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4 신학과실천 (Theology and Praxis) 하노라 의고백은설교청중으로서하나님을지칭함으로설교청중을일반연설의청중처럼여겼던기존의개념에서새로운차원의청중이해를가져온다. 넷째, 바울의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의설교학적적용은 첫째청중으로서하나님과둘째본문으로서청중 이라는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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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x.doi.org/10.14387/jkspth.2016.52.123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관한소고 - 바울의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 고후 2:17, 12:19) 를중심으로 - 김세광 ( 서울장신대학교교수 / 실천신학 / 예배와설교 ) 초록 이글은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 고후2:17, 12:19) 에나타난설교의청취자로서하나님에관한고찰을통해설교청중에관한중요한설교학적의미를찾고자하는목적이있다. 바울이여기서철저히인식하고있는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이해를밝히기위해본문의배경과당시고린도교회상황에대해면밀히관찰하며, 바울설교에대한청중들의비판과정죄가타당한것인지에대한것을살핀다.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이해는설교사역의본질과설교자의위치와역할에대해새로운신학적안목을제공하는데, 그이유는설교청중에대한다차원적인이해와복음적설교를위한성실한노력과설교자로서의지녀야할영성을깨우치기때문이다. 이것을위해고린도후서본문에서밝힌바울의선언에대한해석과, 칼바르트, P. T. 포사이드, 루돌프보렌, 마이클퀴크의설교신학적통찰, 존스토트, 윌로우크릭의빌하이벨스와같은현대설교자들의하나님의임재에대한강조등을고찰한다. 이러한분석을통해서얻게되는결론은첫째, 바울의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는선언에는소명의식, 윤리의식, 임재의식이담겨있다. 둘째, 설교가하나님앞에서행해진다는철저한인식은바울특유의것만은아니며, 구약예언자전통에서부터나온것으로예레미야선지자의고백에서도잘나타난다. 셋째, 바울의 하나님앞에서말

124 신학과실천 (Theology and Praxis) 하노라 의고백은설교청중으로서하나님을지칭함으로설교청중을일반연설의청중처럼여겼던기존의개념에서새로운차원의청중이해를가져온다. 넷째, 바울의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의설교학적적용은 첫째청중으로서하나님과둘째본문으로서청중 이라는명제를제시하며 설교는인간을위한말이기전에, 새로운창조자에대한말인데하나님도듣고계시는말 이라고말한루돌프보렌에게서잘드러난다. 다섯째, 전통설교학과신설교학의긴장속에서제3의대안적관점즉, 각각의공헌을유지하며균형있는설교지평의가능성을열어준다. 여섯째, 설교를청취하는하나님이해, 즉설교의주요청중이하나님이시라는개념은설교가인간을향하기이전에하나님을대상으로하는설교, 즉하나님을향한설교가된다는의미다. 이런하나님을향한설교라는낯선개념은키에르케고르가예배상황에서설교자와하나님역할을극장상황으로볼때프롬터로서의설교자와관객으로서하나님으로비유한것에매우잘부합한다. 일곱째, 바울의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는그의설교의성격이예배로서의설교이면서또한기도로서의설교의성격을지녔다는것을말해준다. 마지막으로설교자의성실한설교의피드백은설교자가하나님앞에서서설교하고있다는의식에철저하다는것을보여주는증거가된다. 주제어 설교청중, 하나님앞에서, 루돌프보렌, 설교피드백, 예배로서의설교, 기도로 서의설교 I. 들어가는말 이글은역사적으로설교의본질회복이나설교자의성찰을깨우려고할때마다개혁적구호로사용되고있는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 고후2:17, 12:19) 에나타난설교청중으로서하나님에관한고찰을통해설교청중에관한중요한설교학적의미를찾고자하는목적이있다. 바울은예수께서사도들과함께시작한복음사역을기독교라는교회로체계를세운분으로그의서신서의한구절한구절은기독교신학의준거로, 또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관한소고 125 한교회법의기초로, 그리고목회적지침이되었다. 또한그는기독교최초의설교자들중의한분으로설교사역의모델이요기독교설교의본질을파악하려고할때기준점이되는분이다. 설교적이슈에관한그의언급은설교학적연구에서성경적준거가되기때문에중요하다. 고린도교회의편지에서언급한바울의선언인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에는오늘날설교자와하나님과의관계, 설교자의영성에통찰을주는의미가담겨있어서설교본질탐구를위해필히살펴보아야할구절이다. 바울이여기서말하고자했던핵심은자신은설교할때하나님을자신의설교청중으로철저히인식하고있다는점이다.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이해는새로운신학적개념이아니지만, 설교자나설교현장에서간과될수있는것이기때문에다시한번강조하여확인할필요가있다. 그런데이보다더살펴보아야할것은바울이이말을하게된배경이다. 이구절을이해하기위해서는고린도교회에서의바울의목회적상황과바울설교에대한이해, 그리고바울설교의청중들의반응에대한관찰이필요하다. 이편지를한번눈으로훑어만봐도이구절에는자신의설교에대한비판과정죄에대한억울함이절절히묻어나있다. 이구절은오늘날설교자들이심정적으로공감하며설교사역의본질을되묻는출발이될수있을것이다. 따라서이구절의배경과당시고린도교회상황에대한면밀한관찰을통해서바울설교에대한비판과정죄가타당한것인지에대한것을알아보려고한다. 바울이당면했던상황은오늘목회자들이설교를두고당면하는것과매우흡사한상황이될수있기때문에매우시사적인이슈가될수있을것이다. 다른한편으로하나님을설교청중으로이해하려고하는이연구가설교에서하나님위치와역할을 말씀하시는분 으로만이해하고있는설교자에게는낯설고혼란스러울수있을것이다. 1) 그러나이연구에서밝히려고하는바, 즉하 1)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이해가혼란스러울수밖에없는것이설교의청중에대한관찰, 준비, 전달에대한통찰을주는서적들에서도언급되어있지않기때문일것이다. 필립브룩스는청중을인류의축소판으로이해해야한다.Phillips Brooks, Lectures on Preaching (New York: E. P. Dutton & Company, 1907), 180-190) cited in Richard Lischer ed. 설교신학의 8 가지스펙트럼 ( 서울 :WPA, 2008),403.: 마틴로이드존스는청중을심리학적, 문학적, 인종적차원이아니라성

126 신학과실천 (Theology and Praxis) 나님은 말씀하시는분 일뿐아니라, 동시에 청취하는분 이기도하다는주장을면밀히살피면공감할수있고, 설교사역의본질과설교자의위치와역할에대한더욱깊은신학적관점을갖게될것이다. 이러한관점은전통설교학과신설교학의긴장속에서제3의대안적관점을줄수있을것이다. 즉, 신설교학이본문중심의전통적설교의한계극복을위해소개되면서새로운설교세계를열어주었지만 2), 1990 년대후반에서부터신설교학이지나치게청중개개인의이슈에반응하는것에대한지적과비판이나오고, 극복을위한새로운대안들이제시되고있는상황에서 3) 이연구는신설교학과전통설교학의공헌을유지 령의능력으로접근해야함을역설한다. D.M. 로이드존스 / 서문강역, 목사와설교 (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3), 186. 토마스롱은그의설교학개론책에서설득을위한예화와수사학의필요성을언급하지만청중의정체성이나이해를위해서는다루지않았다. Thomas Long/ 정장복, 김운용옮김, 증언으로서의설교 ( 서울 : 쿰란출판사, 1998). 2) 김운용, 새로운설교학운동과설교의새로운패러다임추구 : 프래드크래독의설교신학을중심으로, 한국기독교신학논총 26(2002), 287. 저자는설교의형태에대한재평가에공헌한크래독의통찰을소개하면서 2000 년초반에전통적설교패러다임에고착되어있는한국교회강단에새로운가능성을열어줄것으로기대한다.; 이현웅, 현대기독교설교패러다임의변화에대한분석평가와한국교회에서의적용에관한연구, 신학과실천 26(2011/2), 245. 저자는김운용의논문에서밝히신설교학적통찰이어떻게한국교회에소개되었는지를설교학자와설교자들에대한방대한설문조사를통해신설교학이한국교회의강단위기를극복할수있는대안이될수있음을역설한다. 3) 최진봉, 후기새로운설교학의등장에관한연구, 신학과실천 22(2010/2), 175-208. 저자는신설교학의한계를극복을시도한 Lucy Rose, Sharing the Word (Louisville, KY: Westminster/John Knox Press, 1997), Charles Cambel, 프리칭예수 (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Mary Hilkert, Naming Grace, (New York: Continuum, 1997) 를소개하면서, 신설교학에서후기신설교학으로전환, 즉수사학에서신학으로, 효율성에서진정성으로전환을주장한다. 저자는이학자들의통찰, 즉공동체의대화, 기독론적서사, 율법과복음의논리를통해서전통설교학과신설교학의긴장을푸는대안이될수있음을제시한다. 그는이대안을어거스틴을인용하며능변 ( 어떻게들려지게할것인가? ) 보다는자혜 ( 무엇을말하고있는가? ) 로돌아가야함을의미한다고말한다. Lucy Rose 의신설교학의한계와그에대한대안에대해서그의이전논문에서제시하고있다. Conversational Preaching: A Proposal, Journal for Preachers, 19 no 1 (1995), 26-30.; Narrative Preaching and Biblical Criticism, Homiletic, 17 no 1 Sum (1992), 1-5. 또이렇게후기신설교학의내용을담은책으로피츠버그신학대학원의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관한소고 127 하며균형있는설교지평의가능성을열어줄수있을것이다. 이연구가목적한바, 바울의선언에서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을확인한다면, 설교의목적과내용, 설교자와청중의역할과자세에대해새로운관점을가질수있을것이다.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대한연구를위해우선고린도후서본문에서밝힌바울의고백에대한해석과, 칼바르트, P. T. 포사이드, 루돌프보렌, 마이클퀴크와같은신학자들의설교학적통찰, 존스토트와빌하이벨스와같은현대설교자들의하나님의임재에대한강조등을고찰한다. II. 청중하나님에관한바울의증언 :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우리는수많은사람들처럼하나님의말씀을혼잡하게하지아니하고곧순 전함으로하나님께받은것같이하나님앞에서와그리스도안에서말하노라 ( 고후 2:17) 4) 너희는이때까지우리가자기변명을하는줄로생각하는구나. 우리는그리스 도안에서하나님앞에말하노라사랑하는자들아이모든것은너희의덕을 세우기위함이니라 ( 고후 12:19). 5) 바울이고린도교회를향한둘째편지에서밝힌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 고 후 2:17) 는선언은기독교의역사적교회에서설교자들에게는의사들의히포크 라테스선서에서 모든신과여신들의이름에걸고맹세하노라 라고하는것과 William J. Carl III/ 김세광옮김. 감동을주는교리설교 ( 서울 : 새세대, 2011) 이있다. 4)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는헬라어 kate,nanti qeou/ evn Cristw/ lalou/men 의한글개역개정번역인데, 하나님이보시는앞에서말하노라 ( 새번역 ) 으로영어로는 speak in the sight of God (KJV), speak before God (NIV). 5) 여기서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는고린도후서 2:17 에서처럼 kate,nanti qeou 에대해 하나님이보시는앞에서말하노라 ( 새번역 ) 으로영어로는 speak before God (KJV and NRSV), speak before God (NIV). speak in the presence of God (GNB).

128 신학과실천 (Theology and Praxis) 같이설교자됨의근본을드러내는말로알려져있다. 그런데이구절이설교신학적으로무엇을의미하는지에대해서는충분히논의되어있지않고있다. 현재설교사역에서설교자들이나회중들에게이선언이어떤것을말하는지다시살펴볼필요가있다. 이구절은설교자의위치와역할에대해서말하고있고더욱중요한것은설교청중이하나님이시라는것을분명히하고있다. 이구절이말하고있는그대로설교상황에적용하면설교사역에서설교자들이통상적으로생각하고있는설교메커니즘이흔들수있는엄청난주장이된다.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에서하나님의위치를어떤특정한자리로배치하지않고전체적으로함께하고계시다는표현인 하나님의임재안에서 라고해석하면그다지새로운것이없다. 그러나이구절을다른번역본에나타난대로 하나님보시는앞에서 (in the sight of God, KJV), 하나님전면에서 (before God, NIV) 라는표현으로해석해서 하나님에게 (to), 하나님을향하여 (toward) 라는뜻으로보게되면설교사역의기본이달라진다. 하나님이들으시는설교, 하나님에게전달하는설교, 하나님을위한설교, 등등으로해석해갈여지가마련되는것이다. 이러한해석은설교를 교훈을주는것, 가르치는것, 알려주는것, 훈계하는것 등으로만이해하고있는설교현장에는충격으로받아들여질수있을것이다. 그러므로, 바울이여기서정말어떤의미로말하고있는지를면밀히살피는것이중요하다. 이선언의내용이나서신서에기록된위치로보아고린도후서해석을위한핵심구절일뿐아니라특히바울의설교사역을이해하기위해서중요한구절임을알수있다. 그런데, 설교가하나님앞에서행해진다는철저한인식은성서에서바울특유의것만은아니다. 이것은구약예언자전통에서부터나온것으로대표적으로예레미야선지자의고백에도나타난다. 내입술에서나온것이주의목전에있나이다.( 렘 17:16) 6) 6) 히브리어 ~ynip' 은 hnp 의복수형으로실존앞에서있다는의미는영어로 before(1137 회 ), face (390 회 ), presence(76 회 ), sight (40 회 ), countenance (30 회 ), in front of, toward 등으로번역되어있는데, 이는하나님의임재를신앙고백적차원을넘어서서실제하나님앞에서서사역해왔다는것을강조하려는표현이라고해석된다.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관한소고 129 이러한예레미야의고백이나온문맥과상황은바울과다르지않았다. 또오늘날많은설교자의상황과도크게다르지않다. 우선이구절에서 주의목전 에나오는히브리어 ~ynip 는 before (RSV), presence (NASB), sight 라는뜻으로주님께서 보시는앞에서 ( 새번역 ), 분명히들으시지않으셨습니까?( 공동번역 ) 로번역되었다. 이러한표현은오늘날설교자들이설교사역에서하나님의임재를신앙고백적으로믿고있는것보다더실제적이며구체적인하나님의임재를의미하는것으로해석된다. 예레미야가이러한표현을사용하게된배경에는예언자로서하나님말씀을전하는데있어서바울처럼곤경에처하게되었고예언사역의정당성을입증하며비난에대해항변하고자하는의도가포함되어있는것으로보인다. 7) 또한지혜문학에서도하나님앞에있음을자각하는것이지혜자의기본임을말한다. 전도서에서지혜자는하나님앞에서함부로입을열지말고급한마음으로말을내지말것을가르친다. 8) 여기서는설교자의상황이아니라, 그보다다시공적예배에서의장황스런기도에대한것이지만, 하나님앞이라는사실을인식하며진정성있는말을해야한다는내용에있어서는같은메시지를담고있은것으로해석된다. 이러한의식은초대교회의전도자들에게도나타나지만 9), 바울은특별히이 7) 예레미야의항변은파멸예언의실현이가시화되지않으면서그렇지않아도불안했던백성들의원성과반발이터져나오면서선지자로서예레미야의위치와자격과능력에대한비판이거세지게되었고, 11 장 18-23 절에서나오는예레미야를살해하려는음모와도관련이있을것으로가늠해볼수있을것이다. 8) 전도서기자는이본문에서제사중에하나님과사람사이에는없앨수없는거리 ( 하늘과땅 ) 이있으므로하나님앞에서무엇을말하든지정확히생각해야함을지적하고있다. 너는하나님앞에서함부로입을열지말며급한마음으로말을내지말라하나님은하늘에계시고너는땅에있음이니라그런즉마땅히말을적게할것이라 (5:2) 이전통은마태복음의산상수훈에서도강조된다. 기도할때에이방인과같이중언부언하지말라그들은말을많이하여야들으실줄생각하느니라.( 마 6:7) 9) 하나님앞에서 ( kate,nanti ) 라는단어가복음서에서는누가복음서에만나타나는것이 순전함 을필요로하는이방인선교와관련이있을것같다.( 눅 1:6, 12:6, 16:15, 24:19).

130 신학과실천 (Theology and Praxis) 를자주강조한다. 10) 바울은이방인세계에복음을전파하면서복음전파의어려움의수많은상황속에서도성서적전통과복음의순수성을지킬수있었던것은바로이선언을중심에두고있었기때문인것으로보인다. 이러한그의확신은이후기독교회의설교자들에게가장큰영향을미치고있는데, 그것은그의다양한설교적상황과이에대처한그의통찰이여기에담겨있기때문일것이다. 따라서이선언에대한자세한논의가필요하다. 1. 배경 : 바울이직면한비난 바울은고린도교회를두번째방문했을때고린도교회교인으로부터감당하기힘든비난과공격을받았다 (2:5-11; 7:12). 이사건이얼마나심각했었는가는바울이이사건을두고 힘에지나도록심한고생을받아살소망까지끊어지고우리마음에사형선고를받은줄알았으니 (1:8,9) 라는고백에서나타난다. 그런데바울은그사태를해결하지못한채곧에베소로다시돌아왔는데이것이고린도후서를쓰게된이유가되었다. 그는그때의비참했던심정을 큰환난과애통한마음이있어많은눈물로너희에게써노니 (2:3-4; 7:8) 라고표현했다. 바울은자신을비난하는적대자들은 그들은, 수다한사람들 (2:17) 로표현하고있는데, 그들은바울처럼복음전하기위해외부로부터들어온팔레스틴출신의유대그리스도인들이다 (11:22). 그들중에바울이 눈물의편지 로고린도후서를쓰게만든장본인이한사람있는데, 바울은그를 근심하게한자 (2:5) 로묘사했다. 근심하게한자는후에고린도교회로부터공개적으로징계를받았는데, 이사건으로바울이공격당한점이무엇이었는지알수있게되었다. 바울이비난받았던점은첫째사도의추천을받지못했다는점 (3:1), 사도와같은권위가없다는점 (11:5;12:11), 그리고외모가볼품없고말솜씨의어눌한점 (10:1-11; 11:6,20-21) 이다. 한마디로, 하나님의말씀을전하는복음전도자의 10) 고후 2 장 17 절과 12 장 19 절외에바울서신전체에 ( 로마서 3 회, 고린도서 6 회, 갈라디아서 2 회, 살전 3 회디모데전후서 4 회 ) 걸쳐나타난다.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관한소고 131 자격과권위에대한문제였다. 바울은소아시아지역을전도여행하며낯선여행지의위험, 이방인들의위협과핍박같은수많은어려움을겪었는데, 그를가장힘들게한것은고린도교회에서처럼교회안에있는같은복음전파자들의모함과그들에동조하는교인들의모습들이었던것같다. 바울은결국큰상처받은채고린도교회를떠났고고린도교인들이자신의진실된마음과사명을알아줄날이오기를간절히바랐다. 이처럼바울의설교자로서배척당한쓰라린경험은위에서언급한것처럼예레미야선지자에게서도나타나다. 예레미야의고백 내입술에서나온것이주의목전에있나이다 ( 렘 17:16) 는예레미야의예언에대한백성들의비난과공격에대해상처받고나서그의설교사역의진정성을호소하는가운데나온고백이다. 이스라엘의파멸에대한메시지를하나님께받아전한예레미야의설교는회중들의마음에들지않았던것같다. 후에그예언이맞지않는것처럼보이자회중들은예레미야의예언자 ( 설교자 ) 로서의자격과능력을문제삼아심각하게비난하기에이른다. 이본문에서예레미야는당황하며하나님의말씀을왜곡시키지않고그대로전하는신실한예언자가곤경에처하게되는상황에대해심히동요한다. 무엇보다도거짓예언자로평가받는것에대한상처가가장컸을것이다. 2. 바울의대응원칙 다행히고린도교회는바울사도에게잘못했음을깨닫고문제를일으킨자를처벌하고, 이일에동조한것에대해깊이뉘우쳤다.(2:5-10; 7:6-15). 바울은고린도후서에서그가겪은비난과박해를회고하며이사태를수습하기위해문제의원인을분석하고사실을규명하며복음전파의본질적인성격과내용에대한통찰을제시하고있다. 그는 1장과 2장에서이사건을회고하면서이문제의원인이되었던사도의직무에대해 2장에서 7장에걸쳐서술하고있다. 고린도전서와후서의중간편지로도추측되고있는 10-13 장에서는적대자들의비난에대해자기가겪은고난과박해를열거하며조목조목논쟁하고있다. 여기서

132 신학과실천 (Theology and Praxis) 바울은고난과박해속에참사도의표지는고난과박해속에서발견될수있다는것과자신이비난받았던자신의약점들이그리스도를위해장점이된다는해석을한다 (12:9). 고린도후서 2장17 절과 12장19 절에서바울은복음전파의사역자로서바울자신이중요하게생각하고지켜온세가지의식, 즉소명의식, 윤리의식, 하나님임재의식을강조한다. 이세가지는고린도후서 2장17 절의세구절들, 즉 w`j evk qeou/ ( 하나님께받은것같이 / as of God ), w`j evx eivlikrinei,aj ( 진실한마음으로 / with sincerity), 그리고 kate,nanti qeou/ (in the sight of God/ 하나님앞에서 ) 라는표현에서나타나는데, 하나님으로부터파송되었다는소명의식, 이익을따르지않고진실한마음을간직한윤리의식, 항상하나님앞에서설교한다는임재의식이바로그것이다. 이것은바울의설교자이해에관한중요한구절인데, 당시고린도교회교인들을어지럽혔던유랑설교자들이자신들의설교자로서의자격으로제시한추천장과장사꾼처럼복음의대가를취하는행위에대해비판하는중에나온것이다. 이구절에는유랑설교자들에대한경계심과함께바울이내몰렸을때의억울한심정, 자신을내친교우들에대한서운한감정들이복합적으로담겨있다. 따라서바울의생생한설교사역의상황에서얻어진이세가지의식은바울의설교사역을이해하는데핵심요소이고, 더욱이복음을전파하는기독교설교자의설교자의식의성서적근거가된다는면에서중요하다. 1) 소명의식 < w`j evk qeou/, as persons sent from God (NRSV)>. 바울은복음선포자의자격을따지는비난자에대해 하나님께받은것같이 ( 하나님께서보내신사람답게 ) 라는말로대응한다. 바울은고린도후서 6장4 절에서는자신을소개하면서하나님의 일꾼 ( dia,konoj ) 이라고소개하면서자신은복음을위해부름받은자라는소명의식을보여주었다. 일꾼 ( 개역개정 ) 으로번역된 dia,konoj 는 minister (KJV), servant(nrsv) 와함께 deacon, pastor, teacher 의의미로사용된다. 또바울은 3장6 절에서는자신을 새언약의일꾼 으로소개했다. 이러한의식은바울자신뿐아니라, 동역자들을대해서도마찬가지다. 바울은디모데를데살로니가에보내면서 그리스도의복음을전하는하나님의일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관한소고 133 꾼 ( 살전3:2) 이라고소개했다. 바울이볼때, 고린도교회에안에있는바울의대적자들은소명없이하나님말씀을전하는자들이다. 그는그러한자들이너무많다는 (polu,j) 것에대해안타까와한다. 오늘날처럼대형화된교회도아니고열악할환경일수밖에없는초대교회상황인데도소명의식없이행하는말씀사역자들로인해교회가어지러워졌다는바울의개탄은설교사역에대해더욱신중한관찰과분석이요구된다는것을말해주고있다. 이러한소명의식은겉으로드러나지않으므로참된설교자를구별하기어렵다는문제가있는데, 다음두가지의식에서좀더분명해진다. 즉윤리의식과하나님임재의식이바로그것이다. 2) 윤리의식 ( w`j evx eivlikrinei,aj, with sincerity ). 바울은보냄받은일꾼이라는소명의식을구별할수있는첫번째요소로윤리의식을든다. 그는하나님께로보냄을받았다면하나님말씀을당연히진실하게전해야한다고생각하면서, 진실하게전하는가를따진다. 바울자신은하나님으로부터불리움을받았다는근거로윤리의식즉 진실한마음 (evx eivlikrinei,aj) 을제시하고있다. 반대로비난자들에대해서그들의복음전파의불순한동기를비판하며하나님말씀을 혼잡하게 ( 개역개정 ) 전하는것에대해비판한다. 바울은여기서 혼잡하게, 또는 잡상인처럼 (peddle/corrupt) 라는의미의 kaphleu,w 를사용함으로하나님으로부터부름받은전도자는행상인처럼이익에집중하는복음전파자와엄격히구분됨을밝힌다. 그리고 12장 19절에서참된일꾼은자신의이익이아니라모든사람의덕 (oivkodomh) 을위해일하는사람임을분명히한다. 하나님으로부터보냄을받은자의윤리의식에대해바울은디모데후서에서좀더구체적으로언급하는데, 다투지않고모든사람을차별없이온유하게대하며가르치기를잘하며인내할 (2:24) 수있어야한다고말한다. 3) 임재의식 ( kate,nanti qeou, in the sight of God ). 바울은하나님께로부터보냄받은일꾼이라는소명의식을구별할수있는

134 신학과실천 (Theology and Praxis) 두번째요소로임재의식을든다. 바울은설교자로서의소명감과성실성의원천을하나님임재의식에서찾으면서, 그의말씀사역은 하나님앞에서 행해지는것임을천명한다. 하나님앞에서 와함께병행구절로표현된 그리스도안에서 는바울의특징적인표현으로철저한임재의식을보여준다. 우리는... 하나님앞에서와그리스도안에서말하노라 ( 고후2:17) 우리는... 그리스도안에서하나님앞에말하노라 ( 고후12:19). 여기서바울이 하나님앞에서 라는표현을사용하는목적은자신의전하는말씀이왜곡되지않은진리라는것을확실히하기위함이다. 지금바울은자신에게향한 왜복음을전하고있는가 라는의심과비난에대해, 하나님앞에서 라는표현을통해서복음전도자로서그의진정성을알리고또한 진리가진리되게하기위해서복음을전하는것이다 라고답을하고있다. 이런마음은고후12 장본문에서자세히드러나있다. 자신이복음을전하는것은 2장17 절에서말했듯이 말씀을팔아먹고사는장사꾼 의모습이아니라는것이다. 그는 내가보낸자중에너희로부터이득을취한자가있느냐? (12:17) 고되묻는다. 4장1 절에서도 하나님앞에서 라는표현으로그의사역은말씀왜곡을경계하며 진리를밝히드러내는것 이라는것을분명히한다. 여기서흥미로운것은 하나님앞에서 와 청중들의양심 을마주한것이다. 이에숨은부끄러움의일을버리고궤휼가운데행하지아니하며하나님의 말씀을혼잡케아니하고오직진리를나타냄으로하나님앞에서각사람의양 심에대하여스스로천거하노라 ( 고후 4:2) 이것을보면바울은분명히임재의식은혼잡해지기쉬운말씀사역에서진실과진실의만남을가능하게한다는확신이있었다. 따라서그는이어지는구절에서설교자가 하나님앞에서 말씀을전할때 우리가우리를전파하는것이아니라오직그리스도예수의주되신것과또예수를위하여우리가너희의종된것을전파 (4:5) 할수있음을강조하고있다. 그는디모데에게보낸편지에서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관한소고 135 도하나님이보실때인정하는일군의조건은 진리의말씀을올바로가르치는 (2:15) 것, 즉진리를진리되게전하는것이라고기록하고있다. 또한바울은그의다른서신에서 하나님앞에서 라는표현을심판과관련해서사용한다. 심판의대상은 바른교훈을받지않는자 ( 딤후4:3), 남을판단하는자 ( 롬2:1), 진리를따르지아니한자 ( 롬2:8), 율법을듣기만하고행하지아니한자 ( 롬2:13) 들이다. 이목록들은하나님앞에서는진리만이드러나야한다는바울의확신을보여준다. 갈라디아교회에보낸편지에서자신의말의참됨을보증하는말로 내가너희에게쓰는것은하나님앞에서거짓말이아니로다 (1:18) 도바울의임재의식의철저함을나타낸다. 이고백이나온문맥과상황에대해서는후에살펴볼바이지만, 바울의설교사역의상황과비슷한처지에있을때나온것으로역사적으로설교자들이공감할수있는고백이다. 우선이구절에서 주의목전 에나오는히브리어 ~ynip' 는 before (RSV), presence (NASB), sight 라는뜻으로주님께서 보시는앞에서 ( 새번역 ), 분명히들으시지않으셨습니까?( 공동번역 ) 로번역되었다. 이러한표현은오늘날설교자들이설교사역에서하나님의임재를신앙고백적으로믿고있는것보다더실제적이며구체적인하나님의임재를의미하는것으로해석된다. 예레미야가이러한표현을사용하게된배경에는예언자로서하나님말씀을전하는데있어서바울처럼곤경에처하게되었고예언사역의정당성을입증하며비난에대해항변하고자하는의도가포함되어있는것으로보인다. III. 청중하나님에대한신학적이해 바울의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는하나님을청중의위치에두는설교학적이슈가된다. 설교에서하나님의역할이화자 (speaker) 에서청자 (listener) 로바뀐것이어서낯설고혼란을주는개념일수있다. 성경에서하나님은대부분말씀하시는분으로언급되어있고, 대부분의설교자는하나님을대신하여하나님말씀을전하는것으로이해하고있다. 그러나청중으로서의하나님은바울의언급에서처럼성경에많은언급이있는데, 이장에서는설교신학적관점에서

136 신학과실천 (Theology and Praxis) 살펴보려는것이다. 이논의는하나님역할이기존화자에서청중으로전환되어야한다것에대한것이아니라설교에서하나님은화자로서만이아니라청중의위치에도계신다는개념이다. 그런데하나님의청중으로서의위치는어디에나계시는성령의임재와같은의미가아니다. 그보다더분명히설교의목적이나방향에서하나님을위한설교, 하나님을향한설교와같이구체적인위치를말하는것이다. 현대교회에서복음주의를대표하는존스토트의설교학개론에서하나님을청중으로이해하는것의중요성을강조하고있다는것에예의주의할필요가있다. 여기서그가제시하는성서적준거가바로바울의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 고후2:17) 와예레미야의고백, 내입술에서나온것이주의목전에있나이다 ( 렘17:16) 이다. 이것을근거로하여그는설교자가청중을의식하는것보다먼저하나님께서보시고들으신다는사실을더욱의식해야할것을강조하고있다. 11) 무엇보다도설교청중으로서하나님이해는바르트의신정통주의신학을설교학에적용한루돌프보렌에게서잘나타난다. 필자가이논문에서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대한주장을하고있는것도루돌프보렌으로부터받은영향인데. 이미그는단지설교학뿐아니라실천신학의제분야를조직신학과의깊은대화를통해체계화시킨학자로서한국의실천신학분야에큰영향을주고있기때문에더욱깊은관찰을하게되었다. 12) 루돌프보렌의주장은그는청중을인식하고고려하는문제와관련하여설교자가지니는두가지정반대의입장, 즉청중으로부터자유로운설교와청중으로부터도전받는설교를하게되는것을대비시킨다. 13) 이두가지입장은성경의해석과적용에중점을둔전통설교학과 1970 년대부터시작된청중의관심의요소를중요하게고려한현대설교학의입장을표현한것이다. 보렌은두입장의주장, 즉케리그마의주제화와청중의주제화를비교하면서문제점으로전자의권위주의적설교구조와청중 11) 존스토트 / 원광연옮김, 존스토트의설교론 (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5), 367. 12) 권명수, 루돌프보렌과박근원의실천신학분야의이해비교연구, 신학과실천 19(2009), 35. 저자는박근원의실천신학분야의이론들은루돌프보렌의이해를토대로출발하였음을밝히고보렌의사상을분석한다. 13) 루돌프보렌 / 박근원옮김, 설교학실천론 (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0), 137-141.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관한소고 137 을배제하는태도를, 후자의기교주의와소비주의적태도를지적한다. 그는이 두입장의쟁점으로 설교가하나님을위한말인가아니만인간을위한말인가 라는질문을묻고양자의답을비판적으로고찰하였다. 이러한배경에서그의 독창적인주장인 첫번째청중으로서하나님과둘째본문으로서청중 이라는 명제가제시되는데, 이의미는 설교는인간을위한말이기전에, 새로운창조자 에대한말인데하나님도듣고계시는말 이다. 14) 저두입장에대해살펴볼필요가있다. 이를잘이해하기위해서먼 우선전통설교학입장은바젤의실천신학교수인에드워드투르나이젠 (Edward Thurneysen) 의주장으로친구인바르트의 신정통주의신학의변증 법적설교학의영향을받았다. 그는청중을고려하게되면설교자가청중과야 합해버리면서하나님의것을인간적인것의반주음악으로만들어버릴수있 게될것을경고하면서설교의과제는인간적인것을초월하여십자가의그리 스도를선포하는것, 즉모든인간적인것의죽음을선포하는것이라고단정한 다. 그리고는설교자는청중의요구에대답하는방식을철저히경계해야하고, 설교를인간이해의일이아니라하나님을이해하는일로규정해야한다고주 장한다. 15) 이것은바르트의선포신학의영향이라고할수있다. 16) 바르트의 선포라는핵심단어에는청중의입장이나생각보다는하나님을위해하나님의 말씀을전한다는의미가담겨있다. 보렌은이러한입장의문제점으로수사학 과심리학이거부되고청중의요구가무시될수있다는점을지적하지만바르 트신학에의존하는그의입장은위에언급한명제에서역시바르트의신정통 주신학의변증법적설교학을따르는투르나이젠의주장에더비중을두고있음 을알수있다. 17) 14) Ibid.,152. 15) Eduard Thurneysen, Die Aufgabe der Predigt (PBI 63, 1921), 209ff, cited in 루돌프보렌, op. cit. 137-138. 16) 천병석, 바르트의 선포된하나님말씀 에대한분석학적고찰, 신학과실천 43(2015), 171-173. 저자는여기서교회의위기는선포의문제에달려있다는바르트의통찰을소개하면서선포된하나님말씀의사중적의미를분석한다. 바르트가제시하는선포된말씀의사중적근거, 즉위탁, 대상, 판단, 사건자체에청중과의깊은연관을찾아볼수없다. 17) 루돌프보렌, op. cit. 150-151.

138 신학과실천 (Theology and Praxis) 이와는반대로후자, 즉청중으로부터도전받는설교는같은바젤대학의설교학교수로성육신적이며소통적인수사학적설교를가르치는에른스트랑게 (Ernst Lange) 의주장이다. 그는설교의과제는청중의상황에따라규정되어야하며청중이주제가되는것은당연한귀결로보았다. 18) 그는설교한다는것은설교자가청중과함께청중의상황에관하여말하는것으로보았다. 19) 이입장은청중연구를중시하는현대설교학과궤를같이하는데, 이는슐라이어마허로부터비롯된견해다. 20) 그는설교를정의함에있어서청중의감정을공적으로표현하는것이라고주장함으로서설교학에새로운장을열었는데 21), 그의통찰은 20세기초미국교회의에머슨포스딕의상담설교, 1970 년대의프래드릭크래독의귀납적설교로이어지면서오늘날현대교회의설교학으로자리잡고있다. 22) 이입장을대변하고있는에른스트랑게에대하여루돌프보렌은그가청중을존중하여듣는자의언어로말하기위해서노력하며듣는자도메시지를규정하는작용을하는것으로이해하려는것에대해높이평가하지만, 다른한편으로기교에치중하게되고수요와소비의관계로전락할수있는위험적인태도에대해서는비판적이다. 특히청중자신이설교의주제가될경우는오히려청중들에게는크게기대되지않는지루한설교가될수있다고지적한점이흥미롭다. 23) 이제, 보렌은이극단적인양자의주장들을상호보완적입장으로하여하나의과정으로통합하려고한다. 보렌이주장하려는것은설교를한다는것은하나님을위해하는말이면서, 또한인간을위해하는말이되어야하며, 설교의주제도케리그마여야하지만, 또한청중이될수도있다는내용을다포함하는것이다. 이목표를위해보렌이독창적으로사용한용어가 첫째로청중, 둘째로 18) Ernst Lange, Die Verbesserliche Welt (1968), 84f., cited in 루돌프보렌, op. cit., 145. 19) 루돌프보렌, op. cit., 147. 20) 오승성, 슐라이어마허와프래드크래독에대한해석의반전, 신학과실천 28(2011), 319-351 21) 칼바르트 / 정인교옮김, 칼바르트의설교학 ( 서울 : 한들, 1999), 15. 22) 전창희, 설교학에서 이야기 의등장과발전에관한연구, 신학과실천 23(2010), 161-192. 23) 루돌프보렌, op. cit., 147-149.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관한소고 139 본문 이다. 이의미는청중을둘로구분하여첫째청중으로는하나님, 둘째청중으로는본래설교를듣는자로하였고, 설교는설교자와청중사이이의첫째청중인하나님의의해서청중은둘째본문이된다고주장하였다. 이명제의핵심은설교의제일의청중은하나님이시라는점이다. 그는 설교란인간을위한말이기전에인간의새로운창조자에대한말이고, 하나님도듣고계시는말 이므로모든설교의행위는예배적인성격을가진다고말한다. 24) 설교는송영이되고, 첫째되는청중 ( 하나님 ) 의내방 ( 임재 ) 으로설교는만족할수있으며, 바로이때설교자는다른모든청중으로부터의자유를얻는다는것이다. 그는루터가 나는다만전심으로우리주하나님께만설교를하겠다 25) 라고한말을인용하면서루터가이렇게말함으로서설교자의자립성을지킬수있었던것으로해석한다. 그런데여기서이렇게청중으로서의하나님을등장시키는것이교인들이청중을고려하지않고잊어도된다는말로오해하거나, 전자의주장즉청중으로부터완전히자유로운설교에대해전적으로지지하는것이아니다. 여기서보렌이독창적으로말하고싶은점은전자의주장에도약점이있음을지적하는데, 그것은전자의주장에서문제가되는것은하나님의최종적인관심과목표인그의백성들인청중을무시하고있다는점이다. 하나님은청중을무시하는분이아니라오히려청중을설교를통하여새롭게창조하기를원하시는분이라는것이다. 이때보렌은첫째청중인하나님을등장시킴으로전자의주장을비판하면서도또한후자의주장에대해서도보완하고있는것이다. 하나님께만설교하고싶다고생각하는자는인간의새로운창조자인주하나님에게설교하는것이된다. 결론은첫째청중 ( 하나님 ) 을빼고는설교의청중은성립되지않는다는것이다. 26) 보렌이위에서말하고자하는것은하나님을알때에만청중을아는지식도열린다는것이다. 이것은본훼퍼의명제인 그리스도인은예수그리스도를통해서만타인에게이른다 는것과같은맥락에있다. 27) 24) Ibid., 152. 25) Ibid., 153. (Weimarer Ausgabe, Tischreden, 2, 421) 26) Ibid., 153. 27) Ibid., 154.

140 신학과실천 (Theology and Praxis) IV. 청중하나님을향한설교의신학적이해 1. 예배로서의설교 하나님을말씀의청중으로이해해야한다는강력한주장은키에르케고르의유명한 예배에관한극장의비유 (theater metaphor) 에서도찾아볼수있다. 그는예배상황을극장의상황에비유할때겉으로보기에설교자는연기자로보이고, 청중은관객의위치에있는것으로보이지만, 예배는그것과는다르게보아야한다고하면서, 설교자는프롬프터 (prompter) 로서연기자인청중들에게말해야할것을불러주는역할을한다고주장한다. 이때하나님은관객으로무대를바라보고있으므로, 설교자와연기자들은관객이신하나님앞에서있음을주지해야한다고보았다. 키에르케고르의극장의비유는예배와설교의본질을상기시켜주는것으로자주언급되어오고있지만, 그통찰을목회현장상황을염두에두며진지하게살펴보면혼란스러울수도있을정도로혁신적이다. 그가주장하는바를잘이해하기위해전문을인용할필요가있다. 아, 문제는영적인것 ( 예배 ) 에대해서도많은사람들이설교자 (speaker) 를연기자로보고청중 (listener) 을그연기자를구경하며판단하는위치에있는관객 (theatergoer) 으로보고있다는것이다. 그러나설교자는연기자가아니다. 그보다는설교자는프롬프터 (prompter- 연극에서대사를읽어주는사람 ) 이다. 거기에는일반관객들은나타나지않는다. 강대상은영원 (eternity) 이란무대와같고, 청중은하나님앞에서있는것이다. 설교자는프롬프터로서청중 ( 연기자 ) 으로하여금무슨말을해야하는지를속삭이며알려주는데, 연기자가그대로따라하는것이이설교환경 (art) 에서가장중요하다. 그러나설교자는청중들에게대사를속삭여준다. 여기서중요한것은성실함 (earnestness) 으로청중들은하나님앞에서 (before) 침묵으로자신들에의해 (by), 자신들과함께 (with), 자신들에게 (to) 말하는것이다. 설교 (address) 는설교자의성공적설교행위 -그것에의해평가받는 -가목표가아니라, 청중으로하여금그설교를반복하게하는게목표다. 설교자가그의설교행위에대한책임이있다면, 청중도제대로따라했는지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관한소고 141 에대해그만큼의책임이주어진다. 극장에서연극이관객이라불리는청중앞에서공연되는데, 설교상황에서는청중대신하나님이등장하신다. 정확히말하면하나님은비판적인관객으로설교자가연기자에게대사를잘전달하고연기자는그것을세심히잘듣는지를살피신다. 정리하면, 설교자는프롬프터 (prompter) 이고청중은진정한관객 (theatergoer) 이신하나님앞에서공개적으로서있는연기자 (actor) 이다. 28) 키에르케고르는예배에서 설교자 -청중 -하나님 의위치를연극에서의 프롬프터- 연기자 -관객 으로설명하므로하나님은설교의청중이시라는개념을효과적으로설명하고있다. 그런데, 하나님을 말씀하시는분 이라아니라 말씀의청중 라고주장할때, 기존설교신학에서강조하는 말씀하시는하나님 은어디에위치해있는가! 다시말하면, 설교에서 말씀하시는하나님 과 말씀을청취하시는하나님 의관계는어떠한가? 설교에서하나님은주권적위치에서계시하시며행동하시는분이며, 회중들의응답과반응을이끄시는분이며, 이점에서인간들의제사행위의지극정성의정도에따라반응하는무속신앙의수동적인신과구별된다. 그런데, 하나님을 말씀의청중 으로이해하는것은하나님을주권적위치로부터수동적인위치로끌어내려무속제사의신과다를바없게만드는것이아닌가의구심이들수있다. 이런의구심은설교사역에서의하나님의활동, 특히삼위일체하나님의활동에대한고찰을통해답을얻을수있는데, 미국일리노이주에위치한노던신학교설교학교수인마이클퀴크 (Michael Quicke) 가주장하는 360도설교 (360 Degree Preaching) 에힌트가있다. 그는설교를설교자가성경- 청중의중간에서서전달하는구조인 180 도설교 방식으로이해할때, 설교의열매를설교자의능력과책임으로전가하는오 28) Søren Kierkegaard, Purity of Heart is To Will One Thing, Trans. Douglas Steere, (New York: Harper and Brothers, 1948), 180-181. 이중에 prompter 로서하나님에대한더자세한논의를위해서는 Charles B. Hardwick, Divine and Human Action in Preaching and the Sacraments: The Biblical, Historical, and Theological Roots of Worship, Church Workers Conference United Church of Christ in the Philippines (2015) 를보라. 이논문에안에있는 Soren Kierkegaard, The Prompter in The Parables of Kierkegaard, ed Thomas C. Oden (NJ: Preinceton Univ. Press, 1978), 89-90 를보라.

142 신학과실천 (Theology and Praxis) 류를범할수있다고지적하면서, 삼위일체하나님이활동하시는 360도설교로이해해야한다고역설한다. 그의주장은 P. T. 포사이드 (P. T. Forsyth) 의설교정의와제임스토란스 (James Torrance) 의삼위일체적이해로부터통찰을얻고있다. 먼저 P. T. 포사이드는 설교란말씀을주셨던하나님께고백의형태로다시들려드리는복음의말씀이다. 사람들에게들려지지만, 실제로는하나님께드려지는것으로이것이설교의진짜놀라운속성이다 (true genius) 이라고정의한다. 29) 그다음제임스토란스는유니테리안예배와삼위일체적예배를비교하면서, 자칫우리는유니테리안예배, 즉그리스도의중재하심이나대제사장직이나성령의역사에대한이해없이설교자는설교하고, 청중은잘듣고적용하는예배로그치는위험에처해있다고지적하면서삼위일체적예배로나아갈것을주장한다. 즉, 성부하나님과함께성육하신성자의연합아래성령을통해참여하는예배여야한다는것이다. 여기에는쌍방적움직임이있는데, 하나는하나님에게서회중에게로향한움직임인데성부로부터그리스도를통하여성령안에서움직이는것이다. 둘째는인간으로부터하나님에게향하는움직임인데성령안에서그리스도를통하여성부하나님께드려진다는것이다. 30) 이에마이클퀴크는이들의통찰을 360도설교 라는개념으로받아들여서설교란성부하나님으로부터나와서성경과그리스도안에서우리에게전해질때설교자와회중들이응답하는중에, 예배와증거와섬김의형태로하나님께다시드려지는것이라고정리한다. 31) 이와같이설교의사역에활동하시는삼위일체적하나님에대해마틴루터만큼명쾌히설명할수는없을것같다. 설교단에삼위일체하나님이계시는데, 성부하나님은영원한화자 (speaker) 이고, 성자하나님은영원에속하여말씀하시고, 성령하나님은영원한청중이시다. 삼위일체하나님은영원한대화속에계신다. 성령께서들으신것을우리에게말씀하시기때문에우리도이대화에참여한다. 32) 이렇게설교를삼위일체적하나님활동 29) P. T. Forsyth, Positive Preaching and the Modern Mind, (London: Hodder & Stoughton, 1907), 97 in cited Michael J. Quicke, 360 Degree Preaching, (Grand Rapid, MI: Baker Academic, 2003), 49. 30) James B. Torrance, Worship, Community, and the Triune God of Grace, (Downers Grove, III.: InterVarsity, 1996), 20, 32. cited in Michael J. Quicke, op. cit. 49-50. 31) Michael J. Quicke, op. cit., 49.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관한소고 143 속에서이해할때, 화자와청중의위치와역할을새로운관점에서살펴볼수있게되고, 예배로서의설교와그안에서청취하고계시는하나님을찾을수있을것이다. 윌로우크릭의빌하이벨스의설교를위한기도는예배로서의설교의가능성을보여준다. 주님, 이설교가흠없는한마리의어린양처럼주님께서정말로자랑스러워하시는산제사로드리는예배가되기를간절히원합니다. 33) 2. 기도로서의설교 청중하나님은설교를기도적성격을지닌것으로이해하고행할때더욱명료하게인식될수있다. 바르트는그의설교학특강의결론에서설교가서있어야할위치를규정하면서하나님의말씀이기위해서는성령께의존해야하는데 설교는하나님자신이설교자의언어에대하여그것이하나님의말씀이라고자기선언하는것을인식하면서기도속에서행해야한다 고말한다. 34) 이는설교의위치가하나님앞이라는것을의미할뿐아니라, 설교가하나님을향해있음을말하는것으로, 이때하나님은교인들곁에서설교를엿듣는위치가아니라, 교인들앞에서설교의제일의청중으로등장한다. 설교를기도하고말함으로설교자는하나님앞에서설교하는것이라는바르트의확신은단호하다. 설교는기도가되어야하며, 하나님의찾으심과부르심이되어야한다. 그러므 로궁극적으로모든것은하나님께서이기도하는자의기도를들으시고응답 하시는가의여부에달려있다 35) 32) Christoph Schwobel, The Preacher s Art: Preaching Theologically, in Theology through Preaching, ed. Colin Gunton, (Edinburgh: T & T Clark, 2001), 2. cited in Michael J. Quicke, op. cit. 49. 33) 빌하이벨스, 초점이잘맞춰진설교, 성경적인설교준비와전달, 해돈로빈슨엮음, ( 서울 : 두란노, 2006), 533. 34) 칼바르트, 칼바르트의설교학, 105. 35) Ibid., 105.

144 신학과실천 (Theology and Praxis) 설교가기도가되어야한다는바르트의주장을들어보면설교자들이설교할때갖는자의식을문제삼고있는것같다. 그는설교자들이하나님의말씀됨을성취하기위해서설교하는순간, 장엄한분위기의교회와높은강단에서설교함으로하나님을대신하는역할을하는것으로만족해서는안된다는점을지적한다. 진정한설교자의정체성은하나님앞에서있다는인식할때만드러난다고생각하는것이다. 진정으로우리가숨기워질수있는것은우리가하나님앞에철저히발가벗기어질때에만가능하다. 우리자신의행위 ( 설교 ) 가성공적이라는그어떤확신이자리잡을공간은존재하지않으며오히려자발적으로위를향해또하나님에게우리를개방하는자발적인자기개방만이존재할뿐이다. 36) 3. 설교의피드백 청중으로서하나님은설교학에서중요한과정중의하나로강조하는설교피드백과도관련이있다. 설교의피드백은설교의완성도와효과, 그리고설교자의성장을위해특히설교교육과훈련에서필수적요소다. 설교의피드백의중요성을강조하며지속적으로체계적으로실행하는설교자중에는윌로우크릭커뮤니티의빌하이벨스가있다. 이미유명해진설교자임에도그가행하고있는설교평가시스템은획기적이라할만하다. 설교후에설교에대해평신도와전문가들로구성된전문평가단을매주활동하게하는것도놀랍지만, 설교계획과정에서 3단계로나누어교인과함께준비하는것이더욱그렇다. 첫단계에서는각계층을대변하는대표교인들로하여금각계층의설문을받아오도록하고, 두번째단계는그설문을자료로하여그각계층의교인대표들과 2박 3일의세미나를연후에마지막으로당회와부교역자들과함께우선순위와최종적인설교계획을완성한다는것이다. 이러한그는이러한설교피드백의목적은목회사역의목표에적합하고실제로영향을주는설교를행하는것이 36) Ibid., 106.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관한소고 145 라고밝히지만, 그보다철저하게설교피드백을고집하는이유는따로있다. 그는솔직하게이러한설교피드백때문에자존심에상처입고, 또자신의자율적인은사활용에제한이되는것같아서답답하게느낄때가있다는점을밝히는데, 그럼에도불구하고그가설교피드백을유지하는이유에대해서다음과같이말한다. 내가왜내가진지하게평가받아야만하는지그이유를깨닫는다. 모든목사가 그러하듯이내가정의롭고거룩한하나님앞에서설교하는것이기때문이며, 바 로그분께서내가하는일을평가하고계신다는사실을알고있기때문이다. 37) 이처럼설교피드백은체계적으로지속적으로최선을다해하고있는이유가설교의효과와회중들의삶의변화가아니라하나님앞에서하는설교이기때문이라는설명은설교자가지녀야할영성이무엇인가를확인해준다. 이런마음은고린도후서에담긴바울의마음과닮아있다. 하나님께부름받은소명감, 말씀을혼잡하게전하지않고순전하게전하고자하는진실된마음이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는이한마디에모두담겨있다. V. 나가는말 지금까지설교자로서바울이남긴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는말씀으로부터오늘날설교자와하나님과의관계, 설교자의영성에통찰을탐구했다. 특별히설교신학에서낯선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대한연구를위해텍스트를면밀히해석하고, 칼바르트, P. T. 포사이드, 루돌프보렌와같은신학자들의설교학적통찰, 그리고존스토트와빌하이벨스와같은탁월한현대설교자들의영성을고찰했다. 지금까지의연구를바탕으로바울의편지를다시읽을때다음과같은결론을얻는다. 1. 설교자바울을오해하고비난할뿐아니라결국배척했던고린도교회회중을 37) 빌하이벨스, 초점이잘맞춰진설교, 533.

146 신학과실천 (Theology and Praxis) 향한애끓는고백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에는바울의세가지의식들, 즉하나님으로부터보냄받았다는소명의식, 자신의이익이아니라모든이들의덕을위해설교한다는윤리의식, 진리를드러내기위해전한다는임재의식이담겨있다. 2. 설교가하나님앞에서행해진다는철저한인식은성서에서바울특유의것만은아니다. 이것은구약예언자전통에서부터나온것으로대표적으로예레미야선지자의고백에나타난다. 3. 바울의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의선언은하나님을설교의청중의위치에둠으로다차원적청중이해, 또는삼위일체적하나님의활동안에있는청중이해를위한성서적준거가된다. 4. 바울의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의설교학적적용은 설교가하나님을위한말인가아니만인간을위한말인가 라는질문에대해 첫번째청중으로서하나님과둘째본문으로서청중 이라는명제를제시하며 설교는인간을위한말이기전에, 새로운창조자에대한말인데하나님도듣고계시는말 이라고말한루돌프보렌의통찰에서잘드러난다. 5. 바울의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의설교학적적용은전통설교학과신설교학의긴장속에서제3의대안적관점을줄수있을것이다. 신설교학이본문중심의전통적설교의한계극복을위해소개되면서새로운설교세계를열어주었지만, 1990 년대후반에서부터신설교학이지나치게청중개개인의이슈에반응하는것에대한지적과비판이나오고, 극복을위한새로운대안들이제시되고있는상황에서이관점은신설교학과전통설교학의공헌을유지하며균형있는설교지평의가능성을열어준다. 6. 설교를청취하는하나님이해, 즉설교의주요청중이하나님이시라는개념은설교가인간을향하기이전에하나님을대상으로하는설교, 즉하나님을향한설교가된다는의미다. 이런하나님을향한설교라는낯선개념은키에르케고르가예배상황에서설교자와하나님의위치를극장상황으로볼때프롬터로서의설교자와관객으로서하나님으로비유에매우잘부합한다. 7. 바울의 하나님앞에서말하노라 는그의설교의성격이예배로서의설교이면서또한기도로서의설교의성격을지녔다는것을말해준다.

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관한소고 147 8. 설교자의성실한설교의피드백은설교자가하나님앞에서서설교하고있 다는의식에철저하다는것을보여주는증거가된다. 참고문헌 권명수. 루돌프보렌과박근원의실천신학분야의이해비교연구. 신학과실천 19(2009/5). 5-38. 김운용. 새로운설교학운동과설교의새로운패러다임추구 : 프래드크래독의설교신학을중심으로. 한국기독교신학논총 26(2002), 259-290. 이현웅. 현대기독교설교패러다임의변화에대한분석평가와한국교회에서의적용에관한연구. 신학과실천 26(2011/2), 195-249. 전창희. 설교학에서 이야기 의등장과발전에관한연구. 신학과실천 23(2010), 161-192. 오승성. 슐라이어마허와프래드크래독에대한해석의반전. 신학과실천 28(2011), 319-351 최진봉. 후기새로운설교학의등장에관한연구. 신학과실천 22(2010/2), 175-208. 천병석. 바르트의 선포된하나님말씀 에대한분석학적고찰. 신학과실천 43(2015), 161-173. Lischer, Richard ed. 설교신학의 8가지스펙트럼. 서울 : WPA, 2008. D.M. 로이드존스 / 서문강역. 목사와설교 (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3), 186. Barth, Karl/ 정인교옮김. 칼바르트의설교학. 서울 : 한들, 1999. Bohren, Rudolf./ 박근원옮김. 설교학실천론.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0. Cambel, Charles/ 이승진옮김. 프리칭예수.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Carl III, William J./ 김세광옮김. 감동을주는교리설교. 서울 : 새세대, 2011. Hybels, Bill. 초점이잘맞춰진설교. 성경적인설교준비와전달. 해돈로빈슨엮음. 서울 : 두란노, 2006. Long, Thomas/ 정장복, 김운용옮김. 증언으로서의설교. 서울 : 쿰란출판사, 1998. Stott, John/ 원광연옮김. 존스토트의설교론.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5. Brooks, Phillips. Lectures on Preaching. New York: E. P. Dutt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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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청중으로서의하나님에관한소고 149 Abstract A Study of God as Preaching Audience - Focus on Paul s speak before God (1Cor 2:17, 12:19) - Kim, Se-Kwa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bring forth new insights on the essence of preaching by examining the role of God as listener in the context of Paul's speak before God in 2 Corinthians 2:17 and 12:19. In order to examine Paul's invocation of God as a listener of the preacher's sermon, this paper looks closely at the grounding background of the text and the context of the Corinthian church in order to analyze whether criticism and rejection of Paul s preaching ministry was warranted. Understanding God as a listener of the sermon provides new theological perspective on the essence of the preaching ministry and the position and role of preacher. It changes the one-dimensional static understanding of the congregation as listeners to a multidimensional understanding of the audience and evokes the faithful effort of evangelical preaching and spirituality for preacher. For this purpose, this paper reviews the interpretation of Paul s declaration, the homiletical insight of preaching theologians, including the views of Karl Barth, P. T. Forsyth, Rudolf Bohren, and the emphasis of the presence of God by modern preachers such as John Stott and Bill Hybel. The conclusion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declaration, speak before God contains vocational awareness, ethical awareness, and presence awareness. Second, the recognition that preaching is done before God is not Paul s own, but comes from the prophetic tradition of the Old Testament, especially from Jeremiah s confession. Third, Paul s speak before

150 신학과실천 (Theology and Praxis) God brings forth the new dimensional understanding of a preaching audience, in which God is the primary listener of the sermon. Fourth, the homiletical application of the concept of God as listener is revealed from Rudolf Bohren who suggests the proposition of God as the first listener and Audience as the second text and points out that preaching is foremost for the new creator, and then for the audience. Fifth, the concept of God as the primary listener of preaching suggests preaching toward God. This controversial concept is well persuaded by Kierkegaard s theater parable of worship, where he depicts preacher and God as prompter and audience instead of actor and prompter (speaker). Sixth, Paul s saying speak before God suggests that his character of preaching has both preaching as worship and preaching as prayer. Lastly, the faithful efforts to evaluate his or her own preaching reveals that he or she keep in mind the concept that preacher speaks before God. Key Words preaching audience, Rudolf Bohren, in the sight of God, preaching feedback, paching as worship 논문접수일 : 2016 년 10 월 20 일 논문게재확정일 : 2016 년 11 월 20 일 논문수정일 : 2016 년 11 월 10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