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문화의인간공학적접근방안에대한논의 A Study on the Human Factors Engineering Approach to Safety Culture 이용희 (Yong-Hee Lee) 한국원자력연구원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KAERI), Daedeok-daero 989-11, Yuseong-gu, Daejeon, 305-353, Korea 초록 최근안전문화 (safety culture) 의중요성이급격하게부각되어매우다양한접근방안 (approach) 이모색되고있다. 그러나안전문화를바라보는전문분야및관점 (perspective) 에따라접근방법및구체적인노력이현저하게달라서비효율과혼란을일으키고있다. 본논문에서는안전문화에대한다양한접근방법을비교하고기존의인간공학적방법론을검토하여효과적인연구개발방향을제안하고자한다. 안전문화의핵심을문화 (culture) 로보면문화를다루는이론과방법론들이부각되며, 안전 (safety) 을핵심으로보면안전분야의관리적기법들이제안될수있다. 한편사회나조직 (organization) 의특성과관련된문제로보는경우사회학이나행정또는경영학적접근이가능하며, 보다근본적으로심리학관점에서접근하는방법및제안도다수발견할수있다. 인간공학에서는공학적효용성 (effectiveness) 확보를목표로설정된시스템적접근 (systemic approach) 을통해주어진인적요소 (human factors) 의문제를해결하는것을기본적방법론으로삼아왔는데, 안전문화와같은새로운과제에대하여아직상대적으로구체적인방법론개발이미진한것으로보인다. 따라서시스템적접근을기반으로기존의인간 - 기계체계 (man-machine system) 패러다임을확장한사회기술체계 (socio-technological system) 를정의하여보다확장된상호작용을다루는방식으로안전문화에대한인간공학적접근방법을제안하고자한다. * 주제어 : 안전문화 (safety culture), 인적오류 (human error), 시스템적접근 (systemic approach), 사회기술체계 (socio-technological system) 1. 안전문화연구의필요성및배경 최근국내에서철도, 도로, 항공, 해운등공공분야는물론에너지, 발전, 물류, 유화학등특정분야에서발생한사건을재난의차원에서사회적현안으로거론하면서, 인위적재난 ( 이하인재 ) 으로취급하는경우가많다. 과거에는재난을단순히무작위적으로발생한불확실성의발로로보던운명적관점에서, 기술의발전으로사건의통제가능성 (controllability) 이확대되었다는측면에서인재 ( 人災 ) 로보게된것이다. 인재의원인은인적오류 (human errors) 로귀결되는데, 최근에는안전문화 (safety culture) 가인적오류의원인이나또다른원인항목으로부각된다. 안전문화는매우포괄적인용어이기때문에, 사건의책임을회피하거나대책의주체와대상을모호하게만들수있다. 구체적대책 (countermeasure) 이상정되지않는원인으로서 안전문화의거론은단지후견지명 (hindsight effect) 에불과할것이다. 본논문에서는안전문화라는새로운과제에대한인간공학적접근을모색하기위하여 안전문화는과연인간공학의과제인가? 에대한근원적인검토와함께, 다양한관점및학문분야에서이루어지고있는기존의접근방법을비교검토하였다. 안전문화는단순히하나의추가항목이아니므로, 원자력및항공분야의접근방법을검토하고인간공학의전통적접근방법을검토하여, 안전문화에대한효과적인공학적접근법 (engineering approach) 을모색하였다. 특히기존인간 - 기계체계 (man-machine system) 관점을확대한사회기술체계 (socio-technical system) 관점을정의하고, 다양한상호작용을다루는시스템적접근 (systemic approach) 을제안하였다.
2. 안전문화의정의와부각 안전문화는 1986 년구소련의체르노빌에서 20 세기기술문명의총아였던원자력발전소가상상을뛰어넘는재난을일으키자, IAEA 등국제적조사에서사고의원인으로안전문화를지적하면서공식화되었다 (IAEA INSAG-1, 1986). 체르노빌사고를계기로원자력분야에서제안된안전문화의정의는다음과같다. The assembly of character and attitudes in organizations and individuals which establishes that, as an overriding priority, safety issues receive the attention warranted by their significance. (IAEA INSAG-3. 1991) 이후구체적인평가방법은물론명확한개념도제시되지않은채, 기존의기술적범위를뛰어넘는다양한원인을표현하는용어로많은대형사고의분석결과 ( 우주왕복선폭발, 원유누출, 유람선침몰등 ) 에서도핵심원인으로거론되기시작했다. 이는최근후쿠시마사고에이르기까지원자력분야는물론국내외를막론하고공통적인현상이다. 국내에서도고리1호기은폐사고는물론, SF공항추락, 세월호침몰, 불산누출, KTX 충돌, 화재등에대해최근제시된논의에서단골원인으로거론되고있다. 안전문화에는핵심을바라보는관점에따라다양한정의와접근방법이존재한다. 안전문화의핵심을그주제에따라 안전 (safety) 또는 문화 (culture) 로보는관점이다르며, 또한주체에따라 사회, 조직, 기업, 종사자, 개인 등으로바라보는관점이다르기때문에, 개별분야에서의단편적정의로는접근이어렵다. 구분특징기능 공유성 학습성 축적성 총체성 변동성 구성원들에게공통적으로나타나는행동및사고방식의공통점 생물학적 선천적이아니라후천적으로학습되므로, 학습을통해구성원으로성장 문화는인간의언어와문자사용능력을통해계속해서전승됨 한사회의문화는각요소들이상호밀접한관련을맺으면서전체를이룸 고정불변이아니라지속적으로변하므로, 일상생활을효과적으로대처하려는과정에서문화변동이발생함 사람들은조직생활을위해문화를공유하므로, 타인들을통해문화적개입예측이가능 개인은학습을통해문화를수용하고, 사회는문화를개인에게사회화시킴으로써질서를유지하므로학습구조필수 기존의문화에새로운방식이더해져전통을이루고문화의내용은더욱풍부해짐 한문화요소의변동은연쇄적으로다른분야의변동을가져오므로동적이구성필요 환경변화에대한적응을돕고문화의축적을이루는데기여하므로외부변화연계 따라서문화의고유성및다양성을전제로개별적인안전문화의접근방법을구성 선택하는데다음과같은문화의기본특성항목및관련기능을참고할수있을것이다.(2014, 이용희 ) 안전문화의실체를관습 custom, 전통 tradition, 문명 civilization, 분위기 climate/atmosphere, 방식 / 방법 manner/style, 유형 pattern/code 등다양하게포착할수있다. E. Sein 의그림 (1985) 에서보는바와같이비가시적인것이가시적인것을변화시킨다고보기때문에, 문화관련분야에서는안전문화의구체적개입은물론충분한포착도어렵다는것이관점이지배적이다. 비가시적인것도비교문화연구 (G. Hofstede 1991) 등으로포착가능하지만, 문화중심관점에서통제가능성을부인한것은안전문화관련연구개발및조치가미루어지는근본원인으로작용했다. 3. 안전문화의관점과접근방법 (1) 문화 관점에서의안전문화접근 먼저 문화 를핵심으로안전문화를바라보면, 어떤사회의전체적생활양식 (Linton, R.) 또는 구성원으로서습득한지식 믿음 예술 가치관 규범 기술 의식주수단등모든능력과습관등의복합적총체 (Tyler, E.B.) 등포괄적이고추상적인정의가가능하다. 특히문화에는좋고나쁜것이없으며특정한고정된관점이적용되어서는안된다는 문화상대주의 관점으로효과적인접근방법을구성또는선택하기도어렵다. 원자력분야에서조차체르노빌사고를계기로안전문화의심각성이일찍부각되었음에도불구하고비교적최근에야구체적인요건 (NRC 2009, IAEA 2013) 이제시되었다. IAEA, NRC, INPO 등은안전문화의문화적속성 (attribute) 또는특성항목을요건으로설정하였다. 그러나관련분야에맞도록항목의세분화가필요하며, 자발적평가에만효과적인것으로보인다.
국내에서도속성요건을기업에맞도록세분하여자기평가 (self-assessment) 에적용하고있다. ( 한수원 2012, KEPCO-E&C2013, 김사길외 2014) (2) 안전 관점에서의안전문화접근방법 안전문화를 안전 을주제로바라보는경우에는비교적꾸준하고현실적인노력들이발견된다. 산업안전 (occupational safety) 분야에서는일찍부터안전문화가안전을확보하는결정적인요인이자궁극적인목표로보았다. 안전관리관련안전문화접근은항공분야에서가장활발하며성공적인것으로보인다. 조종사 (pilot) 의팀워크개선을목표로시작된인적자원관리는소위 7 세대 TEM 으로발전하여전체종사자의안전활동을개선한것으로보고되고있다 ( 김대호 2011). 무엇보다자발적으로관리되는현장안전경험의수집및활용체계가대표적인데, 국내에서도 KAIRS 라는경미한인적오류의자율보고를포함한체계적인기반을구축하고있다. ( 이강준 2014) 안전관리분야에서적용해온안전문화활동과기법으로, 안전문화활동의실체는구호 / 표어, 포스터, 캠페인, 각성훈련, 정신교육등이며, 실천적기법들로는동료점검, 안전표지법, 사례전파등인데, 이는개별분야의특성과무관하게공통적으로적용된다는것이특징이다. 안전관리분야에서실천해온안전문화의내용들은매우다양하고구체적이며, 안전작업환경 (SCWE: Safety Conscious Working Environment) 의형성에일정한효과를거둔것으로보인다. (INPO 2007, 2012) 하지만여전히목표하는안전문화의변화및관련현상과의인과관계는분명하지않다. 또한안전문화를위한활동및실천적기법들이활발하게적용되고있지만, 종사자의추가부담이불가피하므로, 자발적이지않을경우에는오히려안전문화의비가시적인기반을위협할우려도동시에내포하고있다.
(3) 기업 관점에서의안전문화접근방법 안전문화를주체이자대상의관점에서 기업 의문제로보는경우에는매우구체적인연구사례및경영학적방법론들이제시되어있다. 일찍부터정의된안전 / 보건경영방법론들이 1980 년대부터활발했던품질및환경경영과함께공통적인과제로부각되었으며, 이후에보다확장된기업문화 (corporate culture) 의개념에따라윤리성및지속가능성의관점과결합된안전문화모색이활발하다. (ISO18000/23000 등 ) 기업의필수핵심요소의관점에서안전문화의구체적인요소및절차를정의하고이들에대한실무적평가및개입방법을제시하고있다. 예를들면기업의 7S 모델이나 Ser-M 모델은안전문화를다루는데실천적으로적용되는사례인데, 이를기반으로원자력안전문화의세부평가척도를제시한사례도있다 ( 박기찬외 2014) (4) 인간 관점에서의안전문화접근방법 안전문화의주체이자대상인 인간 을우선으로보는경우에는사회, 심리, 인간공학분야의논의가관련된다. 특히사회및심리분야에서는인간의본성과개인의가치체계에서출발하는윤리와철학에대한활발한의미를제공하므로구체적인결론을도출할경우안전문화의근본적인개선가능성을제시할수있을것이다. 안전문화의기술적항목으로책임 / 권한의할당및원칙 / 규범의설정에대한인문학적접근을넘어, 실무에서의절차적규칙과방법론을포함하는전체시스템의구성등다양한가시적인요소들을다룰수있으나, 개별사례의연구는많아도실무적인방법론개발은부족하다. 최근사회및심리분야에서는안전문화를위한위험인식 (risk perception) 및반응에대한기초연구는물론안전커뮤니케이션연구가활발하다.( 한국심리학회 2015) 주어진위험에대한인간의근원적인반응특성을 3F(flee, freeze, fight) 로규명했을뿐만아니라다양한인적오류현안에대한심도있는분석과특히교육훈련과관련된권고할만한제안및분석결과를다수발견할수있다. 기업관점에서의안전문화는꾸준히달성해야할경영목표의하나로취급되고있지만, 아직요건에맞춰주기적으로독립평가되거나생산현장만의과제에국한된편이다. ( 조정래 2014) 그러나매우포괄적이고개별사건의사전 / 사후조치에집중되고있어서실무과정에적용할수있는직접적인안전문화기법으로발전시키기어렵다. 결과적으로산업안전분야에서이미활용되고있는안전문화기술의한계를넘지못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5) 현장에서의안전문화접근방법 대형사고를통해안전문화현안의구체적제기당사자인원자력및항공분야에서는이미안전문화에대한다양한접근이이루어졌다. 다음은항공및원자력분야에서이루어진안전문화의실무들을분류한것이다. 평가중심접근 : 개별조직또는산업의내부또는상대적수준및특성에대한비교평가 모형및요건중심접근 : 바람직한안전문화상태의모형및법적요건화에대한모색 현안중심접근 : 발생했거나발생할우려가있는특정한안전문화현안에대한사전또는사후적접근 먼저당면한안전문화의현안에대처하기위하여항공사및원전의안전문화를직접평가하는활동및관련연구개발이활발했다. 대부분의평가방법은설문기반이며, 다음은대표적인설문의예로항공안전문화의평가에적용되는일부를나타내고있다. 안전문화의특성상독립평가가권고되었으나, 대처방안의모색을위한자기평가가빈번하게수행되었다. 또한안전문화의실체를포착하기위하여실제발생한사고에서조직요인의역할에대한연구가활발했다. 국내에서는원전불시정지사례를재분석하여원인을넘는위험요소를도출한결과, 다수의조직요인을포착한바있다.( 이용희외 2008) 미국 NRC 에서는안전문화관점의원전현황을조사하기위하여원전의사고에서인적오류특성을재분석하였다 (2002, NUREG/CR- 6753) 그결과대부분의사건이 4 가지이상다수의결함로인해발생하는데, 직접원인이아닌잠재적오류가 81% 로분석되었다. 60~70 년대건설당시의오류가 90 년대운영에서잠재적오류로안전문화관련특성에의해위험으로발현될수있는것으로상관관계가분석되었다. 관련연구에서는안전문화를특정요소나포괄적인문제로다루기보다는다수의관련요소들의결합체및위험을결정짓는체계의거동자체로보도록조직안전 (organizational safety) 의관점을제기하였다. 이는 J. Reason 이제안하는조직오류의접근방안 (Reason, 2000) 과같은맥락이다. 안전문화의모형및요건중심의접근방법은항공및원자력분야의대형사고로국제기구주도로모색되었다. 항공분야에서는 ICAO 주도로 SMS 체계를개발하였으며, 국제공동의정보교환체계를구축하였다. 개별항공사및국가단위로는미국의 FAA 인적요소관리프로그램및 D 사고유의 CRM 프로그램이대표적인안전문화사례라고할수있다. 원자력분야에서는체르노빌사고이후 IAEA, OECD/NEA 등의주도로국제협약을위한요건화가이루어졌는데, 주기적안전성평가 (PSR) 의실행에서운전경험, 조직및행정, ( 직무 ) 절차, 인적요소등운영전반을통한안전문화의공개적평가를요건으로설정하였다. 최근에는안전문화기본속성및세부속성을제시하여자기평가를위한질의항목기반의지침으로활용할수있도록하였다. 부득이하게일반적인안전문화모형및요건이지만원자력분야에서안전문화의실무를모색하는데중요한방향설정이되었다. 원전안전을책임지는 NRC, KINS 등각국규제기관에서는규제측면에서의이상적인안전문화모형및업무체계를개발하고있다. ( 최영성 2014) 체르노빌직후안전문화에대한적극적인개입필요성을인정하지않았던미국 NRC 에서는밀스톤원전부식사건등을계기로안전문화의접근방법에대한재검토를거쳐적극적인안전문화개입정책을선언했다. (NRC 2009) 안전문화정책선언 (SCPS) 에서는 9 가지특성을요건화하고총 12 가지항목에대한적극적인활동을권고하였다.
4. 안전문화의인간공학적접근 (1) 인간공학의안전문화접근방법검토 인간공학분야에서는전통적으로체계효용성 (system effectiveness) 에안전을포함하여활발한연구개발은물론구체적인기술및기법을제시해왔다. 분업화및수작업산업기에활발했던시간- 동작분석 (time and motion study) 및작업관리 (work analysis) 등은안전문화의토대또는실천적기술을제공하여선도적역할을맡았다. 이후공학기술의급진전으로효과적인설비조작을위한인간-기계체계 (man-machine system) 패러다임이활발하여, 자동차및컴퓨터등다양한공학시스템의효과적인발전에기여했다. 그러나대부분작업자개인의관점에서필요한안전및성능을다루었기때문에, 안전문화와같이다수의집단적인측면을다루는기법은상대적으로미진하였다. 종사자전반의건강과안녕에대한기술은산업안전에맡겨져상해사고등관련정보의분석및통계처리등관리적기술을제공하는데그쳤다. 특히국내에서는인간공학의한분야인조직및산업심리분야는상대적으로미진했다. 최근까지이루어진안전문화관련인간공학활동및기술은다음과같이크게 4 가지로구분할수있다. 관리지원 : 안전관련정보및실적수집분석을통한안전문화정보도출및활용 직무개선및지원 : 경고, 안내등사고예방및지원도구제공또는직무내용 / 방법및할당변경 현장개선 : 작업 ( 주로물리적 ) 환경개선 의식개선 : 캠페인, 구호 / 표어, 포스터등직무개선및지원활동은활발했지만, 안전문화에대한직접적인관련은부족하여전통적인간공학에새로운개념이필요하다. 따라서전통적인인간-기계체계의패러다임에서새로운고려사항을포함한사회-기술체계 (socio-technological system) 로변화하는것이시급하다. ( 이용희 & 이용희 2011, 이용희 2013) 인간공학적대상을개인적직무및관련인적요소에서확대하여조직, 할당, 일정관리는물론자격, 교육훈련, 업무계획등인적자원관리의영역을포함해야한다. 여기에는안전과관련된전략및정책도포함되며, ( 특히고신뢰도대형시스템의경우 ) 배경이되는사회적요건요소들도포함해야한다. 사회 - 기술체계에서는기존의인간공학현안들에추가하여팀워크와리더십, 협력및의사소통, 갈등및충돌해소, 전문가윤리등과제가안전문화의주안점으로부각된다. 이러한현안들은인적 / 물적자원관리및관리적기반과정책등경영적요소도함께다루어야하는데, 이러한현안에대해일찍부터유럽을중심으로소위 참여인간공학 (participatory ergonomics) 개념이논의된바있다. 원자력분야에서도확장된인간공학개념의 MTO( 할덴 ), HOF (OECD/ NEA), ITO/HTO(IAEA) 등의패러다임을통해안전문화의현안에인간공학적대처를모색하고있다. 여기에서패러다임변화의핵심은 ( 안전 ) 문화가단순히시스템에새로도입되는독립요소가아니라는점이다. 안전문화는사회 - 기술체계의거동구조로나타나므로, 체계의다양한상호작용들을충분히고려하는것이필수적이다. 이는이미인간공학의기반으로이루고있는시스템적접근에포함되어있는것이지만, 사회 - 기술체계를대상으로이를다시강조한시스템적접근 (systemic approach) 방안을제시하고있다. 시스템적접근의구체적인실체는전체접근방법의근간을제공하는포괄적정보인프라와이를활용한모니터링관리및역량증진프로그램으로나타난다.( 이용희외 2014) (2) 안전문화를위한정보인프라구축 안전문화는안전관리분야에서수집 / 분석 / 정리하는안전실적자료로표현될수있지만, 현재의안전관리체계의자료및기능만으로는안전문화의목적에맞는정보를관리할수없다. 단순한사고고장또는상해등안전실적정보는안전문화의결과를표현하는데활용될수있으나구체적인개입의필요성및효과를공학적으로포착하는목적으로는매우부족하다.
세계화과정에서최근발전된 ICT 기술을기반으로기업의생산공정및업무전반에대한모형화 (BPM 등 ) 및전산인프라 (ERP 등 ) 구축이확산되고있는데, 이를기반으로안전문화의구체적인포착및개입을위한기반을구축한다. 원자력분야에서도 IAEA 주도로 IMS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개념및요건을구체화하여안전문화인프라구축을적극권고하고있다. 다음은최근개발된안전문화관리체계의예로미국 Y12 사의실무화면과원자력분야에서개발중인유사한관리체계의개념설계를예시한것이다. ( 이용희외 2014, 박윤원외 2015) 정보인프라에서기존의 ERP/BPM 기반의정보를가공하여안전문화정보를획득하고모니터링및관리할수있는데, 안전문화는단일 / 단순척도값으로관리하는것이아니라다양한직급및분야의종사자용대쉬보드 (Dashboard) 형태로관리한다. 또한조직내의직접종사자범위를넘은다양한이해관계자 (ISO23000 기준 ) 에게도필요한내용및형태를제공한다. (3) 안전문화역량개선 미국 Y-12 사 National Security Complex Dashboard 안전문화의현안을위해인간공학에서시급한과제는구체적인종사자 ( 개인, 팀, 조직을포함 ) 의안전역량 (competence) 을확보하는것이다. 전통적으로안전관리분야에서직무및직무환경의개선과관련하여개인적인차원에서의결과와방법을지속적으로제공해왔으나, 안전문화의차원에서새로운모색이필요하다. 팀워크, 의사소통, 안전의사결정, 리더십은물론갈등 / 충돌관리등실제업무의거동에적절한수준에서관리적개입을취할수있는역량을확보하는것이시급하다. 이는앞절에서언급한안전문화정보인프라를구축하면생산시스템뿐만아니라관련되는이해관계자의거동과관련된상세한정보의획득및분석이가능하므로, 안전문화관련업무체계를완성하는역량개선의정보를활용하는것이다. 다음그림은원전의안전문화증진을위한모니터링및역량개선체계를나타낸것이다. 원자력안전문화체계 /Dashboard 화면개념설계
안전문화관련역량은크게개인 / 팀 / 체계역량으로구분할수있는데 ( 장통일외 2015), 각세부항목별로모니터링논리및증진도구 / 프로그램개발이시급하다. 다음그림은안전문화역량항목의구체적예로원전종사사의역량목록을제시한것이다.( 장통일외 2015) 최근 OECD 권고에따라국내에서도근로자직종전반에대한 NCS( 국가직능표준 ) 을설정하고있는데, 안전문화역량도같은맥락을이룬다. 방법을검토하였다. 또한시스템적접근 (systemic approach) 을통해주어진인적요소 (human factors) 문제의일환으로안전현안을해결하는인간공학에서안전문화를효과적으로다루기위한출발점을모색하였다. 인간 - 기계체계 (man-machine system) 라는기존의패러다임을확장하여사회 - 기술체계 (socio-technological system) 를정의함으로써보다확장된상호작용을다루는방식으로안전문화에대한인간공학적접근방법을제안하였다. 우선적으로제안된주제는안전문화를위한기초인프라로서안전문화정보체계의개념과역량의항목 / 연계증진체계등이다. 인간공학은시스템의공학적효용성 (effectiveness) 확보를궁극적목표로실용적방법론을구축해왔는데, 안전문화가바로시스템 integrity 를확보하는것으로볼수있다. Acknowledgements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the nuclear energy research and development project (Grant. 2012M2A8A-4004256) fund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 참고문헌 5. 결론및토의 최근안전문화를사고의원인으로빈번하게제기하면서오히려문제의실체를외면하거나실질적인대책이지연되는경우가많다. 근본적으로안전문화의개념이아직불확실하고실체가모호하기때문이다. 하지만공학적으로구체적인방법론을확보할경우에는안전문화로인한불확실성과논란은해소될수있을것이다. 본논문에서는안전문화과제에대한인간공학적접근방법을모색하기위하여, 안전문화가인간공학의과제인가에대한근원적인검토로부터, 현재안전문화를다루고있는다양한관점과접근 (1) 박윤원외, 원자력산업계세계최고수준안전문화증진기반기술개발 ( 연차보고서 ), KAIST, 2015 (2) 이용희, 중대산업사고예방활동촉진을위한효과적인인적오류대응방안, 산업안전보건제 15 권 10 호, 2003. (3) 이용희외, 원자력발전소인적오류사례집 (2002~2007), 한국원자력연구원, 2008. (4) 이용희외, 원자력인적오류대처기술개발 : 1 단계보고서, 한국원자력연구원, 2015. (5) 이용희 & 이용희, 인적오류에영향을주는조직특성및안전문화평가방법에대한기초조사연구, 대한인간공학회 2011 추계, 2011. (6) 장통일외, 원전안전문화역량진단체계및역량증진도구개발 ( 연차보고서 ), KAERI, 2015. (7) Cooper, D. Safety Culture: A model for understanding and quantifying a difficult concept, Professional Safety, 2002 (8) IAEA, The Fukushima Daiichi Accident: Technical Volume 2/5 Safety Assessment, 2015.
(9) Jang, T.I. et al., State-of-the-Art Report for the Development of Countermeasures against Human Errors Caused by Individual Factors in NPPs, KAERI/AR-959, 2012. (10) Kim, D.H. et al., An Assessment of Job-related Stress Factors in NPPs, Pro. ESK-2006 Spring, 2006. (11) Kim, D. H. et al., Assessment of Job Stress Factors and Organizational Personality Types for Procedure-based Jobs in NPPs, J. Nucl. Science & Tech., 45(8), 2008. (12) Kim, S.K. et al, An Investigation on Unintended Reactor Trip Events in terms of Human Error Hazards of Korean NPPs, Annals of Nuclear Energy, UK, 2014. (13) Kim, S.S, et al., A Review on the Job Stress Measurements in NPP Workers for Human Error Prevention, JESK, 32(1), pp47~58, 2013. (14) Lee, Y.H. et al., A Development of Posters for Human Performance Improvement in NPPs, KNS-2009 Fall Conference, 2009. (15) Lee Y.H.& Y. Lee, A Systematic Approach to the Countermeasures for Human Errors in NPPs, KNS 2009 Spring Conference, 2009. (16) Lee, Y.H. A Strategic Enhancement of the Personnel Competences for the Safety Culture of NPPs, Proc. ESK-2013 Spring, 2013 (17) Lee, Y.H., A Preliminary Study on the Organizational Safety : Cultural Impacts on Human Error Potential, KNS-2011 Fall, 2011. (18) Lee, Y.H. & Lee, Y., A Preliminary Systematic Approach to the Countermeasures for Human Errors in NPPs, KNS2009Spring, 2009. (19) Lee, Y.H., A More Effective Approach to the Analysis and the Prevention of the Human Errors, Proc. ESK-2006 Spring, 2006. (20) Lee, Y.H., A Systematic Approach to the Countermeasures for Human Errors in NPPs, Pro. KNS 2009 Spring, 2009. (21) Lee, Y.H., A Revisit to the Human Errors in the Industrial Accidents: Is it a Cause or a Consequence?, Proc. ESK-2010 Spring, 2010. (22) Lee, Y.H., A State-of-the-Art Report on the Current Human Error Studies: What and How to Cope with, J. ESK, 30(1), pp1~8, 2011 (23) Lee, Y.H., Research Activities and Techniques for the Prevention of Human Errors during the Operation of NPPs, J. ESK, 30(1), pp75~86, 2011 (24) Lee, Y.H. and Yoon, J.H.,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coincidences between group traits and personal traits upon the job stress, J. KISE, 35(2), pp19~27, 2012 (25) Lee, Y.H. A Strategic Enhancement of the Personnel Competences for the Safety Culture of NPPs, Proc. ESK-2013 Spring, 2013 (26) Lee, Y.H., Countermeasures against Human Errors for Nuclear Safety, Proc. Nuclear Safety Research Symposium 2014, KAERI, 2014 (27) Lee. Y.H., A Review on the Effective Countermeasures to the Recent Human Errors in High-Reliability Industrial Systems, Proc. ESK-2014 Fall,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