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소프트웨어산업통계 1. 월간소프트웨어산업생산및수출 2. 분야별소프트웨어산업통계
1 월간소프트웨어산업생산및수출 가. 소프트웨어생산현황 통계명 국내소프트웨어생산현황 출처 / 시기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 2014. 10 패키지 SW IT 서비스 구분 < 표 1-1> 소프트웨어생산액현황 ( 단위 : 십억원, 전년 / 전년동기대비 ) 2013 년 2014 년 1 분기 2 분기 3 분기 3 분기누적 생산액 4,941 1,136 1,238 1,244 3,617 증감 11.1% -3.4% 1.2% 4.3% 0.7% 생산액 31,250 6,739 7,449 7,677 21,865 증감 12.4% 1.8% 4.2% 7.0% 4.4% 게임 매출액 10,367 2,901 2,805 - - 증감 5.5% 23.0% 15.5% - - 게임산업은분기별로매출실적을집계 (KOCCA, 2014,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게임산업의경우생산액이아닌매출액 분기별실적과누적실적의십억단위반올림으로분기별합계와 3 분기누적수치가차이가남 생산동향 패키지소프트웨어 : 3분기패키지소프트웨어는전년동기대비 4.3% 증가한 1조 2,438억원이며, 3분기누적으로는전년대비 0.7% 증가한 3조 6,173 억원으로집계 IT 서비스 : 3분기 IT서비스는전년동기대비 7.0% 증가한 7조 6,767억원이며, 3분기누적규모는 21조 8,651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4.4% 증가 생산여건및생산증감원인 패키지소프트웨어 : 중소기업의시스템소프트웨어와응용소프트웨어는각각전년동기대비 6.4%, 5.4% 증가, 대기업시스템소프트웨어는 23.5% 증가, 응용소프트웨어가 28.8% 감소해대기업패키지소프트웨어생산액은 6.4% 감소 14 IT 서비스 : 대기업의 IT 서비스생산액은 IT 컨설팅및시스템통합매출이 20.1% 감소한영향으로 5.2% 감소. 중소기업의 IT 서비스생산액은 IT 서비스컨설팅및시스템통합 25.7%, IT 시스템관리및지원서비스 14.5% 증가에힘입어 21.3% 성장
나. 소프트웨어수출현황 통계명 국내소프트웨어수출현황 출처 / 시기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 2014. 10 패키지 SW IT 서비스 구분 < 표 1-2> 소프트웨어수출액현황 ( 단위 : 백만달러, 전년 / 전년동기대비 ) 2013 년 2014 년 1 분기 2 분기 3 분기 3 분기누적 수출액 2,044 521 707 602 1,831 증감 150.6% 56.4% 54.3% 19.8% 41.4% 수출액 1,961 639 600 657 1,896 증감 37.6% 75.4% 21.3% 51.1% 46.5% 게임 수출액 2,930 796 875 - - 증감 12.1% 12.2% 26.1% - - 게임산업은분기별로수출실적을집계 (KOCCA, 2014,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게임수출액은평균환율을적용하여산출 ( 연 / 분기평균환율 ) 분기별실적과누적실적의백만단위반올림으로분기별합계와 3 분기누적수치가차이가남 수출동향 패키지소프트웨어 : 3분기패키지소프트웨어수출액은전년동기대비 19.8% 증가한 6억 213만달러, 누적수출액은 41.4% 증가한 18억 3,069만달러기록 IT 서비스 : 3분기 IT 서비스수출액은 6억 5,739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51.1% 증가, 누적수출액은 46.5% 증가한 18억 9,604만달러를기록 수출여건및수출증감원인 2014년 3분기시스템소프트웨어와응용소프트웨어수출액이각각 18.9%, 19.8% 증가 2014년 3분기 IT 컨설팅및시스템통합과 IT 시스템관리및지원서비스수출액이전년동기대비각각 37.3%, 75.8% 씩증가 15
2 분야별소프트웨어산업통계 가. 게임산업 통계명국내게임시장부문별비중 (2012-2014) 출처 / 시기한국콘텐츠진흥원 / 2014. 10. 24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 그림 1-1] 국내게임시장부문별비중및전망 (2012-2014) 19.9% 8.2% 69.6% 0.7% 1.6% 18.6% 23.9% 56.1% 0.4% 1.0% 17.8% 25.4% 55.4% 2012 2013 2014 0.4% 1.0% 기타 PC게임비디오게임 모바일게임 온라인게임 분석 2012년부터 3년간국내게임시장의온라인게임비중은지속적인감소, 모바일게임시장은꾸준한성장세를유지 - 온라인게임시장비중, 2012년 69.6% 에서 2014 년 55.4% 로감소, 모바일게임시장비중 2012 년 8.2% 에서 2014 년 25.4% 로급성장 - 스마트폰의확산, LTE 서비스확대, 모바일게임출시급증등이모바일시장비중확대의주요요인 시사점 향후모바일게임시장은시장포화로경쟁이치열해지면서성장이다소둔화될전망 - 기존온라인게임제작사들이모바일게임시장에적극적으로진출하고있으며해외업체들의국내시장진입이확대되면서경쟁이심화될전망 16 - 경쟁심화로개발에필요한자원및마케팅비용이증가하여, 모바일게임업계의수익성악화로이어질전망
나. 시스템통합 통계명국내 SI 서비스시장전망 (2014-2018) 출처 / 시기 IDC / 2014. 10. 24 [ 그림 1-2] 국내시스템통합서비스시장전망, 2014-2018 (Billion Won) 4,000 3,000 2,000 1,000 5.0 4.0 3.0 2.0 1.0 (%) 분석 0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0 2014년시스템통합 (SI) 시장, 전년대비 3.7% 성장한 2조 9,430억원규모를형성할전망 - 전반적인경기회복세와함께규제로인한시장불확실성이다소완화되면서하반기부터점진적인회복세를나타낼전망 - 다만, 경기회복세가예상보다더디고다양한법규의변화로인한시장불확실성은잔존해있어, 투자회복은일부주요산업군을중심으로제한적일전망 - 과거와같은천억단위의대규모투자사업은점차감소하고, 백억혹은십억단위의소규모사업이주류를이룰것으로예상 시사점 대규모투자사업감소현상은지속되나기존시스템업그레이드, 신기술대응사업의발주등으로향후 3.5% 성장세를유지할전망 - 시스템업그레이드를위한차세대등사업에서단계적인접근을통한신규프로젝트증가가계속될전망 - 특히, 클라우드, 모바일, 빅데이터등 IT 환경변화대응을위한기존인프라최적화작업은꾸준히이어질전망 17
다. 태블릿 통계명상위 5대태블릿공급기업시장점유율 (3Q 2014) 출처 / 시기 IDC / 2014. 10. 30 < 표 1-3> 태블릿상위 5대기업출하량현황 ( 단위 : 백만대 ) 구분 2014년 3분기 2013년 3분기출하량시장점유율출하량시장점유율 연간증감률 애플 12.3 22.8% 14.1 29.2% -12.8% 삼성 9.9 18.3% 9.3 19.3% 5.6% 아수스 3.5 6.5% 3.6 7.4% -0.9% 레노버 3.0 5.7% 2.3 4.8% 30.6% RCA 2.6 4.9% 0.9 1.8% 194.0% 기타 22.5 41.8% 18.1 37.4% 24.4% 합계 53.8 100% 48.3 100% 11.5% 분석 2014년 3분기애플 1,230만대, 삼성전자 990만대출하 - 애플 : 전년동기대비 12.8% 감소, 시장점유율은 6.4%p 감소한 22.8% - 삼성 : 전년동기대비 5.6% 증가, 시장점유율은 1.0%p 감소한 18.3% 레노버, RCA 등의저가형태블릿PC 출하량이빠르게증가 - 레노버 : 전년동기대비 30.6% 증가, 시장점유율 5.7% 차지 - RCA : 전년동기대비 194.0% 증가, 시장점유율 3.1%p 증가 - 중국저가태블릿제조업체가대다수를차지하고있는기타기업들의출하량도전년동기대비 24.4% 성장 시사점 애플과삼성등고급형태블릿PC 주력업체들의성장은점차둔화되는반면저가형태블릿시장은빠르게성장 18 - 저가제품과고급형제품과의성능차이가점차줄어들고있으며, 저가제품의디자인품질도빠르게개선되고있어출하량증가가가속화될전망 - 특히, 샤오미, 화웨이등중국기업들이그성장을주도할전망
라. 모바일브라우저 통계명전세계모바일브라우저점유율현황 출처 / 시기 Statcounter.com / 2014. 10. 31 [ 그림 1-3] 모바일브라우저점유율현황 ( 단위 : %) 30 27.73 25 24.49 22.67 21.53 20 19.43 18.33 15.62 15 13.59 11.95 10 8.59 Android iphone Chrome Opera UC Browser Nokia Others 5 0 Jan-14 Fed-14 Mar-14 Apr-14 May-14 Jun-14 Jul-14 Aug-14 Sep-14 Oct-14 분석 전세계모바일브라우저시장에서크롬이빠른속도로성장해 8월이후점유율 1위를유지 - 크롬의점유율은 2014 년 1월 8.59% 에그쳤으나, 2014 년 10월에약 3배증가한 27.73% 의점유율을기록 - 2014 년 10월기준아이폰브라우저는 24.33%, 안드로이드브라우저의점유율은 20.93% 를기록하며각각 2위, 3위를차지 안드로이드기기의크롬사용량증가, 아이폰판매량감소등이주요요인 - PC 및태블릿등타단말과의동기화편의성 ( 검색기록, 즐겨찾기, 부가정보등 ), 기본브라우저대비기능다양성, 구글레퍼런스기기기본탑재등이크롬사용자증가의요인 19
시사점 아이폰6의출시로크롬 안드로이드와아이폰브라우저간경쟁구도가형성될전망 - 안드로이드브라우저는점차크롬으로전환되는추세를보여꾸준히점유율이줄어들전망 - 2014 년 9월 19일에출시한아이폰6의영향으로아이폰브라우저의점유율이증가세로전환, 2~3 차출시를통해아이폰브라우저의점유율증가세가이어질전망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