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광고배경음악외국곡이 60% 그중 49% 가무단사용, 주로저작권법이해부족때문 TV 광고배경음악에대한연구 서범석광주대출판광고학과교수 1. 문제의제기 1993년도국내총광고비는약 3 조원이며그중텔레비전광고비는 8,800억원으로추정되며이는전체광고비의 29.3% 를차지하고있다. 1) 연간텔레비전광고제작편수는약 2.000편정도이며텔레비전광고제작시장은약 500억정도로추정된다.2) 이는텔레비전광고비의 5.7% 를차지하고있는실정이다. 광고음악은 1959년 4월15일부산민간방송이생기면서손권식작사, 허영철작곡의 진로소주 가처음로전파를탔다. 3) 그후 34 년이지난지금텔레비전광고음악시장은약 20억정도로연간 500편정도제작된다. 한국광고음악협의회 (K C M C : Korea C om m e rcial M usic Conference) 는 1992년 2월에결성되었고, 회원사는 14개사이며. 이중탑프로, 강프로덕션, 서울오디오가전체제작편수의대부분을제작하고있 는실정이다. 텔레비전광고음악에종사하고있는전문인원은 CM 가수가 40명정도이며, 이중남자는 5~ 6명정도로남자가수가부족한상태이다. 광고음악의작사, 작곡, 편곡을하는사람은 40~50 명정도이다. 광고효과음악은대부분광고음악프로덕션의엔지니어가담당하며, 전문적으로효과를담당하는사람은 5~ 6명정도밖에되지않는다.4) 최근한국광고음악협의회가발족한후체제정비를하여 CM 가수는프러덕션에소속되지않고전원자유계약으로풀었으며각프러덕션은광고음악을전담하는작사, 작곡. 편곡자를전속으로두고있다. 한국광고음악협의회에서 1992 년 6월에방영중인텔레비전광고의배경음악 235편을분석한결과외국음악사용이 52.7%, 합성음악 ( 외국음악 + 로고음악 ) 11.5%. 국내제작음악 28.5%, 광고음악이없는경우가 7.3% 로나타났다.5) 광고음악작품료는음악의종류에따라약간차이가있는데전체광고음악 (full song) 은 450만원, 배경음악 + 로고음악 (B. G. M /logo) 450만원, 로고음악 (logo song) 은 350만원, 그리고전체배경음악 (full B.G.M ) 은사안별로차이가있으나대부분이 450만원미만으로책정되어있다. 우리나라의텔레비전광고음악의경우시장의영세성과더불어광고음악에대한광고인의인식부족, 광고음악프로덕션의수동적입장등으로인해전문성을인정받지못하고있다. 더욱이전체텔레비전광고음악의 65% 를차지하는외국음악은대부분이표절로이루어지고있는실정이다. 이러한무분별한외국음악의광고음악사용은저작권법에저촉되며, 국내광고음악의성장을저해하며, 더욱이소비자들에게상당한문화적충격을주어외국문화선호사상의이데올로기를창출할수있는위험한단계에까지이르렀다. 외국음악의텔레비전광고음악사용에대한규제는방송심의에관한규정제87조에 광고방송은다른광고를모방하거나표절하여서는아니되며, 국내 외제작물을복제하여사용하여서도아니된다. 라는규정을적용할수있다. 그러나실제로방송광고심의신청서에는광고음악에대한작성항목마저없어표절, 복제를조장하고있는 92 - 신문과방송 94/3
텔레비전광고배경음악에 대한일반조사에서외국음악이 60%, 국내음악이 27%, 음악이없는경우가 13% 로나타났다. 사용된곡대부분이 87년 10월이전곡으로그이유는저작권문제 해결과비용절감때문이었다. 실정이다. 방송광고심의에통과한텔레비전광고음악은합법적인것으로오해받을수있다. 방송광고심의에관한규정제 113조 ( 음향 ) 3항에는 동요, 민요 전달할수있는방법으로서광고음악을들수있다. 광고작용방식에대한연구로서브랜드선호가아무런인지적활동없이도단순히반복노출에의해창조될수있다 를개사또는편곡하여시용하는 는자이온스 (zajonc) 의 * 단순노출 광고음악 은사용할수없는것으로되어있으며, 제116조 ( 광고음악의금지 ) 에의약품광고. 주료광고는광고노래를할수없는것으로되어있다.6) 텔레비전광고음악의선정과정은텔레비전광고가제작되는마지막과정에서프로덕션의감독이나광고대행사의 P D 등에의해감각적으로특정노래가들어있는콤팩트디스트를선정하여편집실이나녹음실에서사용하는경우가대부분이다. 이러한제작과정에서광고음악에대한전문성의결여와저작권법에대한지식부족으로표절, 복제음악이사용되고있는것이현실이다. 이글은텔레비전광고음악이표절, 복제에대한현황과그발생요인을분석하는데목적이있다. 효과 (m ere exposure) 7) 의개념으로보면광고배경음악은상당한효과를나타낸다. 소비자는광고음악에대해서는광고주의일방적인전달이라고이해하기보다는오락적인측면에서접하기때문에마음의창이열려있는상태로만나게된다. 기업에서광고사후조사를통해나타나결과에서도광고모델, 음악등이가장강하게나타나는것이이것을증명할수있다. 배경음악에대한연구로밀리만 (1982) 은슈퍼마킷에서배경음악을조절하는것에의해매출액과고객의순환속도가어떻게변화히는지를연구했다. 그결과느린템포를틀었을때빠른음악보다매출이증가하고고객순환속도가빨라진다는것을발견했다. 텔레비전모방광고요인에관한 2. 광고배경음악에대한연구 연구에서는 작품이익율이낮을 수록, 스토리보드제출기간이짧 광고는소비자에게흥미를주어야하며. 광고주가전달하고자하는내용을명확하게전달해야하는두가지요소를동시에가지고있다. 이러한관점에서볼때소비자에게흥미를주면서메시지를 을수록, 감독의월소득이적을수록모방광고를하는것으로분석되었다. 8) 연구결과국내광고의약 30% 가모방광고이며, 외국광고의영상장면을부분적으로모방하고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모 방광고의출발은프로덕션의감독이스토리보드를설명할때외국의영상자료나이미지장면을스토리보드와대비하여설명하는방법이일반화되어있는데서찾아볼수있다. 모방광고는광고주, 광고대행사의요구보다는감독자신의필요에의해행해지고있는데그근본적원인은모방광고가효과가있다고감독이믿고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3. 텔레비전광고음악의제작과정우리나라광고음악은광고역사와같이하면서도항상영상의보조적인역할을해왔을뿐독자적인성장을하지못했다. 광고음악의제작에있어서도초창기라 ' 할수있는 60-70년대초반에는방송국에서종사하는음악인인길옥윤, 이봉조씨등이개인적으로제작하였으며. 70년후반에들어서야광고음악프로덕션이생기기시작했으며, 현재는대부분이프로덕션에의해제작된다. 광고음악의전성기는 70년중반으로생각할수있다.9) 이시기는광고음악담당자가대중을선도하는위치에있었다. 브라보콘, 오린 ' C, 맛동산등이바로이때의작품들이다. 그러나 80년대마케팅개념의도입과컬러방송의시작으로광고에서색채만이강조되고소리는멀어져갔다. 80년중반부터는외국음악을광고음악에그대로사용하는현상이발생하게되었다. 신문과방송 94/3-93
광고음악 텔레비전광고음악의제작과정은광고주가광고대행사에광고제품에대한오리엔테이션을하게되면광고대행사의 AE는광고기획서를작성하게된다. 이러한광고기획서를기준으로텔레비전광고의경우에는광고대행사의 AE, PD, 카피라이터 (copywriter) 와실제제작하는프로덕션의감독이협의하여스토리보드를작성하게된다. 원칙적으로는스토리보드작성시모델, 광고음악의기본틀이결정된다. 스토리보드결정후광고주의숭인이떨어지면텔레비전광고의제작단계로 3P가진행된다. 사전제작희의 (pre production meeting), 제작 (production), 사후제작 (post production) 등을통해완성된다.1 텔레비전광고음악의이용방법은크게두가지로나눌수있다. 첫째는국내음악을배경음악에사용하는경우이다. 이경우기존곡을사용하는방법과창작곡을제작하는경우로나눌수있다. 기존곡을사용할경우에는저작권과의관계를고려해서시용하면된다. 창작곡일경우에는광고대행사로부터제시된광고음악방향에따라광고음악프로덕션에서작사, 작곡, 편곡을 ' 하여가수의실연과효과음을삽입하고최종적으로녹음완성하게된다. 둘째로외국음악을광고음악에사용할경우에는 1987 년 10월 1일이전에제작된음악은사용해도무방하며, 그이후제작된음악은저작권법에저촉을받는다. 기본 적으로외국음악을광고음악으로 사용하기위해서는작사, 작곡에 대한저작저적권과가수, 연주자, 연출자에대한저작실연권, 음반 제작자에대한저작인접권을감안 하여사용하여야한다. 4. 광고음악과저작권법 우리나라저작권법은 1957 년 1 월 28 일법률제 43 호로처음제정 11> 되었으며, 1986 년 12 월 31 일. 법률 제 3916 호로수정되었다. 저작권법 시행령은 1987 년 7 월 1 일때, 대통 령령제 12194 호로시행되었다. 13) 음악저작물은음악적사상또는 감정의결정을선율, 화음, 율동 및기타음의조합에의해예술적 으로표현한창작저작물로교향 곡, 오페라, 실내악, 합창곡, 가 곡, 대중가요, 국악, 종교음악, 민 요등율가리킨다. 저작물의보호기간은저작자의 사후 50 년까지이며무명또는이 명저작물, 단체명의저작물은공 표후 50 년간보호된다.14)( 저작권 법제 36 조 / 37 조 / 38 조 ) 광고음악은일반적으로작사, 작곡 / 기수 / 음반제작자로나누는데 각각저작재산권, 저작실연권, 저 작인접권을가진다. 기존저작물을 이용하여번역, 편곡, 각색, 영화제작등의방법으로작성된창작 물, 2 차적저작물을이용하고자 할때는 2 차적저직물의작성자는 물론이와같은 2 차적저작물작 성에사용된시. 소설, 음악등 ^ 원작자에게별도로허락을받아이 : 만한다.15)( 저작권법제5조 ) 외국인의저작물은우리나라가가입또는체결한조약에따라보호된다.( 저작권법 3조 ) 우리나라는세계저작권협약 (U CC: U n i versal Copyright Convention) 에 1987년 7월 1일에가입하여 1987 년 10월 1일부터세계저작권협약이우리나라에발효되었으므로동협약의규정에의해세계저작권협약에가입한국민이저작자이거나가입국에서맨처음발행된저작물은우리나라국민의저작물과같이보호를해주어야만한다. 그러나이협약의발효일인 1987년 10월 1일이전에발행된외국인의저작물은보호하지아니힌다. 따라서 1987 년 10월 1일이전에발행된외국인의저작물에대해서는종전과같이자유이용이 71 능하며얼마든지이를번역하거나복제, 공연할수있다.16> 다만한미지적소유권협상에따라 1977 년 1월 1일이후에발행된미국인쇄물및 1982 년 1월 1일이후에공표된미국의컴퓨터프로그램의무단복제는행정지도에의해제한받게된다. 저작권위탁관리업은대통령에의해문화공보부장관의허기를받아저작물을관리하게된다. ( 저작권법 78조 ) 음악의작사, 작곡즉저작재산권에대한위탁관리업체로는한국음악저작권협회 (KOM CA:Korea Music Copyright Association) 가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1964 년 3월 15 일 ( 회장 : 손목인 ) 창립되어 1988 94 - 신문과방송 94/3
TV 광고음악의선정은 프로덕션의감독이나광고대행사의 PD 등에의해감각적으로특정노래가 들어있는吾팩트디스크를선정하는 경우가대부분이다. 이러한제작과정에서 표절, 복제음악이사용되고있다. 년 2 월 23 일저작권신탁관리업 허가를취득했으며, 전국 16 개지 부를직영하고있다. 한국음악저 작권협회와음악저작물의저작권 에대한신탁계약을체결하는회 원은문희부장관이승인한 저작권신탁계약약관 에따라현재소 유하고있는저작권및장차취득 하게되는저작권을신탁재산으로 하여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이에 대한관리를위탁하게된다. 한국 음악저작권협회는이렇게위탁된 저작물을저작권자를위하여관리 하고이를얻어진저작물 a] 용료 에서일정수수료 ( 문화부승인 ) 를 공제한후저작권자에게분배한다. 17) 외국음악을광고배경음악에사 용할경우에는현재한국음악저작 권협회와협약이된 9 개국 10 개단 체에국한되어대행되고있다. 음악 ( 외국 / 국내 ) 을광고의배경음악으로사 ^ 할경우작사, 작곡 에대한저작권사용료는 6 개월을 기준으로텔레비전배경음악은빈 도와관계없이 15 초, 20 초, 30 초 기준 56 만원이며라디오광고는 28 만원이다. 이러한금액의기준 은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서문화 부저작권과와협의한후저작권 조정심의위원회에서결정되어실 행되고있다. 결국기존의음악을광고음악에 사용하기위해서는작사작곡에 대한저작재산권은한국음악저작 권협회와가수, 연주, 연출자에대 한저작실연권은한국실연자단체 연합회에서관계가있으며, 음반 제작자에대한저작인접권은한국 음반저작권협회와관계된다. 기존 음악을광고음악으로사용하기위 해서는방법은다를지라도위의 3 가지저작권법을고려해서시용해 야 ^ 4. 5. 연구방법과결과 1993 년 7 월 CF BA N K 18) 에 게재된 89 개전체광고제품을대 상으로텔레비전광고를 제작한 감독에게설문조사 (42 개프로덕션 / 감독 61 명 ) 를실시했다. 연구방법은설문지를이용한개 별면접법 (personal interview survey) 을사용했다. 설문지는텔 레비전배경음악의사용을국내음 악, 외국음악으로구분하여설문 지를작성했다. 자료분석은 SAS 를이용하여중 요요인별교치분석을 chi~square 에의한독립성검증을실시 했다. 조사기간은 1993 년 8 월 4 일 11 일 (8 일간 ) 까지실시했다. 텔레비전광고배경음악의일반 분석결과 텔레비전광고배경음악의사용 형태는국내음악 27%, 외국음악 60%, 배경음악없음이 13% 로나 ^ 났다. (n=72) 1) 국내음악을배경음악보로사용 @ 음악장르는발라드 30%, 팝 송 20%, 기타 35% 로나타났다. 제작형태는배경음악 ( 창작 ) 29%, 배경음악 ( 창작 )+ 로고송 24%, 풀송 + 로고송 19%, 배경음 악 ( 기존곡 )+ 로고송 15% 로나타났 다. 제작주체는광고음악제작사 71%, 기존 CD/DISK/LD 를이용 하는경우가 14% 로나타났다. 광고음악선곡시기는기획회 의시 48%, 스토리보드작업시 33%, P P M 때 10% 로나타났다. 작사 작곡에대한저작권, 가수에대한실연권, 음반저작권 자에대한인접권처리는음악저 작권협회와협의 12%, 음악저작권협회, 실연자, 음반제작자와종 합적으로협의 71%, 무단사용 12% 로나타났다.(n=17) 광고음악추천은프로덕션감 독 50%, 광고대행사 PD 35%, 광고대행사 A E 15% 로나타났다. 0 광고음악을의뢰하여완성하 기까지의기간은 10 일이전 60%, 15 일이상 20% 로나타났으며, 4 ~6 일사이가 25% 로가장많았다 2) 외국음악을배경음악으로사용 @ 외국음악의장르는발라드 33%, 록앤롤 10%, 클래식 10%, 기타 44% 를차지하고있다. 배경음악에시용된외국음악 의제작년도는 1987 년 10 월 1 일 이전 64%, 이후 18%. 모르겠다 18% 로분석되었다. 작사 작곡에대한저작권, 가수에대한실연권, 음반제작자 에대한인접권의처리에대해서 신문과방송 94/3-95
광고음악 는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협의 30%, 음악저작권협회 외국가수대행업체 음반제작사와협의 22%, 협의하지않고무단사용이 49% 로분석되었다. 외국음악의추천은광고대행사 A E 8%, 광고대행사 PD 21%, 프로덕션감독 60% 로분석되었다. 외국음악의선곡시기는기획회의 8%, 스토리보드작업시 28%, 녹음중 12% 촬영중 10%, 편집중 10% 로분석되었다. 외국음악을배경음악에사용하는이유는광고내용과일치 46%, 제작비절감 18%, 광고효과가높다 13%, 시간절약, 감독의취향이각각 8% 롤차지하고있다. 0 외국음악을기획하여확정하기까지의기간은 5~7일 44%, 2 ~ 4일 33%. 8~10일 16% 로분석되었다. 외국음악을광고음악에사용하는데쓰인비용은없다 45%, 60 만원미만 40% 등으로나타났다. 3) 텔레비전광고배경음악에대한일반 항 q 프로덕션에음악담당은있다 10%, 감독 조연출이담당 64%, 필요에따라전문가초빙 21% 로나타났다. 텔레비전광고배경음악의제작은프로덕션에서종합제작 45%, 대행사에서음악제작사에의뢰제작하여프로덕션에제공 45% 로나타났다. 텔레비전광고음악에대해대행사에서제시하는자료는구두방 향제시 60%, 문서로제시 18%, 감독에게일임 16% 로분석되었다. 외국음악을 1987 년 10 월 1 일 이전제작된음악으로사용하는 이유는저작권문제해결을위해 66%, 광고컨셉트와일치 27% 비 용절감 7% 로나타났다. 외국음악을무단으로사용하 는이유는저작권법 이해부족 51%. 제작비절감 20%, 광고 주 광고대행사요청 19%, 습관 적사용 10% 로분석되었다. 광고에있어서영상 ( 시각적 요소 ), 카피 ( 언어적요소 ). 음악 ( 청각적요소 ) 의중요성에대한 10 점척도결과영상 8.23/ 카피 7.00/ 음악 6.81 로분석되었다. 결론 텔레비전광고배경음악에대한 연구의가설에대한검증결과감 성적표현일수록외국음악을시용 한다는가설은기각되었으며, 제 품관여도가높을수록외국음악을 배경음악으로시용하는것은검증 되었다. 또한외국음악의광고음 악표절에대한가설은김독의나 이가적을수록외국음악을표절하 며. 외국음악을광고음악으로사 용하는확정시기가빠를수록표 절하는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 외국음악을대행사의 PD 들이선 곡하여광고음악에시용할수록표 절한다는가실은기각되었다. 텔레비전광고배경음악에대한 일반조사에서텔레비전광고배경 음악의경우외국음악이 60%, 국 내음악이 27%. 음악이없는경우가 13% 로나타났다. 국내음악을배경음악으로사용할경우음악장르는발라드를, 제작형태는창작배경음악을, 광고음악제작은음악프로덕션에서가장많이제작하는것으로나타났다. 선곡시기는기획회의와스토리보드작업시에결정되며. 광고음악추천은프로덕션감독이하며, 광고음악을의뢰하여완성하기까지의기간은 10일이전에이루어지는것으로밝혀졌다. 특히국내음악을텔레비전광고의배경음악에무단으로 a] 용하는경우도 12% 나있는것으로나타났다. 외국음악을사용하는경우음악장르는발라드이며, 배경음악에사용된광고음악은대부분이 1987 년 10월 1일이전곡으로분석되었다. 이러한이유는저작권문제의해결과비용절감으로분석될수있다. 광고음악추천은프로덕션감독이결정하나상당부분광고대행사 PD가관여하는것으로분석되었으며, 외국음악의선곡시기는텔레비전광고제작의마무리단계인녹음, 촬영, 편집중에주로이루어지는것으로분석되었다. 외국음악을배경음악으로사용하는이유는광고컨셉트와일치하기때문인것으로분석되었다. 또한외국음악을광고음악으로확정하여사용하는데까지걸리는시간은 7일이내가대부분이며, 4 일이내도상딩히존재하는것으로분석되었다. 외국음악의광고음악사용과관련하여협의없이무 96 ~ 신문과방송 94/3
외국음악의 광고음악을협의없이 무단으로사용하는경우가 49% 가되는것으로나타났다. 외국음악의표절은저작권법의 이해부족으로분석됐다. 단으로외국음악을사용하는경우 가 49% 가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외국음악의표절은저작권 법의이해부족으로분석되었다. 국내프로덕션의경우광고음악 은감독이나조연출이담당하고 있으며, 배경음악의제작과정의 관리는프로덕션과광고대행사 PD 가거의영향력이같은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광고음악에대한 방향은구두로간단하게전달되는 것으로분석되었다. 이번연구를종합해보면, 텔레 비전광고음악의경우외국음악이 주종을이루고있으며, 외국음악 의선곡시기는제작의마무리단 계에서선곡되었다. 텔레비전광 고음악중국내음악의경우는 12% 가표절이었으며외국음악의경우 는 49% 가표절하고있는실정이 었다. 또한저작권법의문제를피 하기위해의도적으로최근들어 1987 년 10 월 1 일이전외국음악을 용하고있는현상을발견할수 있었다. 주 1) 김충기, 94 년의광고계는? 한국광고 1994 년 1 월호, 한국 광고연구원, P.31. 2) 텔레비전프로덕션업계의추정 치임. 15 초 / 20 초 / 30 초를한편으 로처리하였으며, 제작비는순수 이러한 제작비로평균 2,500 만원을잡 았다. 3) 이백천, 힌국커머셜송의바이 블진로, 광고정보 1982 년 4 월 호, 한국방송광고공사 PP. 31-32. 4) 한국광고음악협의회자료 5) 한국광고음악협의회자료 6) 광고관련법규자료집, 한국광고 단체연합회, 1992. P.110. 7) D aivd A. Aaker., Rajeeve B atra & J o h n G. Myers, A d v e rtisin g m anagem ent' 4th e d., (Engelwood Cliffs, N J :prentice-hall, 1992), P. 181. 8) 서범석, 텔레비전모방광고요 인에관한연구, 광고연구 새로나온책 ; 麟國新聞輪埋 a t 畔 ' 1993 년봄호. 한국방송광고공 사, PP. 150-154. 9) 김도향, 우리의정서를담아내 는 CM 송을지향해야, 사보삼 회기획 1990 년 5 월호, 삼회기 획, PP. 5-6. 10) 서범석, 앞의논문, P.144. 11) 한승헌, 정보화시대의저작 권, ( 서울 : 나남, 1992), P.397. 12) 앞의책, P.363. 13) 앞의책 P.384. 14) 앞의책 P.370. 15) 음악과저작권법, 사단법인 한국음 ^^ 저작권협회 16) 저작권법해설, 한국음악저작 권협회 17) 음악과저적권법, 앞의책, P.7. 18) 텔레비전광고물을사진촬영 하여축소판으로만들어놓은자 료집 한국신문윤리삼십년 한국신문윤리위원회엮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 위원장나항윤 ) 가 61 년창립된이래 30 년의족적을묶어 ' 한국신문윤리삼십년 ( 韓國綱드十年 ) 을 펴냈다. 이책은윤리위원회출범과출범당시의언론계상황, 언론파동을몰고온언론윤리위법의제정과정이상세히담겨져있고위원회 30 년의활동을소개했다. 또한위원회에서심의, 의결한사례들이 61 년부터 90 년까지연도별로수록돼있어국내언론 사를기록. 정리하는데유용한자료적가치가있다. 4 x 6 배판, 908 쪽, 비매품 신문과방송 94/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