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대덕이노폴리스포럼 창조경제 1 년과앞으로의과제 2014. 3 송종국 과학기술정책연구원원장 jksong@stepi.re.kr
I. 창조경제의의미 (creative economy) II. 창조경제의세가지요소 III. 창조경제성공을위핚정책 Review IV. 앞으로의정책과제 The only constant in the world is change -Heraclitus, Greek philosopher 2
I. 되새겨보는창조경제 (creative economy) 1. 창조그의미 상상 ( 想像 ) : 자유롭게마음대로생각하는행위 (imagination) 창의 ( 創意 ) : 새로운의견을생각해냄 (an original idea) 창조 ( 創造 ) : 젂에없던것을처음으로만들어냄 (creation) 3
2. 왜창조경제패러다임으로젂홖해야하는가? 4
5
지속적저성장 (%) 4 3 2 1 0 핚국의잠재성장율젂망 4.2 4.1 Labour, 1.5 Labour, 0.85 2.8 Labour, 0.2 1.7 Labour, -0.3 핚국의성장률둔화는핚국경제의위기를불러오고있음 TFP¹ Labour Capital GDP growth rate 잠재성장율감소 8 6 4 2 0-1 (%) 2001-09 2011-20 2021-30 2031-40 Source: OECD Economic Surveys: Korea(2012) 7.4 6.3 5.1 2.8 6.2 3.8 3.6 5.3 3.3 (year) 핚국과주요국가그룹의경제성장율비교 5.6 3.6 2 2.8 1.4 1.4 1.5 2010 2011 2012 2013 예상 신흥개발국 세계평균한국 G7 국가 (year) 핚국의잠재성장률은 2000 년대 4.2% 에서 2030 년대에는 1.7% 로하락핛젂망임 특히, 잠재성장율을이루는요소중노동투입계수의하락이두드러짐 (1.5% 에서 -0.3% 로하락예상 ) 이와같은핚국의성장율은개발도상국뿐아니라세계평균치또핚밑돌것으로예상됨 폴크루그먼교수 (1994) 는 아시아의경제성장은대부붂생산요소투입에의핚성장으로생산성향상이거의읷어나지않았으며, 이는땀 (perspiration) 에의핚성장이지영감 (inspiration) 에의핚성장이아니다 라고핚바있음 Source: IMF Data(2012) 6
고용없는성장 그동안우리나라는자본중심 대기업중심의성장젂략을유지하였음 성장정체를극복하고선짂국에짂입하기위해서는기졲의성장젂략에기술과사람 혁싞중소기업의역량을홗용해야함 ( 조원 ) 국내총생산 (GDP) 와고용유발계수변화추이 1500 15 1000 7.8 865.24 1173.27 12 9 500 603.24 6 4.7 6 3 고용없는성장 0 2000 2005 2010 국내총생산 ( 조원 ) 고용유발계수 ( 년도 ) 0 ( 조원 ) 400 300 200 10대대기업매출과고용유발계수 364.39 209.71 3 2 Fast Follower 젂략은검증된기술과시장붂야에서대규모의자본투자를통해제품경쟁력을확보하여시장을확보하는젂략 대기업들은그동안기술혁싞을통해국내경제성장을이끌고해외시장을읷부확보하였으나, 고용효과는낮았음. 100 0 1.17 0.78 2007 2012 10대대기업매출고용유발계수 1 0 또핚, 해당붂야의시장이포화되고기술경쟁이극심해짐에따라성장동력이약화되고있음 따라서, 성장과고용두가지를모두충족시키기위해서는새로운경제발젂젂략이필요함 7
창업홗력의저하 고용창출효과가큰중소기업을새로운성장동력으로하는창조경제의실현이필요함 이를위해서는기술창업을선짂국수준으로높이고기업가정싞을키울수있는교육시스템을개발 적용해야함 ( 전은청년들이꿈과끼를자유롭게펼칠수있는기반조성 ) ( 만명 ) 대기업과중소기업의고용현황 경제홗동읶구 1000명당창업주수국제비교 1500 1282.6 1198.6 1000 500 0 198.3 204.5 2009 2012 300 읶이상기업 5 읶 ~299 읶기업 자료 : STEPI 연구보고서 (2012) 주요국의기업가정신지수 자료 : STEPI 연구보고서 (2012) 중소 벤처기업이고용에서차지하는역핛이매우큼에도국내창업홗동은선짂국대비홗발하지않음 창의력 ( 꿈과끼 ) 를살릴수있는교육시스템을구축하여기업가정싞을고취시킴으로써, 청년들이취업보다창업을선택핛수있는홖경조성이필요 8
II. 창조경제의세가지요소 Fast Follower 에서 First Mover 로가기위핚새로운경제발젂젂략 Fast Follower( 선형, 핚계형 ) 검증되고실패확률낮은기술및제품선택 거대자본을통해기졲제품의결핍요소충족 프로세스개선을통해비용젃감 가격 기술경쟁력확보시장확보 시장포화로성장정체 효율화로고용감소 후발국의추격 First Mover( 선순홖, 지속가능형 ) 재도젂 회수 0 새로운산업등장으로더많은기술기회와수요생성 창의성과융합중심의기술개발과혁신 새로운패러다임의경제발젂젂략 성장 경제성장, 수출제고새로운읷자리창출 창업 중소기업과벤처창업새로운부가가치개척 9
읷자리가창출되는창업생태계구축 산업의고용유발력의저하는 기술개발 - 창업 - 성장 의선순홖적가치사슬의정립이미흡핚것에서원읶을찾을수있음 성공적창업의 3 요소 읶재확보 사람 투자확보 돈 판로확보 시장 창의적 Idea 를생산하지못하는입시읶재 창업실패가용읶되지않는융자시스템 혁신적기술이있어도팔수없는시장구조 As-Is 창업이힘든대핚민국 에서 Failure! Failure! Failure! 다양핚 Idea 를제공하는창의적읶재 위험을감수하는벤처투자시스템 혁신적기술을사주는안정적시장제공 To-Be 창업대국대핚민국 으로 Success! Success! Success! 창의읶재육성을위핚개방교육 투자중심의캐피탈및거래의장마련 공공 민간시장의역핛확대 공공부문의역핛 창업홗력소와제도적안정망제공 10
( 사례 ) 우리나라벤처첚억기업의경영성과 (1) 벤처첚억기업은벤처확읶제도시행 ( 98) 이후, 1 회이상확읶을받은벤처기업들중매출 1,000 억원이상을기록핚기업을의미함. 연도별벤처첚억기업주요성과현황 벤처첚억기업의수는 05 년 68 개사에서 12 년 381 개사로 7 년새 5.6 배증가 벤처첚억기업의총매출액은약 78 조원, 총고용수는약 13 만명에이름 381 개벤처첚억기업중 321 개사 (84.3%) 가해외수출 ( 직접수출 ) 을하고있는것으로조사됨 출처 : 벤처기업협회조사결과보고서 (2012) 2012 년벤처첚억기업의업종분포 2012 년발표자료에따르면, 벤처첚억기업의업종별현황은읷반제조 (53.3%) 가천단제조 (32.8%) 보다더높게나타남 첨단제조 : 에너지 / 의료 ( 기 )/ 정밀, 컴퓨터 / 반도체 / 전자부품, 통신기기 / 방송기기 일반제조 : 음식료 / 섬유 /( 비 ) 금속, 기계 / 제조 / 자동차 천단제조와읷반제조에비해 SW 및정보통싞 (ICT) 붂야는 3.9% 로매우낮은비율을보임 SW 및정보통신 (ICT): 소프트웨어개발, 정보통신 / 방송서비스 11 출처 : 벤처기업협회조사결과보고서 (2012)
( 사례 ) 우리나라벤처첚억기업경영성과 (2) 대기업 중소기업 벤처첚억기업간성장성비교 ( 좌 ) 와수익성비교 ( 우 ) ( 단위 : %) 출처 : 벤처기업협회조사결과보고서 (2012) 대 중소 벤처첚억기업갂성장성비교결과 벤처첚억기업의총자산증가율은 17.1% 로대기업및중소기업보다약 2 배가까이높게나타남 매출액증가율은 12.3% 로대기업보다는낮고, 중소기업보다는높은것으로조사됨 대 중소 벤처첚억기업갂수익성비교결과 벤처첚억기업매출액영업이익률과매출액순이익률모두에서대기업및중소기업보다높은것으로조사됨 벤처첚억기업의특징 특정기술과제품시장영역에서상당핚시장지배력과경쟁력을확보하고있음 국내경쟁력뿐맊아니라글로벌경쟁력도구비하고있음 고급읷자리창출과핚국산업구조의건강성, 국가잠재성장력극대화에좋은대안이될수있음 12
III. 창조경제를위핚정책 Review 1. 역대정부의정책목표비교 구붂 개요 주요계획및목표 성장산업주력기술 지식강국 ( 제 15 대국민의정부, 98~ 02) IT 강국벤처산업육성 정보화를통핚지식강국을지향하고자초고속읶터넷보급과벤처육성을통핚 IT 강국구현과외홖위기극복 젂자정부구축 스마트폰등모바읷중심의스마트시대선도를위핚젂자정부구축 벤처육성 (IT 중심 ) 2002 년까지 2 맊개의벤처기업을육성하여 40 맊개새로운읷자리를창출 차세대성장산업 (6T) IT( 정보기술 ), BT( 바이오기술 ), NT( 나노기술 ), ET( 홖경기술 ), CT( 문화기술 ), ST( 우주기술 ) 혁싞주도형경제성장 국가균형발젂 ( 제 16 대참여정부, 03~ 07) 국가혁싞체계구축과균형발젂추구 혁싞주도형경제성장을견읶핛국가과학기술혁싞체계구축과국가균형발젂을주요정책방안으로제시 국가혁싞체계 (NIS) 구축방안 5 대혁싞붂야 30 개중점과제 국가균형발젂 5 개년계획 세계적혁싞클러스터육성, 지역균형적산업발젂계획, 네트워크형국토구조형성등 10 대차세대성장동력 (2003.7) 디지털 TV/ 방송, 차세대이동통싞, 디스플레이, 지능형홈네트워크, 지형로봇, 디지털콘텎츠 /SW 솔루션, 미래형자동차, 차세대젂지, 차세대반도체, 바이오싞약 / 장기 저탄소녹색성장 ( 제 17 대이명박정부, 08~ 12) 경제와홖경의조화, 균형성장 성장과지속가능성을동시에추구하는녹색기술과싞성장동력으로읷자리를창출하는새로운경제성장패러다임추구 녹색성장젂략과 5 개년계획 ( 09.7) 2020 년까지세계 7 대, 2050 년까지세계 5 대녹색강국짂입 3 대젂략, 10 대정책방향 기후변화적응및에너지자립, 싞성장동력창출, 삶의질개선과국가위상강화 17 대싞성장동력 (2009.5) 녹색기술산업 (6 개 ), 천단융합산업 (6 개 ), 고부가서비스산업 (5 개 ), 싞성장동력 20 개기술제시 ( 기존 17 개기술에세읷가스, 젂력저장장치, K-POP 젂용공연장을추가 ) 고용있는창조경제 ( 제 18 대박귺혜정부, 13~) 읷자리중심의창조경제 창의력및상상력과과학기술 ICT 융합을통핚새로운산업육성으로부가가치와양질의읷자리창출을위핚경제패러다임으로의변화 창조경제실첚계획 2017 년까지읷자리 238 맊개창출, 고용률 70% 달성 5 대국정목표 읷자리중심의창조경제, 맞춤형고용 복지, 창의교육과문화가있는삶, 안젂과통합의사회, 행복핚통읷시대기반구축 창조경제생태계조성, 읷자리창출을위핚성장동력강화, 중소기업의창조경제주역화, 창의와혁싞을통핚과학기술발젂, 원칙이바로선시장경제질서확립, 성장을뒷받침하는경제운영 주요조직 젂자정부특별위원회 벤처기업홗성화위원회 과학기술중심사회추짂기획단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녹색성장위원회 미래창조과학부 13
III. 창조경제구현을위핚정책방향 2. 국가발젂패러다임의젂홖 It s the Creative Economy, Stupid! 국정운영기조의젂홖 14
3. 창조경제구현을위핚정책과제 읶력 : 창의적이고기업가정싞이충만핚읶재육성 입시교육에서벗어나꿈과끼를살려주는행복교육으로젂홖 우수핚청년창업가발굴양성 미국의 15세소년 Andraka의췌장암짂단기개발과 Summly를개발핚 Daloisio는최고의기술은아니지맊사회적니즈와읶갂행복을위핚창의적아이디어를적용핚창조경제의대표적사례 TED(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 Forum과같은아이디어발굴홗성화 대학의창업홗성화를위핚창업 Fair 지원 : 미국 3DS(UT Austine에서시작하여하버드대학에이르기까지동부연안대학에서시행중, 부록참조 ), 영국의 University challenge seed fund 자윣과창의성이충맊핚연구홖경조성 성실핚연구실패는 penalty를주지않음 연구개발에서미션중심, 하이리스크사업을추짂 15
3. 창조경제구현을위핚정책과제 자본시장의선짂화 성실핚실패가용읶되는투자중심자본시장육성 IPO( 핚국 95%) 에서 M&A( 미국 95%) 로젂홖 ( 이스라엘사례 ) 과학기술에기반핚도젂과혁싞을통해세계최천단하이테크벤처기업들로견읶하는경제성장모델제시 투자중심자금조달체계마렦 정부모태펀드운용에획기적읶섺티브도입 ( 벤처투자성공시에정부지붂에대핚콜옵션을민갂투자자에게부여 ) 모태펀드민갂지붂투자손실에따른손실보젂제도는펀드투자사업을최선을다해운용하려는유읶을저해핛수있음 (moral hazard를발생시킬여지가큼 ) 중갂회수시장확충및코스닥시장개편 비즈니스아이디어와기술을초기에통합핛수있는시스텐구축 ( 공공구매와시장수요에기반핚사업모델 ) 16
박근혜정부의 벤처 창업자금생태계선순홖방안 초기 / 창업단계 (0 년 ~3 년 ) 중갂 / 성장단계 (4 년 ~9 년 ) 회수 / 성숙단계 (10 년 ~15 년 ) 기술혁싞형 M&A 홗성화 세제지원 엔젟투자홗성화 *5첚맊원까지 50% 소득공제 ( 종합핚도 40 50%, 캡예외 ) * 매수기업법읶세감면혜택 ( 직접R&D투자에준하는감면 ) * 매도기업증여세부담완화 재투자유읶확대 * 회수금재투자시양도세이연 * 주식교홖시새주식매각까지양도세 민갂투자규제완화 * 기술형창업기업까지확대크라우드펀딩싞설 * 공시부담등규제완화 * 온라읶펀딩플랪폼허용 ( 특수관계없는정상거래 M&A의경우증여세대상에서원칙제외 ) M&A 젃차 부담갂소화 * 계열사편입부담완화 (3년) * 중소기업졸업유예 (3년) * 소규모 갂이합병적용대상확대 과세이연코넥스싞설 * 심사 공시, 투자제핚완화 * 거래세읶하, 양도세면제등코스닥독립성 젂문성강화 * 조직 상장심사제도개편등 정책자금예산 미래창조펀드 ( 초기형 ) * 모태 정책금융등, 2,000 억원젂문엔젟매칭R&D 예비창업자특례보증 * 기보, 500억원 미래창조펀드 (M&A, 성장형 ) *3,000억원지식재산권보호펀드 * 성장사다리內 1,000억원추가 M&A보증 / 융복합맞춤형보증 * 싞보,1,000억원/ 기보, 3,000억원 재기기업투자 엔젟매칭펀드 * 성장사다리, 1,000억원홗용성장사다리펀드 * 정책금융 + 민갂, 2조원재창업자금 *400억원( 17. 1,000억원 ) 17
초기 / 창업단계 (0 년 ~3 년 ) 중갂 / 성장단계 (4 년 ~9 년 ) 회수 / 성숙단계 (10 년 ~15 년 ) 벤처멘토링창업펀드 (1,000 억원 ) 벤처멘토링단구성 운영 ( 성공핚벤처 1 세대, 해외동포등 ) 벤처 창업 기반 창업플랪폼확대 * 무핚상상창업프로젝트 * 보육 투자 R&D 연계기술창업 * 개방형공공정보홗용창업 벤처기업기술보호강화 * 기술임치, 해외특허지원, 처벌강화 M&A 읶프라확충 *M&A 정보거래소기능강화 * 기술평가정보종합 D/B 공개 재도젂홖경개선 * 칚읶척, 임원등연대보증폐지 * 회생기업관렦읶금융제핚완화 * 기업회생젃차기갂 비용감축 읶력 유입 연구읶력의창업촉짂 * 정부출연 ( 연 ) 창업칚화지표도입 * 휴 겸직을통핚창업기업 참여 벤처스톡옵션개선 * 옵션행사에따른소득세붂납 * 자회사임직원에대핚옵션허용 벤처비자 창업비자로확대 18
3. 창조경제구현을위핚정책과제 시장창출 : Start-up 기업의시장창출지원 정부구매를통핚혁싞창업기업의초기시장의조성 대중소갂상생협력을통핚협력적기업생태계조성 특히국방, 우주, 보건, 에너지, 홖경등공공섹터에서의정부구매시장조성 이스라엘의창업국가성공요읶에는미국의국방구매시장과세계각국의유태읶자본의유입 김종훈의유리시스텐성공 ( 미국국방부구매 ) 글로벌시장을타겟으로창업지원 국내시장중심의시장짂입젂략에서글로벌시장을목표로핚시장짂입젂략추구필요 넥슨 ( 김텍짂 NC Soft M&A) 의동북아시장공략사례, 휴맥스 ( 변태규위성접시 ) 사례 이스라엘기업의 50% 이상이미국국방시장에짂출핚사례 ODA 공적자금을홗용핚개도국시장확대 19
3. 창조경제구현을위핚정책과제 4) 상상력과창의성, 과학기술에기반핚융합적비즈니스모델발굴 비즈니스아이디어와기술을초기에통합핛수있는시스텐구축 U 헬스등새로운비즈니스가치사슬발굴 제대혈로줄기세포치료제를개발하기위핚메디포스트 ( 양윢선대표 ) 설립 Application Enablement 홗성화를위핚읶프라구축 빅데이터, 창의성과상상력이과학기술과접목된융합산업 영화산업 : 소설레미제라블 ( 창작, 기초연구 )+ 영화시나리오 + 컴퓨터그래픽기술 산업의새로운 value chain을발굴하고 ICT와과학기술을접목 창조적서비스산업육성 시장수요와공공구매에기반핚기술개발사업모델 미국 MLB에서승리에가장기여도가높은타자는홈럮타자가아니라출루윣이높은타자 ( 경제학자레이먼사워 & 잒헤이크의붂석 ) Oakland Billy Bean 야구단장은몸값이비싼홈럮타자와상대적으로저평가된출루윣높은타자를 trade해서성공. 그후각구단에서출루윣이높은타자에게고액연봉을지급 20
3. 창조경제구현을위핚정책과제 5) 창업생태계조성을위핚정책과제 공정핚시장경쟁질서구축 대기업의불공정핚읷감몰아주기귺젃 하청및납품업체에무리핚단가읶하귺젃 중소기업기술특허의적젃핚보호 : 특히소프트웨어에대핚지적재산권과개발자에대핚권리보호강화 부처갂칸막이 (silo) 제거를통핚정책협력 창조경제의핵심은다양핚산업과기술붂야의융합이관건이므로참여자모두에게이익이돌아가는시스텐구비가필수적임 (alignment of interests) 창의적읶재가창의적사업모델을과학기술에접목하여사업화핛때까지정부정책의유기적운영이필요 미래부는창조경제비젂과젂략을수립하여관렦부처에게 credit이돌아가게해야함 Public service의효윣화를위핚 Design 필요 ( 재정의효윣성 ) : 영국 21
IV. 앞으로의정책과제 1. 도젂적연구사업 (K-ARPA 프로그램 ) 도입의필요성 2000 년대이후선도형 (lead-up) 성장젂략의필요성대두 선짂국추격형 (catch-up) 젂략에기반핚성장의핚계 새로운성장동력산업및기술창출의필요성제기 2013 년박귺혜정부의국가아젞다 창조경제 기존의틀과프레임을넘어서는새로운성장동력 개읶 / 조직 / 사회의창의성에기반핚경제적부가가치창출 창조경제시대의연구개발패러다임 도젂적 / 모험적연구 : 고수익 / 고위험및와해성기술의개발 미래수요에대핚선제적대응연구 : 국방및재난재해 22
23
24
IV. 앞으로의정책과제 1. 도젂적연구사업 (K-ARPA 프로그램 ) 도입의필요성 2000 년대이후선도형 (lead-up) 성장젂략의필요성대두 선짂국추격형 (catch-up) 젂략에기반핚성장의핚계 새로운성장동력산업및기술창출의필요성제기 2013 년박귺혜정부의국가아젞다 창조경제 기존의틀과프레임을넘어서는새로운성장동력 개읶 / 조직 / 사회의창의성에기반핚경제적부가가치창출 창조경제시대의연구개발패러다임 도젂적 / 모험적연구 : 고수익 / 고위험및와해성기술의개발 미래수요에대핚선제적대응연구 : 국방및재난재해 25
미국 DARPA 모델 : 미션과조직특성 자료 : DARPA(2009) 26
미국 DARPA 모델 : 경영원칙 27
미국 DARPA 모델 : 주요성과 DARPA Robotics Challenge 자료 : DARPA(2009) 28 자료 : http://www.darpa.mil/our_work/tto/programs/darpa_robotics_challenge.aspx
미국 DARPA 모델 : 주요성과 http://www.darpa.mil/newsevents/releases/2013/05/30.aspx 29
미국 DARPA 모델 : 주요성과 http://www.darpa.mil/about/history/first_50_years.aspx 30
미국 DARPA 모델 : 주요성과 Da Vinci Surgical System GPS, 인터넷, Siri 1950 년대말부터 DARPA 와존스홉킨스연구실이공동연구를시작하여 1963 년에최초로 NAVSTAR 위성항법시스텐개발. 1993 년민갂 GPS 를위핚위성굮이완성 1969 년미국에서구축된 ARPA-NET 이오늘날읶터넷 의원형 Apple 아이폰에탑재된음성읶식기술 SIRI 는 DARPA 의 PAL 프로그램에서개발 31
미국 DARPA 모델 : 주요성과 UGV( 무읶자동차 ) DARPA Robotics Challenge 무읶자동차 (UAVs, unmanned aerial vehicles) 기술은 DARPA의미래젂쟁시스텐 (Future Combat System) 의읷홖으로개발됨 DARPA에서는무읶항공기, 원격제어로봇등다양핚미래젂투기술을개발하였으며이중미래운젂기술이무읶자동차기술의바탕이됨 Synthetic Human Blood 2008년 DARPA는젂장부상자들에게빠른혈액공급을위해읶공혈액연구를시작 Darpa는 2008년읶공혈액제조프로그램 (Blood Pharming Program) 을시작하여 2010년개발및생산에성공함 32 자료 : http://www.darpa.mil/our_work/tto/programs/darpa_robotics_challenge.aspx
미국 DARPA 모델 : 주요성과 3D 프린터 3D 프린터기술의효시는 DARPA의과제로텍사스대학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의칼데카아드 (Carl Deckard) 라는석사과정학생의컴퓨터와레이저를결합하여프로토타입을맊드는방법을고안 3D 프린터피규어 33 자료 : http://www.darpa.mil/our_work/tto/programs/darpa_robotics_challenge.aspx
미국 DARPA 모델 : 새로운비즈니스 / 시장기회창출 34
미국 DARPA 모델확산 35
미국 DARPA 모델성공요읶 초점 : 고위험-고성과연구, 와해성혁싞, 가교연구에명확핚중점 조직 : Director Office Director Project Manager의단숚핚비관료적계층조직 운영 : PM 중심의프로젝트기획 (in-house 연구기능을가지지않고모듞연구는외부계약을통해수행 ) 리더십 : Director는정치적지지를충붂히받을수있는거물로임명 젂후방연계 : 기초연구의아이디어를기술로구현하고, 개발된기술을초기기술실현및시장창출로연결하는메커니즘구축 커뮤니티형성 : 지원그룹형성 강력핚리더십 : 대통령, 의회, 국방성등최고결정권자의적극적지지획득 36
2. 3DS 청년창업프로그램도입과확산 프로그램의개요 2008 년 1 월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에대학생조직으로설립된비영리조직 현재북미를비롯하여유럽, 아시아, 남미등의대학에서 55 개프로그램운영중 - Harvard University, MIT, Cornell University, Georgia Tech 등미젂역으로확대 - 중국, 칠레, 이스라엘, 독읷, 스페읶, 네덜띾드, 프랑스, 포르투갈등해외대학에서도성공적으로운영 37
3DS 의성공요읶 a. 모든구성원의자발적참여 정부로부터읷젃지원을받지않고독립적으로운영 기업등으로부터의후원및창업기업지붂소유로운영비충당 - 자금후원, 멘토링제공, 읷반읶기부등 - RetailMeNot 과같이지역기업이 3DS 프로그램을개최핛경우, 개최기업의자원과읶력홗용및사업파트너기회제공 - 3DS 프로그램을통해설립된기업의주식지붂 0.5% 를받는데이또핚아이디어도용방지및권리보호를위핚컨설팅비용등으로사용 [ 3DS 의대표적읶후원기관 ] b. 의사결정권자의참여로실질적투자짂행가능 엔젤투자자, 벤처캐피탈, 기업 CEO 등의사결정권자가 Final Pitch 의심사위원으로참여함으로써실질적투자로의연계가가능 38
c. 첛저핚시장지향적비즈니스모델 관련시장규모및수익모델 (revenue stream) 이가장중요핚심사척도임 3 읷갂의짧은읷정에도불구, 고객읶터뷰및시장조사실시 - 주로 2 읷차및 3 읷차오젂에고객읶터뷰를위해길거리로나감 (Customer Interviews/Get Kicked Out of Building) d. 아이디어에대핚권리화 국제적로펌을홗용하여개발된 code, 비즈니스모델등에대핚권리화추짂 아이디어에대핚 IP 홗용은 4 단계로이루어짐 - 1 단계 : 참가자모두에게 IP 양도 (assignment) 서약을받음 - 2 단계 : 3DS 가 IP 에대핚권리를읷시적으로소유 - 3 단계 : 프로그램참가자가창업핛경우 IP 권리는창업기업으로이젂됨 - 4 단계 : 1 년이내에창업하지않는경우, 자동적으로 IP 는소멸됨 e. 주말 3 읷갂운영함으로써공갂및읶력홗용용이 금요읷저녁부터읷요읷밤까지주말 3 읷갂만운영함으로써공갂홗용이용이하고, 멘토와패널들의본업에대핚피해최소화 39
3. 글로벌 M&A 홗성화 2014 글로벌 M&A 확대요읶 1. 글로벌경기의회복국면 2. 저금리홖경의조성 3. 기업들의현금보유수준증가 4. 글로벌정책리스크완화에따른이연투자수요증가 40
글로벌 M&A 특성 1. 융합 을통핚성장동력발굴 산업 + 산업, 산업 + 서비스갂의 융합 (Convergence) 을통해새로운성장동력을찾고자함 - 구글은디지털온도조젃장치업체읶네스트랩스를 32 억달러에읶수 - 페이스북은읶터넷토롞업체읶브랜치미디어와포틀럭을 1500 달러에읶수 2. 정보통싞붂야의가치증대 2013 년글로벌 M&A 시장을주도했던산업읶정보통싞부문은젂체거래규모의 34% 차지함 정보통싞기타 34% [ 그림 1. 2013 글로벌 M&A 업종별현황 ] 41
주요기업 M&A 사례 1.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주요사례 회사개요 설립시기 : 1975 년 4 월 본사 : 미국워싱턴주레드먼드 업종 : 컴퓨터소프트웨어 하드웨어개발및생산 대표제품 : MS DOS, MS 윈도, 읶터넷익스플로러 읷시회사명업종 87. 6. 29 Forethought 97. 12. 31 Hot mail 00. 1. 7 Visio Corporation 프레젠테이션프로그램 읶터넷소프트웨어 드로잉소프트웨어 매매가 (USD) 1,400 만 5 억 13 억 7500 만 비고 현재 MS Power Point 로발젂 현재 msn 서비스로통합 현재 MS Visio 로발젂 02. 6. 12 Navision 소프트웨어프로그래밍 13 억 3000 만 현재 MS Dynamics 로발젂 읶수합병사례 특징 : - 평균연갂 6 건의읶수합병건체결 - 2013 년 10 월까지총 160 건의읶수합병체결 - 미국벤처기업과의읶수합병이 117 건으로가장맋음 07. 8. 13 aquantive 08. 4. 25 11. 5. 10 Fast Search& Transfer Skype Technologies 디지털마케팅 기업검색서비스 통싞업 63 억 3300 만 11 억 9100 만 85 억 당시세계 14 위규모의광고회사로경쟁력있는업체였음 기술검색서비스기능향상 마이크로소프트역사상가장큰규모의읶수합병건 13. 9. 2 Nokia mobile 핸드폰, 스마트폰 72 억 - 42
주요기업 M&A 사례 2. 읶텏 (Intel) 회사개요 설립시기 : 1968 년 7 월 본사 : 미국 업종 : 반도체칩생산 대표제품 : 마이크로프로세서 X86, SRAM, DRAM 읶수합병사례 특징 : - 2009 년부터시작 - 2013 년 9 월까지총 10 건의읶수합병체결 - 비교적다양핚국적의벤처기업들과 M&A 체결 읷시회사명업종 주요사례 매매가 (USD) 09. 8. 19 McAfee 보안 76 억 10. 8. 30 Infineon 11. 3. 17 11. 6 Silicon Hive Fulcrum Microsyste ms Inc., 11. 10. 1 Telmao 무선솔루션 DSP 네트워크스위치 네비게이션소프트웨어 13. 5 StoneSoft 보안 13. 6 Omek Interactive 13. 9.13 Indisys 43 행동기반읶터페이스 자연얶어읶지기술 14 억 비공개 비공개 비공개 3 억 8 첚 900 만 비공개 비공개 비고 체결후 9 만명의귺로자및 1 만 2 첚명의엔지니어고용효과창출 읶피니얶의랩탑, 스마트폰, 넷북, 태블렛 PC 기술을읶텔실리콘칩에적용가능하게됨 EE Times 에서선정핚대표 60 스타트업업체
주요기업 M&A 사례 3. 애플 (Apple) 회사개요 설립시기 : 1976 년 4 월 본사 : 미국캘리포니아 업종 : 컴퓨터소프트웨어 대표제품 : 매킨토시시리즈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읶수합병사례 특징 : -2008 년부터애플사는 55 개기업을읶수 - 애플의경영첛학은현재보유하고있는자사의프로젝트에쉽게통합핛수있는소규모기업을읶수하는데있음 - 그사례로, 02 년읶수핚 Emagic 은 Garageband 에통합되어현재의 ilife 소프트웨어에최적화되었음 주요사례 읷시회사명업종 88.3.2 Network Innovations 97.2.2 NeXT 97.9.2 Power Computing- Clone- Making 02.7.1 Emagic 매매가 (USD) 비고 소프트웨어비공개 - 컴퓨터프로그래밍서비스 clone computer Music Production 소프트웨어 4 억 4 천만 - 1 억 - 3 천만 - 08.4.24 P.A. Semi 반도체 2 억 7 천 8 백만 - 11.8.1 C3 Technologies 11.12.20 Anobit 12.6.27 AuthenTec 3D Mappin g 플래시메모리 PC 및모바일보안제품 2 억 6 천 7 백만 - 3 억 9 천만 - 3 억 5 천 6 백만 - 13.11.24 PrimeSense 반도체 3 억 4 천 5 백만 - 44
주요기업 M&A 사례 4. 구글 (Google) 회사개요 설립시기 : 1998 년 9 월 본사 : 미국캘리포니아 업종 : 읶터넷검색엔짂 대표제품 : 읶터넷검색, 클라우딩컴퓨팅, 읶터넷광고서비스 읶수합병사례 특징 : - 구글제품대부붂은읶수합병이후개발됨 - 2014 년 3 월현재 146 건체결 일시회사명업종 주요사례 매매가 (USD) 01.2.12 Deja Usenet 비공개 05.3.12 Dodgeball 06.10.31 JotSpot 07.7.2 11.3.7 Grand Central Next New Networks 11.8.15 모토로라 13.6.11 Waze 소셜네트워킹서비스 웹어플리케이션 VOIP 비공개 비공개 4 천 5 백만 비고 구글그룹서비스기반마련 Google Latitude ( 위치추적 ) 로발전 구글사이트기반마련 구글보이스로발전 온라인비디오비공개유튜브로발전 모바일기기산업 GPS 네비게이션소프트웨어 125 억 안드로이드, 구글 TV, 특허포트폴리오에적용 9 억 6 천 6 백만구글맵에적용 14.1.13 Nest 홈오토메이션 32 억구글홈에적용 45
주요기업 M&A 사례 5. 야후 (Yahoo) 회사개요 설립시기 : 1995 년 3 월 본사 : 미국캘리포니아 업종 : 읶터넷정보검색서비스 대표제품 : 포털사이트, 메읷서비스 읶수합병사례 특징 : -1997 년부터시작해 2014 년 3 월까지총 103 건의읶수합병건체결 - 읶수합병중미국벤처기업과의읶수합병이 81 건으로가장맋음 일시회사명업종 주요사례 매매가 (USD) 비고 97.9 Net Controls 웹서치엔진 140 만야후서치로발전 97.10.8 Four11 99.4.1 Broadcast. com 99.5.28 GeoCities 03.6.14 Overture Services, Inc. 04.3.26 Kelkoo 웹기반이메일서비스 인터넷라디오 웹호스팅서비스 서치엔진마케팅 가격비교서비스 9200 만야후메일로발전 57 억 36 억 16 억 3 천만 - 야후뮤직라디오로발전 - 가장큰규모의인수 야후 Geo Cities 로발전 야후서치마케팅으로발전 5 억 7 천 9 백만 Kelkoo 로발전 06.11.17 Kenet Works 모바일소프트웨어 2 천 5 백만야후모바일로발전 46
주요기업 M&A 사례 6. 페이스북 (Facebook) 주요사례 회사개요 설립시기 : 2004 년 2 월 본사 : 미국캘리포니아 업종 :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일시회사명업종 10.5.13 Friendster 특허권 지적재산 / 특허 매매가 (USD) 4 천만 비고 경쟁업체지적재산권및 8 명의인재인수진행 읶수합병사례 특징 : - 2005 년부터총 45 개의기업읶수 - 다른사례와달리, 기술읶수가아닌읶재읶수 (talent acquisitions) 와특허읶수 (patent acquisitions) 를위핚읶수합병건수가대부붂임 -23 건의읶재읶수짂행 10.8.20 Hot Potat o 체크인및상태업데이트 1 천만 11.3.20 Beluga 그룹메시징비공개 11.11.8 Strobe HTML 5 모바일웹, SproutCore 비공개 12.4.9 Instagram 사진공유서비스 10 억 14.2.19 47 Whats App 모바일인스턴트메시지서비스 190 억 - 페이스북위치서비스로발전 -6 명의인재인수진행 - 페이스북메신저로발전 -3 명의인재인수진행 - 모바일엔지니어팀으로흡수 -CEO 및인력인수 - 인재및특허인수가아닌예외적사례 - 공동창업자및 CEO 인수 - 최대규모인수 - 시가총액 10% 넘는규모지불
주요기업 M&A 사례 7. 트위터 (twitter) 회사개요 설립시기 : 2006 년 7 월 본사 : 미국샊프란시스코 업종 :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일시회사명업종 주요사례 매매가 (USD) 08.7.15 Summize 소셜서치비공개 - 10.6.10 Smallthought Systems 데이터베이스및분석 비공개 비고 분석 tool 개발에적용 읶수합병사례 특징 : -2008 년부터시작해 2013 년 9 월까지총 28 건의읶수합병건짂행 12.1.24 Dasient 인터넷보안비공개 12.4.16 Hotspots.io 12.6.4 Nclud 소셜미디어인텔리전스 부티크디자인에이전시 비공개 비공개 수익엔지니어링팀활용 수익엔지니어링팀활용 디자인팀활용 13.1.28 Crashlytics 크래쉬알림 1 억 - 13.2.6 Bluefin Labs 소셜 TV 분석 8 천만 - 13.9.9 MoPub Advertising Solutions 3 억 5 천만 - 48
주요기업 M&A 사례 8. 시스코 (Cisco Systems) 회사개요 설립시기 : 1984 년 본사 : 미국캘리포니아 업종 : 네트워킹하드웨어, 보안서비스 읷시회사명업종 주요사례 매매가 (USD) 비고 93. 9. 24 Crescendo Communications 랜통신 9 천 4 백 50 만 이후읶수합병건수급증 읶수합병사례 특징 : -1993 년부터시작이래, 읶수합병차지비윣이기업의젃반을차지하게됨 - 2014 년 2 월까지총 169 건의읶수합병체결 - 읶수합병건수중미국벤처기업과의읶수가 147 건으로가장맋음 - 읶수핚업체의업종은주로, 컴퓨터네트워킹, 랜통싞망업체, IP 업체임 05. 11.18 Scientific Atlanta 디지털케이블 69 억 가장큰읶수합병건 49
주요기업 M&A 사례 9. 오라클 (Oracle) 회사개요 설립시기 : 1977 년 6 월 본사 : 미국캘리포니아 업종 : 비즈니스소프트웨어, 하드웨어시스텐개발및판매 주요사례 읷시회사명업종 94. 10 Rdb Division of Digital Equipment Corporation Relational Database 매매가 (USD) 비공개 95. 8 IRI Software OLAP prdocuts 1 백 읶수합병사례 특징 : - 1994 년부터시작 - 2014 년 2 월까지총 91 건의읶수합병체결 05.1 People Soft 기업소프트웨어 1 만 3 백 06.1 Siebel Systems 07.3.1 Hyperion Corporation 08.1.16 BEA Systems 14.2.24 BlueKai Customer relations hip management Enterprise Perform ance Management Enterprise Software 클라우드베이스빅데이터플랪폼 5 천 8 백 5 십 3 천 3 백 8 천 5 백 비공개 50
참고문헌 관계부처합동 (2013.5.15), 벤처 창업자금생태계선숚홖방안 ( 엔젟투자및 M&A 홗성화를중심으로 ) 벤처첚억협회 (2012), 2012년벤처첚억기업조사결과, 중소기업청 송치웅 (2013) 국가연구개발사업싞패러다임세미나발표자료 이동원외 (2009), 사회적자본확충을위핚정책과제, 삼성경제연구소 이윢준외 (2012), 기업가정싞고취를통핚기술창업홗성화방안,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통계청 (http://www.kostat.go.kr) 핚국은행경제통계시스텐 (http://ecos.bok.or.kr) DCMS(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 (1998), Creative Industries Mapping Document 1998, United Kingdom Higgs, P. et al (2008), Australia s Creative Economy Information Sheet: Overview of Employment in the Creative Segments in 2006, Australian Research Council Centre of Excellence for Creative Industries and Innovation Howkins, J. (2001), The Creative Economy: How People Make Money from Ideas. London, UK: Penguin Krugman, P. (1994), The Myth of Asia's Miracle, Foreign Affairs, Vol. 73, No. 6, pp. 62~78 OECD (2012), Economic Surveys: Korea 2012 UNCTAD (2010), Creative Economy Report 2010 IMF Database (http://www.imf.org) OECD Database (http://www.oecd.org)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