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방송프로그램유통 제 1 절 215 년방송프로그램유통시장특성 제 2 절 국내방송프로그램유통시장특성 제 3 절 해외방송프로그램유통시장특성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방송프로그램유통 3 제 1 절 215 년방송프로그램유통시장특성 지난한해동안국내방송산업은여러방면에서침체기를벗어나는조짐을보였다. 시장침체에따른기저효과등일시적현상으로평가할수도있지만, 방송총매출, 광고수익등주요지표가호조를보였다. 예외적인분야가바로방송유통시장이다. 무엇보다방송프로그램의해외유통규모의감소가주목된다. 방송프로그램수출이큰폭으로감소한것은국가통계를제공하기시작한 1997 년이래처음있는일이다. 특히지상파방송사의수출이큰폭으로감소한것으로나타났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수출은증가하였지만, 방송프로그램수출의 8% 정도를차지하는지상파방송사의수출실적악화가해외유통에부정적영향을미쳤다. 이러한해외유통감소세는당분간이어질것으로전망된다. 국내방송프로그램수출중 6% 가까운비중을차지하는일본과중국의반한정서가심각한수준으로치닫고있기때문이다. 214 년까지만하더라도국내방송프로그램의대일수출감소가대중수출을통해만회되는모습을보였지만, 두국가의반한정서가중복되면서수출시장은급격한냉각이불가피할것으로전망된다. 방송프로그램의수출하락속에서도포맷수출은전년대비 352% 증가하는실적을보였다. 특히 CJ E&M이나 JTBC 등신규사업자들의실적이상대적으로부각된다. 하지만국내포맷수출은완성프로그램수출의 18% 정도에그치고있고, 무엇보다포맷수출의중국에대한의존도가높다는점이향후전망을어둡게만든다. 국내포맷의대중수출의존도는완성프로그램보다높은 94.7% 에달한다. 방송프로그램의국내유통은해외유통의하락세와는상반되는모습이다. 215 년프 446
로그램단위의국내유통은전년대비약 27.6% 증가한 4,398 억원규모로성장하였다. VOD 서비스의확장, OTT 사업자증가에따른효과로해석된다. 특히 IPTV의 VOD 매출이큰폭으로증가하였고, OTT 서비스역시 3,178 억원규모의시장으로성장하였다. 이용자들의비선형서비스이용습관정착과 OTT 사업자의확대는앞으로도국내유통시장규모를키우는동력으로작용할전망이다. 지상파의재송신매출, 유료방송사업자에대한프로그램제공수익도증가추세이다. 채널단위의유통으로분류되는재송신매출, 프로그램제공매출은프로그램단위의유통규모에비해총매출에서차지하는비중이월등히높기때문에중대한수익원으로자리매김하고있다. 방송사업자간단가협상시분쟁이끊이지않는것은바로이때문이라할수있다. 이러한의미에서지상파방송사는유통시장에서여전히절대적지위를확보하고있다고판단된다. 광고점유율, 시청률하락으로국내방송시장에서지상파방송사가지니는의미는퇴색되는듯하지만, 유통시장에서는강력한저작권자로서의입지를보유하고있다고판단된다. 1 2 3 4 방송영상 6 7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5 447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제 2 절 국내방송프로그램유통시장특성 1. 국내유통량변화 국내에서방송프로그램이유통되는형식은크게프로그램단위의유통과채널단위의유통으로구분된다. 프로그램단위의판매는개별프로그램이국내 PP나지역민방등에판매되거나, 혹은해외로판매되는것을의미한다. 채널단위의유통은재송신권협상에따라지상파가유료방송사업자 (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위성, IPTV) 에게채널을제공하는방식과방송채널사용사업자가유료방송사업자에게프로그램을제공하는방식으로세분된다. 그동안재송신이나프로그램제공매출은프로그램유통과별도의범주로취급되어왔으나, 엄밀한의미에서재송신매출, 프로그램제공매출은프로그램판매와마찬가지로프로그램유통이라는동일한범주에포함된다고할수있다. 6) 따라서국내방송프로그램의종합적인유통추이를살펴보기위해서는프로그램단위의유통뿐만아니라, 채널단위의유통도함께검토할필요가있다. 특히최근방송사의경쟁심화, 매출다각화추세에따라재송신매출이나프로그램제공매출은방송사의수익에서큰비중을차지하고있기도하다. 215 년한해동안프로그램단위의국내유통은총 4,398 억원으로, 전년도국내판매총매출 3,447억원보다 951 억원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전년대비약 27.6% 증가한수치이다. 213 214 년증가율 11.6% 보다는다소주춤한실적이지만, 215 년방송사업자총매출이전년대비 3.7% 증가한것과비교할때프로그램단위의유통은큰폭으로증가하였음을알수있다. 특히국내프로그램판매를주로담당하는지상파방송사의매출이 2.3% 증가한데그치고,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매출은 1.3% 감소한것과비교하더라도프로그램단위의국내판매증가는괄목할만하다. 61) 국내방송프로그램단위의유통시장에서절대적지위를차지하는주체는지상파방송사이다. 지상파방송사는국내프로그램단위유통량중에서 213 년 79.%, 214 년 75.4% 를차지한데이어, 215 년에는 73.% 를차지하였다. 비록점진적으로비중이축소되고는있으나, 지상파방송사는여전히지배적인프로그램제작자임을확인할수있는부분이다. 지상파방송사가 215 년한해동안프로그램을판매하여올린매출은총 3,212 6) 재송신매출은지상파방송사업자가종합유선방송사업자, 위성방송사업자와같은유료방송사업자및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 ( 이하 IPTV사업자 ) 등에게실시간방송을목적으로방송프로그램을제공하고받는대가를의미함. 또한프로그램제공매출이란지상파나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수신료분배매출액으로, 지상파방송사업자,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위성방송사업자및 IPTV사업자등의방송채널에방송프로그램을제공함으로써그대가로받은수신료분배매출액을말함. 한편, 프로그램판매매출은방송프로그램을포함한모든영상물판매로인한매출액 ( 저작권료포함 ) 을의미함. 61) 국내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매출감소는홈쇼핑매출하락에의한영향으로해석됨. 448
억원으로, 전년대비 23.6% 증가하였다. 하지만전전년증가율 1.9% 에대비해 4 분의 1 수준에그친것으로나타났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프로그램판매매출증가율은지상파방송사의판매매출증가 율보다높은것으로나타났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는 215 년총 1,186 억원의국내프로 그램판매고를올려, 전년대비 39.9% 의증가율을보였다. 하지만이역시전전년대비증 가율 147.5% 와비교하면저조한수준으로, 전반적인국내판매매출증가율이하락하였 음을알수있다. 국내프로그램판매 표 5-3-1 프로그램단위국내유통매출추이 구분 213 214 215 지상파 1,294 2,599 3,212 PP 343 849 1,186 계 1,637 3,448 4,398 ( 단위 : 억원 )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6 년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215 년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214 년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채널단위로이루어지는유통의매출규모는프로그램단위의매출규모보다월등히 높다. 215 년한해의지상파방송사재송신매출은총 1,52 억원수준이다. 214 년재송 신매출보다는약 2% 감소한수치이지만, 213 년에비해서는증가하였다. 215 년지상파 재송신매출규모감소는일부유료방송플랫폼사업자와의계약종료와신규계약체결 지연에따른일시적인현상으로 (216,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결과보고서 ), 지속적인매출 상승이예측되는부분이다. 지상파사업자와채널사용사업자가 215 년한해동안유료방송사업자에게프로그램 을제공하여거둬들인매출은총 7,819 억원으로나타났다. 전년도의프로그램제공매 출 7,337 억원에서약 6.6% 증가한수치이다. 지상파방송사의국내프로그램제공매출 은 214 년 11 억원에서 215 년 15 억원으로다소감소하여둔화추세를보였다. 반면, 채널사용사업자의프로그램제공매출은전년대비 6.7% 증가하였다. 채널사용사업자는 215 년총 7,714 억원의프로그램제공매출을기록하였다. 1 2 3 4 방송영상 6 7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5 449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표 5-3-2 채널단위국내유통매출추이 구분 213 214 215 지상파재송신 1,255 1,551 1,52 지상파 18 11 15 프로그램제공 PP 6,635 7,227 7,714 계 6,743 7,337 7,819 ( 단위 : 억원 )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6 년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215 년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214 년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2. 국내유통프로그램의장르특성 전체적으로국내유통은드라마에상당히집중되어있으며, 사업자별로유통장르에약간의차이를보였다. 국내에서판매된전체프로그램중 41.3% 가드라마인것으로나타났으며, 특히지상파방송사의드라마판매비중이높았다 (47.8%). 채널사용사업자의드라마판매비중은상대적으로낮은 23.9% 였으며, 오락프로그램은 32.2% 로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였다. 지상파의경우, 국내판매프로그램중오락프로그램은 4.6% 를차지하였다. 또한지상파방송사의국내판매장르가드라마와오락에집중되어있는반면, 채널사용사업자의판매장르는오락, 드라마, 스포츠, 교양등비교적고른분포를보였다. 그림 5-3-1 방송사업자별국내유통프로그램의장르 지상파방송사 PP % % % % % 4% 5% 41% 48% 1% 12% 12% 7% 24% 7% 1% 드라마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오락 영화 보도 2% 2% 32% 음악 스포츠 교육 % 2% %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6 년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45
3. 국내유통프로그램의사업자특성 국내방송프로그램의유통은일부사업자가주도하는것으로나타났다. 특히지상파방송 3사의비중이높았으며, 방송채널사용사업자중에서는 CJ 계열 PP의비중이높았다. 국내에가장많은프로그램을판매한방송사업자는 MBC 본사로, 총 1,421 억원의매출을기록하였다. 한국방송공사의국내판매는 835억 7,663 만원으로 MBC의약 58.8% 에그쳤고, SBS는약 799 억 7천만원의국내판매고를올렸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중에서가장많은프로그램을판매한것은 CJ 계열사들로나타났다. CJ E&M, CJ 파워캐스트, CJ 오쇼핑등 CJ 계열 PP의국내판매고는전체 PP 판매액의 38.2% 를차지하였다. 종합편성계열 PP( 매일방송, JTBC, 조선방송, 채널A, 매일경제TV, JTBC스포츠, JTBC플러스등 ) 는전체 PP 국내판매액중 24% 정도를차지하였다. 방송사업자의다양화에도불구하고, 국내프로그램유통을일부사업자가지배하고있는현상은국내방송시장의비균형적구조를반영하는것으로해석된다. 표 5-3-3 주요방송사업자외국내프로그램판매규모 구분 지상파방송사방송채널사용사업자사업자판매액사업자판매액 1위 MBC 본사 142,11, CJ 계열PP 45,29,922 2위 한국방송공사 83,576,628 종합편성계열PP 28,415,693 3위 SBS 79,966,69 지상파3사계열PP 2,987,62 국내판매총액 321,194,443 118,644,566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6 년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4. VOD 및 OTT 서비스의확대 ( 단위 : 천원 ) 지난한해동안프로그램유통부문에서무엇보다주목해야할것은 VOD 서비스이다. 방송프로그램의비선형소비가증가하면서유료방송의 VOD 매출이큰증가세를보였다. 215 년유료방송의 VOD 매출은총 6,38 억원으로전년대비 23.4% 성장하였다. 전체유료방송수신료매출에서 VOD 가차지하는비중역시전년대비 1.5%p 상승한 22.9% 로나타났다. 특히 IPTV의 VOD 매출이큰폭으로증가하였다. 215 년 IPTV의 VOD 매출은 4,68 억원으로전년대비 17.8% 증가하였다. VOD 요금과이용률이상대적으로낮은 SO의경우, VOD 매출이약 1,7 억원으로, 전년과유사한수준에그쳤다. 1 2 3 4 방송영상 6 7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5 451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유료 VOD 매출은주로영화와지상파방송사프로그램서비스를통해이루어지는것 으로나타났다. 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는영화는총매출중 38.9% 를차지하였고, 지상 파방송사의프로그램은 33.5% 를차지하였다. 그림 5-3-2 방송사업자별 VOD 매출추이 ( 단위 : 억원 ) 7, 6, 5, 1,72 1,7 4, 3, 2, 1, 876 2,11 1,4 2,931 3,972 4,68 SO IPTV 212 213 214 215 * 참조 : 212 214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215 방송사업자재산상황공표집 VOD 서비스활성화는 OTT 사업자의시장확대에영향을받은바크다. 올레TV 모바일 (KT), 비디오포털 (LGU+), 지상파콘텐츠연합의푸크 (pooq), CJ 계열의티빙 (Tving) 등기존 OTT 사업자와더불어, 216 년에는 SKB의옥수수 (Oksusu), 왓차플레이가새롭게시장에합류하였다. 이러한변화는국내방송프로그램의 VOD 유통을확대시키는계기가되었다. 더욱이글로벌 OTT 사업자인넷플릭스 (Netflix) 가 216 년초국내서비스를시작하면서, 이용자의콘텐츠접근방식이서서히변화되는계기를맞이하였다. 개방형 IP망을통한동영상서비스인 OTT의 215 년시장규모는약 3,178 억원으로추정된다. 특히국내 OTT 서비스의 215 년광고매출규모 (1,352 억원 ) 는유료방송사업자들의 VOD 광고매출규모 (965 억원 ) 보다커, 유료 VOD 시장의강력한경쟁자로부상하고있음을알수있다. 216 년에도국내 OTT 시장규모는지속적으로상승하여 4,884 억원에이를것으로예측된다. 62) 또한 OTT를통한서비스가주로오락, 연예, 드라마장르에집중되고있는점에비추어볼때, 국내방송프로그램의 VOD 매출은지속적으로상승할것으로예측된다. 62) 방송통신위원회 (216), 216 년도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결과요약, 보도자료. 452
제 3 절 해외방송프로그램유통시장특성 1. 해외유통특징 성장일변도이던국내방송의해외시장이 215 년냉각되었다. 215 년한해동안의해 외유통은총 3 억 199 만달러규모로, 214 년에비해약 3.8% 감소하였다. 63) 214 년감소 세를보였던방송사업자의프로그램제작및구매비용이 215 년비로소극복조짐을보 였지만, 해외유통은오히려감소세를보인것이다. 35, 3, 25, 2, 15, 1, 5, 그림 5-3-3 국내방송의해외유통추이 214,942 23,354 216,986 313,88 31,994 287,755 17,228 152,953 16,12 133,917 121,763 139,726 7,36 127,919 128,32 121,733 114,486 12,32 35,559 54,715 58,586 72,563 78,261 64,939 59,338 43,177 23 24 25 26 27 28 29 21 211 212 213 214 215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3 216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해외유통감소는수출주역이던지상파방송사들의실적악화때문이다. 지상파방송사들이 215 년한해동안수출한물량은총 2억 4,573 만달러로, 전년대비약 8.3% 감소하였다. 하지만방송채널사용사업자들의방송프로그램수출은오히려전년보다 39.7% 증가하여 5,267 만달러를기록하였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실적개선은포맷프로그램의판매증가에힘입은것으로판단된다. 해외유통부진은방송프로그램이나방송사내부의문제라기보다는국제환경변화탓으로해석된다. 특히국내방송물의주요수입국이던중국과일본의변화가중첩되면서부정적효과를낳은것으로보인다. 일본과의과거사문제나중국과의안보마찰은쉽사 수출 수입 1 2 3 4 방송영상 6 7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5 63) 해외유통은해외교포방송지원, 비디오 /DVD 판매, 타임블럭, 포맷, 프로그램등을모두포함함. 453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리해결될실마리를찾기어려우며, 이로인해국내방송의수출시장은당분간파고를겪 을것으로우려된다. 그림 5-3-4 방송사업자별수출추이 35, 3, 287,755 313,88 31,994 25, 2, 15, 1, 5, 216,986 수출총액지상파 PP 212 213 214 215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3 216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지상파방송사의프로그램수입은여전히미미한수준으로유지되는것으로나타났다. 214 년잠시증가했던지상파방송사의프로그램수입은 215 년 21.5% 감소하여 436만달러에그쳤다. 반면, PP 등의방송프로그램수입은또다시큰폭으로증가하였다. 215 년수입액은총 1조 3,537 만달러로, 전년에비해 151.7% 증가하였다. 드라마와영화수입증가가원인으로지목된다. 또한 PP의자체제작비용이전년대비 2.6% 감소한것도수입증가에영향을미친것으로보인다. PP 중자체제작규모가가장큰 CJ 계열 PP의제작수급비용감소는전년대비 17.1% 에이른다. PP들이자체제작프로그램의감소를수입프로그램으로대체하는것으로판단된다. 454
그림 5-3-5 방송사업자별수입추이 16, 139,726 14, 128,32 114,486 12, 1, 수출총액 8, 지상파 59,338 PP 6, 4, 2, 212 213 214 215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3 216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2. 해외유통국가특성 국내방송프로그램수출입의불균형성, 소수지역집중현상은개선되지않은것으로나타났다. 215 년한해동안지상파방송사와방송채널사용사업자가프로그램을수출한지역중아시아가차지하는비중은 91.4% 에달하였고, 특히일본, 중국의두나라가차지하는비중이반이상인것으로나타났다 (57.2%). 미주지역에대한수출은 7.% 였으며, 유럽지역에대한수출은 1.3% 에불과하였다. 방송프로그램수입의미주지역의존도도여전했다. 전체수입프로그램중 86.7% 가미주지역에서수입되었고, 미국한곳에서수입된프로그램이 85.8% 에달하였다. 반면, 아시아에서수입한프로그램은 9.% 에불과하였다. 유럽지역의수입비중은 4.2% 에그쳐, 유럽과의국내방송교류가미진한수준임을알수있다. 1 2 3 4 방송영상 6 7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5 455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그림 5-3-6 국내방송사프로그램수출지역 2,83 15,35 635 아시아 미주 유럽 197,385 기타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3 216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그림 5-3-7 국내방송사프로그램수입지역 5,772 234 12,432 아시아 미주 유럽 12,399 기타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3 216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방송사업자별로수출국가를살펴보면, 지상파방송사의프로그램수출은아시아에대한집중이보다두드러진다. 전체수출프로그램중 95.5% 가아시아지역으로수출된것으로나타났다. 64) 특히일본수출비중은 35.3% 로가장높았다. 지상파방송사의일본수출비중은 212 년 61.3% 로정점을기록한이후, 213 년 57.9%, 214 년 32.% 로하락추세를보이고있다. 일본의반한정서가심화된탓으로해석된다. 일본이빠져나간틈새는중국수출을통해메우는것으로나타났다. 지상파방송사들의중국수출비중은 215 년 26.% 를차지하였다. 중국수출은 212 년 6.14%, 213 년 11.4%, 214 년 2.4% 등점진 64) 해외교포방송지원, 비디오 /DVD 판매, 블록판매, 포맷판매를제외한방송프로그램판매현황임. 456
적인증가세를보였다. 하지만중국수출역시 215 년을정점으로급격한냉각조짐을보이고있기때문에중국수출의공백을메울수있는대안마련이시급한것으로보인다. 이외에도지상파방송사들은대만 (11.1%), 태국 (5.1%), 베트남 (4.5%), 홍콩 (4.2%) 에대한수출비중이높았다. 그림 5-3-8 지상파방송사의프로그램수출지역 7, 57,927 6, 5, 42,662 4, 3, 18,243 2, 8,451 7,371 1, 6,964 6,4 3,948 1,852 1,286 일본중국대만태국베트남홍콩미국필리핀미얀마싱가포르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6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반면,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수출지역집중도는상대적으로낮게나타났다. 전체수출중아시아지역수출비중이 78.3% 였으며, 일본에대한비중은 25.2%, 중국비중은 19.2% 로나타났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일본수출역시전반적인하락세를보이고있다. 총수출에서차지하는비중은 214 년과동일하지만 (25.2%), 수출금액면에서약 168 만달러감소하였다 (214 년 1,473 만달러, 215 년 1,35 만달러 ). 같은기간중국에대한수출이증가하고있는추세도동일하게나타난다. 중국은 212 년수출비중 6.%, 213 년 8.9% 였으며, 214 년에서가장많은금액을수출한국가로기록된바있다 (31.%). 215 년의중국수출비중과수출금액은모두감소하였다. 아시아지역의수출이감소한반면, 대미수출비중은크게증가하였다. 212 년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미국수출은 2.3% 에불과하였으나, 213 년 2.%, 214 년 8.5% 를거쳐 215 년 16.6% 로증가하였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수출지역이넓어진데에는다양한장르의프로그램제작이긍정적영향을미친것으로파악된다. 1 2 3 4 방송영상 6 7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5 457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그림 5-3-9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프로그램수출국가 14, 12, 1, 8, 13,49 9,921 8,66 6, 4, 4,155 3,577 3,356 2, 1,754 1,187 1,186 1,62 일본중국미국홍콩대만미얀마베트남말레이시아태국싱가포르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6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방송프로그램의수입국가가북미, 유럽등서구지역에집중되어있는현상도지속되고있다. 특히지상파방송사에서더욱높게나타났으며, 수입국은영국, 미국, 프랑스등이압도적인비중을차지했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는미국에대한집중도가높았는데, 이는영화의수입비중이높기때문으로해석된다. 또한지상파방송사가일본프로그램의수입에매우소극적인반면, 방송채널사용사업자는일본프로그램의수입비중이높게나타났다. 그림 5-3-1 지상파방송사프로그램수입국가 2, 1,8 1,871 1,6 1,4 1,2 1,292 1, 8 6 4 2 472 125 12 57 45 영국 미국 프랑스 캐나다 중국 일본 싱가포르 홍콩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6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458
그림 5-3-11 방송채널사용사업자프로그램수입국가 14, 117,82 12, 1, 8, 6, 4, 2, 8,72 2,52 1,546 1,189 993 88 미국일본영국중국싱가포르캐나다프랑스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6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3. 해외유통프로그램의장르특성 215 년한해동안수출된프로그램의 79.6% 는드라마로나타났다. 오락프로그램의수출비중은 1.4% 를차지하였고, 그다음으로는음악프로그램이 4.2% 를차지하였다. 한류의중심축이드라마, 오락, K-pop 임을나타내는부분이다. 215 년가장많이수입된장르역시드라마였다. 드라마는전체수입프로그램중 66.7% 를차지하였다. 그다음으로는애니메이션 (18.5%), 다큐멘터리 (9.1%), 오락 (3.1%) 의순으로나타났다. 애니메이션이나다큐멘터리비중이높은것은채널의특성을반영한것으로보인다. 방송사업자별로수출장르를살펴보더라도, 사업자별특성이드러난다. 지상파방송사는드라마의수출비중이 85.9%, 오락프로그램의수출비중이 13.4% 인점을제외하고, 나머지장르의수출은거의이루어지지않은것으로나타났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수출장르도이와크게다르지않다. 드라마의수출이 59.7%, 오락이 17.7%, 스포츠 1.1%, 교양 7.3% 로, 지상파방송사보다는비교적다양한장르를수출한것으로나타났다. 반면, 지상파방송사가주로수입한장르는다큐멘터리 (57.6%), 영화 (27.3%), 드라마 (9.9%) 의순으로나타났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수입은영화가 54.1% 로가장많았으며, 그다음이드라마 (31.9%) 로나타났다. 이외에애니메이션이 8.9%, 다큐멘터리가 2.5% 를차지하였다. 1 2 3 4 방송영상 6 7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5 459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그림 5-3-12 방송프로그램수출장르 5,22 9,16 3,997 1,899 793 412 드라마 오락 22,493 음악 스포츠 교양 애니메이션 172,12 다큐멘터리 기타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6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그림 5-3-13 방송프로그램수입장르 2,28 815 456 382 드라마 5,921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12,42 43,344 오락 교양 스포츠 기타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6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4. 국내포맷의해외유통특성 215 년프로그램해외유통에서주목할만한부분중하나는포맷수출이다. 215 년한해동안포맷수출은약 3,914 만달러로증가하였다. 전년의총포맷수출액 865만달러와비교할때무려 352% 증가한수치이다. 완성프로그램의수출액감소와비교해보면, 포맷수출증가는더욱두드러진다. 이처럼방송포맷의수출이증가한데에는정책적인지원, 방송사업자들의전략적선택, 중국의한류포맷인기상승, 전세계적인포맷산업성장을배경으로꼽을수있다. 46
그림 5-3-14 방송프로그램포맷수출추이 35, 35,157 3, 284,329 25, 2, 215,688 216,32 완성프로그램수출 15, 포맷수출 1, 5, 39,144 1,298 3,426 8,651 212 213 214 215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산업, 실태조사보고서 213 216 재편집. 국내포맷산업의성장은긍정적이지만, 포맷수출이중국에지나치게집중되어있다는점은문제로지적된다. 총포맷수출액 3,914 만달러중, 대중국수출이차지하는비중은 94.7% 에달한다 (3,76 만달러 ). 중국이외의국가에대한수출은소규모에그쳐, 중동수출이 673 만달러, 우크라이나 411 만달러, 태국 346 만달러, 베트남 22 만달러순으로나타났다. 완성프로그램보다도포맷수출시장이오히려아시아에집중되어있는모습이다. 포맷유통의잠재력은지역화를통해문화적한계를극복할수있다는점에기인한다. 하지만국내에서생산된포맷은아시아의지리적한계를극복하지못하는특징을보인다. 최근 tvn의 < 꽃보다할배 >, < 응답하라 1997> 이미국, 프랑스, 핀란드, 덴마크, 호주등지로판매되고, SBS의 < 판타스틱듀오 > 가유럽의글로벌포맷배급사에판매된점, KBS의 < 슈퍼맨이돌아왔다 > 가미국에수출되고, MBC의 < 복면가왕 > 이이탈리아, 인도에판매된점등에비추어볼때, 국내포맷의시장확대잠재력은높다고판단된다. 방송사업자별로포맷수출추이를살펴보면, 지상파방송사는총 3,582 만달러의포맷을수출하여전체포맷수출중 91.5% 를차지하였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는약 333만달러의포맷을수출하였고, 중국에대한수출비중은 77.% 로지상파방송사업자의중국수출비중 (93.3%) 보다낮았다. 1 2 3 4 방송영상 6 7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5 461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표 5-3-4 방송사업자별포맷수출국 국가 지상파방송사 PP 중국 34,495 2,563 일본 33 태국 16 33 베트남 22 홍콩 46 인도네시아 59 캄보디아 17 4 중동 534 139 미국 14 2 중남미 5 우크라이나 339 72 이탈리아 9 8 프랑스 4 러시아 4 영국 75 기타 19 * 참조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16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편집. 215 년한해동안국내방송사들이수입한포맷은흥미로운특징을보인다. 지상파방송사들은해외에서수입한포맷이전무한반면, 방송채널사용사업자는총 52만 5천달러를수입하였다. 국내총포맷수출의 1.3% 에불과한규모이다. 포맷수출에서또한가지짚어보아야할부분은국제공동제작이다. 국내포맷의주수입국인중국의해외프로그램수입규제강화조치이후국내방송사와포맷공동제작을적극추진하였다. 215 년한중공동제작포맷은총 2편으로집계된다. MBC는이중 7 편의프로그램을공동제작하였고, CJ E&M, SM이각각 5편, KBS가 3편을공동제작하였다. 공동제작포맷의중국내시청률도높았다. SBS < 달려라형제 ( 奔跑吧兄弟 )> 시즌 2, 시즌 3은각각평균시청률 4.755%, 4.274% 를기록하였고, MBC의 < 나는가수다 ( 我是歌手 )> 시즌 3도평균시청률 2.756% 을기록하였다. 462
표 5-3-5 한중공동제작포맷 중국프로그램명원작프로그램중국방송사한국협력사 나는가수다나는가수다후난위성 MBC 아빠어디가아빠! 어디가? 후난위성 MBC 아빠가돌아왔다슈퍼맨이돌아왔다저장위성 KBS 달려라형제런닝맨저장위성 SBS 딩거룽둥창 - CCTV-3 한류스타 대단한도전무한도전 CCTV-1 MBC 슈퍼아이돌 - 안후이위성 MBC+ 타올라라소년 - 저장위성 SM 엔터테인먼트 한 중드림팀 - 선전위성 KBS 우리사랑해요우리결혼했어요장쑤위성 MBC 사랑이라면 2 - 후베이위성 CJ E&M 복면가왕복면가왕장쑤위성 MBC 꽃보다누나꽃보다누나동방위성 TVN 함께출발해요 - 후베이위성 CJ E&M 진짜사나이진짜사나이후난위성 MBC 학교다녀오겠습니다학교다녀오겠습니다동방위성 JTBC 생활대폭소개그콘서트동방위성 KBS 맘마미아 - 동방위성 CJ 스타중매인 - 텐진위성 CJ E&M 세계청년설비정상회담장쑤위성 JTBC * 출처 : 소우쓰 ( 搜视网 )(http://www.tvsou.com/news/show.asp?id=ovvgxc, MBC, <215 년한 중공동제작예능프로그램분석 > 보도자료 (http://blog. mbc.co.kr/1535) 하지만국내포맷의중국수출이나공동제작규모는급격한냉각추세를보이고있다. 이미 216 년부터중국은제작인력의 3 분의 1 이상참여, 저작권공동소유등공동제작에 대한강력한규제를도입하고있고, 사드배치에대한안보보복까지겹쳐지면서국내포맷 의중국진출은난관에봉착할것으로전망된다. 1 2 3 4 방송영상 6 7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5 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