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 2, 219 / 19-1 이준규 (2)368-9523 Ridden79@bookook.co.kr 넷마블 (25127) Buy ( 유지 ) 목표주가 15, 원 (34.5%) 219 년, 재도약을기대한다 현재가 ( 원 ) 111,5 액면가 ( 원 ) 1 자본금 ( 억원 ) 85 시가총액 ( 억원 ) 95,71 상장주식수 ( 만주 ) 8,527 외국인보유비중 (%) 24.61% 6일평균거래량 ( 주 ) 362,15 193,5 52주최고 / 최저 ( 원 ) 9,3 주요주주 방준혁 24.31% - 4Q18 매출액 5,415 억원 (+2.9% QoQ), 영업이익 665 억원 (-1.2% QoQ) 추정 - 219 년매출액 24,845 억원 (+19.7% YoY), 영업이익 4,229 억원 (+56.5% YoY) 추정 - 218 년출시지연된게임들은 219 년에모두서비스될계획 4 분기실적은 B&S: 레볼루션 이견인할전망 4Q18 실적은 5,415억원 (+2.9% QoQ), 영업이익 665억원 (-1.2% QoQ) 으로매출은증가하겠으나수익성은소폭하락할전망. 그이유는 B&S: 레볼루션 이 12/6 일론칭되면서양대마켓매출순위 5위권내에한달이상머무르고있지만 B&S: 레볼루션 론칭을위한광고와 지스타 218 참가등마케팅에따른비용증가가불가피했던것으로예상되기때문. Stock Performance (w on) (% ) 25, 3. 25. 2, 2. 15. 15, 1. 5.. 1, -5. -1. 5, -15. -2. -25. 17.8 17.11 18.2 18.5 18.8 넷마블넷마블 to KOSPI 219년 1분기부터본격적인실적개선기대 1Q19 부터실적개선이본격화될것으로기대. 그이유는 1) B&S: 레볼루션 의분기실적이온기로반영되고, 2) 219년최대기대작중하나인 BTS 월드 가글로벌서비스될예정이며, 3) 이외에 KOF 올스타 ( 국내 ), 요괴워치 ( 일본 ), 일곱개의대죄 ( 일본 ) 등다수의신작들이국내외에론칭될예정이기때문. 사업다각화성과도기대할만하다 219 년은콘솔및 PC플랫폼 스팀 (Steam) 등모바일게임외플랫폼확장이적극적으로이뤄질전망. 세븐나이츠 의닌텐도스위치버전협업이대표적사례. 이외에도 AI( 인공지능 ) 게임개발, 넷마블스토어 ( 캐릭터샵 ), 다른비즈니스기업 M&A 등다양한사업군에진출할예정이어서긍정적으로평가. 결산월 매출액 영업이익 세전이익 지배주주순이익 EPS PER EV/EBITDA PBR ROE 12 월 ( 억원 ) ( 억원 ) ( 억원 ) ( 억원 ) ( 원 ) ( 배 ) ( 배 ) ( 배 ) (%) 215 1,729 2,253 2,289 1,25 2,5 NA -.6 NA 14.8 216 15, 2,947 2,756 1,74 2,718 NA. NA 15.3 217 24,248 5,98 4,715 3,98 3,9 48.3 24.2 3.9 11.2 218E 2,758 2,72 3,256 2,47 2,44 45.8 21.2 2.9 4.7 219E 24,845 4,229 4,757 3,192 3,748 29.3 13.4 2.6 7.
투자포인트 목표주가 : 15, 원 ( 유지 ) 투자의견 : Buy( 유지 ) 당사는동사의목표주가를 15, 원, 투자의견은 Buy를유지한다. 4Q18부터기대신작들이다시발매가재개되기시작하여긍정적으로평가된다. 특히 12/6 일발매된 B&S: 레볼루션 은 12 월말까지구글플레이 / 앱스토어매출순위 5위권내 (12/28 일기준 : 구글플레이 2위, 앱스토어 1위 ) 에계속머무르고있어 4분기실적에의미있게기여할전망이다. 현재 B&S: 레볼루션 의평균일매출은약 11억원으로추정되며, 219 년상반기까지평균일매출약 6억원을유지할수있을전망이다. 그리고 219 년 1분기에도 BTS월드, KOF 올스타 등국내외에걸쳐다양한신작들이론칭되기때문에상반기까지매출증가세는지속할수있을것으로보여긍정적으로평가된다. 다만, 신작론칭에따른판관비증가는불기피하므로수익성은다소감소할것으로보이지만, 신규게임라인업확보가더중요하기때문에큰문제는아닐것으로판단된다. 추가로 219 년중국정부의판호발급이재개되고중국모바일게임시장에다시진출할수있게되면, 추가적인실적추정치상향도기대해볼만하다. 결과적으로 219 년도국내와해외, 모두매출반등이기대되고중국이라는추가요소가있으므로의미있는주가반등이기대되는업체이다. [ 그림 1] 모바일게임시장전망 ( 단위 : 억원 ) [ 그림 2] 장르별매출비중 (3Q18 기준 ) 모바일온라인 PC 방 14, 8% MMORPG 12, 25% 1, 8, 6, 4, 32% RPG 캐쥬얼 2, 215 216 217 218(E) 219(E) 35% 기타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부국증권 자료 : 넷마블, 부국증권 [ 그림 3] 게임별매출비중 (3Q18 기준 ) [ 그림 4] 국가별매출비중 (3Q18 기준 ) 32% 4% 4% 6% 7% 1% 23% 14% 리니지2 레볼루션마블콘테스트오브챔피언해리포터마블퓨처파이트쿠키잼모두의마블세븐나이츠기타 11% 15% 15% 32% 27% 한국북미일본동남아기타 자료 : 넷마블, 부국증권 자료 : 넷마블, 부국증권 2
하반기실적 Preview 4Q18 매출액 5,415억원 (+2.9% QoQ), 영업이익 665 억원 (-1.2% QoQ) 추정 4Q18 도분기별실적개선세를이어갈수있을전망이다. 12/6 일론칭된 B&S: 레볼루션 이양대마켓에서매출순위 5위권내에꾸준히머무르고있어주력매출원인 리니지2: 레볼루션 등의매출하락을방어함과동시에신규매출원추가에따른매출반등이가능할것으로예상된다. 12 월한달동안 B&S: 레볼루션 의평균일매출은약 11억원수준으로시장기대치보다는다소낮을것으로추정되는데, 이는동사가론칭전에밝혔듯이낮은과금유도 ( 확률형캐쉬아이템비중 2% 이하 ) 에기인한다. 하지만인당과금피로도가낮아지고, 낮아진과금부담으로인해과금유저비중이높아지는경향도나타나기때문에게임의라이프사이클이길어지는긍정적인효과도있을것으로보여나쁘게만볼수는없다고판단된다. 따라서 4Q18 예상실적은매출액 5,415억원 (+2.9% QoQ), 영업이익 665 억원 (-1.2% QoQ) 으로추정된다. 1Q19 신작발매가많이계획되어있어매출증가세지속기대 1Q19 은신작서비스가계획되어있어매출증가세가지속될것으로기대된다. 작년일본시장에론칭되었던 KOF 올스타 가국내시장에론칭되면서국내에서의매출이추가적으로증가할가능성이높다. 그리고 요괴워치 역시일본시장에론칭될가능성이있어해외매출도증가할가능성이충분하다는판단이다. 무엇보다도 BTS 월드 가일정지연없이 1분기내서비스된다면신작들만으로도상반기까지분기별꾸준한매출증가가유지될것으로기대된다. 추가로 BTS 의글로벌흥행을고려하면상반기동사의실적을결정할핵심요소는 BTS월드 가될가능성이높다고판단된다. 현재 BTS 월드 의글로벌동시론칭시기를감안할때, 올해약 2,3 억원에서 2,7 억원정도매출기여가가능할것으로추정된다. 중국판호재발급가능성이높아지면서동사의밸류에이션디스카운트요인이서서히해소될것으로기대 참고로 12월부터중국정부는오랜직제개편을완료하고판호발급을재개했다. 중국의판호발급이재개되면서사드이슈이후로판호발급정지에따라가장큰피해를입었던동사의밸류에이션디스카운트요인이 219 년부터서서히해소될것으로기대된다. 물론 리니지2: 레볼루션 이나타게임들의판호가빠르게발급된다면추가적으로 219년실적추정치상향도불가능하지는않다고판단된다. [ 그림 5] 국내외매출분기별전망 ( 단위 : 억원 ) [ 그림 6] 연간실적추이및전망 ( 단위 : 억원 ) 8, 해외 국내 3, 매출액 ( 좌 ) 영업이익 ( 좌 ) 영업이익률 ( 우 ) 25% 7, 6, 25, 2% 5, 4, 2, 15, 15% 3, 2, 1, 1, 5, 1% 5%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E 4Q18E 215 216 217 218E 219E % 자료 : 넷마블, 부국증권추정 자료 : 넷마블, 부국증권추정 3
219 년라인업업데이트 219 년라인업업데이트 1) 킹오브파이터즈올스타 ( 국내 ) 2) BTS 월드 3) 세븐나이츠2 4) A3: STILL ALIVE 4Q18 이후 B&S: 레볼루션 발매를시작으로일단히트작부재에대한논란은일단락되었다. 218 년론칭이지연되었던신작들이 219년정상적으로서비스될계획이어서더나은흥행성과가가능할것으로기대된다. 당사는 지스타 218 와언론에서공개된자료를을종합해볼때, 219 년가장흥행이기대되는작품은 BTS월드 로판단하고있다. 이는 1) BTS의글로벌팬덤규모와브랜드파워, 2) 장르의독창성 ( 아이돌육성시뮬레이션 ) 에기인한다. 이중가장흥행이기대되는작품은 BTS 월드 로판단 - 킹오브파이터즈올스타 ( 국내 ): 일본인기대전게임 IP인 KOF( 킹오브파이터즈 ) 를 KOF 94 부터 KOF XIV 에이르기까지전시리즈캐릭터를액션RPG 로재구성한작품으로일본에서는이미서비스되고있는게임이다. KOF 가아시아권에서오랫동안흥행된 IP인만큼 RPG 장르가익숙한국내나대만등에서는일본보다도더좋은흥행성과가있을수도있다고판단된다. 국내및아시아권출시는 1분기예정되어있다. - BTS 월드 ( 글로벌 ): 유저가 BTS의매니저가되어 BTS를직접육성하는실시간시네마틱육성게임이다. 게임내에서만독점제공되는 1만여장이상의화보및 1 편이상의영상, 게임내오리지널 OST 가수록되어있으며추후에도 BTS의다양한활동들과연동되어서비스될예정이다. 현재글로벌에서가장흥행력있는아티스트집단인 BTS를핵심IP로활용한만큼글로벌시장에서의미있는흥행성과가있을것으로판단된다. - 세븐나이츠2: 국내에서서비스되고있는세븐나이츠의후속작으로 MMORPG 로개발되었다. 국내세븐나이츠유저들이다수있는만큼흥행잠재력이있지만비슷한동시기에 리니지2M, 바람의나라 : 연 등다수의경쟁작들이론칭될계획이어서흥행성과에대한눈높이는낮추는것이바람직할것으로판단된다. - A3:STILL ALIVE: 모바일배틀로얄 MMORPG 장르로개발된게임으로이번 지스타 218 에서최초로공개되었다. 모바일게임에서는보기드문배틀로얄방식의 ' 전략데스매치 ' 와동시간전체이용자들의무차별 PK(Player Killing) 를즐길수있는 ' 전지역프리PK' 등기존모바일 MMORPG 와는다소차별화된 PK요소들이다수채용되었다. 지스타 218 첫공개시반응이나쁘지않았던만큼, 하반기흥행성과가기대되는작품이다. [ 그림 7] 219 년에는신작발매정상화예상 [ 그림 8] 219 년최대흥행예상작은 BTS 월드 자료 : 언론자료 자료 : 언론자료 4
Compliance Note 투자의견구분 Strong Buy ( 강력매수 ) Buy ( 매수 ) Hold ( 중립 ) Sell ( 매도 ) 향후 6개월간현재가대비 5% 이상의주가상승이예상되는경우향후 6개월간현재가대비 2%~5% 이내의주가상승이예상되는경우향후 6개월간현재가대비 -1~2% 이내의등락이예상되는경우향후 6개월간현재가대비 1% 이상의주가하락이예상되는경우 기업분석 Overweight ( 비중확대 ) Neutral ( 중립 ) Underweight ( 비중축소 ) 전반적인산업의투자비중확대가유효하다고예상될때전반적인산업의투자비중에대한중립이유효하다고예상될때전반적인산업의투자비중축소가유효하다고예상될때 산업분석 2 년간투자의견및목표가격변동추이 일자 투자의견 목표가격 218. 5. 8 Buy 17,원 218. 5. 31 Buy 19,원 218. 7. 6 Buy 19,원 218. 8. 27 Buy 15,원 219. 1. 2 Buy 15,원 괴리율 (%) 평균 최고 -15.3% -7.1% -19.6% -16.6% -25.4% -12.4% -22.5% -11.7% - - 25, 2, 15, 1, 5, 216-12-28 217-6-28 217-12-28 218-6-28 218-12-28 본자료는 219년 1월 2일에당사홈페이지에입력되었으며그이전에기관투자자및특정인에게제공된사실이없습니다. 본자료를작성한애널리스트및그배우자는발간일현재해당기업의주식및주식관련파생상품등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는본자료발간일현재해당기업의인수 합병의주선업무를수행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는본자료발간일현재해당기업의주식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는본자료발간일현재해당기업의계열사가아닙니다. 당사는본자료발간일기준지난 1년간기업의주권최초상장과관련하여대표주관사로참여한적이없습니다. 당사는상기명시한사항외고지해야하는특별한이해관계가없습니다. 본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함. 작성자 : 이준규 본조사자료의목적은고객의투자를유도에있는것이아니라, 고객의투자판단에참고가되는정보를제공하는데있습니다. 당사에서제공하는자료에는당부서의추정치가포함되어있으며, 이는실적치와오차가발생할수있습니다. 따라서종목의선택이나투자의최종결정은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이루어져야하며, 당사는본자료의내용에의거하여행해진일체의투자행위결과에대하여어떠한책임도지지않습니다. 당사조사분석자료투자의견비중 (%) (218. 1. 1~ 현재 ) 투자의견 Buy( 매수 ) Hold( 중립 ) Sell( 매도 ) 합계 비중 (%) 1% % - 1% 5
추정재무제표 재무상태표 ( 단위 : 억원 ) 포괄손익계산서 ( 단위 : 억원 ) 216 217 218E 219E 216 217 218E 219E 유동자산 7,215 29,184 28,638 31,927 매출액 15, 24,248 2,758 24,845 현금및현금성자산 2,727 19,78 18,122 21,24 매출원가 매출채권 2,442 2,914 2,563 2,869 매출총이익 15, 24,248 2,758 24,845 재고자산 19 24 21 23 판매비와관리비 12,53 19,15 18,56 2,616 비유동자산 12,359 24,293 27,62 27,783 조정영업이익 2,947 5,98 2,72 4,229 관계기업투자등 64 228 2,184 2,37 기타수익 유형자산 1,229 1,454 1,636 1,665 기타비용 무형자산 5,4 12,368 12,623 11,87 영업이익 2,947 5,98 2,72 4,229 자산총계 19,574 53,477 55,71 59,71 이자손익 24 87 373 413 유동부채 4,212 5,13 4,354 4,777 외환손익 -3-133 -65-7 매입채무 1,86 1,26 1,61 1,188 관계기업등투자손익 31-79 127 185 단기금융부채 1,91 41 36 244 세전계속사업이익 2,756 4,715 3,256 4,757 비유동부채 2,258 3,812 4,882 5,56 법인세비용 663 1,16 794 1,15 장기금융부채 2,3 2,34 2,146 2,6 계속사업이익 2,92 3,69 2,462 3,67 기타비유동부채 19 1,419 2,65 3,327 중단사업이익 부채총계 6,471 8,824 9,236 1,282 당기순이익 2,92 3,69 2,462 3,67 지배주주지분 12,163 43,295 44,633 47,198 지배주주 1,74 3,98 2,47 3,192 자본금 68 85 85 85 EBITDA 3,253 5,745 3,437 5,246 자본잉여금 12,3 38,421 38,491 38,491 FCF 1,61 4,958 2,443 3,922 이익잉여금 2,939 6,29 7,775 1,967 EBITDA 마진율 (%) 21.7 23.7 16.6 21.1 비지배주주지분 94 1,358 1,832 2,23 영업이익률 (%) 19.6 21. 13. 17. 자본총계 13,14 44,653 46,465 49,428 지배주주귀속순이익률 (%) 11.6 12.8 9.9 12.8 현금흐름표 ( 단위 : 억원 ) 주요투자지표 ( 단위 : 억원 ) 216 217 218E 219E 216 217 218E 219E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1,411 4,68 2,776 4,326 P/E(x) NA 48.3 45.8 29.3 당기순이익 ( 손실 ) 2,92 3,69 2,462 3,67 P/CF(x) NA 4. 33.7 22.3 비현금수익비용가감 1,299 2,245 1,129 1,639 PBR(x) NA 3.9 2.9 2.6 유형자산감가상각비 82 115 151 225 EV/EBITDA(x). 24.2 21.2 13.4 무형자산상각비 224 532 584 792 EPS( 원 ) 2,7182,718 3,9 2,44 3,748 영업활동으로인한자산및 -1,36-391 452 11 CFPS( 원 ) 3,197 4,715 3,267 4,942 매출채권감소 ( 증가 ) -1,28-184 361-31 BPS( 원 ) 15,723 48,3 38,127 42,79 재고자산의 ( 증가 ) 감소 -16-5 3-2 DPS( 원 ) 36 매입채무감소 ( 증가 ) -33-91 167 매출액증가율 (%) 39.8 61.6-14.4 19.7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2,2-13,931-3,433-1,289 EBITDA 증가율 (%) 31.1 76.6-4.2 52.6 유형자산처분 ( 취득 ) -893-3 -178-254 조정영업이익증가율 (%) 3.8 73. -47. 56.5 무형자산감소 ( 증가 ) -69-14 -88-19 지배주주순이익증가율 (%) 44.3 78.1-33.9 55.9 장단기금융자산의감소 ( 증가 ) -686-5,384-1,387-1,341 EPS 증가율 (%) 32.6 43.5-38.4 55.9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1,197 25,37-222 -135 매출채권회전율 ( 회 ) 8.1 9.1 7.6 9.1 장단기금융부채의감소 ( 증가 ) 1,241-932 44-148 재고자산회전율 ( 회 ) 1374.8 1142.8 936.8 113.3 자본의증가 ( 감소 ) 26,421 61 ROA(%) 12.3 9.9 4.5 6.3 배당금지급 -39-36 ROE(%) 15.3 11.2 4.7 7. 현금의증가 567 16,351-956 2,92 부채비율 (%) 49.4 19.8 19.9 2.8 기초현금 2,159 2,727 19,78 18,122 순차입금 / 자기자본 (%) -8.4-51. -49.4-52.6 기말현금 2,727 19,78 18,122 21,24 영업이익 / 이자비용 (x) 149.2 37.8 1695.7 2799.8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