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Ⅰ. 서론 유아기는인간의발달에가장민감한, 그렇기때문에발달의극대화를이룰 가능성이많은시기여서, 이시기의교육적자극은인간의기본발달에초점을 두어야하며그것은일반유아나발달지체유아모두에게공히그러할것이다. 인간의최상의발달을목표로유아기에제공

Similar documents
다문화 가정의 부모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음악은유아들의심미감발달이나정서적성장뿐만아니라유아발달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고있다고여러학자들은입을모아말합니다. 학문적인근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서론 34 2

77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The Participant Expe

<3231C3A4C8F1C5C22E687770>

2),, 312, , 59. 3),, 7, 1996, 30.

- 89 -


* pb61۲õðÀÚÀ̳ʸ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9ABBFEBB1B3C0B0C7D0C8B8C1F D32C8A32E706466>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 A basic research

CC hwp

2002report hwp

T hwp

2003report hwp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이보고서는보건복지부에서주관하는국민건강증진기금에의해수행 된것이며, 이보고서에수록된내용은연구자개인적인의견이며보 건복지부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혀둡니다.

통계내지-수정.indd

<3635B1E8C1F8C7D02E485750>

5 291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ad 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54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I. 1.,,,,,,, (, 1998). 14.2% 16.2% (, ), OECD (, ) % (, )., 2, 3. 3

슬라이드 1

hwp

(연합뉴스) 마이더스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Ac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49, No. 3, pp. 285~307, 기능적언어재활및문제행동중재콘텐츠개발및적용실태연구 * A Study on Developmen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È޴ϵåA4±â¼Û

3¿ù.PDF

½Ç°ú¸Ó¸®¸»¸ñÂ÷ÆDZÇ(1-5)¿Ï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 Strenghening the Cap

ad hwp

2002report hwp


DBPIA-NURIMEDIA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 Early Childhood T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 장애아동의교육에있어서이들을위한치료적측면에서나장애아동을포함하 여모든아동의창의적잠재력을신장하기위하여다양한교과의학문적, 치료 적접근의통합을위하여노력하여왔다. 그러나이들의교육에있어서어느한 가지영역의독립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21ÀÎÀÌ»ó ¿µ¿ª3. º¸À°°úÁ¤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A Study on Teache


내지-교회에관한교리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중학교자유학기제를위한 음악과산업 수업설계 및지도방법에대한연구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염우정

01정책백서목차(1~18)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¹¹®AR

레이아웃 1


광주시향 최종22

01¸é¼öÁ¤

2016 중학교인성교육중심수업연구발표대회 창의적문제해결학습 (CPS) 모형적용음악과교수 학습계획안 단원 제재 너도하고 나도하는쿵짝쿵짝리듬합주 주 제 입으로 몸으로 생활속에서표현해요 성취기준 음 ~9 학년수준의악곡의특징을살려개성있게악기로연주할수있다. 일시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The Mediating Ef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아동과학지도 [1 주차 1 차시 ] 영유아와과학 1. 영유아와과학 * 음성인식컴퓨터, 동영상휴대폰, 인간복제등과거에는상상속에서만가능했던일들이현실에서이루어지고있음 * 오늘날과학기술의발전은국가발전의척도로인식되며, 많은국가에서과학의선진화를위한기초작업으로과학교육을강조하여과학적

생태유아교육연구 제 7 권 제 1 호, 유치원 미술활동 운영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A Phenomenological Approach on the Operation of Art Activities in the Kindergarten 유 수 경(S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09 ½ÅÇù 12¿ùb63»ÁöFš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음악의다양한가치탐색 12 감비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영역비평핵심개념음악적안목 내용요소음악의가치인식기능 이해하기설명하기평가하기 일반화

< FBAB8C0B0B0FAC1A45F3131C1D6C2F75F3031C2F7BDC3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 DOI: * The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3 * Effects of 9th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슬라이드 1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3-5세 누리과정 해설서(12).indd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1. 표준보육과정 해설서-영역별 목표와 내용-(2007).hwp

<31335FB1C7B0E6C7CABFDC2E687770>

¼ºÆø·Â-º»¹®

연차보고서_표지 완료

hwp

CR hwp

_¸ñÂ÷(02¿ù)

Transcription: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48, No. 3, pp. 1~30, 2009. 유치원지도서 음악교육활동에서의동작교육내용분석 - 모든유아의전반적발달촉진을위한통합적교과교육접근 - A Study on Analyzing Movement Contents from the Music Activities in the Teachers' Guidebooks for Preschoolers - An Integrated Intervention for Tot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 김성애 * Kim, Sung Ae < 요약 > 본연구에서는 유치원지도서 에제시된동작이들어간음악교육활동에대한비율과어떤유형의동작이적용되었는가를분석하였다. 본연구의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유치원지도서 에서동작이들어간음악교육활동비율은총활동의약 9.56% 의비율을나타내고있다. 그중동작이들어간음악활동비율은전체음악활동의 43.57% 로서음악활동총 140개활동중 61 개로분석이되었다. 여기서대ᆞ소집단에서의동작이있는음악활동은 27 개로분석되었다. 이것은매우낮은수의동작활동이음악교육속에서이루어지는것을알수있다. 둘째, 유치원지도서 의음악활동에동작유형의분포정도를보면, 기본운동에서는이동운동이 29 회( 약 14.36%), 비이동운동이 56 회( 약 27.72%), 조작적운동이 29 회( 약 14.36%) 로나타났다. 동작감상은 1 회( 약 0.50%) 로분석되었다. 표현동작에서는구조적표현이 27 회( 약 13.37%), 반구조적표현이 8 회( 약 3.96%), 창의적표현이 52 회( 약 25.74%) 를나타내었다. 여기서볼때, 기본운동은이동동작보다는비이동동작비율이크게나타났고, 표현동작은창의적표현동작의비율이우세를보였다. 본연구에서는창의적표현동작이가장많이이루어지고있고그다음이구조적표현동작이다. 유치원지도서에나오는음악활동이유아에게중요한동작교육을수반하게한다고볼때, 교사는그활동내에기본동작이나표현동작의내용을골고루적용하여유아에게제공될수있도록의도적인노력이필요할것이다. 핵심어 : 유아발달, 동작교육, 음악교육, 유치원지도서, 통합적교육 * 대구대학교유아특수교육과교수( 교신저자 : sakim@daegu.ac.kr)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Daegu University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Ⅰ. 서론 유아기는인간의발달에가장민감한, 그렇기때문에발달의극대화를이룰 가능성이많은시기여서, 이시기의교육적자극은인간의기본발달에초점을 두어야하며그것은일반유아나발달지체유아모두에게공히그러할것이다. 인간의최상의발달을목표로유아기에제공되는체계적인교육적자극으로이 루어진 2007 년개정유치원교육과정( 이하 유치원교육과정 이하한다.) 은유 아가중심적으로생활하는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그리고탐 구생활속에서제공되도록짜여있다. 유아음악교육은주로표현생활에근간을두고있는데, 교육과학기술부(2009b) 는표현생활영역의목표를 생각하고느낀것을예술적으로표현하고감상함으 로써심미적태도와창의적표현력을기른다( 교육과학기술부, 2009b. 유치원 교육과정해설 Ⅲ, p. 11) 고기술한다. 표현생활영역내에서음악은유아에게 있어서자신의감정을표현하며자신에게드는느낌을알아차리고이해하도록 하는수단( 장은주, 이기숙, 2008, 재인용 p. 148.) 이되므로유아음악교육은발 달상에있는모든유아가자신의표현욕구를충족시키도록하는데매우중요한 역할을할수있을것이다. 즉, 음악교육은유아로하여금한편으로는자신의생 각과느낌을음악적요소를통하여표현하도록하여그들의표현력은물론정서 적안정과발달에기여하고, 다른한편으로는음악을통해전해진자극들이유 아들로하여금혼자서그리고다른사람들과어울려다양한움직임과춤, 신체 표현, 그리고극놀이등을할수있도록하여유아의신체발달, 정서및사회성 발달, 언어발달, 그리고인지발달에이르기까지전반적인발달을도모하는데기 여할수있다. 유아의발달을위해음악교육의자극이매우유용하다는연구나이론은많이 있다. 슈타이너는음악이유아의영혼과신체적발달, 그리고내면적안정에크 게기여한다( 이숙정, 김영연, 2009, 재인용 p. 332) 고역설하였다. 가드너( 문용린 역, 1999) 역시그의다중지능이론속에서지능의요인중에음악적지능요소 를포함하고있는것으로볼때, 그에게음악은인간의발달에매우중요한요 인으로두고있다는것을알수있다. 심성경등(2007) 도음악교육저서에서 많은음악이론가나교육자들의이론을언급하면서음악교육이유아의전반적인 발달즉, 신체적발달, 정서적발달, 인지적발달, 언어적발달, 사회적발달, 창 의성발달, 그리고심미적발달에중요한영향을미치고있다고관련된여러이 론을종합적으로요약하면서강조한다.

유치원지도서 음악교육활동에서의동작교육내용분석 이렇게유아에게중요한영향을미치는음악교육을보다효율적으로제공하기 위해서유아에게음개념을심어주는것은반드시필요하다( 이숙정, 김영연, 2009). Campbell과 Scott-Kassner(1995, 2000) 는유아에게필요한음개념으로다 음과같은내용을강조( 이숙정, 김영연, 2009, 재인용 p. 234) 하고있는데, 본 연구자는그내용을표로정리해보았다. < 표 1-1> 유아가경험할음의개념 음의개념 리듬가락형식음색음의세기표현의질조직 박, 장단, 악센트, 박자, 리듬패턴 고저, 반복, 음흐름 반복, 변형, 대조 다양한음색 강하게, 중간, 약하게 빠르기, 셈여림 단성화성, 다성화성 이상에서본대로, 유아의발달에매우중요하게기여하는음악은인간의동 작과매우밀접하게연결되어있다고하겠다. 동작또한음악과마찬가지로인 간의발달에필수적인요소로작용한다. 심성경등(2007) 은 유아에게있어서 신체적움직임은그들의삶자체이며성장의원동력으로, 신체운동능력의발달 뿐만아니라심리적발달과도밀접한관계를갖는다( 심성경등, 2007, p. 15-16). 고언급하고있어, 영ᆞ유아기의인간은자기에게주어진생활세계속에서 이루어지는다양한움직임을통해서발달의폭을넓힌다해도될것이다. 한편, 유아는자신의생각과느낌을표현하고자함과동시에끊임없이움직이 려고하는속성을가진다( 김영옥, 이은희, 1999). 유아의이러한속성은그가 속한생활세계를탐색하게하고그것을통하여생각하고느끼도록하고, 동시 에그것을표현하도록하여자기에게당면한발달과업을달성하게한다. 인간발 달과관련하여움직임을강조하는프로그램이나이론은많이있는데, 예를들어, 케파트(Kephard) 는발달단계에따른체계적인움직임을가지고학습이론을성 립하였으며( 강수균등, 1999), 달크로츠(Dalcroze) 는유리드믹스를, 에어리스 (Ayres) 는감각통합운동을, 그리고라반(Laban) 은유키네시스를개발하였다. 이사람들의이론은인간의발달을장려하기위해움직임을핵심적매개로사용 했다는공통점을가지고있다. 특히, 라반은 1930년대에동작교육의개념을소 개( 심성경등, 2008) 할만큼, 일찍부터인간의발달에동작교육이가지는중요 성을강조하였다. 심성경등(2007) 은동작교육이유아의신체적성장과건강,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그리고체력의증진을위해, 사고와학습을위해, 창의성및심미적발달을위 해, 그리고실외놀이가부족한현실적상황과관련하여필요하다고강조하면서, 유아동작교육의목표를신체적ᆞ사회적ᆞ언어적ᆞ인지적ᆞ정서적ᆞ창의성ᆞ심미 감발달에두고있다. 이러한내용은유치원교육과정중동작교육과관련된내 용에서도찾을수있다( 교육과학기술부, 2007a. 유치원교육과정해설 Ⅱ, 참조) 그외에도유아의동작활동이전반적인발달에크게영향을미친다는연구는 많이있다. 예를들어, 박병권(2008) 은신체활동이뇌의발달에영향을미친다 고주장하고, 백아정(2006) 은무용교육이유아의사회적능력에영향을미친다 는연구결과를발표하였다. 한편, 생활세계속에서많은에너지를가지고끊임없이움직이고자하는속 성을가지고있는유아에게움직일수있는매체를제공하면유아는그것에근 거하여더욱효과적으로움직일것이다. 따라서그들에게움직임을위한적절한 매개를제공하는것이매우중요할것인데, 그매개로음악의요소들이활용될 수있다( 이숙정, 김영연, 2009, 참조). 즉, 음악은그것을접한인간으로하여금 움직이게하는힘을가지고있다고할수있다. 또한, 유리드믹스를개발한달크 로즈는리듬과움직임은매우밀접하여서로분리할수없으며, 이러한움직임 은인간의뇌의작용을활발하게한다고강조하여( 배지선, 2007), 리듬이인간 의움직임과발달에주는깊은긍정적영향력을강조한다. 유키네시스를개발한 라반역시인간의신체와마음의발달을위해인간움직임의에포트(effort) 의 중요성을강조하고있는데, 에포트의요인인공간, 시간, 무게, 흐름이모든움 직임의내적충동으로서인간의모든움직임의다양한경험을가능하게한다고 한다( 배지선, 2007). 위의내용을종합하여볼때, 본연구자는음악이움직임을유발하게하는힘 은음악의다양한요소가가진속성에기인할것으로본다. 즉, 음악에는위의 < 표 1-1> 에서나온대로다양한개념적요소를가지고있는데이요소들하나 하나가인간에게서여러차원의움직임을끌어낼수있다고보는것이다. 예를 들어, 리듬이가지고있는다양한박자, 장단, 액센트등은음악의여러가지역 동성을담고있어서, 인간은그러한음악적다이나믹에영향을받아자신의신 체동작을다양하게표현한다. 또한가락의고저와반복등의흐름에따라, 혹은 하모니의구성에따라인간은그것이가지는색깔을크고작은다양한동작으로 나타낼것이다. 선율과화음의구성은장조혹은단조적분위기를만들어내면 서그것이인간의생각과느낌에영향을주어, 그것의표현으로적절한동작이 만들어질수있다. 그외에도빠르거나느리게, 강하거나약하게전개되는표현 의질에따라빠르고느린움직임이창출될수있다. 거기다가노랫말이담겨

유치원지도서 음악교육활동에서의동작교육내용분석 있는음악을접한다면그노랫말의내용이인간의움직임을기획하는또다른 동인으로작용할수있을것이다. 인간은본능적으로음악과신체의움직임을 연결시킨다. 특히유아는더적극적으로음악에대한느낌과감동을신체의움 직임으로나타낸다. 언어적표현이아직부족한유아에게신체의움직임이나춤 으로느낌을표현하는것이더적합한방법이될수있다. 또한동작을장려하 고확장할수있는수단으로다양한음악이나리듬악기를사용할수있다. 음악 과동작활동은서로분리될수없는통합적활동으로경험되어야한다. 노래와 같은음악은신체의움직임을더욱즐겁게해주며, 리듬탐색과함께신체동 작을박자에맞추어보는리듬탐색활동을더욱확장해준다. 그러므로신체 탐색활동을돕는동작활동부터창의적동작활동에이르기까지음악을사용하 는동작활동의제공은주요한동작경험이된다. 음악에맞추어동작활동을 진행하는방법은매우다양하다. 손뼉이나리듬막대등의소리에맞추어리듬을 인식하며동작을하는활동모두율동에포함시킬수있다 2009b. 유치원교육과정해설 Ⅲ, p. 28). ( 교육과학기술부, 이에, 본연구자는이상에서본유아음악교육및동작교육각각의내용이가 지는중요성과유아음악교육과동작교육의통합적운영에대한교육의효과성에 동의하여, 유치원교육과정에근거하여제작된교육과학기술부의유치원지도서 ( 교육과학기술부, 2009c-m) 에나오는모든음악활동중에서동작교육관련 요소가포함된활동을찾아내어그것의내용적요인을분석하고자한다. 연구자 의그러한의도는우선, 지도서에나온음악활동중동작이포함된통합활동 이어느정도포함되어있는가를알아보고, 그속에어떤동작교육관련요소가 포함되었는가를알아봄으로써유치원지도서가유아의발달에얼마나기여할수 있는가를예측하는것이다. 그것을위한구체적인연구문제는다음과같다. 첫째,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지도서 에서동작교육관련내용이들어간음악 교육활동비율은어떠한가? 1) 전체활동중음악관련전체활동비율은? 2) 음악활동중동작이들어간활동비율은? 3) 동작교육관련내용이들어간음악활동을음률영역, 대ᆞ소집단및 확장활동에만들어가있는비율은? 둘째, 유치원지도서 의음악활동에적용된동작교육내용유형은어떤것이 있는가? 1) 생활주제에따라음악활동에서계획된내용유형은어떠한가? 2) 음악활동에서분포된내용유형별비율은어떠한가?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Ⅱ. 연구방법 1. 분석자료 본연구의분석자료는교육과학기술부에서발행한 유치원지도서 총 13권 중에서총론과종일반에관련된내용이담긴두권을제외한 11권지도서에제 안된총 1,465개활동중음악관련활동 140 개이다. 본연구의목적을달성하 기위하여분석자료로유치원지도서가채택된이유는그지도서 과학기술부가주관한것으로, 11권은교육 우리나라대부분의유치원에서가장보편적으로 사용되는대표적인생활주제에따라지도계획이마련되었다는것과, 지도서의 집필이유아교육전문가집단인유아교육과교수와유아교육의실제경험이풍 부한유능한교사에의해이루어졌다는것, 그래서그것들은우리나라모든유 치원에서매우높은활용도를가진다는것이다. 2. 연구절차 본연구는다음과같은절차에의해이루어졌다. 11 개유치원지도서에서음악활동추출 음악활동중동작관련활동선정 동작교육이계획된내용중동작유형분석 분석된결과의고찰 3. 분석도구 유아음악교육활동중동작교육관련내용이들어간활동을분석하기위해 동작교육내용유형을결정해야하는데, 그것을위하여유치원교육과정에서의동 작관련내용인건강생활영역과표현생활영역의내용, 유아동작교육단행본, 동 작관련연구자료들을검토하였다. 연구자는심성경등(2007) 이정리한월과 메레이의내용이지도서상에나온동작내용을분석하기에가장용이하다고판 단되어그것을본연구의분석기준으로활용하기로하였다. 그들의제안내용 은많은연구자들이제안한동작교육내용분류를모두포괄할뿐아니라유치

유치원지도서 음악교육활동에서의동작교육내용분석 원교육과정의건강생활영역과표현생활영역의내용도충분히포함시킬수있으며, 본연구에서의동작분석에대한교육적의미해석에대한타당적인논의를가능하게한다고보였기때문이다. 본연구에서분석되는동작내용을연구자가참고한동작교육관련문헌을종합하여조작적으로정의하면다음과같다. 이동동작하기 : 걷기, 달리기, 두발모아뛰기, 호핑, 스키핑, 갤러핑등을 하면서몸을이동하기 비이동동작하기 : 제자리에서구부리기, 뻗기, 꼬기, 흔들기, 떨기, 회전하기 조작적동작하기 : 동작감상하기 : 구조적표현동작하기 반구조적표현동작하기 창의적표현동작하기 등의동작을하기 도구를사용하거나조작을위해몸을움직이는활동인데 던지기, 받기, 차기, 잡기, 치기, 접기등의동작하기 다른사람의동작을감상하기 : 교사의시범이나지시, 혹은정해진약속에따라표현 : 하는동작 : 다른사람의시범이나지시및규칙에따라창의적 으로자유롭게움직이는것 구조적및반구조적표현동작을제외하고자유롭게 창의적으로움직이는것 4. 자료분석의유의점 본연구자료는각연구문제에따라빈도와백분율로구하였다. 아울러, 다음 과같은분석상의유의점을가진다. 첫째, 악기연주하기활동은그자체가동작이없으면안되는것이므로연주 부분의동작은분석대상에서제외하였다. 단, 악기연주를하면서, 다른동작을 의도적으로끌어내고자하는계획에의한동작은분석대상에포함하였다. 둘째, 유치원지도서에나오는활동중자유선택활동시간흥미영역에서이루 어지는음률영역과대ᆞ소집단, 확장활동에서나오는음악영역을선택하였다. 따라서신체활동이나동극등다른영역에서음악이사용되는부분은분석대 상에서제외하였다. 셋째, 음악활동중에서도도입등에서음악을매개로한것이아닌이야기나 누기나탐구활동등은내용분석하지않고, 음악을중심으로한활동의내용을 분석대상으로하였다. 넷째, 표정만들기등도동작에포함시켜분석하였다.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다섯째, 율동하기는주로모여앉아서노래를부르며이루어지는동작이므로특 별히가사에이동부분을요구하는내용이없는한비이동운동으로분류하였다. 여섯째, 율동이나신체활동을구성하는내용에서구체적인특별한언급이없 는한연구자의주관적인관점에서유추ᆞ해석하여분석하는일은되도록자제 하였다. 단, 연구자는지도서에는직접나타나지않았지만기술된활동내용이나 활동평가의내용에미루어볼때분석의기준안에넣을수있다고판단된부 분은분석대상으로포함시켰다. 일곱째, 조작적동작은도구나물체를활용하거나손뼉이나신체로장단맞추 기등에서일어날수있는것으로간주하였다. 여덟째, 조작적동작하기에는이동이나비이동의유형도들어갈수있다. 아홉째, 분석에서대근육운동과소근육운동등을세분화하여구분하지않았다. 열번째, 본연구에서분석한동작의유형은개괄적인차원에서이루어지므로 그각각이가지고있는세부적인동작의특징들은분석되지않는다. 열한번째, 한가지의활동에서다양한동작유형이분류될수있다. Ⅲ. 연구결과및해석 1. 유치원지도서 에서동작교육관련내용이들어간음악교육활동비율 본절의내용은유치원지도서전체활동중에서음악관련전체활동비율과 동작이들어간음악활동비율을나타낸것이다. 즉, 생활주제별및연령별로본 전체활동중음악관련전체활동비율과동작이들어간음악활동의연령별비 율, 그리고활동영역( 자유선택활동에서의음률영역, 대ᆞ소집단활동에서의주 활동, 확장활동에서만기술된내용) 에따른동작이들어간음악활동의비율이 제시된다. 1) 전체활동중음악관련전체활동비율 < 표 3-1> 전체활동중음악관련전체활동비율 총활동수 (a) 총음악활동수 (b) % 1,465 140 9.56

유치원지도서 음악교육활동에서의동작교육내용분석 < 표 3-1> 에의하면, 유치원지도서에제시된총활동 1,465개중에서음악 활동은 140개로약 9.56% 의비율을나타내고있다. 이것은유치원지도서에서 의음악관련활동은매우낮은수준에머물고있다는것을나타내며, 이비율 은실제유아교육현장에서음악교육활동에대한비중을그다지높이지않도록 영향을줄수있다는예상이된다. 2) 음악활동중동작교육관련내용이들어간활동비율 아래 < 표 3-2> 는음악활동을위의네개영역의활동중에서도의도적으로 동작을계획하고있는활동을연령별비율로나타낸것이다. < 표 3-2> 음악교육활동중동작교육관련내용이들어간활동비율 1. 2. 3. 4. 5. 6. 7. 주제유치원과친구나와가족우리동네동식물과자연건강과안전생활도구교통기관 구분/ 연령만 3세만 4세만 5세합계 총음악 4 2 2 8 동작 1 2 1 4 (50%) 총음악 3 7 6 16 동작 2 2 3 7 ( 약 43.75%) 총음악 4 3 4 11 동작 1 2 2 5 ( 약 45.45%) 총음악 6 6 6 18 동작 1 4 2 7 ( 약 38.89%) 총음악 6 4 2 12 동작 4 2 0 6 (50%) 총음악 5 3 6 14 동작 3 1 2 6 ( 약 42.86%) 총음악 3 6 3 12 동작 2 2 2 6 (50%)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8. 우리나라 9. 세계여러나라 10. 환경과생활 11. 봄ᆞ여름ᆞ가을ᆞ겨울 합계 총음악 5 3 6 14 동작 3 1 3 7 (50%) 총음악 2 5 2 9 동작 2 1 1 4 ( 약 44.44%) 총음악 3 4 3 10 동작 2 1 1 4 (40%) 총음악 6 4 6 16 동작 1 2 2 5 (31.25%) 총음악 47 47 46 140 동작 22 ( 약 46.81%) 20 ( 약 42.55%) 19 61 ( 약 41.30%) ( 약 43.57%) < 표 3-2> 에서보면, 지도서에나타난총음악활동 140개중에서동작이들 어간음악활동이 61개로분석되었는데그것은전체음악활동의 43.57% 의비 율을보인다. 또한, 연령별로보면만 3세의음악활동중동작이들어간활동 이 22개로약 46.81%, 만 4세의경우는 20개로약 42.55%, 그리고만 5세의 경우는 19개로약 41.30% 를나타내고있다. 이것을통해연령별로는동작이 들어간음악활동의비율이대체로고르게나타난것으로보인다. 또한, 생활주 제별로보면, 음악활동이주제별로고른분포를보이는편이나그중에서도 나와가족 과 봄ᆞ여름ᆞ가을ᆞ 겨울 의생활주제에서음악활동이각각 16 개로총음악활동수의약 11.43% 의비율을나타내었고, 유치원과친구 와 세계여러나라 에서 8개와 9개로약 5.71%, 약 6.43% 를나타내고있다. 또 한, 동작이있는음악활동수가가장많은생활주제는 나와가족 과 동식물 과자연 이각각 7 개씩이나, 총음악활동수에비해동작이가장많은비율로 들어가있는생활주제는 유치원과친구, 건강과안전, 교통기관, 그리고 우리나라 로서각각 50% 의비율을나타내고있으며, 동작교육이가장낮은 비율을가지는생활주제는 봄ᆞ여름ᆞ가을ᆞ 겨울 로서 31.25% 이다. 이생활 주제는다른생활주제에비해음악활동이가장많이들어갔지만, 동작이들어 간음악활동은 5 개인것으로나타났다.

유치원지도서 음악교육활동에서의동작교육내용분석 3) 활동영역에따른동작교육관련내용이들어간음악활동의비율 < 표 3-3> 활동영역에따른동작이들어간음악활동의비율 생활주제음률영역대ᆞ소집단확장활동합계 1. 유치원과친구 0 2 2 4 2. 나와가족 1 2 4 7 3. 우리동네 4 0 1 5 4. 동식물과자연 2 3 2 7 5. 건강과안전 0 6 0 6 6. 생활도구 2 2 2 6 7. 교통기관 4 2 0 6 8. 우리나라 0 4 3 7 9. 세계여러나라 2 2 0 4 10. 환경과생활 1 1 2 4 11. 봄ᆞ여름ᆞ가을ᆞ겨울 1 3 1 5 합계 17 27 17 61 위의 < 표 3-3> 에나타난분석결과를통해보면, 동작이들어간음악활동 중확장활동에만들어간활동이 17 개나된다. 이것은본활동속에서동작관련 음악활동의수는 44 개뿐이고, 총음악활동의약 31.43% 만차지하게된다는 것을의미한다. 게다가자유선택활동시에이루어지는음률영역의활동 17개 마저빼고나면, 대ᆞ소집단에서의주된활동으로서동작을계획한음악활동은 27 개이며, 그것은총음악활동의약 19.29% 비율로서매우낮은수의동작 활동이음악교육속에서이루어지는것을알수있다. 2. 유치원지도서 의음악교육활동에적용된동작교육내용유형 본절에서는생활주제별로유치원지도서의유아동작이들어간음악활동에서동작유형을분석한내용결과이다. 본분석은지도서에나온활동을근거로하였으나, 지도서에직접언급되지않은내용에서특정동작유형이나올것으로추정가능한부분도동작유형에따라분류하여계수하였다. 본분석은다음과같은기본원칙을두고진행되었다.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첫째, 본연구에서이루어지는분석은기본운동동작하기( 이동동작하기, 비이 동동작하기, 조작적동작하기), 동작감상하기, 표현운동동작하기( 구조적표현 동작, 반구조적표현동작, 창의적표현동작) 의동작유형이근거가되었다. 둘째, 기본운동동작하기에서율동하기의경우는노랫말에이동동작을요구 하는경우가아니면비이동동작으로분류하였다. 그이유는주로율동이제자 리에앉아서노래하는활동속에서이루어지고있는현실적인상황에근거한것 이다. 셋째, 표현동작분석에서율동의경우를두가지차원( 구조적및창의적표 현동작) 에서공통적으로계수하였다. 그것은율동을구성하는과정에서는창의 적표현동작이일어나고, 그리고구성한율동을따라하는부분에서는구조적 표현동작이행해지는것으로간주하였기때문이다. < 표 3-4> 음악활동내총동작관련활동의요소분석 기본운동동작 동작 표현동작 이동 비이동 조작적 감상 구조적 반구조적 창의적 계 29 56 29 1 27 8 52 약 14.36% 약 27.72% 약 14.36% 약 0.50% 약 13.37% 약 3.96% 약 25.74% 202 < 표 3-4> 에서나타난대로, 연구자는동작이계획된음악활동 61개에서 7 가지유형의동작 202 회가일어난것으로분석하였다. 그리고 61 개활동, 총 202회동작유형속에는기본동작중에서이동동작이 29 회( 약 14.36%), 비이 동동작이 56 회( 약 27.72%), 조작적동작이 29 회( 약 14.36%) 일어났다. 동작 감상하기는 1 회( 약 0.50%) 가나타났다. 표현동작활동에서구조적표현활동 이 27 회( 약 13.37%), 반구조적표현동작이 8 회( 약 3.96%), 그리고창의적 표현동작이 52 회( 약 25.74%) 이일어난것으로분석되었다. 또한, < 표 3-5> 에나타난대로, 음악활동중동작이계획된활동총 61개 중에서 2가지동작유형이분석된활동은 10 개( 약 16.39%), 3가지동작유형이 28 개( 약 45.90%), 4가지동작유형이 19 개( 약 31.15%), 5가지동작유형이 2 개( 약 3.28%), 6가지동작유형이 2 개( 약 3.28%) 가있는활동으로분석되었다.

유치원지도서 음악교육활동에서의동작교육내용분석 < 표 3-5> 동작유형수에따라일어난동작갯수 동작유형수 1가지 2가지 3가지 4가지 5가지 6가지 7가지계 갯수 0 10 28 19 2 2 0 61 비율 (%) 0 약 16.39 약 45.90 약 31.15 약 3.28 약 3.28 0 100 다음의내용은연구자가생활주제별로동작관련음악활동에서일어날수있는 동작의유형을분석한내용을표와그렇게분석한배경설명으로제시한내용이다. 1) 유치원과친구 < 표 3-6> 유치원과친구 에서의동작관련음악활동의동작유형분석 생활주제 활동번호 기본운동동작하기동작표현운동동작하기이동비이동조작적감상구조적반구조적창의적 계 3-27 O O O 3 1. 유치원과친구 (4 개) 4-23 O O 2 4-30 O O O O 4 5-30 O O O O 4 계 3 3 1 3 1 2 13 유치원과친구 에서의음악활동중일어나는동작활동은총 4개로분석되 었다. 동작의유형은이동동작(3), 비이동동작(3), 조작적운동(1), 구조적 (3), 반구조적(1), 창의적동작(2) 으로분석되었다. 이동동작은주로다양한 북소리의속도에맞춰걷기(3-27) 와다양한신체활동(4-30), 그리고친구와 손잡고뛰기(5-30) 에서일어나고, 비이동동작은율동하기(3-27), 제자리에서 신체활동하기(4-30), 친구볼부비기코잡기등(5-30) 에서나타날수있다. 친구의코잡기와볼부비기(5-30) 에서는조작적동작도일어날수있다. 또한 구조적표현동작은구성한율동이나신체활동따라할때(3-27, 4-30), 노래 에따라정해진동작을할때(5-30) 일어날수있다. 반구조적표현동작은북 의연주속도에맞추어빠르게혹은느리게걷는약속에따르면서도걸을때창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의적인동작을구사하는것(4-23) 에서이루어질수있다. 창의적표현동작은 율동이나신체활동을자유롭게구성할때(3-27, 4-30) 나타날수있다. 또 한, 유치원과친구 에서는 4-23이 2 가지유형의동작을, 3-27이 3가지유형 의동작을, 그리고 4-30, 5-30이 4가지유형의동작을가진활동으로분석되 었다. 2) 나와가족 < 표 3-7> 나와가족 에서의동작관련음악활동의동작유형분석 생활주제 활동번호 기본운동동작하기동작표현운동동작하기이동비이동조작적감상구조적반구조적창의적 계 2. 나와가족 (7 개) 3-4 O O 2 3-6 O O O 3 4-21 O O O 3 4-37 O O O O 4 5-27 O O O 3 5-28 O O O O O 5 5-48 O O O 3 계 2 6 5 3 7 23 나와가족 에서는동작이들어간음악활동이총 7 개로분석되었다. 여기서 이동동작(2), 비이동동작(6), 조작적동작(5), 구조적표현동작(3), 그리고 창의적표현동작(7) 이분석되었다. 이동동작은 나에게는꿈이있어요. 노래 의반복되는부분에서신체활동을할때걷기, 뛰기, 호핑등으로동작하기 (5-28), 결혼행진곡 을감상하면서짝을지어신랑신부가되어보는신체활 동을할때(5-48) 일어난다. 비이동동작은국악기소리를듣고소리의차이를 제자리에서신체로표현할때(3-4), 신체로악기소리를낼때(3-6), 신체부 분을이용하여리듬치기를할때(4-21), 토닥토닥 노랫말에맞추어친구의 어깨를두드릴때(4-37), 노래부르며제자리에서박수칠때(5-27, 5-28) 일어날수있다. 아울러조작적동작은신체를악기로치기, 손뼉치기나어깨두 드리는율동등(3-6, 4-21, 4-37, 5-27, 5-28) 에서비이동운동과함께일 어날수있다. 구조적표현동작은구성된율동이나신체활동따라할때(4-37,

유치원지도서 음악교육활동에서의동작교육내용분석 5-28), 짝끼리약속한대로결혼행진동작을할때(5-48) 가능하다. 창의적 표현동작은음률에따라자유롭게신체를표현할때(3-4, 5-28), 자신의몸 을악기삼아두드릴때(3-6, 4-21), 율동이나신체활동을자유롭게만들어 볼때(4-37), 노래에맞추어자유롭게박수칠때(5-27), 결혼행진곡에맞추어 행진하기를구상할때(5-48) 일어날수있다. 그래서 나와가족 에서는 3-4 가두가지동작유형을, 3-6, 4-21, 5-27, 5-48이 3 가지동작유형을, 4-37이 4 가지동작유형을, 그리고 5-28이 5가지동작유형을가진활동으로 분석되었다. 3) 우리동네 < 표 3-8> 우리동네 에서의동작관련음악활동의동작유형분석 생활주제 활동번호 기본운동동작하기동작표현운동동작하기이동비이동조작적감상구조적반구조적창의적 계 3. 우리동네 (5 개) 3-26 O O O 3 4-6 O O O 3 4-37 O O O O 4 5-9 O O O 3 5-47 O O O 3 계 4 4 2 1 5 16 우리동네 에서는 5 개의동작이들어간음악활동이나왔다. 동작유형으로 는이동동작(4), 비이동동작(4), 구조적표현동작(2), 반구조적표현동작 (1), 그리고창의적표현동작(5) 이나온것으로분석되었다. 이동동작은음악 을듣고그것에맞추어걷기, 달리기등의동작하기(3-26, 4-6), 백조가되어 날개를퍼덕이며날아가기(4-37), 동네를산책했을때처럼걸어보기(5-9) 에서 나타난다. 비이동동작은음악감상하면서제자리에서신체표현하기(3-26), 제 자리에서백조가날개짓하듯이흉내내기(4-37), 산책길에앉아서휴식하는동 작하기(5-9), 노랫말따라율동하기(5-47) 에서일어날수있다. 구조적표현 동작은교사의지시따라움직이기(4-6) 와율동하기(5-47) 에서가능하고, 반 구조적표현동작은 백조가되어날개를퍼덕이며날아보자, 함께춤을추 어보자 는교사의지시에따라(4-37) 그것에어울리는창의적인몸짓을할수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있다. 창의적표현동작은음악에따라느낌을자유롭게표현하는활동(3-26, 4-6), 발레공연을구상할때(4-37), 산책할때의자유로운걸음걸이(5-9), 그리고율동만들기(5-47) 에서일어날수있다. 따라서 우리동네 에서는 3가 지동작유형(3-26, 4-6, 5-9, 5-47) 과 4 가지동작유형(4-37) 을가진활 동이있는것으로나타났다. 4) 동식물과자연 < 표 3-9> 동식물과자연 에서의동작관련음악활동의동작유형분석 생활주제 활동번호 기본운동동작하기동작표현운동동작하기이동비이동조작적감상구조적반구조적창의적 계 3-22 O O 2 4-7 O O O 3 4. 동식물과자연 (7 개) 4-21 O O 2 4-24 O O O 3 4-32 O O 2 5-34 O O O 3 5-46 O O O 3 계 2 5 4 2 1 4 18 동식물과자연 에서는총 7개의동작이들어있는음악활동이이루어졌 다. 동작의유형으로는이동동작(2), 비이동동작(5), 조작적동작(4), 구조적 표현동작(2), 반구조적표현동작(1), 그리고창의적표현동작(4) 이이루어 진것으로분석되었다. 이동동작은빠르게느리게움직이는동물을신체로표 현하기(3-22), 특정동물의움직임을신체로표현하기(4-21) 에서일어날수 있다. 비이동동작은노래에맞추어손뼉치기(4-7, 4-24), 식물이성장하는 모습표현하기(4-32), 노래에따라장단맞추기(5-34, 5-46) 에서일어날수 있다. 손뼉치기나손뼉으로장단맞추기(4-7, 4-24, 5-34, 5-46) 에서비이 동동작과동시에조작적동작이일어날수있다. 구조적표현동작은특정노 랫말에손뼉치기(4-7, 4-24) 에서일어날수있다. 반구조적표현활동은식물 의성장을교사가손과팔을뻗어서표현하라고지시하는대로하되, 팔을뻗는 모양을창의적으로할수있다(4-32). 창의적표현동작은동물의움직임을유

유치원지도서 음악교육활동에서의동작교육내용분석 아가느끼는대로신체표현하기(3-22, 4-21), 노래의느낌을손으로장단맞 출때자유롭게표현(5-34, 5-46) 할때나올수있다. 따라서 동식물과자 연 에서는 2 가지동작유형(3-22, 4-21, 4-32) 과 3 가지동작(4-7, 4-24, 5-34, 5-46) 유형을가진활동들이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5) 건강과안전 < 표 3-10> 건강과안전 에서의동작관련음악활동의동작유형분석 생활주제 활동번호 기본운동동작하기동작표현운동동작하기이동비이동조작적감상구조적반구조적창의적 계 5. 건강과안전 (6 개) 3-9 O O O O 4 3-22 O O O O 4 3-35 O O O 3 3-47 O O O O O 5 4-11 O O O O 4 4-49 O O O O 4 계 3 6 4 5 6 24 건강과안전 에서는동작이있는음악활동이총 6 개인데, 그중에서동작 유형은이동동작(3), 비이동동작(6), 조작적동작(4), 구조적표현동작(5), 창의적표현동작(6) 이나타났다. 이동동작은자전거타기(3-47), 자장가에 맞추어이동하면서인형잠재우기(4-11), 신호등건너가기활동(4-49) 에서 나타날수있다. 비이동동작은율동하기(3-9, 3-22, 3-35, 3-47), 인형을 바닥에눕혀서잠재우기동작(4-11), 빨간불에서기(4-49) 에서나타날수있 다. 조작적동작은두손짝짝치기(3-9), 이닦기(3-22), 자전거잡고조작하 기(3-47), 그리고인형두드리기(4-11) 에서일어날수있다. 구조적표현동 작은율동따라하기(3-9, 3-22, 3-35, 3-47), 그리고노래에맞추어만든 신체활동에따라하기(4-49) 에서일어날수있다. 창의적표현동작은율동만 들기과정(3-9, 3-22, 3-35, 3-47), 나름대로인형잠재우는동작(4-11), 그리고노래에맞추어신체활동만들기(4-49) 에서일어날수있다. 그래서 건 강과안전 에서는 3 가지동작유형(3-35) 과 4 가지동작유형(3-9, 3-22, 4-11, 4-49), 5 가지동작유형(3-47) 이있는활동들이있는것으로나타났다.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6) 생활도구 < 표 3-11> 생활도구 에서의동작관련음악활동의동작유형분석 생활주제 활동번호 기본운동동작하기동작표현운동동작하기이동비이동조작적감상구조적반구조적창의적 계 6. 생활도구 (6 개) 3-9 O O 2 3-29 O O O O 4 3-32 O O O O 4 4-44 O O O 3 5-61 O O O O 4 5-62 O O O 3 계 4 6 1 3 6 20 생활도구 에서는총 6 개의동작관련음악활동이분석되었는데, 동작유형 으로는이동동작(4), 비이동동작(6), 조작적동작(1), 구조적표현동작(3), 창의적표현동작(6) 이나타났다. 이동동작은북소리에따라이동하면서신체 표현을하거나북을치면서목표물돌아오기(3-29), 이동하면서세탁기돌아가 는모습표현(3-32), 자전거와배의움직임을이동하면서표현(4-44), 전기ᆞ 해님ᆞ물ᆞ바람등을이동하면서표현(5-61) 하면서나타날수있다. 비이동동 작은율동하기(3-9), 제자리에서북소리신체표현(3-29), 제자리에서세탁기 돌아가는동작하기(3-32), 자전거와배의움직임을제자리에서표현(4-44), 전기ᆞ해님ᆞ물ᆞ바람등을제자리에서표현하기(5-61), 그리고율동하기 (5-62) 에서나타날수있다. 조작적동작은북치면서이동할때(3-29) 일어 날수있다. 구조적표현동작은노래부르면서손유희하기(3-32, 5-61, 5-62) 에서나타날수있다. 창의적표현동작은율동꾸미기과정(3-9, 5-61, 5-62), 북소리에따라자유롭게신체표현하기(3-29), 세탁기돌아가는모습 표현(3-32), 자전거와배의움직임에대한표현(4-44) 에서가능하다. 생활도 구 에서의활동들은 2 가지동작유형(3-9), 3 가지동작유형(4-44, 5-62), 그리고 4 가지동작유형(3-29, 3-32, 5-61) 이들어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유치원지도서 음악교육활동에서의동작교육내용분석 7) 교통기관 < 표 3-12> 교통기관 에서의동작관련음악활동의동작유형분석 생활주제 활동번호 기본운동동작하기동작표현운동동작하기이동비이동조작적감상구조적반구조적창의적 계 7. 교통기관 (6 개) 3-33 O O O O 4 3-38 O O O 3 4-7 O O O 3 4-34 O O O 3 5-24 O O O O 4 5-37 O O O O 4 계 3 6 3 5 1 3 21 교통기관 에서는동작이있는음악활동이 6 개이루어졌는데, 동작유형으 로는이동동작(3), 비이동동작(6), 조작적동작(3), 구조적표현동작(5), 반 구조적표현동작(1), 그리고창의적표현동작(3) 이일어났다. 이동동작은신 호등따라이동하기(3-33), 이동하면서움직이는자동차의표현(5-24), 장애 물건너기(5-37) 에서일어날수있다. 비이동동작은신호등에서멈추기 (3-33), 노랫말에손뼉치기(3-38, 4-7, 4-34), 제자리에서일하는자동차 모습표현(5-24), 노랫말따라장애물에서멈춰서기, 두리번살피기등(5-37) 에서나타날수있다. 조작적동작은손뼉치기(3-38, 4-7, 4-34) 에서나타날 수있다. 구조적표현동작은규칙에맞추어정해진대로움직이기(3-33), 가 사에따라정해진방향대로박수치기(3-38), 칙칙폭폭 에손뼉치기(4-7), 시 범보이는유아따라하기(5-24), 장애물비켜가기의활동규칙에따라동작하기 (5-37) 에서일어날수있다. 반구조적표현동작은박수를창의적으로치기 (4-34) 에서나올수있다. 창의적표현동작은북소리에따라자유롭게표현하 기(3-33), 유아가자유롭게시범보이기(5-24), 표지에따른활동규칙정하는 과정에서일어나는다양한동작(5-37) 에서보일수있다. 따라서 교통기관 에 서는 3 가지동작유형(3-38, 4-7, 4-34), 4 가지동작유형(3-33, 5-24, 5-37) 의활동들이있는것으로나타났다.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8) 우리나라 < 표 3-13> 우리나라 에서의동작관련음악활동의동작유형분석 생활주제 활동번호 기본운동동작하기동작표현운동동작하기이동비이동조작적감상구조적반구조적창의적 계 8. 우리나라 (7 개) 3-12 O O 2 3-21 O O O O 4 3-30 O O O 3 4-32 O O 2 5-13 O O O O 4 5-14 O O O 3 5-32 O O O 3 계 2 7 4 1 1 6 21 우리나라 내에서의동작관련음악활동은총 7 개로분석되었는데, 동작유 형으로는이동동작(2), 비이동동작(7), 조작적동작(4), 구조적표현동작 (1), 반구조적표현동작(1), 창의적표현동작(6) 이다. 이동동작은인형잠재 우기놀이에서이동하면서잠재우기(3-21), 아리랑 에맞추어몸을이동하면 서몸짓하기(3-30) 에서찾을수있다. 비이동동작은가사에나오는물건의특 징을제자리에서표현하기(3-12), 인형을제자리에서재우는동작(3-21), 아 리랑 에맞추어제자리에서몸짓하기(3-30), 음악가의연주에맞추어지휘하기 (4-32), 한복접기 가사에맞추어신체표현하기(5-13), 젓가락으로장단맞 추기(5-14), 노래하면서휘모리장단을손뼉이나무릎치기로만들기(5-32) 에 서나타날수있다. 조작적동작하기는인형재우기(3-21), 색종이접기 (5-13), 젓가락장단(5-14), 손뼉이나무릎치기(5-32) 에서, 구조적표현동 작은 한복접기 의정해진동작에맞추어노래하기(5-13) 에서나타날수있다. 반구조적표현동작은우리나라음식이름을넣어젓가락장단을맞추되장단의 방법은창의적으로표현하는것(5-14) 에서볼수있다. 창의적표현동작은노 랫말에따라자유롭게적합한신체표현하기(3-12, 5-13, 5-32), 나름대로 인형잠재우기표현하기(3-21), 아리랑 을느낀대로몸짓으로표현하기 (3-30), 음악가의지휘활동을자유롭게표현하기(4-32) 에서찾을수있다. 그래서 우리나라 에서는 2 가지동작유형(3-12, 4-32), 3가지동작유형

유치원지도서 음악교육활동에서의동작교육내용분석 (3-30, 5-14, 5-32), 그리고 4 가지동작유형(3-21, 5-13) 을가진활동들이 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9) 세계여러나라 < 표 3-14> 세계여러나라 에서의동작관련음악활동의동작유형분석 생활주제 활동번호 기본운동동작하기동작표현운동동작하기이동비이동조작적감상구조적반구조적창의적 계 3-14 O O 2 9. 세계여러나라 (4) 3-16 O O O 3 4-36 O O O O 4 5-7 O O O O O O 6 계 2 4 3 1 1 4 15 세계여러나라 에서는총 4 개의동작관련음악활동이이루어지는데, 동작 유형은이동동작(2), 비이동동작(4), 조작적동작(3), 구조적동작(1), 반구 조적동작(1), 그리고창의적동작(4) 이분석되었다. 이동동작은노래에맞추 어신체표현하기와리본막대이용하여신체표현하기(4-36), 친구들과세계여 러나라의인사를하면서이동할때(5-7) 일어날수있다. 비이동동작은제자리 에서여러가지종을흔들때(3-14), 친구와아기재우기놀이할때(3-16), 노래하면서손뼉치기와리본막대를서서흔들때(4-36), 손뼉으로리듬치기와 제자리에서세계여러나라인사하기(5-7) 에서나타날수있다. 조작적동작은 아기재울때(3-16), 리본막대잡고흔들때(4-36), 세계여러나라인사속에 서(5-7) 일어날수있다. 구조적표현동작은정해진인사법을따라할때 (5-7) 일어날수있다. 반구조적표현동작은각나라의인사법에따르되그것 을창의적으로표현하는것(5-7) 에서찾을수있다. 창의적표현동작은자유 롭게종이나방울흔들기(3-14), 친구잠재울때의자유로운표현동작 (3-16), 노래에맞추어자유로운신체표현(4-36, 5-7) 에서나타날수있다. 그래서 세계여러나라 에서는 2 가지동작유형(3-14), 3가지동작유형 (3-16), 4 가지동작유형(4-36), 그리고 6 가지동작유형(5-7) 이들어있는 활동이분석되었다.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10) 환경과생활 < 표 3-15> 환경과생활 에서의동작관련음악활동의동작유형분석 생활주제 활동번호 기본운동동작하기동작표현운동동작하기이동비이동조작적감상구조적반구조적창의적 계 3-29 O O O O 4 10. 환경과생활 (4 개) 3-33 O O O O O O 6 4-29 O O O 3 5-36 O O O 3 계 3 4 1 1 2 1 4 16 환경과생활 에서는총 4 개의동작이있는음악활동이분석되었는데, 동작 유형으로는이동동작(3), 비이동동작(4), 조작적동작(1), 동작감상(1), 구조 적표현동작(2), 반구조적동작(1), 창의적표현동작(4) 이들어있다. 이동 동작은녹음으로들은소리를몸전체로이동하면서표현하기(3-29), 악기소리 를듣고몸을다양하게움직이기(3-33), 음악감상후이동하면서신체표현하 기(5-36) 에서가능하다. 비이동동작은들은소리를제자리에서표현하기 (3-29), 교사의연주에맞추어제자리에서몸을움직이는것(3-33), 빛은너 무소중해 노래에맞추어율동하기(4-29), 음악감상을한후제자리에서신 체표현하기(5-36) 에서가능하다. 조작적동작은도구를이용할때(3-29) 일 어날수있다. 동작감상은악기소리에맞추어표현한다른사람의동작을감상 하는활동(3-33) 에서일어날수있다. 구조적표현동작은악기소리에따라 움직임을정한후신체표현을따라하는동작(3-33), 율동을만들어따라하기 (4-29) 에서가능하다. 반구조적동작은템버린을흔들면발을창의적으로구르 기(3-33) 에서일어날수있다. 창의적표현동작은녹음된소리를듣고자유롭 게움직임(3-29), 악기소리를듣고창의적으로몸을움직임(3-33), 노래를듣 고창의적으로율동을만드는과정(4-29), 음악을감상한후몸으로혹은리본 이나보자기등의도구를이용해서동작을자유롭게표현하는것(5-36) 속에 서찾을수있다. 따라서 환경과생활 에서는 3 가지동작유형(4-29, 5-36) 과 4 가지동작유형(3-29), 6 가지동작유형(3-33) 이있는활동이있는것으 로분석되었다.

유치원지도서 음악교육활동에서의동작교육내용분석 11)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 표 3-16> 봄ᆞ여름ᆞ가을ᆞ 겨울 에서의동작관련음악활동의동작유형분석 생활주제 활동번호 기본운동동작하기동작표현운동동작하기이동비이동조작적감상구조적반구조적창의적 계 3-28 O O O 3 11. 봄ᆞ여름ᆞ 가을ᆞ겨울 (5 개) 4-8 O O O 3 4-17 O O O 3 5-5 O O 2 5-19 O O O O 4 계 1 5 3 1 5 15 봄ᆞ여름ᆞ가을ᆞ 겨울 에서는총 5 개의동작관련음악이나타났는데, 동작 유형은이동동작(1), 비이동동작(5), 조작적동작(3), 반구조적표현동작 (1), 창의적표현동작(5) 으로분석되었다. 이동동작은잠자리인형을이용하 여잠자리가나는표현을해보는활동(3-28) 에서나타난다. 비이동동작은잠 자리가제자리에서뱅글뱅글도는표현(3-28), 니나니-나니나-니나니나노랫 말에맞추어장단치기(4-8), 노래를부르며손뼉치기(4-17), 악기연주자의 모습을표현하기(5-5), 노랫말이쉬는부분을손뼉이나발구르기등으로표현 (5-19) 하는과정에서나타난다. 조작적동작은몸이나손뼉치기(4-8, 4-17, 5-19) 에서일어날수있다. 반구조적표현동작은노랫말이쉬는부분을손뼉 이나발구르기로정하면서도그행동은창의적으로표현하는과정(5-19) 에서 나올수있다. 창의적표현동작은잠자리가나는모습을창의적으로표현할때 (3-28), 몸으로장단이나손뼉을자유롭게칠때(4-8), 노래를부르며손뼉을 다양하게칠때(4-17), 오케스트라의악기연주자의모습을각자가느끼는대 로표현하고(5-5), 노랫말이쉬는부분에서규칙을정하지말고자유롭게표현 하도록하는(5-19) 가운데나타날수있다. 봄ᆞ여름ᆞ가을ᆞ 겨울 에서는 2 가지동작유형(5-5) 과 3가지동작유형 (3-28, 4-8, 4-17), 4 가지동작유형(5-19) 이있는활동이분석되었다.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Ⅳ. 요약및논의 본연구에서는교육과학기술부(2009c-m) 가발간한 유치원지도서 에서동 작이들어간음악교육활동에대한비율과어떤유형의동작이적용되었는가를 분석하였다. 본연구가제기한연구문제에따른연구결과는다음과같이요약 될수있다. 첫째, 유치원지도서 에서동작이들어간음악교육활동비율은총활동의 약 9.56% 의비율을나타내고있다. 그중동작이들어간음악활동비율은전 체음악활동의 43.57% 로서음악활동총 140개중 61 개로분석이되었다. 여 기서동작이들어간음악활동을자유선택활동에서의음률영역, 대ᆞ소집단활 동, 그리고확장활동각영역에들어가있는비율로살펴볼때, 확장활동에만 계획된동작관련음악활동은 17 개, 음률영역에 17 개, 그리고대ᆞ소집단에서 27 개의활동이이루어지는걸로분석되었다. 여기서볼때, 순전히대ᆞ소집단 에서의본음악활동에서동작이계획된활동비율은전체음악활동의약 19.29% 로서유아들의음악교육에서동작활동이통합된수업의비율이매우 낮게이루어질것으로예상할수있다. 위의분석결과를볼때, 음악이가지고있는속성이동작을동반하고있고, 음악과동작과의연관성이매우깊다는것과동작과움직임이유아의발달에가 장핵심적인영향을끼치는요인이라는이론적입장에서볼때, 교육과학기술부 가제시한 유치원지도서 에서의음악활동은동작을통한통합활동을비중 있게다루지않은감이없지않다. 피아제가강조한 아동이환경내에서활동 해야된다. 인지구조의발달은( 중략) 아동이환경내에서활동하고공간에서움 직이고, 사물을다루고, 눈과귀로탐구하고, 생각할때, 아동은동화하고조절 할새로운것을흡수하고있는것이다. 이러한활동을통해도식이발달된다 (Wordsworth, 1989. 성옥련, 김수정, 이지연공역, 1998, p. 45). 는내용을 통하여서도움직임은인간의인지발달에매우필요한것임을알수있다. 특히, 후설현상학에영향을받았으면서도그것을넘어선지각현상학의이론을정립한 현상학자메를로- 퐁티는 몸은세계속에서세계를향해일어서는 세계에의- 존재 ( 조광제, 2007, p. 100) 라고하면서, 인간의존재가바로 인간의몸 이 라고단정할정도로몸을인간이자기가사는이세계, 우리의시간과공간등 에서의미를가지게하는핵심으로보고있다(Merleau-Ponty, Smith 역 1999; 조광제, 2003; 조광제, 2007).

유치원지도서 음악교육활동에서의동작교육내용분석 위의두학자들의주장을근거해볼때, 유아가온몸으로움직이는것이필 요한이유는바로, 동작이자신의몸을이해하게하고그것으로세계를온전히 이해하게하며, 자신이속한일상생활세계를충분히탐색하여도식화를늘려가 서성인의개념형성및인지발달에까지도달하게발달하게한다는것에있다. 그러므로유아에게자신의몸을움직일수있는보다많은교육적기회를제공 해야한다고하겠다. 이러한내용은유치원교육과정속에서도그근거를찾을 수있는데, 즉유아가감각기관의협응으로다양한활동을경험함으로인해자 기의몸을인식하게되고, 그것을통해결국자신의주변세계에대한새로운 느낌과지각을경험하게된다는것이다( 교육과학기술부, 2009a). 이렇게동작교육이유아의발달에미치는긍정적영향의크기를놓고볼때, 음악이가지고있는동작의동인성을잘활용한다면일반유아뿐아니라발달지 체를가진유아또한그가가진발달의극대화를이룰수있을것이다. 그러므로 유치원지도서의활동에서음악교육활동내용에동작교육과의통합을유도하는 부분을더많이계획해야함은아무리강조해도지나치지않을것으로본다. 둘째, 유치원지도서 의음악활동을분석해보면동작유형이총 202회나 타난것으로분석되었다. 그것을 7 가지유형으로나누어보면, 기본동작중에서 이동동작이 29 회( 약 14.36%), 비이동동작이 56 회( 약 27.72%), 조작적동작 이 29 회( 약 14.36%) 일어났다. 동작감상하기는 1 회( 약 0.50%) 가나타났다. 표현동작활동에서구조적표현활동이 27 회( 약 13.37%), 반구조적표현동 작이 8 회( 약 3.96%), 그리고창의적표현동작이 52 회( 약 25.74%) 이일어난 것으로분석되었다. 또한, 음악활동중동작이계획된활동총 61개중에서 2 가지동작유형이분석된활동은 10 개( 약 16.39%), 3가지동작유형이 28 개( 약 45.90%), 4가지동작유형이 19 개( 약 31.15%), 5가지동작유형이 2 개( 약 3.28%), 6가지동작유형이 2 개( 약 3.28%) 가있는활동으로분석되었다. 여기서볼때, 기본운동은이동동작보다는비이동동작비율이크게나타났 고, 표현동작은창의적표현동작의비율이우세를보였다. 김은심(1994) 과원 정자(1987) 의연구결과에의하면, 우리나라동작교육은교사의 39.5% 가이동 동작을가장많이실시하고, 기본동작을 41.5%, 창의적동작을 36.7%, 율동동 작을 13.5% 가르친다고하였다( 백성희, 이혜은, 2006, p. 40). 본연구에서분 석한음악활동내에서의동작교육유형은오히려비이동동작이더많이일어 나는것으로되어있어이들연구결과와는대조를보인다. 유치원교육과정에서는유아가이동동작을하면서자신의신체를조절하는 능력과보다향상된신체능력과기초체력을기를수있다고하였고, 비이동동 작을통하여신체의유연성과평형성을기르고신체및공간지각을경험하게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된다고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 2009a). 유아의이동및비이동동작은단순히 신체적인능력과기초체력을기르는것이상의것이다. Irmischer(1983) 는지 각과운동은뗄수없는관계에있다고하면서, 그것은인간으로하여금자기의 세계로향하는열쇠(Irmischer, 1983) 라고강조하였다. 소련의발달심리학자 인 Leontjew(1977) 도존재자인인간은일상적인환경과의부딪히고해결함을 통하여그의능력과숙련성을키워나간다(Irmischer, 1983, 재인용 p. 17) 고 한다. 또한 Kephard의학습이론에의하면신체및공간지각은인간이개념을 형성하고인지적발달을이루는토대로작용( 강수균등, 1999) 하기도한다. 그 래서움직임과동작은유아에게꼭필요한활동이라고볼수있어, 유아기에움 직임과동작의경험을방해받거나그것을위한기회를얻지못하게되면유아의 발달에치명적인지체가생길것은분명하다할것이다. 한편, 동작과움직임은표현활동차원에서도유아에게매우의미있는것이 된다. 유치원교육과정표현생활에서는유아가가진이러한표현의욕구를충족 시킴으로써정서적안정과심미적발달에크게기여하고자다양한차원에서의 표현활동을제시하고있다. 특히, 움직임과춤으로의표현은유아가자신의생 각과경험을몸으로표현하는의사소통의수단이된다. 어린유아는말이나글 로자신의생각과느낌을표현하기훨씬전부터몸의움직임으로의사를전달하 고감정의변화를나타내보였기때문에신체표현은유아에게있어가장손쉬 운의사전달의수단이될수있다( 교육과학기술부, 2009b, p. 22). 는내용을 보아서도동작은유아의표현욕구를충족시키는중요한매개체가아닐수없음 을알수있다. Levy(1988) 도이것과비슷한주장을하였는데그는움직임이 나춤은심리치료와치료적도구로사용된다고하면서, 움직임과춤은인간에게 자신을표현하고다른사람과감정을교환하며자연과소통하는수단을제공한 다(Levy, 1988) 고역설하였다. 발달의민감기와발달가소성이최대인이시기 의모든유아들에게움직임과동작은매우중요한발달요인이자발달매개체가 아닐수없다. 여기서움직임은본연구에서분석한모든종류의동작유형이 골고루들어가있는것이필요하다. 위의내용으로보아, 유아가춤을포함한다양한움직임을가지고자연스럽게 자신을표현하며다른사람과의사소통을가지게되므로, 창의적표현동작은 인간이가진그러한자신의표현욕구를충족하게하는데반드시필요하다. 특 히 Pica(1995) 는창의적표현동작은유아로하여금탐색이나발견을가능하게 하고창의성을촉진시키게한다( 김영옥, 이은희, 1999, 재인용, p. 21) 고강조 한다. 그러나본연구자는유아는처음부터그러한창의적인표현동작을할수 있다고보기어렵다고본다. 그래서노랫말에따라성인의몸짓을모방하게되

유치원지도서 음악교육활동에서의동작교육내용분석 면서움직임을자신의생각과느낌, 혹은의사를표현하는도구로사용하도록 배워갈것이다. 그러한활동은점차유아가성인의동작을모방하는것에그치 지않고... 유아개인에의해서창조된움직임을사용하고, 움직이는것을즐 길수있는유아로성장하도록( 교육과학기술부, 2009b, p. 23) 유도할수있 다. 그러므로창의적표현동작이이루어지기까지유아는끊임없이모방을통 한구조화된표현동작과그러한모방을상상적, 창의적표현으로유도하는반 구조화표현동작을실행하는가운데, 결국에는창의적표현동작을즉흥적으로 이루어낼것이다. 그런점에서볼때, 본연구에서분석된대부분의활동에서는창의적표현동 작이가장많이이루어지고있고그다음이구조적표현동작으로되어있음을 볼수있다. 유치원지도서에나오는음악활동이유아에게중요한동작교육을 수반하게한다고볼때, 교사는그활동내에기본동작이나표현동작의내용을 골고루적용하여유아에게제공될수있도록의도적인노력이필요할것이다.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참고문헌 강수균, 이규식, 전헌선, 최영하 (1999). 감각ᆞ운동ᆞ지각훈련. 대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교육과학기술부 (2009a). 유치원교육과정해설 Ⅱ. 교육과학기술부 (2009b). 유치원교육과정해설 Ⅲ. 교육과학기술부 (2009c). 유치원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d). 유치원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e). 유치원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f). 유치원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g). 유치원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h). 유치원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i). 유치원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j). 유치원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k). 유치원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l). 유치원지도서 2. 유치원과친구. 3. 나와가족. 4. 우리동네. 5. 동식물과자연. 6. 건강과안전. 7. 생활도구. 8. 교통기관. 9. 우리나라. 10. 세계여러나라. 11. 환경과생활. 교육과학기술부 (2009m). 유치원지도서 12. 봄ᆞ여름ᆞ가을ᆞ겨울. 김영옥, 이은희 (1999). 통합적접근방법에의한동작프로그램의효과. 유아교육 박병권 연구, 19(1). 21-43. (2008). 유아의신체활동이뇌발달에미치는영향. 종합예술과음악 학회지, 2(2), 84-97. 배지선 (2007). Dalcroze와 Laban 의움직임창작교육에대한연구.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1(2), 75-89. 백성희, 이혜은 (2006). 동작요소중심의유아동작교육프로그램이기본동작능력 백아정 및창의성에미치는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1(4), 37-60. (2006). 유아무용교육이사회적능력에미치는영향. 예술교육연구, 4, 1-10. 심성경, 이희자, 이선경, 김경의, 이효숙, 박주희 (2007). 유아음악교육. 서울: 양서원. 심성경, 이선경, 변길희, 김나림, 박주희 (2007). 유아를위한동작교육의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심성경, 이희자, 이선경, 김경의, 이효숙, 변길희, 박주희 (2008). 아동음악과동작 교육. 서울: 양서원.

유치원지도서 음악교육활동에서의동작교육내용분석 이강숙 (1993). 음악의이해. 서울: 민음사. 이숙정, 김영연 (2009). 음악과동작개념에기초한만 3세아통합적음악활동의 구성과적용. 열린유아교육연구, 14(1), 331-360. 장은주, 이기숙 (2008). 현직교사를위한유아음악교육프로그램모형개발. 유아 교육연구, 29(4), 147-167. 조광제 (2003). 주름진작은몸들로된몸. 서울: 철학과현실사. 조광제 (2007). 몸의세계, 세계의몸. 서울: 이학사. Gardner H. (1999). 문용린역(2001). 다중지능이론. 서울: 김영사. Irmischer, T. (1980). Motopaedagogik bei geistig Behinderten. Schondorf: Hofmann. Irmischer, T. (1983). Motorpaedagogik an der Schule fuer Geistigbehinderte: Einfuehrung in die Didaktik und Methodik. Sonderpaedagogik. Hagen: Fern Universitaet. Levy, F. J. (1988). Dance/Movement Therapy. A Healing Art. Virginia: The American Alliance for Health,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and Dance. Merleau-Ponty, translated by C. Smith (1999). Phenomenology of Perception. London: Routledge. Wordsworth (1989). 성옥련, 김수정, 이지연공역(1998). 삐아제 의인지적 ᆞ정의적발달.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 第 48倦第 3 號 ) <Abstract> A Study on Analyzing Movement Contents from the Music Activities in the Teachers' Guidebooks for Preschoolers - An Integrated Intervention for Tot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 Kim, Sung Ae The Study analyzes Movement Contents from the Music Activities in the Teachers Guidebooks for Preschoolers. The results of the analyses show as followed: First, the music education activities rates of the total activities in the Teachers Guidebooks is ca. 9.65% (140 activities of 1,465 activities). And the music activities including movements of all music activities show ca. 43.57% (61 activities of 140 activities). The results show that the opportunities of the movement activities in the music education are very few in the music education activities. Second, the results of analyses on types of movement education in each music education activity show as followed: Total of Locomotor Movements occur 29 times (ca. 14.36% of all types of movements in all music education). Total of Non-locomotor (Stability) Movements occur 56 times (ca. 27.72%). Manipulate movements occur 29 time (ca. 14.36%). Enjoy Movements of others occur 1 time (ca. 0.50%). Total of Structured Express Movements occur 27 times (ca. 13.37%). Total of Semi-structured Movements occur 8 times (ca. 3.96%). Total of Creative Movements occur 52 times (ca. 25.74%). Activities in the Non-locomotor Movements occur more often than Locomotor Movements, and Creative Movements occur more often than Structured and Semi-structured Movements as well. Key Words : child development, movement education, music education, Teachers Guidebook for Preschoolers, integrated education 논문접수 : 2009. 7. 30 / 수정본접수 : 2009. 9. 17 / 게재승인 : 2009. 9.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