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 (078340) 탐방 Brief : 천공의아레나 2014. 8. 22 Analyst 김동희 (6309-4591) Buy 목표주가 (6 개월 ) 현재주가 (8.21) : 소속업종 시가총액 (8.21) : 평균거래대금 (60 일 ) 200,000 원 150,500 원 디지털컨텐츠 15,181 억원 719.2 억원 외국인지분율 6.13% 예상 EPS( 전년비 ) 예상 PER( 시장대비 ) 주가그래프 000'S 160.0 140.0 120.0 100.0 80.0 60.0 40.0 20.0 FY14 7,834 원 (304.3 %) FY15 9,133 원 (16.6 %) FY14 19.2 배 (120.5%) FY15 16.5 배 (114.5%) Com2uS Corporation FROM 19/8/13 TO 19/8/14 DAILY 0.0 Aug Sep Oct Nov Dec Jan Feb Mar Apr May Jun Jul Aug PRICE HIGH 148400 18/08/14, LOW 18500 11/11/13, LAST 148000 PRICE REL. TO KOSDAQ COMPOSITE - PRICE INDEX 결론 : 투자의견 BUY 및목표주가 20 만원으로상향 - 동사주가는최근 3 개월동안 263.9% 상승. 낚시의신 에이어 서머너즈워 의연속메가히트로글로벌게임사로성장하고있기때문. 8 월 21 일기준 서머너즈워 의구글플레이 Grossing 10 위권랭킹국가수는 24 개국으로이와같은추세가연말까지지속시 2014 년동사매출액과영업이익기여분은각각 1,440 억원, 576 억원으로추정 - 목표주가 20 만원은국내외게임업체와의상대 PEG 비교로적정 PER 26.3 배적용한값. HIVE 플랫폼에근거한글로벌개발사로의성장가능성가시화될경우추가적인기업가치상승으로연결될전망 Investment Point 1. 주가, 실적으로답하다 - 컴투스는 2012 년 타이니팜 등소셜게임의성공으로기업가치의레벨업경험. 2012 년매출액과시가총액증가율은각각 120.5%, 112.4% 기록 - 2014 년낚시의신, 서머너즈워의성공으로글로벌게임사로거듭나고있어 2 차대세상승기에진입. 14 년매출액과시가총액증가율은각각 148.7%, 497.6% 기록중에있으며서머너즈워의트래픽집객효과및 HIVE 의잠재력가시화시추가기업가치상승도가능할전망 2. 서머너즈워효과, 어디까지? - 서머너즈워의일평균매출액 8 억원, 지속기간 6 개월 (14 년말까지 ) 가정시, 올해매출액과영업이익증가분은각각 1,440 억원, 576 억원으로추정 - 서머너즈워의이용자비중은국내 : 해외 =3:7 로해외가훨씬많아 Life Cycle 의장기화및글로벌브랜드인지도증가에기여 - 향후출시될게임들의크로스프로모션의기반에근거, 용이한고객확보로차기작의흥행가능성높아짐 3. HIVE 의잠재력에주목 - 게임빌과컴투스의통합플랫폼 HIVE 는회원가입및관리, 보안업데이트, 통계, 멤버십에기반한커뮤니티, 마케팅기능을보유한통합게임플랫폼임 - 7 월크로스프로모션을통한다운로드수가 100 만건이상기록한바있으며게임빌의신작 크리티카 의경우 HIVE 플랫폼을통해 10% 이상의이용자가추가유입된바있어향후고객집객력및마케팅플랫폼으로서의성장기대감커져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 지배주주 ) EPS( 지배주주 ) 증감률 BPS PER PBR EV/EBITDA ROE 부채비율 ( 억원 ) ( 억원 ) ( 억원 ) ( 원 ) (%) ( 원 ) ( 배 ) ( 배 ) ( 배 ) (%) (%) 2012 769 161 205 2,028 393.5 8,842 23.9 5.5 24.7 25.4 10.2 2013 814 77 195 1,938-4.5 10,431 13.0 2.4 20.2 19.6 9.6 2014E 2,024 931 790 7,834 304.3 11,879 19.2 12.7 14.1 68.8 9.0 2015E 2,526 1,143 921 9,133 16.6 20,766 16.5 7.2 10.9 54.8 5.5 2016E 2,949 1,426 1,121 11,118 21.7 31,798 13.5 4.7 8.1 41.4 3.9
주가, 실적으로답하다 컴투스주가는지난 3 개월동안 263.9% 상승, KOSPI 대비큰폭으로 Outperform 하였다. 낚시의신 에이어 서머너즈워 의연속메가히트로 글로벌게임사로성장하고있기때문이다. 목표주가 20 만원은국내외게임업체와의상대 PEG 비교로적정 PER 26.4 배적용한 값이다 (2014 년실적기준 ). HIVE 플랫폼에근거한글로벌개발사로의성장가능성 가시화될경우추가적인기업가치상승으로연결될전망이다. 컴투스는 2012 년 타이니팜 등소셜게임의성공으로기업가치의레벨업을경험한바 있다. 2012 년매출액과시가총액증가율은각각 120.5%, 112.4% 기록하였다. 올해동사의기업가치는낚시의신, 서머너즈워의글로벌성공으로 2 차대세상승이 진행중이다. 14 년매출액과시가총액증가율은각각 148.7%, 497.6% 로서머너즈워의 트래픽집객효과및 HIVE 의잠재력가시화시추가기업가치상승도가능할전망이다. [ 그림 1] 컴투스주가, 최근 3 개월동안 263.9% 상승 700 (index) 컴투스주가 Kospi 지수 600 500 400 300 200 100 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자료 : FnGuid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그림 2] 컴투스의매출액및시가총액 History 2 차상승기진행중 10,000,000 ( 백만원, log scale) 매출액 시가총액 컴투스의성장패턴 < 성장 정체 성장 > 에주목. 1 차는국내소셜게임, 2 차는글로벌출시게임의성공으로주가리레이팅 1,000,000 100,000 10,000 '07 '08 '09 '10 '11 '12 '13 '14E 자료 : FnGuid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2
[ 표 1] 목표주가산출내역 단위 2014F 매출액 억원 2,024 순이익률 % 39.0 순이익 억원 789 EPS (a) 원 7,834 3yrs EPS CAGR % 19.2 Target PEG 배 1.4 목표 PER (b) 배 26.3 6 개월목표주가 (a*b) 원 205,812 목표시가총액 억원 20,730 자료 :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표 2] 국내외게임업체와상대비교 (2014 년실적기준 ) 단위 Blizzard EA Gameloft Zynga King Digital Gungho 컴투스 주가달러 / 원 23.1 37.6 6.2 3.1 13.1 5.5 150,500 2014F EPS 달러 / 원 1.3 1.3 0.2 0.0 2.1 0.5 7,834 3yrs EPS CAGR % 7.2 27.2 54.0 흑자전환 -12.9-6.4 19.2 2014F PER 배 17.5 28.5 37.0 n/a 6.2 10.2 19.2 2014F PEG 배 2.4 1.0 0.7 n/a -0.5-1.6 1.4 2014F 시장평균 PER 배 16.9 16.9 15.1 16.9 16.9 14.0 10.8 PER 프리미엄 % 3.5 69.3 145.4 n/a -63.2-27.1 77.9 2014F 적정 PER 배 26.3 적정주가달러 / 원 205,812 주 : 컴투스의적정 PEG 에국내외게임업체의 2014F 평균 PEG 대입자료 : Bloomberg,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3
Traffic = Money 서머너즈워의글로벌성공이컴투스의실적및기업가치레벨업에미치는영향이큰이유는 1) 글로벌이용자확대 (8 월 20 일기준서머너즈워의글로벌누적다운로드수는 1,300 만개돌파 ), 2) 매출및이익의 Quality 상승, 3) 향후출시될게임들의 Cross- Promotion 의기반, 용이한고객확보로높아진흥행가능성등에기인한다. 1) 서머너즈워의다운로드비중은 국내 : 해외 =3:7 비율로써, 일본, 중국, 미국등해외에서더많은이용자가 play 하고있어 Life Cycle 이장기화될가능성이크다고판단한다. 참고로, 서머너즈워 의누적다운로드수는 8 월 20 일기준 1,300 만건을돌파하였으며 DAU(Daily Active Users) 는 100 만명을기록하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2) 서머너즈워의일평균매출액 8 억원, 지속기간 6 개월 ( 연말까지 ) 을가정할경우, 2014 년매출액과영업이익기여분은각각 1,440 억원, 576 억원으로추정한다. 8 월 19 일기준서머너즈워의구글플레이 Grossing 10 위권랭크국가수는총 24 개로출시이후점진적인증가및유지되는추세이다. 3) 낚시의신, 서머너즈워의연이은성공은단기실적성장뿐만아니라, 향후출시될게임들의크로스프로모션의기반을다졌다는점에서더욱의미가크다. 차기게임라인업역시고객확보가수월해져흥행가능성이높아졌으며글로벌개발사로서의입지는더욱견고해질전망이다. [ 그림 3] 서머너즈워의다운로드비중 해외가 70% 로많아 [ 그림 4] 서머너즈워, 10 위권이내 Grossing Ranking 국가수 러시아 35 ( 개 ) ios Google Play 브라질 기타 30 대만 미국 한국 25 20 15 10 중국 일본 5 0 6/2 6/16 6/30 7/14 7/28 8/11 주 : 게임카레고리기준자료 : Appanni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그림 5] Traffic = Money [ 그림 6] 컴투스 - 게임빌의통합플랫폼, 하이브 자료 :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4
[ 표 3] 서머너즈워매출액민감도서머너즈워일평균매출 ( 억원 )/ 지속기간 ( 월 ) 2 3 4 6 9 3 180 270 360 540 810 5 300 450 600 900 1,350 8 480 720 960 1,440 2,160 10 600 900 1,200 1,800 2,700 15 900 1,350 1,800 2,700 4,050 [ 표 4] 서머너즈워영업이익민감도서머너즈워일평균매출 ( 억원 )/ 지속기간 ( 월 ) 2 3 4 6 9 3 72 108 144 216 324 5 120 180 240 360 540 8 192 288 384 576 864 10 240 360 480 720 1,080 15 360 540 720 1,080 1,620 [ 표 5] 분기별실적추이 3Q14 가장큰폭의이익증가율시현전망 ( 억원 ) 1Q13 2Q13 3Q13 4Q13 1Q14 2Q14 3Q14F 4Q14F 매출액 248.6 203.5 161.5 200.0 210.8 430.5 783.7 598.4 국내모바일 183.1 121.2 80.6 121.8 131.9 135.4 358.7 279.8 해외모바일 54.4 69.5 75.5 72.7 72.8 291.1 422.1 316.5 기타 11.1 12.8 5.4 5.5 6.1 4.3 3.0 2.1 영업이익 51.3 20.2 1.0 4.8 19.6 172.9 425.7 312.4 세전이익 105.4 29.0 1.5 60.9 22.3 172.5 425.3 311.8 순이익 85.7 32.6 12.5 62.6 10.6 32.1 357.2 261.9 [ 표 6] 연간실적전망 ( 억원 ) 2011 2012 2013 2014F 2015F 매출액 362.3 769.2 813.5 2,023.6 2,526.1 국내모바일 158.4 458.2 506.7 905.7 1,271.1 해외모바일 173.1 274.1 272.1 1,102.4 1,102.4 기타 30.8 36.9 34.7 15.5 3.8 영업이익 31.3 160.6 77.3 930.8 1,142.6 세전이익 45.2 238.3 196.8 946.3 1,154.0 순이익 41.5 204.6 193.5 789.1 921.2 Meritz Research 5
[ 표 7] 2014 년게임라인업 선택과집중 1Q14 2Q14 3Q14F 4Q14F 자체개발 KBO 카드야구 서머너즈워 : 천공의아레나 쿵푸펫 컴투스프로야구 2015 몬스터 & 나이츠 for Kakao 등총 5 개 위저드돌격! 디바인걸즈아임히어로인생역전윷놀이 for Kakao 낚시의신 퍼블리싱 드래곤기사단 for Kakao 사커스피리츠 소울사커 9innings MLB for Manager 우주영웅전 for Kakao 사커스피리츠 ( 글로벌 ) 히어로즈클래식 for Kakao [ 표 8] Global Peer Valuation 국가 회사 주가 (08/21) PER (x) 3yrs EPS PEG ROE (%) PBR (x) EV/EBITDA (x) ( 달러 ) 2014F 2015F CAGR (%) 2014F 2014F 2014F 2014F 2015F 한국 컴투스 148.0 22.0 15.5 29.3 0.7 46.2 13.5 16.9 11.5 게임빌 135.9 31.2 19.0 45.0 0.7 15.3 5.3 33.1 19.2 미국 EA 37.6 28.5 19.5 27.2 1.0 18.8 4.3 12.5 8.6 Zynga 3.1 n/a 78.0 흑자전환 n/a -2.1 1.4 38.3 17.9 유럽 Gameloft 6.2 37.0 20.9 54.0 0.7 6.8 n/a 11.2 7.7 Glue Mobile 5.1 26.0 21.6 13.9 1.9 27.7 4.8 18.4 10.8 일본 Gungho Online 5.5 10.2 10.4-6.4-1.6 52.6 6.6 5.4 5.6 Mixi 54.3 n/a 21.0 흑자전환 n/a -8.2 18.0 718.3 17.5 DeNA 12.3 5.3 10.1-19.7-0.3 24.0 1.2 2.0 3.2 자료 : Bloomberg,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6
[ 표 9] 추정요약재무제표와투자지표 Income Statement Statement of Cash Flow ( 억원 ) 2013 2014E 2015E 2016E ( 억원 ) 2013 2014E 2015E 2016E 매출액 814 2,024 2,526 2,949 영업활동현금흐름 106 452 810 1,004 매출원가 242 378 429 510 당기순이익 ( 손실 ) 193 789 921 1,121 매출총이익 572 1,646 2,097 2,439 유형자산감가상각비 19 16 9 5 판매비와관리비 495 715 954 1,013 무형자산상각비 6 6 4 3 기타손익 2 3 2 2 운전자본의증감 -6 2 4 4 영업이익 77 931 1,143 1,426 투자활동현금흐름 -102-419 -169-214 금융수익 67 11 9 8 유형자산의증가 (CAPEX) -7-1 0 0 종속 / 관계기업관련손익 0 0 0 0 투자자산의감소 ( 증가 ) 40 4-7 -9 기타영업외손익 52-1 0 0 재무활동현금흐름 0 5 9 10 세전계속사업이익 197 941 1,152 1,434 차입금증감 0 0 0 0 법인세비용 3 157 233 316 자본의증가 1-12 6 0 당기순이익 193 789 921 1,121 현금의증가 3 38 650 799 지배주주지분순이익 195 790 921 1,121 기초현금 79 82 121 770 기말현금 82 121 770 1,570 Balance Sheet Key Financial Data ( 억원 ) 2013 2014E 2015E 2016E ( 억원 ) 2013 2014E 2015E 2016E 유동자산 641 826 1,680 2,743 주당데이터 ( 원 ) 현금및현금성자산 82 121 770 1,570 SPS 8,065 20,062 25,044 29,233 매출채권 91 213 276 359 EPS( 지배주주 ) 1,938 7,834 9,133 11,118 재고자산 0 0 0 0 CFPS 1,217 7,543 8,496 10,471 비유동자산 542 527 559 568 EBITDAPS 1,020 9,441 11,460 14,215 유형자산 34 31 35 38 BPS 10,431 11,879 20,766 31,798 무형자산 26 20 51 59 DPS 0 0 0 0 투자자산 41 39 37 35 배당수익률 (%) 0.0 0.0 0.0 0.0 자산총계 1,183 1,328 2,263 3,393 Valuation(Multiple) 유동부채 87 92 97 102 PER 13.0 19.2 16.5 13.5 매입채무 0 0 0 0 PCR 20.7 20.0 17.7 14.4 단기차입금 0 0 0 0 PSR 3.1 7.5 6.0 5.1 유동성장기부채 0 0 0 0 PBR 2.4 12.7 7.2 4.7 비유동부채 16 15 14 14 EBITDA 103 952 1,156 1,434 사채 0 0 0 0 EV/EBITDA 20.2 14.1 10.9 8.1 장기차입금 0 0 0 0 Key Financial Ratio(%) 부채총계 104 109 118 127 자기자본이익률 (ROE) 19.6 68.8 54.8 41.4 자본금 50 50 50 50 EBITDA이익률 12.6 47.1 45.8 48.6 자본잉여금 269 257 264 264 부채비율 9.6 9.0 5.5 3.9 기타포괄이익누계액 2 2 2 2 금융비용부담률 0.0 0.0 0.0 0.0 이익잉여금 779 931 1,851 2,972 이자보상배율 (x) 206.4 9,324.6 비지배주주지분 1 0 0 0 매출채권회전율 (x) 9.3 13.4 10.3 9.3 자본총계 1,079 1,219 2,145 3,266 재고자산회전율 (x) Meritz Research 7
Compliance Notice 동자료는작성일현재사전고지와관련한사항이없습니다. 당사는동자료에언급된종목과계열회사의관계가없으며 2014 년 8 월 22 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유가증권 (DR, CB, IPO, 시장조성등 ) 발행관련하여지난 6 개월간주간사로참여하지않았습니다. 당사는 2014 년 8 월 22 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의조사분석담당자는 2014 년 8 월 22 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본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김동희 ) 동자료는투자자들의투자판단에참고가되는정보제공을목적으로배포되는자료입니다. 동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의 추정치로서오차가발생할수있으며정확성이나완벽성은보장하지않습니다. 동자료를이용하시는분은동자료와관련한투자의최종 결정은자신의판단으로하시기바랍니다. 투자등급관련사항 1. 종목추천관련투자등급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4등급 ) 아래종목투자의견은향후 6개월간추천기준일종가대비추천종목의예상목표수익률을의미함. ㆍStrong Buy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0% 이상. ㆍBuy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15% 이상 ~ +50% 미만. ㆍHold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 이상 ~ +15% 미만. ㆍReduce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 미만. 2. 산업추천관련투자등급 ( 추천기준일시장지수대비 3 등급 ) 아래산업투자의견은시가총액기준산업별시장비중대비보유비중의변화를추천하는것. ㆍ비중확대 (Overweight) / 중립 (Neutral) / 비중축소 (Underweight) 추천확정일자자료형식투자의견목표주가담당자주가및목표주가변동추이 2013.03.04 산업분석 Buy 66,000 김동희 2013.03.05 산업분석 Buy 66,000 김동희 2013.04.03 산업분석 Buy 66,000 김동희 2013.05.07 기업브리프 Buy 66,000 김동희 2013.06.13 기업브리프 Buy 66,000 김동희 2013.08.05 기업브리프 Buy 50,000 김동희 2013.10.07 산업브리프 Hold 30,000 김동희 2013.12.02 산업분석 Hold 30,000 김동희 2014.03.20 산업분석 Hold 30,000 김동희 2014.04.17 산업분석 Hold 35,000 김동희 2014.08.22 기업브리프 Buy 200,000 김동희 250,000 200,000 주가 목표주가 150,000 100,000 50,000 0 2012.08 2013.01 2013.06 2013.11 2014.04 Meritz Research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