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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x.doi.org/1.5392/jkca.212.12.3.47 유아의연령과성에따른애니메이션캐릭터선호도 Animation Character Preference According to Age and Gender of Children 요약 고영자 *, 김민정 ** 서울신학대학교유아교육과 *, 경인교육대학교유아교육과 ** Young-Ja Ko(kyj6263@daum.net) *, Min-Jung Kim(edumin@naver.com) ** 본연구는만 3 세 - 5 세유아 255 명을대상으로연령별 성별에따른애니메이션캐릭터의선호도를조사하여분석하고자한다. 유아가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를그림으로표상하고, 캐릭터선호이유에대해개별면접하여자료를수집하고, SPSS 18. Window 통계프로그램의 χ 2 검증을통해선호도차이를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만 3-5 세유아들은국내제작애니메이션을 35.7%, 국외제작애니메이션을 64.3% 로국외에서제작된애니메이션의선호도가높았다. 또한, 국내캐릭터 22.4%, 국외캐릭터 77.6% 를선호하는경향을보였다. 유아의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는연령에따라유의미한차이를보였으며 (χ 2 = 32.474 ***, P<.1), 만 3 세유아는뽀롱뽀롱뽀로로의 뽀로로, 만 4 세유아는꼬마버스타요의 타요 와캐릭캐릭체인지의 아무, 만 5 세유아는짱구는못말려의 짱구 캐릭터의높은선호도를보였다. 유아의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는성별에따라유의미한차이를보였으며 (χ 2 = 12.864 ***, P<.1), 남아는뽀롱뽀롱뽀로로의 뽀로로, 도라에몽의 도라에몽, 토마스와친구들의 토마스, 꼬마버스타요의 타요 순으로선호하였으며, 여아는뽀롱뽀롱뽀로로의 뽀로로, 리틀프릿의 사과, 캐릭캐릭체인지의 아무, 뽀롱뽀롱뽀로로의 루피 순으로선호하였다. 본연구는국내에서제작되는유아용애니메이션의개발이좀더발전되길기대하며, 이를위한기초자료로활용되길바란다. 중심어 : 애니메이션 캐릭터 유아선호도 Abstract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and analyze children s preference on animation characters according to age and gender of the subjects, by surveying 255 children aged from 3 to 5. The animation characters were represented in pictures, and the reasons of preference were collected through individual interview with the children. The χ 2 verification of SPSS 18. Window statistic program was used to verify the difference in preference. As a result, children aged from 3 to 5 showed higher preference on animations produced in foreign countries than the ones produced in Korea, as Korean animations and foreign-country animations had preference rate of 35.7% and 64.3%, and Korean characters and foreign-country characters had preference rate of 22.4% and 77.6% respectively. Depending on the age of children,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animation characters that the children prefer (χ 2 =32.474 ***, P<.1), and it was shown that children at the age of 3 showed preference on Pororo' of Pororo the Little Penguin, children at the age of 4 on Tayo of Tayo the Little Bus and Amu of Shugo Chara, and children at the age of 5 on Shin Chan of Crayon Shin Chan. It was also revealed tha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animation characters according to the gender of children (χ 2 =12.864 ***, P<.1); boys preferred Pororo of Pororo the Little Penguin the most, followed by Doraemon of Doraemon, Thomas of Thomas and Friends and Tayo of Tayo the Little Bus, and girls preferred Pororo of Pororo the Little Penguin the most, followed by Apple of Little Princess, Amu of Shugo Chara and Loopy of Pororo the Little Penguin. Through this study, it is hoped that the development of children animation would advance further, and that this study could be used as the preliminary resource. keyword : Animation Character Children's Preference 접수번호 : #11122-2 접수일자 : 211년 12월 2일 심사완료일 : 212년 2월 21일교신저자 : 김민정, e-mail : edumin@naver.com

유아의연령과성에따른애니메이션캐릭터선호도 471 Ⅰ. 연구의필요성과목적유아들은 TV, 인터넷, 아이패드, 스마트폰등다양한매체가발달함에따라쉽고빠르게애니메이션을경험하고있다. 최근미국버지니아대연구팀이스폰지밥 (SpongeBob) 애니메이션이유아의단기주의력장애나학습장애를일으킬수있는연구결과를발표하여논란이일고있다 [1]. 이연구결과는스폰지밥애니메이션만의문제가아니라, 빠른속도로전개되는애니메이션을봤을때도비슷한문제들이나타나는것을발견했다. 스폰지밥의캐릭터는노란색바다해면동물로 크러스티크랙 의실력을인정받은유능한요리사이며, 말썽만피우는장난꾸러기이지만바다의평화를사랑하는평화주의자이다. 애니메이션의주인공인스폰지밥이주목받는이유는미국유아들이선호하는캐릭터이기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유아들이애니메이션의어떤캐릭터를선호하는지를살펴봄으로써유아의특성을파악할수있다. 애니메이션캐릭터연구로애니메이션캐릭터의젠더정체성연구 [2], 애니메이션에등장하는의인화된동물캐릭터의표현연구 [3], 애니메이션의성공조건 : 뽀롱뽀롱뽀로로사례를중심으로연구 [4], 어린이콘텐츠부재에대한제안연구 [5] 들이있으나, 유아를대상으로한캐릭터선호도에대한연구가부족한실정이다. 급진적으로유아를대상으로한애니메이션개발이이루어지고있다. 뽀롱뽀롱뽀로로, 꼬마버스타요, 로보카폴리, 변신자동차또봇등유아를대상으로한애니메이션에대한관심도높아졌다. 유아들이선호하는캐릭터선호도조사연구를통해국내에서제작되는애니메이션캐릭터개발에기초자료로활용되고자한다. 본연구의연구문제는다음과같다. 연구문제 1. 유아가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경향은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의연령에따라선호하는애니메이 션캐릭터는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의성별에따라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는어떠한가? Ⅱ. 유아와애니메이션캐릭터캐릭터의첫번째의미는사람이나물건의성질 성격, 두번째의미는도덕적으로보아훌륭한품성 인격, 세번째의미는평판 명성, 네번째의미는사물의물건또는특성에관한서술, 다섯번째의미는지위 신분, 여섯번째의미는등장인물, 일곱번째의미는문자 기호를담고있다 [6]. 캐릭터는그의미가광범위하고다양함을알수있다. 본연구에서는애니메이션에서사건을이끌어가는대상을캐릭터로정의하고자한다. 캐릭터는재현의기능, 소통의기능, 확장의기능을한다. 캐릭터의재현기능은스토리를전달하는방식으로내레이터가이끌어가는서술행위와캐릭터간의의사소통과정을통해스토리를이끌어가는방식으로제시행위가있다 [7]. 유아를대상으로하는캐릭터의재현기능은캐릭터간의의사소통과정을통해스토리가이루어지는제시행위로주로이루어져있다. 유아들은선호하는대상을동일시하여캐릭터와함께문제해결을하고, 공감을하며스토리를이해한다. 캐릭터의소통기능은캐릭터와관객이서로상호작용하는것을의미한다. 관객들이애니메이션의스토리속으로들어가새로운캐릭터들을만나고그들의생활방식을통해가치관또는자아정체성을형성하는것을의미한다 [8]. 유아들은애니메이션캐릭터들을만나고, 그들이경험하는것에공감하면서자아개념을형성한다. 캐릭터의확장기능은애니메이션의스토리가중심이되어다른스토리, 문화적요소, 이데올로기등으로확장되는것을의미한다. 즉, 동일한캐릭터를사용하여제2, 제3의스토리를만드는것을의미하며, 문화적요소로의확장은캐릭터의상업화즉, 다양한산업시장- 팬시, 게임, 광고등-에서의활용을들수있다 [9]. 예를들어, 뽀로로의경우, 23년제작되어뽀롱뽀롱

472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3 뽀로로 3기까지방송되었다. 어린이들의대통령이라는의미로 뽀통령 이라는애칭을가지고있는뽀로로는세계 11개국에판권과라이센스로수출되었다. 로열티만 12억원, 판매액 57억원, 브랜드가치 8억원에달한다. 경제적부가효과는 5조7억원에이르는거대한캐릭터시장을형성했다 [1]. 최근에는뽀로로와친구들의이미지를담은크리스마스씰이우체국을통해판매되며, 결핵퇴치사업의재원으로사용되고있다 [11]. 뽀로로는유아용애니메이션의캐릭터이지만, 상업적 문화적가치는명품브랜드가치에비교할수있다. 애니메이션캐릭터유형은여러가지기준으로구분할수있지만, 크게사람 (Human), 동물 (Animal), ETC ( 몬스터, 식물등 ) 로구분할수있다. 캐릭터의유형가운데가장많이사용되는사람캐릭터는소비자들이나사용자들에게친근감을쉽게줄수있기때문에활용도가높으며, 모든일반대중즉, 남녀노소할것없이호감과친밀감을가질수있도록표현하기에용이한캐릭터형태이며, 남성, 여성등의다양한캐릭터로표현되어진다. 동물캐릭터는개, 고양이, 곰, 생쥐등다양한동물들의형태를이미지화하거나의인화한것을의미한다. 동물캐릭터는여러가지표정을다양하게구사하여현실에서는있을수없는새롭고도전적인이미지를연출할수있는것이특색이다. 마지막으로기타 (ETC) 캐릭터는로봇형, 몬스터형, 식물형, 무생물체를생물화한캐릭터들이며, 형태면이나표현면에서재미있고다양하고독특한캐릭터가될수있다 [12]. 유아를대상으로하는본연구에서는사람캐릭터, 동물캐릭터, 기계캐릭터, 몬스터캐릭터유형으로분류하여분석하고자한다. 사람캐릭터는여자와남자캐릭터로구분하고, 동물캐릭터는실제동물을이미지화한것을의미하며, 기계캐릭터는로봇, 교통기관등의이미지화한것을포함한다. 마지막으로몬스터캐릭터는몬스터라고지칭되는초현실적인존재들을의미한다.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연구를위해애니메이션캐릭터관련미술표상활 동과유아면접을허가한서울시관악구와경기도부천 시에소재한유치원 3곳을선정하였다. 연구대상선정 은임의표집방법으로본연구의특성을정확하게파 악하면서적극적으로연구활동에참여할의사를밝힌 유치원을방문조사하였다. 본연구에참여한 3곳의유 치원유아들은만 3세부터만 5세까지총 255명이었다. 연구대상에대한자세한사항은다음 [ 표 1] 과같다. 표 1. 연구대상유아의성별및연령구성 연령 성별남아여아 계 (N) 빈도 (%) 만3세 43 42 85 33.3 만4세 42 44 86 33.7 만5세 42 42 84 33 계 ( 명 ) 127 128 255 1 2. 연구절차본연구는 211년 1월 4일부터 1월 28일 4주동안자발적으로연구에참여하기로동의한 3곳의유치원에서진행되었다. 각유치원의원장과각연령별담임교사에게본연구의취지와방법을사전에알리고, 교사회의를통해본연구의절차에서담임교사가담당해야할부분에대한이해를높였다. 연구자가각유치원을방문하여담임교사와함께애니메이션캐릭터표상활동을진행하면서유아들에게낯선이에대한불편함을경험하지않도록하면서친근감을갖도록노력하였다. 좀더확실한애니메이션캐릭터에관한선호도를조사하고자, 연구자가담임교사의도움을받아유아들을개별면접하여애니메이션캐릭터에대한선호를조사하였다. 면접에서유아들이이야기한내용을수기로적어그자리에서자료화하였으며, 선호하는캐릭터에대한내용은체크리스트형식의설문지에바로기입하였다. 3. 자료처리본연구는유아의애니메이션캐릭터에대한미술표상작업물과유아면접자료를양적자료화하여연구결과를도출하였다. 유아들과면접시작성한체크리스트형식의설문지내용을 SPSS 18. Window 통계프로그

유아의연령과성에따른애니메이션캐릭터선호도 473 램을통해기초통계량으로각변인별빈도와퍼센트를구하고, 변인에따른선호도차이를검증하고자 χ 2 검증을이용하였다. 4. 연구의제한점본연구는애니메이션캐릭터관련미술표상활동과유아면접을허가한서울시와경기도에위치한유치원 3곳으로본연구의결과를기반으로후속연구에서는다양한지역의유아들을대상으로캐릭터관련연구가실시되길제안한다. 또한, 본연구는유아의연령과성에따른애니메이션캐릭터의선호도를분석한기초연구로서좀더애니메이션캐릭터 ( 역할, 스타일, 관련부속품등 ) 에대한구체적인분석연구도이루어질것을기대한다. Ⅳ. 결과및해석 1. 유아가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경향만 3세 - 5세유아가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표상작업물가운데불분명하게표현하거나, 개별면접시선호를표현하지못한자료를제외하여, 애니메이션캐릭터표상작업물과개별면접자료가동일한 23명의연구자료를분석한목록은 [ 표 2] 와같다. [ 표 3] 과같이, 만 3세 - 5세유아가선호하는애니메이션은총 14편으로국내애니메이션은 5편인 35.7%, 국외애니메이션은 9편인 64.3% 로, 특히일본에서제작되는애니메이션이 8편으로유아들의선호도가높음을알수있다. 유아의선호도가높은국내애니메이션은뽀롱뽀롱뽀로로 (23년), 빼꼼 (26년), 꼬마버스타요 (21년), 변신자동차또봇 (21년), 로보카폴리 (211년) 로총 5 편 (35.7%) 에해당되었다. 유아의선호도가높은국외애니메이션은총 9편 (64.3%) 으로그중토마스와친구들을제외하고모두일본에서제작 (8편, 88.9%) 되었다. 유아기에일본애니메이션에대한경험이나노출이높음을알수있었다. 애니메이션은그나라의문화, 가치등을유아들에게 학습시킬수있으므로자아개념이형성되는시기에 한국인 으로서자아정체성을형성할수있는애니메이션을시청할수있도록지도하는부모교육이요구된다. 표 2. 유아가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의표상목록 표상목록 특성 애니 캐릭터 캐릭터유형 제작국 1 뽀로로 뽀로로 동물 ( 펭귄 ) 한국 2 도라에몽 도라에몽 기계 ( 고양이로봇 ) 일본 3 짱구는못말려 짱구 인간 ( 남자 ) 일본 4 리틀프릿 사과 인간 ( 여자 ) 일본 5 꼬마버스 타요 기계 ( 교통기관 / 버스 ) 한국 6 캐릭캐릭체인지 아무 인간 ( 여자 ) 일본 7 토마스와친구들 토마스 기계 ( 교통기관 / 기차 ) 영국 8 뽀로로 루피 동물 ( 비버 ) 한국 9 도라에몽 진구 인간 ( 남자 ) 일본 1 리틀프릿 유리 인간 ( 여자 ) 일본 11 토마스와친구들 제임스 기계 ( 교통기관 / 기차 ) 영국 12 포켓몬스터 피카츄 몬스터 ( 새앙토끼 + 햄스터 ) 일본 13 로보카 폴리 기계 ( 교통기관 / 경찰차 ) 한국 14 헬로키티 헬로키티 동물 ( 고양이 ) 일본 15 변신자동차 또봇 χ 기계 ( 교통기관 / 자동차 ) 한국 16 뽀로로 에디 동물 ( 여우 ) 한국 17 골판지전사 조커 기계 ( 로봇 ) 일본 18 프리큐어 핑크 인간 ( 여자 ) 일본 19 빼꼼 빼꼼 동물 ( 곰 ) 한국 2 포켓몬스터 지우 인간 ( 남자 ) 일본 21 짱구는못말려 짱아 인간 ( 여자 ) 일본 표 3. 유아의국내외애니메이션선호도구분애니메이션 국외 국내 일본 영국 꼬마버스타요 / 로보카폴리변신자동차또봇 / 빼꼼 5(35.7) 뽀롱뽀롱뽀로로골판지전사 / 도라에몽리틀프릿 / 짱구는못말려캐릭캐릭체인지 / 프리큐어 9(64.3) 포켓몬스터 / 헬로키티토마스와친구들계 14(1) [ 표 4] 와같이, 만 3세 - 5세유아는로봇과교통기관의기계캐릭터 33.5%, 동물캐릭터 27.1%, 여자캐릭터 2.7%, 남자캐릭터 15.3% 순으로선호함을알수있다. 유아기는주변환경과사물에대한호기심과관심이높은시기로움직임이많은동물과기계 ( 로봇과교통기관등 ) 에선호도가높음을알수있다.

474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3 표 4. 유아의애니메이션캐릭터유형별선호도 구분 1 기계 ( 로봇, 교통기관 ) 68(33.5) 2 동물 55(27.1) 3 사람- 여자 42(2.7) 4 사람- 남자 31(15.3) 5 몬스터 7(3.4) 계 23(1) [ 표 5] 와같이, 만 3세 - 5세유아는국내캐릭터를 22.4%, 국외캐릭터를 77.6% 로국외캐릭터선호도가 높음을알수있다. 캐릭터에는그나라의문화와역사 가담겨져있기때문에한국어린이로서의정체성을형 성하는시기로국내에서개발되는캐릭터가시급함을 알수있다. 표 5. 유아의국내외애니메이션캐릭터선호도 구분 국내캐릭터 57(22.4) 국외캐릭터 198(77.6) 계 255(1) 2. 유아의연령에따른애니메이션캐릭터선호도본연구를위해만 3세 - 5세유아의연령별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는 [ 표 6] 과같다. 유아의연령에따라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에차이가있는지알아본결과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났다 (χ 2 = 32.474 ***, P<.1). 유아가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는유아의연령에따라차이가있으며, 만 3세유아는뽀롱뽀롱뽀로로의 뽀로로, 만 4세유아는꼬마버스타요의 타요 와캐릭캐릭체인지의 아무, 만 5세유아는짱구는못말려의 짱구 캐릭터를가장선호한다고할수있다. 연령이높아질수록 2분이상으로구성되는애니메이션에흥미를보였으며, 단순한구성의스토리보다는갈등요소가심화된내용에관심이높았다. 유아의연령에따라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유형별에차이가있는지알아본결과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났다 (χ 2 = 155.215 ***, P<.1). [ 표 7] 과같이, 유아가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유형은유아의연령에따라차이가있으며, 만 3세유아는동물캐릭터, 기계캐릭터순으로선호하였으며, 만 4세유아는기계캐릭터, 여자캐릭터순으로선호하였으며, 만 5세유아는남자캐릭터, 여자캐릭터순으로선호하였다. 표 6. 유아의연령에따른애니메이션캐릭터선호도 구분연령별번호애니캐릭터 3세 4세 5세 계 1 뽀로로 뽀로로 23(27.1) 7(8.1) () 3(11.8) 2 도라에몽 도라에몽 1(11.8) 4(4.7) 6(7.1) 2(7.8) 3 로보카 폴리 6(7.1) () () 6(2.4) 4 토마스와친구들 토마스 4(4.7) 8(9.3) () 12(4.7) 5 토마스와친구들 제임스 7(8.2) () () 7(2.7) 6 뽀로로 루피 11(12.9) () () 11(4.3) 7 헬로키티 헬로키티 6(7.1) () () 6(2.4) 8 뽀로로 에디 5(5.9) () () 5(2.) 9 꼬마버스 타요 () 12(14.) () 12(4.7) 1 변신자동차 또봇 X () 6(7.) () 2(.8) 11 포켓몬스터 지우 () 2(2.3) () 12(4.7) 12 캐릭캐릭체인지 아무 () 12(14.) () 9(3.5) 13 리틀프릿 유리 () 9(1.5) () 15(5.9) 14 리틀프릿 사과 () 5(5.8) 1(11.9) 2(.8) 15 짱구는못말려 짱아 () 2(2.3) () 2(.8) 16 짱구는못말려 짱구 () () 18(21.4) 18(7.1) 17 포켓몬스터 피카츄 () () 7(8.3) 7(2.7) 18 도라에몽 진구 () () 11(13.1) 11(4.3) 19 골판지전사 조커 () () 5(6.) 5(2.) 2 빼꼼 빼꼼 () () 3(3.6) 3(1.2) 21 프리큐어 핑크 () () 4(4.8) 4(1.6) 계 72(33.3) 67(33.7)64(32.9) 23(1) χ 2 = 32.474 ***, P<.1 표 7. 유아의연령에따른애니메이션캐릭터유형별선호도 캐릭터유형구분사람계 (%) 기계동물몬스터여자남자 연령 만3세 27 (37.5) 만4세 3 (44.8) 만5세 11 (17.2) 68 계 (33.5) χ 2 = 155.215 ***, P<.1 45 (62.5) 7 (1.4) 3 (4.7) 55 (27.1) () 28 (41.8) 14 (21.9) 42 (2.7) () 2 (3.) 29 (45.3) 31 (15.3) () () 7 (1.9) 7 (3.4) 72 (35.5) 67 (33.) 64 (31.5) 23 (1)

유아의연령과성에따른애니메이션캐릭터선호도 475 3. 유아의성별에따른애니메이션캐릭터선호도 본연구를위해만 3세 - 5세유아의성별로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는 [ 표 8] 과같다. 유아의성별에따라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에차이가있는지알아본결과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났다 (χ 2 = 12.864 ***, P<.1). 유아가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는유아의성별에따라차이가있으며, 남아는뽀롱뽀롱뽀로로의 뽀로로, 도라에몽의 도라에몽, 토마스와친구들의 토마스, 꼬마버스타요의 타요 를선호하며, 여아는뽀롱뽀롱뽀로로의 뽀로로, 리틀프릿의 사과, 캐릭캐릭체인지의 아무, 뽀롱뽀롱뽀로로의 루피 를선호하였다. 표 8. 유아의성별에따른애니메이션캐릭터선호도 구분성별번호애니캐릭터남아여아 계 1 뽀로로 뽀로로 14(11.) 16(12.5) 3(11.8) 2 도라에몽 도라에몽 14(11.) 6(4.7) 2(7.8) 3 로보카 폴리 6(4.7) () 6(2.4) 4 토마스와친구들 토마스 12(9.4) () 12(4.7) 5 토마스와친구들 제임스 3(2.4) 4(3.1) 7(2.7) 6 뽀로로 루피 () 11(8.6) 11(4.3) 7 헬로키티 헬로키티 () 6(4.7) 6(2.4) 8 뽀로로 에디 () 5(3.9) 5(2.) 9 꼬마버스 타요 12(9.4) () 12(4.7) 1 변신자동차 또봇χ 6(4.7) () 6(2.4) 11 포켓몬스터 지우 2(1.6) () 2(.8) 12 캐릭캐릭체인지 아무 () 12(9.4) 12(4.7) 13 리틀프릿 유리 () 9(7.) 9(3.5) 14 리틀프릿 사과 () 15(11.7) 15(5.9) 15 짱구는못말려 짱아 () 2(1.6) 2(.8) 16 짱구는못말려 짱구 1(7.9) 8(6.3) 18(7.1) 17 포켓몬스터 피카츄 7(5.5) () 7(2.7) 18 도라에몽 진구 6(4.7) 5(3.9) 11(4.3) 19 골판지전사 조커 5(3.9) () 5(2.) 2 빼꼼 빼꼼 3(2.4) () 3(1.2) 21 프리큐어 핑크 () 4(3.1) 4(1.6) 계 1 13 23 (49.8) (5.2) (1) χ 2 = 12.864 ***, P<.1 남아와여아가공통적으로뽀롱뽀롱뽀로로에등장하는캐릭터를선호하였다. 뽀로로애니메이션은만3세유아의발달적특성을고려한 5분구성에유아들의주 의집중을끈다. 이러한뽀로로는 23년 11월전파를타고, 아이코닉스가기획, 오콘, SK브로드밴드, 삼천리총회사, EBS가공동제작한풀 3D 애니메이션이다. EBS 방송당시평균시청률을웃도는 5% 를기록하였고출판및완구, DVD 시장에서돌풍을일으켰다. 또한우정사업본부에서는 211년첫우표로뽀로로우표를발행하였다. 23년대한민국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대상에서애니메이션부문우수상하고, 24년제2회좋은어린이프로그램평가상영회 ( 평가회 ) 에서어린이가뽑은좋은어린이프로그램, 학부모가뽑은좋은어린이프로그램에선정되었다 [13]. 유아의성별에따라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유형에차이가있는지알아본결과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났다 (χ 2 = 92.467 ***, P<.1). [ 표 9] 와같이, 남아는로봇, 교통기관과같은기계캐릭터, 동물캐릭터순으로선호하였고, 여아는여자캐릭터와동물캐릭터순으로선호하였다. 표 9. 유아의성별에따른애니메이션캐릭터유형별선호도 애니메이션캐릭터유형구분사람계 (%) 기계동물몬스터여자남자 성별 남아 58 (58) 여아 1 (9.7) 68 계 (33.5) χ 2 = 92.467 ***, P<.1 17 (17) 38 (36.9) 55 (27.1) () 42 (4.8) 42 (2.7) 18 (18) 13 (12.6) 31 (15.3) 7 (7) () 7 (3.4) 1 (49.3) 13 (5.7) 23 (1) 남아의경우, 교통기관에관심이높은성향이반영됨을알수있다. 타요는버스, 토마스는기차, 또봇은변신자동차로서주변사물 ( 기계와도구 ) 에관심이높은남아의특성이보인다. 여아의경우, 자신보다성장한여아나동물에관심이높음을알수있다. 살아있는생물과여성에호기심이많은여아들은캐릭캐릭체인지에등장하는캐릭터중초등학교 5학년인 아무 에대한선호가높았다. 캐릭캐릭체인지와리틀프릿은 7세미만시청불가이지만, 여아들이시청하고있음을알수있다. [ 표 1] 과같이, 만 3세 - 5세남아가선호하는캐릭터

476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3 인펭귄뽀로로, 로봇도라에몽, 버스타요, 짱구의공통적인성격은 호기심 이많고밝고명랑한성격을가지고있으며, 문제를해결하고자노력하는주인공들이다. 뽀로로, 도라에몽, 타요, 짱구는남성적인성향을보이며, 남아의성과동일시함을알수있다. 또한, 남아가선호하는캐릭터는애니메이션을이끌어가는핵심의주인공으로리더쉽, 문제해결능력과관련된특성을지닌다. 표 1. 남아의선호도가높은애니메이션캐릭터이미지 순위 1 1 2 2 이미지 ( 방영연도 ) 뽀로로 (23 년 ) 도라에몽 (1969) 타요 (21 년 ) 토마스 (1984) 캐릭터 선호이유 호기심이많은꼬마펭귄. 귀엽고재미있어서신기한물건을발견하면좋아요. 왕성한호기심이발동하똑똑박사라서좋아고, 하고싶은것은꼭함. 요. 하늘을날수있을거라는장난꾸러기라서좋의지를실천에옮기려는아요. 좌충우돌형에장난기가넘크롱하고재미있게치는사고다발꼬마이지만노는모습이좋아숲속마을에는없어선안요. 되는분위기메이커. 애완용고양이와장난감오뚜기를결합한이미지로비밀주머니가있어초등학생조상을돕기위서좋아요. 해파견한만능로봇. 타요가매일손님을호기심강하고명랑한낙태우면서다니니까천적인성격의새내기꼬좋아요. 마버스. 경주해서좋아요. 다정하고마음씨착하며정의로운장난꾸러기꼬마기관차. 움직이는기차라서최고의철도기관차를꿈좋아요. 꾸며어떤일이닥쳐도긍정적인마음으로헤쳐나감. [ 표 11] 과같이, 만 3세 - 5세여아는펭귄뽀로로, 변신하는아무와사과, 비버루피에대한선호도가높음을알수있다. 동물펭귄뽀로로를제외하고, 이들캐릭터의공통점은붉은계통의색채가있으며, 여성스럽지만때론밝은성격을지닌캐릭터에관심이높았다. 또한, 현재연령보다높은연령대의여아캐릭터에관심이높았다. 이를통해만 3세 - 5세여아들은상냥 하고따뜻한 여성성 에대한성개념을가지고있음을알수있었다. 미래사회는 양성성 을요구하는시대로서, 상냥하고, 섬세하고, 요리를잘하는전통적인여성성의캐릭터보다는개성이있는 여성성 을보여주는캐릭터개발이이루어져야할것이다. 애니메이션의캐릭터는유아들의성역할, 성개념에영향을미치며, 만 5세유아의이성또래관계에미치는요인이라고최근에연구되었다 [14]. 만 3세 - 5세여아들은캐릭터선호이유에대해서캐릭터와관련된변신을도와주는부속물 ( 예를들어, 알, 요술봉등 ) 에관심이높았다. 이는캐릭터를선호하는데영향을준다. 표 11. 여아의선호도가높은애니메이션캐릭터이미지 순위 1 2 3 4 이미지 ( 방영연도 ) 뽀로로 (23 년 ) 아무 (28 년 ) 사과 (21 년 ) 루피 (23 년 ) 캐릭터 선호이유 호기심이많은꼬마펭귄. 귀엽고재미있어신기한물건을발견하면왕서좋아요. 성한호기심이발동하고, 똑똑박사라서좋하고싶은것은꼭함. 아요. 하늘을날수있을거라는장난꾸러기라서의지를실천에옮기려는좌좋아요. 충우돌형에장난기가넘치크롱하고재미있는사고다발꼬마이지만숲게노는모습이속마을에는없어선안되는좋아요. 분위기메이커. 예쁘고, 변신해서진정한자신과사람들에게좋아요. 알려진자신의사이에서고공부도잘하고, 민하는, 세인트초등학교 5 캐릭터알이많아학년의여자어린이. 가족서좋아요. 은아빠와엄마와여동생마법을잘해서좋아미. 아요. 밝은성격의여자어린이. 백설공주로변신함. 요술봉으로예쁘게변신해서좋아요. 예쁘고귀엽고반짝이는요술봉이있어서좋아요. 부끄러움도많고, 내성적이고수줍음도많지만, 상냥하고섬세한비버소녀. 친구들에게딸기케이크와맛있는파이를만들어주기귀여워서좋아요. 를좋아하는타고난따듯한요리를잘해요. 마음에여린심성의소유자로말썽장이친구들에게따끔한충고를잊지않는숲속마을의모범소녀. TV, 인터넷, 아이패트, 스마트폰등다양한매체가발달함에따라유아용애니메이션개발이급격히발전

유아의연령과성에따른애니메이션캐릭터선호도 477 하고있는사회적현상속에서만 3세 - 5세유아가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는국내보다는국외애니메이션캐릭터를선호하였으며, 남아의경우, 기계캐릭터 ( 로봇, 교통기관등 ) 를선호하고, 여아의경우, 여자캐릭터와동물캐릭터를선호함을보였다. Ⅴ. 결론및제언 만 3세 - 5세유아들의애니메이션캐릭터선호도를분석한결과, 다음과같은결론을도출할수있다. 첫째, 국내애니메이션캐릭터보다국외애니메이션캐릭터선호도가높았다. 유아들이시청하는애니메이션이국내보다는국외에서제작된애니메이션에대한경험이높음을알수있다. 따라서, 국내에서유아의정서에맞는애니메이션개발이이루어져야할것이다. 둘째, 연령에따라선호하는캐릭터의양상이달랐다. 연령이어릴수록동물, 탈것등의의인화된캐릭터에관심이높고, 점점연령이높아질수록현실적인캐릭터를선호한다. 표 12. 연령에따른애니메이션캐릭터선호이미지 연령 3 세 4 세 5 세 이미지 ( 방영연도 ) 뽀로로 (23 년 ) 타요 (21 년 ) 아무 (28 년 ) 짱구 (1999 년 ) 캐릭터 선호이유 호기심이많은꼬마펭귄. 귀엽고재미있어서좋좌충우돌형에장난기아요. 가넘치는사고다발꼬똑똑박사라서좋아요. 마이지만숲속마을에장난꾸러기라서좋아는없어선안되는분위요. 기메이커. 호기심강하고명랑한타요가매일손님을태낙천적인성격의새내우면서다니니까좋아기꼬마버스. 요. 진정한자신과사람들예쁘고, 변신해서좋아에게알려진자신의사요. 이에서고민하는, 세인공부도잘하고, 캐릭터트초등학교 5학년의알이많아서좋아요. 여자어린이. 마법을잘해서좋아요. 1992년일본에서만들어진노하라신노스짱구가하는행동이웃케 ( 한국명짱구 ) 는예겨서좋아요. 쁜누나와초코과자를짱구는재미있어요. 좋아하는 5세의유치원생. 같은애니메이션을선호하더라도연령에따라선호하는캐릭터가달랐다. 연령이어릴수록의인화된동물과교통기관, 초현실적인존재와같은캐릭터선호도가높았다. 만 5세의경우, 자신의생활과공감이되는스토리가있는애니메이션에등장하는현실적인캐릭터를선호하였다. 셋째, 성별에따라선호하는캐릭터의양상이달랐다. 만 3세 - 5세남아들이선호하는캐릭터는인간이아닌로봇, 현실적으로가능할수있는변신캐릭터를좋아하는반면에, 여아들은초현실적인마법으로변신하는캐릭터를선호함을보였다. 유아기는성개념이형성되는시기로고정관념이생기지않도록 양성성 을고려한캐릭터개발이요구된다. 넷째, 애니메이션편성운영시간은연령별선호도와관련이있었다. 연령이점점높아질수록편성운영시간이길어진다. 만 3세유아가선호하는뽀로로의편성운영시간은약 5분이며, 만 4세남아가선호하는꼬마버스타요는약 1분, 만 4세여아가선호하는캐릭캐릭체인지는약 2분편성운영이된다. 또한, 만 5세가선호하는짱구, 리틀프릿도약 2분 - 3분편성운영이된다. 즉, 유아의발달특성에따라애니메이션의편성시간에주의집중도와선호하는캐릭터양상도달랐다. 본연구를통해유아를대상으로하는애니메이션에대한제언을하고자한다. 첫째, 유아용애니메이션영상등급의부모교육이요구된다. 유아들이선호하는캐릭터를분석한결과, 경험하는애니메이션은허용된영상물등급보다높은수준의애니메이션을노출되고있음을알수있었다. 만 4세여아가선호하는캐릭캐릭체인지와리틀프릿애니메이션영상등급은 7세미만시청불가인데도노출되고있으며, 만 5세가선호하는짱구는못말려의경우, 12세미만시청불가인영상등급이다. 다양한매체를통해서유아들은쉽게자신의발달수준 연령보다높은수준의애니메이션에노출되고있다.

478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3 엄마가다운받아서아이패드로봐요. ( 만 5세면접. 211. 1. 11.) 유치원갔다와서밥먹기전에봐요. ( 만 5세면접. 211. 1. 13.) 저녁 9시에봐요. ( 만 4세면접. 211. 1. 18.) 나는집에서볼수없어서친구네놀러가서가끔봐요. ( 만 5세면접. 211. 1. 19.) 유아들은공영방송, 케이블방송, 인터넷, 아이패드등을통해다양한애니메이션을경험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부모들은 애니메이션 이라고하면유아용으로간과해버려서유아들이쉽게연령대보다높은수준의애니메이션을경험한다. 세살버릇이여든까지간다 라는속담이있듯이, 유아기에애니메이션영상물에대한바른시청생활습관을가질수있도록구체적인지침이있는부모교육이필요하다. 21세기디지털네이티브인우리의유아들이올바른디지털문화인으로성장할수있도록도와주어야할것이다. 둘째, 유아들이바른성개념과성역할을가질수있는캐릭터개발이시급하다. 남성성과여성성을강조한캐릭터들을통해성개념과성역할에대한고정관념이형성되지않도록미래지향적인캐릭터가요구된다. 남아들은파란색계통의캐릭터, 애니메이션의주인공, 스토리를이끌어가는주인공을선호하는반면에여아들은분홍색과붉은색계통의캐릭터, 애니메이션주인공의보조자, 초현실적인마법을통해문제해결을하는캐릭터를선호하였다. 유아의올바른성개념을위해다양한색채를활용하여개성있고다양화된캐릭터가개발되어야할것이다. 셋째, 유아들이선호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를분석한결과, 국내에서개발된애니메이션보다는일본에서제작된애니메이션에노출이많았다. 유아기에는자신에대한자아개념과한국인으로서의민족적자긍심과주체성을형성하는시기로한국문화를배경으로하는국내애니메이션이더욱더발전하길기대한다. 참고문헌 [1] 뉴스속보부, 스폰지밥이학습장애를일으킨다?, 매일경제, 211년 9월 14일자기사. [2] 성례아, 애니메이션캐릭터의젠더정체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1호, pp.15-157, 27. [3] 이영숙, 홍수현, 김재호, 애니메이션에등장하는의인화된동물캐릭터의표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권, 제11호, pp.125-135, 21. [4] 김도연, 애니메이션의성공조건 : < 뽀롱뽀롱뽀로로 > 사례를중심으로 ",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pp.17-176, 211. [5] 안종혁, 김효용, 어린이콘텐츠부재에대한제안 : 애니메이션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1권, 제4호, pp.155-163, 211. [6] 성례아, 같은글, 27. [7] 앙드레고드로, 프랑수아, 조스트, 송지연 ( 역 ), 영화서술학, 동문선, 21. [8] 성례아, 같은글, 27. [9] 성례아, 같은글, 27. [1] 이주영, 경제효과 5조7억 `뽀로로` 성공비결은 즐거움 사랑 교육을 5분안에담았다, 한국경제신문, 211년 11월 24일자기사. [11] 디지털뉴스팀, 뽀통령각하 뽀로로올해크리스마스씰주인공, 경향신문, 211년 11월 16일자기사. [12] 윤황록, 유석호, 이동렬, 디지털모션캡쳐 (Motion Capture) 를위한 3D캐릭터애니메이션의종류별, 형태별모델분류, 한국콘텐츠학회지, 제7권, 제8호, pp.12-18, 27. [13] 정주희, 애니메이션의한류스타, 아기펭귄뽀로로, 동아닷컴, 29년 5월 22일자기사. [14] 박효진, 만 5세유아들의이성또래관계에관한문화기술적연구, 이화여자대학원석사학위논문, 212.

유아의연령과성에따른애니메이션캐릭터선호도 479 저자소개 고영자 (Young-Ja Ko) 정회원 2년 2월 : 숙명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유아교육전공 ( 문학석사 ) 26년 2월 : 인하대학교일반대학원아동학과 ( 이학박사 ) 211년 3월 ~ 현재 : 서울신학대학교유아교육과교수 < 관심분야 > : 유아교수학습매체, 유아애니메이션 김민정 (Min-Jung Kim) 정회원 2년 8월 : 이화여자대학교일반대학원유아교육과 ( 문학석사 ) 25년 2월 : 이화여자대학교일반대학원유아교육과박사과정수료 28년 3월 ~ 현재 : 경인교육대학교유아교육과시간강사 < 관심분야 > : 유아교수학습매체, 유아애니메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