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h 2009 1st Issue hnbu
Table of Contents March 2009 1st Issue 2009. 3. 6 북미게임시장동향 3 PC게임가격지나치게높아 Valve Software 게임엔진업체 Emergent, 1,250만달러투자유치 Mortal Combat 개발사 Midway, 파산보호신청 Rock Band 개발사, 특허권침해로 Konami 고소 Google의모바일애플리케이션장터 Android Market, 유료化전환 Activision, 인기완구 Bakugan 소재게임출시美캐주얼게임업체 PopCap, 게임개발사 Gastronaut 인수美게임유통업체 Fillpoint, 동종업체 SVG 인수 2008년전세계 MMO게임 Top10 DFC Intelligence 2013년캐주얼게임시장규모는 10억달러 iphone 애플리케이션구매자의 70% 는구매당일만이용美콘솔 HW&SW 판매량 (2월셋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2월셋째주 )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3월첫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7 佛 Ubisoft, 스포츠게임시장공략본격화佛 Ubisoft, 파산업체게임퍼블리싱권잇따라인수모바일게임업체 Gameloft의가장큰매출원은 App Store 유명 MMO게임 Age of Conan, 동유럽진출英 TV방송사 Channel 4, 게임과결합한방송프로그램출시유럽콘솔 HW 판매순위 (2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2월넷째주 )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3 중국게임시장동향 24 2 ckogia 2008, All Rights Reserved
중국온라인게임업계에서도 오토 가문제中 SNS서비스 51.com, 게임포털 3월공개예정중국온라인게임업계, 횡스크롤액션 RPG 게임부상 Kingsoft, 신규스튜디오설립중국웹게임시장, 유저이탈률높아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 28 SEGA, 아케이드게임사업부구조조정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으로제공개시 Nintendo, 신규콘트롤러출시 Sony, Blu-ray 다음전략은게임-영화콤보디스크 Wii, 사용자는많지만, 평균이용시간은적어 Nielson 日콘솔 HW&SW 판매량 (2월셋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4 영화기반게임성공확률낮아 인도게임업체 Games2win 대만온라인게임업체 Soft-World, 1월매출전년대비 85% 성장 Koei, 싱가포르지사인력충원인도아케이드게임쇼 IAAPI Amusement Expo 2009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2월셋째주 ) 중남미게임시장동향 38 Sony, 남미 13 개국에 PS3, PS2, PSP 출시 브라질, 유망게임시장으로부상 2008 멕시코콘솔게임시장 Briefing 국내게임시장동향 43 국내아케이드게임산업의위기와전망 2009년온라인게임, SF와액션이부상해외유명게임엔진사, 한국기점으로아시아시장공략임박한 iphone App Store 국내출시와예상되는파장오락실격투게임, e스포츠로부활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2월둘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월셋째주 ) 3
북미게임시장동향 PC게임가격지나치게높아 Valve Software 게임엔진업체 Emergent, 1,250만달러투자유치 Mortal Combat 개발사 Midway, 파산보호신청 Rock Band 개발사, 특허권침해로 Konami 고소 Google의모바일애플리케이션장터 Android Market, 유료化전환 Activision, 인기완구 Bakugan 소재게임출시美캐주얼게임업체 PopCap, 게임개발사 Gastronaut 인수美게임유통업체 Fillpoint, 동종업체 SVG 인수 2008년전세계 MMO게임 Top10 DFC Intelligence 2013년캐주얼게임시장규모는 10억달러 iphone 애플리케이션구매자의 70% 는구매당일만이용美콘솔 HW&SW 판매량 (2월셋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2월셋째주 )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3월첫째주 ) 4
PC 게임가격지나치게높아 Valve Software 절반으로가격인하한타이틀, 판매량 30배증가 PC게임디지털다운로드서비스인 Steam을운영하고있는 Valve Software의 Gabe Newell 사장은지난 2월 17일 ~20일까지 Las Vegas에서개최된게임업계정상회의인 D.I.C.E. (Design, Innovate, Communicate, Entertain) Summit을통해, 자사의 Steam 서비스실적을근거로 게임가격이지나치게높다 고문제제기 실제로 Valve Software가개발한 Left 4 Dead 의경우, 2월초기존가의절반 (25달러) 가량으로가격을인하한이후판매량이무려 30배 (3,000%) 나증가한것으로집계 가격인하효과 PC게임만을취급하는 Steam 서비스는각종가격옵션과주말할인등의다양한가격정책을취하고있으며, 이같은유동적인가격정책으로인해소비자혼란, 수익악화, 오프라인유통채널잠식등의폐해가초래될수있다는우려도없지않았으나, 실제로는매출확대와신규이용자유치에기여하는등긍정적인효과가컸다는게 Newell 사장의설명 Gabe Newell 사장은 해당게임이출시때보다할인조치이후더많이팔려매출확대및신규소비자유치에상당한기여를한것으로나타났다 며 Steam 서비스가소매점매출을잠식하고있다는지적도제기되고있지만, 온라인상에서의가격할인이오프라인유통에영향을미치지는않는것으로파악된다 고주장이같은현상은 Valve 타이틀뿐만아니라, 써드파티타이틀에서도확인되고있으며, 실제로지난해연말가격인하를단행한써드파티타이틀의경우, 매출증가량이 35%~1,470% 에이르는것으로나타남한써드파티타이틀의경우주말할인기간동안 매출 18,000%, 판매량 36,000% 급증 이라는경이로운기록을세우기도했으며, 할인판촉이후종전가격을회복했음에도매출이이전에비해 2배가량이나높아진것으로나타나, 가격인하가판매량증가뿐만아니라매출에도상당한기여를한것으로분석됨지난해연말할인기간동안 (16일간) 써드파티업체들의할인폭에따른평균매출증가폭은다음과같음 10% 할인 - 35% 의매출증가 25% 할인 - 245% 의매출증가 50% 할인 - 320% 의매출증가 5
75% 할인 - 1,470% 의매출증가이같은 Steam의데이터는기존의콘솔및 PC게임가격이수익최대화에적절치않다는것을시사하고있어업계내에서관련논란이촉발될전망 store.steampowered.com 게임엔진업체 Emergent, 1,250만달러투자유치 Emergent, 올 3월공개예정인차세대엔진개발비용위한투자유치 Gamebryo 게임엔진개발사 Emergent Game Technologies가지난 2월 17일차세대엔진개발비확보를위해벤처투자업체인 Hopewell Ventures를통해 1,250만달러를유치 Emergent의 Geoffrey Selzer CEO는 게임산업은글로벌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비교적선전하고있지만개발비증가, 기술의복잡성증가, 소비자들의취향변화등으로다양한어려움에직면해있는실정 이라며 악조건속에서도게임관련산업에투자를아끼지않은업체들에감사의뜻을표한다 고투자유치소감을밝힘 Emergent는올 3월개최되는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에서신제품을선보일예정이며, 이제품은 3D 게임개발기간을단축시키는데중점을둔것으로알려짐 Hopewell Ventures가주도한이번투자협상에는 Adena Ventures Worldview Technology Partners, Jerusalem Venture Partners 등도참가했으며, 이두업체는 Emergent의 2007년 7월투자 (1,200만달러상당 ) 에도참여한바있음 Gamebryo 엔진은 Gamebryo는 EA Mythic( 前 mythic entertainment) 의 Warhammer Online: Age of Reckoning, Firaxis의 Civilization Revolution 등 250개이상의기존타이틀에사용됐으며, 현재개발중인 150여개의게임들도이를기반으로제작되고있는것으로알려짐 Gamebryo는 모듈 (modular) 방식의게임엔진 으로 NaturalMotion, Illuminate Labs, Nvidia, Allegorithmic 등다양한제휴사들의기술을접목, PlayStation3, Xbox 360, Wii 기반의게임개발에도활용할수있다는게장점 www.emergent.net/gamebryo 6
Mortal Combat 개발사 Midway, 파산보호신청 美 Midway, 부채상환불가로파산보호신청 Game Developer가선정하는글로벌 Top 20 게임퍼블리셔에선정됐던美게임업체인 Midway Games(NYSE: MWY) 가최근연이은실적악화로인한부채상환불능으로지난 2월 12일美 Dellaware 州파산법원에파산보호를신청 Midway는 2008년기준으로 2억 4,000만달러의부채를안고있으며, 1월중상환해야할 1억 5,000만달러의부채를대부분상환하지못한것으로알려짐 파산보호신청배경및전망이번파산보호신청은최근 Midway의실적악화뿐만아니라, 대주주의주식매각때문인것으로알려짐 지난 2008년 11월 Midway의대주주이자미국국장업체인 National Amusement, CBS, Viacom 등의주식을소유한미디어재벌 Sumner Redstone이 MT Acquisition Holdings의대표 Mark Thomas에게자신이보유하고있던전체우선주의 87.2% 에해당하는 9,210만주를 10만달러라는 헐값 에넘기면서큰타격을입은것으로분석됨지난해초자사 Austin 스튜디오개발인력을감축한데이어, 지난 11월에는 20~30명가량의본사 ( 시카고소재 ) 직원들까지해고했으며, 지난해 3/4분기손실규모가 7,600만달러에달하면서, 전년동기대비두배로급증뿐만아니라마지막희망을걸었던 Mortal Kombat vs DC Universe 마저흥행에실패하면서결국파산보호신청에이르게됨 www.midway.com Rock Band 개발사, 특허권침해로 Konami 고소 Viacom, 자사음악게임콘트롤러특허권침해로소송제기인기음악게임 Rock Band 를개발한 Viacom 산하 Harmonix Studio가지난 2월 11일 Konami의음악게임 'Rock Revolution' 의악기콘트롤러가자사의저작권을침해했다며 Rock Revolution 의판매중지와피해배상을요청하는내용의고소장을美 Messachusetts 州의 Boston 연방법원에접수 7
Konami는급부상하고있는음악게임시장에서 Harmonix의 'Rock Band' 및 Activision Blizzard의 'Guitar Hero' 와경쟁하기위해지난해 10월 'Rock Revolution 의판매를개시 NPD Group의시장조사에따르면 'Guitar Hero' 와 'Rock Band' 의매출합계는지난 12월미콘솔게임시장규모의 16% 에달하는것으로나타남 Viacom이소송을제기한악기콘트롤러관련특허권은지난해 12월 2일승인받아발효됨 소송제기배경및반응 Viacom은지난해 12월 2일자체적으로출원했던악기콘트롤러관련특허권이승인받아발효되면서, 이를근거로지난해 7월자사를특허권침해로고소했던 Konami에맞고소한것으로보임 Konami는지난해 7월 Harmonix와모회사 Viacom를 'Rock Band' 의악기콘트롤러가 'Beatmania', 'Karaoke Revolution' 의특허권을침해했다며 2건의특허권침해소송을낸바있음 12월 2일발효된 Viacom 의특허는과거비슷한게임콘트롤러의개량품으로, Viacom 은이특허가과거 Konami 의 'Beatmania' 시리즈의콘트롤러와는다른것이라고주장 Konami의 Jay Boor 대변인은이메일을통해, 현재의소송건에대해서아직회사측의언급은없다고밝힘 www.harmonixmusic.com Google 의모바일애플리케이션장터 Android Market, 유료化전환 Android Market, 미국에한하여유료화실시 Google이지난해 10월출시한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인 Android가지난 2월 24일미국시장에한정해유료애플리케이션배포를개시 이로써미국내 Android 플랫폼을지원하는 T-Mobile G1 이용자들은유료애플리케이션을구매할수있게됨 Google은애플리케이션등록비를제외한매출의 70% 를개발자에게지급하며, 나머지 30% 는이동통신사업자와결제업체에게지급, 유료화이후에는수익창출이가능해 Android용애플리케이션개발이더욱활성화될전망 8
주요유료애플리케이션출시현황유료화단행이후, 첫유료애플리케이션으로는 Office 프로그램인 Excel과 Word의뷰어프로그램인 QuickApps가 7.99달러에등록됐으며, Gameloft, Digital Chocolate, 게임빌과같은모바일게임업체들의게임이 3달러이하의가격으로등록됨 시장조사업체인 ABI는지난 2월 235명의스마트폰이용자들을대상으로실시한조사를통해, 16.5%(38명 ) 가지난 2008년한해동안 100달러에서 499달러를애플리케이션구매에지출한것으로조사돼, Android 마켓유료화에대한낙관적인전망을제기그러나아직까지인기순위에오늘유료애플리케이션은없는것으로나타남 Google은유료애플리케이션의불법복제를방지하기위해개발자용 G1에서는이용할수없도록해, 해당단말소유자들로부터반발을사고있음 www.android.com/market Activision, 인기완구 Bakugan 소재게임출시 Activision, 캐나다애니메이션업체 Nelvana와 Bakugan 게임출시 Activision Blizzard의퍼블리싱담당사업부 Activision Publishing은지난 2월 24일캐나다미디어엔터테인먼트업체인 Corus Entertainment의애니메이션제작자회사인 Nelvana Enterprises와액션장르 TV 애니메이션으로크게성공한 Bakugan ( 슈팅바쿠간 ) 을기반으로한게임개발및배급에합의 첫 슈팅바쿠간 게임은일본게임개발사 Now Production이개발하고 Activision이퍼블리싱을담당, 2009년가을 Wii, Nintendo DS, Xbox360, PS2, PS3 버전으로출시될예정캐나다완구업체 Spin Master와일본의 Sega Toy는애니메이션을기반으로전략카드게임을개발, 선풍적인인기를끌었으며, 완구산업협회 (The Toy Industry Association) 에서선정하는올해의종합완구상, 올해의소년완구상, 올해의흥행완구상등 " 올해의완구 " 상을세개나획득 Bakugan 은일본애니메이션제작업체 TMS Entertainment가 2007년도쿄TV를통해방영한 52부작애니메이션으로, Nelvana는영문판을제작, 캐나다애니메이션채널 Teletoon(2007년 7월 ) 과미국애니메이션채널 Cartoon Network(2008년 2월 ) 에방영 9
Activision Publishing의 David Oxford는 " 흥행성이증명된콘텐츠를활용, 팬들은물론게이머들도좋아할수있도록제작하는데초점을맞췄다 며, 강력한배틀, 브롤러제작, 만화스타일의그래픽, 멀티플레이전투를중심으로개발할것 이라고밝힘 www.bakugan.com www.nelvana.com 美캐주얼게임업체 PopCap, 게임개발사 Gastronaut 인수 PopCap, Xbox Live Arcade 게임개발사인수캐주얼게임업체 PopCap은지난 2월 24일 Xbox Live Arcade(XBLA) 게임개발사 Gastronaut Studios를인수 이번인수를통해 PopCap은 Gastronaut의팀원과자산, 독점라이선스, 프로그램툴등의소유권을확보했으며, 여기에는 Gastonaut의대표작인 2D 멀티액션게임 'Small Arms' 와현재개발중인액션퍼즐게임 'Gel' 등의게임타이틀도포함 Gastronaut는전에도 PopCap과 XBLA용 'Feeding Frenzy 2' 작업을함께한바있으며, 현재는또다른 XBLA용게임 'Peggie' 를개발중 전망 PopCap의 David Roberts CEO는 "'Small Arms' 시리즈의성공을볼때, Gastronaut Studios의인수는 PopCap의내부개발팀의멀티플랫폼개발력을강화시키는촉진제가될것 " 이라며기대감을드러냄 Gastronaut는인수직후 PopCap의 " 몇몇미발표프로젝트 " 작업에뛰어들예정으로, 이미계약에따라일부스태프가 PopCap의내부개발팀에합류한것으로알려짐 www.gastronautstudios.com 10
美게임유통업체 Fillpoint, 동종업체 SVG 인수 美 Fillpoint, 게임유통업체 SVG와게임퍼블리셔 Crave 인수美온라인콘솔게임유통업체 Fillpoint가북미유통업체 Handleman의자회사인콘솔게임도매업체 SVG와게임퍼블리셔 Crave Entertainment를지난 2월 24일인수 인수조건은현금 810만달러를내년까지지불하고, 향후 2년간 Crave와 SVG가거두는수익의절반 ( 약 30만달러추정 ) 을추가로지불하기로계약그러나이는지난 2005년 Handleman Company가 Crave를 9,500만달러에인수했던것에비하면자산가치가 1/10로하락한것 1997년설립된 Crave( 미국 Newport Beach, California 소재 ) 는핀볼게임 Pinball Hall of Fame 시리즈등으로널리알려져있으며, SVG는 Indianapolis 지역을기반으로게임유통사업을벌여옴이번인수후에도양사는각자의본사에서기존브랜드로사업을진행할예정 인수배경 Handleman이 9,500만달러규모의거액을들여인수한 Crave를매각한것은최근음악산업침체에따라사업이잇따라실패한데다, 기준게임사업부문이 2007년 5월 2억 6,000만달러의매출에총 2,133억달러의손실을기록하는등구조조정이불가피했기때문인것으로알려짐 Fillpoint는온라인판매를위해이미전국규모의소매업체들을파트너로두고있으며, 이번인수로자사의온 / 오프라인유통망을확보하게된셈 이와관련 Crave의전략개발팀 Dave Burchi 부사장은 올해에도 Crayola Colorful Journey, Pinball Hall of Fame: Williams Collection, Monster Mayhem: Build & Battle 등의저가형타이틀을지속적으로발매할계획 이라며 유통망확대및 Fillpoint 강화등으로매출증대가예상된다 고기대 Fillpoint의 Glenn Rockwood CEO 역시 SVG와 Crave Entertainment Group의사업을강화, 확대하는데주력할것 이라고포부를밝힘 www.fillpoint.com www.svgdistribution.com www.cravegames.com 11
2008 년전세계 MMO 게임 Top10 DFC Intelligence World of Warcraft 를비롯한매출상위 10 개게임발표시장조사업체 DFC Intelligence는 2008년도매출 Top 10 게임을발표 World of Warcraft 의높은매출은예견된일이었으나, 저예산으로제작된아시아게임이많은매출을달성하여높은수익을거둠. 아시아게임의성공에따라, 부분유료화 ( 시간당 5~6 센트 ) 의비즈니스모델이서구게임에도널리적용됨 2008년출시된 Age of Conan 과 Warhammer Online 을제외하고는 2007년의순위와유사하며, 이들게임의인기는 2009년에도유지될전망 DFC 의 David Cole 애널리스트에따르면매출액은발표자료를근거로하여보수적으로 추정되었으며, 결산마감에따라수치는변경될수있으나순위는변함없을것으로전망 Table 2008 년전세계 MMO 게임 Top10 순위게임명출시년도수익모델 [ 출처 ] DFC Intelligence,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매출 ( 백만달러 ) 1 World of Warcraft 2004 월정액, 패키지판매, 선불카드 500 이상 2 Fantasy Westward Journey 2004 선불카드 150 ~ 500 3 Maple Story 2003 소액결제, 선불카드, 캐릭터라이센싱 150 ~ 500 4 Shanda (Legend of Mir, World of Legend 시리즈등 ) 2003 선불카드, 아이템판매 150 ~ 500 5 Lineage I,Lineage II 1998, 2003 정액제, 선불카드 150 ~ 500 6 Runescape 2004 프리미엄정액제, 선불카드, 광고 50 ~ 150 7 Club Penguin 2006 프리미엄정액제, 선불카드, 광고 50 ~ 150 8 Lord of the Ring Online 2007 정액제, 패키지판매 50 ~ 150 9 Warhammer Online 2008 정액제, 패키지판매 50 ~ 150 10 Age of Conan 2008 정액제, 패키지판매 50 ~ 150 2013 년캐주얼게임시장규모는 10 억달러 SNS가캐주얼게임의성공에핵심동력 Park Associates 시장조사업체 Parks Associates가최근발간한 'Networked Gaming: Driving the Future 2' 에따르면, 프리미엄캐주얼게임시장이 2013년까지 10억달러수익을 돌파할것이라고예측하며, 지속적인성장을위해서는 Social Networking Service(SNS) 를적극적으로도입해야한다고주장 12
SNS를중심으로사이트를통합하는크로스플랫폼과, SNS사이트와의제휴를통해게임을즐길수있는오픈플랫폼이배급과마케팅의주요채널이되면서게임의성패를결정지을전망이를통해게이머의흥미와충성도를제고하여이탈을방지하면서동시에 35~54세의여성층까지도포함하는신규이용자를끌어올수있을것으로전망 www.parksassociates.com Chart SNS 통한캐주얼게임성공전략 [ 출처 ] Parks Associates; 스트라베이스재구성 iphone 애플리케이션구매자의 70% 는구매당일만이용 다운로드애플리케이션의 1개월이상사용자는 5% 에불과 iphone 애플리케이션컨설팅업체인 Pinch Media 에따르면 Apple App Store 의애플리케이션 ( 유 / 무료포함 ) 중 1개월이상사용되는경우는 5% 미만에불과한것으로나타남 무료애플리케이션을다운로드받은사용자중의단 20% 만이다음날에도사용했으며, 유료애플리케이션도 30% 만이다음날에사용하는것에그침 Pinch Media의조사에따르면, 게임애플리케이션이다른종류의애플리케이션보다더지속적으로, 오래이용하는것으로나타남 13
지난해 8 월이같은일회성을조사한바있으나 App Store 가오픈한뒤 1 개월밖에 지나지않았기에설명력이부족했던반면, 최근 2 만개이상의애플리케이션이 등록되면서, 본조사결과가 App Store 의포화론을뒷받침한다는주장이있음 유료화전략을통한 App Store의가능성도여전해 Pinch Media CEO Grey Yardley는애플리케이션의휘발성이어느정도불가피한측면이있으며, 여전히 App Store는개발자들에게매력적이라고역설 무료애플리케이션은다운받은뒤금방삭제하는것이어느정도불가피하며, 유료의경우에도저렴한가격 ( 최저 0.99 달러 ) 에구매가가능할뿐만아니라, 한번구매한애플리케이션은삭제후에도무료로다시다운로드받을수있기때문에유료애플리케이션도쉽게삭제하는것도예상가능한일임 Greg Yardley에따르면, App Store의시장성은충분하며특히애플리케이션개발업체는무료혹은광고모델보다는유료모델이더큰수익을거둘수있다고함한편, 최근많은 iphone 애플리케이션은무료시험판인 Lite 버전과유료인 Pro 버전을동시에제공하여사용자들에게 Try before Buy 프로모션전략을취하고있음 www.pinchmedia.com Chart iphone Application 이용현황 카테고리별사용시간 유료 다운로드다음날 30% 사용 평균수익 : $ 0.70 / 이용자 무료 다운로드다음날 20% 사용다운로드 30일뒤 5% 미만사용평균수익 : $ 0.04 ~ 0.16 / 이용자 ( 평균 80회노출, CPM $0.5 ~ $2) 무료 App VS 유료 App 무료이용자수 : 유료의 7.5 배 무료이용횟수 : 유료의 6.5 배 무료이용시간 : 유료의 3.9 배 [ 출처 ] Pinch Media;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4
美콘솔 HW&SW 판매량 (2 월셋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2.15~2.211)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Wii Nintendo 240,440 +24% 21,663,313 Xbox360 Microsoft 94,783 +9% 16,498,578 HW DS Nintendo 146,125 +7% 32,827,228 PlayStation 3 Sony 54,718 +10% 7,914,727 PSP Sony 51,760 +2% 16,368,166 PlayStation 2 Sony 24,250-4% 49,903,530 Wii Sports (Wii) Nintendo 240,440 24% 21,693,313 Street Fighter IV (X360) Capcom 205,346 신규 205,346 Wii Fit (Wii) Nintendo 157,304-1% 6,489,312 Street Fighter IV (PS3) Capcom 120,959 신규 120,959 SW Wii Play (Wii) Nintendo 110,272 10% 11,390,867 Skate 2 (X360) Electronic Arts 33,865-10% 316,992 Left 4 Dead (X360) Electronic Arts 32,887-12% 1,419,037 Guitar Hero: World Tour (Wii) Activision 29,437 17% 1,844,868 Call of Duty: World at War (X360) Activision 27,816-13% 3,423,394 Fire Emblem:Shadow Dragon (DS) Nintendo 27,448 신규 27,448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2 월셋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2. 15~2009. 2. 21)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Warhammer 40K: Dawn of War II RTS Relic 2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3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A Maxis 4 The Sims 2 Deluxe Simulation EA Maxis 5 Spore Simulation EA Maxis 6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7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8 F.E.A.R. 2: Project Origin FPS Monolith 9 The Sims 2 Apartment Life Exp. Pack Simulation EA Maxis 10 Crysis Warhead FPS Crytek [ 출처 ] NPD Group 15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3 월첫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2009. 3. 3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319,863 2 Guild Wars NCsoft 18,017 3 Silkroad Online Joymax Co.,Ltd. 17,964 4 Eve Online CCP 13,710 5 Cabal Online Game-Masters/OGPlanet 12,057 6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Inc. 10,824 7 Warhammer Online EA Games 9,113 8 Flyff: Fly for Fun Aeonsoft 6,892 9 Shaiya Aeria Games and Entertainment 6,372 10 Perfect World Cubinet/Game-Master/Perfect World Entertainment 5,999 [ 출처 ] Xfire.com 16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스포츠게임시장공략본격화佛 Ubisoft, 파산업체게임퍼블리싱권잇따라인수모바일게임업체 Gameloft의가장큰매출원은 App Store 유명 MMO게임 Age of Conan, 동유럽진출英 TV방송사 Channel 4, 게임과결합한방송프로그램출시유럽콘솔 HW 판매순위 (2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2월넷째주 ) 17
佛 Ubisoft, 스포츠게임시장공략본격화 Shaun White 게임성공바탕으로스포츠게임공략 프랑스게임업체 Ubisoft는자사스노보드소재게임 Shaun White Snowboarding 의성공을바탕으로관련업체인수를포함한본격적인스포츠게임시장공략을강화할계획이라고지난 2월 16일게임매체 MCV를통해밝힘 Ubisoft의 Shaun White Snowboarding 은 Ubisoft가지난 12월 31일까지최근 3개월간 6억 3,000만달러이상의매출을올린게임이며, 이는전년대비 12% 증가한수치 Shaun White Snowboarding 은영국내 2008년 4/4분기스포츠게임부문에서판매량 2위를기록하였고, 전세계적으로 230만개판매됨 Ubisoft 의 CEO인 Guillemot 는 스포츠장르를향후성장동력으로삼을것 이라며, 향후스포츠게임시장공략을위해 Electronic Arts나 2K와같은주요관련업체와의경쟁을피하지않을것이며, 관련업체나특정 IP 인수도고려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佛 Ubisoft, 파산업체게임퍼블리싱권잇따라인수 Ubisoft, Brash의 'Fun Park' 판권인수프랑스게임업체 Ubisoft는최근경기침체로폐쇄된북미게임업체 Brash Entertainment로부터 'Six Flags Fun Park' 타이틀의판권을인수, 오는 3월 10일북미지역에 Wii판을출시할예정이라고발표 LA에위치한 7 Studios가개발한패밀리게임 'Six Flags Fun Park' 는 2008년가을께 Wii, NDS, PS2 플랫폼으로출시될예정이었으나, 판권을소유하고있던 Brash가지난해 11월핵심인력이탈과 20명이상의인원감축의여파를견디지못하고폐업, 타이틀의출시가능여부가불투명한상태였음이에대해 7 Studios는 Brash의폐업과동시에손해배상소송을진행, 'Six Flags Fun Park' 와 Tim Burton 감독의영화원작게임 '9' 의개발비용각각 11만 3,000달러와 46만 8,000달러의배상을요구 'Six Flags Fun Park' 는가상의놀이공원에서 40여개의미니게임및놀이기구를즐기며퀘스트를수행하는게임으로, 게임명칭만놀이공원에서따왔을뿐실제게임내용은캐주얼미니게임어드벤처에가까운것으로알려짐 18
파산보호신청한게임업체 Midway 게임 The Wheelman 인수 Ubisoft는또한최근파산보호를신청한게임업체 Midway Games로부터액션레이싱게임 The Wheelman 을지난 2월 13일인수 2006년발표된 The Wheelman 은 PC, PS3, Xbox360 등다양한플랫폼을겨냥하고있으며, 배우 Vin Diesel이게임속주인공캐릭터로등장해스페인의바르셀로나에서갱들과전투를벌이는내용을담고있음 Midway 의 Newcastle 스튜디오 ( 영국소재 ) 가 Diesel 의 Tigon Studios 와제휴해공동으로개발해온타이틀로, 당초 2008 년내에출시할계획이었으나 2009 년 3월로발매시기를연기했음 Midway는 The Wheelman 의판권매각관련보도에대해별다른언급을하지않았지만, GameFly( 게임대여서비스업체 ) 가최근수정한해당제품의페이지에는 Ubisoft가발매사로, 발매시기가 TBD(to be determined: 미정 ) 로기재돼있음 www.wheelmangame.com 모바일게임업체 Gameloft 의가장큰매출원은 App Store Gameloft, 2003년이후누적다운로드건수 2억건돌파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ameloft 가 Apple 의 iphone 용게임판매호조에힘입어지난 2003 년서비스개시이후누적게임다운로드건수가 2억건을돌파했다고지난 2월 17일발표 지난 2003년모바일게임사업에뛰어든 Gameloft는현재 80개국이상의나라에 1,200여종의휴대단말기에약 300여개의타이틀을출시특히 Gameloft가 App Store에서판매중인 iphone/ipod Touch 기반의게임판매량이급증, 지난 2008년 7월부로 Apple은최대매출을창출하는고객사가되었다고밝힘 스마트폰과콘솔용온라인마켓적극공략할계획 Gameloft는올해 Apple 기반의타이틀을대폭늘리는한편, Android(Google), N- Gage(Nokia) 등스마트폰플랫폼도적극공략할계획 아울러전체매출액가운데 7% 를차지하고있는콘솔용게임시장을공략하기위해, PlayStation Network, PlayStation Store, WiiWare, Nintendo DSi, Xbox Live Arcade 등의콘솔용온라인마켓을통한게임유통도계속해나갈계획 www.gameloft.com 19
유명 MMO 게임 Age of Conan, 동유럽진출 처음으로현지퍼블리셔통해러시아및폴란드진출북유럽게임개발사 Funcom은자사 MMORPG인 Age of Conan 을러시아와폴란드시장에출시할계획이라고지난 2월 23일발표 폴란드에서는 CD Projekt가, 러시아에서는 1C가각각현지화, 고객서비스, 커뮤니티관리, 마케팅등을담당하게되며, Funcom이외부퍼블리셔와직접계약해게임운영전반을일임하기는이번이처음지난해 5월출시된 Age of Conan 은전세계적으로 120만장이상이팔리는기염을토했으며, 2008년북미 PC 타이틀판매량순위에서 World of Warcraft 와 Spore 의에이어 3위를기록 최근 Age of Conan 현황이번동유럽진출은현재의위기를구조조정이라는수동적인전략이아니라, 적극적인해외진출을통해해소하고자하는전략으로분석됨 실제로 Funcom은 Age of Conan 의신규콘텐츠추가작업에만 120여명의인력을투입하는등노력을기울이고있음이외에도해외시장으로의진출, 확장팩출시, 정기적인콘텐츠업데이트, 다양한마케팅행사등을통해지속적으로강화해갈계획지난 2008년 5월 20일출시된 Age of Conan 은출시한달만에 70만명이상의유료회원을확보하며, 세간의주목을끌었으나초반에비해급속히줄어든콘텐츠와치명적인버그로인해최근동시접속자수가 40만이하로급감하면서, 서버축소및인원감축등강력한구조조정에돌입한것으로알려짐 www.ageofconan.com 英 TV 방송사 Channel 4, 게임과결합한방송프로그램출시 Channel 4, 의학정보게임시리즈 'Routes' 출시 영국공영방송 Channel 4 가세계최대의학연구기금재단인 The Wellcome Trust 와제휴를맺고, 크로스플랫폼게임 'Routes' 을인터넷, TV 방송, 플래시게임 20
을통해제공한다고지난 1월 28일발표 'Routes' 는인간유전자에얽힌수수께끼를파헤치는내용의시리즈물로, 지난 1월 26일부터 3월 26일까지 8주간에걸쳐유명캐나다코미디언 Katharine Ryan의생활을중심으로인간유전자에대한다양한정보를소재로한동영상을선보일예정동영상에서는술에약한체질, 동성애기질, 각종질병발병가능성등, 다양한인간의특성이어떻게유전자의영향을받는지살펴보는, 흥미로우면서도유익한유전학적정보를다루고있음 'Routes' 에서는이용자들이즐길수있는미니플래시게임을매주추가로공개할계획이며, 유저가가상의유기체를생성, 다른유저의유기체와관계하여번식, 유전적진화과정을직접체험할수있는게임인 'Breeder' 는처음으로공개된게임 Breeder 에서새로창조된유기체이미지는 Facebook, Bebo등의커뮤니티네트워크에업로드가가능하며, 네트워크환경에서스스로진화하기도함 Breeder 개발사 Playthree games는이외에도 'Sneeze', 'DNA Heroes', 'Human Zoo', 'Ginger Dawn' 등의미니게임을준비, 8주동안순차적으로공개할예정 Channel 4는 'Routes' 에서플래시게임을즐긴플레이어중고득점자 100명을선별, 매주 PS3, 대형 TV/ 스테레오시스템등의경품행사도진행할계획 www.channel4.com www.routesgame.com www.wellcome.ac.uk 유럽콘솔 HW 판매량 (2 월넷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2.22~2.28) ( 단위 : 대 )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137,042 6,976 16,931 160,949 2 Wii 109,800 6,566 13,152 129,518 3 PS3 50,930 4,509 20,204 75,643 4 Xbox360 58,910 5,234 9,782 73,926 5 PSP 31,270 2,677 7,868 41,815 6 PS2 13,607 1,322 5,651 20,580 [ 출처 ] VG Chartz 21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2 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영국독일프랑스순위 (2.22-2.28) (2.16.-2.22) (2.8-2.14) 1 Killzone 2 (PS3) Street Fighter IV (PS3) Wii Fit (Wii) 2 Halo Wars (X360) Wii Fit (Wii) Mario Kart Wii (Wii) 3 Wii Fit (Wii) Mario Kart DS (DS) Wii Play (Wii) 4 Street Fighter IV (X360) Street Fighter IV (X360) Professor Layton and the Curious Village (DS) 5 Professor Layton and the Curious Village (DS) Mario Kart Wii (Wii) Super Mario Galaxy (Wii) 6 Street Fighter IV (PS3) 7 Mario Kart Wii (Wii) New Super Mario Bros.(DS) Animal Crossing : Wild World (DS) 8 Wii Play (Wii) Race Pro (X360) 9 10 순위 Sega Mega Drive Ultimate Collection (PS3) Warhammer 40K ; Dawn of War II (PC) DR KAWASHIMA s Brain Training (DS) Street Fighter IV Collectors Edition (PS3) Rayman Prod Presente : The Lapins Cretins Show (Wii) Naruto Clash of Ninja Revolution 2 European Version (Wii) New Super Mario Bros.(DS) Mario Kart DS (DS) Koh-Lanta (Wii) 스페인 이탈리아 러시아 (1.1~1.31) * (2.2~2.8)** (2.25-3.3) 1 Wii Play(Wii) Wii Fit(Wii) F.E.A.R. 2 Project Origin 2 Wii Fit + Balance Empire : Total War Pre- Wii Play(Wii) Board(Wii) Sell 3 Mario Kart + Wii Pro Evolution Soccer Warhammer Online Time Wheel(Wii) 2009(PS2) retaliation 4 Pro Evolution Soccer Need for Speed Mario Kart Wii(Wii) 2009(PS3) Undercover 5 Pro Evolution Soccer Pro Evolution Soccer 2009(PSP) 2009(PS3) Sims 2 Double Deluxe 6 Monopoly(Wii) Brain Training(DS) Grand Theft Auto IV 7 Call of Duty: World at New Super Mario War(PS3) Bros.(DS) Spore 8 Pro Evolution Soccer 2009(PS2) FIFA 09(PS2) World of Warcraft 9 Brain Training(DS) Need for Speed: Undercover(PS3) Mirror s Edge 10 New Super Mario Tomb Raider World of Warcraft : Wrath Bros.(DS) Underworld(PS2) of the Lich King * 주 : 영국, 스페인순위에는 PC와콘솔을통합해산출한반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는 PC를제외한 콘솔플랫폼기준으로산출된순위이며, 러시아는 PC 플랫폼기준순위임 * 스페인 : 주간이아닌월간통계, 15호와변동없음 / ** 이탈리아 : 15호와변동없음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СОЮЗ 22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중국온라인게임업계에서도 오토 가문제中 SNS서비스 51.com, 게임포털 3월공개예정중국온라인게임업계, 횡스크롤액션 RPG 게임부상 Kingsoft, 신규스튜디오설립중국웹게임시장, 유저이탈률높아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아케이드게임사업부구조조정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으로제공개시 Nintendo, 신규콘트롤러출시 Sony, Blu-ray 다음전략은게임-영화콤보디스크 Wii, 사용자는많지만, 평균이용시간은적어 Nielson 日콘솔 HW&SW 판매량 (2월셋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영화기반게임성공확률낮아 인도게임업체 Games2win 대만온라인게임업체 Soft-World, 1월매출전년대비 85% 성장 Koei, 싱가포르지사인력충원인도아케이드게임쇼 IAAPI Amusement Expo 2009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2월셋째주 ) 23
중국게임시장동향 중국온라인게임업계에서도 오토 가문제 중국게이머의 57.8% 가오토프로그램에대해강한불만중국시장조사업체인 Analysis International의 ' 중국온라인게임시장사용자조사보고서 2008' 에따르면, 중국게이머의가장많은불만사항은 오토 인것으로나타남 (57.8% 응답 ) 서버환경불만 (54.9%) 과비싼아이템 (52%) 이뒤를이음서버환경에대해서는특정게임업체들이업계의흥행기준이되는서버당동시접속자수를늘리기위해신규서버추가를지연하는경우가있는것으로알려짐 오토프로그램관련법안제정필요성대두최근중국내에서 2년간 4억원이상의오토프로그램을판매해온이들이, ' 정보인터넷전파권보호조항 ' 제 18조 ( 고의적으로피해를입히거나제공되는기술을파괴하는행위는범죄로규정하고형사처벌 ) 을근거로검거되었으나논란의여지가있음 관련피고인들은 2006년말부터 미르의전설2 의오토프로그램을주당 80위안 (1만 7,000원 ), 월당 300위안 (6만 6,000원 ) 에제공, 지난 2년동안 200만위안 (4억 3,000만원 ) 의불법이익을챙긴혐의를받고있음이와관련하여중국국무원은오토프로그램이게임환경을문란하게하고, 서비스업체에게경제적손해를입혔다고주장하고있으나, 피고인측은오토프로그램을유통했을뿐, 개발이나복제및저작권침해를한것이아니므로법의제재가부당하다고주장하는상황이어서이에대한법안제정의필요성이대두되고있는상황최근엔씨소프트에서오토유저들의계정정지정책을내세운가운데, 중국게임업체와정부당국의대응이주목됨 www.analysys.com.cn 24
中 SNS 서비스 51.com, 게임포털 3 월공개예정 향후 2년간 1 억위안 ( 약 220 억원 ) 투자할계획中 SNS서비스 51.com은지난 1년간일부 PC방을통해내부적으로진행해온자체캐주얼게임포털에대한클로즈베타테스트를지난 2월마치고, 3월중으로공개서비스를실시할계획 51.com은 2010년까지총 1억위안을투자, 신작개발을진행할계획 51.Com은중국의대형게임업체인 Giant Interactive의투자를받은바있으나, Giant Interactive의게임을서비스할계획은없으며우선적으로자체제작한캐주얼게임을서비스하고차후타사의 MMORPG, 웹게임등을제공할예정이와관련하여최근캐주얼게임개발인력을충원하였으며, 심천화웨이기술유한공사, 차이나넷, 차이나텔레콤등과협력하여개발인력확보, 게임서버유지 / 보수할계획 www.51.com www.ga-me.com 중국온라인게임업계, 횡스크롤액션 RPG 게임부상 던전앤파이터 등횡스크롤액션 RPG 게임이인기 테일즈오브히어로즈, 던전앤파이터 명장삼국 등이인기를얻고있으며, 최근다수의유사장르게임이개발중에있는것으로알려짐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는 2008년중국에서가장성공한온라인게임으로꼽히고있으며, 지난 2월말기준 4주연속온라인게임다운로드횟수 1위를차지하는등인기를얻고있음 Table 중국의대표적횡스크린액션 RPG 게임명 개발사 비고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네오플 ( 한국 ) 동시접속사 140 만명이상 귀취등온라인 샨다, 마이엘스톤 인기소설 귀취등 원작 명장삼국 The9 삼국지배경 동유기온라인 염룡과기유한공사 중국최초의 3D 횡스크롤액션 RPG [ 출처 ] 머드포유, 스트라베이스재구성 25
Kingsoft, 신규스튜디오설립 7번째스튜디오인 Rainbow 설립예정中게임업체인 Kingsoft는자사의일곱번째스튜디오인 Rainbow를북경에설립할예정이며, 현재구체적인운영방안은미정 현재로서는 MMORPG 개발을담당할것으로보이며최근중국의온라인구직사이트인 ChinaHR.com 등에개발인력모집공고를게재한바있음 Rainbow 스튜디오는주하이의서산거, 삼국, 청두의아정, 대련의경채, 북경의뇌정과열화등에이은 Kingsoft의 7번째스튜디오한편 2009년도에는주하이의서산거스튜디오가 JX Online 3 를공개할예정이며나머지스튜디오는신작의초기기획및기존게임의업그레이드에주력할전망 www.kingsoft.com 중국웹게임시장, 유저이탈률높아 회원수증가에비해이용횟수증가는크게미흡중국시장조사업체인 iresearch의 '2008-2009년중국온라인게임산업발전보고서 ' 에따르면중국웹게임사용자수가 2008년 8월 1,203 만명에서월평균 45.3% 씩증가하여 12월 5,364 만명에이름 그러나방문횟수는월평균 19.5% 성장하는데그쳐, 회원증가수에비해실질적인이용은크게증가하지않은것으로나타남 ( 전체기간내 345% 대 104% 증가 ) 이는웹게임의신규가입이용자들이게임에적응, 만족하지못하고금방이탈했기때문으로분석되며, 웹게임이용자충성도를높이기위한대책마련이필요한것으로보임 www.iresearch.cn 26
Chart 중국웹게임월가입자수및방문횟수추이 (2008. 8 ~12) [ 출처 ] iresearch; 스트라베이스재구성 중국온라인게임순위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2 월 13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 3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 4 QQ 댄서 (QQ 炫舞 ) Tencent - 5 QQ 스피드 (QQ 飞车 ) Tencent - 6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7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8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TianCity - 9 카운터스트라이크 ( 反恐精英 ) TianCity - 10 천룡팔부 ( 天龍八部 ) Sohu [ 출처 ] ICM Data 27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아케이드게임사업부구조조정 SEGA의 2009년생존전략, 성인용게임최근의실적악화로인해아케이드게임사업을구조조정한바있는 Sega는차별화된형식의 Wii용성인등급게임 Mad World 를출시할예정 최근실적악화로인해지주회사인 Sega Sammy Holdings 인원의 18% 에해당하는 560명을정리해고, 중복타이틀통폐합, 내부개발비율제고등을통해자체게임관련 R&D 비용의 20% 를삭감했으며, 일본내아케이드센터 110개를폐쇄하는내용의구조조정안을지난 2월 12일발표 Sega는이처럼규모를축소하는대신대형게임업체와차별화하는방안으로 Mad World 와같은성인용게임에큰기대를걸고있으나, Mad World 는전체가흑백인화면에서폭력적인장면에서만칼라화면을보여주기때문에저연령, 가족들이주로이용하는 Wii의이용자층과성격과맞지않는다는비판이제기되고있는상황 Wii에특화된성인등급게임으로차별화를노리는 Sega 그러나 Sega 는 PS3와 X360 에비해경쟁이치열하지않은 Wii 시장에서새로운형식의게임을도입, 틈새시장을공략한다는전략으로향후에도성인등급의게임을지속적으로개발할계획 Sega of America 의 Simon Jeffery 대표에따르면 "Wii 는요즘세대의 PlayStation 2라고부를수있을만큼시장장악력을갖고있으며, 판매량역시수천만에이른다 " 고말하며 Sega 는 Wii가어린이용게임기기가아니라가장많이팔린게임기이므로성인용게임도충분히승산이있다는입장 Sega는 PS3와 X360의 FPS 시장에서는 Epic과 id Software 같은걸출한경쟁사가있기때문에시장진입이쉽지않다고판단하여, Wii 콘솔위주로새로운장르의게임을적극적으로모색하고있으며 Mad World 이전에도 Sega는 House of the Dead: Overkill 와 The conduit 등의 Wii 용성인등급게임을발표한바있음이외에도 Nintendo와합작하여 Mario and Sonic at the Winter Olympic Games 를출시할예정이며전작인 Mario and Sonic at the Summer Olympic Games 는전세계적으로 1,000만개이상을판매하는등인기를누린바있음 www.sega.com www.segasammy.co.jp 28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 으로제공개시 The Last Remnant, Steam 통해출시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북미, 호주및유럽지역진출전략의일환으로 PC게임온라인유통서비스인 Steam과제휴체결 'The Last Remnant' 는지난 11월콘솔게임으로출시되었으며, Steam에서의서비스는올 4월 9일, PC판의오프라인유통은올 3월 24일시작할예정 PC플랫폼이향후 Square Enix의서비스전략의중심이될전망 Square Enix는향후출시게임은 PC를비롯한멀티플랫폼전략을취하겠다고밝힌가운데최근영국의개발사 Eidos 인수의주주승인절차를밟고있음 Eidos는 Square Enix의베스트셀러 'Final Fantasy' 시리즈 7, 8편의 PC판을개발한바있으며, 출시예정작인 Final Fantasy 13 의 PC판과관련하여주목받고있음 Square Enix는이외에도다수의타이틀을 Steam을통해제공할계획이며, Square Enix와제휴관계에있는 PC게임개발사 Gas Powered Games의 'Supreme Commander 2' 등도 Steam 에서서비스될것으로전망 www.square-enix.com/jpn/index.html www.valvesoftware.com/about.html na.square-enix.com/remnant/ Nintendo, 신규콘트롤러출시 신규콘트롤러 Classic Controller PRO 올여름출시예정 Nintendo의신규콘트롤러의발매일정및가격은미정이나공개된제품사진을통해디자인과기능성면에서의문제점들이제기되고있는상황 Wii-mote, Nunchuk 등의참신한유저인터페이스로인기를끈 Nintendo가고전게임용콘트롤러 Classic Controller PRO를올여름께출시예정그러나디자인차원에서기존의 GameCube용콘트롤러나, Wii의써드파티인 Nyko 콘트롤러와유사하다는지적을받고있음또미끄러운표면처리, 후면의경사등이유저들에게불편을유발할것이라는주장도제기 29
발매일정과가격은미정이나, 일본에서는 09 년여름, 북미에서는겨울에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기존 Classic Controller 보다고가인 24.99 달러로예측 www.nintendo.com Figure Nintendo Wii 의 Classic Controller Pro 와타제품비교 출시예정인 Classic Controller Pro Wii 용 Nyko 의 클래식콘트롤러 GameCube 콘트롤러 [ 출처 ] Nintendo; 스트라베이스재구성 Sony, Blu-ray 다음전략은게임 - 영화콤보디스크 PS3, 가장저렴한 Blu-Ray 플레이어라는장점상실 PS3는게임기로서가장비싼가격임에도불구하고, 세계에서가장저렴한 Blu- Ray(Blu-ray) 플레이어라는점을주요마케팅포인트로강조해왔으나, 최근더저렴한플레이어가출시되면서기존의강점이상실된상황 현재일부 Blu-ray 플레이어의실제판매가는약 200 달러수준이며, 올해중으로 150 달러까지인하될전망이며연말판촉시즌에는 100 달러이하로떨어질가능성도제기됨경기침체로고가의가격은기기보급에큰장애요소가되었으며, 최근더저렴한 Bluray 플레이어가출시됨에따라 Sony의마케팅전략에도변화가요구됨게다가시장조사업체 SNL Kagan에따르면 Blu-ray 디스크의홈비디오시장점유율이 30
2014 년경 60% 에달할것이라고전망한바있으나, 한편으로는초고속통신망의속도가 지속적으로개선되면서 Blu-ray 와같은패키지형태의디스크가아닌 Netflix 등온라인 유통업체가실질적인패권을잡을것이라는전망도제기되고있음 Sony의신규마케팅전략 : 콤보디스크 Sony는 1개의 Blu-Ray 디스크에게임과관련동영상을모두담은콤보형디스크를올해 2~3종출시할예정 Blu-Ray의싱글레이어는 25GB, 듀얼레이어는 50GB의용량을지원하는데, PS3의게임은보통 30~40GB이며, Blu-Ray 영화는 12~40GB를차지하므로충분한용량또한 hybrid 전략은휴대용게임기인 PSP에도적용할계획인것으로알려짐 Capcom의 Bio Hazard 5 를비롯한 2~3종출시예정올 3월출시예정인 Capcom의 Bio Hazard 5 는세계최초의콤보타이틀로발매될예정 PS3판 Bio Hazard 5 에는게임과함께제작과정을담은메이킹필름이담길예정이며, 완성도를높이기위해할리우드의스텝을기용한것으로알려짐한편 Bio Hazard 5 는 Xbox360용으로도발매되지만, Blu-ray가아닌 DVD를이용하고있기때문에하이브리드기능은제외되어있음 Microsoft는비록 HD-DVD는포기하였지만, Xbox 360에 Blu-Ray를탑재할계획은향후에도없다고 CES 2009에서밝힌바있어, 이같은추세는계속될전망 Wii, 사용자는많지만, 평균이용시간은적어 Nielsen Wii 의 11 월평균이용시간은 6.6 일 시장조사업체 Nielsen가지난 2월발표한조사결과에따르면, 가족중심의라이트유저 (Light-User) 가많은 Wii의 1인당평균이용시간은 6.6일로 PS3(9.2일 ), Xbox360(10.2일 ) 에비해 2/3 수준인것으로나타남미국전역에걸쳐구축된 TV 시청률조사패널을이용하여 2008년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동안 Wii, PS 3 그리고 Xbox 360의이용현황을조사하여발표 Nintendo Wii는 6~11세남성과 25~35세의여성이가장많이이용하는것으로 31
나타났으며, 특히 Wii Fit, Guitar Hero, Rock Band 2 와같은새로운형식의게임이전통적으로비게이머였던 35세이상의여성을크게유인한것으로나타남 Wii의높은판매대수에비해낮은이용시간은, 하드코어게이머가중심인 PS3와 Xbox360에비해주요이용자층이가족단위로이루어져있기때문인것으로분석반면평균연령이가장높은 PS3는남성, 여성모두 18~24세그룹에서가장인기가있었는데, 이는 PS(1994), PS2(2000) 를접해온세대가성장하면서 PS3를선택했기때문으로분석됨 Table 콘솔기기별 3 개월간이용시간 (2008.10~12) ( 단위 : 일 ) 플랫폼 Wii PS3 Xbox360 성별 3개월합계 08년 11월 3개월합계 08년 11월 3개월합계 08년 11월남성 17.9 24.4 27.1 6.6 9.2 10.2 여성 12.2 14.5 14.3 주 : 해당기간 (90일또는 30일간 ) 각각의콘솔기기를이용한날짜수 [ 출처 ] Nielsen Media Research,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Table 콘솔기기별주요사용자 ( 연령별, 성별 ) 플랫폼 Wii PS3 X360 연령대 남성 여성 남성 여성 남성 여성 6 ~ 11 세 12 ~ 17 세 18 ~ 24 세 25 ~ 34 세 35 세이상 주 : 는해당콘솔기기 / 성별로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는연령층을의미 [ 출처 ] Nielsen Media Research,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참고북미지역콘솔기기누적판매량 (2009. 2. 21 기준 ) 플랫폼 Wii PS 3 X360 누적판매량 21,663,313 7,914,727 16,498,578 [ 출처 ] VGchartz 32
日콘솔 HW&SW 판매량 (2 월셋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2009.2.2~2.8)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41,839 PSP - Sony 29,552 Wii - Nintendo 25,334 HW PlayStation 3 - Sony 16,973 DS Lite - Nintendo 16,149 Xbox360 - MS 9,975 PlayStation 2 - Sony 5,029 Star Ocean 4 - The Last Hope (XB360) RPG Square Enix 162,232 Mario & Luigi RPG3!!! (DS) RPG Nintendo 61,781 Idolm@ster SP: Perfect Sun (PSP) SLG BANDAI NAMCO 46,474 Idolm@ster SP: Missing Moon (PSP) SLG BANDAI NAMCO 39,523 SW Idolm@ster SP: Wandering Star (PSP) SLG BANDAI NAMCO 35,376 Shining Force Feather (DS) SLG Sega 30,581 Monster Hunter Portable 2nd G (PSP) Action Capcom 17,775 Sacred Blaze (PS2) SLG Flightplan 17,586 Street Fighter IV (PS3) 대전격투 Capcom 17,416 Demon's Souls (PS3) RPG SCE 15,581 [ 출처 ] Media Create 33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영화기반게임성공확률낮아 인도게임업체 Games2win 영화기반게임개발난이도및리스크높아최신영화 Ghajini 와 Dev D 의경우처럼, 최근인도 Bollywood에서영화개봉과동시에게임을출시하는것이주요트렌드를이루고있는가운데, 인도게임업체 Games2win의 CEO인 Alok Kejriwal이 게임업체입장에서이같은전략은긍정적이지만은않다 고경고를제기해주목을받고있음 Kejriwal은 " 세계시장에서영화를게임화해서성공한경우가드물다 " 며, 영화를게임화하는것은장르가다른만큼쉽지않다 고지적또대부분의게임이영화개봉이후발매돼, 영화흥행에따라좌우되는경우가많으며, 경우에따라서는영화제작자들이게임판권을두고 2,000달러 ~2만달러정도의선금을요구하는경우도있어, 실패할경우리스크가크다고지적 향후 5년내 Bollywood 기반게임수익이 1억달러돌파할것 FXLabs 의 CEO인 Sashi Reddi 는 " 최근개봉한영화 Ghanjini 처럼, 영화기반게임은게임문화에생소한인도인들에게게임문화를소개해신규시장을창출하는효과를낸다 며, Bollywood 게임이 " 인도의게임문화의저변을확대하기위한최적의도구 " 라고강조했으며, Bollywood 게임의수익이 5년내에 1억달러를돌파할것으로예측인도캐주얼게임업체 Zapak Digital Entertainment의마케팅부문책임자 Arun Mehra는 " 오늘날젊은이들이게임을즐기기때문에, 영화마케팅에서음악보다게임의중요도가높아졌다 " 며마케팅수단으로서게임의중요성을강조 그는또한 " 게임의수익이 DVD나극장수익을능가하기도한다 " 며, 부가수익창구로서게임이매력적인옵션임을시사인도온라인게임업체 Indiagames에자사영화 Dev D 의게임을출시한 UTV Motion Pictures의마케팅부사장 Shikha Kapur는영화기반게임을통해홍보및그에따른판매량증진효과를누릴수있다고강조 Mehra는 " 최근출시한영화 Luck By Chance 소재게임이한달만에이용자수가 200만명을돌파했다 " 며, 홍보효과를밝힘 34
대만온라인게임업체 Soft-World, 1 월매출전년대비 85% 성장 대만게임업체 Soft-World, 연속 3개월최고매출기록갱신대만 1위게임업체 Soft-World International은 2009년 1월매출이 2,118만달러로 1,969만달러매출을올린지난해 12월대비 7.56% 성장한것이며, 전년동기대비 59.34% 성장한것으로나타남 이는지난 3달연속최고매출기록을갱신하고있는것이며, Soft-World의자회사인 Chinesegamer International 역시 2009년 1월매출이 572만달러에달하며, 다섯달연속최고매출기록을갱신하고있음 Soft-World는자사의성장세를지속하기위해지난해 12월베트남자회사 Zero Digital Zealot을통해올 1/4분기에자체개발한게임을출시할계획인것으로알려짐 Gamania, 일본과홍콩자회사실적호조로매출전년대비 36% 증가대만 2위게임업체인 Gamania Digital Entertatinment 역시지난 2009년 1월매출이 1,276만달러로전월대비 29.52%, 전년동기대비 36.14% 증가한것으로나타났음 이는일본소재온라인게임자회사의매출이 177만달러로역대최고매출기록을갱신하는등의실적호조에힘입은결과이외에도 'CS온라인', 적벽온라인, 루센트하트 등홍콩자회사와일본자회사, 타이완인댁스 (Taiwan Index) 등에서서비스중인게임들이모두좋은실적을거뒀기때문인것으로분석됨한편, Gamania 는엔도어즈가개발한 MMORPG 아틀란티카 와중국온라인게임 순선온라인 을올상반기서비스할예정이며, 이를통해대만내게임시장에서그위치를더욱확고히할계획 Koei, 싱가포르지사인력충원 향후 2년간 2배로확장시킬계획日게임업체 Koei는싱가포르의글로벌게임허브로서의잠재력을높게평가하여, 아시아공략의전초기지로활용하기위해현재 50여명에달하는인력을향후 2년간 60명을충원 2배규모로확장할계획인것으로알려짐 35
Koei가올 4월 Dead or Alive 의 Tecmo와합병을앞둔가운데싱가폴스튜디오를두배규모로확장키로한것은싱가포르내초고속통신망보급이늘어나면서글로벌게임허브로자리잡을것이라는전망에근거한것임한편, Koei는최근 Romance of the Three Kingdoms ( 삼국지연의 ) 의일본판온라인게임을서비스하기시작했으며, 싱가포르에는영문판을서비스할예정 Koei는 PC 플랫폼뿐만아니라, PS2, PS3, Wii, Xbox 360 등멀티플랫폼의네트워크지원게임을개발할예정이라고밝힘 www.koei.com 인도아케이드게임쇼 IAAPI Amusement Expo 2009 IAAPI 개요및특징행사명 개최시기 개최지 관련웹사이트 IAAPI 2009 2009.02.21~23 Bombay Exhibition Centre www.iaapi.org 올해로 9회째를맞은인도유일의어뮤즈먼트, 레져, 엔터테인먼트전시회 IAAPI(Indian Association of Amusement Parks and Industries) 는인도의어뮤즈먼트, 엔터테인먼트관련 185개업체의대표기관 전시회 3일간약 3,500명이관람하였으며 29개해외업체를포함하여 80개업체가참가 10회행사는 2010년 3월 18~20일 Mumbai에서개최예정 IAAPI 2009 주요이슈인도어뮤즈먼트, 엔터테인먼트파크는매년 15~20% 의고성장을지속해오고있음 인도전역에위치한 120개의 IAAPI 회원사의파크는매년약 5,000 만명이방문인도어뮤즈먼트파크의과세체계일원화요청현재인도의어뮤즈먼트파크는주 (State) 별로 0~40% 수준의과세를개별적으로부과하고있으나, IAAPI의 Arijit Sengupta 대표는이를일원화할해줄것을요청 www.iaapi.org/exhibitor-list.html 36
Table IAAPI 2009 참가업체국가별현황 인도미국영국일본중국이태리기타 업체수 51 6 5 2 2 2 12 [ 출처 ] IAAPI,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Table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2 월셋째주 )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호주뉴질랜드순위 (2.16~2.22) (2.16~2.22) 1 Street Fighter IV (PS3) Street Fighter IV (PS3) 2 Wii Fit (Wii) Street Fighter IV (X360) 3 Street Fighter IV (X360) Warhammer Dwan of War 2 (PC) 4 Warhammer Dwan of War 2 (PC) Singstar Abba (PS2) 5 Mario Kart W/Wheel (Wii) Wii Fit (Wii) 6 House of Dead Overkill (Wii) WOW : Wrath of Lich King(PC) 7 Braind Training (DS) Wii Play + Remote (Wii) 8 Wii Play + Remote (Wii) The Sims 2 (PC) 9 F.E.A.R. 2 Project Origin (X360) World of Warcraft (PC) 10 GH World Tour Super (Wii) Gears of War 2 (X360)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37
중남미게임시장동향 Sony, 남미 13 개국에 PS3, PS2, PSP 출시 브라질, 유망게임시장으로부상 2008 멕시코콘솔게임시장 Briefing 38
Sony, 남미 13 개국에 PS3, PS2, PSP 출시 남미시장은향후캐나다보다큰시장될것 Sony SCEA(Sony Computer Entertainment America) 는남미시장이향후캐나다보다도큰게임시장이될것으로예측하고본격적으로게임사업을전개할것으로알려짐 SCEA의 Ian Jackson 부사장의최근발표에따르면진출전략은다음과같음 -1단계: 칠레,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페루 -2단계: 코스타리카,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온두라스, 니카라과, 파나마, 베네수엘라 -3단계: 우루과이, 파라과이, 브라질 SCEA는 Sony Latin America와협력하여하드웨어 / 소프트웨어뿐만아니라, 현지화작업을거친 PlayStation Network 및공식사이트 (PlayStation.com) 을구축할예정이나현지시장의 85% 가넘는불법복제에대한대응이가장큰관건이될전망특히출시 9년째인 PS2의저렴한가격을내세워상대적인저소득국가를공략할예정남미지역에서가장많이팔린게임기는 Gamboy Advance SP와 PlayStation2이며, 차세대콘솔기기는비싼가격으로인해판매량이저조한상황 www.us.playstation.com 브라질, 유망게임시장으로부상 2008년브라질게임시장규모 7,200만달러 2008년브라질게임시장규모는 7,200만달러로전세계게임시장의 0.16% 에불과하지만, 폭넓은연령층으로구성된게임시장의폭발적인잠재력으로인해글로벌게임업체의러시가잇따르고있음 브라질게임개발자협회 (Abragames) 의 Andre Penha 회장은 2009년한해동안브라질게임시장은 2배이상성장할것이라고전망평균연령 35세로구성된브라질게임시장은다양한연령층의게이머가캐주얼게임부터하드코어게임까지폭넓게분포되어있는시장 39
이와같은성장잠재력때문에 Electronic Arts, Ubisoft와같은글로벌게임업체는이미브라질시장에진출해있으며, Ubisoft의경우최근브라질게임업체 Southlogic Studio를인수하기도하였음또한 Activision Blizzard Latin America는최근브라질시장진출을공식발표하였으며, 동사의 John Dillulo 디렉터는브라질을멕시코다음의전략적시장이라고밝힌바있음. 브라질게임시장의주요문제점내수산업보호를위한높은관세, 높은불법복제율, 낮은브로드밴드보급률이브라질게임시장성장의걸림돌 브라질정부는자국기업보호를위해수입상품에높은관세를책정하여콘솔게임기가격이 Wii 750 달러, Xbox360 950 달러, PS3 850 달러에이르고있음高관세정책은소프트웨어에도적용되고있으며, 80~90% 에가까운불법복제율을더욱높이는요인이된다는비판을받고있음불법복제를해결하기위해온라인다운로드판매가대안으로제시되고있으나, 빈부격차로전체국민의 24% 인 6,000 만명이인터넷을이용할수있으며그중에서도 750 만명만이브로드밴드에접속할수있기때문에온라인다운로드역시단기적인대안은될수없음 www.abragames.org 2008 멕시코콘솔게임시장 Briefing 세계 5위권멕시코콘솔게임시장멕시코는높은시장잠재력을지니고있으며, 2011년세계게임시장의 4% 를차지할것으로전망글로벌시장조사업체 IDG(International Development Group) 에따르면라틴아메리카의 2007년도콘솔게임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매출이전세계시장의약 2% 인 10억달러를차지하고있으며, 2011년에는 4% 증가할전망 멕시코는미국, 영국, 캐나다, 일본다음으로 Xbox360의판매가많은국가이지만 PS3와 Wii는 10위밖에위치해있으며, 콘솔기기의가정내보급률도 7% 미만에그쳐미래성장가능성이높은시장 40
콘솔게임과 PC게임모두상위 5개유통업체가시장을장악하고있으며, 특히 Blockbuster나 WalMart 같은전국적인유통채널은게임타이틀의구매접근성을증대시켜시장확대에기여할것으로전망 85% 에육박하는높은불법복제율은성장의큰장애물이될수있으나최근 EA, Take- Two, Activision-Blizzard 등글로벌업체의진출이잇따르면서가격정상화및적극적인마케팅을통해시장구조가점차양성화될것으로기대 www.idgconsulting.com Chart 멕시코등국가별게임산업현황 중남미지역게임시장비중 2007 년콘솔기기별판매현황 [ 출처 ] International Development Group 41
Chart 게임소프트웨어유통업체현황 (2007 년 ) [ 출처 ] International Development Group 42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아케이드게임산업의위기와전망 2009년온라인게임, SF와액션이부상해외유명게임엔진사, 한국기점으로아시아시장공략임박한 iphone App Store 국내출시와예상되는파장오락실격투게임, e스포츠로부활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2월둘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월셋째주 ) 43
국내아케이드게임산업의위기와전망 5,000 억원규모아케이드게임시장, 사장위기 Table 한때 5,000 억원규모에이르던아케이드게임시장이 2006 년 바다이야기 사태 이후 800 억원대규모로축소되면서아케이드게임이한국시장에서는생존위기에 처해있음 지난 2 월 24 일상암동문화콘텐츠센터에서개최된 아케이드게임산업활성화 대토론회 에서아케이드게임산업활성화방안에대한정부기관및부처, 업계당사자와 학계, 언론계등의정책대안이논의됨 아케이드게임산업활성화방안입장비교 사회적인식제고가가장시급 : 사행성게임 ( 도박 ) 과건전게임을철저히구분하여규제 VS 지원이이원화되어야함 사회적합의와업계자정이우선 형평성에맞는규제개선이우선 많은 수의 게임기가 사행성으로 인해 건전게임과사행성도박은구분되어야함 등급거부를받았으나, 불법개 / 변조하는 아케이드게임 = 사행성 ( 도박 ) 게임이라는 경우가다수발생하였음게임물등급위원회는최근경찰청으로부터심의중단요청을받기도함경품용게임기수용여부는규제완화라는 시각에서지나치게규제가강화되었음건전한경품용게임기 (Redemption 게임기 ) 를운영할수있는제도적지원장치가시급함경품은사행이아니라, 게임의결과물에대한 제도적 장치에 앞서 사회적 합의가 보상 이며, 온라인게임과비교해서지원 / 규제 선결되어야하며, 이를위해서는업계의 차원의형평성에어긋남 지속적인자정노력이요구됨 [ 출처 ] 토론회내용 ; 스트라베이스재구성 2009 년온라인게임, SF 와액션이부상 액션장르온라인게임잇따라출시 블레이드앤소울, 드래곤네스트, Diablo 3 등화려한액션이가미된신작이잇따라출시예정되어있어 2009년에는액션장르가큰인기를얻을전망 뛰어난그래픽, 정교한전투장면을동반한액션성이부각됨에따라캐주얼게임뿐아니라 MMORPG에서도화려한액션이필수요소로자리잡을전망 기존판타지장르포화에따른 SF 게임출시 블록버스터급기대작이 SF 를세계관으로채택하면서이들게임의성공여부에따라 판타지중심의시장에트렌드변화가일어날전망 44
판타지는문화권에따라이질감이조성될수있으나, SF는전세계공통정서를전달할수있기때문에해외진출을염두에둔개발사와퍼블리셔에게매력적인소재가됨 SF는장르차원이아닌세계관의배경으로적용할수있기때문에장르의변형이용이하다는것도장점으로꼽힘 (FPS, 메카닉액션, RPG 등의장르개발중 ) Shots 현재진행 / 서비스중액션중시게임및 SF 배경게임일부 Nexon 의 Dragon Nest Activision-Blizzard Diablo 3 KTH Allstar 의 Another Day Bioware 의 Star Wars : Old Republic 해외유명게임엔진사, 한국기점으로아시아시장공략 아시아시장의수요증가에따라글로벌엔진업체잇따라진출최근 Crytek, Unreal, Gamebryo 등유명글로벌게임엔진업체들이잇따라국내시장진출을발표함에따라, 국내업체들에대한기술지원개선이기대됨 엔진구매부터, 불편사항건의등의과정에서현지본사와의커뮤니케이션문제를겪은국내개발자들에게보다원활한소통의기회가제공될것으로기대 45
높은기술력을지닌한국업체와의제휴는자사엔진의테스트를겸할수있기때문에적극적으로진출검토중인것으로분석됨한편, 외산게임엔진의도입에서그치는것이아니라국내에서도엔진개발에대한투자가필요하다는문제제기도있음 www.crytek.com www.epicgames.com www.emergent.net Table 주요게임엔진의한국진출현황 게임엔진 국내사업현황 채택업체 / 게임 Crytek 한국지사설립독일본사에한국인력파견하여기술지원게임엔진비즈니스와게임개발병행예정 엔씨소프트의 아이온 XL 게임즈의 듀얼데스티니 Reloaded 스튜디오 The Day Unreal (Epigames) Gamebryo (Emergent) 한국지사설립긍정검토언리얼엔진 3 한글화검토 한국총판게임베이스를통해진출신규브랜드구축고려중 티엔터테인먼트, 애니파크, 드래곤플라이등 넥슨, 엔씨소프트, 네오위즈게임즈등 임박한 iphone App Store 국내출시와예상되는파장 모바일게임유통구조 Changer로서 App Store의가능성이통사종속구조를벗어나모바일게임업체의직접유통이가능한 App Store의본격서비스는업계전반에큰변화를가져올전망 Apple이작년 7월오픈한 App Store는지난 1월기준전세계적으로 2만개이상의애플리케이션이등록되어있으며, 약 5 억누적다운로드를기록중이며, 그중에서도게임관련애플리케이션이가장각광받고있음기존의모바일게임은 SKT, KTF, LGT의망을통해서만게임을제공할수있었지만 iphone은 WiFi를통해서직접받을수있기때문에모바일게임업체입장에서는단순 CP(Content Provider) 역할에서벗어나직접유통이가능해짐 App Store 를통한글로벌시장공략가능성 게임업체수익분배율은이통사모델과같거나더낮지만, 추가비용없이전세계 iphone, ipod Touch 이용자라는거대시장에진출할수있음기존이통사유통구조의경우게임업체의수익분배율이 70~90% 였으나, App Store는 70% 고정이라는점에서는큰이득이없으나, 잘기획된게임은추가비용없이세계시장에서바로판매할수있다는장점이있음 46
App Store에 $99 혹은 $250만지불하면개발자로가입하여자유롭게애플리케이션을올릴수있으며, 전세계이용자를대상으로판매할수있어최근한국의한개발자가올린 Heavy Mach 라는게임은판매순위 3위안에오르는성과를거두기도하였음한편, App Store를통한자유로운게임다운로드는게임물등급위원회의영향권을벗어날수있기때문에, 등급위원회의새로운대응방안이필요할수있음 App Store 가본격적으로운영되면, 전세계에서개발된수많은애플리케이션을등급위원회가모두심의하는것이현실적으로불가능하기때문에새로운대응책마련이시급하다는지적또현재국내 App Store는이용에한계가있으나, 이미많은수의 ipod Touch 이용자가미국, 일본계정을발급받아다양한게임을이용하고있으며이러한방법은 iphone이출시되고이용자층이확대되면더욱증가할전망 www.apple.com/iphone/appstore 오락실격투게임, e 스포츠로부활 ' 철권6' 와 ' 스트리트파이터4', e스포츠로부활출시 20년을맞은 스트리트파이터 의신작과, 고전격투게임으로꼽히는 철권 이각각극장과게임방송을통해 20~30대에게인기를끌고있음 온라인게임을통해함께즐기는 Lan Party와같은트렌드가아케이드게임에접목되면서복고향수에힘입은인기격투게임의고전으로꼽히는두신작의 e스포츠대회가침체된아케이드게임시장의새로운활력소로기대 게임 을대표했던아케이드게임장인오락실이 90년대말이후로온라인게임 /PC방의등장, ' 바다이야기 ' 사건등으로급격하게위축되었으나, 최근 e스포츠열기를통해부활할가능성이엿보임 Table 아케이드게임의 e 스포츠진출현황 철권 6 스트리트파이터 4 MBC 게임에서 TEKKEN CRASH 를매주수요일저녁방송국내첫정식대회로서, 16 강토너먼트를거쳐한일전대표선발전의성격을띰 서울용산전자랜드내랜드시네마에서결승전개최예정, DAUM 에서실시간방송결승전에는제작자 Ono Yoshinori 프로듀서가직접참석하여분위기를고조시킬예정 47
국내온라인게임순위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3 월 3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8.20% 1,124,981 3,455 159 19,541 2 - 서든어택 FPS 12.04% 744,108 2,148 58 20,790 3 - 스타크래프트 RTS 7.40% 457,243 1,317 54 20,843 4 1 WoW RPG 5.79% 358,001 1,233 112 17,420 5 1 워크래프트 3 RTS 5.57% 344,256 1,093 71 18,900 6 - 리니지 2 RPG 4.87% 300,965 1,118 158 16,149 7 - 스페셜포스 FPS 4.00% 247,125 843 75 17,598 8 1 던전앤파이터 RPG 3.44% 212,614 744 90 17,157 9 1 리니지 RPG 3.15% 194,937 653 65 17,924 10 - 피파온라인 2 스포츠 2.80% 172,781 548 43 18,932 [ 출처 ] gametrics 국내게임 SW 판매량 (2 월둘째주 ) Table 국내게임 SW 판매순위 (2009.2.6~2.12) 순위 게임명 플랫폼 지난주순위 주간판매량 1 스트리트파이터 4 PS3 New 200 개 2 스트리트파이터 4 X360 New 85 개 3 닌자블레이드 X360 New 50 개 4 스타크래프트 : 엔쏠로지 PC 5 ( 1) 30 개 5 소닉 : 얼티메이트제네시스콜렉션 PS3 New 25 개 6 월드사커위닝일레븐 2009 PSP 2 ( 4) 21 개 7 그란튜리스모 5 : 프롤로그 PS3 재진입 17 개 8 DJ Max 포터블 : 블랙스퀘어 PSP 4 ( 4) 16 개 9 빅히트 철권 : Dark Resurrection PSP 재진입 14 개 9 하쿠나마타타 PS3 재진입 14 개 [ 출처 ] GAMECD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 월셋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9.2.16~2.22) ( 단위 : 백만분 ) 순 2/2 2/9 2/16 전주 08년 08년 09년 MoM YoY 사이트위 ~2/8 ~2/15 ~2/22 대비 1월 12월 1월 % % 1 Hangame 78.1 77.0 86.0 +11.7% 485.9 368.2 345.3-6.2% -28.9% 2 Netmarble 58.8 60.2 58.3-3.2% 272.4 243.8 290.1 +19.0% +6.5% 3 Nexon 76.6 82.2 91.5 +11.4% 305.0 188.1 278.5 +48.1% -8.7% 4 Pmang 49.6 49.5 50.3 +1.6% 255.5 206.9 221.7 +7.2% -13.2% 5 plaync 38.3 34.3 37.0 +7.9% 21.1 143.8 155.2 +8.0% +635.5% * 주 : MoM( 전월대비 ) 와 YoY( 전년대비 ) 의수치는 2009 년 1 월기준으로산정 [ 출처 ] KoreanClick 48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9년 3월 6일발행인최규남발행처 ( 재 ) 한국게임산업진흥원문의한국게임산업진흥원전화 _02-3153-2262( 권오태전임연구원 ) 홈페이지 _www.kogia.or.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 DMC 단지 1602 문화콘텐츠센터 13층 ( 우 121-270)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