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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 pp. 793-800, 2015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793 ISSN 1975-4701 / eissn 2288-4688 다니엘리베스킨트건축의음악적공간구성에관한연구 송대호 1* 1 부경대학교건축학과 Study of the Musical Spaces Composition in Daniel Libeskind Architecture Dae-Ho Song 1* 1 Department of Architecture,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요약본연구는다니엘리베스킨트건축작품을분석함에있어어린시절습득하였던일련의음악작업과오페라아론과모세에대한영향을고찰하여리베스킨트건축과의상관성을분석하고자하였다. 그분석의결과를요약하면다음과같다. 첫째, 리베스킨트는악보위에서자유롭게흘러다니는음계들의구성을그의건축에차용하여보이지않는선들의집합을만들어냈다. 둘째, 음악구조에서의 2중선율, 즉다성음악적비례형태를바탕으로리베스킨트는대위법 (countepoint) 적중첩의기하학적형태를구성하였다. 또한, 건축과음악과의상호텍스트적결합의결과로서재료, 형태등의대비를계획하여하이브리드 (hybrid) 즉, 다차원적인공간구성을계획하여기하학적이면서도자유로운선적리듬을표현하였다. 셋째, 리베스킨트는과거의아픔, 공포, 불안감등을공간적으로나타내고자노력하였으며아놀드쉰베르크의작품에서의영감을통해그의작업에서부재의공간을구축하였다. Abstract This study is to analyze correlation between Daniel Libeskind's architecture works and the effects as a series of music works be learning in youth and opera "Aron and Mose". The results showed that First, Libeskind created convergence of invisible line by borrowing the composition of freely flowed scales in score from his architecture. Second, he composed geometrical shapes of contrapuntal reiteration based on double tune in music structure, in other words forms of polyphonic proportion. and he expressed the geometrically, freely line rhythm by planning composition of multidimensional spaces, "Hybrid", planning the contrast of material, form by results of Intertextually combination between Architecture and Music. Third, he tried to express the pain, fear, anxiety, etc. of the past spatially, and constructed "the spaces of absence" on his works through inspiration from Arnold Schönberg's works. Key Words : Muscial Composition, Arnold Schönberg, Spaces of Absence 1. 서론 1.1 연구의배경및목적예술의각분야는고유의특성에의해자신의영역을견지하면서도다른감각기관이요구되는분야에상호영향을미치며발전되어왔고, 특히건축과음악은물리적외형에는차이가있으나감각적형식을공유하며모방이아닌순수예수로서관념적, 정신적측면에서영향을끼 치고유사성을보이고있다. 오늘날현대건축의큰흐름이자많은담론들이오가는해체주의건축은등장시기에서부터현재에이르기까지다양한담론이벌어지고있으나최근의해체주의건축에관한해석대부분은건축의물적형태측면에편중되어있으며, 하나의새로운유행혹은경향으로파악하는데머물러있다.[1] 그러나건축은물리적인형식을시각적으로표현하여부피를가진실용성있는입방체의 * Corresponding Author : Dae-Ho Song(Pukyong National Univ.) Tel: +82-10-7209-3503 e-mail: dhsong@pknu.ac.kr Received December 8, 2014 Revised December 19, 2014 Accepted January 8, 2015 793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6 권제 1 호, 2015 결과를공간에구현하는공간예술이며, 이와더불어음악은시간의흐름속에서음을조직적으로구성함으로써미적감정을청각적으로표출하여그존재를표출한다.[2] 즉, 예술분야에서건축과음악은시간과감정을표현함에있어그차이는있으나예술이라는공통분모아래미적형식을시각적으로표현하려는노력이공통적으로나타나고있다. 이러한맥락에서다니엘리베스킨트는데리다의해체이론, 들뢰즈의주름이론등현대철학과맞물려새로운형태의건축을시도하였으며, 그의성장배경과학술적지식을건축작품에담고자노력하였다. 특히, 어린시절습득하였던음악에대한사고는그의건축과정에적극반영되어나타났고, 음악적구성의원리를연구하고받아들임으로써서로다른예술간의소통을가능케하였다. 즉, 리베스킨트는음악을전공한사람으로서건축과음악, 상호텍스트간의연계로그의작품속에는예술이나음악작곡의측면이엿보인다. 이를통해그는다른건축가들과는다른개념으로건축을계획하였고, 하이브리드 (hybrid) 적현상을야기하는배경이되었다. 이러한맥락에서본연구는다니엘리베스킨트의건축을분석함에있어그의건축에영향을끼친음악적경험과아놀드쉰베르크의해체적음악구조를바탕으로형성된리베스킨트건축공간의구성적특성에대해분석하고자한다. 하학적형태, 부재의공간등지각적인건축형태를구축하는데그의성장과정이많은배경이된것으로사료된다. 이에본연구에서는다니엘리베스킨트의초기스케치작업과건축작품등을중심으로그의건축개념과그가습득하였던음악적배경과의상관성을규명해보고자한다. 연구의진행방법은다음과같다. 첫째, 다니엘리베스킨트건축의형성배경을살펴본다. 즉, 그의건축공간을분석함에있어먼저그에게영향을끼친해체주의사조의이론적배경을살펴보고리베스킨트의성장배경및예술적영향을고찰하고자한다. 둘째, 다니엘리베스킨트건축에서의음악적공간구성을분석하기에앞서이전시기의건축들과음악과의관계에서어떠한연관성있는지를파악하고자한다. 즉, 근대이전의건축과음악과의관계, 현대건축에서의음악과의관계로분류하여그차이를분석하고자하였다. 셋째, 리베스킨트의스케치및건축작업들을중심으로그의작품들에서음악적구성개념이드러나는건축공간의특징을분석하고자한다. 특히, 아놀드쇤베르크음악작품에서의영향에따라부재, 공허함등을그의건축에계획한것을볼수있다. 이에따라현대음악이가지는구조와쇤베르크음악의특성이만들어내는추상성을리베스킨트건축에서찾아내고자한다. 1.2 연구의범위및방법제2차세계대전이후부상하기시작한새로운사회현상과더불어근대건축이추구하는추상적순수형태는대중주의와다원주의라는새로운문제를제시하는포스트모더니즘건축가들에의해의미와상징성이내포된기호로전환되었다.[3] 1960년대이후, 서구에서는기존의모더니즘이지니고있던구조주의에서벗어나비정형적이고탈구조주의적인디자인개념을반영한해체주의건축이태동하게되었다. 이러한흐름에따라리베스킨트는해체주의의개념을바탕으로기하학적이고비정형적인건축을추구하였다. 그러나그는무엇보다도성장과정과학술적지식의배경을바탕으로다른건축가들과는다른방식의건축을추구한점을볼수있다. 즉, 리베스킨트는어린시절아코디언과연필데생을통해겪은예술적경험을바탕으로스케치나건축작품등에다양하게반영하고있으며기 2. 다니엘리베스킨트건축의형성배경서구에서 20세기후반에들어모더니즘건축의획일적인생산에대한비판과함께포스트모더니즘이등장하였다. 그들은반 ( 反 ) 사회적이고비인간적이며기능과생산성우위의건축에대한대안으로나타나게되었다.[4] 그러나포스트모더니즘건축은현대사회의다변화된사회구조에적용되지못하였고이에대한비판의전개에따라자크데리다의해체이론과러시아구성주의에근간을둔새로운패러다임인해체주의건축이태동하게되었다. 해체주의는서구형이상학의모든전통, 즉플라톤이후서구철학의토대가되어온형이상학적가설에대한의문을제기하고그구조를무너뜨리는것이다.[5] 해체주의용어는철학뿐만아니라예술전반에깊은영향을끼쳤으며, 기존의구조주의에대한비판과발전과정의일부분으로주목받기시작하였다. 794

다니엘리베스킨트건축의음악적공간구성에관한연구 이후해체주의건축가들은기존에모더니즘이가지고있던형이상학적구조와이분법적사유체계를부정하였으며, 개체의존엄성과다중의주체를인정함과동시에구조적한계를극복하고자하였다. 그들은언어가가지고있는절대적구조체계를무너뜨리고우선순위를부정하면서그구조체계를붕괴시키고해체시키고자하였다. 이와더불어리베스킨트는형이상학적형태의건축을부정하고모더니즘의획일성에대한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그의건축을진행하였다. 즉, 그는중첩, 병치등의해체주의언어를바탕으로프로그램들사이의예기치못한사건과불안정한형태를계획하고자하였다. 그리고다니엘리베스킨트는폴란드우지 (Lodz) 태생으로유대인집안에서태어났으며, 그의작품에서보여지는많은것들은유대인들이겪은일련의역사적사건들, 그리고그의민족성과연관성이있다고생각된다. 그는트라우마나기억등에관심을가지며유대인의역사와흔적에대한관심과표현을적극적으로그의건축작품에표현하였다. 그는 공동체가송두리째사멸되었거나개인의자유가짓밟혔을때, 삶의구조전체가비틀리고변형되어삶의연속성이무참히단절되어버렸을때생기는거대한공허함을공동 ( 空洞 ) 이라부르고건축을통해표현하려고애썼다. [6] 라고하였다. 특히베를린유대인박물관에서빛과어둠의이질적요소의극명한대비를통해유대인의억압된역사와희망을나타내고자의도하였다. 한편, 리베스킨트는어려서부터출중한아코디언실력을지니고있었으며, 최고의권위를자랑하는미국-이스라엘문화재단 (AICF) 장학생으로선발된적이있었고, 1959년, 이스라엘텔아비브 (Tel-Aviv) 콘서트홀에서열렸던연주회를가지기도하였다. 그러나그는아코디언의표현적한계를직시하고피아노로전공을바꾸려고하였으나이내적응하지못하고음악을그만두게된다.[4] 이후그는연필데생을통해음악에서못다이룬재능을표출하게되었으며, 어머니의권유로건축가의길로들어서게된다. 특히, 리베스킨트가어려서터득한음악가로서의경험은건축에서음악구성의원리를연구하고받아들이며예술간상호소통을가능하게하는배경이되었고, 음계들이만들어내는무한한공간과비재현적성격간의결합이만들어내는음악적구성원리를바탕으로그는건축에서낯설고감성적인지각적공간을구성하였다. [Fig. 1] Daniel Libeskind in childhood [Fig. 2] With America-Israel Cultural Foundation prize in Tel-Aviv Source : Lee, Sun-Hye and 1 others, A Study on the Spatial Composition and Architectural Ideology of Daniel Libeskind,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 vol.13 no.4, p.51, 2011. 3. 종합예술로서건축의통시적특성 3.1 근대이전의예술과건축의관계성서양에서는건축과음악의상관성에대해서이미오래전부터언급되어져왔고, 그에따라이들간의유사성에대해많은연구가있어왔다. 과거건축과음악은비례, 리듬등의구성적측면에서많은유사점을보이고있으며특히, 르네상스건축가들에게있어서음악은직접적인지시개념이었으며, 그들의건축개념을보다명확히하기위해음악을언급하였다.[7] 르네상스시기에서음악은율동, 선율, 화음의요소들이형성하는구조로구성되며, 건축또한점, 선, 면등의구성요소들이형성하는통일, 반복, 대조등의미적형식이표현되는공간예술이었다. 즉, 각각의구성요소들이이루는집합으로건축과음악은비례, 리듬, 조화등의형식으로이루어지게된다. 이와관련하여헤겔은그의미학이론에서다른예술들과음악과의비교를통해서상징적예술유형인건축은음악과대립적이지만가까운관련성도가지고있다고언급하고있다.[2] 일례로라파엘로의아테네학당은이러한르네상스시기의우주적조화비를가장충실히반영한작품이라고할수있다. 그는이작품을통해고대그리스철학의단적인모습을나타내고자하였으며, 특히비례와중심을갖춘회화작품을통해고대플라톤과피타고라스사상을표현하고자하였다. 우주는간단한숫자로정의될수있고엄격한조화의 795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2015 법칙에 따라 움 한편 모더니즘의 급진적 해악을 느낀 예술가들은 기 직이며 이들 조 존의 질서들을 거부한 비형식적 구조를 구성하게 된다. 화의 법칙은 음 기존의 모더니즘식의 음악질서는 로고스 중심세계를 표 악에서 찾아낼 현하였으며, 이원적인 구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다. 수 있다고 하는 그들은 위계적인 음계들의 구성을 추구하였고 음들 간의 플라톤과 피타 질서와 그가 만드는 조성(調性)을 중시하였다. 따라서 이 고라스의 사상 들은 음악적 균형, 조화, 대조, 중심성 등과 같은 데카르 은 르네상스 전 트식의 형이상학적 구조를 구축하며 언어가 가지는 질서 [Fig. 3] Proportional composition of 반에 많은 영향 Raphael's Academy of Athens 를 추구하였다. 이와 반대로 쇤베르크는 인간의 내면과 끼쳤다.[8] 실존에 관심을 가지고 구심점이 해체된, 즉 조성 자체를 라파엘로는 상상 속의 이 회화를 통해 치밀한 계산아래 파괴하는 무조성(Atonality)의 음악을 실험하기에 이른 거대한 규모를 그려냈고 웅장하고 조화로운 느낌을 계획 다. 그는 12음 기법을 통해 기존에 질서들이 가지는 중력 하였다. 즉, 르네상스 시기까지의 건축에서는 음악 구조 의 힘을 거부하며 이들을 해체시켰다. Length : A=A', B=B', C=C' 을 가 만들어내는 통일, 반복, 대조 개념을 차용하여 평 입면 이를 통해 그는 그동안 무시되어왔던 공포와 불안의 적으로 비례, 조화 등을 가지는 형태를 구축하였다. 정동(affect)을 부각시킨다.[9] 그의 음악질서는 분열적이 며, 파편적이고 부분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음이 가지는 3.2 근대이후 건축과 음악의 상관성 기의(signified)는 중요하지 않으며 기표(signifiant) 중심 근대건축의 대표 건축가인 르 꼬르뷔제는 화가인 오 의 음들이 무질서하게 떠다니고 있다. 이는 형이상학적 장팡과 더불어 입체파의 난해한 추상개념을 거부하고 일 사고를 부정하며 그 구조를 무너뜨리고자 하였던 데리다 상적 사물이 가지는 순수하고 기하학적인 형태를 지향하 가 말하는 해체주의와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는 퓨리즘을 선언하였으며, 1920년대 에스프리 누보 [Table 1] Comparison of Musical Structure between Modern Music and Schnbergs's Music (L Esprit Nouveau)를 창간하여 많은 예술가들과 교류를 가졌다.[8] 특히 그는 1947년, 그리스 출신의 작곡가 이아 니스 제나키스와 같이 작업하게 되면서 음악과 건축에 대한 심도 깊은 접근을 하게 된다. 제나키스는 보다 폭 넓은 수학, 건축의 개념과 법칙들을 작품에 적용시키는 데 있어서 집합이론과 확률론 등의 제반 이론을 활용하 였으며, 이를 총 망라한 자기 고유의 기법으로 추계음악 (Stochastic Music)을 확립하였다.[7] 이후, 그는 필립관 계획을 통해 전자음향학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Division Modern Music Schnbergs's Music Philosophical Language Metaphysical De-constructivist Structure of Language Order, Dualistic Structure Disorder, Multi-Central Structure Centricity Logos None Order of Language Hierarchical Divisive Representation of Principal Signified Signifiant 쇤베르크는 실험적이며 개성적인 음악세계를 연 작곡 가로서 독일 후기 낭만주의의 모든 기법을 집약하여 새 로운 시대의 장을 열었다.[10] 특히, 리베스킨트는 베를린 유대인 박물관을 계획하는데 있어 쇤베르크의 작품인 모세와 아론 에서의 영향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는 불안 의 깊이, 어두움 등을 탐구하고 공포나 두려움 등을 건축 [Fig. 4] Le Pavillion Philips Sketch(1958-59) 적 공간으로 표현하였다. [Fig. 5] Le Pavillion Philips panorama 리베스킨트의 건축에서 나타나는 음악적 구성 원리는 음계사이의 반복, 중첩, 대조와 같은 체계가 구축될 때 만 796

다니엘리베스킨트건축의음악적공간구성에관한연구 들어지는내적필연성과관계되며 [11] 이를통해그는공간적시퀀스에의한선적구성, 대조적혹은대위법적요소로서의중첩, 우연성, 불안감등의지각적요소를계획하였다. 4. 음악적구성에따른공간의표현특성 4.1 자유로운선들의비가시적연결구성 그는그의저서 선들사이 (Between the Line)" 를통해베를린유대인박물관의개념을설명하고있다. 그가베를린유대인박물관에서계획한 빈공간 은지그재그의프렉탈형태의극적인좁은길을횡단하며진행되는파편으로현재의베를린문화의중심은부유하고있다.[12] 즉, 리베스킨트가계획한베를린유대인박물관에서의선들은유태인의정신적연결을의미하며베를린내유대인들의역사연결고리로서역할로써나타나고있다. 그는이프로젝트를통해기억들을형성하는구조들의흔적은물리적인것뿐만아니라 보이지않는것 들의연관관계에서나타나는역사의흔적들도간주하고있다. [Fig. 6] Star of David [Fig. 7] Berlin Jewish Museum's site plan 리베스킨트는건축이잃어버린역사의연결고리역할을하고과거의기억이현재에도살아숨쉬고계속되도록유도하고있으며과거의텍스트가지워진비가시적부분과그자취에관심을가지고있었다.[13] 그는음계들이가지는질서에집중하였으며, 특히쉰베르크의해체적음악에서보이는분열적이고자유로운음계들의구조를바탕으로 보이지않는것 의연결을구성하였다. 그는한편베를린유대인박물관의독특한모양의창들역시베를린의지도에서산개되어있는중요한유대인장소들을연결시켜주는선들로부터정의된것으로얘기한다.[14] 이러한선들은지그재그형상의매스를구축하고매스사이사이를관통하면서내부의의도적인 빈공간 (void)' 을만들어낸다. 즉, 리베스킨트는음과음이만들어내는선 (Line) 들의뮤즈라인을그의건축에적용시키고자하였으며, 이는곧비가시적인선 (Line) 들의집합으로나타났다. 이를통해그는건축적형태뼈대를만들었으며입면에도적용시켜내부에서의도치않은공간적체험을가능케하였다. [Fig. 8] Linear Composition of Elevation in Berlin Jewish Museum 4.2 다성음악적차원의기하학적형태복합적차원에서음악적시각은베를린유대인박물관과비스바덴사무실단지의입면에서잘나타나있다. 그는입면계획에서음악적인뮤즈라인 (Muse Line) 을계획하여건축과음악의예술적통합과더불어그경계를무너뜨렸고, 다양한이미지를가진형태를계획하였으며, 이는이전의그의스케치작업에서도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다. 28장의도판들로이루어진챔버워크 (Chamber works, 1983) 는바실리칸딘스키의음악적구성과도어느정도관련이있으며, 음악적영감을통해스케치를그리고했던에리히멘델존과도관련되어있다고판단된다.[15] [Fig. 9] Micromegas(1979) [Fig. 10] Chamber works(1983) 그리고마이크로메가스 (Micromegas, 1979) 에서도불규칙한질서를가진사선들이마구잡이로중첩되고상호 797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6 권제 1 호, 2015 관입된형태를통해도판위에서의공간을계획하고있는것을볼수있다. 즉, 음악에서대위법 (counterpoint) 의요소들은 선 의형태에결합되고선이복잡하게되는만큼선들의관계는명확하지않게된다.[16] 이러한측면에서리베스킨트는건축에서자유롭고역동적인불규칙적인사선들의조합을통해기존의대지에서구축되었던것들에서벗어나비틀리거나사선적인요소를사용하여기하학적인매스형태를계획하였고도판위에서의음악적구상을의도적으로표출하고있는것을볼수있다. 특히, 도시경계에서는가늘고긴선형의매스가겹쳐지며사선으로기울어져방향성에의한긴장감, 시각적인무게와방향의균형파괴로공간내의힘의운동을유발하여역동성을발생시키고있다.[13] 중력을무시하며올라간매스는긴장감을유발하고있으며극적인효과를만들어낸다. 한편, 이러한방식의기하학적구성은샌프란시스코에위치한현대유대인박물관에서도나타난다. 리베스킨트는과거와미래를논박함에있어영원불변의존재는예측할수없으며융통성있는혼합된건축물이도시구조에포함되어야한다고말하고있으며, 그는이질적인요소를중첩시키고극적으로대비시킴으로써과거와현재를이어주고자하였다. 이러한특성들은건축과그가어린시절습득하였던음악에대한상호텍스트적사고에서출발한것으로이로인해그의건축에서는타예술과의하이브리드적현상이나타나게된다. [Fig. 11] Contemporary Jewish Museum [Fig. 12] Millitary History Museum 이는이후드레스덴에위치한군사역사박물관에서발전되어나타나게되는데, 그는역사의아픔을기존의군사창고외벽과대비되는형태와재료를통해전쟁에서야기된상처를쐐기 (Edge) 라는구조를통해표면화함으로써충격적이고기하학적인건물을계획하였다. 4.3 거대한공허함이나타나는부재의공간리베스킨트는오페라 모세와아론 에서나타나는복잡미묘한감정을그의대표적작품인베를린유대인박물관에적용시켰다. 그는예기치못한공간에서생기는감정을표현하기위해솔리드 (Solid) 와보이드 (Void) 를대립시켜그공간에서생기는거대한공허함을표현하고자하였다. 이를통해그는당시유대인이처했던상황들을표현하고자노력하였으며, 유대인들의공동체가무너지는상황을표현하기위해부재의공간 (Spaces of Absence) 을계획하였다. 아놀드쉰베르크가창시한 12음기법은종래의음들간의반복과장식적인구조와는달리진행되고있다. 이는 12개의음을한번씩만사용하는음렬을만들어원형, 역행형, 전회형, 역전회형등으로전개되는구성에서나타난다.[11] 그는기존의모더니즘식의위계적구성이아닌중심음이해체된추상적인음악공간을구성하였다. Source : Lee, Sun-Hye and 1 others, ibid, p.54, 2011. [Fig. 13] Twelve-tone technique of Arnold Schönberg 리베스킨트는쉰베르크의 12음기법의해체적구조와음악적구성이가지는추상성을더하였으며, 아론과모세 이야기가가지는상징성을결합하였다. 아론과모세 에서종반부에이르면 모세 는노래를부르지않고 오말씀이여, 당신의말씀이여 라고말을하고공중에떠다니는듯한느낌을가져다주며 아론 의노래와대립적구조를가진다.[17] 아론 이떠난빈자리에서홀로남은 모세 는노래를하지못하고오페라가끝을맺게된다. 여기서말씀은어떠한구성을가지고있지않는부재 (Absent) 를뜻하게되며고통스러워서소리치는부분이나십계명석판을깨버리는모세를표현할때음악적구성이추상성과결함되어다양한표현과해석을이끌어낸다. 이작품에서작가는오페라의끝을맺지않음으로써은유적인결말구조를취하고있으며청중들에게추상적인상상을하도록의도하였다. 따라서리베스킨트는음악구조에서의텅빈질서를복잡하고도난해한이작품 798

다니엘리베스킨트건축의음악적공간구성에관한연구 을통해유대인들의삶과죽음에대한관심을그의건축에서부재 (Absent) 의공간으로나타내게된다. [Fig. 14] Spaces of Absence in Berlin Jewish Museum 그는베를린유대인박물관을통해시대적이데올로기에희생되어사라져간유대인의아픔과침묵을부재이자, 베를린공간의빈역사적공간, 그리고의도된빈공간, 창조를위한빈공간을계획한것으로해석할수있다. 5. 결론본연구는다니엘리베스킨트건축작품을분석함에있어어린시절습득하였던일련의음악작업과오페라아론과모세에대한영향을고찰하여리베스킨트건축과의상관성을분석하고자하였다. 그분석의결과를요약하면다음과같다. 첫째, 리베스킨트는악보위에서자유롭게흘러다니는음계들의구성을그의건축에차용하여보이지않는선들의집합을만들어냈다. 베를린유대인박물관에서나타나는지그재그의공간들은그가유대인들의정신을건축적으로이어주고자한결과물로나타나고입면의선적구성을통해그는내부공간에서의도치않는빛과어둠의대비공간을체험하도록계획하였다. 이를통해리베스킨트는과거의역사적사건들을현재로전이시키고자하였으며과거와현재를시공간적으로이어주고자하였다. 둘째, 음악구조에서의 2중선율, 즉다성음악적비례형태를바탕으로리베스킨트는대위법적중첩의기하학적형태를구성하였다. 샌프란시스코의현대유대인박물관, 독일드레스덴의군사역사박물관등의건축작업들과그의일련의모형작업등에서그는중력을벗어나 는기하학적형태와기존질서를결합하여불안하면서도다이나믹한공간을조직하였다. 또한건축과음악과의상호텍스트적결합의결과로서재료, 형태등의대비를계획하여하이브리드즉, 다차원적인공간구성을계획하여기하학적이면서도자유로운선적리듬을표현하였다. 셋째, 리베스킨트는역사적배경에서의아픔, 공포, 불안감등을공간적으로나타내고자노력하였으며, 아놀드쉰베르크의작품에서의영감을통해그의작업에서부재의공간을구축하였다. 특히아놀드쉰베르크의 아론과모세 에서나타난공허함, 노래와말의불안정한대비, 허무한결말등은리베스킨트건축에서부재의공간으로서계획하였으며빛과어둠의대비를통해극적효과를의도하였다. 이상과같이다니엘리베스킨트는음악의구성적차원에서음악내의감정들까지복합적으로수용하여그의건축에적용하였다. 즉, 그는복잡미묘한형태의건축을그려냈고음악이가지는질서들을다시재편하여그의건축에적용시켰으며이를통해불안정함과공포의분위기를조성하여방문자들로하여금간접적인경험을하도록계획하였다. 특히, ' 빈공간 ' 즉, 부재의공간을구축하여공허함, 아픔등을지각할수있는공간을계획한것으로볼수있다. References [1] Lee, Jong-Gun, Deconstruction of Deconstructive Architecture, Bal-Un, p.12, 1999. [2] Lee, Mi-Ran,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architecture and music, The Society of Korea Illustrat, vol.11, pp.141-142, 2002. [3] Song, Dae-Ho, A Study on the Transformational Thinking and Form Characteristics in Free-form Architectur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12 no.4, p.89, 2010. [4] Song, Jin-Ho, A Study on Daniel Libeskind Architecture Spatial Thinking and Design Method, Kon-kuk University, Master s thesis, pp.13-.19, 2011. [5] Kim, Sung-Kwang and 2 others, A Study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Deconstructive Architectur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6 no.6, p.110, 1990. [6] Daniel Libeskind, Ha, Yeon-Hee, Optimism artist, MaumSanchak, p.79, 2006. [7] Mun, Sung-Hun, Architecture and Music, Architecture, 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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