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수업발표대회 음악과교수 학습과정안 단원 < 고전음악 > 베토벤교향곡제 5 번 4 악장 일시 2012 년 5 월 22 일화요일 3 교시 대상 1 학년 3 반 35 명 ( 여 :19 / 남 :16) 장소후관 3 층음악실 지도교사 정찬미 결 계부장교감교장 재 문화중학교 http://kmh.ms.kr
차 례 Ⅰ. 계 획 2 1. 단원의개관 2 가. 지도목표 3 나. 발전계통 3 2. 학습과제분석 4 가. 학습목표 4 나. 내용구조 5 다. 지도상의유의점 6 3. 수업및실천계획 6 Ⅱ. 진 단 7 1. 대상 7 2. 진단평가문제 7 3. 개인별문항분석및문항별성취도 8 4. 분석및대책 8 5. 심화 / 교정학습 9 가. 심화학습 ( 무결손 ) 9 나. 교정학습Ⅰ( 부분결손 ) 10 다. 교정학습Ⅱ( 완전결손 ) 10 Ⅲ. 지 도 11 1. 교수 학습과정안 11 2. 학습자료 12 Ⅳ. 발 전 16 1. 형성평가문제 16 2. 개인별문항분석및문항별성취도 17 3. 형성평가결과분석및대책 18 4. 심화 / 보충학습 18 Ⅴ. 평 가 20 1. 이원목적분류표 20 2. 총괄평가문제 21 좌석표 22-1 -
Ⅰ. 계획 1. 단원의개관 단원명 고전음악 - 베토벤교향곡 5 번 4 악장 학습기간 2012. 5. 22. - 5. 23. 예정시수 2 시간 고전주의시대배경고전주의는 18세기후반부터 19세기초반까지를일컫는말로서조화, 균형, 명석함을추구하는고대그리스, 로마의예술사조이다. 바로크시대까지는작곡가의대부분이궁정, 지방귀족및교회에고용되어있었으나이시대에는귀족들이재정적으로어려워졌다. 음악가들은궁정밖으로나가자유롭게음악활동을하게되었고, 따라서음악자체를위한음악가들의작품연구가가능하게되었다. 또한고전주의시대는이성의시대와계몽주의로대변되는시기로서칸트, 볼테르, 루소, 아담스미스등과같은역사적인인물들의철학사상이점철된시기였다. 음악에서도이철학적관점을바탕으로음악의논리적규칙, 형식을강조하게되었다. 이에따라음악에서도논리적틀과합리적인작곡양식이강조되면서 형식 이발달하였고, 소나타형식도이런배경에서확립되었다. 자유주의사상과세계주의적인사상은프랑스혁명, 미국의독립선언과독립전쟁을촉발시켰고, 과학분야에서는영국의산업혁명을추진시키는원동력이되었다. 18세기말에접어들면서음악은교회와궁정뿐만아니라가정과지역사회에서도점차생활화되었고, 아마추어음악가들도많이생겨났다. 또한여러도시를돌며연주하는직업연주가들이생겨났고연주회를위한입장권이등장하였다. 소나타형식소나타형식은제시부와발전부, 그리고재현부로나누어진다. 제시부에서는때때로느린서주부를갖기도하며으뜸조에의한제 1주제와딸림조나관계조의더욱서정적인제 2주제를갖는다. 발전부에서는제시부의동기나주제들이새로운양상과조합을이루며나타나고그사이에서비교적먼조성으로의조바꿈이이루어질수있다. 재현부에서는제시부의소재가원래의순서대로, 그러면서전반적인주제군이으뜸조로반복하며재현부의뒤를이어코다 (Coda) 가올수있다. - 2 -
가. 지도목표 1) 이해영역, 지식위주의설명에서벗어나활동과연계한교육을지향한다. 2) 고전주의시대의역사, 사회 문화적배경을이해할수있다. 3) 고전주의시대의음악적특징을이해하고대표적인작곡가를발표할수있다. 4) 소나타형식을이해하여주제의발전과변화를구분하며감상할수있다. 5) 다악장형식을이해하여교향곡을감상할수있다. 6) 베토벤의대표적인교향곡을파악하여감상할수있다. 나. 발전계통 선수학습본시학습후속학습 리코더연주 베토벤교향곡 5 번 4 악장 교향곡 올바른호흡및텅잉으로연주 정확한리듬으로연주 셈여림을살려서연주 < 샹젤리제 > 연습 < 언덕에서 > 연습 < 언덕위의집 > 연습 외워서연주 모둠을나누어연습 고전주의시대 -역사적배경에대한이해 -대표적인작곡가 제재곡의주제익히기 -리코더로 1주제, 2주제연주 소나타형식 -주제가발전되고변형되는과정을이해하기 제재곡감상하기 -주제의변형구분하여감상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 -곡전체를감상하며소나타형식이해하기 베토벤의생애 교향곡 -다악장형식 -다악장형식음악의감상예절 베토벤의교향곡 -주제선율을노래로친숙하게익히기 -감상하기 - 3 -
2. 학습과제분석 가. 학습목표 총괄목표 고전주의시대의특징을이해하여대표적인작곡가를말할수있다. 소나타형식의구조를파악하며감상할수있다. 감각적감지 베토벤의대표적인음악작품을감상할수있다. 1 주제, 2 주제를리코더로불수있다. 기초기능파악 고전주의시대의역사적배경을이해할수있다. 소나타형식의구조를이해할수있다. 표현방법및탐색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에따라주제가변형되는것을파악할수있다. 창조적표현 소나타형식 ( 제시부 - 발전부 - 재현부 ) 를구분하여감상할수있다. 내면화 역사, 사회문화적관점에서음악의역할및가치를이해할수있다. - 4 -
나. 내용구조 소나타형식을이해하여감상할수있다. 학습확인 역사, 사회적배경과형식을 이해하여음악을감상할수 있다. 주제의변형과발전을 감지하며감상할수 있다. 제재곡의 1 주제, 2 주제를 리코더로불수있다. 소나타형식 ( 제시부 - 발전부 - 재현부 ) 베토벤의교향곡 고전주의시대 ( 형식의발달, 기악음악발달 ) 고전주의시대 ( 합리주의, 이성의발달 ) 구조적인이해 창조적표현 - 5 -
다. 지도상의유의점 1) 교육과정은이해와활동영역으로구분되어있으나실제학습은음악적감각의토대위에서이를통합적으로운영하는것을원칙으로한다. 2) 역사적인배경과의연관성을고려하여사회과목과의통합교육을지향한다. 3) 음악적형식에대한이해자체를어려워할수있으니효과적인예시를사용한다. 4) 음악주제의인식을돕기위해리코더로주제를연주할수있도록지도한다. 5) 리코더의운지법을용이하게하기위해사장조 (G Major) 로전조시켜지도한다. 6) 학습효과를극대화하기위하여학습매체를적재적소에투입한다. 7) 감상을할때에감상요점을구체적으로제시함으로써주의집중을돕는다. 3. 수업및실천계획 차시학습내용학습매체학습형태지도상의유의점 스스로풀도록한뒤보충 진단평가 평가문항사전평가지도할수있도록한다. 학습분위기조성및수행평가안내 바른자세로앉아수업에집 중할수있도록지도한다. 베토벤의대표적인작품감상 ppt 질의응답 모두가생각해보고동시에 대답할수있도록한다. 1/2 학습목표제시 고전주의시대에대한역사적이해 소나타형식설명 -1주제와 2주제를리코더로연주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 ppt ppt ppt 리코더 전체학습 전체학습 전체학습, 이해 전체학습 큰소리로대답하게한다. 화면을보며설명을듣고이해한다. 소란스럽지않도록주의한다. 제재곡감상하기 -주제의변화와발전을감지 동영상 전체질의응답 형식을이해하며감상할수있도록감상을구체적 으로안내한다. 학습분위기조성 바른자세 전시학습확인 ppt 질의응답 모두가생각해볼수있는 학습목표제시 기회를제공한다. 다악장형식에대한설명 이해 소나타형식과소나타의차이점 판서 화면을보며설명을집중 2/2 다악장형식악곡의감상예절 전체학습 ( 가창 ) 하여듣도록지도한다. 베토벤의교향곡감상 ppt - 악곡의도입부를노래하며 음악파일 가창활동을통해지식을효 교향곡이름과번호를암기 과적으로암기하게한다. 형성평가 질의응답 바른자세로대답하게한다. 차시예고 - 6 -
1. 대상 : 문화중학교 1 학년 3 반 35 명 2. 진단평가문제 Ⅱ. 진단 구분 관점 문항번호 사전 소나타형식 1 사전 교향곡 2 선수 바로크시대 3 문항내용소나타형식의구조로옳은것을고르시오. 1전개부-제시부-재현부 ➁발전부-재현부-제시부 3제시부-발전부-재현부 ➃제시부-재현부-발전부 ➄전개부-발전부-재현부교향곡에대한설명이다. 틀린것을고르시오. 1교향곡은관현악단이연주하는음악이다. ➁교향곡은다악장형식이다. 3고전주의시대에발달하여확립된음악이다. ➃교향곡의형식을정립한사람은바흐이다. ➄관현악과심포니는그의미하는바가같다. 바로크시대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고르시오. 1교황을중심으로하여음악활동은주로교회에서이루어졌다. ➁대표적인작곡가로바흐, 모차르트가있다. 3피아노의전신인챔발로가연주되었다. ➃합리주의철학에따라음악의형식이특별히강조되었다. ➄바흐의별명은 음악의왕 이다. 다음중금관악기가아닌것을고르세요. 정답 3 ➃ 3 1 2 선수오케스트라 4 3 4 2 5-7 -
3. 개인별문항분석및문항별성취도 번호 성명 성별 문항번호성취도정답수 1 2 3 4 (%) 1 * * * 여 2 50% 2 * * * 남 2 50% 3 * * * 남 1 25% 4 * * * 여 2 50% 5 * * * 남 1 25% 6 * * * 여 1 25% 7 * * * 남 2 50% 8 * * * 남 2 50% 9 * * * 남 1 25% 10 * * * 남 2 50% 11 * * * 남 3 75% 12 * * * 여 1 25% 13 * * * 여 1 25% 14 * * * 남 2 50% 15 * * * 여 1 25% 16 * * * 남 2 50% 17 * * * 여 2 50% 18 * * * 여 3 75% 19 * * * 여 2 50% 20 * * * 여 3 75% 21 * * * 남 2 50% 22 * * * 여 3 75% 23 * * * 여 1 25% 24 * * * 남 2 50% 25 * * * 남 1 25% 26 * * * 여 1 25% 27 * * * 여 1 25% 28 * * * 여 3 75% 29 * * * 여 1 25% 30 * * * 여 1 25% 31 * * * 여 2 50% 32 * * * 남 0 0% 33 * * * 남 결시 34 * * * 남 결시 35 * * * 여 2 50% 성취학생수 6 8 11 31 33 성취도 (%) 18.18% 24.24% 33.33% 93.93% 42% 4. 분석및대책 분류 성취문항수 학생수 (%) 대책 무결손 3-4문항 5(15%) 심화학습 ( 개별학습 ) 부분결손 1-2문항 27(81%) 교정학습Ⅰ( 분단학습 ) 완전결손 0문항 1(3%) 교정학습 Ⅱ( 개별지도 ) - 8 -
5. 심화 / 교정학습 가. 심화학습 ( 무결손 ) 번호학습내용문항내용정답 1 바로크시대 < 보기 > 를보고바로크시대의특징으로옳은것을모두고르시오. < 보기 > ᄀ반주양식으로통주저음이사용됐다. ᄂ대표적인악기로피아노가있다. ᄃ대위양식보다수직적화성양식이발달하였다. ᄅ대표적인작곡가로바흐, 헨델, 비발디가있다. 1 ᄂᄅ 2 ᄀᄂ 3 ᄂᄃ 4 ᄃᄅ 5 ᄀᄅ 5 2 오케스트라 < 보기 > 에나열된악기들을악기군별로묶으려고한다. 옳은것을고르세요. ᄀ바이올린ᄂ트럼펫ᄃ트럼본ᄅ튜바ᄆ비올라ᄇ플루트ᄉ피콜로ᄋ바순ᄌ더블베이스ᄎ첼로ᄏ클라리넷ᄐ오보에ᄑ팀파니ᄒ실로폰 1금관악기 : ᄂ, ᄃ, ᄅ, ᄇ 2금관악기 : ᄂ, ᄃ, ᄅ, ᄏ 3목관악기 : ᄇ, ᄉ, ᄏ, ᄐ, ᄒ 4현악기 : ᄀ, ᄆ, ᄌ, ᄎ 5현악기 : ᄀ, ᄆ, ᄌ, ᄋ, ᄒ 4-9 -
나. 교정학습 Ⅰ( 부분결손 ) 번호학습내용문항내용정답 이악기의이름을고르시오. 1 오케스트라 2 1 트럼펫 2 트럼본 3 튜바 4 호른 5 클라리넷 2 소나타형식 소나타형식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을고르시오. 1고전주의시대에확립된음악형식이다. ➁ 제시부 -전개부 -발전부 -재현부 로 4부분으로나뉜다. 3제시부에서는 2개의주제가제시된다. ➃교향곡의첫번째악장에주로쓰인다. ➄발전부에서는주제가변형되며발전된다. 2 다. 교정학습 Ⅱ( 완전결손 ) 번호학습내용문항내용정답 1 바로크시대 바로크시대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을고르시오. 1 바로크 는 일그러진진주 라는뜻이다. ➁비발디의 < 사계 > 가작곡된시기이다. 3바흐의대표적인곡으로 < 피아노모음곡 > 이있다. ➃대표적인작곡가로비발디, 바흐, 헨델이있다. ➄바흐의별명은 음악의아버지 이다. 3 2 교향곡 교향곡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고르시오. 1하나의주제를조성, 리듬, 박자등여러요소로변주시킨음악이다. ➁여러성부에걸쳐하나의주제가반복적으로등장하는음악이다. 3제시부-발전부-재현부로이루어져있다. ➃다악장형식으로첫번째악장은주로소나타형식으로작곡된다. ➄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가각각한대씩연주하는형태이다. ➃ - 10 -
Ⅲ. 지도 1. 교수 학습지도안 일시단원학습목표지도단계 2012. 5. 22.( 화 ) 3 교시 고전음악 < 베토벤교향곡 5 번 4 악장 > 대상 1 학년 3 반장소음악실지도교사 정찬미 차시 1/2 활동감상 고전주의시대의특징을이해하여대표적인작곡가를말할수있다. 소나타형식의구조를파악하며감상할수있다. 학습내용 교수 - 학습활동 교사학생 학습자료및지도상의유의점 학습분위기조성 인사후학습분위기를정돈한다. 선생님께인사하고자세를바르게한다. 도 입 (6) 감각적감지 (6) 전시학습확인 동기유발 리코더수행평가를안내하고연습을독려한다. 베토벤의대표적인음악을들려주며작곡가를알아맞히게한다. - 엘리제를위하여 - 합창교향곡 4 악장 - 운명교향곡 1 악장 수행평가날짜를확인한다. 들려주는음악을들으며 작곡가를 추측하여 답한 다. 답을아는사람이미리대답해버리지않도록유의 학습목표제시 학습목표를제시하고큰소리로읽게한다. 화면을보고학습목표를크게읽는다. ppt 전 개 (36) 기초기능파악 (9) 고전주의시대 바로크시대와연결하여고전주의시대의역사적배경에대해설명한다. 역사, 사회 문화적관점에비추어음악적특징에대해설명한다. 대표적인작곡가를제시한다. 필기를준비하고선생님의설명을집중하여듣는다. 질문에응하며수업에참여한다. 대표적인작곡가를발표할수있다. 판서, ppt 학생들이필기하며들을수있도록지도 소나타형식 크게 3 부분으로나뉘는소나타형식을소개한다. 소나타형식의구조에대해이해한다. 판서, ppt - 11 -
지도 단계 학습내용 교수 - 학습활동 교사학생 학습자료및지도상의유의점 표현방법 및 소나타형식 제재곡의 1 주제와 2 주제를각각들려주고기억하게한다. 리코더로 1 주제를연주하게한다. 2 주제는가볍게노래하게한다. 음악을듣고주제를기억한다. 화면을보고리코더로주제를연주한다. 2 주제를노래로기억한다. ppt 음악파일 전 탐색 (16) 도식을통하여각각의주제가어떻게변형되고발전되는지설명하고음악을듣고확인하게한다. 선생님의설명을집중하여듣고소나타형식을이해한다. 그림자료 개 (36) 창조적 제재곡감상하기 감상하는방법을제시한다. -1 주제 : 오른손들기 -2 주제 : 왼손들기 - 발전부 : 반짝반짝 감상요점을파악하고자세를바르게한다. 판서 표현 (11) 연주동영상을재생시킨다. 화면을보고감상요점에따라손으로표시하며감상한다. 동영상 학습정리 수업분위기를다시정돈한다. 자세를바르게하여앉는다. 정 리 (3) 내 면 화 (3) 확인학습 차시예고 확인학습문제를제시하고큰소리로대답하게한다. 베토벤의교향곡에대해서깊이있게배울것임을알린다. 선생님에물음에큰소리로답한다. 흥미를가지고선생님의말씀에귀기울인다. 큰소리로대답할수있도록유도 수업종료 인사하고수업을마친다. 선생님께인사한다. 1 고전주의시대의대표적인작곡가 3 명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확인 학습 문제 2 소나타형식에서주제는몇개등장할까요? 2 개 3 소나타형식은크게몇부분으로나뉘나요? 3 부분 4 3 부분은각각무엇인가요?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 - 12 -
2. 학습자료 1 2 3 4 5 6 7 8-13 -
9 10 11 12 13 14-14 -
< 판서 1> 중세르네상스바로크고전주의 교회중심 절대왕권 영국의산업혁명 왕족의세력약화 : 음악의생활화철학의발달 합리주의 : 형식의강조기악음악의발달음악자체를강조 비발디 < 사계 > 봄 바흐 헨델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 판서 2> 음악감상포인트 -1 주제 : 오른손들기 -2 주제 : 왼손들기 - 발전부 : 반짝반짝 < 판서 3> 제시부발전부재현부 1 주제 2 주제 1 주제 2 주제 - 15 -
Ⅳ. 발전 1. 형성평가문제 번호학습내용문항내용정답 소나타형식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고르시오. 1 소나타형식 1하나의주제를조성, 박자, 리듬등다양하게변주시키는형식이다. 2하나의주제가여러에피소드사이에반복적으로등장하는형식이다. 3크게세부분으로나뉘며 전개부- 발전부- 재현부 로구성되어있다. 4두개의주제가세부분에서제시되고, 변형되고재현되는형태를갖는다. 5여러성부에걸쳐서두개의주제가반복하여등장한다. 4 2 고전주의 고전주의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을고르시오. 118세기부터 19세기초반에이르는역사적시기를일컫는다. 2이성을강조하는합리주의가점철하던시기이다. 3대표적인작곡가로비발디, 바흐, 헨델이있다. 4형식을강조하는음악이많이작곡되었다. 5기악음악이발달하였으며음악의생활화가활발해졌다. 3 3 고전주의 고전주의시대의역사적배경으로옳은것을고르시오. 1절대왕권의시기이다. 2정치, 사회, 예술모든분야의중심에는교회가있었다. 3제국주의로인해식민지체제가두드러졌다. 4귀족들은재정적으로어려워져서세력이약화되었다. 5사람들의사고가신중심에서인간중심으로옮겨갔다. 4 4 소나타형식 소나타형식의악곡을감상할때감상포인트로옳지않은것을고르시오. 1제시부에서남성적인 1주제의등장을확인한다. ➁제시부에서여성적인 2주제의등장을확인한다. 3발전부에서 1주제와 2주제의등장과변화를인지한다. ➃재현부에서 1주제와 2주제의반복을확인한다. ➄재현부에서주제가변화되고변주되는것을확인한다. ➄ - 16 -
2. 개인별문항분석및문항별성취도 번호성명성별 1 * * * 2 * * * 3 * * * 4 * * * 5 * * * 6 * * * 7 * * * 8 * * * 9 * * * 10 * * * 11 * * * 12 * * * 13 * * * 14 * * * 15 * * * 16 * * * 17 * * * 18 * * * 19 * * * 20 * * * 21 * * * 22 * * * 23 * * * 24 * * * 25 * * * 26 * * * 27 * * * 28 * * * 29 * * * 30 * * * 31 * * * 32 * * * 33 * * * 35 * * * 36 * * * 37 * * * 38 * * * 문항번호 1 2 3 4 정답수 성취도 (%) 성취학생수 성취도 (%) - 17 -
3. 형성평가결과분석및대책 학습내용 ( 정답수 ) 학생수 (%) 대책 심화촉진학습 (3~4문항) (%) 다음제재곡학습 교정학습Ⅰ(1~2문항 ) (%) 교정학습Ⅰ학습후심화촉진학습 보충학습 Ⅱ(0문항 ) (%) 교정학습Ⅰ, Ⅱ학습후심화촉진학습 4. 심화 / 보충학습 가. 심화촉진학습 ( 학습완성 ) 관점문항내용정답 다음제재곡학습 나. 교정학습 Ⅰ( 부분적미완성 ) 관점문항내용정답 소나타형식에대한설명이다. 빈칸에들어갈말로옳은것을고르시오. 소나타형식 ( 1 )- 발전부 -( ➁ ) 의세부분으로구성되어있으며서로대조 되는성격의주제를 ( 3 ) 이상사용하는것이특징이다. 제 1 주 제의성격은 ( ➃ ) 이며, 제 2 주제의성격은 ( ➄ ) 이다. 1 1 전개부 ➁ 재현부 3 두개 ➃ 강렬하고남성적 ➄ 서정적이고여성적 고전주의 고전주의음악의특징으로옳지않은것을고르시오. 1기악음악의발달 ➁음악적형식의발달 3음악연주회의활성화 ➃소나타형식의완성 ➄오페라의탄생 ➄ - 18 -
다. 교정학습 Ⅱ( 전반적미완성 ) 관점문항내용정답 다음 < 보기 > 에서설명하는형식을고르시오. 소나타형식 제시부 - 발전부 - 재현부의세부분으로구성되어있으며서로 대조되는성격의주제를두개이상사용하는것이특징이다. ➁ 1푸가형식 ➁소나타형식 3변주곡형식 ➃론도형식 ➄겹세도막형식 다음 < 보기 > 에서설명하는역사적시기를고르시오. 고전주의 인간의존엄성과합리적인이성을바탕으로계몽주의철학과과학적인사고가발달한시기이다. 음악에서는균형과조화를이룬형식의아름다움을추구하였으며,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이중심을이루어음악활동을하였다. ➃ 1 중세 ➁ 르네상스 3 바로크 ➃ 고전주의 ➄ 낭만주의 - 19 -
Ⅴ. 평가 1. 이원목적분류표 번호 실시일자 2012 년 7 월일교시 출제교사정찬미 예상평균점결과평균 내용영역성취기준 지식 행동목표 이 적 어려 해 용 움 점편차 베토벤교향곡의종류를구분할수 1 베토벤교향곡 실음지필 2 4 있다. 베토벤교향곡의종류를구분할수 2 베토벤교향곡 실음지필 1 4 있다. 3 소나타형식음악을듣고형식을파악할수있다. 실음지필 2 4 4 소나타형식소나타형식의구조를설명할수있다. 선택형 1 3 고전주의시대의특징을설명할수 5 고전주의 선택형 3 3 있다. 6 서양음악사서양음악사의흐름을파악할수있다. 선택형 1 3 결 재 계획 결과 계부장교감교장 난이도문항서술형문항채점기준표유형정 ( 선택형 / 답배점정답및부분점수보통쉬움번호배점서술형 ) 기준 고사결과 계 * 반성과대책 잘못된계산식 반반별평균학년평균과의편차 1 2 3 4 학년평균 점수배점 ( 지필 : 수행은학기말기준 ) 지필선택형 지필서술형 100 점 점 총점 100 점 지필 : 수행 30% : 70% - 20 -
2. 총괄평가문제 문항내용 1. 다음은베토벤의교향곡이다. 음악을듣고교 향곡의번호와이름을고르시오. 1No.3-운명 2No.3-영웅 3No.5-전원 4No.5-운명 5No.9-합창 2. 다음은베토벤의교향곡이다. 음악을듣고교 향곡의번호와이름을고르시오. 1No.5-운명 2No.5-영웅 3No.6-운명 4No.6-전원 5No.9-합창 5. 고전주의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을고르시오. 118세기부터 19세기초반에이르는역사적시기를일컫는다. 2이성을강조하는합리주의가점철하던시기이다. 3대표적인작곡가로비발디, 바흐, 헨델이있다. 4형식을강조하는음악이많이작곡되었다. 5기악음악이발달하였으며음악의생활화가활발해졌다. 3. 음악을듣고이음악의형식을고르시오. 1푸가형식 ➁소나타형식 3변주곡형식 ➃론도형식 ➄겹세도막형식 4. 소나타형식에대한설명이다. 빈칸에들어갈말로옳은것을고르시오. ( 1 )-발전부-( ➁ ) 의세부분으로구성되어있으며서로대조되는성격의주제를 ( 3 ) 이상사용하는것이특징이다. 제 1 주제의성격은 ( ➃ ) 이며, 제2주제의성격은 ( ➄ ) 이다. 6. 서양의음악역사는음악양식, 형식, 악기, 작곡가등을기준으로시기가분류된다. 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을고르시오. 1서양음악사는 바로크 - 르네상스 - 고전주의 - 낭만주의 순으로나타난다. 2바로크시대의대표적인작곡가로바흐, 헨델, 비발디가있다. 3고전주의시대는계몽주의, 합리주의와관련이있다. 4고전주의대표적인작곡가는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이있다. 5바로크시대에는음악가들이왕족과귀족의지원을받아활동하였다. 1 전개부 ➁ 재현부 3 두개 ➃ 강렬하고남성적 ➄ 서정적이고여성적 - 21 -
좌석표 칠판 TV 와피아노 교탁 피 아 노 강혜지고민선고현김민정김성연김수빈김태웅김태형허도영 김홍환박민열박승휴박현주변수빈서준환성소은손민호정미경 신수지양금하양혜선오다은유창민윤혜진이가인이동진정대훈 이용환이현임지수장성결정향지주은혜최유빈한유훈 - 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