치매노인을위한간호중재 : 경도치매노인의인지기능향상을위한기능성게임적용 임경춘, PhD, GNP, MSN, RN 성신여자대학교간호대학간호학과 노인인구급증과의료비상승 2
치매유병률 3 치매 (Dementia) 치매치료관련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x28s2ruoz4i
경한인지장애기능치매 (dementia) 란? 라틴어에서유래된말 : 정신이없어진질병 : de 제거 + mens 정신 + tia 질병 대뇌의병때문에생긴하나의증후군 신경계의퇴행성변화가후천적으로발생하여점차전체적으로광범위하게진행되어뇌기능의저하로인한인지기능장애가의식저하없이나타나는질환 장기적이고도지속적인치료를요하는노인성질환 연령이 5세씩증가함에따라그빈도가 2배 : 앞으로인구의고령화가진행됨에따라지속적으로상승할것으로전망 치매노인뿐만아니라치매노인을부양하고있는가족을황폐화시키는무서운질병 정상인에서도나타날수있는건망증 자주지속적으로나타나는경우, 기억장애가의심, 치매의전조증상일가능성 5 Progressive Cognitive Impairment 성공적노화 Successful aging 지Mild cog. impairment 전형적인정상인전형적인정상 Typical normal 치매의임상진단 Clinical Dx of dementia 나이 알쯔하이머병 Alzheimer s Ds. 6
원인 Reversible dementias Irreversible dementias Common causes: Depression Delirium Drug toxicity Common causes: Alzheimer's disease Vascular dementia Other causes Lewy ybody disease Frontotemporal dementia Parkinson's disease with dementia Pathophysiology of dementia 전체치매환자의 90% 알쯔하이머병 (Alzheimer s disease, AD) Plaques and tangles( 신경섬유덩어리 ) Amyloid hypothesis Acetylcholine deficit 루이체치매 (Dementia with Lewy bodies, DLB) Lewy bodies Acetylcholine and dopamine deficit 혈관성치매 (Vascular Dementia, VaD) Evidence of stroke; dementia shows temporal relation to stroke 전두측두엽엽치매 (Frontotemporal dementia) 8
치매원인질환의분포 9 MRI scan of a patient with AD Alzheimer s D Normal
MRI scan PET 12 임경춘 12
노인성치매증상 4 As: Multiple cognitive deficits 기억상실 (Amnesia); memory impairment 실어증 (aphasia) 실행증 (apraxia) 실인증 (agnosia) 노인성치매증상 사회적기능이나직업활동에장애초래할정도의지적기능장애 신경인지기능장애증상 : 점진적기억장애, 언어장애, 지각장애, 실행장애, 추상적사고, 판단력결여등 정신증상 : 망상, 환각 ( 환시, 환청, 환촉, 환후 ), 착각, 우울감, 기분항진, 성격변화, 행동장애, 수면장애 These lead to functional decline 13 치매 : 주증상 수반증상 증상의임상적경과 제 1 기 기억력저하가주로나타나는시기 경증치매상태 제 2 기 기억력장애, 시공간장애가더욱심하고, 판단력, 지적기능저하 제 3 기 고도의인지장애 말을걸어도무반응, 보행이어려워진다. 14
Dementia/Alzheimer s
Goals of Therapy Symptomatic therapy Behavioral symptoms Cognitive symptoms Activities of daily living Disease modifying therapy Slow progression Delay onset Prevent disease 치매노인을위한간호중재프로그램 약물치료 비약물적간호중재프로그램 물리치료 언어치료 심리치료 작업요법 ( 일상생활동작요법, 신체기능증진요법, 인지요법 ) 회상요법 회상요법 : 생애주기를통한회상을함으로써기억력을유지, 노인자신에대한긍정적태도를가질수있다 원예요법, 향기요법, 아로마요법 음악요법, 미술요법 무용요법 60세이상, 경증치매노인, 3주간매일 30분씩 MMSE-K의지남력, 기억회상, 주의집중및계산, 언어기능, 이해및판단에서유의한효과 18
게임 ~~ 인터넷보편화게임산업의규모확산 => 온라인게임산업이급속히발전급증하는고령자나만성질환자에게게임을통한재활등기능게임에대한연구가새로운장르로 컴퓨터와인터넷을이용하는 65 세이상노인은 5.4% 중장년층 14.6% 가게임을경험, 향후이용의사는 21.8% 19 기능성게임 (Functional/Serious Game) 정의 ( 이대웅, 1999; 장재영, 2006) 아직명확히설정된정의가없는실정 게임이갖은여러가지기능들중에서재미성외에교육적효과, 치료효과, 심리적, 정서적효과등을강조하는측면에서쓰이는용어. 즉, 게임적요소를충분히포함하고있으면서, 재미성외에별도의효과를갖는게임들 의료적인예방및치료 IQ 와 EQ 의증진 학습의욕의증진 학습보조 기존의게임분류에포함되는않는새로운형태의게임 감성공학을응용한심리시술게임등 20
타분야의게임관련연구현황 사회복지, 교육, 가정학분야 중독과예방, 사전교육과감독등에중점 의공학과, 컴퓨터공학, 게임공학분야 프로그램개발을위한구체적인기술개발 프로그램의구성 프로그램의실행을위한장비계발에중점 물리치료, 재활의학, 스포츠재활분야 컴퓨터게임이나가상현실프로그램을이용 물리치료, 재활의학, 스포츠재활분야 재활이요하는대상자에게인지, 신체기능의증진정도를확인하는연구수행 21 간호계의게임관련연구 게임중독예방을위한교육과프로그램이구성되어야.. 교육적이용을위해질높은교육용컴퓨터게임프로그램의개발과보급방안이모색되어야.. 치료적도구로서게임의활용가능성을간호학뿐아니라게임공학, 컴퓨터공학, 사회심리학, 교육학, 건강관련학문등다양한분야가다학제적으로접근하여야.. 게임의활용가능성을다학제적으로접근하여야 재활훈련을제시해줄수있는의료진 직접재활훈련을시키고있는치료사 재활훈련방법에맞는게임을디자인할수있는기획자 다학제간구체적인자료의공유와논의가있어야 22
간호중재로서게임적용 노인 일반적인통념과달리컴퓨터기술에대해거부감없음 (Ansley & Erber, 1988), 나아가관심을보이는것으로나타남 (Aison et al, 2002) 노인용게임 여가활용차원 즐거움 건강증진의효과를모두가질수있는게임이개발된다면노인의건강증진과삶의질향상에기여하리라 치매나낙상예방에효과적???? 23 간호중재로서기능성게임적용 기능게임의적용을고려 성인, 자신의행동에대해비교적통제력가짐 의료분야게임 : 미국에서현재사용중천식을앓고있는공룡Bronkie가보물을찾으러떠나는어드벤처게임인 Bronkie the Bronchiosaurus for Asthma Self-Management 당뇨에걸린정글코끼리가당뇨를관리하는방법을보여주는 Packy & Marlon for Diabetes Self- Management 흡연자의몸속에서흡연의폐해를깨닫게해주는 Rex Roman for Smoking Prevention Re-Mission: 미국의비영리단체인 HopeLab 암에대한정보알려주고 게임캐릭터가암세포를제거하는과정통해 암치료의효과를높이며환자의심리적안정을유도 24
간호중재로서기능성게임적용 기능성게임들의사례 Q-Jump: 뇌파를이용한정신력집중훈련게임 Brain Respiration: 뇌운동을통해잠재능력을개발하는교육프로그램 치매예방퍼즐게임 사이클로이드 : 자전거형태로만들어진체감형게임, 실제로거리를달리는체험을하면서게임을즐김 닌텐도가개발 Wii 게임 뇌를단련하는성인의 DS 트레이닝 25 치매노인대상 : 게임적용 치매노인에게게임중재적용고려 치매노인을대상으로게임요법의효과성을입증한연구는많지않다. 벤치축구, 깡통볼링, 공차기, 고리받기, 표적맞추기등의게임요법 : 치매노인의인지기능에긍정적영향 고전음악과함께율동운동프로그램을적용하여신체적기능과정서적기능의향상 중등도및중증치매노인을대상 주당 3번 1시간씩상호인지기능훈련 주당 4번 30분씩컴퓨터보조프로그램을 6주동안실시 6주후치매노인들의인지및행동기능이향상 그후아무활동을하지않은지 4주후에는효과가약간감소 26
간호중재로서게임적용 치매노인에게게임중재적용고려 닌텐도가개발한 뇌를단련하는성인의 DS 트레이닝 게임을이용 : 뇌의형태를유지하도록돕는빠른정신적과업들을나타내는 brain-training 게임 기억력, 관찰력, 계산능력을매일반복적으로관리하여뇌의활성화를도모 간단한계산문제를빠르게푸는것과소리내어문장을읽을때뇌의활동량이많아지므로간단한계산과음독을통해기억력을향상시키고인지능력의저하를방지 사용방식도터치스크린을이용해입력하거나내장된마이크통해음성을직접입력하여노인들도쉽게이용가능 게임이끝난후자신의뇌연령을알려주어도전감을유도 뇌를이용한인지기능의저하방지, 전두엽기능개선위주로되어있어신체적인재활을위한게임으로부족 27 결론 간호중재로서다양한컨텐츠를포함하는노인용컴퓨터활용게임을개발한다면자가간호와건강교육, 재활치료를위한활용도구로사용될수 여러명이같이할수있는게임 오락성 : 재미와만족감을통해반복적으로사용할수있는게임 신체활동이나동작 / 움직임이있어야한다. 인지기능개선과교육효과가있는프로그램 접근성과이용가능성이높아야. 비용이저렴해야. 음악과소리를이용한게임
의자컨트롤러를이용한게임 팔걸이와의자발판을이용하여게임진행 테트리스 몸을좌 / 우로움직이면서균형감각을강화 앉았다일어서기를통해하체의근력을강화 굴렁쇠굴리기 발구름을통하여굴리는속도향상 몸을좌우로움직여굴렁쇠의중심맞춤 노인들의향수를일으키는7~80년대배경 굴렁쇠굴리기.MP4 29 경도인지장애 터치스크린사용하여경도인지장애를테스트 반응속도 (Reaction speed) 기억력 (Ability of memorization) 판단력 (Ability of perception) 주의력 (Ability of attention) Dementia Reaction rate Memory CDST (Computerized Dementia Screening Test) Judgment Attention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