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7.9 YUHWA Securities Research 컴투스 (A7834) SNG 라인업확대로고성장세이어질전망 BUY( 신규 ) 목표주가 ( 원 ) 58, 현재주가 ( 원 ) 46,6 액면가 ( 원 ) 5 KOSPI 지수 1,858.2 KOSDAQ 지수 497.21 시가총액 ( 억원 ) 4,7.42 자본금 ( 억원 ) 5.43 외국인지분율 12.74 발행주식수 ( 보통주, 백만주 ) 1.9 52 주베타 1.46 6 일평균거래량 ( 주 ) 541,184 Analyst 유승준 2) 377-167 youth63@gmail.com 타이니팜의흥행에신규게임더해져매출확대전망 - 타이니팜의 DAU(Daily Active User) 가 1만명을돌파하여타이니팜의월매출이 3 억원수준에육박한것으로추정되고, 타이니팜에신규게임들의흥행이더해져큰폭의매출신장이예상됨. 영업레버리지효과로 2분기부터본격적인성장궤도에진입 - 2분기매출액과영업이익은각각 18억원 (+111%, YoY), 46억원 (+586%, YoY) 을기록할것으로추정됨. 이는타이니팜의매출확대및 212 프로야구의흥행이본격적으로실적에반영되었기때문. 2분기이후본격적인영업레버리지효과발생할전망. 하반기이후중국네트워크환경개선전망에모바일게임시장확대기대. - 중국최대이동통신사인차이나모바일이 MM( 자체앱스토어 ) 업데이트및결제시스템개선에집중하고있어중국모바일시장은연말부터 3G로빠르게전환될전망. 3G보급확대및안정적인구현은 SNG(Social Network Game) 의확대로이어져, SNG에강한동사수혜가예상됨. 투자의견 BUY( 신규 ), 목표주가 58,원으로커버리지시작 - 목표주가는 12 개월 Forward EPS 2,55 원에 PER 23 배를적용하여산정함. Relative Performance ( 단위 : %) 실적및주요지표추이 ( 단위 : 억원, 원, %, 배 ) 3. 컴투스 to KOSDAQ 35. FY 매출액영업이익세전계속사업이익순이익 EPS EPS성장률 PER EV/EBITDA ROE 2. KOSDAQ to IT S/W & SVC 23. # 21 28 34 42 4 398-31.8 33.4 21.9 6.7 1. 11. # 211 362 3 45 41 411 3.3 53.5 4.5 6.3 212F 752 189 238 198 1,961 377.1 23.4 21.1 25.2. -1. 213F 1,91 374 39 38 3,5 55.5 15. 1.5 3.4-1. 2111 2115 2119 2121 2125-13. 214F 1,311 456 476 371 3,678 2.6 12.5 8. 28. 자료 : 이조사자료는고객의투자에참고가될수있는각종정보제공을목적으로제작되었습니다. 이조사자료는당사의투자분석팀이신뢰할수있는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종목선택이나투자시기에대한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이조사자료는어떠한경우에도고객의증권투자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이자료는당사홈페이지 (http://www.yhs.co.kr) 에서도이용하실수있으나, 당사의사전동의없이어떤형태로든복제또는대여될수없습니다
기업개요 모바일게임전문기업 컴투스는 1998년설립된모바일게임전문기업이다. 21년부터모바일게임의해외서비스를개시하였고, 중국에법인설립을시작으로일본, 미국으로확장하며해외시장공략에본격적으로나서고있다. 스마트폰보급확대로본격적인성장 최근에는전세계스마트폰보급이증가하면서동사의매출이급증하고있다. 국내의경우스마트폰보급률이 5% 에육박하고있고, 영국 45%, 미국 4%, 프랑스 39% 등스마트폰의글로벌수요는지속적으로확대되고있다. 스마트폰이용자들의게임사용이늘며앱스토어매출순위 1위중게임비중이 75% 를차지하고있다. 이에따라모바일게임시장은지속적으로확대될것으로예상된다. 동사는오랜기간모바일게임을자체개발해온경쟁력을바탕으로스마트폰게임시장을선도해가고있다. 동사의스마트폰매출비중은 21년 1분기 13% 에불과했으나, 212년 1분기에는 89% 까지확대되었다. 스마트폰이출시되면서수익구조도변화되었는데, 과거에는다운로드에요금을부과하여수익을창출하는방식에서최근에는라이프사이클이긴게임을출시하여무료로배포하고아이템판매를통해수익을창출하는부분유료화로전환되고있다. 동사의최고히트작인타이니팜은부분유료화의좋은예인데, 출시이후가입자가꾸준히증가하여연초 2만명수준에불과했던 DAU는 1만명까지확대되었고, 월매출은 3억원에육박하고있다. [ 그림 1] 스마트폰및테블릿 PC 성장전망 [ 단위 : 백만대 ] Smart Phone Tablet PC 8 7 6 5 13 154 4 3 2 1 55 2 572 469 371 273 188 29 21 211 212E 213E 자료 : 컴투스, 2
[ 그림 2] 컴투스분기별스마트폰매출추이 [ 단위 : 백만원 ] Smart Phone Normal Phone 12, 1, 8, 6, 4, 2, 1,83 1,131 1,551 4,744 3,177 3,985 3,57 6,59 5,278 8,321 9,15 6,784 4,683 2,973 3,449 3,231 1,2 1,447 1Q1 2Q1 3Q1 4Q1 1Q11 2Q11 3Q11 4Q11 1Q12 자료 : 컴투스, [ 그림 3] 컴투스 Daily Active User [ 단위 : 천명, 분기평균 ] 2, 1,6 1,2 8 4 1Q11 2Q11 3Q11 4Q11 1Q12 자료 : 컴투스, [ 그림 4] 컴투스 Monthly Active User [ 단위 : 천명, 분기평균 ] 15, 12, 9, 6, 3, 1Q11 2Q11 3Q11 4Q11 1Q12 자료 : 컴투스, 3
타이니팜에신규게임흥행더해져매출확대전망 SNG의흥행으로매출확대이어질전망 2분기부터동사의실적개선세가본격적으로진행될전망이다. 이는타이니팜의흥행에신규게임라인업의확대로이어져긍정적인실적추정이예상되기때문이다. 동사는월 3억수준의매출을기록하고있는타이니팜을필두로 212프로야구, 더비데이즈, 아쿠아, 드림걸, 아이모, 몽키배틀등다양한게임라인업으로확대했다. 올해하반기에는 15개이상의신규게임을출시할예정이고, 자체제작게임비중이높아수익성도높을것으로전망된다. 동사의게임대부분은매출상위권에랭크되어있고, 라이프사이클이긴 SNG(Social Network Game) 가많아안정적인매출발생이예상된다. 컴투스허브 3 천만명돌파 동사의게임이흥행을이어가면서게임플랫폼인컴투스허브의가입자수가크게증가했다. 컴투스허브의누적회원수는연초대비 3배이상증가한 3천만명이상이며, 가입자를기반으로활발한마케팅이진행되고있다. 동사는주로크로스마케팅을통해마케팅을진행하고있으며, 이는누적된회원이늘어날수록더욱효과적인수단이된다. 따라서 3천만명의회원을확보했기어매출성장속도는더욱가팔라질것으로예상된다. 더비데이즈, 몽키배틀등신규게임흥행기대 신규게임들의흥행도기대된다. 또다른 SNG인더비데이즈도매출상승속도가가파른데, 앱스토어에출시이후흥행세를이어가고있으며 6월 T스토어, 올레, 유플러스마켓에도출시하여매출성장에기여할전망이다. 앵그리버드의업그레이드게임격인몽키배틀이출시직후한국과중국에서무료앱다운로드 1위를기록했다. 출시하자마자일평균 2,5건의다운로드수를기록했으며, 이는중국에서도컴투스브랜드인지도를상승시켰다고판단된다. 몽키배틀의초반흥행은브랜드이미지제고및실적성장에매우긍정적이라고판단되는데특히, 모바일성장잠재력이있는중국앱스토어에서 1위를기록한점은매우고무적이다. 이는브랜드파워를바탕으로네트워크환경이개선되는하반기부터본격적인매출확대가이루어질것으로전망되기때문이다. 4
[ 그림 5] 몽키배틀중국무료다운로드앱순위 1 위기록 자료 : 컴투스, [ 표 1] 컴투스게임출시계획 [ 단위 : 개 ] 구분 자체개발 퍼블리싱 211 212 증가율 211 212 증가율 앱스토어 14 28 1% 4 15 275% 안드로이드마켓 7 31 343% 3 13 333% 국내오픈마켓 1 29 19% 6 11 83% 자료 : 컴투스, 5
중국네트워크환경개선의수혜 중국스마트폰가입자급증으로모바일게임산업의성장전망 중국에서저가스마트폰의보급이빠르게확산되고있어스마트폰가입자수가연말까지 7억명수준에달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또한네트워크환경과결제시스템개선도진행중에있어모바일게임시장은본격적으로확대될전망이다. 차이나모바일은 MM( 자체모바일마켓 ) 업데이트및결제시스템을개선할것으로예정되어있고, 213년 LTE망에 4조원의투자할계획이다. 또한, 현재 5개도시에서서비스중인 LTE는연말까지 1개지역으로확대될예정이다. 중국모바일게임시장의확대가예상되는가운데동사의게임이중국무료앱순위상위권을차지하고있어중국시장성장의수혜가예상된다. 동사는중국자회사를통해직접중국오픈마켓에진출하여수익성이좋고, 브랜드파워를앞세워중국모바일게임시장확대의수혜를입을것으로기대된다. 블랙마켓의해결이과제 중국모바일시장확대의수혜가예상되지만, 블랙마켓의해결이중요한과제로남아있다. 중국에는약 6여개의블랙마켓이존재하고있고해킹도잦아게임업체들이실질적으로수익을내지못하고있다. 하지만최근통신업체들은모바일게임플랫폼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을강화하고있고, 결제시스템도개선하고있기때문에향후이러한문제점들은개선될것으로예상된다. [ 그림 6] 중국내 PC 및모바일인터넷시장규모전망 [ 단위 : 억위안 ] PC 인터넷시장규모 모바일인터넷시장규모 7, 6, 5,948 5, 4, 3, 2, 1, 4,459 3,282 2,818 2,246 1,87 1,356 827 976 155 199 393 29 21 211 212E 213E 214E 자료 : 뉴미디어산업위원회, 6
실적전망및 Valuation 본격적인성장궤도진입 2분기매출액과영업이익은각각 18억원 (+111%, YoY), 46억원 (+586%, YoY) 을기록할것으로추정된다. 큰폭의실적성장을예상하는이유는타이니팜과 212프로야구등의흥행이 2분기에본격적으로반영되었을것으로전망되기때문이다. 타이니팜은 DAU 1만을돌파했고, 212프로야구는월1억원수준의매출을기록하고있는것으로추정된다. 동사는 1분기영업이익 5억원을기록하였으나 2분기부터본격적인영업레버리지효과가발생하여대부분의매출이이익으로직결되는본격적인성장궤도에진입한것으로판단된다. 사상최대실적기록할전망 2분기이후본격적인영업레버리지효과가발생하면서올해연간매출액과영업이익은각각 752억원 (+17%, YoY), 189억원 (+498%, YoY) 을기록할것으로예상된다. 동사의기존연간가이던스는매출액 546억원, 영업이익 45억원이었지만, 타이니팜의흥행돌풍과프로야구를비롯한다수의게임매출이예상보다호조세를보이고있기때문에올해가이던스를훨씬넘는실적을기록할것으로예상된다. 타이니팜의경우 DAU가 1만명을돌파했고월간 3억원에육박하는매출을기록하고있어동사의실적상승을견인할전망이다. 현재타이니팜의 DAU는매출 1위게임인 JCE의룰더스카이보다많지만, ARPU가낮아매출액은룰더스카이에못미치고있다. 하지만유저가꾸준하게증가하고있고, ARPU도지속적으로상승하고있어타이니팜에서연 29억원수준의매출을달성할것으로기대된다. 타이니팜뿐만아니라라이프사이클이긴다양한 SNG의출시로안정적인실적개선세가이어질것으로전망된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58,원 동사의투자의견 BUY와목표주가 58,원으로커버리지를시작한다. 동사의목표주가산정은 12개월 Forward EPS 2,55원에목표 PER 23배를적용하여산정하였다. PER 23배는글로벌 Top 모바일게임업체 (Zynga, EA, Gameloft 등 ) 들의평균수준이다. PER 23배적용은국내타게임업체대비프리미엄이부여된것이다. 하지만모바일게임시장은본격적인성장기에진입하였고, 그중동사는모바일게임시장을선도하고있다. 과거 NC소프트가본격적으로성장한 23년 PER이 3배수준에서거래되었기때문에 23배적용은무리없는수준이라판단된다. 7
[ 그림 7]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추이 [ 단위 : 억원 ] 매출액영업이익영업이익률 1,2 1, 8 6 4 2 21 211 212E 213E 36. 3. 24. 18. 12. 6.. 자료 : [ 표 2] 컴투스실적전망 [ 단위 : 억원, %, 배 ] 1Q11 2Q11 3Q11 4Q11 1Q12 2Q12E 3Q12E 4Q12E 211 212E 213E 매출액 74 86 96 113 116 18 217 239 362 752 191 타이니팜 2 8 25 78 88 99 1 29 48 나머지 74 86 94 15 91 12 129 14 359 462 611 영업이익 3 7 1 11 5 46 65 73 3 189 374 영업이익률 4.1 8.1 1.4 9.7 4.3 25.6 3. 3.5 8.3 25.1 34.3 매출액증가율 (YoY) -2 17 23 29 56.8 19.3 126. 111.5 17.2 17.7 45.1 영업이익증가율 (YoY) -73 234 6 3 66.7 557.1 55. 563.6-5.7 53. 97.9 자료 : 8
재무상태표 ( 단위 : 억원 ) 포괄손익계산서 ( 단위 : 억원 ) 21 211 212F 213F 214F 21 211 212F 213F 214F 유동자산 465 53 533 93 1,37 매출액 28 362 752 1,91 1,311 현금및현금성자산 17 33 113 379 77 매출원가 (115) (148) (243) (35) (367) 매출채권및기타채권 57 84 184 247 297 매출총이익 166 215 59 786 944 재고자산 판매비와관리비 (132) (183) (322) (412) (488) 비유동자산 189 249 531 527 523 조정영업이익 34 31 187 374 456 관계기업투자등 35 기타수익 7 4 유형자산 2 25 18 16 13 기타비용 (9) (1) 무형자산 16 3 24 25 26 영업이익 34 3 189 374 456 자산총계 654 753 1,64 1,431 1,83 이자수익 15 15 12 13 16 유동부채 31 51 189 274 329 외환손익 1 () ()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9 관계기업등투자손익 (9) (1) 단기금융부채 1 세전계속사업이익 42 45 238 39 476 비유동부채 1 1 2 5 6 법인세비용 2 4 41 83 15 장기금융부채 계속사업이익 4 41 198 38 371 기타비유동부채 1 1 2 5 6 중단사업이익 부채총계 32 52 192 279 335 당기순이익 4 41 198 38 371 지배주주지분 622 7 872 1,152 1,495 지배주주 4 41 198 38 371 자본금 5 5 5 5 5 EBITDA 43 45 27 39 47 자본잉여금 264 264 264 264 264 FCF (3) 4 147 25 31 이익잉여금 333 38 577 885 1,256 EBITDA 마진율 (%) 15.5% 12.5% 27.5% 35.7% 35.9% 비지배주주지분 ( 연결 ) 영업이익률 (%) 12.% 8.6% 24.9% 34.2% 34.8% 자본총계 622 7 872 1,152 1,495 지배주주귀속순이익률 (%) 14.3% 11.4% 26.3% 28.2% 28.3% 현금흐름표 ( 단위 : 억원 ) 주요투자지표 21 211 212F 213F 214F 21 211 212F 213F 214F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26 7 158 262 319 P/E (x) 33.4 53.5 23.4 15. 12.5 당기순이익 ( 손실 ) 4 41 198 38 371 P/CF (x) 26.9 4. 21.3 14.3 12. 비현금수익비용가감 2 8 11 82 99 P/B (x) 2.2 3.3 5.2 3.9 3. 유형자산감가상각비 5 7 1 8 6 EV/EBITDA (x) 21.9 4.5 21.1 1.5 8. 무형자산상각비 5 7 1 8 9 EPS ( 원 ) 398 411 1,961 3,5 3,678 영업활동으로인한자산및부채의변동 (34) (26) (22) (45) (47) CFPS ( 원 ) 495 55 2,157 3,28 3,821 매출채권감소 ( 증가 ) (29) (8) (19) (63) (5) BPS ( 원 ) 6,15 6,646 8,845 11,743 15,37 재고자산의감소 ( 증가 ) DPS ( 원 ) 매입채무증가 ( 감소 ) 7 매출액증가율 (%) -11.7% 29.3% 17.6% 45.1% 2.2%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4) (18) (8) 5 9 EBITDA 증가율 (%) -31.3% 4.4% 356.5% 88.3% 2.7% 유형자산처분 ( 취득 ) (7) (6) (2) (5) (3) 조정영업이익증가율 (%) -36.3% -7.% 498.6% 99.6% 22.1% 무형자산감소 ( 증가 ) (7) (15) (4) (1) (1) 지배주주순이익증가율 (%) -31.8% 3.3% 377.1% 55.5% 2.6% 장단기금융자산의감소 ( 증가 ) 78 (12) 27 EPS 증가율 (%) -31.8% 3.3% 377.1% 55.5% 2.6%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4 3 1 매출채권회전율 ( 회 ) 7.4 6.3 7.3 6.7 6.4 장단기금융부채의증가 ( 감소 ) 재고자산회전율 ( 회 ) NA NA NA NA NA 자본의증가 ( 감소 ) 4 3 1 ROA (%) 6.4% 5.9% 21.8% 24.7% 22.8% 배당금지급 ROE (%) 6.7% 6.3% 25.2% 3.4% 28.% 현금의증가 (1) (7) 79 267 327 부채비율 (%) 5.1% 7.5% 22.% 24.2% 22.4% 기초현금 27 4 33 113 379 순차입금 / 자기자본 (%) -62.6% -54.7% -29.6% -45.6% -57.% 기말현금 17 33 113 379 77 영업이익 / 금융비용 (x) NA NA NA NA NA 9
Compliance 당사는발간일기준으로지난 6 개월간위종목의유가증권발행 (DR, CB, IPO 등 ) 에주간사로참여한적이없습니다. 본자료에는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애널리스트의의견이정확하게반영되었습니다. ( 작성자유승준 ) 당사는동자료에대한기관투자가나제 3 자에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당사는발간일현재동종목의지분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으며, 조사분석담당자는발간일현재동종목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 기업분석투자의견구분 > Strong Buy Buy Market Perform Underperform Trading Buy 6 개월내시장대비 25% 이상의주가상승이예상될경우 6 개월내시장대비 1%~25% 의수익률이예상될경우 6 개월내시장대비 1%~1% 의주가등락이예상될경우 6 개월내시장대비 1% 이상의주가하락이예상될경우향후 1 개월내시장대비주가상승이예상되나그기대수익률수준을예측하기어려운경우 < 산업분석투자의견구분 > Overweight 자산포트폴리오상비중확대를권유할산업 Neutral 자산포트폴리오상중립을권유할산업 Underweight 자산포트폴리오상비중축소를권유할사업 컴투스주가추이및목표주가 7, 6, Rating Change 날짜 목표주가 투자의견 212.7.9 58, BUY 5, 4, 3, 2, 1, 11/1 11/5 11/9 12/1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