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학회논문지 (Journal of the Society of e-learning) 제 02 권제 01 호 (2017.06) 15 소프트웨어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의설계와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NS Supporting Formative Evaluation in Software Class 정춘호, 한태인 ChunHo Jeong, Tae In Han 요 약 그동안교육에서 SNS를활용하여수업을진행한연구들이많이있었고, SNS가수업에효과가있음을증명하였다. 하지만연구의대상이었던기존의 SNS는교육을목적으로한시스템이아니었다. 학습과정의형성평가를위해서는학습활동집계와로그자료등이제공되어야하는데, 기존의 SNS는이러한데이터를제공하지않았다. 현시점은소프트웨어교육의전면시행을앞두고있어서, SNS를활용한토론등의학습에대하여형성평가가중요하게되었고, 학습과정에대한형성평가가가능한 SNS가필요해졌다. SNS를활용한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를설계할때고려해야할요소들을선행연구들과교육부자료들을참고하여정리하였고이를설계에반영하였다. 팀룸은팀별활동을지원하여팀프로젝트활동과토론그리고토의와발표등이용이하게하였다. 위키는지속적인학습과피드백그리고자료공유를용이하게하였다. 팀룸과위키를하나의시스템으로통합하여설계하고구현하였다. 구현결과에대하여는초 중등학교에서소프트웨어과목을담당하고있는교사를대상으로휴리스틱평가를시행하여편의성을검증하였다. 주제어 : 소프트웨어교육, SNS, 형성평가, 시스템설계, 시스템구현 ABSTRACT So far, there have been a lot of studies that used SNS in education. The existing SNS did not provide data for formative evaluation. At this point, formative evaluation is required for learning using SNS. The factors that should be considered when designing the SNS to support the formative evaluation are summarized by referring to the previous studies and the data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Teamroom supports team activities, facilitating team project activities, discussion, and discussion and presentation. The wiki facilitated continuous learning, feedback, and data sharing. Teamroom and wiki were integrated into one system and designed and implemented. For the implementation results, we conducted a heuristic evaluation for teachers who are in charge of software clas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Keywords: software education, sns, learning process evaluation, system design, system implementation 준회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대학원이러닝학과석사과정 정회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대학원이러닝학과부교수 ( 교신저자 ) 본논문은정춘호의석사학위논문에서이용된데이터를기반으로재구성되었음. 논문접수 : 2017 년 5 월 23 일, 심사완료 : 2017 년 06 월 16 일, 게재확정 : 2017 년 06 월 20 일
16 소프트웨어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 의설계와구현 1. 서론 1.1 연구배경및목적 최근 4차산업혁명에대한관심과논란이뜨겁다. 1차산업혁명은 1784년영국에서시작된증기기관과기계화로대표된다. 2차산업혁명은 1870년전기를이용한대량생산이본격화된시기이다. 3차산업혁명은 1969년시작된인터넷이이끈컴퓨터정보화및자동화생산시스템이주도하였다. 4차산업혁명은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주도하는차세대산업혁명이다 [1]. 4차산업혁명사회에서는지식을많이습득한인재보다는창의융합형인재가필요하다. 창의융합형은새로운문제들을습득한지식을활용하여선택, 조정, 통합하여해결하고새로운가치를생성하는능력이다 [2]. 교육부가발표한 2015 개정교육과정은초 중등학교에서문 이과의구분없이모든학생들이인문학적상상력과과학기술창조력을갖춘창의융합형인재로성장할수있도록하였다. 초등학교와중학교는쉽고재미있게학습할수있도록소프트웨어의제작원리를이해하고, 놀이중심의알고리즘체험과교육용도구를활용한프로그래밍체험등으로구성하였다. 프로젝트학습, 협력학습, 토론학습, 탐구학습등토론이나토의가필요한과정이많으며, 평가에서는학습자의학습과정에대한형성평가를할수있어야한다 [2][3]. 그동안많은연구들이교육에네이버밴드, 위키, 페이스북, 트위터등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를활용하고자하였고교육에 SNS가효과적임을증명하였다. 그렇지만기존의연구의대상이었던네이버밴드, 위키, 페이스북, 트위터등의 SNS 는교육을목적으로한시스템이아니었다. 학습과정의형성평가를위해서는학습활동집계와로그자료등이제공되어야하는데, 기존의 SNS는이러한데이터를제공하지않았다. 소프트웨어교육이핵심교육과정으로본격시행을앞두고있는현시점에서는학습과정의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가필요하다. 1.2 연구내용및방법본연구는소프트웨어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 하는데최적화된시스템을설계하기위해연구의범위를제한하였다. 시스템의최적화는작은차이에도학습자가느끼는불편함이나편리함은학습자에게크게느껴질수있기때문이다. 본연구에서는국내의초 중등학교에서의소프트웨어교육과정을살펴보았다. 그리고선행연구문헌에서교육에기존의 SNS를활용할때의장단점을살펴보았다. 그리고 SNS를활용한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를설계할때고려해야할요소들을선행연구들과교육부자료들을참고하여정리하였고이를설계에반영하고구현하였다. 구현결과에대하여는초 중등학교에서소프트웨어과목을담당하고있는교사를대상으로휴리스틱평가를시행하여편의성을검증하였다. 2. 이론적배경 이론적배경에서는국내의초 중등학교에서의소프트웨어교육과정을살펴보았다. 그리고 SNS를활용한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를설계하기위한고려사항을파악하기위해 SNS와위키에대한선행연구들을살펴보았다. 2.1 소프트웨어교육우리나라에서 2014년은초 중등학교소프트웨어교육이본격적으로논의된해이다. 교육부에서는 2015 개정교육과정총론 ( 시안 ) 을 2015년 9월 24일에발표하였다 [3].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주요방향은지금까지초 중등학교에서이루어졌던정보교육을소프트웨어교육중심으로전환하는것이다. 초등학교는 17 시간이상시간배당을확보하도록할예정으로 실과 교과에서이루어졌던 ICT 활용중심의정보단원을소프트웨어기초소양중심으로대단원을구성하였다. 중학교는해당교과군의시간배당기준을 34시간증배할예정으로 과학 / 기술가정 교과군을 과학 / 기술 가정 / 정보 교과군으로개편하였다. 고등학교는심화선택 정보 과목을일반선택으로전환하고, 소프트웨어중심내용으로개편하는내용을포함하고있다 [3]. 교육부는이러한소프트웨어교육강화정책의일환으로 소프트웨어교육운영지침 (2015. 2.) 을
이러닝학회논문지 (Journal of the Society of e-learning) 제 02 권제 01 호 (2017.06) 17 개발하여모든학교에제공하였다. 이것은 2015 개정교육과정적용이전에도소프트웨어교육을경험하고, 현장에안정적으로정착할수있도록소프트웨어교육의목표와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등을기술한운영지침이다. 또한, 소프트웨어교육연구학교를운영하여효과적으로소프트웨어교육과정을운영하는다양한방안을탐색하고있다. 동시에소프트웨어교육교재의개발, 교사연수등을함께추진하고있다 [3]. 2.2 SNS와위키 2.2.1 SNS 소셜네트워킹서비스 (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는인맥확대등을통해사회적관계를만들고강화시킬수있는온라인서비스로사용자간의자유로운의사소통과정보공유를지원한다. SNS 는사회적관계망을생성, 유지, 강화, 확장시켜나가는것이가장중요하다. 불특정다수와네트워크를형성하는개방형 SNS로는트위터, 페이스북등이있다. 지인들위주로네트워크를형성하는폐쇄형 SNS로는네이버밴드, 카카오스토리, 미니홈피등이있다 [4]. 개방형 SNS에비해폐쇄형 SNS는외부사람들에게는정보가노출되지않기때문에자료와개인정보의보호에있어서도그기능이긍정적이고정보를공유하는지인들간에유대감과신뢰감이높다. 폐쇄형 SNS를팀프로젝트학습환경으로활용하면개방형 SNS에비해팀원간깊이있는상호작용을통해친밀감과집단동질성을높일수있고학습자는팀원들과보다안전하게협력활동을수행할수있다. 이처럼폐쇄형 SNS는학습관리시스템기반에 SNS의이점들을더한팀프로젝트학습환경이라할수있는것으로서자료공유와즉각적인피드백에더하여구성원간의신뢰를바탕으로한상호작용이가능하다 [6][7][8]. SNS는학습자의능동적인지식활동을기대할수있으며교실이라는고정된학습환경에서벗어나학습의영역을확장할수있는환경이다. SNS 는자신의콘텐츠가다른사람과공유되며자신이어떠한주제에대하여사고하는것을표현해야한다. SNS는네트워크에연결된사람들과다양한의 견을주고받을수있는것으로일방적인의견표현을하는것이아니다. 실제교육현장의토론과같은효과를가지게되는이러한의견교환과정은자신의생각을수정할수있는기회를제공한다. 이처럼 SNS는자발적이고적극적으로그리고실시간및비실시간으로자신의의견과다른사람의의견을비교하며자신의생각을변화시켜나가는과정을진행할수있다 [9]. 2.2.2 위키위키 (wiki) 는한사람또는여러사람이페이지를생성하고수정하여지식을형성할수있는하이퍼텍스트기반의상호연계된웹페이지시스템이다. 기존의웹기반협력학습은친밀감결여와학습자간의사회적단서교환이어려운등의문제로인해피상적상호작용이이루어질수있지만, 위키는효과적인협력학습을구축할수있는학습환경으로서참여자와의지속적인의사소통과실제적상호작용그리고협업능력을길러줄수있는것으로간주되고있다 [10][11][12]. 위키의교육적활용은주로학습자간의상호작용을촉진하고공동저작활동으로과제해결을위해협력하는방식으로이루어져왔다. 위키기반협력학습에서협력시발생할수있는과제역할분담등의문제점이적어학습자들은팀원간부드러운협력을할수있었고내용의확장과편집그리고맞춤법활동과같은인지적사고과정이더욱자주발생하였다. 위키를활용하여협력과제를수행할때팀원들이친밀함을느끼고더욱완성도있는과제물을작성할수있었던것으로밝혀졌다. 위키환경에서학습자간의협력이더욱쉽고효율적인것으로규명되었고, 위키는협력적지식을구축하는데효율적인학습지원도구로다수의연구에서규명되었다 [13][14][15][16][17][18]. 2.2.3 기존 SNS와위키를교육에활용시의문제점그동안교육에서 SNS를활용하여수업을진행한연구들이많이있었고, SNS가수업에효과가있음을증명하였다. 하지만연구의대상이었던기존의 SNS는교육을목적으로한시스템이아니었다. 학습과정의형성평가를위해서는학습활동집계와로그자료등이제공되어야하는데, 기존의 SNS 는이러한데이터를제공하지않았다. 현시점은
18 소프트웨어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 의설계와구현 초 중등학교에서소프트웨어교육의전면시행을앞두고있어서, SNS를활용한토론등의학습에대하여형성평가가중요하게되었고, 학습과정에대한형성평가를할수있는학습활동집계와로그자료등의데이터가필요해졌다. 기존의위키는소프트웨어교육을목적한자료공유와지속적인학습그리고피드백에적합하지않았고소프트웨어교육과관련한직접적인분류와자료를제공하지않았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 소프트웨어교육운영지침 은교육요소에서초등학교 16개, 중학교 36개, 고등학교 44개의성취기준을제시하고있다. 이러한소프트웨어교육의성취기준을소프트웨어교육의전면시행을앞둔현시점에는분류와자료에반영하여제공하는위키시스템이필요하다 [3]. 2.3 시사점초 중등학교에서의소프트웨어교육과정은국가마다내용에차이는있으나대체로학교급간에내용의체계성을갖고실시하고있다. 초등학교에서는알고리즘과프로그래밍교육까지실시하고있으며소프트웨어에대한관심을유도하고있다. 중학교에서는창의적프로젝트를통해문제를해결하는역량을기르고있고알고리즘설계와개발능력을향상시키고있다. 그리고고등학교에서는문제해결역량을높이는내용으로구성하고있고웹페이지와데이터베이스생성, 디지털미디어등소프트웨어활용범위를확대하고있다 [3]. 우리나라의초 중등학교의소프트웨어교육은정보윤리, 컴퓨팅과문제해결,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정보기기, 정보처리등의여러분야를포함하고있다. 초 중등학교에서의소프트웨어교육의주요사항은토론과토의와발표그리고수행평가와함께학습자의학습과정에대한형성평가를하는것그리고초 중등학교의학교급별연계등이다 [3]. 소프트웨어교육운영지침 의성취기준중에서팀프로젝트활동과토론이나토의그리고발표와설명하는활동이초 중 고등학교전체의성취기준 96개중 47개로 49% 에해당한다. 이는초등학교는성취기준 16개중 7개, 중학교는성취기준 36개중 22개, 고등학교는성취기준 44개중 18개이다 [3]. 지금까지살펴본선행연구들과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 소프트웨어교육운영지침 을정리하면, 소프트웨어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를설계할때다음의요소들을고려해야한다. 팀별학습활동의지원은폐쇄형 SNS가적합하다. 학습자의컴퓨팅사고력향상에도움이되어야한다. 프로젝트학습, 협력학습, 토론학습, 탐구학습등의팀별학습활동을지원하여, 학습자간협력하여문제를해결할수있는역량향상에도움이되어야한다. 학습자의학습과정의형성평가에도움이되어야한다. 담당교사가다른과목교사와의팀협력에도움이되어야한다. 담당교사가다른소프트웨어교육담당교사와의자료공유에도움이되어야한다. 초 중 고등학교학교급간소프트웨어교육의연계에도움이되어야한다. 3. 설계와구현 3.1 설계의기본방향과요구사항분석 3.1.1 설계의기본방향본연구는초 중등학교의소프트웨어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것에중점을두고 소프트웨어교육을지원하는 SNS (SNS supporting Software Education: SsSE) 를설계하였다. SsSE는팀룸 (team room) 과위키 (wiki) 를하나의시스템으로통합하였다. 팀룸은팀프로젝트활동과토론그리고토의와발표등이가능하게하고학습과정의평가가용이하도록고려하여프로젝트학습, 협력학습, 토론학습, 탐구학습등의팀별학습활동을지원하도록하였다. 그리고팀룸은개인정보의유출과지나친기업광고그리고불필요한친구의증가등으로인한학습자들의피로감을줄이기위하여폐쇄형 SNS로설계하였다 [5]. 위키는학습자의컴퓨팅사고력이꾸준히체화되도록수업시수외에도지속적으로불특정다수와의질문과답변이원활하도록고려하였다. 그리고 소프트웨어교육운영지침 의성취기준 96개를위키의분류로구성하여학습자료를공유하고초 중 고등학교의학교급별연계와교사간협력을지원하도록하였다.
이러닝학회논문지 (Journal of the Society of e-learning) 제 02 권제 01 호 (2017.06) 19 SsSE 의주요메뉴는크게팀룸과위키로구분하 였다. 팀룸은팀원이외의접근을제한하여팀별로 활동할수있도록하였다. 팀룸의주요메뉴는학 습자메뉴와교사메뉴그리고사이트관리자메뉴 로구분하여팀내권한에따라접근할수있게하 였고, 주요기능은게시글, 댓글, 좋아요, 회의실, 투표, 알림등이다. 위키는접근에제한을두지않 았다. 위키의메뉴는교사와학습자의구분없이 공통으로구성하여자료의공유가이루어질수있 게하였고, 주요기능은게시글, 댓글, 좋아요, 마 이위키 (mywiki), 알림등이다. 3.1.2 요구사항분석 프로젝트학습, 협력학습, 토론학습, 탐구학습등 의팀별학습활동을 SNS 에서지원하기위해서는 SNS 에서팀프로젝트활동과토론그리고토의와 발표등이가능해야한다. < 표 1> 학습활동에따라사용하는 SNS 의주요기능 주요활동 게시판 게시글 댓글 좋아요 채팅 투표 팀프로젝트 토론 토의 설명 발표 팀프로젝트활동은토론이나토의그리고설명 이나발표등의필요에따라 SNS 의게시판이나채 팅또는투표기능을사용할수있다. 토론은자신 의생각을정리해서일목요연하게의견을전개해야 하므로 SNS 에서게시판의게시글과댓글기능을 사용하는것이적합하다. 토론에서채팅기능을사 용할수도있겠으나이럴경우에는의견의전개중 간에다른학습자들의글들이중간에낄수가있어 서가독성을방해하게되고, 여러학습자의글이 섞여서토론의진행에어려움을초래하게될수도 있다. 토의는일목요연하게의견을전개할필요가 없으므로 SNS 에서시간적여유를두고진행할때 는게시판의게시글과댓글기능을사용하기도하 고, 실시간으로진행하여야할때는채팅기능을 사용하는것이적합하다. 그리고토의중에의사결 정을위해필요한경우투표기능을사용할수있 다. 설명하거나발표하는활동은설명이나발표중 에는이에대한다른학습자들의참여활동이필요 하지않기에 SNS 에서게시판의게시글사용이적 합하다. 설명과발표는 SNS 의기능상으로비슷하 므로설명을발표의범주에포함하여이후진행하 기로한다. 이를 < 표 1> 로정리하였다. 기본방향에서의 SNS 설계시고려요소를 < 표 2> 와같이 SsSE 주요메뉴와매치하였다. 팀룸은팀 프로젝트활동과토론그리고토의와발표등이가 능하게하였고, 학습과정의평가가용이하도록하 였다. 위키는질문과답변이원활하고, 수업시수외 에도지속적인소프트웨어학습자료의제공과피드 백이가능하게하고, 학습자료의공유를지원하고, 교사간협력을지원하며, 초 중 고등학교의학교급별 연계를지원하도록하였다. 팀룸에서도질문과답변 이원활하고학습자료의공유를지원하고교사간 협력을지원하는데이는팀룸내부에서만지원되는 것이므로, 불특정다수와협력하고공유할수있는 위키와는활동범위와쓰임새가구분된다. < 표 2> SNS 설계시고려요소와 SsSE 메뉴의매치 3.2 상세설계 SNS 설계시고려요소 팀프로젝트활동과토론그리고토의와발표등을지원 학습과정의평가가용이 3.2.1 팀룸학습자메뉴설계 SsSE 팀룸위키 질문과답변이원활 수업시수외에도지속적인소프트웨어학습자료의제공과피드백 학습자료의공유를지원 교사간협력을지원 초 중 고등학교의학교급별연계를지원 팀룸에서학습자는팀원이된다. 팀원은추가로 팀매니저또는팀장의권한을가질수있다. 학습 자는회원로그인후에초대받은팀룸에가입및 입장하기를할수있다. 팀룸에입장하면게시글과 댓글을입력하고좋아요체크를할수있다. 팀룸 은회의실기능과투표기능을지원하여필요시사 용할수있다. 팀룸의알림메뉴는팀원들이게시 글작성, 댓글작성, 좋아요체크등과회의초대 등의활동시에알림을팀원들에게자동으로발생
20 소프트웨어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 의설계와구현 시킨다. 알림기능은팀원간피드백이원활히이루 어지게하고팀원들이팀룸의전체흐름을파악하 기용이하게한다. 아래의표는팀룸에서의권한에 따른주요메뉴를구분하였다. 팀룸에서의학습활동을다음의 < 그림 1> 과같이 예시하였다. 담당교사가 팀룸만들기 메뉴에서 팀룸을개설한다. 그리고 팀원초대하기 메뉴에서 학습자의이메일주소를입력함으로써팀원으로초 대하게된다. 팀원이로그인하고팀룸에들어가면 초대받은팀룸과가입된팀룸목록이보여진다. 학 습자가 가입및입장하기 버튼을클릭하면초대 받은팀룸에팀원으로가입승인이처리되고입장하 게된다. 팀룸에입장후에는팀에서의학습활동이 시작된다. < 표 3> 팀룸에서의권한에따른주요메뉴 담당교사팀장팀원 - 팀룸만들기 - 팀원초대하기 - 팀리더설정 - 학습진행알림받기 - 팀활동내역 : 전체 - 팀활동집계 - 팀로그정보 - 팀룸설정 - 팀메뉴분류설정 - 팀원초대하기 - 투표개설 - 팀활동내역 : 전체 - 회의실개설 / 참여 - 투표참여 - 게시글작성 / 수정 / 삭제 - 댓글작성 / 수정 / 삭제 - 좋아요 - 학습진행알림받기 - 팀활동내역 : 본인자료 정할수가있어서팀원전체회의또는팀원일부만도회의를진행할수가있다. 회의실에서팀장선출에대한회의를한후에투표임시진행자를지정해서투표를개설하게된다. 임시진행자는투표가종료되면선출된팀장을공지하고담당교사에게알린다. 담당교사는선출된팀장을 팀리더설정 메뉴에서 팀리더 로설정한다. 이후학습진행은팀장의주도하에진행된다. 팀장은필요에따라팀룸의메뉴의분류를 팀메뉴분류설정 메뉴에서추가설정할수있다. 메뉴의추가분류가필요한경우는공지사항이나학습단계별또는주제별로메뉴의구분이필요한경우일것이다. 팀원들은학습을진행하면서게시글과댓글을작성하고게시글과댓글에대한좋아요를클릭하게된다. 그리고회의실과투표기능을사용할수도있다. 게시글작성과댓글작성그리고게시글이나댓글에대한좋아요를클릭하면알림을자동으로발생시켜팀원모두에게알리게된다. 팀원들은 팀알림내역 메뉴에서자신이가입한팀룸들에서발생한활동내역에대하여알림을받아보게된다. 진행중인회의와투표는팀룸에입장하면첫화면상단에중요공지부분에노출됨으로간편하게접근이가능하다. 회의와투표는진행이종료되면중요공지부분의노출에서빠지게되고 회의실홈 메뉴또는 투표홈 메뉴에서조회할수있다. 학습이종료되면팀원각자는 팀활동내역 메뉴에서자신의활동내역을엑셀파일로다운로드하여제출할수있다. 또는팀장이 팀활동내역 메뉴에서팀원전체의활동내역을엑셀파일로다운로드하여한꺼번에제출할수도있다. 3.2.2 팀룸교사메뉴설계팀룸에서교사메뉴를사용하려면 팀리더설정 메뉴에서 담당교사 로권한을체크한다. 교사를위한주요메뉴는아래의표와같다. < 그림 18> 팀룸의학습활동흐름과주요기능의활용예시팀원들이입장하면팀장선출을회의실기능과투표기능을활용해팀장선출을하게된다. 회의실은채팅기능을제공하는것으로회의멤버를지 < 표 4> 팀룸교사메뉴 교사메뉴 비고 팀룸만들기 팀룸을추가한다. 팀원초대하기 팀원이메일을입력해초대한다. 팀리더설정 담당교사, 팀장을설정 학습진행알림받기 팀룸의활동알림을받는다.
이러닝학회논문지 (Journal of the Society of e-learning) 제 02 권제 01 호 (2017.06) 21 팀활동내역 팀활동집계 팀로그정보 팀원모두의개별활동내역 팀원모두의활동을집계 팀원모두의로그정보를조회 팀룸만들기 는팀룸을추가하는기능이다. 팀룸 을만든후에 팀원초대하기 메뉴에서학습자의 이메일을입력함으로팀원을초대할수있다. 팀 리더설정 메뉴에서는담당교사와팀장을설정할 수있다. 담당교사와팀장을설정하는데인원의 제한없이필요한대로설정할수있다. 학습진행 알림받기 메뉴는팀원들이게시글작성, 댓글작 성, 좋아요체크와회의초대등의활동시에알림 을 담당교사 에게발생시킨다. 알림기능은팀원 과의피드백이원활히이루어지게하고교사가팀 룸의전체흐름을파악하기용이하게한다. 팀활동내역 메뉴에서교사는팀원전체의개 별활동내역을엑셀파일로다운로드할수있다. 활동내역은팀원별로게시글작성, 댓글작성, 좋 아요클릭, 회의실개설등의활동사항을간략하게 기록하고정리한팀원각자의개별데이터이다. 담당교사만접근이가능한메뉴로 팀활동집 계 메뉴와 팀로그정보 메뉴가있다. 팀활동 집계 메뉴는팀의전체활동집계와팀원개별집 계를모아서팀에서의활동정보를제공한다. 팀 활동집계 의데이터는보관을위해엑셀파일로 다운로드받을수있다. 팀활동집계 메뉴의주 요제공데이터항목은아래의표와같다. 팀의전체집계 - 팀멤버수 - 게시글수 - 댓글수 - 업로드파일수 - 좋아요수 - 게시글좋아요한수 - 댓글좋아요한수 - 회의횟수 - 회의대화수 - 투표횟수 < 표 5> 팀활동집계의항목 팀원개별집계 - 게시글수 - 댓글수 - 업로드파일수 - 좋아요한합계 - 게시글좋아요한수 - 댓글좋아요한수 - 좋아요받은합계 - 게시글좋아요받은수 - 댓글좋아요받은수 - 회의초대받은수 - 회의참여한수 - 회의대화수 - 투표참여수 - 로그횟수 - 로그시간합계 - View 페이지수 - 관계집계 팀원개별집계에서관계집계는각팀원이다른팀원들과주고받은댓글의횟수와좋아요의횟수를제공한다. 아래의 < 표 6> 의예시에서학습자 A와 B의경우는다음과같다. A가 B에게댓글을달은수는 5이다. A가 B에게댓글을받은수는 4 이다. A가 B에게좋아요한수는 7이다. A가 B에게좋아요받은수는 3이다. < 표 6> 관계집계의예시 학습자 A의경우댓글좋아요학습자명달은수받은수한수받은수 학습자 B 5 4 7 3 학습자 C 3 3 5 5 학습자 D 2 8 5 5 학습자 E 3 9 7 8 팀로그정보 메뉴는팀원별로그정보를모아 서제공한다. 로그는브라우저를열어팀룸에접근 시에생성이되며브라우저종료시까지팀룸에서 의활동사항을로그데이터에기록한다. 본인의활 동은실시간체크를하고, 타인에의해삭제되는 경우에는해당작성자의가장최근의로그정보에 기록되도록한다. 로그의주요제공데이터는아래 의 < 표 7> 과같다. 팀로그정보 데이터는보관 을위해엑셀파일로다운로드받을수있다. < 표 7> 팀로그정보 로그정보항목 비고 로그시작시간 팀룸입장시간 로그마지막시간 팀룸에서마지막활동시간 로그유지시간 팀룸에서활동한기간 페이지본수 페이지를본수 게시글쓴수 게시글을쓴수 댓글쓴수 댓글을쓴수 좋아요한수 좋아요를한수 채팅쓴수 채팅입력한메모수 투표한항목수 투표를한항목수 게시글삭제된수 타인에의해삭제된게시글수 댓글삭제된수 타인에의해삭제된댓글수 좋아요삭제된수 타인에의해삭제된좋아요수 채팅삭제된수 타인에의해삭제된채팅메모수 투표참여삭제된수 타인에의해삭제된투표를한항목수 게시글본인취소 본인이삭제한게시글수 댓글본인취소 본인이삭제한댓글수 좋아요본인취소 본인이취소한좋아요수 투표참여본인취소 본인이취소한투표를한항목수
22 소프트웨어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 의설계와구현 3.2.3 위키메뉴설계위키는교사와학습자의구분없이자료와정보를공유할수있다. 위키의분류를선택하고게시글을보거나입력할수있다. 각게시글에는댓글을달수있다. 또한게시글과댓글에좋아요체크를할수있다. 위키의알림메뉴는게시글작성, 댓글작성, 좋아요체크등의활동시에알림을발생시켜해당글을쓴이와알림받기분류를체크한회원들이알림을받을수있다. 이를아래의그림으로도시하였다. 최소한의인증을위해, 글이나자료의등록과관련한활동에로그인이필요하도록하였다. 3.3.1 팀룸학습자용주요화면팀룸은프로젝트학습, 협력학습, 토론학습, 탐구학습등의팀별학습활동을지원하기위해서팀프로젝트활동과토론그리고토의와발표등이가능하게하였고, 학습과정의평가가용이하도록활동집계와로그정보등을제공한다. 팀룸에서의학습자의활동화면을 < 그림 1> 의학습흐름에따라예시하였다. < 그림 3> 은팀룸에서팀원이외의접근을제한하여자신이초대받거나가입승인된팀룸만목록이노출되고있는화면이다. 학습자는회원로그인후에초대받거나가입승인된팀룸목록에접근할수있고입장할수있다. < 그림 19> 위키의활동흐름 3.3 구현 초 중등학교의소프트웨어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것에중점을두고 소프트웨어교육을지원하는 SNS (SNS supporting Software Education: SsSE) 를설계하고웹앱 (web app) 사이트로구현하였다. 서버는리눅스운영체제로 CentOS 6.6 버전을기반하였으며, 사이트운영환경은 apache 2.2 버전과 php 5.6 버전그리고 mysql 5.6 버전등으로구성하였다. 프로그래밍은 html5, css3, javascript, php, mysql 등을사용하였다. SsSE는팀별활동을위한팀룸 (team room) 과정보공유를위한위키 (wiki) 를하나의시스템으로통합하여설계하고구현하였다. 회원가입은개인정보보호와간편한가입을위하여이메일아이디와비밀번호입력만으로가입이가능하게하였다. 로그인후에팀룸에서의활동을시작할수있다. 팀룸은폐쇄형 SNS로설계하여개인정보의유출과지나친기업광고그리고불필요한친구의증가등으로인한학습자들의피로감을줄이도록하였다 [5]. 위키는글을보거나자료를다운로드하는것은로그인없이가능하지만, 글이나자료의등록과좋아요등의활동은로그인을하여야만가능하다. 위키는불특정다수와의협력활동이므로글의저작권등과관련한글등록자의책임과관련하여필요한 < 그림 3> 팀에가입하기와가입한팀목록화면 < 그림 4> 팀글목록과글보기화면 < 그림 4> 는팀룸의글목록과글보기화면이다.
이러닝학회논문지 (Journal of the Society of e-learning) 제 02 권제 01 호 (2017.06) 23 html5 기반의하이퍼링크 (hyperlink) 로시스템외부의사이트와시스템내부의위키자료를연결하고이동할수있다. 각게시글에는댓글을달수있다. 또한게시글과댓글에좋아요체크를할수있다. 팀룸은필요시회의실기능과투표기능을사용할수있다. 팀프로젝트활동과토론그리고토의와발표등의학습활동에따라사용하게되는팀룸의게시판, 회의실, 투표등의주요기능은 요구사항분석 의 < 표 1> 에서설명하였다. < 그림 5> 는팀장을선출하기위한회의공지와회의중인예시화면이다. 오른쪽의회의실예시화면에서팀장을선출하였다. 선출된팀장을담당교사에게알리면, 담당교사는선출된팀장을 팀리더설정 메뉴에서 팀리더 로설정한다. 요에따라개수에제한없이추가할수있다. 메뉴의추가분류가필요한경우는공지사항이나학습단계별또는주제별로메뉴의구분이필요한경우일것이다. < 그림 6> 팀룸설정하기와분류추가하기화면 < 그림 5> 팀장선출회의공지와회의실화면회의실은채팅기능을제공하는것으로회의멤버를지정할수가있어서팀원전체회의또는팀원일부만도회의를진행할수가있다. 진행중인회의는팀룸에입장하면첫화면상단에중요공지부분에노출됨으로간편하게접근이가능하다. 회의공지는회의참가자로지정된팀원에게만노출되고지정된팀원만회의에참가할수있다. 회의는진행이종료되면중요공지부분의노출에서빠지게되고 회의실홈 메뉴에서조회할수있다. < 그림 6> 은팀장이팀룸을설정하고분류를추가한예시화면이다. 팀룸설정하기 메뉴의 이름노출 항목에서필요에따라팀원의이름또는닉네임을팀룸에서사용하는팀원명으로노출되게설정할수있다. 분류추가하기 메뉴는팀에서의필 팀룸관리 메뉴는팀내권한에따라달라진다. 팀내권한은교사와팀장그리고학습자의세가지로구분되어있다. 팀룸에서학습자권한은팀원모두의공통권한이고, 팀장과교사는각각권한에따라추가된메뉴에접근할수있다. 권한에따른추가메뉴는 팀룸학습자메뉴설계 의 < 표 3> 에서설명하였다. 다음은팀프로젝트의주제를게시글에서댓글로논의하였다. 팀원의의견이둘이상이어서투표로결정하기로하였다. < 그림 7> 팀프로젝트주제의투표공지와투표중인화면
24 소프트웨어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 의설계와구현 < 그림 7> 은팀투표공지와투표중인화면이다. 투표공지는팀원전체에게노출되고팀원전체가투표에참여할수있다. 진행중인투표는팀룸에입장하면첫화면상단에중요공지부분에노출됨으로간편하게접근이가능하다. 투표는진행이종료되면중요공지부분의노출에서빠지게되고 투표홈 메뉴에서조회할수있다. 다음은팀프로젝트의주제가투표로결정된후에업무분담을게시글에서댓글로논의하였다. 이후의활동은게시글과댓글그리고회의실과투표의기능을필요에따라반복활용하는것이므로예시를생략하기로한다. < 그림 8> 은학습활동의결과를제출하기위해활동자료를다운로드받을수있는 팀활동내역 메뉴의화면으로, 팀원의활동내역과팀장의활동내역메뉴화면이다. 팀원은자신의활동내역만엑셀파일로다운로드할수있다. 팀장은팀원전체의개별활동내역을엑셀파일로다운로드하여한꺼번에제출할수있다. 활동내역은팀원별로게시글작성, 댓글작성, 좋아요클릭, 회의실개설등의활동사항을간략하게기록하고정리한팀원각자의개별데이터이다. < 그림 8> 팀원의활동내역과팀장의활동내역메뉴화면 3.3.2 팀룸교사용주요화면팀룸에서교사메뉴를사용하려면 팀리더설정 메뉴에서 담당교사 로권한을체크한다. 팀활동내역 메뉴에서교사는팀원전체의개별활동내역을엑셀파일로다운로드할수있다. 활동내역은팀원별로게시글작성, 댓글작성, 좋아요 클릭, 회의실참여등의활동사항을간략하게기록하고정리한팀원각자의개별데이터이다. 담당교사만접근이가능한메뉴로 팀활동집계 메뉴와 팀로그정보 메뉴가있다. < 그림 9> 는팀활동집계화면이다. 팀활동집계 메뉴는팀의전체활동집계와팀원개별집계를모아서팀에서의활동정보를제공한다. < 그림 9> 팀활동집계화면팀의전체활동집계에서는게시글수, 댓글수, 업로드파일수, 좋아요수, 게시글좋아요한수, 댓글좋아요한수, 회의횟수, 회의대화수, 투표횟수등을제공한다. 팀원개별집계에서는글을작성한횟수와좋아요한횟수외에도좋아요받은합계, 게시글좋아요받은수, 댓글좋아요받은수, 회의참여한수, 회의대화수, 투표참여수, 로그횟수, 로그시간합계, 뷰페이지수등을제공한다. 팀원개별집계에서관계집계는각팀원이다른팀원들과주고받은댓글의횟수와좋아요의횟수를제공한다. 이에대하여는 < 표 5> 와 < 표 6> 에서자세히설명하였다. 팀활동집계 의데이터는보관을위해엑셀파일로다운로드받을수있다. < 그림 10> 은팀로그정보화면이다. 팀원별로그정보를모아서제공한다. 로그는브라우저를열어팀룸에접근시에생성되며브라우저종료시까지팀룸에서의활동사항을로그데이터에기록한다. 본인의활동은실시간체크를하고, 타인에의해삭제되는경우에는해당작성자의가장최근의
이러닝학회논문지 (Journal of the Society of e-learning) 제 02 권제 01 호 (2017.06) 25 로그정보에기록된다. 로그정보항목에대한내용은 < 표 7> 에서설명하였다. 데이터는엑셀파일로다운로드받을수있다. < 그림 10> 팀로그정보화면 3.3.3 위키주요화면위키는학습자료의공유를지원하고질문과답변이원활하도록하여, 학습자에게수업시수외에도지속적인소프트웨어학습자료의제공과피드백이가능하게함으로서학습자의컴퓨팅사고력이꾸준히체화되도록고려하였다. 그리고위키는교사간협력을지원하고, 소프트웨어교육의초 중 고등학교의학교급별연계를지원하도록고려하였다. < 그림 12> 는위키홈화면이다. 위키는교사와학습자의구분없이자료와정보를공유할수있다. 위키의기본분류는 소프트웨어교육운영지침 에서제시하고있는교육요소의전체과정을학교급별 4단계로하였고, 그중마지막단계를성취기준으로초등학교 16개, 중학교 36개, 고등학교 44개를구성하였다. < 그림 11> 은팀알림내역화면이다. 팀원들이게시글작성, 댓글작성, 좋아요체크와회의초대등의활동시에알림을팀원들과담당교사에게발생시킨다. < 그림 12> 위키홈화면 < 그림 11> 팀알림내역화면팀원들은 팀알림내역 메뉴에서자신이가입한팀룸들에서발생한활동내역에대하여알림을받아보게된다. 알림내역에서각각의알림에있는바로가기버튼을클릭하여해당게시글등으로바로이동할수있다. 알림기능은피드백이원활히이루어지게하고전체흐름을파악하기용이하게한다. 마이위키 (mywiki) 는회원별로고유주소를제공하고해당회원의게시글만모아서노출하게하였다. 위키알림받기설정은알림을받기원하는분류를체크하면, 체크한위키분류에게시글과댓글이등록되면알림을받을수있게하였다. 4. 시스템평가 본연구에서설계하고구현한시스템에대하여편의성검증을위해초 중등학교에서소프트웨어과목을담당하고있는교사를대상으로사용성평가를시행하였다.
26 소프트웨어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 의설계와구현 4.1 사용성평가 사용성평가는휴리스틱평가 (heuristic evaluation) 를하였다. 휴리스틱평가에서평가자의인원수는 일반적으로 5 명정도가되면시스템전체의문제점 중 81~90% 정도의문제점을파악할수있다고하였 다. 휴리스틱이란 정확한이론적배경이나실증적 인근거가있어서항상옳다고할수있는것은아 니지만, 오래전부터사용되어이미널리알려진일 반적인설계법칙 들을의미한다. 휴리스틱검사법 은해당분야의전문가가주어진사용성원칙또는 휴리스틱가이드라인에비추어평가하려는대상의 인터페이스가그원칙에부합하는정도를평가하고 문제점을발견하여해결하는평가방법이다 [19][20]. 사용성평가요소는각연구상황과특징등에 따라조금씩차이가있지만, Jakob Nielson 의사용 성원칙과상당히유사한결과를제시한다. 선행연 구들이공통적으로중요하게다루는평가요소를 < 표 8> 과같이적용하였다 [21]. 가시성 메타포 조작예측성 일관성 4.2 평가결과 평가항목메뉴, 아이콘, 색상, 폰트, 사용상태등이명확하게보이는가? 디자인요소로부터연상되는내용이현실과일치하는가? 작업순서, 작동방법등이예측하기쉽고자유로운가? 메뉴항목과내용, 화면요소의배치와작동이일관되어있는가? 정보제공성제공되는정보의구조와내용이적절한가? 효율성 심미성 < 표 8> 사용성평가항목 원하는작업을유연하고빠른시간안에수행할수있는가? 아이콘, 색상, 폰트, 레이아웃등디자인이심미적이고간결한가? 다음은본연구에서설계하고구현한시스템에 대하여편의성검증을위해초 중등학교에서소프 트웨어과목을담당하고있는교사를대상으로사 용성평가를시행한결과이다. 평가대상으로교육 부와미래창조과학부가 2017 년 3 월 8 일에 2017 년 도소프트웨어교육연구 선도학교 로선정하여발 표한초 중 고등학교에서소프트웨어교과목을담 당하고있는교사 5 명을선별하였다. 이는초등학 교교사 2 명과중학교교사 2 명그리고고등학교 교사 1 명으로구성하였다. 사용성평가항목과결과는다음의 < 표 9> 와같다. 사용성의평가평균은 5 점만점에서항목별최고 4.6 점 과최저 3.6 점으로대체적으로적합한것으로평가되 었다. 평가항목 평가 평균 본연구의시스템은한가지의디자인으로화면을 구성하였는데초등학생부터고등학생까지다양한연 령대의학습자들이사용하기에는아쉬울수있다. 유 저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 UI) 와사용자경험 (user experience, UX) 디자인은학습자에게맞춤식으로다 양하게제공되어져야할필요가있다. 평가별응답자수분포 응답자수 5 4 3 2 1 가시성 3.80 5 1 2 2 0 0 메타포 3.60 5 0 3 2 0 0 조작예측성 3.80 5 1 2 2 0 0 일관성 4.60 5 3 2 0 0 0 정보제공성 4.00 5 1 3 1 0 0 효율성 4.00 5 1 3 1 0 0 심미성 4.00 5 1 3 1 0 0 비고 < 표 9> 사용성평가결과 5: 매우그렇다 4: 그렇다 3: 보통이다 2: 아니다 1: 전혀아니다 기타의견으로 SsSE 의팀룸은토의와토론에적 합하고, 위키에모으는내용에따라다양한주제와 과목그리고영역에활용가능하다는응답이있었 다. 이는 SsSE 가설계시팀프로젝트활동과토론 그리고토의와발표등을지원하도록고려되어졌기 때문이다. 그렇기에토론이나토의등의활동이필 요한소프트웨어교육이외의다른과목이나다양 한주제또는영역에서도 SsSE 는유용할것이다. 그렇지만본연구는소프트웨어교육을목적하여 지원하는데최적화된시스템을설계하기위해연구 의범위를제한하였다. 시스템의최적화는작은차 이에도학습자가느끼는불편함이나편리함은학습 자에게크게느껴질수있기때문이다. 기타의견으로로그정보를제공해주는면이 특화되어있고, 그를수치화하는것은중요한의 미를가진다는응답이있었다. 그렇지만학습과정 의형성평가는소프트웨어교육의전면시행이전이
이러닝학회논문지 (Journal of the Society of e-learning) 제 02 권제 01 호 (2017.06) 27 고이에대한구체적인논의가없어, 본연구에서제시한로그정보와수치화의유용성에대하여기본적인평가를받은것일뿐이다. 소프트웨어교육의전면시행이후일선학교현장에서실질적으로학습과정평가에사용하게될로그정보와수치화는보다필요에맞춘데이터여야한다. 그래서이와관련한추가연구들이있어야할필요가있다. 5. 결론및제언 그동안 SNS를교육에활용하고자한연구들이많이있었고 SNS가교육에효과적임을증명한연구들이많이있었다. 그렇지만기존의 SNS는교육을목적으로한시스템이아니었기에학습과정의형성평가에필요한활동집계와로그자료등을제공하지않아서학습과정의형성평가를할수가없었다. 그동안의초 중등학교에서의소프트웨어교육은학습과정의형성평가가필수사항이아니었기에기존의 SNS를활용해도되었었지만, 소프트웨어교육의전면시행을앞둔현시점에는학습과정의형성평가가가능한 SNS가필요하게되었다. 이에 SNS를활용한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 를설계할때고려해야할요소들을선행연구들과교육부자료들을참고하여정리하였고이를설계에반영하였다. 본연구는소프트웨어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를제안하였다. 팀별활동을위한 SNS인팀룸과정보공유를위한위키를하나의시스템으로설계하고구현하였다. 팀룸은프로젝트학습, 협력학습, 토론학습, 탐구학습등의팀별학습활동을지원하기위해서팀프로젝트활동과토론그리고토의와발표등이가능하게하였고, 학습과정의평가가용이하도록하였다. 위키는학습자료의공유를지원하고질문과답변이원활하도록하여, 학습자에게수업시수외에도지속적인소프트웨어학습자료의제공과피드백이가능하게함으로서학습자의컴퓨팅사고력이꾸준히체화되도록고려하였다. 그리고위키는교사간협력을지원하고, 소프트웨어교육의초 중 고등학교의학교급별연계를지원하도록고려하였다. 시스템의편의성검증을위해서초 중등학교에서소프트웨어과목을담당하고있는교사를대상으로 휴리스틱평가를시행하였다. 휴리스틱평가결과는평가의항목들대부분에서적합한것으로평가되었다. 시스템의최적화는작은차이에도학습자가느끼는불편함이나편리함은학습자에게크게느껴질수있기때문에, 본연구는소프트웨어교육을목적하여지원하는데최적화된시스템을설계하기위해연구의범위를제한하였다. 그렇지만팀프로젝트활동과토론그리고토의와발표등을지원하는것에중점을두고연구하였기에토론이나토의등의활동이필요한다른과목이나다양한주제또는영역에서본연구의결과는동일하게유용할것이다. 본연구로소프트웨어교육을지원하는 SNS의연구들이지속되어소프트웨어교육에효율적인학습도구들이많이개발되어제공되길기대한다. 참고문헌 [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77297& cid=43667&categoryid=43667, 시사상식사전, 2 017.4.21 최종접근. [2] 교육부, 2015 개정교육과정교원용브로슈어 ( 최종 ), 교육부, 2016. [3] 교육부, 소프트웨어교육운영지침 & 해설서 (2015. 2.), 교육부, 2015. [4] https://ko.wikipedia.org/wiki/%ec%86%8c%ec% 85%9C_%EB%84%A4%ED%8A%B8%EC%9B% 8C%ED%81%AC_%EC%84%9C%EB%B9%84% EC%8A%A4#.EB.B6.84.EB.A5.98, 위키백과, 2017.4.21 최종접근. [5] 장성희, 김승인 폐쇄형소셜네트워크서비스애플리케이션사용성평가연구 - 네이버밴드 (Naver Band) 와카카오그룹 (Kakao Group) 을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1 호, pp.377-386, 2014. [6] 임병하, 강동원 폐쇄형 SNS에서프라이버시가지속적인사용의도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 밴드사용자를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6권, 제3호, pp.191-214, 2014. [7] 이정권, 최영 소셜미디어이용동기연구 : 개
28 소프트웨어수업에서형성평가를지원하는 SNS 의설계와구현 방형 SNS와폐쇄형 SNS 비교를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제59권, 제1호, pp.115-148, 2015. [8] 김세영, 폐쇄형 SNS를활용한팀프로젝트학습에서협력적자기효능감, 지각된유용성, 몰입, 인지된상호작용과학습성과간의관계,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16. [9] 안상진, 이영준 정규교육에서 SNS 활용방안, 한국컴퓨터정보학회, 제21권, 제1호, pp.161-164, 2013. [10] Franklin, T., & Van Harmelen, M. Web 2.0 for content for Learning and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Bristol, UK: JISC, 2007. [11] 강명희, 엄소연, 이정민 웹기반협력학습에서학습자특성과학습자간상호작용이학습성과에미치는영향, 교육공학연구, 26, 3, pp.53-79, 2010. [12] Parker, K. R., & Chao, J. T. Wiki as a teaching tool,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Knowledge and Learning Objects, 3, pp.57-72, 2007. [13] 김연순, 정현미 위키활용이협력학습과정과협력학습결과에미치는영향, 교육과학연구, 41, 3, pp.93-118, 2010. [14] Ioannou, A., Brown, S., & Artino, A. Wikis and forums for collaborative problem-based activity: A systematic comparison of learners' interaction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24, pp.35-45, 2015. [15] 김혜원, 김민정 과제의구조화정도에따른위키활용학습의효과탐색에관한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4권, 제3호, pp.1-21, 2008. [16] 최용훈, 오상철, 김성완 위키기반온라인협동학습에서학습과제유형에따른학습자참여도와의사소통과정차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1호, pp.1-21, 2010. [17] 한승록, 위키기반협동학습과제수행에서혼합학습유형과협동학습구조화전략이학습태도에미치는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 3, pp.311-330, 2009. [18] 이정민, 정연지 위키기반협력학습성과에대한협력지향성과비판적사고성향의예측과학습실재감의매개효과규명, 교육방법연구, 제28권, 제2호, pp.395-420, 2016. [19] 한은영, 초등학생디지털참고서의사용성평 가와개선안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방송통 신대학교대학원, 2015. [20] 윤채원, SW 사용성개선을위한평가모델 및방법론에관한연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05. [21] 이미경, 박진완, 이미지기반 SNS 의사용성 평가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6 권, 제 8 호, pp.508-516, 2016. 정춘호 2014 년한국방송통신대학교관광학과 ( 관광학사 ) 2017 년한국방송통신대학교이러닝학과석사과정 관심분야 : 이러닝시스템설계, 소프트웨어교육 e-mail: amen012@naver.com 한태인 1985 년고려대학교통계학과 ( 이학석사 ) 1999 년고려대학교컴퓨터학과 ( 이학박사 ) 2010 년 - 현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이러닝학과부교수 관심분야 : 이러닝시스템설계, 품질관리 e-mail: hanten55@mail.kno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