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빌 (063080) 기업분석 인터넷 / 게임 / 소프트웨어 컴투스지분법으로 PER 여유 + 1H18 신작기대감 Analyst 성종화 02 3779 8807 jhsung@ebestsec.co.kr Buy (Maintain) 목표주가 현재주가 85,000 원 70,000 원 컨센서스대비 (18E 지배주주순이익기준 ) 상회 부합 하회 Stock Data KOSDAQ (11/17) 시가총액 발행주식수 775.85pt 4,617 억원 6,595 천주 52 주최고가 / 최저가 74,900 / 43,250 원 90 일일평균거래대금 87.06 억원 외국인지분율 6.7% 배당수익률 (17.12E) 0.0% BPS(17.12E) 37,628 원 KOSDAQ 대비상대수익률 1 개월 -13.5% 6 개월 2.9% 12 개월 20.9% 주주구성송병준외 4 인 33.6% Stock Price 3Q17 실적부진지속. 당사및컨센선스전망치미달 3Q17 연결영업실적은매출 254 억원 (qoq -16%), 영업이익 -38 억원 (qoq 적자지속 ) 으로서전분기대비매출은감소하고영업손익은적자가지속되는등부진이지속되었으며당사전망치에도미달하였다. 3Q17 매출이전분기대비 15.8% 대폭감소한것은기존게임은대부분성숙기로서매출이감소하는가운데신작출시가하나도없었기때문이다. 4Q17 까진영업실적부진지속전망 4Q17 까지는영업실적부진이지속될것으로전망한다. 4Q17 은신작모멘텀은약하나 (10/25 론칭한아키에이지비긴즈흥행성과부진 ) 별이되어라, 드래곤블레이즈, 크리티카등기존게임의컨텐츠업데이트효과로전분기대비매출은증가할것으로예상한다. 그러나, 신작론칭에따른마케팅비증가등으로영업손익개선은어려울것으로예상한다. 1Q18 부터기대신작일정다수. 1Q18 부터매분기실적개선추이전망 2018 년분기별신작론칭일정수는동사가공개한것만기준으로해도 1Q18 2 개, 2Q18 5 개, 2H18 3 개등이다. 동사의 2018 년신작라인업중특히주목할만한기대작은로열블러드, 탈리온등 MMORPG 대작들인데이중로열블러드는 2018 년 1 월론칭예정이고탈리온은 2Q18 론칭예정이다. 동사는최근 2 년이상뚜렷한히트신작이없었으나 2018 년부터는신작모멘텀이강화될가능성이크며특히당장내년 1 월최고의기대신작중하나인로열블러드글로벌론칭이예정되어있다는점을주목할필요가있다. 동사실적은로열블러드, 빛의계승자등이론칭되는 1Q18 부터는확연한개선세로돌아선후다수신작이론칭되는 2Q18 이후매분기개선추이가지속될것으로전망한다. TP 65,000 원에서 85,000 으로 31% 상향. 의견 Buy 유지 18 년신작기대감반영하여 18 년이후영업이익전망치를상향했다. 다만, 18 년이후순이익전망치는컴투스기대신작일정연기에따른지분법이익전망치조정으로 18 년전망치는 10% 하향했으나 19, 20 년전망치는 13%, 18% 상향했다. TP 31% 상향은 18E EPS 전망치는 10% 하향했으나적용 PER 를 46% 상향함에따른것이다. TP 85,000 원은 18E 지배주주 EPS 대비 PER 14.8 배로서내년신작라인업에대한기대감감안시유의한수준이다. 동사는컴투스지분법이익으로 PER 여유는충분한상황인데 1Q18 부터는신작모멘텀도형성될수있다는공감대가조성되고있다. 내년신작모멘텀의향배를가를기대신작로열블러드론칭일정이 18 년 1 월로서얼마남지않았다는점을주목하자. Financial Data (K-IFRS 연결기준 ) ( 억원 ) 2015 2016 2017E 2018E 2019E 매출액 1,523 1,615 1,110 1,919 2,346 증감률 (%) 5.0 6.0-31.3 73.0 22.2 영업이익 32 43-154 96 212 순이익 200 293 134 378 568 EPS ( 원 ) 3,072 4,488 2,037 5,724 8,612 증감률 (%) -12.6 46.1-54.6 181.0 50.5 BPS ( 원 ) 32,566 35,977 37,628 43,370 52,009 PER (x) 25.2 10.9 34.4 12.2 8.1 PBR (x) 2.4 1.4 1.9 1.6 1.3 EV/EBITDA (x) 62.5 39.7 N/A 33.1 18.3 영업이익률 (%) 2.1 2.6-13.9 5.0 9.0 EBITDA 마진 (%) 4.9 5.3-9.2 7.9 11.6 ROE (%) 9.9 13.1 5.6 14.1 18.1 자료 : 게임빌,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3Q17 영업실적 Review 표1 3Q17 영업실적 Review ( 억원, %) 3Q1 Q16 2Q1 Q17 3Q1 Q17E 3Q1 Q17 yoy(%) qoq(%) 종전전망치대비 (%) 매출액 390 302 293 254-34.9-15.8-13.5 Sports 56 43 44 44-22.4 2.4-0.1 RPG 302 212 205 163-46.2-23.4-20.6 Others 32 47 45 48 50.9 1.5 5.9 영업비용 390 344 322 291-25.2-15.3-9.4 인건비 66 83 82 79 19.8-5.0-3.5 마케팅비 29 41 24 12-58.4-70.7-50.5 지급수수료 150 98 96 84-44.0-13.8-12.0 로열티 97 69 67 63-34.5-7.8-6.0 감가상각비 6 8 8 8 23.5 2.7-5.0 무형자산상각비 6 6 7 4-35.6-33.3-38.7 기타 35 40 38 41 16.2 2.2 9.1 영업이익 0-42 -28-38 적전 적지 미달 영업이익률 (%) 0.0-14.0-9.6-14.8 14.8%P 0.8%P 5.2%P 주 1: K-IFRS 연결기준 주 2: 3Q17E 는당사종전전망치. 3Q17은확정실적 자료 : 게임빌,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표2 3Q17 영업실적전망치비교 ( 컨센서스전망치및당사종전전망치대비 ) ( 억원, %) 3Q1 Q17E( 당사종전 ) 3Q1 Q17E( 컨센서스 ) 3Q1 Q17( 확정실적 ) 당사전망치대비 (%) 컨센서스대비 (%) 매출액 293 338 254-13.5-24.9 영업이익 -28-13 -38 미달 미달 영업이익률 (%) -9.6-3.8-14.8 5.2%P 11.0%P 주 : K-IFRS 연결기준 자료 : 게임빌, 에프엔가이드,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2
2017 년신작론칭현황및향후신작론칭일정점검 1Q17 ~ 3Q17 기론칭신작현황 1Q17 론칭 : 0 개 2Q17 론칭 : 3개 1) MLB 퍼펙트이닝 Live Sports. 퍼블리싱 ( 개발사곰게임즈 ) 2Q17(4/11) 글로벌론칭단행. 매출미미 2) 애프터펄스안드로이드플랫폼 FPS. 퍼블리싱 ( 개발사는스페인디지털레전드엔터테인먼트 ) 2Q17(4 월중순 ) 글로벌론칭단행 고사양에따른유저확대어려움으로매출미미 3) 워오브크라운 전략 RPG. 퍼블리싱 ( 개발사애즈원게임즈 ) 2Q17(4/26) 글로벌론칭단행 6월초까지는별이되어라와비슷한규모의매출을달성할정도로호조였으나반짝호조에그치고이후가파르게감소 3Q17 론칭 : 0 개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3
4Q17 기론칭신작현황및 4Q17 이후신작론칭일정점검 4Q17 론칭 : 1개 1) 아키에이지비긴즈 전략 RPG. PC게임 IP 활용. 퍼블리싱 ( 개발사엑스엘게임즈 ) 4Q17(17.10.25) 글로벌론칭단행 흥행부진. 매출기여제한적일것으로예상 1Q18 론칭예정 : 2개 1) 로열블러드 MMORPG. 자체개발 특징 : 한국모바일 RPG 최초로이벤트드리븐방식적용, 100대 100 RVR 전용전 1Q18(18 년 1월 ) 글로벌론칭예정 2) 빛의계승자 전략 RPG. 퍼블리싱 ( 개발사올엠 _ 크리티카개발사 ) 특징 : 크리티카개발사올엠의공식차기작. 전략과액션을결합하여전략 RPG 중최고의액션연출과그래픽으로몰입감극대화 1Q18 글로벌론칭예정 2Q18 론칭예정 : 5개 1) 탈리온 MMORPG. 퍼블리싱 ( 개발사유티플러스 ) 특징 : PC온라인수준전투시스템탑재한초대형 MMORPG. 360도뷰의자유로운시점조절과실시간점령전, 레이드등 PC MMO급실시간대형전투컨텐츠 2Q18 글로벌론칭예정 2) 자이언츠워 전략 RPG. 퍼블리싱 ( 개발사싱타 ) 특징 : 글로벌감성의히어로육성형 RPG. 다양한컨텐츠가카드형태로등장하는탐사시스템. 최근 CBT 단행시글로벌감성의히어로캐릭터가어필하며미국등해외반응긍정적이었다고함 2Q18 글로벌론칭예정 3) 에이스 (ACE) 전략시뮬레이션. 퍼블리싱 ( 개발사드래곤플라이 ) 특징 : PC게임 IP 활용. 시뮬레이션 /RPG 장르혼합하이브리드형전략시뮬레이션지난 6월 CBT에서영웅수집및성장을통한유저간 PVP 경쟁호평 2Q18 글로벌론칭예정 4
4) 코스모듀얼 캐주얼 PVP. 퍼블리싱 ( 개발사콩스튜디오 ) 실시간대전퍼즐. 전세계인에친숙한쓰리매치퍼즐로서실시간전략성부가하여최근글로벌모바일게임시장에서두각나타내고있는실시간장르에도전하는작품 2Q18 글로벌론칭예정 5) NBA 농구게임 ( 가제 ) Sports. 퍼블리싱 ( 개발사미공개 ) 특징 : NBA 라이선스활용게임 1H18 글로벌론칭예정 (2Q18 론칭유력예상 ) 2H18 론칭예정 : 공개된것 3개 1) 엘룬 전략 RPG. 자체개발 서머너즈워의노하우를계승한수집형 RPG. 글로벌감각의그래픽과전략적자유도가진수집형 RPG. 차별화된실시간 PVP와인스턴스 PVE 던전 2H18 글로벌론칭예정 2) 게임빌프로야구후속작 Sports( 야구 ). 자체개발 2H18 글로벌론칭예정 3) 피싱마스터 2 Sports( 낚시 ). 자체개발 2H18 글로벌론칭예정 기타 1) 크로매틱소울안드로이드플랫폼중국시장 턴제전략 RPG. 자체개발 중국시장퍼블리셔훌라이인터랙티브 : 완다그룹자회사 판호는기획득했으나중국문화부등록절차등에서변수발생하여일정미정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5
실적전망 표 3 분기실적전망 ( 억원, %) 1Q16 2Q16 3Q16 4Q16 1Q17 2Q17 3Q17 4Q17E 1Q18E 2Q18E 3Q18E 4Q18E 매출액 408 432 390 384 286 302 254 268 361 514 501 544 Sports 43 52 56 47 29 43 44 39 30 39 45 43 RPG 329 346 302 290 211 212 163 181 285 423 401 447 Others 36 35 32 48 46 47 48 48 47 52 55 54 영업비용 361 410 390 411 316 344 291 312 373 501 463 486 인건비 60 62 66 79 82 83 79 84 87 88 84 90 마케팅비 19 35 29 44 19 41 12 17 28 55 37 36 지급수수료 150 164 150 140 101 98 84 88 117 169 165 178 로열티 85 102 97 97 62 69 63 66 83 131 120 122 감가상각비 5 6 6 5 7 8 8 7 8 8 8 8 무형자산상각비 6 3 6 4 7 6 4 5 7 7 4 5 기타 36 38 35 42 38 40 41 44 41 43 44 47 영업이익 47 22 0-27 -30-42 -38-44 -12 13 38 58 영업이익률 (%) 11.5 5.2 0.0-6.9-10.7-14.0-14.8-16.4-3.3 2.5 7.5 10.6 순이익 117 92 56 28 32 56 25 21 71 81 97 128 순이익률 (%) 28.6 21.3 14.4 7.3 11.4 18.6 9.9 7.7 19.7 15.8 19.4 23.6 순이익 ( 지배주주 ) 117 92 57 29 33 56 23 20 70 81 97 129 순이익대비비중 (%) 100.0 100.1 101.3 103.6 101.9 100.5 92.5 96.5 99.2 100.2 100.3 100.5 qoq(%) 매출액 -0.4 5.9-9.7-1.5-25.7 5.6-15.8 5.6 34.6 42.4-2.5 8.5 영업이익 58.7-52.3-99.2 적전 적지 적지 적지 적지 적지 흑전 193.7 53.0 순이익 209.4-21.2-38.8-50.1 15.7 72.6-55.2-17.9 243.7 14.5 19.5 32.2 순이익 ( 지배주주 ) 209.3-21.1-38.1-49.0 13.8 70.3-58.8-14.3 253.3 15.6 19.6 32.5 yoy(%) 매출액 14.7 15.6 1.7-6.2-30.0-30.2-34.9-30.2 26.3 70.3 97.2 102.7 영업이익 207.1 844.7 흑전 적전 적전 적전 적전 적지 적지 흑전 흑전 흑전 순이익 124.5 72.4-2.2-25.5-72.1-39.0-55.3-26.5 118.4 44.8 286.0 521.6 순이익 ( 지배주주 ) 136.7 67.7-3.3-22.8-71.6-38.7-59.2-31.5 112.6 44.3 318.7 547.4 종전대비변경률 (%) 매출액 -13.5-22.0-8.9 12.5 13.7 14.7 영업이익 미달 하향 하향 -29.6 131.5 434.0 순이익 -54.6-64.4-25.3-23.8-19.5 33.2 순이익 ( 지배주주 ) -58.3-65.7-27.3-24.0-19.7 33.8 주 : K-IFRS 연결기준 자료 : 게임빌,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6
표 4 연간실적전망 ( 억원, 원, %) 2014 2015 2016 2017E 2018E 2019E 2020E 매출액 1,450 1,523 1,615 1,110 1,919 2,346 2,624 Sports 284 223 199 154 156 166 164 RPG 1,118 1,265 1,267 767 1,555 1,957 2,231 Others 48 34 150 188 208 223 229 영업비용 1,336 1,491 1,572 1,264 1,823 2,134 2,351 인건비 202 241 266 328 350 369 387 마케팅비 66 152 127 89 156 179 191 지급수수료 578 547 605 371 629 776 877 로열티 338 366 381 260 457 562 635 감가상각비 11 18 22 30 33 35 37 무형자산상각비 27 24 20 22 24 25 26 기타 114 142 151 164 176 187 198 영업이익 114 32 43-154 96 212 274 영업이익률 (%) 7.8 2.1 2.6-13.9 5.0 9.0 10.4 순이익 229 200 293 134 378 568 691 순이익률 (%) 15.8 13.2 18.1 12.1 19.7 24.2 26.3 순이익 ( 지배주주 ) 232 201 295 133 378 570 695 순이익대비비중 (%) 101.3 100.1 100.6 98.7 100.1 100.3 100.5 EPS 3,516 3,072 4,488 2,037 5,724 8,612 10,478 EPS( 지배주주 ) 3,561 3,076 4,516 2,011 5,732 8,640 10,533 yoy(%) 매출액 78.5 5.0 6.0-31.3 73.0 22.2 11.9 영업이익 -6.1-71.5 32.1 적전 흑전 120.1 29.4 순이익 63.9-12.6 46.1-54.1 181.0 50.5 21.7 순이익 ( 지배주주 ) 65.9-13.6 46.8-55.0 185.0 50.7 21.9 종전대비변경률 (%) 매출액 -9.4 8.6 15.7 16.0 영업이익 하향 88.1 99.3 78.8 순이익 -33.5-9.8 13.5 18.7 순이익 ( 지배주주 ) -34.8-10.3 12.9 18.3 주 : K-IFRS 연결기준자료 : 게임빌,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표 5 게임빌목표주가변경내역 ( 억원, 원, 배, %) 지배주주 EPS YoY(%) 2019E 2020E 18E 지배주주 EPS( 원 ) PER( 배 ) 목표주가 ( 원 ) 목표시총 ( 억원 ) 종전 19.7 16.3 6,392 10.2 65,000 4,287 신규 50.7 21.7 5,732 14.8 85,000 5,606 변경률 (%) 157.5 32.7-10.3 45.8 30.8 30.8 자료 :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7
게임빌 (063080) 0) 0) _ K-IFRS K 연결기준 재무상태표 ( 억원 ) 2015 2016 2017E 2018E 2019E 유동자산 1,076 595 257 385 489 현금및현금성자산 819 315 59 98 158 단기금융상품 20 40 7 12 20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34 123 100 144 163 기타 103 116 90 130 147 비유동자산 2,243 2,660 2,993 3,417 3,974 유형자산 289 310 311 312 312 무형자산 110 89 71 58 49 투자자산 1,830 2,169 2,521 2,949 3,511 기타 15 92 89 98 102 자산총계 3,319 3,255 3,250 3,802 4,463 유동부채 656 435 140 241 295 단기이자지급성부채 522 232 0 0 0 기타 134 203 140 241 295 비유동부채 540 473 629 700 738 장기이자지급성부채 450 330 530 530 530 기타 90 143 99 170 208 부채총계 1,195 909 768 942 1,033 지배주주지분 2,125 2,339 2,474 2,851 3,419 자본금 33 33 33 33 33 자본잉여금및기타 774 694 694 694 694 이익잉여금 1,318 1,612 1,746 2,124 2,692 비지배주주지분 -1 7 8 9 11 자본총계 2,124 2,347 2,482 2,860 3,430 손익계산서 ( 억원 ) 2015 2016 2017E 2018E 2019E 매출액 1,523 1,615 1,110 1,919 2,346 스포츠 223 199 154 156 166 RPG 1,265 1,267 767 1,555 1,957 기타 34 150 188 208 223 영업비용 1,491 1,572 1,264 1,823 2,134 영업이익 32 43-154 96 212 EBITDA 75 85-102 152 271 영업외손익 257 320 307 376 498 금융손익 -1-9 -13-16 -19 관계기업투자손익 298 392 348 422 556 기타손익 -40-63 -27-30 -39 세전이익 290 363 153 472 710 법인세비용 89 70 19 95 142 당기순이익 200 293 134 378 568 지배주주순이익 201 295 133 378 570 총포괄이익 186 241 114 340 540 Profitability(%) 영업이익률 2.1 2.6-13.9 5.0 9.0 세전이익률 19.0 22.4 13.8 24.6 30.3 EBITDA Margin 4.9 5.3-9.2 7.9 11.6 당기순이익률 13.2 18.1 12.1 19.7 24.2 ROA 7.2 8.9 4.1 10.7 13.7 ROE 9.9 13.1 5.6 14.1 18.1 ROIC 3.6 2.7-6.1 4.5 5.6 현금흐름표 ( 억원 ) 2015 2016 2017E 2018E 2019E 영업활동현금흐름 -40 40-198 114 152 영업에서창출된현금 3 79-169 214 297 당기순이익 200 293 134 378 568 조정사항 -127-207 -281-185 -291 유무형자산상각비 42 42 52 56 60 법인세비용 89 70 19 95 142 이자손익 1 9 13 16 19 기타 -260-328 -365-352 -511 자산, 부채증감 -70-7 -23 22 20 법인세, 이자, 배당금등 -43-39 -29-99 -145 투자활동현금 -434-106 -26-75 -93 유무형자산증감 -40-67 -53-64 -78 단기금융상품 / 투자자산 -393-34 28-10 -14 기타 0-6 -1-1 -1 재무활동현금 875-440 -32 0 0 유상증자 /Stock Option 0 3 0 0 0 차입금증감 875-410 -32 0 0 기타 0-33 0 0 0 총현금흐름 401-506 -256 39 60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407 819 315 59 98 외화현금환율변동효과 11 3 0 0 0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819 315 59 98 158 기말기타현금성자산 20 40 7 12 20 기말총현금유동성 839 355 67 111 178 자료 : 게임빌,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주요투자지표 Valuation ( 배 ) 2015 2016 2017E 2018E 2019E P/E 25.2 10.9 34.4 12.2 8.1 P/B 2.4 1.4 1.9 1.6 1.3 EV/EBITDA 62.5 39.7 N/A 33.1 18.3 P/CF 169.6 67.8 N/A 49.8 34.9 Per Share Data ( 원 ) EPS 3,072 4,488 2,037 5,724 8,612 BPS 32,566 35,977 37,628 43,370 52,009 CPS 457 718-2,658 1,405 2,005 DPS 0 0 0 0 0 Growth (%) 매출액 5.0 6.0-31.3 73.0 22.2 영업이익 -71.5 32.1 적전흑전 120.1 EPS -12.6 46.1-54.6 181.0 50.5 총자산 46.6-1.9-0.2 17.0 17.4 자기자본 9.7 10.5 5.8 15.3 19.9 Stability (%, 배, 억원 ) 부채비율 56.3 38.7 30.9 32.9 30.1 유동비율 164.1 136.8 184.3 159.5 165.7 자기자본비율 64.0 72.1 76.4 75.2 76.9 영업이익 / 금융비용 (x) 5.6 3.3-9.2 4.8 8.5 이자보상배율 (x) 51.0 28.9 10.2 24.6 29.5 총차입금 450 550 530 530 530 순차입금 -389 195 463 419 352 8
게임빌목표주가추이 투자의견변동내역 ( 원 ) 160,000 120,000 80,000 40,000 주가목표주가 0 '15/11 '16/5 '16/11 '17/5 '17/11 일시 투자의견 목표가격 최고대비 괴리율 (%) 최저대비 평균대비 2015.10.27 Hold 95,000 원 -0.1-12.6 2015.11.11 Hold 85,000 원 1.9-10.5 2016.02.04 Hold 90,000 원 6.4-2.7 2016.05.12 Buy 120,000 원 -17.8-32.4 2016.09.22 Buy 90,000 원 -29.9-33.0 2016.10.17 Buy 72,000 원 -17.6-21.6 2016.11.09 Buy 69,000 원 -15.8-28.4 2017.02.09 Hold 55,000 원 36.2 7.9 2017.06.12 Buy 76,000 원 -17.2-23.2 2017.08.11 Buy 65,000 원 11.2-4.5 2017.11.20 Buy 85,000 원 일시 투자의견 목표가격 최고대비 괴리율 (%) 최저대비 평균대비 Compliance Notice 본자료에기재된내용들은작성자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성종화 ) 본자료는고객의증권투자를돕기위한정보제공을목적으로제작되었습니다. 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본부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를바탕으로작성한것이나, 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참고자료로만활용하시기바라며유가증권투자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본자료는어떠한경우에도고객의증권투자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본자료는당사의저작물로서모든저작권은당사에게있으며어떠한경우에도당사의동의없이복제, 배포, 전송, 변형될수없습니다. _ 동자료는제공시점현재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_ 동자료의추천종목은전일기준현재당사에서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_ 동자료의추천종목은전일기준현재당사의조사분석담당자및그배우자등관련자가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_ 동자료의추천종목에해당하는회사는당사와계열회사관계에있지않습니다. 투자등급및적용기준 구분 투자등급 guide line ( 투자기간 6~12개월 ) 투자등급 Sector 시가총액대비 Overweight ( 비중확대 ) ( 업종 ) 업종비중기준 Neutral ( 중립 ) 투자등급 3 단계 Underweight ( 비중축소 ) 적용기준 ( 향후12개월 ) 투자의견비고비율 Company 절대수익률기준 Buy ( 매수 ) +20% 이상기대 86.3% 2015년 2월 2일부터당사투자등급이기존 ( 기업 ) 투자등급 3단계 Hold ( 보유 ) -20% ~ +20% 13.7% 4단계 (Strong Buy / Buy / Marketperform / Sell) 에서 Sell ( 매도 ) -20% 이하기대 3단계 (Buy / Hold / Sell) 로변경 합계 100.0% 투자의견비율은 2016. 10. 1 ~ 2017. 9. 30 당사리서치센터의의견공표종목들의맨마지막공표의견을기준으로한투자등급별비중임 ( 최근 1년간누적기준. 분기별갱신 )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