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 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지도방안 57) 유승지 목차 Ⅰ. 들어가는글 Ⅱ. 동물관련표제음악분석과적용 1. 동물관련표제음악분석 2. 동물관련표제음악의적용 Ⅲ. 나가는말참고문헌 Abstract 부록 - 논문접수일 (9 월 20 일 ), 수정일 (11 월 19 일 ), 게재확정일 (11 월 30 일 )
2 이화음악논집 I. 들어가는말 대부분의음악전공자들은오랜세월에걸쳐악기를연주해왔음에도불구하고악보없이즉흥적으로연주하는것에대한막연한두려움을가지고있다. 하지만꾸준한연습을통해연주능력을향상시키는것처럼즉흥연주능력도체계적인교육과연습을통해향상시킬수있다. 달크로즈 (Emile Jaques-Dalcroze, 1865-1950) 는음악교육에서즉흥연주의중요성을강조하였고, 달크로즈국제공인자격증취득을위한즉흥연주시험에는작곡, 편곡외에전통화성및비조성음악에기초한즉흥연주, 이미지즉흥연주, 유리드믹스수업에서사용되는음악게임을위한즉흥연주, 그림을위한즉흥연주, 그리고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 1) 등다양한즉흥연주항목이포함되어있다. 특히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를배우는과정은화성패턴익히기, 노래반주, 전조등을경험하는일반적인즉흥연주수업에서찾아볼수없는독특한경험을학생들에게제공한다. 아브람슨 (Robert M. Abramson, 1928-2008) 은 모든움직임은소리로표현될수있다 [ ] 음악교육을통해소리와움직임의관계를상상하고, 생각하고, 들을수있는연주역량을키우는것은아주중요하다 2) 고하였는데, 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를배우는과정을통해학생들은다양한음악적요소들을효과적으로결합하여움직임을음악적으로표현하는능력을갖추게된다. 또한이러한과정을거친학생들은악보에표기된상징들을음악적으로분석할수있는안목을갖추게되어음악해석능력도향상된다. 다시말해서달크로즈즉흥연주수업에서강조되는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의교육목표는즉흥연주능력향상을통해악보속에내재된움직임을이해하고표현할수있는능력을키우는것이고, 궁극적인목적은좋은연주자로서의자질을함양하는것이라할수있겠다. 다년간달크로즈교사양성과정을통해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를지도하면서이미즉흥연주를다양하게경험한작곡전공자, 재즈연주자들도움직임이가지고있는미묘한뉘앙스의변화를즉흥연주로표현하는것에어려움을느끼는것을발견하였다. 즉흥 1) 달크로즈교사양성과정에서다루어지는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는 이동동작 ( 걷기, 뛰기, 느리게걷기, 스킵, 스윙, 점프 ) 을효과적으로끌어내기위한즉흥연주, 자유로운움직임을보고그움직임을음악으로표현하는즉흥연주 등이포함된다. 2) Robert M. Abramson, Dalcroze-Based Improvisation, Music Educators Journal 66/5 (1980), p. 62. 36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지도방안 3 연주경험의유무에상관없이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는모두에게생소하고도전이되는활동이었던것이다. 그런데이들에게움직임이효과적으로표현된작품들을제시한후그곡에담긴움직임에관련된특징적모티브를모방하면서즉흥연주를하라고하면, 학생들은자신의창의적인아이디어를보다쉽게끌어내곤하였다. 듀레 (Madeleine Duret) 는 즉흥연주는대가들의작품에영감을받아지금, 현재만들어진음악이다 3) 라고하였고, 스트라빈스키 (Igor Stravinsky, 1882-1971) 는 나는가끔곡을만들때선대음악가들의작품에서나타나는흥미로운리듬장치들을차용한다 4) 고하였다. 청과썰먼드 (Brian Chung & Dennis Thurmond) 역시 즉흥연주는완전히새로운무엇인가를창조하는것보다친숙한패턴이나프레이즈를창의적으로적용하는과정을통해더쉽게접근할수있다 5) 고하였다. 그러므로수업에서참고할수있는좋은예시곡을활용하는것은학생들의즉흥연주역량을향상시키는데매우도움이된다. 학생들은주어진예시곡을연주하고분석하면서움직임을적절하게표현하는음악정보를파악하게된다. 그결과즉흥연주의실마리를찾게된학생들은악곡에서나타난패턴을모방하고변형시키면서자신의생각을효율적으로끌어낼수있게되고, 즉흥연주에대한부담감을떨쳐버리고자연스럽게즉흥연주에몰입할수있게된다. 특히표제를통해직접적으로음악의내용을묘사하는표제음악은구체적으로그이미지를상상할수있어즉흥연주수업에서더욱효과적으로활용될수있다. 그리고표제음악중에서도동물관련표제음악은동물마다의특징적인움직임을음악에담고있어움직임과즉흥연주를연계해서학습할수있는좋은자료가된다. 따라서본연구는동물관련표제음악들에사용된다양한음악요소들을분석하여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수업에서활용할수있는소재를발굴하고, 이를즉흥연주수업에서적용하는방안을제시하는것을목적으로이루어졌다. 3) Madeleine Duret, L improvisation dans la pédagogie Jaques-Dalcroze, Le Rythme (2011), p. 16. 4) 로버트루트번스타인 & 미셸루트번스타인 (Robert Root-Bernstein & Michèle Root-Bernstein) / 박종성옮김, 생각의탄생 (Sparks of Genius) ( 서울 : 에코의서재, 2007), 294 쪽. 5) Brian Chung & Dennis Thurmond, Improvisation at the Piano: A Systematic Approach for the Classically Trained Pianist (Los Angeles: Alfred Publishing Co., Inc., 2007), p. 81. 37
4 이화음악논집 Ⅱ. 동물관련표제음악분석과적용 달크로즈수업에서는목소리, 타악기, 현악기, 관악기등피아노외의악기를이용한즉흥연주도활용된다. 하지만달크로즈교사가되기위해서는전공에상관없이피아노즉흥연주능력을검증받게된다. 이에본연구에서는피아노즉흥연주능력향상에초점을맞추고피아노작품중에서발췌된동물관련표제음악을연구대상으로제한하였다. 또한초급 중급 고급레벨에서다양한동물관련표제음악을발견할수있었지만, 중급수준으로연구범위를제한하였다. 그이유는초급수준의작품들은학생들이가능한테크닉을기반으로작품이작곡되다보니움직임의특징이제대로표현되지못한작품이많았다. 그리고고급수준의작품은즉흥연주자료로제시될경우난이도가너무높아활용가능대상이한정적이라는문제점이있었다. 이에국 내외에서중급교재로널리사용되고있는총 5종의피아노교재를선정하여그교재들에수록된동물관련표제음악에초점을맞춰연구작업이이루어졌다. 이에 더피아니스트, 6) Anthology of Keyboard Music by Maurice Hinson, 7) Anthology of Piano Music by Denes Agay, 8) Bärenreiter Piano Album, 9) Celebration Series Perspectives 10) 에수록된동물관련표제음악이분석재료로선별되었다. 조사대상교재들에수록된동물관련표제음악은 < 표 1> 과같은분포로나타났다. 6) 더피아니스트 는한국의뮤직트리출판사에서발간된교재로김강희, 이순정, 공누이, 형희전에의해만들어졌다. 전 4 권으로이루어진중급교재로각권마다바로크, 고전, 낭만, 그리고현대시대의작품들이골고루수록되어있다. 7) Anthology of Keyboard Music by Maurice Hinson 은미국의알프레드출판사에서발간된교재로모리스힌슨에의해만들어졌다. 바로크, 고전, 낭만, 인상주의, 현대로구분되어총 5 권으로이루어져있고중급에서고급초반학생들을위한작품들이수록되어있다. 8) Anthology of Piano Music by Denes Agay 는미국의요크타운뮤직프레스에서발간된교재로데니스아게이에의해만들어졌다. 바로크, 고전, 낭만, 그리고 20 세기로구분되어총 4 권으로이루어져있고중급에서고급초반학생들을위한작품들이수록되어있다. 9) Bärenreiter Piano Album 은독일의베렌라이터출판사에서발간된교재로에레니 (Adél Erényi), 퇴펠 (Michael Töpel) 에의해만들어졌다. 바로크, 고전, 낭만, 20 세기초, 현대로구분되어총 5 권으로이루어져있고중급에서고급초반학생들을위한작품들이수록되어있다. 10) Celebration Series Perspectives 는캐나다의프레드릭해리스출판사에서발간된교재이고캐나다왕립음악원의급수시험을위한지정교재로만들어졌다. 바로크에서현대를망라하는다양한작곡가들에의한초급후반에서고급수준의작품들이수록되어있다. 연주교재 11 권, 연습곡 10 권, 워크북 8 권, 교사지침서로구성되어있고연주교재와연습곡에수록된작품들은음반으로도제작되어있다. 38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지도방안 5 < 표 1> 조사대상교재들에수록된동물관련표제음악분포 구분 표제및수록작품집명 작곡가 작품출처 11) 강아지 Funny Puppy, In My Dreams Anne Crosby(1968-) CR3 Playful Puppy, Soda Pop and Other Delights Linda Niamath(1939-) CPR 강아지 / 고양이 Dog-Cat Polka, Piano Pastels George Antheil(1900-1959) DA20 Bear Dance, Sonatina Sz. 55 No.2 Bela Bartok(1881-1945) DA20 Bear Dance, 10 Easy Pieces Sz. 39 No. 10 Bela Bartok(1881-1945) MH20 곰 Of a Tailor and a Bear, Forgotten Fairy Tales Op. 4 No. 2 Edward MacDowell(1860-1908) MHR The Bronze Bear, Sketches from Hans Anderson Yvonne Adair(1897-) CR1 거북이 The Tired Turtle Express, Comics & Card Tricks Christine Donkin(1976-) CPR Chicken Talk, Piano Studies in Pop Mike Schoenmehl(1957-) CE5 닭 Cackle(Le Caquet) Jean François Dandrieu(1682-1738) DAB The Hen: Cuban Dance Louis Moreau Gottschalk(1829-1869) MHR The Rooster Crows, Images Lajos Papp(1935-) CR4 모기 Le Moucheron(The Gnat) François Couperin(1668-1733) MHB 벼룩 The Flea(La Puce), Album pour Tout-Petits Mélanie Hélène Bonis(1858-1937) CR1 불가사리 Starfish at Night, Freddie the Frog Anne Crosby(1968-) CPR 뱀 The Snake Renée Christopher(1955-) CR1 공작새 The White Peacock, Roman Sketches Op. 7 No. 1 Charles Griffes(1884-1920) MH20 나이팅게일 Le Rossignol-en-Amour(Nightingale in Love) François Couperin(1668-1733) DAB 독수리 To Fly Like an Eagle, Freddie the Frog Anne Crosby(1968-) CPR 들새관찰 Birding, Away! Stephen Chatman(1950-) CPR 딱따구리 The Woodpecker, Twelve Easy and Melodious Studies Op. 68 No.3 Jean-Louis Streabbog(1835-1886) P1 CR9 Le Coucou Louis-Claude Daquin(1694-1772) P2 뻐꾸기새 MHB Les Coucous Bénévoles(The Kindly Cuckoos) François Couperin(1668-1733) BB 슬픈새 Oiseaux Tristes(Sad Birds), Miroirs Maurice Ravel(1875-1937) MHI 예언새 MHR Vogel als Prophet(The Prophet Bird), Robert Schumann(1810-1856) BR Waldszenen Op. 82 No.7 DAR 종달새 Song of the Lark, Children s Album Op.39 No. 22 Peter Ilyitch Tchaikovsky(1840-1893) DAR 할미새 La Bergeronnette(Wagtail), Johann-Friedrich Études faciles Op. 100 No. 11 Burgmüller(1806-1874) CE4 39
6 이화음악논집 구분 표제및수록작품집명 작곡가 작품출처 11) 생쥐 The Mouse in the Coal Bin Clifford Poole(1916-2003) CR2 Crocodile Teeth, I m Not Scared Nancy Telfer(1950-) CE2 악어 Croc the Curmudgeon, Animal Fair Pierre Gallant(1950-) CR1 The Alligator, The Bestiary Veronika Krausas(1963-) CR1 용 The Sleeping Dragon, I m Not Scared Nancy Telfer(1950-) CR3 원숭이 Monkeys in the Tree, Meet Canadian Composers at the Piano Boris Berlin(1907-2001) CR4 Dance of the Dragonflies, The Little Folks: Op.76 No.7 Eduard Rohde(1828-1883) CE5 잠자리 Dragon Fly, Lyric Preludes in Romantic Style William Gillock(1917-1993) CE4 Dragonfly Scherzo, In the Mermaid s Garden Anne Crosby(1968-) CE5 캥거루 Kangaroos, The Bestiary Veronika Krausas(1963-) CE2 파리 The Little Fly, Die Kleine Fliege Jenö Takács(1902-2005) CE5 펭귄 Penguins, A Zoo for You Linda Niamath(1939-) CR2 호랑이 Paper Tigers, Animal Fair Pierre Gallant(1950-) CE1 < 표 1> 에서제시된바와같이총 5종의피아노교재에서 28종류의동물을소재로한 39곡의작품이발견되었고 새 에관련된음악이 11곡으로가장많았다. 옐린 (Joy Yelin) 은 음악개념과뉘앙스는 즉흥연주를위한요리책 에기록된 재료 이다 12) 라고말하였는데, 본연구에서이루어진악곡분석은작곡가들이특정동물의움직임을표현하기위해공통적으로적용한재료, 즉음악개념이있을것이라는가설을전제로이루어졌다. 분석을위한상세요목은리듬적요소 ( 리듬, 박자 ), 선율적요소 ( 음계, 음정, 화성, 음역 ), 그외표현적요소 ( 아티큘레이션, 셈여림, 프레이즈, 템포 ) 로구분하였고, 분석내용은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의재료로활용되는것을목적으로한다. 11) 작품출처는다음과같이알파벳으로구분하여제시하였다. Celebration Series Preparatory Piano Repertoire (CP), Celebration Series Piano Repertoire 1, 2, 3, 4, 9 (CR1, CR2, CR3, CR4, CR9), The Pianist 1, 2 (P1, P2), Anthology of Barouque Keyboard Music by Maurice Hinson (MHB), Anthology of Romantic Piano Music by Maurice Hinson (MHR), Anthology of Impressionistic Piano Music by Maurice Hinson (MHI), Anthology of 20 th Century Piano Music by Maurice Hinson (MH20), Bärenreiter Baroque Piano Album: Baroque (BB), Bärenreiter Piano Album: Romantic (BR), An Anthology of Piano Music by Denes Agay: the Baroque Period (DAB), An Anthology of Piano Music by Denes Agay: the Romantic Period (DAR), An Anthology of Piano Music by Denes Agay: the Twentieth Century (DAT). 12) Joy Yelin, Recipes for Improvisation: Keyboard Games for Pianists of All Ages (New York: Musical Mosaics, 1989), p. iv. 40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지도방안 7 1. 동물관련표제음악분석 (1) 동물관련표제음악에서발견된리듬적요소분석가. 리듬 달크로즈는 특정리듬패턴을지속적으로반복하게되면움직임의특징이더잘드러난다 13) 고하였다. 예를들어 가지속적으로제시될때와가연속적으로나열될때상상되는움직임은매우다르다. 니아마스 14) 는 펭귄 에서왼손에 를지속적으로제시하면서걷는동작을연상할수있게하였고, 크로스비는 즐거운강아지 에서왼손에 를연속적으로나열하여강아지들이즐겁게뛰어다니는모습을효과적으로표현하였다. 작곡가들은새, 벌, 파리, 잠자리등비행하는동물을표현할때가연속적으로사용되는패시지를즐겨사용하였다. 타카치의 작은파리, 질록의 잠자리비행 은패턴을사용해서비행하는동물의움직임을담고있는좋은예시곡이다. 한편, 리듬의조합에따라움직임의형태는변화되고이로인해요구되는에너지의레벨도달라진다. < 악보 1> 에서제시된그리프스의 하얀공작새 는각마디마다리듬의조합이변하여다양한움직임을상상할수있게해준다. 특히마디 3은마디 4보다리듬이더잘게쪼개져있어더빈번한날갯짓이연상되고마디 4에서는큰동작으로날개를젓는모습을상상할수있다. 그리고마디 4의 는마디 3의 보다음가가길어지면서에너지레벨이상승하여보다무거운날갯짓이연상된다. 크리스토퍼는 뱀 에서 < 악보 2> 와같이 4분음표와 8분음표의조합을다양하게제시하면서뱀의움직임을긴장감있게묘사하였는데, 각리듬패턴마다상상되는움직임과에너지강도가다르다. 또한 4분음표가연속적으로제시되는부분에비해 8분음표가연속적으로제시될때보다역동적인움직임을상상할수있게된다. 13) Elsa Findlay, Rhythm and Movement: Applications of Dalcroze Eurhythmics (Florida: Summy-Birchard Inc., 1971), p. 16. 14) < 표 1> 에서작곡가의생몰년도와원명을표기하였으므로본문에서는한글로만표기하겠다. 41
8 이화음악논집 < 악보 1> 그리프스 (Charles Griffes) 하얀공작새 (The White Peacock) 1-4 마디 < 악보 2> 크리스토퍼 (Renée Christopher) 뱀 (The Snake) 에서사용된리듬패턴 또한특정리듬패턴이동물의울음소리를모방하기위해사용되기도하였다. 파프는 수탉울음소리 에서리듬을반복적으로제시하면서수탉의울음소리를모방하였고, 뻐꾸기 를주제로한표제음악에서작곡가들은처음에제시한리듬패턴 ( 다캥 뻐꾸기 < >, 쿠프랭 뻐꾸기 < >) 을곡전반에걸쳐일관되게사용하였다. 차트만은 들새관찰 에서 5종류의새울음소리를 < 악보 3> 과같이리듬으로구별해서표현하기도하였다. < 악보 3> 차트만 (Stephen Chatman) 들새관찰 (Birding) 에서사용된리듬패턴 경우에따라작곡가들은지시어를통해리듬과움직임의상관관계를선명하게파악할수있도록정보를제공하기도하였다. 니아마스는 즐거운강아지 에서 tail wagging 이라고표기한후왼손과오른손에서 를연속적으로사용한 리듬을제시함으로써강아지의꼬리흔드는모습을표현했다. 던킨도 피곤한거북열차 에서종지부분에서 exhausted 라고표기하고 에페르마타표시를한후로끝을맺어피곤에지친거북이가녹초가되어나동그라진모습을상상할수있게하였다. 하지만대부분의작품에서는이러한지시어없이다양한리듬들이제시된다. 리듬의반복을통해기본적인움직임의형태가갖추어지고리듬의확대 축소를통해움직임은변형된다. 리듬은움직임을만들어내는기본재료라고말할수있겠다. 42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지도방안 9 나. 박자핀들레이 (Elsa Findlay) 는 음악에서박자는악센트에의해인식된다 15) 고하였다. 악센트의간격에따라음악의분위기가매우달라지므로움직임에잘어울리는악센트의선택이요구되고이는자연스럽게박자를선택하는기준이된다. 예를들어사람들의걷기동작을표현하는데 3/4박자가사용되면두발로직립보행하는인간의걷기를제대로표현하는것이어려워진다. 따라서작곡가들은표제에서묘사된동물의동작을효과적으로드러낼수있는박자를선별하여사용한것으로나타났다. 또한박자가바뀔때는움직임의변화를꾀하는작곡가의특별한의도가있다. 크로스비는 즐거운강아지 에서 4/4박자에서 를 3마디에걸쳐반복하다가 4번째마디에서 7/8박자로박자를바꾼다. 이때패턴을제시하면서 3+4의조합을만들어악센트의위치를의도적으로바꾸는데이러한악센트의위치변화를통해 자신의발에걸려넘어진모습을연상하게만든다. 16) 이렇게예상하지못한박자의제시는새로운움직임의출현을기대하게하고긴장감을높여주는수단이된다. 갈란트는 심술궂은악어 에서 6/8박자안에서을와같이리듬의조합에변화를주면서악센트의위치를의도적으로변경시켜예측불가한심술궂은악어의움직임을묘사했다. 6/8와 3/4박자가번갈아나타나는리듬의조합을통해표제에서드러난악어의캐릭터에부합된이미지가탄생했다고할수있겠다. 작곡가들은박자의변화를통해특정분위기를조성하기도하였다. 텔퍼는 ABA형식으로이루어진 잠자는용 에서 4/4박자로이루어진 A부분에이어 dreaming 이라는지시어로시작하는 3/4박자의 B부분을제시함으로써현실과꿈을오고가는장면을연출해내었다. 크라우사스는 악어 에서 6/4 7/4 4/4 7/4 8/4 6/4 7/4 8/4 2/4 4/4 5/4 6/4 4/4 로거의매마디마다박자를바꾸면서악센트위치를바꾸었는데이렇게변박자를사용함으로써불현듯악어가다가오는것같은으스스한분위기를자아낸다. 크로스비역시 잠자리스케르초 에서 10/8, 8/8, 5/8박자를번갈아가면서사용하는변박자를적용하고 impulsively 라는지시어를제시하였는데, 10/8은 3+3+4/8, 8/8은 3+3+2/8, 5/8은 3+2/8의형태로불규칙박을적용함으로써고요하게날아다니는잠자리의모습이아닌좌충우돌충동적으로날아다니는잠자리의움직임을만들어냈다. 15) Elsa Findlay, Rhythm and Movement: Applications of Dalcroze Eurhythmics, p. 26. 16) Cathy Albergo, Reid Alexander & Marvin Blickenstaff, Celebration Series Perspectives: Handbook for Teachers (Ontario: The Frederick Harris Music Co., Limited, 2008), p. 71. 43
10 이화음악논집 이상의내용을종합해볼때박자는동작의기본골격을만들어내는재료로사용된 다고말할수있겠고, 악센트의위치에따라그동작의기본적인형태는지속적으로유 지되거나변형된다. (2) 동물관련표제음악에서발견된선율적요소분석가. 음계음계의선택에따라음악의분위기는매우다르게조성된다. 크로스비의 밤의불가사리 는온음계를기초로작곡되었는데여유있는템포에서온음계를바탕으로만들어지는선율은별모양의불가사리가밤바다에서신비롭게움직이는장면을잘묘사해준다. 보니스가작곡한 벼룩 의 B부분에서는반음계의선율에기초한좁은음정간격의진행에의해벼룩의기어가는움직임이효과적으로표현된다. 크리스토퍼의 뱀 은라단조음계의증2도음정 ( 시 -도 #) 을강조하기위해조표도와같이제시하였는데이러한단조선율의사용으로뱀의기어가는모습이한층이국적으로표현된다. 타카치의 작은파리 의경우오른손은도리아선법에서, 왼손은 D 장조에서진행되는데이렇게복조로선율이진행됨으로써생기는불협화음은파리가바쁘게윙윙거리며날아다니는소리를실감나게재현한다. 또한버르토크의 곰의춤 은왼손에서 레 음이계속오스티나토로제시되고오른손에서는 F# 장조의코드들이 f 의셈여림으로제시되면서곰의위협적인모습이선명하게표현된다. 한편, 형식의변화에따른움직임의변화를뒷받침하기위해전조가사용되기도하는데, 다캥의 뻐꾸기 는 B부분에서다른음악적요소는완전히일치하지만조성이 E단조에서 G장조로바뀌어새로운음색을만들어냄으로써변화된움직임을연상할수있게해준다. 쿠프랭의 모기 역시 B - g - B 으로조성이변하면서 ABA 형식이잘드러나고상상되는움직임도변화된다. 예상치못한음계진행이등장하면서새로운움직임이더강조되기도하는데, 니아마스의 펭귄 은에올리아선법에기초하고있지만 패턴이나올때마다반음계가사용되어리듬의특징을더부각시킨다. 크로스비의 즐거운강아지 의경우에도 C장조에서선율이진행되다가박자가변하거나프레이즈가마무리될때흥미로운음악적진행을위해복조를사용하거나검은건반만을사용한오음음계를기초로한선율을제시하여예측하지못한음색을자아내고이로인해새로운움직임을연상할수있게한다. 44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지도방안 11 이렇게작곡가들은상이한음계의적용함으로써음색의변화의변화를일으켜움직 임의변화를유도하고이야기의반전을꾀하기도했다. 나. 음정각음정은고유의음색과캐릭터를가지고있고, 많은작곡가들이특정동물을표현할때즐겨사용하는음정이있는것으로나타났다. 예를들어뻐꾸기를소재로한음악에서작곡가들은 뻐꾹 소리를표현하기위하여 3도하행음정을즐겨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다. 한편, 맥도웰은 재단사와곰 의마디 16에서 growlingly 라고표시하고왼손과오른손에서옥타브간격으로반음계하행선율을제시했는데이러한선율진행이곰의으르렁거리는소리를연상하게한다. 또한특정음정이반복적으로사용되면서동물의캐릭터가효과적으로표현되기도한다. 크라우사스는 캥거루 를단2도음정만을사용해서작곡하였는데, 단2도의날카로운음색은캥거루의뛰어다니는모습과절묘하게어울린다. 스트레아복의 딱따구리 에서는반복음이즐겨사용되었는데이는날카롭고단단한부리로나무를쪼는모습을효과적으로표현해준다. 당드리외역시닭의울음소리를묘사한표제음악 꼬꼬댁 에서반복음을지속적으로사용하면서닭이모이를쪼며꼬꼬댁하며움직이는모습을묘사하고있다 ( 악보 4). < 악보 4> 를살펴보면반복음이제시된후에예측불가능한음정으로도약한후다시반복음이제시되는패턴을보여주고있는데, 이러한선율진행을통해닭이모이를좇아이리저리로이동하는모습이연상되고, 다른작곡가들의작품에서도이러한아이디어가동일하게적용되고있음을볼수있다. 예를들어쉔멜은그의작품 닭의수다 에서 E단조의으뜸음인 미 음을지속적으로반복하면서다양한단2도음정을 < 악보 5> 와같이불규칙적으로배열하였다. 이러한도약음정의사용은자연스럽게토닉악센트 (tonic accent) 를유발하고사용된음정간격에따라긴장의정도가변화되어닭이모이를쪼는다양한모습이연출된다. 45
12 이화음악논집 < 악보 4> 당드리외 (Jean François Dandrieu) 꼬꼬댁 (Cackle) 1-3 마디 < 악보 5> 쉔멜 (Mike Schoenmehl) 닭의수다 (Chicken Talk) 에서사용된도약음정의예 반복음이선호된닭, 딱따구리와는반대로음정간격이넓은진행이선호되는동물도있었다. 버르토크는 곰의춤 에서왼손반주를 < 악보 6> 과같이 7도, 10도, 12도간격으로제시하고있는데이러한도약진행은곰의무거운걸음걸이를적절히표현하는수단이되고있다. 유사한예로크라우사스의 악어 의경우전체 15마디중 13마디가옥타브간격으로진행되고있는데, 이처럼옥타브간격으로음정이진행되면서거대한악어의등장이상상되고긴장감을조성한다. < 악보 6> 버르토크 (Bela Bartok) 곰의춤 (Bear Dance) 1-4 마디에서사용된왼손반주형태 대조적인음정의사용은한곡안에서움직임의변화를상상하게하는요인이되기도한다. 예를들어니아마스는 펭귄 에서 < 악보 7> 과같이 5도음정과 8도음정이번갈아나타나는오스티나토패턴을통해펭귄의뒤뚱뒤뚱걸어가는모습을묘사하고있다. 그런데이러한오스티나토패턴이돌연증4도음정간격의반음계진행으로바뀌면서미끄러지는모습이연상된다. 46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지도방안 13 < 악보 7> 니아마스 (Linda Niamath) 펭귄 (Penguins) 에서사용된음정의예 따라서음정의변화에따라음색이달라지고음색의변화는자연스럽게상이한움직임을상상할수있게해준다. 이처럼각음정은그음정이만들어내는고유의음색과캐릭터가있고, 동물의특징을잘살려주는적절한음정의배합은동물의움직임을사실적으로묘사하는데매우중요한역할을한다. 다. 화성크로스비는 즐거운강아지 에서 Ⅰ, Ⅳ, Ⅴ의장화음을주로쓰면서즐겁게놀이를하고있는강아지를연상할수있게해준다. 반대로애드에어의 청동곰 에서는단3화음과감화음이주로사용되면서곰의묵직한모습이묘사된다. 이렇게사용된화음의종류에따라음악의분위기, 그리고연상되는움직임은완전히달라진다. 또한화성리듬의단위를변화시킴으로써차별화된움직임이연상되기도하는데, 부르크뮐러의 할미새 는 로화성리듬이진행되면서새가날개를작게혹은크게움직이는모습을상상할수있게해준다. < 악보 8> 부르크뮐러 (Johann-Friedrich Burgmüller) 할미새 (Wagtail) 7-10 마디 작곡가들은분산화음과밀집화음을대조적으로사용함으로써움직임의변화를꾀하 기도하는데, 니아미스의 즐거운강아지 에서는동일한화음을 A 부분에서는분산화음 으로 B 부분에서는밀집화음의형태로제시한다. 오른손에서동일한선율이진행됨에도 47
14 이화음악논집 불구하고왼손의화음형태에따라움직임은매우다르게연상되고, 구별된화음패턴의적용은형식구분의근거가된다. 따라서화음은악곡의분위기를조성하는재료로사용되며화음변화의간격, 화음의연주형태에따라동일한화성진행안에서도움직임의성질은변화된다. 라. 음역같은선율이라도음역에따라움직임이가지는에너지는매우다르게다가온다. 많은작곡가들이공중을나는새, 잠자리, 파리등을표현할때높은음역을즐겨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고악어, 곰, 뱀, 거북이등의동물을표현할때는낮은음역을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예를들어차트만은 들새관찰 에서모두높은음자리표만을사용하여선율을제시하였고, 크라우사스는 악어 에서낮은음자리표에서만선율을제시하였다. 하지만대부분의작곡가들이악곡의처음부터끝까지특정음역을줄기차게유지하지는않았고, 악곡을흥미롭게진행시키고다른움직임과분위기를끌어내기위해음역사용에변화를준것으로나타났다. 예를들어크로스비의 독수리처럼날기 는새를주제로하고있지만낮은음자리표에서제시된주제모티브가세옥타브에걸쳐반복적으로등장함으로써독수리가땅에서부터날아오르는장면을효과적으로묘사하였고, 텔퍼의 악어이빨 의경우에도동일한선율을한옥타브위에서제시함으로써완전히다른분위기를자아낸다. 또한형식의대조를꾀하면서다양한움직임을보여주기위해보니스의 벼룩 에서처럼형식이바뀜에따라대조적인음역이의도적으로사용되기도하는데, 보니스는 B부분에서는높은음자리표에서만선율을제시함으로써벼룩의움직임을최소화시키고, A 부분에서는높은음자리표와낮은음자리표를오가며등장하는선율선을통해벼룩이사방으로천방지축점프하는모습을강조하였다. 이처럼각동물의움직임의특징을효과적으로끌어낼수있는음역에대한고려뿐아니라지루한음악전개를방지할수있는다양한음역의선택이동시에이루어져야흥미롭게음악을전개할수있게된다. 48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지도방안 15 (3) 동물관련표제음악에서발견된표현적요소분석가. 아티큘레이션아브람슨은 박 (beat) 은튕기기 (flick), 가볍게두드리기 (dab), 누르기 (press), 끌어당기기 (pull), 비틀기 (twist), 찰싹때리기 (slap), 주먹으로치기 (punch), 미끄러지기 (glide), 떠다니기 (float) 와같이다양한동작으로표현되고이런구별된동작들에기초해서다른성질로표현되는소리를아티큘레이션이라고한다 17) 고하였다. 작곡가들은동작의차이를효과적으로표현할수있는장치인아티큘레이션의사용에대해고심한것으로보인다. 예를들어버르토크는 곰의춤 에서거대하고위협적인곰이쿵쿵거리며걷는모습을묘사하기위해 2분음표에 sf 와 molto marcato 를표기하여무거운터치로연주할것을지시하였다. 반대로그리프스는 하얀공작새 에서레가토표시를곡전반에걸쳐사용하고전반적으로 p 의셈여림을제시함으로써떠다니듯부드러운터치로연주할것을지시하였다. 크라우사스는 캥거루 에서캥거루의뛰어다니는모습을묘사하기위해곡전반적으로스타카토를표기하여날카롭고가벼운터치로연주할것을명시하였고, 프레이즈가끝날때는호흡을가다듬기위해동작을멈춘모습을연상시키는테누토표시를하여대조적인터치의사용을유도하였다. 텔퍼는 악어이빨 에서날카로운악어이빨의느낌을묘사하기위해스타카토표기를주로사용하였고, 당드리외는 꼬꼬댁 에서곡의시작부분에 stacc. 라고표기하여날카로운스타카토터치로닭의움직임을표현할것을당부하고있다. 반대로슈만의 예언새, 크로스비의 독수리처럼날기, 타카치의 작은파리 등은미끄러지듯날아다니는날개의움직임을표현하기위해곡전반에걸쳐레가토표기를주로사용하였고유연하고가벼운터치로연주하는것이요구된다. 한편, 부르크뮐러의 할미새 는레가토와스타카토의아티큘레이션을대조적으로사용하여두개의대비되는동작을상상할수있도록하였고, 특히마디 3부터는셈여림에변화를줌으로써동일한리듬임에도불구하고에너지레벨이바뀌어아티큘레이션이서서히변화되도록유도한다 ( 악보 8참조 ). 따라서아티큘레이션은동물의특징적움직임을정교하게표현하는것을가능하게만들어주는재료라고할수있으며표현과정에서섬세한연주테크닉이요구된다. 17) Robert M. Abramson, Feel It!: Rhythm Games for All (Florida: Warner Bros. Publications, 1998), p. 60. 49
16 이화음악논집 나. 셈여림새, 잠자리, 벌등공중을날아다니는동물을묘사할때작곡가들은움직임의대조를꾀하기위하여악곡중간에 mf, f 등의셈여림을부분적으로사용하기도하지만주로 p 를즐겨사용한다. 예를들어질록은 잠자리비행 에서 mp, p, pp 만을제시하고있는데이는잠자리의거의미동없는날갯짓을잘드러낸다. 반대로곰, 악어, 사자등덩치가크고공포감을조성하는동물의경우 f, ff 가주로사용된다. 한편, 극적인분위기를조성하기위해 갑작스러운셈여림의변화 가제시되기도하는데크라우사스는 악어 에서 Do not cresc. or decresc. between dynamic levels 18) 라고명시하여셈여림의표현에주의할것을당부하였다. pp 혹은 p로진행하다가갑작스럽게 f, ff 를연주하여야하는셈여림의구성은악어가갑작스럽게다가오는것같은공포분위기를효과적으로조성한다. 또한셈여림의변화를통해형식이명확하게구분되기도한다. 갈란트의 심술궂은악어 에서 A부분은스물스물악어가나타나는모습, B부분은악어가물속으로깊이들어갔다위로나와서요동치는모습을연상시키는데이러한움직임의변화를유도하기위해작곡가는 A부분에서는 p로, B부분은 f 로셈여림을명시하였다. 이러한셈여림의변화는대조적인아티큘레이션과리듬의사용이더해져서움직임의차이를더극명하게드러내준다. 따라서셈여림의제시를통해움직임의전반적인캐릭터가정해지고갑작스런셈여림의변화는움직임의극명한대비, 그리고점차적인셈여림의변화는움직임의단계적인변화를유도하는데사용된다고할수있겠다. 다. 프레이즈스트레아복은 딱따구리 에서동일한리듬패턴 ( ) 을 2마디단위로제시하면서프레이즈를구분하였고, 이렇게프레이즈가바뀔때마다딱따구리의움직임의변화가연상된다. 딱따구리 의경우리듬패턴이프레이즈를구분하는단서로사용되었다면, 크로스비의 잠자리스케르초 는동일한박자의조합 (10/8 8/8 10/8 8/8 ) 이반복되면서프레이즈가 2마디씩구분되는예를보여준다. 풀은 석탄상자속의생쥐 에서 4분 18) Celebration Series Perspectives: Piano Repertoire Vol. 1 (Ontario: The Frederick Harris Music Co., Limited., 2008), p. 30. 50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지도방안 17 쉼표를포함한리듬패턴 ( ) 을제시하여프레이즈를구별하였다. 이렇게프레이즈는음악의다양한요소가결합됨으로써만들어지고프레이즈의전환을통해새로운움직임이야기된다. 2마디씩혹은 4마디씩규칙적프레이즈로구성된곡의경우움직임의방향은다를지라도이동거리가동일한움직임이예상된다. 하지만크로스비의 즐거운강아지 처럼 5마디 +5마디 +4마디 +7마디의불규칙한프레이즈배열로구성된작품에서는보다다양한이동거리가연상된다. 특히프레이즈가바뀔때마다새로운음악적요소가제시되면예상되는움직임은더변화무쌍해진다. 예를들어니아마스는 펭귄 에서 2마디 +2마디 +3마디 +2마디 +2마디 +4마디 +2마디 +2마디 +4마디의구조로프레이즈를구성하였는데, < 표 2> 에서제시된것처럼프레이즈마다오른손의주요리듬모티브가차별화되어나타난다. < 표 2> 에서제시된주요리듬모티브를포함한프레이즈가빠짐없이제시되면한부분이완성되고, 이러한프레이즈조합의결과로 AA A 형식이갖춰지게된다. < 표 2> 니아마스 (Linda Niamath) 펭귄 (Penguins) 에서사용된주요리듬모티브와상상되는움직임 마디 주요리듬모티브 상상되는움직임 1-2마디 /10-11마디/18-19마디 펭귄이뒤뚱뒤뚱걸어가는모습 3-4마디 /13-14마디/20-21마디 펭귄이조금빠른걸음으로움직이는모습 5-7마디 /22-25마디 펭귄이좌우를두리번거리는모습 퍼거슨 (Howard Ferguson) 은 프레이즈는연설문에서의문장들에비유될수있다 19) 고하였는데, 각프레이즈는연설문의문장들이기승전결의짜임새를갖추기위해조합되듯반복과대조를통해발전하면서형식미를갖추게된다. 이렇게프레이즈의변화는움직임의변화를이끄는것은물론이고형식을구분하는데매우중요한요인으로작용하고, 음악이담고있는이야기를흥미진진하게이끌어나가는중요역할을한다. 프레이즈는다양한음악요소와결합함으로써형식구분을위한단서로활용된것으로나타났으며, 프레이즈의구성에따라움직임이반복적, 혹은대조적으로상상되면서작곡가가작품을통해청중에게전달하고자하는이야기가흥미롭게전개되는것으로나타났다. 19) 하워드퍼거슨 (Howard Ferguson) / 현재희옮김, 건반음악의해석 (Keyboard Interpretation) ( 서울 : 음악춘추사, 1998), 40 쪽. 51
18 이화음악논집 라. 템포분석대상으로선별된피아노작품들을살펴보면메트로놈표기나이탈리아어템포지시등을통해템포를제시하기도하지만, 동물의특징이나움직임을묘사하는지시어들을제공함으로써동물의움직임과템포를연계해서상상하는것을도와주고연주자의템포선택에중요한단서를제공한다. 예를들어갈란트의 심술궂은악어 에서는 crotchety, with a bite 라는지시어를제시함으로써심술궂고변덕스러운악어의움직임을상상할수있게해주고, 그리프스의 하얀공작새 에서는 languishing 이라는지시어때문에늙어서쇠약한공작새의움직임을연상하게된다. 니아미스의 펭귄 의경우 waddling 이라는움직임을직접적으로묘사한단어를제시함으로써펭귄의뒤뚱거리며움직이는모습을구체적으로상상할수있게해준다. 한편, 풀의 석탄상자속의생쥐 에서는 B부분에서 cantabile 라는지시어를제시함으로써 A부분과는다른분위기를조성하고, 리듬과아티큘레이션의변화가동시에일어나면서자연스럽게템포변화가유도된다. 이러한템포변화에의해석탄상자속에서점프를하면서탈출을시도하던생쥐가지쳐서잠깐휴식을하고있는것과같은장면을연상하게한다. 모차르트는 올바른템포선택보다더중요한것은없다 20) 고하였는데, 표제, 그리고움직임 분위기를묘사하는지시어는템포 = 속도의등식이아닌템포 = 속도 + 분위기 + 움직임 + 의등식으로확장해서사고하는것을도와준다. 그러므로작곡가들은동물의움직임을묘사할때단순히움직임의속도만을고려하기보다동물의상태나움직임에대한상상을근거로선율 리듬 화성을적절하게조합하고, 음악의구성요소를가장효과적으로표현할수있는템포를연주자들이상상력을가지고선택하기를희망한것으로보인다. 2. 동물관련표제음악의적용 일반적으로행해지는즉흥연주교육과달크로즈수업에서이루어지는즉흥연주교육의가장큰차이는, 교육의목표가 즉흥연주능력습득 이아닌 음악적으로정제된소리로음악을표현할수있는능력습득 이라는점에있다는것이다. 단순한선율을즉흥연주하더라도음악적으로완성된소리를만들어내는것은매우중시된다. 따라서달크 20) Elsa Findlay, Rhythm and Movement: Applications of Dalcroze Eurhythmics, p. 5. 52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지도방안 19 로즈즉흥연주수업시간에는각각의선율이가지는뉘앙스를음악적으로표현할수있는테크닉을갖추기위한다양한경험을하게되며, 이과정에서피아노를떠나움직임으로선율을표현하는과정은큰비중을차지하고이루어진다. 대부분의수업이그룹으로이루어지고피아노를연주하지않는구성원들도방관자로앉아있는것이아니라연주자를관찰하면서연주에서발견되는문제점을찾아내고, 연주자가만들어내는소리를주의깊게듣고그소리에반응하여움직이면서수업에적극적으로참여한다. 루트번스타인은 기억, 지식, 상상, 느낌등모든것들이따로따로가아닌전체로, 그리고몸을통해서이해된다 [ ] 우리는이것을몸과마음, 감각과분별력을이어주는 통합적이해 (unified understanding) 라고부른다 21) 고하였다. 달크로즈즉흥연주수업에서행해지는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는단순히즉흥연주기술을익히는과정이아니라, 루트번스타인이강조하는 통합적이해 를경험하는과정이며교사혹은동료들과의소통을통해영감을주고받으며즉흥연주능력은물론이고좋은연주자로서의자질을키워가는과정이라고할수있겠다. 이렇게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가좋은연주자로서의자질함양에도움이되는것은달크로즈교사양성과정에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를경험한교사들과의인터뷰에서도드러났다. 22) 인터뷰에응한교사들대부분이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는달크로즈교수법을경험하기전에한번도접해본적이없어서매우생소한작업이었다고답변했다. W교사의경우 움직임에대한이해나상상력이부족한상태에서피아노로즉흥연주를해야한다는것이매우어려웠다 고답변했고, C교사는 건반에서움직임을정확하게구현해내어야하는데움직임에대해자세히관찰해본경험이없어난감했고, 비조성음계를사용한즉흥연주를할때는그음계가낯설어서즉흥연주를하고도제대로한것인지확신이서지않을때가많았다 고하였다. 인터뷰대상중유일하게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가어렵지않았다고답변한 L교사는대학에서의전공이음악이아니었고, 음악이좋아록밴드활동, 연극의효과음악연주, 그리고인터넷교육프로그램효과음악녹음작업등일반적인음악대학졸업생들이경험하지않는특별한음악경험을했던것으로드러났다. 하지만그녀조차도 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작업을통 21) 로버트루트번스타인 & 미셀루트번스타인 (Robert Root-Bernstein & Michèle Root-Bernstein) / 박종성옮김, 생각의탄생, 51 쪽. 22) 본연구를위한사전조사로다양한달크로즈교육기관에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를경험한달크로즈국제공인자격증소지자들 (2 명의라이센스 (License) 소지자 / 8 명의써티피키트 (Certificate) 소지자 ) 과의서면인터뷰가행해졌고본문에서제시된내용은인터뷰를통해드러난내용을요약한것이다. 53
20 이화음악논집 해세밀한음악적표현력이부족하다는것을알게되면서자신이연주하는소리를더귀기울여듣는습관이만들어지게되었고더불어리듬감이향상되었다 라고하였다. 특히 K교사는대학에서재즈화성, 건반화성등의수업을통해즉흥연주를다양하게접했지만, 초창기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를할때그움직임에적합한음악이아닌내가원하는음악을연주하는나자신을발견하곤했고그습관을고치는것이매우어려웠다 고말했다. 또한작곡전공으로교회에서오랫동안반주를하면서즉흥연주를경험한 K교사는움직임을즉흥연주로표현하는과정을통해그동안즐겨연주하지않았던 다양한리듬과박자, 선율재료들을사용한즉흥연주를시도하게되었다 고하였다. 이처럼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는학생들이다양한음악적재료에관심을가질수있는기회를제공한다. 이를통해학생들은자신의연주를경청하게되고, 즉흥연주과정을통해음악창작능력은물론이고연주기량도향상시킬수있게된다. 하지만인터뷰에서드러난바와같이움직임을즉흥연주로표현하는것은학생들에게매우생소하고막연한주문으로다가온다. 따라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수업에서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하는것은학생들이즉흥연주에대해느끼는막연함을완충시켜주는역할을하게된다. 본연구과정을통해동물관련표제음악들은자연스럽게감정이입을유도하여다양한움직임과이야기를구체적으로상상하는것을가능하게해주고, 동물의캐릭터에따라음악의여러요소들이선별되어사용된것으로드러났다.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즉흥연주수업의구체적인내용은 < 표 3> 과같이요약될수있다. 23) 23) < 표 3> 에서제시된절차는 1999 년부터어린이에서부터성인에이르기까지다양한연령을대상으로즉흥연주수업을하면서축적된경험에근거해서요약한내용이다. 하지만이절차를수업에서순서대로따를필요는없다. 수업에참가하는학생들의연령, 전공, 직업에따라이모든단계가한꺼번에통합적으로이루어지기도하고, 순서에상관없이한단계에초점을맞춰몇주차에걸쳐진행되기도한다. 하지만 < 표 3> 에서제시된 음악듣고상상하기, 음악에맞춰움직이기, 음악분석하기, 분석된음악정보활용한즉흥연주하기, 창작된아이디어정제하기 의항목들중한항목도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수업에서간과되어서는안된다. 54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지도방안 21 < 표 3>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즉흥연주수업과정 음악듣고상상하기 음악에맞춰움직이기 음악분석하기 분석된음악정보활용한즉흥연주하기 창작된아이디어정제하기 (1) 음악듣고상상하기 : 교사가연주해주는표제음악을들으면서관련동물상상하고토의하기표제를알려주지않은상태에서음악을통해전달되는메시지를파악하여표제를유추해내는과정이다. 학생들로하여금음악을들으면서음악속에담긴움직임과작곡가가전달하려는이야기를상상하게하여, 그들의창의적인생각을끌어내는데초점을맞춘다. 토의과정에서표제가아닌다른동물이거론되는것도긍정적인과정이며거론된동물과표제로제시된동물의유사점과차이점을토론하면서구별된특징을찾아내는것은즉흥연주에매우도움이된다. (2) 음악에맞춰움직이기 : 교사가연주해주는음악을들으면서음악에어울리는움직임으로표현해보기음악에대한구체적인분석이이루어지기전단계로청각적으로반응하면서몸으로생각하는과정이다. 표제로제시된동물의움직임을상상하면서자유로운동작을사용해서움직이는과정은음악과움직임의상관관계를이해할수있게할뿐아니라피아노연주테크닉의향상에도도움이된다. 예를들어스트레아복의 딱따구리 에서반복되는음정을제대로연주하기위해서는첫음을순간적으로민후후속음들을손목의긴장을풀고가벼운터치로연주하는것이요구되는데, 많은학생들이손목과팔이긴장된상태로연주하여연타음정을음악적으로표현하는것에실패하곤한다. 그런데놀 55
22 이화음악논집 랍게도딱따구리가나무를쪼는움직임을표현해보라고하면어떤특별한설명없이도자연스럽게근육을이완시키면서그움직임을정확하게재현해낸다. 따라서현란한움직임을구사하지않더라도동물의움직임을상상하면서신체의일부를사용해서몸이음악에반응하는활동에노출되는횟수가많아지면저절로가능한움직임의어휘도다양해지고, 시간 공간 에너지의변화에따른움직임의변화도점차적으로섬세하게표현할수있게된다. 예를들어잠자리의움직임을모방할때와생쥐의움직임을모방할때가능한움직임은매우다르다. 또한강아지가화가났을때와기분이좋을때의움직임은다를수밖에없다. 따라서다양한캐릭터를가진동물음악에맞춰그움직임을상상하면서움직이는동안학생들은자신도모르게여러가지동작을경험하게되고이과정에서자신의몸에서일어나는움직임의변화에관심을가지고생각하게된다. 이러한활동을통해학생들은표현력있는즉흥연주를할수있는자질을자연스럽게갖추게되고피아노연습을통해해결되지않던테크닉을피아노를떠나움직임을통해해결하는경험도하게된다. (3) 음악분석하기 : 악보를보면서음악의주요특징분석하기리듬, 박자, 음계, 음정, 화성, 음역, 아티큘레이션, 셈여림, 프레이즈, 템포등악보에서발견되는주요음악개념을분석하고어떠한음악적요소가동물의특정움직임을효과적으로표현할수있는재료가되었는지고찰해본다. (2) 번에서제시된활동이청각적인정보를움직임으로해석하는과정이라면, (3) 번에서제시되는활동은시각적인정보를움직임으로해석하는과정이라고할수있다. 동물관련표제음악을분석하는과정을통해작곡가들이특정동물의움직임을강조하기위하여반복적인패턴들을사용한것으로드러났는데이러한패턴들은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를할때좋은소재로활용된다. 동물관련표제음악들을학생들에게제시하고그음악이가지고있는특징을발견하도록하는것은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에서활용할수있는모티브를찾아내는데도움이된다. 학생들이음악을분석할때가장중요한것은패턴을분석하는것으로그치지않고그것을움직임과연결시켜음악요소들의변화에의해어떤움직임의변화가일어났는지유추해보는것이다. 악보를분석하면서그음악에부합되는움직임을창의적으로상상하고표현하는과정은음악과움직임의미묘한상관관계를깨닫게해주고즉흥연주를할때섬세한음악적표현을하는것을가능하게만들어준다. 56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지도방안 23 (4) 분석된음악정보활용한즉흥연주하기 : 동물의움직임이효과적으로묘사된패턴을기초로즉흥연주하기제시된패턴에서발견되는음악적아이디어를활용해서즉흥연주를해본다. 한편, 제시된패턴에서부분적으로몇가지요소만변형해서즉흥연주를하는것도매우흥미로운작업이된다. 예를들어 곰의행진 을 피곤한곰 으로표제를바꿔즉흥연주를하게되면 곰 의캐릭터를표현할수있는공통된음악적요소에 행진 과 피곤함 이라는상반된분위기를적용하여야하므로즉흥연주를할때새로운음악적요소를적용해야한다. 즉흥연주를시도하기전어떤음악적요소에초점을맞춰음악을전개해나갈것인지계획을세우는것은매우중요하다. 많은학생들이즉흥연주를할때음악적인구상없이끊임없이새로운아이디어를나열하곤한다. 하지만이렇게중구난방으로아이디어를나열하게되면구조적으로완성된음악을창작할수없게된다. 교사는학생들이자신이만들어내는소리에집중하고, 반복과대조를적절히사용하여짜임새있는음악을만들어낼수있도록지도하여야한다. 이를위해서는다양한정보를한꺼번에학생들에게제공하는것보다, 아주단순한패턴을제공하고그패턴에새로운음악적요소를하나씩덧입혀즉흥연주의어휘가서서히축적될수있도록훈련하는것이좋다. 이러한훈련이반복되면즉흥연주를할수있는어휘가자연스럽게저장되어다양한스타일로즉흥연주를하는것이가능해진다. 또한구조적체계를갖춘즉흥연주를경험하면서작곡가로서의능력도키우게된다. 순간적으로떠오르는악상을즉흥적으로연주할수있는능력은 연습을통해다양한음악적재료를혼합할수있는능력을함양한사람에게주어지는선물로주어지는것 이라고할수있겠다. (5) 창작된음악정제 ( 精製 ) 하기 : 움직임에서일어나는변화를음악에서정확하고음악적으로표현하여음악과움직임이일치되도록만들기주어진패턴을발전시켜즉흥연주를한후동물의움직임의변화가음악으로얼마나잘구현되었는지자신의즉흥연주를성찰해보고타인으로부터피드백을받는과정은매우중요하다. 일반적으로달크로즈수업에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를할때교사나동료가즉흥연주에맞춰움직이고연주자는즉흥연주를하는동시에타인의움직임을 57
24 이화음악논집 관찰하게된다. 이과정을마치면교사나동료는음악에맞춰움직이는동안느낀점을말하고, 연주자도자신이연주하면서어색했던점에대해이야기하면서음악과움직임이얼마나일치되게표현되었는가에대한토론을하게된다. 이때음악의각요소를대입하여움직임과일치하지않은항목들이구체적으로토론주제로다루어진다. 피어스 (Alexandra Pierce) 는 기악및성악연주자는레퍼토리에서요구되는손가락, 혀, 호흡을기술적으로완벽하게구사하는움직임전문가라할수있다 24) 고하였는데, 이렇게음악과움직임의상관관계에대한성찰을하는과정은움직임에내포된미세한뉘앙스의변화를즉흥연주로적절하게구현하는것을가능하게해준다. 또한움직임과음악이완벽하게일치되는즉흥연주를시도하는과정을통해예민한청음능력과표현능력을갖춘좋은연주자로서의자질도갖추게된다. Ⅲ. 나가는글 달크로즈는음악교육에서즉흥연주의중요성을강조하였고, 달크로즈교사양성과정에서움직임을즉흥연주로표현하는능력을키우는것은큰비중으로다루어진다. 즉흥연주수업에서예제곡이제시되면, 학생들은주어진작품을연주하고분석하면서다양한작곡기법을익히게되고모방을통해자신의창의적인아이디어를쉽게끌어낼수있게된다. 특히표제음악은학생들이음악을통해상상하는것을도와주고, 표제음악중에서도동물관련표제음악은여러동물의특징적인움직임을음악에담고있어움직임과즉흥연주를연계해서학습할수있는좋은재료로활용된다. 이에본연구에서는중급수준의피아노교재에수록된동물관련표제를가진작품들을발췌한후, 작곡가들이공통적으로사용한작곡기법을분석하여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의재료를탐색하였다. 분석을위해 더피아니스트, Anthology of Keyboard Music by Maurice Hinson, Anthology of Piano Music by Denes Agay, Celebration Series Perspectives, Bärenreiter Piano Album 등의교재가사용되었다. 총 5종의교재에서 28종류의동물을소재로한 39곡의작품이발견되었고 새 에관련된음악이 11곡으로가장많았다. 악곡분석은리듬, 박자, 음계, 음정, 화성, 음역, 아티큘레이션, 셈여림, 프레이즈, 템포로상세 24) Alexandra Pierce, Deepening Musical Performance through Movement: The Theory and Practice of Embodied Interpretation (Bloomington and Indianapolis: Indiana University Press, 2007), p. xv. 58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지도방안 25 요목을구별하여이루어졌다. 분석결과동물의캐릭터에따라음악의다양한요소들이선별되어사용된것을알수있었다. 또한하나의음악요소로동물의움직임을표현하는것은충분치않고여러요소들이효과적으로결합할때그동물의캐릭터가흥미롭게음악으로전개되는것을발견할수있었다. 분석된요소들을활용한즉흥연주활동은 1) 음악듣고상상하기, 2) 음악에맞춰움직이기, 3) 음악분석하기, 4) 분석된음악정보활용한즉흥연주하기, 5) 창작된음악정제하기의과정으로적용되었다. 이러한과정을경험한학생들에게서일어난변화는다음과같이요약된다. 첫째, 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를경험하는과정에서음악의다양한요소들에대한깊은성찰을하게되어음악에대한이해도가높아지고선생님으로부터독립해서독자적인해석을할수있는능력을가지게된다. 둘째, 동물의움직임을상상하고그동물의특징적움직임을온몸으로표현하는활동을한후즉흥연주를하게하는독특한수업과정을거치면서음악적인소리를만드는데필요한몸의사용에관심을가지게된다. 셋째, 대근육과소근육을다양하게사용해서동물의움직임을표현하는과정을통해근육조절능력이향상되어자연스럽게테크닉이향상되고섬세하고표현력있는연주를할수있는준비를하게된다. 넷째, 무엇보다자신이상상하는움직임혹은경험한움직임을즉흥연주로표현하는과정에서소리에집중하고경청하는훈련을하게되어청음능력이향상된다. 따라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를경험하는것은즉흥연주능력향상뿐아니라훌륭한연주능력을키우는데도도움이된다고할수있겠다. 본연구의내용은달크로즈즉흥연주수업뿐아니라, 화성진행에기초한반주붙이기에치우친즉흥연주교육에서벗어나흥미롭게즉흥연주를가르치고자하는교사들의피아노레슨에서도활용될수있을것이다. 그리고피아노교습을위한작품창작에관심있는피아노교사혹은작곡가들에게도유용한정보를제공하게되리라생각된다. 또한순간적인움직임이적절한음악으로덧입혀질때더욱생동감있게변하는애니메이션 영화 광고음악제작에도활용될수있을것이다. 앞으로본연구를바탕으로표제음악의소재로사용된다른주제들에대한후속연구작업도순차적으로이루어져즉흥연주수업을위한소재가더풍성하게개발되기를기대한다. 59
26 이화음악논집 주제어동물관련표제음악, 즉흥연주, 달크로즈 Animal-Related Program Music, Movement, Improvisation, Dalcroze 참고문헌 루트번스타인, 로버트 & 미쉘 (Root-Bernstein, Robert & Michèle) / 박종성옮김. 생각의탄생 (Sparks of Genius). 서울 : 에코의서재, 2007. 퍼거슨, 하워드 (Ferguson, Howard) / 현재희옮김. 건반음악의해석 (Keyboard Interpretation). 서울 : 음악춘추사, 1998. Abramson, Robert M. Dalcroze-Based Improvisation. Music Educators Journal 66/5 (1980), pp. 62-68.. Feel It!: Rhythm Games for All. Florida: Warner Bros. Publications, 1998. Agay, Denes.(ed.) Anthology of Piano Music: The Baroque Period. New York: Yorktown Music Press, Inc., 1971..(ed.) Anthology of Piano Music: The Classical Period. New York: Yorktown Music Press, Inc., 1971..(ed.) Anthology of Piano Music: The Romantic Period. New York: Yorktown Music Press, Inc., 1971..(ed.) Anthology of Piano Music: The 20th Century Period. New York: Yorktown Music Press, Inc., 1983. Albergo, Cathy, Alexander, Reid, & Blickenstaff, Marvin. Celebration Series Perspectives: Handbook for Teachers. Ontario: The Frederick Harris Music Co., Limited, 2008. Chung, Brian & Thurmond, Dennis. Improvisation at the Piano: A Systematic Approach for the Classically Trained Pianist. Los Angeles: Alfred Publishing Co., Inc., 2007. Duret, Madeleine. L improvisation dans la Pédagogie Jaques-Dalcroze. Le Rythme (2011), pp.15-17. Erényi, Adél. Bärenreiter Piano Album: Baroque. Kassel: Bärenreiter, 2003. Findlay, Elsa. Rhythm and Movement: Applications of Dalcroze Eurhythmics. Florida: Summy-Birchard Inc., 1971. Gallant, Pierre. Animal Fair. Ontario: The Frederick Harris Music Co., Limited, 2003. Hinson, Maurice.(ed.) Anthology of Baroque Keyboard Music: Late Intermediate to Early Advanced Works by 42 Composers. Los Angeles: Alfred Publishing Co., Inc., 2006..(ed.) Anthology of Classical Piano Music: Intermediate to Early Advanced Works 60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지도방안 27 by 36 Composers. Los Angeles: Alfred Publishing Co., Inc., 2000..(ed.) Anthology of Romantic Piano Music. Los Angeles: Alfred Publishing Co., Inc., 2003..(ed.) Anthology of 20th Century Piano Music. Los Angeles: Alfred Publishing Co., Inc., 2006. Pierce, Alexandra. Deepening Musical Performance through Movement: The Theory and Practice of Embodied Interpretation. Bloomington and Indianapolis: Indiana University Press, 2007. Poe, John Robert. Please Feed The Animals. Florida: The F. J. H. Music Company Inc., 2001. The Frederick Harris Music. Celebration Series Perspectives: Piano Repertoire Preparatory Level 1-Level 10. Ontario: The Frederick Harris Music Co., Limited, 2008. The Frederick Harris Music. Celebration Series Perspectives: Piano Etudes Level 1-Level 10. Ontario: The Frederick Harris Music Co., Limited, 2008. Töpel, Annette & Töpel, Michael. Bärenreiter Piano Album: Vienna Classic. Kassel: Bärenreiter, 2004. Töpel, Michael. Bärenreiter Piano Album: Romantic. Kassel: Bärenreiter, 1992.. Bärenreiter Piano Album: Early 20th Century. Kassel: Bärenreiter, 2009.. Bärenreiter Piano Album: Contemporary Composers. Kassel: Bärenreiter, 2009. Yelin, Joy. Recipes for Improvisation: Keyboard Games for Pianists of All Ages. New York: Musical Mosaics, 1989. 61
28 이화음악논집 Abstract Teaching Improvisation for Movements Utilizing Animal-Related Program Music Ryu, Seungji Dalcroze put an emphasis on the importance of improvisation in music education, and the Dalcroze teacher training courses place great importance on the cultivation of the abilities to express movements through improvisation. Students can learn various composition techniques, and easily come up with creative ideas through imitation. Animal-related program music reflects the characteristic movements of animals in music and offers good materials to learn improvisation and how to effectively connect them with movements. This study thus extracted the pieces of animal-related programs in piano teaching materials at the intermediate level, analyzed the common composition techniques among composers, and explored the materials of improvisation for movements. The pieces were analyzed according to rhythm, meter, scale, interval, harmony, register, articulation, dynamics, phrase, and tempo. The analysis results show that a variety of musical elements were selected and used according to the animal characters. Improvisation activities with the analyzed elements were applied in the following processes: 1) appreciating and creating imagery to match the music, 2) moving to the music, 3) analyzing the music, 4) improvising based on the analyzed music information, and 5) purifying the created music. Going through those processes, the students experienced the following changes. First, they had profound reflection on the various elements of music in the process of experiencing improvisation for the movements. This raised their understanding level of the music and developed their ability to interpret music autonomously. Secondly, they took interest in the uses of the body to make musical sounds after receiving the lesson with unique processes of imagining animal movements, expressing their characteristic movements with their entire body, and improvising. Third, they improved their motor skills, naturally improved their techniques, and made preparations for a sophisticated and expressive performance after the process of conveying animal movements through the various uses of gross and fine-motor skills. And finally, they improved their music dictation skills by training to concentrate and listen to sounds in the process of expressing the movements they imagined or experienced through improvisation. It thus seemed that experiencing improvisation for movements helped to enhance not only improvisation skills but also excellent performance skills. The findings of the present study will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the creative works of 62
동물관련표제음악을활용한움직임을위한즉흥연주지도방안 29 piano teachers or composers who are interested in the creation of piano practice pieces as well as the field of music education and are utilized in the creation of animation, movies, and advertisement music. The study will hopefully be followed by future research on more diverse topics adapted to this area so that improvisation through program music will be utilized more actively across various fields. 63
30 이화음악논집 부록. 현대작곡가들의동물관련표제음악 25) 작곡가 작품집명 출판사명 Anne Crosby Freddie the Frog Frederick Harris Music Company Antoni Cofalik, Im Zoo Romuald Twardowski Bärenreiter Carol Matz My Friends at the Zoo The F. J. H. Music Company Inc. Catherine Rollin The Bean Bag Zoo Alfred Music Publishing Co., Inc. Cynthia Clarke Zippity Zoo Days Alfred Music Publishing Co., Inc. Dennis Alexander Animal Magic Alfred Music Publishing Co., Inc. Animal Antics Carl Fischer John Robert Poe Meanwhile, Back in the Jungle Carl Fischer Please Feed the Animals The F. J. H. Music Company Inc. Judith R. Strickland Animal Suite The F. J. H. Music Company Inc. Linda Niamath A Zoo for You Frederick Harris Music Company Pianimals Lorna Paterson Safari Suite Frederick Harris Music Company Magaret Goldston Lions and Friends Alfred Music Publishing Co., Inc. Pierre Gallant Animal Fair Frederick Harris Music Company Veronika Krausas The Bestiary Frederick Harris Music Company Victoria Sabo Micro Meowings The Willis Music Company 25) 본연구의분석에서사용된악곡들은중급수준의피아노작품을시대별로모아편집한교재들에서발췌된것이었다. 연구를진행하면서분석에사용된많은작품들이해당작곡가가동물을소재로작곡한작품집에수록되어있다는것을발견하게되었다. 예를들어 펭귄 은니아마스의 A Zoo For You, 악어 는크라우사스의 The Bestiary 에서발췌된것이었다. 이에분석에서사용된작품들이수록된동물관련표제음악작품집을다음과같이소개한다.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