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 18, : 69,,,, I I, ( ) ( 6:24), ( 10:23, 25) 3) ( 6: 20 21a),, 3) ( 6: 24 25a) 4) (Thomas E Schmidt),, 5) 6), 7) (Clement of Alexandria, 150? 215) (

Similar documents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ePapyrus PDF Document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FACBCBCC0C7BBE7C7D E687770>

권두 칼럼 쁜 활동과 끊임없이 따라다니는 질투와 감시의 눈길을 피해 스도의 부활을 목격했기 때문이었다. 다시 사신 그리스도를 예수께서 이 집에 오시면 언제나 정성이 가득 담긴 음식을 그들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보았는데 도무지 아니라고 대접받고 휴식을 취했던 것으로

성공회잡지 3호(3교).indd

- 2 -

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Preflight (2)

pdf 16..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歯김경중.doc

JTN 81ȣĮ¶ó¾Õ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 IMF.. IMF % (79,895 ). IMF , , % (, 2012;, 2013) %, %, %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Stage 2 First Phonics

Microsoft Word - WTBT_Korean.doc

00시작 5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 E687770>

DBPIA-NURIMEDIA

歯kjmh2004v13n1.PDF

7 1 ( 12 ) ( 1912 ) 4. 3) ( ) 1 3 1, ) ( ), ( ),. 5) ( ) ). ( ). 6). ( ). ( ).

567돌 한글날 기념 누구나 알아야 할 한글 이야기 10+9

07_Àü¼ºÅÂ_0922

돈 후앙 본문 최종

< F35C2F7BCF6C1A45FB1E2B5B6B1B3B1B3C0B0B3EDC3D E687770>

중국 상장회사의 경영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272 石 堂 論 叢 49집 기꾼이 많이 확인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의 유형이 가족 담, 도깨비담, 동물담, 지명유래담 등으로 한정되어 있음도 확인하였 다. 전국적인 광포성을 보이는 이인담이나 저승담, 지혜담 등이 많이 조사되지 않은 점도 특징이다. 아울

01김경회-1차수정.hwp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 ),,, (Euripides) 2),, (Seneca, LA) 3), 1) )

44-6대지.07전종한-5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step 1-1

현대영화연구

I. A.. ( ).,.,.. ( ) 1), ,.,., ( ),.., YM CA,. ( ) 2), 1), ( :, 1974), p

44-4대지.07이영희532~

본문01

PDF


<B1B9BEC7BFF8B3EDB9AEC1FD20C1A63331C1FD2DBABBB9AE E687770>

사단법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시각디자인학회

johosu.hwp

킹제임스 성경의 역사

歯kjmh2004v13n1.PDF

01노영재(1-26)ok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최승락(강의안).hwp


(2005) ,,.,..,,..,.,,,,,

석사논문연구계획서

歯박효종1-1.PDF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Vol.258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歯jeong-shik.PDF

I&IRC5 TG_08권

íŁœêµŁìšŸ 목íı„ퟗ쉤욗 ê°’ìŁ‹íŁœ íŁŸë‡Ÿë‰Ÿ 욟 샓엱슒 촋쀒욗 ë‚fl 엤굒 ífl—뀋잗과 ê·¸ 쀆ìı©

DBPIA-NURIMEDIA

_KF_Bulletin webcopy

182 동북아역사논총 42호 금융정책이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제 대외금융 정책의 기본원칙은 각 식민지와 점령지마다 별도의 발권은행을 수립하여 일본 은행권이 아닌 각 지역 통화를 발행케 한 점에 있다. 이들 통화는 일본은행권 과 等 價 로 연

고든 비 힝클리 대관장은 연차 대회의 마지막 모임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이 위대한 대회에 참여한 사람 모두가 선한 영향을 받았기를, 우리 개개인이 지난 이틀 간의 경험으로 인해 더 나은 남자와 여자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우리 개개인이 주님께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 영어영문학 ] 제 55 권 4 호 (2010) ( ) ( ) ( ) 1) Kyuchul Yoon, Ji-Yeon Oh & Sang-Cheol Ahn. Teaching English prosody through English poems with clon


<C0DAB7E1C1FDBABBB9AE2E687770>

동강바 반과람 자물과 를고구 꿈기름 꾸같 다이 소 중 한 風 02 letter from CEO... 이용재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대표이사 인사말 雲 Part 1 우리는 동반자, 더불어 함께 02 Life Partner 1... 함께 구르는 돌 소설가 조정래 시인 김초혜

아태연구(송석원) hwp

합격기원 2012년 12월 정기모의고사 해설.hwp

바르게 읽는 성경

untitled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최종ok-1-4.hwp

1

49-9분동안 표지 3.3

#중등독해1-1단원(8~35)학

<C0B1C1F6BFB5372E687770>

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1. 서론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연구 방법과 범위 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2-1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정의 2-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특징 2-3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시장 현황 2-4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사례 연구 2-5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

05_최운선_53~67,68.hwp

11¹Ú´ö±Ô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313,.. A.D 361 ( ). ( 375 ) ( A.D ),., ( Arcadius; ), ( Honorius), ( Honorius; ). 9...,. 1, 2, 3,

DBPIA-NURIMEDIA

<B1B3C8B8BBE7C8B8BBE7BEF75F3236C8A35FBABBB9AE5F33C2F72E687770>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Microsoft Word - VQPSPOCBWMZC.doc

歯'97(88).PDF

Until I Make Your Enemies(k)

30이지은.hwp

논문수정본.PDF

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C5EBC0CFBFACB1B8BFF85F4B494E5520C5EBC0CFC7C3B7AFBDBA2832C8A3295FB3BBC1F628C0FCC3BC295F37C2F75F E687770>

84 한국경잘연구 저 19권 저 호 1. 서 론 한국에서의 살인사건은 90년도에 606건(서울청. 2004: 12) 이 발생하였고 98년에 963건(서울 청. 2008: 12) 이 발생한 이후 2001년 1051 건(경찰청. 2002: 77). 2007년에는 1111

< FBEC6C1D6B9FDC7D05F39C2F72E687770>

Microsoft PowerPoint - ch03ysk2012.ppt [호환 모드]

00시작(1-5)

......

<BEEEB9AEB7D0C3D C8A3C7D5BABB283132BFF93330C0CF292E687770>

Transcription:

186792 : I, 70, 30 1) ( ),,?, 2) 1), (, 2006), 1 2),, ( 6, 2004)

68 18, : 69,,,, I I, ( ) ( 6:24), ( 10:23, 25) 3) ( 6: 20 21a),, 3) ( 6: 24 25a) 4) (Thomas E Schmidt),, 5) 6), 7) (Clement of Alexandria, 150? 215) (Who Is the Rich Man that Shall Be Saved) 8) 4),,, ( 10:21b/ 18:22b) 5 ) Thomas E Schmidt, Hostility to Wealth in the Synoptic Gospels ( S h e f f i e l d, England: JSOT Press, 1987), 165 6) 4 10:21b 18:22b 19:21 72 7) Redmond Mullin, The Wealth of Christians (Maryknoll, New York: Orbis Books, 1983), 50

70 18, : 71, 9) 19 (Origen, 185 254) [ ] ( 19:21; 10:21),,,,,, 10),,,, (possessions) (possessiveness) (need) 11) 12) (Hermas) (The Shepherd, 120 140) 8 ) Boniface Ramsey, OP, Beginning To Read the Fathers (New York, Mahwah: Paulist Press, 1985), 182, 194 9) Mullin, The Wealth of Christians, 52 10) Quis Dives Salvetur Mullin, Ibid, 52 11) Quis Dives Salvetur Mullin, Ibid, 55 1 2 ) Justo L Gonzalez, Faith & Wealth: A History of Early Christian Ideas on the Origin, Significance, and Use of Money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1990), 227, 13) 14) (), ( 6:24) (Ambrose),, 15)? 16) (John Chrysos tom, 344/354 407) 13) J A McGuckin, The Vine and the Elm Tree: The Patristic Interpretation of Jesus Teachings on Wealth, The Church and Wealth, W J Sheils and Diana Wood, eds, (Basil Blackwell, 1987), 9 14) McGuckin, Ibid, 10 15), (Exp Evang Sec Luc 813) Ramsey, Beginning To Read the Fathers, 185 16) Exp Evang Sec Luc 85 Ramsey, Ibid, 185

72 18, : 73,???? 17) 18), 19) 20) 1 7 ) Homilies on the First Epistle of St Paul to Timothy, Hom X I I Mullin, T h e Wealth of Christians, 55 18) Sermon 124 in ep I ad Tim Ramsey, Beginning To Read the Fathers, 189 190 19) Sermon 124 in ep I ad Tim Ramsey, Ibid 20) On the Fall of Eutropius 23 McGuckin, The Vine and the Elm Tree, 13 (loan for use) 21) (trust) 22) (Eustathius) 23) (Irenaeus) 24) (Jerome), 25), (Ep 120 1) 26) (Eucherius) 27) 28) 29) 21) On 1 Timothy Mullin, The Wealth of Christian, 55 22) Mullin, Ibid, 55 23) Ramsey, Beginning To Read the Fathers, 185 24) Ramsey Ibid, 185 25) Ep 1201 McGuckin, The Vine and the Elm Tree, 14 26) McGuckin, Ibid, 14 27) De contemptu mndi et saec Philos, Ramsey, Beginning To Read the Fathers, 191 28) Mullin, The Wealth of Christians, 52 29) Mullin, Ibid, 53

74 18, : 75,,, 30) I I I,,,,? 1 30) De Divitiis Mullin Ibid, 54 31),,,,, 32) (avarice) 33) 34) 31) Gonzalez, Faith & Wealth, 226 32) Enn In Ps, 72 26 McGuckin, The Vine and the Elm Tree, 13 33) Gonzalez, Faith & Wealth, 214 34) De civ D 128, NPNF, 1st ser Gonzalez, Ibid, 215

76 18, : 77, [ ] (The Way of Life of the Catholic Church I, 23, 42) 35) 2 (use) (enjoy), 36) (uti) (frui) 37) 38), 39) (City of God) (perversion) 40) (vice) (virtue) 41)?, 42), 35) Peter C Phan, Social Thought: Messages of the Fathers of the Church (Wilming ton, Delaware: Michael Glazier, Inc, 1984), 203f 36) Christian Instruction, I, 3, 3 Phan, Ibid, 216 37) Christian Instruction, I, 3, 4, Phan, Ibid, 216 217,,,,,,, (Christian Instruction, I, 3, 4 Gonzalez, Faith & Wealth, 216 ) 3 (necessary) (superfluous) 38) Gonzalez, Ibid, 215 3 9 ) J Philip Wogaman, Christian Ethics: A Historical Introduction ( L o u i s v i l l e, Kentucky: Westminster/John Knox Press, 1993), 59 40) City of God, X I, 25 Wogaman, Ibid, 59 (perversion), 41) Phan, Social Thought, 196 42) Phan, Ibid, 196

78 18, : 79 43), 44) 45) (Peter C Phan), 46) 47), 48) 49) (liberality) (restitution), 50) 4 43) Phan, Ibid, 197 44) Commentary on Psalm 147, 12 Phan, Ibid, 196 45) Commentary on Psalm 147, 12 Phan, Ibid, 196 46) Phan, Ibid, 197 47) Commentary on Psalm 147, 12 Phan, Ibid, 196 48) Sermon 206 2 Gonzalez, Faith & Wealth, 216 49) Sermon 206 2 Phan, Social Thought, 226 50) In Psalm, 95, 15 Gonzalez, Faith & Wealth, 217 6:20,?, 52) 53) 5,, 54),, (Justo L Gonzalez),, 55) 51) Expositions on the Psalms 39:7 - Phan, Social Thought, 223 52) Phan, Ibid, 224 53) Expositions on the Psalms 39:7 Gonzalez, Faith & Wealth, 217 54) Sermon 60 8 Gonzalez, Ibid, 217 51)

80 18, : 81 56) 57)?????? 58),, 59) 6 60)?, 55) Gonzalez, Ibid, 217 56) Gonzalez, Ibid, 218 57) Gonzalez, Ibid, 218 58) Sermon 239 5 Phan, Social Thought, 229 230 59) Gonzalez, Faith & Wealth, 218 60) Gonzalez, Ibid, 218 61) ( ),, 62) (Philip Wogaman), (scandal) 63),??, [ ] 61) Sermon 39, 4, 6 Ramsey, Beginning To Read the Fathers, 184 62) In Psalm, 124, 2, PL Gonzalez, Faith & Wealth, 218 63) Wogaman, Christian Ethics, 60

82 18, : 83 64),, 65),, 66), 67) 68) 64) Enarr in Ps 66 3 Ramsey, Beginning To Read the Fathers, 192 65) Sermon 3111313 1413 Ramsey, Ibid, 192 66) Gonzalez, Faith & Wealth, 218 67) Ramsey, Beginning To Read the Father, 184 68) Sermon 239, 4 Phan, Social Thought, 218, 69) 7 (commandments) (counsels of per fection) 19:16 22,,,,? 70) 69) Gonzalez, Faith & Wealth, 218 70) Letters 157, 25 Phan, Social Thought, 210 211

84 18, : 85 71) 72), 73), 71) 5:12,,,, ( ), King James Version ( Where fore, as by one man sin entered into the world, and death by sin; and so death passed upon all men, for that all have sinner ), ( ) (passed upon) (in this way), 72) 10:21,,,,, / 18:22,, / 19:21, [ ], [ ],,, 73) Christian Instruction I, 4 Pahn, Social Thought, 216 217 74) 75), 30 (Rule) 76) 8 (Hilarius),,, 77) (godly) 74) Gonzalez, Faith & Wealth, 219 75) Gonzalez, Ibid, 219 7 6 ) Tarsicius J Van Bavel, The Rule of Saint Augustine: Masculine and Feminine Versions (Kalamazoo, Michigan: Cistercian Publications, 1984), 3, 4, 7, and 42 77) Letter 15736, Phan, Social Thought, 214

86 18, : 87,,,,, (godli ness) (ungodliness) 78), 79) (Thagaste) 80), 81) 82) 83), 84) 9 78) Letters 239,26, Phan, Ibid, 209 211 79) Gonzalez, Faith & Wealth, 159 161 80 ) Peter Brown, Augustine of Hippo: A Biography (Berkeley: Univ of California Press, 1969), 351 81) Gonzalez, Faith &Wealth, 159 161 82) Gonzalez, Ibid, 159 83) Jane E Merdinger, Rome and the African Church in the Time of Augustine (New Heaven: Yale Univ Press, 1997), 110 84) Gonzalez, Faith & Wealth, 160

88 18, : 89,? [ ]? 85), 86), 87), 88) 85) Evan Iohan 725 26, 1st ser Gonzalez, Ibid, 220 86) Gonzalez, Ibid, 220 87) Gonzalez, Ibid, 221 88) Ep, 185, 15, Gonzalez, Ibid, 221 I V 89) 90) 91), 92) 93),,, 94) 89) McGuckin, The Vine and the Elm Tree, 14 90) Mullin, The Wealth of Christians, 67 91) Wogaman, Christian Ethics, 60 92) Gonzalez, Faith & Wealth, 230 93) Gonzalez, Ibid, 231 94) Gonzalez, Ibid, 231

90 18, : 91 Bavel, Tarsicius J Van, The Rule of Saint Augustine: Masculine and Feminine Versions (Kalamazoo, Michigan: Cistercian Publications, 1984) Brown, Peter, Augustine of Hippo: A Biography (Berkeley: Univ of California Press, 1969) Gonzalez, Justo L, Faith & Wealth: A History of Early Christian Ideas on the Origin, Significance, and Use of Money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1990) McGuckin, J A, The Vine and the Elm Tree: The Patristic Interpretation of Jesus Teachings on Wealth, The Church and Wealth, W J Sheils and Diana Wood, eds Basil Blackwell, 1987 Merdinger, Jane E, Rome and the African Church in the Time of Augustine (New Heaven: Yale Univ Press, 1997) Mullin, Redmond, The Wealth of Christians (Maryknoll, New York: Orbis Books, 1983) Phan, Peter C, Social Thought: Messages of the Fathers of the Church (Wilmington, Delaware: Michael Glazier, Inc, 1984) Ramsey, OP, Boniface, Beginning To Read the Fathers (New York, Mahwah: Paulist Press, 1985) Schmidt, Thomas E, Hostility to Wealth in the Synoptic Gospels (Sheffield, England: JSOT Press, 1987) Wogaman, J Philip, Christian Ethics: A Historical Introduction (Louisville, Kentucky: Westminster/John Knox Press, 1993),, Poverty, Wealth, Augustinus On Wealth and Poverty: A Critical Reflection on the Unfortunate Legacy of St Augustine of Hippo Chang, Yoon Jae Professor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Wealth has been an uneasy subject in the church from its earliest days, even to the extent that one could deduce that the unease was part of the essential fabric of the classical Christian tradition In terms of wealth and poverty, however, Jesus set a radical new standard: You cannot serve God and wealth (Matthew 6:24b) He questioned unambiguously the possibility of rich men s salvation; instead, he exalted the poor as the locus of God s kingdom In a word, Jesus showed a naked hostility toward wealth, taught radical renunciation of possession, and required the redistribution of wealth as the very act of faith Yet, a substantial number of writers from the patristic tradi tion onward remained ambivalent about accepting these teachings of Jesus As for many church Fathers, it was difficult to accept either that wealth could be damned or that poverty could be admirable Therefore, through analogical and other forms of interpretation, through the adaptation of Stoic principles, they softened or explained away the hardest teachings of Jesus The author of this essay delineates how the classical patristic doctrine against Jesus teachings was sketched out in Clement and Hermas, followed by a long chain of

92 18 preachers such as Ambrose, Chrysostom, and eventually completed by Augustine As Augustine confirmed that wealth and poverty are part of the natural order established by God, argues the author, the church has been unable to respond in any radical or consistent way to the growing disparities between the poor and wealthy Rather, the church has helped to continue the legacy of condoning economic inequality Due to this unfortunate legacy of Augustine, argues the author, matters such as the origin, nature, and use of wealth are not considered theological issues even today The church at large avoids them by conveniently placing them at the margin And by defining them as issues of social ethics, and therefore as the subject matter of a different discipline, theologians have tended to define them as nontheological issues The author proposes Christian churches to restore Jesus hardest teaching on wealth and poverty as one of central agenda for theological discussion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