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에셋: 채권 대비 주식 비중확대 = + ++ 주식 원자재 부동산(REITs) 채권 현금 비중확대: 주식에 대해 1년째 비중확대를 취하고 있습니다. 지난 월 약세 기간에 포지 션을 대규모 비중확대로 복귀시켰습니다. 미 연준의 양적완화는 호재이며, 밸류에이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멀티에셋: 채권 대비 주식 비중확대 - - - = + ++ 주식 원자재 부동산(REITs) 채권 현금 비중확대: 주식에 대해 1년째 비중확대를 취하고 있습니다. 지난 월 약세 기간에 포지 션을 대규모 비중확대로 복귀시켰습니다. 미 연준의 양적완화는 호재이며, 밸류에이션"

Transcription

1 ClockWise 미 연준(Fed)의 양적완화 유지 13년 1월 At A Glance Clock Wise는 피델리티 투자솔루션 그룹 (Investment Solution Group)이 다양한 멀티에셋 포트폴리오들의 운용을 위해 수립한 top-down 자산배분 전략을 다루는 월간 리포트로서 향후 3개월에서 개월의 단기적 시장전략 위주로 작성 되었습니다. 동 리포트는 피델리티의 다양한 운용 그룹 중 하나인 투자솔루션 그룹이 작성한 것으로 피델리티내 다른 운용그룹의 견해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작년 여름부터 1년 이상 진행되어 온 경기상승이 내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었고, 주요국들은 향후 최소한 개월 동안은 긴축통화 정책을 실시하지 않을 전망입 니다. 미국이 재정교착을 해소하고 나면 투자자 관심은 다시 긍정적인 증시전망으로 쏠리게 될 것입 니다. 미 연준의 예상보다 완화적인 통화정책과 중국의 양호한 경기지표가 원자재와 이머징마켓의 전술적 랠리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글로벌 성장 가속화 미국과 일본의 기업신뢰지수가 개선되고 유럽과 중국의 낙관론이 고개를 드는 등 글로벌 경기회복 범위와 속도가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유로존 실업률이 년 만에 처음으로 하락하고, 영국에서는 일부 GDP 증가율 지표가 연환산 %를 상회하는 등 주택부문 주도 경기회복이 빠르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향후 최소 개월, 아마도 1년 간은 주요국 중에서 금리를 인상하는 국가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고, 피델리티 펀드들은 1년 1월 부터 주식에 대해 비중확대 포지션을 취하고 있습니다. 양적완화 축소연기는 경기민감 업종에 호재 모기지 금리 급등으로 인해 주택부문 회복이 위협받음에 따라 미 연준은 9월 FOMC 회의에서 시장예상을 뒤엎고 양적완화 축소연기를 결정했습니다. 재닛 옐런 차기 미연준 의장도 인플레이션 징후가 나타나기 전에는 통화정책을 급격하게 긴축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양적완화가 지속되 고 중국의 경기지표가 개선됨에 따라 원자재와 이머징마켓이 전술적 랠리를 시작했습니다. 피델리티 투자솔루션그룹은 이에 대응하여 비중축소 포지션을 커버했습니다. Great Exit는 취소가 아닌 연기된 것 그러나 미 연준은 앞으로 수 년 사이에 통화정책을 정상화시킬 것이고 Great Exit은 매우 큰 여파를 미치게 될 것입니다. 1년에는 미국경제의 펀더멘털이 개선되면서 새로운 달러화 강세를 촉발할 것입니다. 피델리티 투자솔루션그룹은 최근 채권 랠리를 이용해 금리에 민감한 부동산, 유틸리티, 필수소비재 업종을 매도했습니다. 앞으로 수 개월은, 미국 경기회복 및 달러화 강세로부터 수혜가 예상되고, 초완화 통화정책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며, 월 판매세 인상을 앞두고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는 일본에 대해 비중을 확대함으로써 이머징마켓에 대한 구조적 비중축소 포지션을 재설 정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Time Out: 매니저 선정 기술 매니저를 잘 선정하는 기본이 되는 것은 엄격한 리서치 프로세스입니다. Time Out에서는 트랙레코드 가 짧은 매니저들을 포함하여 매니저들을 평가할 때 고려하는 요소들에 대해 설명합니다. 포커스 차트: 미 연준 손익분기율(BEI)과 이머징마켓 증시 1, 차 양적완화는 미국의 장기 인플레 전망이 위험수준(3% 이상)에 이르렀을 때 종료되었습 니다. 3차 양적완화를 실시 중인 미연준은 인플 레 징후가 더 뚜렷하게 나타난 이후에야 긴축 통화 정책으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Danger Zone! 글로벌 경기부양책 가속화는 원자재와 이머징. 9 마켓의 전술적 랠리를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됩. 니다 Fed 5 year 5 year forward breakeven inflation rate MSCI emerging market price index, US dollar terms(r.h.scale) * 현재 *자료: 데이터스트림(13.9)

2 멀티에셋: 채권 대비 주식 비중확대 = + ++ 주식 원자재 부동산(REITs) 채권 현금 비중확대: 주식에 대해 1년째 비중확대를 취하고 있습니다. 지난 월 약세 기간에 포지 션을 대규모 비중확대로 복귀시켰습니다. 미 연준의 양적완화는 호재이며, 밸류에이션은 적정하고, 미국의 재정교착이 해소되고 나면 시장의 관심을 글로벌 경제성장으로 쏠리게 될 것입니다. 중립: 원자재에 대해 중립으로 포지션을 강화했습니다. 초과설비와 달러화 강세는 구조적 악재로 작용하겠지만 중국의 경기안정화, 미 연준의 양적완화 축소연기, 단기적 달러약세 는 호재가 될 것입니다. 비중축소: ~7월과 최근 상승기에 금리에 민감한 부동산을 매도함으로써 투자비중을 11년 이래 최소로 줄였습니다. 내년쯤에는 채권수익률 상승에 따라 부동산이 주식을 하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비중축소: 1년 전에 국채 포지션을 비중축소로 전환했고, 그 이후 최대 비중축소에 가까운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년에는 급격한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라 미 연준이 양적 완화를 점진적으로 축소하여 채권수익률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비중확대: 듀레이션을 단기로 유지하기 위해 현금에 대해 비중확대를 취하고 있습니다. 양적완화 기간 중 현금은 모든 자산군을 하회했습니다. 현금은 통화정책 긴축 시에 좀 더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료: 피델리티 투자솔루션그룹. 13년 9월 7일 기준 글로벌 주식시장: 미국과 일본을 선호 = + ++ 미국 유럽 (영국 제외) 영국 일본 태평양 지역 (일본 제외) 이머징마켓 비중확대: 친성장 정책, 양호한 기업실적, 경기의 부채함정 탈출 징후를 고려하여 미국에 대해 11년 월부터 비중확대를 취하고 있습니다. 주택가격이 상승하고 있고 은행대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중축소: 올해 초보다는 덜하지만 유럽에 대해 비중축소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경기가 탄력을 받고 있지만 금융업종은 취약하고 실적추정치가 하향 조정되고 있으며 경기가 둔화되면 정치적 긴장이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립: 영국에 대해 비중축소를 취하고 있습니다. 주택부문 주도로 매우 강한 경기회복이 나타나고 있지만 파운드화 강세가 글로벌 대형주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어 가장 큰 수혜는 중소형주가 입고 있습니다. 비중확대: 1년 판매세 인상이 재정긴축을 예고할 것이라는 우려와 경기둔화 징후를 감안하여 7월부터 일본에 대한 비중확대를 소폭 완화했습니다. 일본 증시는 달러화 강세 덕분에 글로벌 증시를 상회할 전망입니다. 중립: 미 연준이 양적완화 축소연기를 결정하고 중국경기가 안정화 징후를 보임에 따라 아태증시에 대한 스탠스를 중립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수 개월 이후에는 다시 비중축소 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중립: 미 연준 FOMC 회의 이후 포지션을 중립으로 전환하기 위해 이머징마켓 주식을 매수합니다. 장기적으로 중국의 경기둔화와 미국의 통화정책 정상화로 인한 자본유출로 인해 심각한 악재에 직면할 것을 전망합니다. *자료: 피델리티 투자솔루션그룹. 13년 9월 7일 기준. 상기에 표시된 포지셔닝은 당사의 주요 멀티에셋 포트폴리오의 운용전략 기준으로 다른 포트폴리오의 투자비중과 상이할 수 있습니다.

3 반가운 장기사이클의 귀환 작년 여름부터 1년 이상 진행되어 온 경기상승이 내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피델리티 성장 스코어카드는 기업신뢰지수 상승과 이코 노미스트들의 GDP 추정치 상향 조정에 힘입어 9년래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었고 주요국들은 향후 최소한 개월 동안은 긴축통화 정책을 실시하지 않을 전망입니다. 투자솔루션그룹은 1년 1월부터 비중확대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차트 1: 글로벌 성장 스코어카드 재가속화 차트 : 글로벌 인플레 스코어카드는 더 이상 마이너스가 아님 G7 real GDP growth yoy%(r.h.scale) Growth score (forward months) S ourc e: T hom s on Reuters Datas tream G7 headline CPI yoy%(r.h.scale) Global CPI scorecard *자료: 데이터스트림. 13년 1분기 GDP 대비(%). 향후 개월 예상. * 자료: 데이터스트림. 13년 월까지의 CPI %, 향후 개월 예상. 투자에 활용할 지속가능한 추세를 발굴하는 거시경제 투자자에게 장기사이클은 호재인데, 우리는 장기사이클이 시작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글로 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 몇 년 동안 나타났던 짧은 리스크온-리스크오프 사이클은 대규모 불확실성과 통화정책 실험이 결합하여 초래된 일탈 현상이었습니다. 미 연준이 시행했던 1차 양적완화, 차 양적완화,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는 모두 처음부터 규모와 기간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정해 진 일정에 따라 유동성 주입이 종료될 때마다 신뢰가 다시 악화되었고, 시장 압력으로 인해 신속하게 신규 부양책이 발표되면서 하락 기간조차 짧아졌습니다. 이후 몇 년이 흐름에 따라 경기불확실성이 감소했습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3차 양적완화는 미국의 노동시장이 큰 폭으로 개선 될 때까지 유동성 공급이 지속될 것이라는 점에서 지속적인 경기상승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차트 3: Investment Clock 궤적 차트 : Investment Clock 다이어그램 INFLATION MOMENTUM RISING Inflation Rises 1% RECOVERY OVERHEAT 5% REFLATION STAGFLATION % % 5% 1% Rolling 1 months Latest GROWTH MOMENTUM RISING Growth Moves Above Trend Recovery CORPORATE BONDS SOFTS GOVERNMENT BONDS Reflation INDUSTRIAL METALS PRECIOUS METALS Inflation Falls Overheat HIGH YIELD BONDS ENERGY INFLATION- LINKED BONDS Stagflation Growth Moves Below Trend * [차트 3]은 투자시계 상에서 글로벌 경기가 추세선을 상회할 확률과 인플레 상승 환경으로 진입할 확률을 양축으로 표시한 것임. * 자료: 피델리티. 투자솔루션그룹(ISG)의 의견을 나타낸 것이며 예시용 차트임. 모기지 금리 급등으로 인해 주택부문 회복이 위협 받음에 따라, 미 연준은 9월 FOMC 회의에서 시장예상을 뒤엎고 양적완화 축소연기를 결정했 습니다. 재닛 옐런 차기 미연준 의장도 인플레 징후가 나타나기 전에는 통화정책을 급격하게 긴축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양적완화가 지속되 고 중국의 경기지표가 개선됨에 따라 원자재와 이머징마켓이 전술적 랠리를 시작했습니다. 피델리티 투자솔루션그룹은 이에 대응하여 비중축소 포지션을 커버했습니다.

4 양적완화 축소 연기 차트 5: 1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 및 총투자수익률 최대하락폭 미 연준의 양적완화 축소연기는 많은 이들의 예상 에 반하는 것이었습니다. 버냉키 의장은 지난 5월 1 1 에 통화증발 감속 의제를 처음으로 제안했을 때 채권시장이 나타낸 극단적 반응에 충격을 받았던 1-1% 1 것이 틀림 없습니다. 당시 1년 만기 미국채 가격 이 몇 주 사이에 1% 하락했고 이머징마켓 채권이 크게 타격을 받는 등 다른 채권부문도 급락한 바 있습니다. -1% -13% -1% so far -13% US 1year T reas ury yield * 자료: 데이터스트림(13.9) 미 연준이 양적완화 축소를 연기한 이유는 두 가지 입니다. 첫째, FOMC 위원들은 미국 정치권에 예상 되던 재정교착이 해소될 때까지 기다리기를 원했 습니다. 작년 말에 3차 양적완화가 소위 재정절벽 에 대한 보험성격으로 시작되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버냉키 의장은 경제가 견조하고 지속 가 능한 궤도에 오르고 실업률이 정상 수준으로 떨어 질 때까지 재정긴축을 연기할 것을 정치권에 지속 적으로 요청해왔습니다. 미국의 재정적자가 위기 수준의 절반을 하회하고 유럽에 비해 재정긴축이 거의 시행되지 않고 있는 등 현재까지 이러한 접근 법은 성공을 거둔 것으로 판단됩니다. 차트 : 미국실업률과 재정적자 US Federal Reserve budget deficit as a percent of GDP US unemployment rate, inverted(r.h.scale) Source: Thomson Reuters Datastream * 자료: 데이터스트림(13.9) 11 미 연준을 곤란하게 만든 두 번째 요인은 장기 모기지금리의 급등이었습니다. 주택시장 회복은 버냉키 의장이 꾀하고 있는 부채 디플레이션 위협 탈출 전략의 핵심이며, 건설업 활동약세는 실업률 이 여전히 높은 이유를 잘 설명해줍니다. 미연준은 주택회복이 금리인상을 극복하고 있다는 징후를 확인한 후에야 양적완화 축소를 시작할 생각입니 다. 미 연방정부 셧다운으로 경기지표 발표에 차질 이 빚어지고 있어 이는 수 개월이 걸릴 수도 있습 니다. 차트 7: 미국 건설업체 서베이 및 주택가격 U S S&P/C a s e -S h i ll e r hom e p ri c e i n d e x U S N a ti o n a l A sso c i a ti o n o f H o m e B u ild e rs h o u s ing m a rke ts i n d e x(r.h.s C A L E ) * 자료: 데이터스트림(13.9)

5 주식과 경기민감자산이 수혜를 입을 전망 차트 : 채권 대비 주식 수익률과 미국 실업률 미 연준의 완화정책 지속이 위험자산에 긍정적으 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주식은 미국 실업률 이 하락할 때 채권을 상회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는 실업률 하락이 세계 최대 경제 대국인 미국의 경제가 추세선을 상회하는 성장을 하고 있고 기업 실적도 양호한 추세를 보이고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미 연준이 실업률 목표치를.5%로 정했다는 사실은 작년의 증시 상승세를 뒷받침 하는 기초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닛 옐런 차기 의장은 이 목표치를.%나 5.5%로 낮출 것 으로 전망됩니다 US unem ploym ent rate(r.h.s CA LE ) Global s toc ks vs. bonds.5% Fed thres hold(r.h.s CA LE ) S ourc e: T hom s on Reuters Datas tream 11 * 자료: 데이터스트림(13.9) 차트 9: 원자재 투자수익률 및 미연준 5년-5년 포워드 BEI 미 연준이 통화증발 속도를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한 것도 원자재와 이머징마켓의 전술적 랠리 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과거에 시행되었 55 5 Danger Zone! 던 양적완화 조치들은 미국의 장기 인플레 기대감 이 3% 이상의 위험존으로 진입했을 때 종료되었습 니다. 손익분기 인플레가 최근 밴드의 하단과 가까 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미 연준은 인플레 징후가 더 뚜렷해지지 않는 한 급격한 긴축정책을 취하지 35..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인플레 징후가 나타난다면 원자재 가격 상승에서 나타날 것입 3.. 니다 Dow Jones UBS commodity price index Fed 5 year 5 year forward breakeven inflation rate(r.h.scale) Source: Thomson Reuters Datastream * 자료: 데이터스트림(13.9) 1. 차트 1: 글로벌 증시 대비 이머징마켓과 아시아태평양 수익률 및 중국 PMI 중국의 경기안정도 원자재와 이머징마켓에 긍정적 입니다. 미 연준과 마찬가지로 중국 당국도 은행간 금리가 상승했던 올 여름에 불쾌한 경험을 한 이후 그림자금융 속에서 초완화적 상황 탈출을 꺼리고 있습니다. 경기회복이 유럽으로 확대되고 있는 점도 중국 수출부문에 강한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 니다 E m e rg i n g m a rke ts vs. w o rl d, U S d o lla r te rm s P a c i fi c e x J a p an vs. w o rl d, U S d o lla r te rm s C h i na P MI(R.H.S C A L E ) S o u rc e : T h o m s o n R e u te rs D a ta s tre a m * 자료: 데이터스트림(13.9)

6 하지만 Great Exit는 다가오고 있음 차트 11: 1차 양적완화, 차 양적완화, 3차 양적완화 시장수익률 그러나 미 연준은 앞으로 수년 사이에 통화정책을 정상화시킬 것이고, Great Exit는 매우 큰 여파를 미치게 될 것입니다. 미국 경기가 개선되면 미 연준의 통화증발 시대가 종료될 것이 분명하다는 점에서, 3차 양적완화 기간 동안의 자산군 수익률 은 1, 차 양적완화와 다릅니다. 달러화는 강세를 나타냈고, 원자재 가격은 유동성 증가로 인해 수혜 를 받지 못했습니다. QE1 QE QE3 Announcement Date 5-Nov- 7-Aug-1 13-Sep-1 Programme End Date 31-Mar-1 3-Jun-11??? Copper +11% +% -1% EM Equities +1% +1% +3% Crude Oil +7% +7% +5% US High Yield +79% +11% +7% Australian dollar +51% +5% -11% Global Equities +5% +% +15% Gold +37% +% -% Japan Equities +% +11% +3% US TIPS +1% +% -% US CPI +% +3% +1% US 3 month money +% % % US 1 year Treasury -1% -1% -5% USD Index -7% -9% +% * 자료: 데이터스트림(13.9) 차트 1: 주식 대비 글로벌 부동산 수익률 및 미국 회사채 수익률 이러한 추세는 1년에 효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채권수익률은 상승세가 너무 가파를 경우 미 연준이 긴축을 언급하면서 때때로 뒷걸음 을 치기는 하겠지만, 향후 수 년간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피델리티 투자솔루션그룹은 포트폴리 오에서 채권에 대해 최대 비중축소 포지션을 유지 하고 있으며, 글로벌 부동산 REITs, 필수소비재, 유틸리티 업종 등 금리민감 자산에 대한 포지션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Global property vs. global stocks US corporate bond yield, inverted(r.h.scale) 9.5 * 자료: 데이터스트림(13.9) 달러화가 강세를 띠면 자본이 미국으로 환류하고 원자재 가격이 약세를 띠기 때문에 이머징마켓 증시가 손해를 보는 일이 종종 벌어집니다. 반면 일본 증시는 미국 경기상승과 달러화 강세로 인해 가장 큰 혜택을 누립니다. 앞으로 수 개월은, 초완 화 통화정책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며, 월 판매 세 인상을 앞두고 가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는 일본에 대해 비중을 확대함으로써, 이머징마켓에 대한 구조적 비중축소 스탠스를 재설정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차트 13: 이머징마켓 대비 일본 수익률 및 미국 달러화 인덱스 'S J a p a n vs e m e rg i n g m a rke ts i n l o c a l te rm s U S d o lla r i n d e x(r.h.s C A L E ) 7 5 * 자료: 데이터스트림(13.9)

7 펀드매니저 선정 방법 펀드매니저를 선정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엄격한 리서치 프로세스입니다. 펀드를 분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펀드매 니저 선정 시, 특히 트랙레코드가 짧은 펀드매니저의 경우에는 질적 리서치 요소의 중요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펀드를 잘 선정하여 투자 할 경우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제대로 된 펀드매니저를 찾고 모니터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펀드매니저 선정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펀드매니저 선정 결과가 투자성패에 점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 니다. 최근 수 년 사이에 수익률 상위 5% 펀드매니저들과 하위 5% 펀드매니저들 간의 격차가 약 1%에서 %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상승했습니다. 예를 들면 [그림 1]에서 볼 수 있듯이, 영국의 경우 최고 수익률 펀드매니저와 최저 수익률 펀드매니저는 최근 5년 사이에 매우 큰 수익률 격차를 기록했습니다. 따라서 펀드매니저를 잘 고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론적으로 볼 때, 투자자가 자산배분은 완벽하게 잘 했음에도 불구하고 펀드를 잘못 선택함으로써 손실을 입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펀드매니저 선택에 대한 집중이 필수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림 1: 최근 5년간 운용성과 격차 Apr Jul Oct Jan 9 Apr 9 Jul 9 Oct 9 Jan 1 Source: Fidelity Ltd, as at 1 April 13. Apr 1 Jul 1 Oct 1 Jan 11 Apr 11 Jul 11 Oct 11 Jan 1 Apr 1 Jul 1 Oct 1 Jan 13 Best performing Lipper UK equity Worst performing Difference = 13.% Lipper Global Equity UK 33.% Upper quartile manager.% Lower quartile manager 7.3% Inter quartile range 19.1% 뛰어난 능력을 가진 전문 펀드매니저들을 발굴하여 조합함으로써 포트폴리오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모든 시기에 높은 수익률 을 달성할 수 있는 투자 스타일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주어진 자산에 대해 서로 다른 스타일과 프로세스를 구사하는 펀드매니저들 을 조합함으로써 수익-위험 관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펀드 매니저를 잘 찾는 것은 시작에 불과하며,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모니 터하고 수정이 필요하다는 징후가 나타날 경우시 적절하고 효율적으 로 수정해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펀드매니저를 잘 선정하는데 있어서 기본이 되는 것은 엄격한 리서치 프로세스입니다. 우수한 펀드매니저들을 찾기 위해서는 기술과 자원 측면에서 폭 넓은 글로벌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개별 펀드매니저의 투자 프로세스를 깊이 이해하고 미래 운용실적을 예측 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펀드매니저를 잘 고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항상 질적 분석과 양적 분석을 결합하는 것입니다. 계량적 분석 계량적인 방법은 펀드매니저 선정 과정 중 필수 영역이며, 과거 운용 실적과 보유종목에 대해 많은 양의 데이터를 고민하는 과정이 수반됩 니다. 필요한 경우 펀드 설정시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데이터를 검토 하게 됩니다. 양적 관점에서 볼 때, 최근 5년 동안 변동성이 높은 리스 크온-리스크오프 시장이 전개되면서 투자자가 펀드매니저들의 행동 을 분석해볼 수 있는 풍부한 데이터를 제공했습니다. 과거 운용실적이 미래 수익률을 보장할 수 없다고 흔히들 말하지만, 투자자가 여러 펀드 로 구성된 유니버스를 대할 때, 예를 들면 과거에 단 한번도 상당한 알파를 창출한 적이 없는 펀드는 제외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다양한 시장환경과 시장 스트레스 시기에 걸쳐 운용실적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방어적 투자철학을 실천하는 펀드매니저 에 대해서는 시장이 하락할 때 자본을 잘 보존하고 시장이 급등할 때 수익률이 다소 하락할 것으로 기대하는 게 합리적입니다. 펀드매니저와의 미팅 전문 투자자들이 정기미팅을 통해 매니저들을 질적으로 상세하게 분석하는 것은 모든 매니저 선정 프로세스의 기반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질적 분석은 사람, 철학 및 프로세스, 포트폴리오 구축이 라는 3대 요인을 위주로 시행됩니다. 또한 열정, 초점, 조직 적합성 등 연성적 요인들도 평가하게 됩니다. 사람 투자운용은 사람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펀드매니 저와 팀, 그리고 지원 인력을 평가하는 것이 과거 수익률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인지를 알아보는데 있어 필수적입니다. 모든 펀드매니저가 서로 다른 프로세스를 구사하고 종목을 고르는 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팀 규모나 조직구조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조직이 안정되어 있고 펀드매니저의 프로세스와 트레이딩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펀드매니저, 팀, 고객의 이해관계가 일치하 는 것도 긍정적 징후이며 한 명의 중요한 개인에 대한 의존도를 완화 시켜주는 승계계획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팀 내 재직기간입니다. 펀드매니저를 지원해주는 애널리스트들이 자주 바뀔 경우 트랙레코드가 짧은 것만큼이나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철학과 프로세스 펀드매니저의 철학과 프로세스를 논의할 때 중요한 한 부분은 해당 펀드매니저가 동종펀드에 비해 어떠한 장점을 지니고 있는지, 즉 프로 세스 중 미래에 지속적인 초과수익률로 연결될 부분은 무엇인지 파악 하는 것입니다. 리서치 강점, 포트폴리오 구축 등 펀드운용에 있어 눈에 잘 띄는 요인 들도 고려해야 하지만, 경험이 풍부한 투자자가 매니저가 어떻게 투자 를 결정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형적인 요인들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8 노련한 펀드매니저는 관점이 차별화되어 있기 때문에 동일한 정보에 대해서도 다르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Crispin Odey는 이러한 노련함을 갖춘 펀드매니저의 좋은 예입니다. 그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래로 글로벌 증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를 잘 해석함으로써 펀드 운용수익률을 제고해 왔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지표는 운용실적 경쟁력 유지를 위한 지속적인 혁신 문화입니다. 대형 운용사의 펀드를 고르는 것을 반대하는 일반적 논리 는 많은 펀드가 시장여건 변화에 따른 시류를 따르는데 실패하기 때문 에 운용실적이 평이해진다는 것입니다. 피델리티 Undiscovered Talent Fund에 포함된 영국의 주식 부티크 Heronbridge는 매년 회의를 열고 전년도에 잘못한 점을 반성하고 향후에 실수(및 시장하회 수익률) 확률 을 줄일 수 있는 프로세스 개선방안을 논의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 시장 하회 수익률을 경험하고 나서야 행동에 돌입하는 매니저가 많은 데, 이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너무 늦기 마련입니다. 다른 성공 지표는 헌신, 엄격한 내부기준, 투자 프로세스 개입 등입 니다. 피델리티 Undiscovered Talent Fund에 포함되어 있는 또 다른 부티크 투자운용사 Alken은 자사 애널리스트들을 투자 프로세스에 개입 시킬 때 혁신적인 방법을 사용합니다. 말 그대로 원하는 대로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명의 애널리스트로 구성된 팀은 최종 포트 폴리오에 반영되는 아이디어에 따라서 자신들이 보상받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포트폴리오 매니저에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기 전에 원하는 만큼 분석할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리서치가 충분히 이루어지고 종목에 대한 실사도 철저하게 행해집니다. Alken의 애널리 스트들 대부분은 적중률 (총 추천건수 대비 초과수익률 달성 건수)이 5%를 큰 폭으로 상회합니다. 참고로 액티브 매니저 중에는 적중률이 5%를 하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은 데서 문제가 생길 수도 투자자는 시간 흐름에 따른 펀드의 구성종목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해당 펀드가 투자자들에게 말했던 것처럼 수익을 내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탄탄한 프로세스를 장기적으로 일관성 있게 적용하며 스타일을 바꾸지 않는 펀드매니저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용실 적이 펀드매니저의 프로세스나 스타일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 가지 간단한 예를 들자면, 가치투자 스타일인 매니저가 운용하는 포트폴리오에 밸류에이션이 높은 기업들이 가득 차 있다면 경계해야 합니다. 유망한 투자기회를 좇아서 소형주로 이동하는 대형주 매니저 도 마찬가지입니다. 펀드매니저가 자신의 전문분야 밖에서도 수익률을 내는 종목을 선정할 수 있지만 이는 운일 뿐이며, 노련한 매니저만이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투자수익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 지속적인 모니터링에는 매니저에 대한 정기적 리뷰, 컴플라이언스, 투자 모니터링 등이 포합되어 있습니다. 프로세스를 일관성 있게 적용 하고 적용하고 포트폴리오에서 발생하는 불일치를 파악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보유종목들의 주요동인을 이해하면 매수 이유 및 매니저 스타일과의 일치 여부를 파악하기가 쉽기 때문에 매니저를 잘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재무상태가 양호한 성장기업을 발굴하는데 주력하던 소형 주 매니저가, 성장주의 가격이 비싸지면 재무상태 요건 완화 유혹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운용실적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고, 특히 투자자 입장에서는 해당 매니저가 이전에 달성했던 성공 투자프 로세스로부터 이탈했기 때문에 과거의 우수한 운용실적 패턴이 앞으 로도 지속될 것이라는 위안을 갖기가 어려워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상기 정보는 집합투자기구의 판매나 권유를 위하여 제작된 것이 아닙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초로 피델리티 자산운용 주식회사가 작성하였으나 제삼자로부터 제공받은 정보의 오류 및 생략에 대하여 당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상기 정보는 작성시점에서 취득 가능한 시기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작성되었으나, 시장의 환경이나 그 외의 상황에 의해 변경 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집합투자재산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관한 법률에 의하여 신탁업자에 안전하게 보관, 관리되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상품은 운용 실적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투자자에 게 귀속됩니다.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호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또한 투자에 따른 위험을 갖고 있어 투자원금의 손실을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 니다. 해외의 증권에 투자하는 집합투자기구인 경우 환율의 변동에 따라 원본의 가치가 변동 될 수 있습니다. 가입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환매방법 및 보수 등에 관하여)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당사의 사전 서면 동의나 허가 없이는 정보에 대한 수정 혹은 변경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Fidelity, Fidelity Worldwide Investment, Fidelity Worldwide Investment 로고 및 F 심볼은 소유권자인 FIL 리미티드의 허가를 받아 사용되었습니다. FIL 13-

Microsoft Word - 091202_김형준_동부책략_final.doc

Microsoft Word - 091202_김형준_동부책략_final.doc 東 部 策 略 일본 동부책략 2009년 12월 2일 케리트레이드에 불을 지핀 일본의 新 양적완화 정책 일본은행이 국채, 회사채, CP등을 담보로 134조원의 자금을 공급하는 新 양적완화 정 책을 발표했다. 이는 주식시장에 긍정적인 작용과 함께 KRW/USD가 1,150원 아래로 하락하는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는 요소이다. 따라서, 위험선호 현상 강화와 KRW/USD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52014532042K_01_01.docx

Microsoft Word - 2016052014532042K_01_01.docx 216. 5. 2 Week Ahead: 5월 넷째주 4월 FOMC 회의록: 6월이냐 7월이냐 Global Macro Team Analysts 허진욱 (Global/US) james_huh@samsung.com 2 22 7796 이승훈 (China/Korea) sh213.lee@samsung.com 2 22 7836 김지은 (Europe) jieun26.kim@samsung.com

More information

April. 28, 216 Fixed Income Analyst 2 3 2. 1.5 (%) (%).1.5. (%) (%) 1. 1 y 2 y 3 y 4 y 5 y 7 y 1 1 1 2 -.5 2.5 2.2 (%) 1y 3y 5y 1y (%) 1.9 1.6 1.3 1. '15Y.8 '15Y.12 '16Y.4 (%) (%) () Apr. 28, 216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21216101500K_01_02.docx

Microsoft Word - 2016021216101500K_01_02.docx 216. 2. 12 Week Ahead: 2월 셋째주 NIRP의 明 과 暗 Global Macro Team Economists 허진욱 (Global/US) james_huh@samsung.com 2 22 7796 이승훈 (China/Korea) sh213.lee@samsung.com 2 22 7836 김지은 (Europe) jieun26.kim@samsung.com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81214212698K_01_01.docx

Microsoft Word - 2016081214212698K_01_01.docx Global Market Economics 216. 8. 12 Week Ahead: 8월 셋째 주 하반기 미국 인플레이션 정상화 기대 Global Macro Team Analysts 허진욱 (Global/US) james_huh@samsung.com 2 22 7796 이승훈 (China/Korea) sh213.lee@samsung.com 2 22 7836 김지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retail_131122.doc

Microsoft Word - retail_131122.doc Analyst 유주연 (639-4584) juyeon.yu@meritz.co.kr RA 박지은 (639-451) jeeeun.park@meritz.co.kr 213.11.22 유통업 Overweight 1월 매출동향: 대형마트 -6.4%, 백화점 -2.2% Top Pick 하이마트 (7184) Buy, TP 15,원 현대홈쇼핑 (575) Buy, TP 21,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30523 Hanwha Daily_New.doc

Microsoft Word - 130523 Hanwha Daily_New.doc Eagle eye-6488호 Today s Issue 이슈 미국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 중국 HSBC PMI 제조업 지수 발표 외국인 수급 개선 여부 기상도 NOT GOOD NOT BAD GOOD 리테일정보팀ㅣ 2013. 5. 23 Market Data 주요 지표 종가 주요 지표 종가 KOSPI 1,993.83 (+0.64%) DOW 15,307.17 (-0.5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21512032471K_01_02.docx

Microsoft Word - 2016021512032471K_01_02.docx 글로벌 금융시장 진단 및 전망 Reflation vs. Global Recession 신동석 Head of Research d.s.shin@samsung.com 2 22 7821 허진욱 Economist james_huh@samsung.com 2 22 7796 유승민 Strategist strategist.you@samsung.com 2 22 724 전균 Strategis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펀드투자Insight_200910_수정.doc

Microsoft Word - 펀드투자Insight_200910_수정.doc Monthly 6 29 1 C O N T E N T S / 펀드리서치팀 이계웅 팀장 김종철 과장 임진만 대리 권정현 대리 양현민 주임 펀드투자 Strategy / 2 펀드 Issue / 6 2) 3772-335 kwlee@goodi.com 2) 3772-3364 channel9@goodi.com 2) 3772-1548 potras@goodi.com 2) 3772-3481

More information

Jan. 27, 216 Fixed Income Analyst 1,,,, BOK 216-2, : Pass-Through of Imported Input Prices to Deomestic Producer Prices: Evidence from Sector- Level Data 2 215-53, 2p, : Alexander Chudik and Jane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00318_MorningBrief _.doc

Microsoft Word - 100318_MorningBrief _.doc 2010. 3. 18 (목) 토러스투자증권 리서치센터 Morning Brief 투자전략 [Taurus Strategy] 일본신용등급 하향 한국 수출주에 미치는 영향 주요 IT 자동차/기계 건설/유틸리티 금융 제약 유통/인터넷 교육/의복/화장품 시장동향 www.taurus.co.kr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23-3 하나증권빌딩 3층 Tel 02) 709-2300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월간전체합본(201404)

Microsoft Word - 월간전체합본(201404) NO. 6 Monthly 214 Apr. 4 Daishin Asset Market Outlook 자산전략실 박혁수 769.363 bondpark@deri.co.kr 최종석 769.313 finalysis@deri.co.kr 김훈길 769.323 hgkim@deri.co.kr 황규완 769.39 gwhwang@deri.co.kr 김수연 769.3112 kim_suyoun@deri.co.k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4Outlook_증권업_editing_final_f.docx

Microsoft Word - 2014Outlook_증권업_editing_final_f.docx 1 Outlook 1 증권 산업전망 Overweight 증권/은행/지주 1. 11. 7 Analyst 박선호 -9-7 Sunho.park@meritz.co.kr RA 은경완 -9-97 Kyungwan.eun@meritz.co.kr Top Pick 대우증권() Buy, TP 1,원 투자포인트 I. 수익구조 개선 당위성 증대: 이제는 생존의 문제이다 1. 문제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900be5c80390f90.docx

Microsoft Word - 0900be5c80390f90.docx Samsung House View Global Asset Allocation 215년 7월: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예상 자산배분 전략 중장기 전략: 글로벌 경기의 완만한 회복과 점진적인 Fed의 출구전략 속도를 감안시, 주식자산을 가장 선호함. 채권/원자재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보수적인 의견을 유지 자산배분위원회 신동석 (HoR) d.s.shin@samsung.com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50706 strategy weekly

Microsoft Word - 150706 strategy weekly 투자전략 Weekly Strategic Insight 215. 7. 6 7월 포트폴리오 Q&A : GS리테일 박소연 3276-6176 sypark@truefriend.com 여영상 3276-6159 yeongsang.yeo@truefriend.com 송승연 3276-6273 seungyeon.song@truefriend.com 목차 편의점 시장의 구조적 성장.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50623_Greece

Microsoft Word - 150623_Greece Global ETF Strategy 2015.6.23 그리스, 진실의 순간 강송철 3276-6181 108630@truefriend.com 서태종 3276-6184 seotaejong@truefriend.com 그리스, 가장 중요한 순간.. 6/22일 긴급회담에서 일시적 대책에 대한 합의 기대 금리 급등은 5월 유럽 조정 이유.. 7월에 7 유럽 국채 순발행

More information

35% 30% 25% 20% 15% 10% 5% 0%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2004 2006 2008 EURO 일본미국중국 국물가 국산업생산 국물가 국산업생산 국물가 산업생산 2 7 US Long Int. Rate Korea CPI Response ( 미국 ) ( 중국 ) ( 유로 ) ( 일본 )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eek Ahead_Economy.docx

Microsoft Word - Week Ahead_Economy.docx ..... 이탈리아국채 년금리 한국취업자수전년비증감 ( 천명 )..8 8. 8.7 8.9 8. 7. 7. 7.9 8. 8. 8.9 8. 8. 8.7 8..7........9 미국 9 년예상 GDP 성장률컨센서스 (% YoY).... -. 7 8 (% YoY) PPI 8 CPI Core CPI - - -8 7 8..... CPI Core CPI Core PPI.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F_1. 2016 경제전망_편.pptx [읽기 전용]

Microsoft PowerPoint - F_1. 2016 경제전망_편.pptx [읽기 전용] 허재환 ()78-3 jaehwan.huh@dwsec.com 서바이벌 게임 [글로벌 경제] QE정책 피로 누적 공급 축소 I. 장기 디플레는 위험하다 II. 정책보다 공급 조정 III. 제조업 다이어트의 효과 IV. 한국도 감량을 시작 8 V. 8 3 다음 환율전쟁의 진원지, 아시아 [경제전망/환율 전망표] 3 [글로벌 경제] QE정책 피로 누적 공급 축소 디플레

More information

FUTURES MARKET OUTLOOK&STRATEGY SAMSUNG FUTURES MONTHLY No. 153 / 216. 9. 28 1 재정으로가는길 1 2 3 4 5 ? 6 7 8 9 12 13 14 15 16 17 18 19 2 21 22 23 25 /() () 15 125 12 121 99 117 96 113 93 19 9 15 (%) 16Y.2

More information

歯3일_.PDF

歯3일_.PDF uuhm Daewoo Daily * 0.0% 23.6% 38.2% 50.0% 61.8% 100.0% 980 970 960 950 940 930 920 910 900 890 880 870 860 850 840 830 820 810 800 790 780 770 760 750 740 730 720 710 700 690 680 670 660 650 640 630

More information

오세경-제15-29호.hwp

오세경-제15-29호.hwp 2015년 11월 24일 Vol. 15 No. 29 ISSN 1976-0515 2016년 전망 총괄책임 정성춘 국제거시금융실장 (jung@kiep.go.kr, Tel: 044-414-1202) 2016년 전망 차 례 Ⅰ. 2016년 전망 Ⅱ. 선진국 경제 전망 Ⅲ. 주요 신흥국 경제 전망 Ⅳ. 기타 신흥국 경제 전망 Ⅴ. 주요 대외경제 리스크 요인 주요 내용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MC_economy_note_20120509_하반기

Microsoft Word - HMC_economy_note_20120509_하반기 Economic Report 1.. 1년 하반기 경제전망 미국/중국/한국/일본 Economist 유신익 ) 377-1 sinik@hmcib.com Regime Switching Economy 1년 하반기 경제전망 - Regime Switching Economy 에서는 주요국들의 산업구조 변화와 저성장의 이유, 그리고 이로 인한 각국 경기의 향방에 대해 살펴보고자

More information

FUTURES MARKET OUTLOOK&STRATEGY SAMSUNG FUTURES MONTHLY No. 151 / 216. 7. 27 8 BOJ, Go Beyond? 1 1 2 3 4 5 6 7 8 9 12 13 14 15 1 Is Inflation Too Low? Depends How You Look at It, Cornor Sen, 216.7.2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Macro120103.doc

Microsoft Word - Macro120103.doc Weekly Focus 국제유가, 추가 상승 가능성에 대한 점검 Economist 채현기 (769-3002) coolheuy@deri.co.kr Summary 2011년 국제유가는 연평균 기준으로 지난 2010년에 기록했던 배럴당 79달러 대비 약 25% 상 승한 배럴당 95달러 수준을 기록함에 따라 2년 연속 level-up되는 흐름을 시현함. 2012년에

More information

, Analyst, , Figure 1 통신사가입자추이 ( 명, 000) 60,000 LG U+ KT SKT 50,000 40,000 30,000 20,000 10,000 0 자료 : MSIP.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 Analyst, , Figure 1 통신사가입자추이 ( 명, 000) 60,000 LG U+ KT SKT 50,000 40,000 30,000 20,000 10,000 0 자료 : MSIP.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Earnings preview, Target price lowered Korea / Telecommunication&Utilities 7 July 2016 OVERWEIGHT Stocks under coverage Company Rating Price Target price Target price change Previous New, Analyst 3774

More information

015년 5월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총재가 시장 기대치를 특정하기 위한 수치로 제시)는 근래 수주 동안 급격히 상승했다. 이 수치는 지난 1개월 동안에 석유가격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므로 기적 인플레이션 기대감은 현재의 석유가격

015년 5월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총재가 시장 기대치를 특정하기 위한 수치로 제시)는 근래 수주 동안 급격히 상승했다. 이 수치는 지난 1개월 동안에 석유가격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므로 기적 인플레이션 기대감은 현재의 석유가격 015년 5월 자산배분: Amundi 투자전략 리스크(경제, 금융, 정치)가 돌아온 것에 당면하여 자산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 DIDIER BOROWSKI, Research, Strategy and Analysis 파리 최근 수주 동안에 채권시장과 주식시장은 혼란세를 보이고 있다. 문제 발생의 진원지는 분명 채권시장 부문에 있으며, 채권 스펙트럼의 붕괴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41117_LIGMarketTalk.docx

Microsoft Word - 20141117_LIGMarketTalk.docx 리서치본부 투자전략팀 214.11.17 2 전략 Talk: 드디어 개막하는 후강퉁( 滬 港 通 ), 국내 영향은? 13 경제 Talk: 주간경제전망 15 차트 Talk: (1) Global 214 GDP Consensus 16 차트 Talk: (2) 국내외 증시 상승여력 17 차트 Talk: (3) Greed & Fear 19 차트 Talk: (4) Valuation

More information

2 247, Dec.07, 2007

2 247, Dec.07, 2007 247, Dec.07, 2007 2 247, Dec.07, 2007 3 247, Dec.07, 2007 4 247, Dec.07, 2007 5 247, Dec.07, 2007 6 247, Dec.07, 2007 7 247, Dec.07, 2007 8 247, Dec.07, 2007 9 247, Dec.07, 2007 USD 980 EUR 1,400 970 USD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MorningBrief_1224.doc

Microsoft Word - MorningBrief_1224.doc 2009. 12. 24 (목) 토러스투자증권 리서치센터 Morning Brief 투자전략 [Taurus Quantitative Strategy] 일곱번째 매스미디어, 모바일 인터넷 기업분석 두산중공업(034020)-김재범 산업주요이슈 IT 자차/기계 금융 건설/유틸리티 제약 유통/인터넷 교육/의복/화품 www.taurus.co.kr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23-3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50727_f.docx

Microsoft Word - 20150727_f.docx 2015년 7월 27일 ᆞStrategic Insight 하반기 시장 전망에 대한 여섯 가지 질의응답 ᆞ이머징마켓 동향 지표부진, 차익부담 등에 주요 이머징 약세 ᆞ전일 시장 특징주 및 테마 ᆞKIS 투자유망종목 단기 유망종목: 삼천당제약 외 5개 종목 중장기 유망종목: 코웨이 외 5개 종목 ᆞ기업분석 고려아연, 대림산업, 에스원, 현대차, KB금융, LG하우시스,

More information

<50412031352D303420C1D6BFE4B1B9C0C720C0A7BEC8C8AD2E687770>

<50412031352D303420C1D6BFE4B1B9C0C720C0A7BEC8C8AD2E687770> 연구보고서 15-04 주요국의 위안화 허브 전략 분석 및 한국의 대응방안 한민수 서봉교 임태훈 강은정 김영선 연구보고서 15-04 주요국의 위안화 허브 전략 분석 및 한국의 대응방안 한민수ㆍ서봉교ㆍ임태훈ㆍ강은정ㆍ김영선 주요국의 위안화 허브 전략 분석 및 한국의 대응방안 서 언 지난 수년간의 위안화 국제화를 향한 중국 정부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2015 년 11월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9년 2월 경제동향.doc

Microsoft Word - 09년 2월 경제동향.doc 경제, 증시분석 및 전망 미국 경제현황과 전망 Insightful & easy-to-understandable market outlook for the serious investors 실물경기 침체 심화, 그 폭과 깊이는? I. 경제동향 실물경기 침체 본격화 - 2008년 4사분기 미국의 실질 GDP경제성장률은 전년대비 -3.8%의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이며

More information

FUTURES MARKET OUTLOOK&STRATEGY SAMSUNG FUTURES MONTHLY No. 15 / 216. 6. 29 7 브렉시트, 긴호흡으로접근하기 1 2 3 4 5 6 7 8 9 1 11 12 1 14 15 16 17 18 19 2 21 23 15 /() () 125 12 12 99 6 96 93 9 15Y.11 15Y.12 16Y.2

More information

1차1~6장12.9

1차1~6장12.9 3 4 5 6 7 8 13 14 16 22 24 35 36 38 46 57 58 61 63 74 77 78 79 86 94 9 101 102 104 109 115 119 120 121 127 135 141 142 148 153 158 165 166 170 179 10 191 192 195 205 215 219 220 226 229 234 239 240 244

More information

제 출 문 국방부 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국방부 군인연금과에서 당연구원에 의뢰한 군인연금기금 체 계적 관리방안 연구용역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9. 4 (주)한국채권연구원 대표이사 오 규 철

제 출 문 국방부 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국방부 군인연금과에서 당연구원에 의뢰한 군인연금기금 체 계적 관리방안 연구용역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9. 4 (주)한국채권연구원 대표이사 오 규 철 군인연금기금 체계적 관리방안 연구 2009. 04 (최종보고서) 제 출 문 국방부 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국방부 군인연금과에서 당연구원에 의뢰한 군인연금기금 체 계적 관리방안 연구용역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9. 4 (주)한국채권연구원 대표이사 오 규 철 목 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2 제2장 현황분석 (AS-IS

More information

이머징마켓 동향 212. 11. 19 글로벌 이머징마켓 시장 동향 인도 시장: 센섹스지수는 장중 강세를 이어갔으나 마감 직전에 급락세로 전환해 6거래일 연속 약세를 보였 다. 주간단위로는 2주째 하락했고 하락폭도 크게 확대됐다. 정부가 재정적자 통제 목표를 달성하지 못

이머징마켓 동향 212. 11. 19 글로벌 이머징마켓 시장 동향 인도 시장: 센섹스지수는 장중 강세를 이어갔으나 마감 직전에 급락세로 전환해 6거래일 연속 약세를 보였 다. 주간단위로는 2주째 하락했고 하락폭도 크게 확대됐다. 정부가 재정적자 통제 목표를 달성하지 못 이머징마켓 동향 212. 11. 19 실적 및 정책 악재로 중국 등 주요 이머징 증시 약세 한국투자증권 이머징마켓팀 2-3276-6234 중국 및 홍콩 시장 시장 동향 중국 시장: 상해종합지수가 이틀 연속 하락했다. 장 중 1% 이상 하락해 2,p 근처까지 떨어졌으나 마감 직전 낙폭을 축소했다. 거래금액은 368억 위안으로 직전 거래일 수준을 유지했다. 중국

More information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Comment Fixed Income Strategy 2 January 216 1 1 () (1) (1) (2) ROE: US HY Non-Energy Energy 2 26 27 28 29 21 211 212 214 21 안정성수익성현금흐름 US HY Sector Net Interest ROE FCF debt/ebitda coverage ratio Energy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목 차 1. 제품동향 Production < Demand and Supply of GI > Domestic Sales (Unit:10 3 ton) Inventory Import Export Apr 247.0 161.9 162.4 30.3 57.3 May 255.9 183.1 139.5 28.3 51.1 Jun 236.8 164.5 132.7 21.0 53.7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30530 Hanwha Daily_New.doc

Microsoft Word - 130530 Hanwha Daily_New.doc Eagle eye-6493호 Today s Issue 이슈 글로벌 경기 전망 하향 금리 상승에 따른 금융 시장 불확실성 고조 외국인 수급 개선 여부 기상도 NOT GOOD NOT GOOD GOOD 투자컨설팅파트ㅣ 2013. 5. 30 Market Data 주요 지표 종가 주요 지표 종가 KOSPI 2,001.20 (+0.75%) DOW 15,302.80 (-0.69%)

More information

.......... ...... 28.. ....

.......... ...... 28.. .... Industrial Trend Industrial Trend > Part. Set (2013.10.30) 24 2013 NOV DEC. vol. 28 (2013.11.05) (2013.11.15) Display Focus 25 Industrial Trend (2013.11.22) 26 2013 NOV DEC. vol. 28 (2013.11.28) (2013.11.25)

More information

신흥국 소비확대로 글로벌 무역 불균형이 구조적으로 완화된다. 글로벌 경기 회복되는 가운데 아시아 신흥국 견조한 성장 예상 글로벌 경제는 금융위기 이전에 비해서는 경제성장률이 하락한 저성장 과정이 예상되지만 년을 저점을 통과해 올해부터는 회복세가 점차 안정화될 전망이다.

신흥국 소비확대로 글로벌 무역 불균형이 구조적으로 완화된다. 글로벌 경기 회복되는 가운데 아시아 신흥국 견조한 성장 예상 글로벌 경제는 금융위기 이전에 비해서는 경제성장률이 하락한 저성장 과정이 예상되지만 년을 저점을 통과해 올해부터는 회복세가 점차 안정화될 전망이다. Note.. Economist 유익선 )-, sun.yoo@wooriwm.com 안기태 )-, kt.an@wooriwm.com 유익선의 경제별곡( 經 濟 別 曲 ): Imbalance의 Balance가 Great Rotation에 미치는 영향 글로벌 불균형 완화가 글로벌 자금흐름의 변화를 촉발시킬 전망 향후 신흥국 내수 확대가 본격화되면서 글로벌 무역 불균형이

More information

IR컬럼 착시현상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KOSPI 지수의 변화 율이나 KOSPI 지수 대비 상대적인 변동폭으로 측정한 최근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주가변동성은 1980년 이후 최저 수준에 근접한 정도로 낮아졌다. 우리나라 주가변동성, 글로벌 시장보다 빠르 게 감소 19

IR컬럼 착시현상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KOSPI 지수의 변화 율이나 KOSPI 지수 대비 상대적인 변동폭으로 측정한 최근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주가변동성은 1980년 이후 최저 수준에 근접한 정도로 낮아졌다. 우리나라 주가변동성, 글로벌 시장보다 빠르 게 감소 19 2016. 2 통권 제185호 발행일 : 2016년 2월 1일 / 발행인 : 이호철 / 편집인 : 강홍기 / 발행처 : 한국IR협의회 / TEL 02-6922-5000 / 제작처 : 한아름인쇄 ⅠContentsⅠ IR컬럼 01 _ IR컬럼 변동성 컸던 한국 주식시장, 저위험 저수익 시장으로 03 _ CEO인터뷰 변동성 컸던 한국 주식시장, 저위험 저수익 시장으로

More information

3542 KS Figure 1 원/엔 환율 추이 Figure 2 라인 2Q ~ 3Q15 매출 breakdown (KRW/JPY) 13 12 12 (KRW bn) 3 25 Total: 229 Total: 254 11 FX 11 11 1 1 2 15 1 84 91 (+9%

3542 KS Figure 1 원/엔 환율 추이 Figure 2 라인 2Q ~ 3Q15 매출 breakdown (KRW/JPY) 13 12 12 (KRW bn) 3 25 Total: 229 Total: 254 11 FX 11 11 1 1 2 15 1 84 91 (+9% Company update Korea / Internet & Game 9 September 215 BUY 목표주가 현재주가 (8 Sep 215) 72, 원 461,5 원 Upside/downside (%) 51.7 KOSPI 1,883.22 시가총액 (십억원) 15,641 52 주 최저/최고 466, - 834, 일평균거래대금 (십억원) 73.18 외국인 지분율

More information

선진국 스포츠 시장의 진화 : 사양 산업이 되어가는 골프 선진국은 카테고리 확장, 신 흥국은 소득 수준 향상에 따 른 스포츠산업 성장 기대 1인당 국민소득 5만달러가 넘는 미국은 실제로 골프인구가 지속 감소 중이다. 28 년 금융위기 이후 고가의 장비를 갖추어야 하는

선진국 스포츠 시장의 진화 : 사양 산업이 되어가는 골프 선진국은 카테고리 확장, 신 흥국은 소득 수준 향상에 따 른 스포츠산업 성장 기대 1인당 국민소득 5만달러가 넘는 미국은 실제로 골프인구가 지속 감소 중이다. 28 년 금융위기 이후 고가의 장비를 갖추어야 하는 박소연(sypark@truefriend.com) 2-3276-6176 나은채(ec.na@truefriend.com) 2-3276-616 에르메스보다 나이키 214년 Target KOSPI 2,15pt 12MF PER 1.73배 12MF PBR 1.3배 Yield Gap 6.8%P 스포츠 산업의 성장 : 국민소득 1만불, 그 이후 선진국 스포츠 산업, 브랜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50823142446193_1

Microsoft Word - 20150823142446193_1 Market Analyst 조병현 2-377-3636 / byunghyun.cho@yuantakorea.com 주식시장 투자전략 215.8.24 지난 금요일 여러가지 악재들이 중첩되며 글로벌 증시 전 반이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7월 FOMC 의사록 공개 이후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시점 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PMI가 급락하는 모습을

More information

지역별 주식형 자금 유출입 (단위: 백만달러, 주중 증감) 215-3-18 215-3-11 215-3-4 215-2-25 All Fund Totals 2,73-696 7,99 4,95 Emerging Market Fund Totals -2,682-3,528 6 278

지역별 주식형 자금 유출입 (단위: 백만달러, 주중 증감) 215-3-18 215-3-11 215-3-4 215-2-25 All Fund Totals 2,73-696 7,99 4,95 Emerging Market Fund Totals -2,682-3,528 6 278 Market Comment 215. 3.2 한국 관련 글로벌 펀드 자금 유입 지속 중 GEM, Asia Pacific, Global Fund 등 한국 비중이 높은 한국 관련 4대 펀드의 자금 유입 확대 지속. Asia Ex-Japan 내 Korea 펀드는 5주 연속 유출 중이나 Active Fund 자금 유입 점증에서 기인했다는 점에서 유입 전환 기대. 글로벌

More information

Diapositive 1

Diapositive 1 - Talented people make the difference!! For more information : www.axa-im-talents.com 2 3 - John Pierpont Morgan(JP Morgan) 4 1100% 900% 700% 500% 300% 100% -100% Dec. 2000 Dec. 2001 Dec. 2002 Dec. 2003

More information

monthly_Clock_Wise-10

monthly_Clock_Wise-10 ClockWise 피델리티 Investment Solution Group의 자산배분 전략 2012년 10월 At A Glance Clock Wise는 피델리티 투자솔루션 그룹 (Investment Solution Group)이 다양한 멀티 에셋 포트폴리오들의 운용을 위해 수립한 topdown 자산배분 전략을 다루는 월간 리포트로 서 향후 3개월에서 6개월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GMS13.doc

Microsoft Word - GMS13.doc 글로벌전략 Global Macro Strategy 14. 1. 3 일본, It s only a paper moon 목차 I-1. Global multi-asset view: 일본 스페셜...1 1. 엔화 약세, 피크 쳤나?. 일본 데이터 체크 I-. 주목할 유동성 요인-NISA와 GPIF reform...7 1. NISA 도입 일본 주식을 사세요. GPIF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21030140354943_0.doc

Microsoft Word - 20121030140354943_0.doc Sector Report 212.11.14 통신서비스 213년 통신 전망: LTE의 결실을 수확하는 해 통신/휴대폰 Analyst 최남곤 2-377-3549 Research Associate 김 솔 2-377-3496 213년의 화두는 LTE의 수익화, 뉴미디어의 확장 지속 등으로 전망됩니다. 상대적으로 비중을 늘려야 할 종목은 LTE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MacroVision_121105_.doc

Microsoft Word - MacroVision_121105_.doc Weekly Focus 원/달러 환율 변동의 거시경제 파급효과와 전망 Economist 김윤기 (769-3063) mackyg@deri.co.kr Summary 최근 원/달러 환율 하락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우리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증대하고 있음. 원/달러 환율은 10/29일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여겨지던 1,100원선이 붕괴되 었으며 11/2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4\263\342_2\272\320\261\342_\303\326\303\321\272\273)

(Microsoft Word - 2014\263\342_2\272\320\261\342_\303\326\303\321\272\273) Contents I. 관문( 關 )은 곧 열릴 것이다 II. 기대가 낮아질 때, 주가는 전진한다 8. S&P, KOSPI와 달리 상승한 이유는? 8. 3. 인플레 심리 회복, PBR 상승으로 연결될 것이다 6 III. 과거가 아닌 현재에서 미래를 보자. FED는 잘 해왔고, 앞으로도 잘해나갈 것이다. 99년대와 년대 EM, 환율변화라는 라임으로 흐르는 새로운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617_f

Microsoft Word - 20160617_f 2016년 6월 17일 ㆍ중국증시 투자전략 중국 증시, 불확실성 해소에 따른 반등 기대 ㆍ중화권 증시 동향 경기 둔화 우려, 엔화 강세에 홍콩증시 급락 ㆍ전일 시장 특징주 및 테마 ㆍKIS 투자유망종목 단기 유망종목: 블루콤 외 5개 종목 중장기 유망종목: 삼광글라스 외 5개 종목 ㆍ기업분석 SK하이닉스 ㆍ국내외 자금동향 및 대차거래 ㆍ증시 캘린더 자산배분전략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편의점-201408-3_EDITING_f_f.docx_dhlEdFwwLcZVJtWeSWpK

Microsoft Word - 편의점-201408-3_EDITING_f_f.docx_dhlEdFwwLcZVJtWeSWpK 편의점 Overweight 유통업 214. 8. 21 Analyst 유주연 2-639-4584 juyeon.yu@meritz.co.kr RA 박지은 2-639-451 jeeeun.park@meritz.co.kr BGF리테일(2741) Buy, TP 72,원 GS리테일(77) Buy, TP 26,원 결론: 편의점 업체로의 관심 유효 - 이마트의 본격적인 편의점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9 21 22 22 23 24 24 27 28 30 30 31 32 33 34 38 39 40 40 42 10 44 46 48 48 50 51 51 53 57 58 58 60 65 67 67 68 71 11 73 74 74 75 77 80 80 83 84 86 89 90 90 91 94 94 94 98 98 101 103 103 12 104

More information

2016년 6월 비철금속 전망 보고서.hwp

2016년 6월 비철금속 전망 보고서.hwp 2016년 6월 비철금속 전망 보고서 2016년 6월 시장전망과 5월 가격동향에 대한 전망 보고서 (주)에스엠 무역 상사 LME Team 비철금속 시장의 2016년 5월 LME 분석 및 6월 전망 Ⅰ. 2016년 5월 LME 동향 및 분석 1. 첫째 주 (이유 있는 강세와 여전한 불안감) 2. 둘째 주 (중국 산업생산 지표가 남아 있는 희망) 3. 셋째 주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World Report 2010 Inside K-sure Biz and Life 2010 11.12 164 World Report 2010 06 12 18 22 26 Inside K-sure 28 34 40 46 50 58 62 Biz and Life 64 66 Global Standard 68 70 Green Economy 72 Rival Game 74

More information

32

32 3 1 32 3 3 20 1 21 N G O re f o rm u l a t i o n 1 2 1 2002 p 458 34 2 g e n d e r 2 3 5 36 3 c a re 4 5 e s s e n t i a l i s m M a rg a re t T h a t c h e r I n d i r a G a n d h i w a r r i o r 2 3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312E20B0C5BDC3B0E6C1A6C0FCB8C128C0CEBCE2BABB292E70707478>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312E20B0C5BDC3B0E6C1A6C0FCB8C128C0CEBCE2BABB292E70707478> 2013년 金 融 動 向 과 2014년 展 望 세미나 2013. 10. 목차 Ⅰ. 2014년 경제전망 Ⅱ. 금융시장 환경변화와 전망 Ⅲ. 금융산업 환경변화와 전망 Ⅳ. 은행산업 환경변화와 전망 2 Ⅰ. 2014년 경제전망 1. 2013년 경제동향 2. 2014년 국내경제전망 3 가. 세계경제(1) 2013년 세계경제 성장률은 전년보다 소폭 낮은 수준으로 전망

More information

Ⅰ 글로벌 환경 점검 1. 미국, R 의 공포에서 D 의 공포로 1) 여전히 불안한 금융권 - 1월 중 EESA의 통과로 인해 한숨을 돌렸던 미국의 금융위기는 11월 들어 금융권과 기업 부실의 확대 및 레임덕 등으로 구제금융이 차질을 빚으면서 여전히 불안한 흐름을 벗어

Ⅰ 글로벌 환경 점검 1. 미국, R 의 공포에서 D 의 공포로 1) 여전히 불안한 금융권 - 1월 중 EESA의 통과로 인해 한숨을 돌렸던 미국의 금융위기는 11월 들어 금융권과 기업 부실의 확대 및 레임덕 등으로 구제금융이 차질을 빚으면서 여전히 불안한 흐름을 벗어 No pain, No gain 골든브릿지증권 리서치팀 이상준 Ⅰ 글로벌 환경 점검 1. 미국, R 의 공포에서 D 의 공포로 1) 여전히 불안한 금융권 - 1월 중 EESA의 통과로 인해 한숨을 돌렸던 미국의 금융위기는 11월 들어 금융권과 기업 부실의 확대 및 레임덕 등으로 구제금융이 차질을 빚으면서 여전히 불안한 흐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 습임. -

More information

, Analyst, 3774 1903, heather.kang@miraeasset.com, 3774 1782, yongdai.park@miraeasset.com Figure 1 우리은행 12 개월 forward P/B 및 업종 대비 할증(할인) 추이, NPL 비율 추이

, Analyst, 3774 1903, heather.kang@miraeasset.com, 3774 1782, yongdai.park@miraeasset.com Figure 1 우리은행 12 개월 forward P/B 및 업종 대비 할증(할인) 추이, NPL 비율 추이 Company update & Earnings preview Korea / Banks 14 July 2016 BUY 15,000 9,950 Upside/downside (%) 50.8 KOSPI 2,005.55 6,726 8,230-10,800 19.20 24.9 Forecast earnings & valuation Fiscal year ending Dec-14

More information

<C1B6BBE7BFF9BAB85F31322E687770>

<C1B6BBE7BFF9BAB85F31322E687770> 2015년 세계경제 전망 2015년 세계경제 전망 Ⅰ. 세계경제 Ⅱ. 미국 Ⅲ. 중국 Ⅳ. 유로지역 Ⅴ. 일본 Ⅰ 세계경제 14년 세계경제 성장률 정체 14년 세계경제는 3.3%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 선진국은 경기가 다소 개선된 반면, 신흥국은 전반적으로 성장 둔화 - 세계경제 전체적으로는 성장률이 전년 수준에 머물 것으로 추정 선진국

More information

증권투자신탁(채권혼합-재간접형) 주요사항 ㅣ 2015년 8월 27일 기준 투자목적 이 투자신탁은 전세계적으로 전환증권 및 신주인수권의 분산된 포트폴리오에 주로 투자하여 수익을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채권혼합형 집합투자증권을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여 장기적 자본증

증권투자신탁(채권혼합-재간접형) 주요사항 ㅣ 2015년 8월 27일 기준 투자목적 이 투자신탁은 전세계적으로 전환증권 및 신주인수권의 분산된 포트폴리오에 주로 투자하여 수익을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채권혼합형 집합투자증권을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여 장기적 자본증 자산운용보고서 증권투자신탁(채권혼합-재간접형) 보고서 기준일 보고대상 운용기간 2015년 8월 27일 당기 2015년 5월 28일 ~ 2015년 8월 27일 전기 2015년 2월 28일 ~ 2015년 5월 27일 증권투자신탁(채권혼합-재간접형) 주요사항 ㅣ 2015년 8월 27일 기준 투자목적 이 투자신탁은 전세계적으로 전환증권 및 신주인수권의 분산된 포트폴리오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51102 \277\371\260\243 AI\275\303\300\345 \272\320\274\256\(2015.10\))

(Microsoft Word - 151102 \277\371\260\243 AI\275\303\300\345 \272\320\274\256\(2015.10\)) 2151 김훈길 AI Analyst 2.769. 323 hgkim@daishin.com 다극화된 유동성 공급 완화적 장세 견인 ECB 와 중국인민은행이 새로운 통화완화 정책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자산가격이 일제히 반등했으며 변동성 장세 속에서 주요 대체투자자산들의 베타값은 대체로 1이하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분석. 글로벌 인프라, 부동산 인덱스의 베타는.5내외,

More information

목 차 투자결정시 유의사항 안내 제1부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사항 1. 집합투자기구의 명칭 2. 집합투자기구의 종류 및 형태 가. 형태별 종류 나. 운용자산별 종류 다. 개방형 폐쇄형 구분 라. 추가형 단위형 구분 마. 특수형태 3. 모집 예정금액 4. 모집의 내용

목 차 투자결정시 유의사항 안내 제1부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사항 1. 집합투자기구의 명칭 2. 집합투자기구의 종류 및 형태 가. 형태별 종류 나. 운용자산별 종류 다. 개방형 폐쇄형 구분 라. 추가형 단위형 구분 마. 특수형태 3. 모집 예정금액 4. 모집의 내용 삼성투자신탁운용(주)는 투자대상 자산의 종류 및 위험도 등을 감안하여 1등급( 투자위험등급 : 1등급 매우 높은 위험)에서 5등급(매우 낮은 위험)까지 투자위험등급을 5단계로 분류하 [매우 높은 위험] 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분류기준에 따른 투자신탁의 위험등급에 대해 충분 히 검토하신 후 합리적인 투자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설명서 이 투자설명서는

More information

µðÇÃÇ¥Áö±¤°í´Ü¸é

µðÇÃÇ¥Áö±¤°í´Ü¸é 2013. JAN. FEB. VOL.23 2013. JAN. FEB. VOL.23 Review Preview Company Technical Point Focus Issue Market Trend Industrial Trend Policy Report KDIA News Tour Statistics KDIA 02 10 11 12 15 16 22 28 36 38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5F323031342D315FB9CCB1B920BEE7C0FBBFCFC8AD20C3E0BCD220BFB5C7E22D312E687770>

<C0CEBCE2BABB5F323031342D315FB9CCB1B920BEE7C0FBBFCFC8AD20C3E0BCD220BFB5C7E22D312E687770> 해외건설정책포커스 2014-01호 작성 : 정책기획처 김휘진 weiser2@icak.or.kr 미국 양적완화 축소(Tapering) 등으로 인한 신흥국 금융시장 불안이 해외건설에 미치는 영향 2014. 2. 28. 요약 목 차 I. 서론 1 1. 테이퍼링(Tapering) 시행 배경 및 의의 1 II. 본론 2 1. 신흥국 금융불안과 테이퍼링 2 2. 신흥국

More information

<B1DDC0B6BBEABEF7C0CCBDB42832BFF9295F76312E687770>

<B1DDC0B6BBEABEF7C0CCBDB42832BFF9295F76312E687770> 권 두 논 단 금융위기 이후 지난 3년과 다가올 3년: 재조정과 새로운 구도 구 본 성 한국금융연구원 금융기획실장 글로벌 위기 이후 지난 3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금융개혁과 실물경제의 회복을 위한 다양한 조치와 노력이 끊임없이 진행되어 왔다. 미시적 차원에서 금융산업 및 금융시장에 대한 건전성 규제를 강화하고 거시적 차원의 적극적인 통화재정정책을 채택함으로써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ashionguide-0806-7_완성_.doc

Microsoft Word - fashionguide-0806-7_완성_.doc Industry Report Meritz Fashion Guide Neutral 의 류 업 2008.06.02 Analyst 유주연 6309-4584 juyeony@imeritz.com 업종 투자의견 Neutral 제시 당사는 1) 고유가 및 불확실한 대외경제 등을 이유로 하반기 소비환경에 대해 보수적인 시각을 유지하고, 2) 의류업 경기에 가장 큰 영향을

More information

24011001-26102015000.ps

24011001-26102015000.ps news 02 한줄 News www.metroseoul.co.kr 2015년 10월 26일 월요일 정치 사회 The price of gold is going up again 군 가운데 정부가 감정노동자 보호를 위한 법 개 정에 나서 이목이 집중된다 다시 뛰는 금값 Gold funds are receiving at ttentions again since there

More information

미리보는 216 년 미국 대선 (1) 극과 극 조연주 (2-768-7598) 급진적 보수, 급진적 진보 공약이 대중의 지지률 얻어 극과 극으로 치닫는 216 년 미국 대선 216년에는 미국 대선 이벤트에 주목해야 된다. 이는 미국 대선이 흔들리는 세계 경제를 바로 잡아

미리보는 216 년 미국 대선 (1) 극과 극 조연주 (2-768-7598) 급진적 보수, 급진적 진보 공약이 대중의 지지률 얻어 극과 극으로 치닫는 216 년 미국 대선 216년에는 미국 대선 이벤트에 주목해야 된다. 이는 미국 대선이 흔들리는 세계 경제를 바로 잡아 미리보는 216 년 미국 대선 (1) - 극과 극 Korea Strategy 215. 1. 22 216년에는 미국 대선 이벤트에 주목해야 된다! 이번 미국 대선의 특징은 비정치권 출신의 후보자들이 극과 극 공약을 제시하면서 미국 정치의 판도를 바꾸려고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누가 대통령이 될 것인가에 따 라 미국 경제 향방이 극명하게 갈릴 것으로 판단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O_2009_메모리반도체.doc

Microsoft Word - IO_2009_메모리반도체.doc 메모리 반도체 SemiconductorMemory Chips 2009.1 평가1실 조수희 애널리스트 7872321 suhee.cho@kisrating.com 평가1실 박춘성 연구위원 7872341 cspark@kisrating.com 평가1실 손재형 실장 7872250 jaihyoung.son@kisrating.com Summary 공급과잉 상태가 지속되는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Ph.D, FRM, ick_chan_joo@lycos.co.kr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1 1. 2. : ( ) ( ) 3. : 4. 5. & ( ) 6. 7. GDP :, 8. 1., 2004 10,222,000 bpd(barrel / day). 13.1%..,. OPEC 25 2,058,000 bpd, 20%, OPEC.,.,

More information

I.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의 유동비율 축소 지난 2012년 9월, 한국타이어는 사업전문화를 위한 지주회사체제 전환을 목적으로 한국타이 어월드와이드(존속회사)와 한국타이어(신설회사)로 분할했다. 올해 5월에는 지배구조 강화를 위해 한국타이어의 공개매수를 실시했다. 그리고

I.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의 유동비율 축소 지난 2012년 9월, 한국타이어는 사업전문화를 위한 지주회사체제 전환을 목적으로 한국타이 어월드와이드(존속회사)와 한국타이어(신설회사)로 분할했다. 올해 5월에는 지배구조 강화를 위해 한국타이어의 공개매수를 실시했다. 그리고 Note 2013. 7. 25 Derivatives Analyst 최창규 02)768-7600, gilbert.choi@wooriwm.com 하재석 02)768-7690, js.ha@wooriwm.com 최창규의 파생충동( 派 生 衝 動 ), 인덱스펀드가 기업분 할 이벤트에 대응하는 방법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NHN, 대한항공 이벤트에 대한 인덱스펀드의 대응법

More information

µðÇÃ24-Ç¥Áö´Ü¸é

µðÇÃ24-Ç¥Áö´Ü¸é Industrial Trend > Part. Set (2013. 2. 21) Display Focus 39 (2013. 3. 6) 40 2013 MAR. APR. vol. 24 (2013. 3. 7) (2013. 2. 18) (2013. 3. 19) Display Focus 41 (2013. 2. 7) Panel 42 2013 MAR. APR. vol. 24

More information

1 2 1992 : 3 4 1) 2) 3) 6,, Tax Arrear, PPI, CPI, GKO, OFZ, Vekcels, Barter, 400

1 2 1992 : 3 4 1) 2) 3) 6,, Tax Arrear, PPI, CPI, GKO, OFZ, Vekcels, Barter, 400 2 I II 1 21992~96 319971~9 4199710~19988 519988 6 7 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399 1 2 1992 : 3 4 1) 2) 3) 6,, Tax Arrear, PPI, CPI, GKO, OFZ, Vekcels, Barter, 400 I, -,,,, < > 1991 11,,, 1991 105,,

More information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환경 변화와 한국 경제 세계경제의 장기정체 위험 국내 장기 저성장 위험 지속 고부채 下 잠재위기 지속 국내 경제 및 금융시장의 상대적 안정성 시험 교역흐름의 위축과 재편 국내 수출 위축과 경쟁위협 심화 자금흐름의 변동성 심화 국내 자본유출입 변동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환경 변화와 한국 경제 세계경제의 장기정체 위험 국내 장기 저성장 위험 지속 고부채 下 잠재위기 지속 국내 경제 및 금융시장의 상대적 안정성 시험 교역흐름의 위축과 재편 국내 수출 위축과 경쟁위협 심화 자금흐름의 변동성 심화 국내 자본유출입 변동 215년 세계 및 한국경제 전망 214. 11. 13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환경 변화와 한국 경제 세계경제의 장기정체 위험 국내 장기 저성장 위험 지속 고부채 下 잠재위기 지속 국내 경제 및 금융시장의 상대적 안정성 시험 교역흐름의 위축과 재편 국내 수출 위축과 경쟁위협 심화 자금흐름의 변동성 심화 국내 자본유출입 변동성 위험 2 215년 경제 금융시장 전망의

More information

<443A5CB1E8BFF8BAD05C32303035B3E2B0E6C1A6C6F7C4BFBDBA5C323031325C323031333037312E2E2E>

<443A5CB1E8BFF8BAD05C32303035B3E2B0E6C1A6C6F7C4BFBDBA5C323031325C323031333037312E2E2E> 2013. 7. 16. (제422호) 인구와 가계 통계로 본 1인 가구의 특징과 시사점 목차 FOCUS 1 1. 1인 가구 비중이 급증 2.1인가구의세가지특징 3. 시사점 주간 금융지표 11 경제일지 12 경제통계 15 작 성: 이은미 수석연구원 (eunmi_lee@seri.org) 02-3780-8387 < Executive Summary > 1인 가구의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I S S U E E Q U I T Y R E S E A R C H Quant ( 2122-9212) havan@cjcyber.com 3,.,,,,. < 1-1> JP Morgan EMBI+ Spread, 18 13, ISM 5 16 14 14 15. 5, JPM EMBI+ 12 Spread 16 (,). US 7 3 17 7 4.489% 6 12 5.295%,

More information

Sovereign debt concerns mask Asian strength

Sovereign debt concerns mask Asian strength l Global Research l On the Ground : GMT 211년 1월 17일 한국 인플레이션 및 정책적 대응 식품, 석유류, 집세가 인플레이션의 핵심 동인 한국은행은 점진적인 금리인상 기조를 계속할 듯; 외환당국은 원화 강세를 용인할 것임 한국 경제의 강한 기초 여건 및 유로지역의 재정위기 우려로 인해 EUR-KRW 환율이 하락할 것 국고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80225 Morning Brief 표지.doc

Microsoft Word - 080225 Morning Brief 표지.doc Morning Brief 리서치본부 Daily 28년 2월 25일 월요일 [요 약] Daily 이슈분석 [송창민, 796] 28년, 대한민국 M&A 붐의 출발점? Daily Market Point [송창민, 796] 신정부 수혜 업종에 집중 China Daily 증시관련 주요 이슈 [조용찬, 8438 / 이은호, 8464] 1. 3월 비유통주 해제물량은 52조원(46억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10831 Stragegy Monthly 9월호.doc

Microsoft Word - 110831 Stragegy Monthly 9월호.doc 美 채무한도 상향 211년 9월호 해결될 것이라는 믿음 리서치센터 211년 8월 31일 한화 Strategy Monthly 9월, 위험을 선택한다면 바로 지금이다 9월 KOSPI 상하단밴드 1,78pt ~ 2,4pt 하반기 전망 [시간의 자물쇠가 풀릴 때까지]에서 제시한 前 弱 (3분기) 後 强 (4분기) 시나리오를 유지한다. 물론 급락에 대한 반발이 출현한

More information

당신이 꿈꾸던 채널, CONTENTS 채널파워 데이터로 살펴보는 Buying Point 특별분석 : 빅데이터로 분석한 당신이 몰랐던 당신이 꿈꾸던 채널, - 채널파워 - 데이터로 살펴보는 Buying Point - 특별분석 : 빅데이터로 분석한 당신이 몰랐던 02 06

당신이 꿈꾸던 채널, CONTENTS 채널파워 데이터로 살펴보는 Buying Point 특별분석 : 빅데이터로 분석한 당신이 몰랐던 당신이 꿈꾸던 채널, - 채널파워 - 데이터로 살펴보는 Buying Point - 특별분석 : 빅데이터로 분석한 당신이 몰랐던 02 06 당신이 꿈꾸던 채널 당신이 꿈꾸던 채널, CONTENTS 채널파워 데이터로 살펴보는 Buying Point 특별분석 : 빅데이터로 분석한 당신이 몰랐던 당신이 꿈꾸던 채널, - 채널파워 - 데이터로 살펴보는 Buying Point - 특별분석 : 빅데이터로 분석한 당신이 몰랐던 02 06 당신의 브랜드 가치를 올려줄 프로그램 - 유아/주부타깃 최고 광고효과,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우리나라 해외투자펀드의 동향과 전망 3 우리나라 해외투자펀드의 동향과 전망 김 봉 경*1) Ⅰ. 해외투자펀드의 개요 1. 해외투자펀드의 개념 해외투자펀드를 정의해 놓은 현행 법규나 규정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국내운용 해외투자펀드와 역외펀드(Offshore Fund)를 해외투자펀드라고 통칭 일반적으로 펀드는 설립 근거법, 투자주체, 투자대상에 따라 분류 - 국내

More information

State of Play - Video Insights Report_Korean_v2.key

State of Play - Video Insights Report_Korean_v2.key ,,, 2016 7 ,,,..,,,.,. TV,. Google 2014 4 2015 4 DBM(DoubleClick Bid Manager) DFP(DoubleClick for Publishers). 2 ,,,. Ad Age 100 85% DBM(DoubleClick Bid Manager). 2015 DFP(DoubleClick for Publishers) TV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Media_outlook_2013_K_FinalFinal-A.doc

Microsoft Word - Media_outlook_2013_K_FinalFinal-A.doc ` 미디어 광고 산업분석 Report / 미디어 광고 212. 11. 8 비중확대(유지)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 제일기획(3) 매수 26,5원 CJ E&M(1396) 매수 36,원 SBS콘텐츠허브(4614) 매수 18,5원 케이티스카이라이프(5321) 매수 4,원(상향) 현대에이치씨엔(12656) 중립 - CJ헬로비전(3756) 매수(신규) 19,원 에스엠(4151)

More information

1. 펀드의 개요 3 2. 운용경과 및 수익률 현황 3 3. 자산현황 5 4. 투자운용전문인력 현황 6 5. 비용현황 7 6. 투자자산매매내역 8 <참고 - 펀드용어정리> 9

1. 펀드의 개요 3 2. 운용경과 및 수익률 현황 3 3. 자산현황 5 4. 투자운용전문인력 현황 6 5. 비용현황 7 6. 투자자산매매내역 8 <참고 - 펀드용어정리> 9 슈로더증권투자신탁(주식혼합-재간접형) 보고서기준일: 2015년 03월 06일 보고대상 운용기간: 2014년 12월 07일 - 2015년 03월 06일 고객님이 가입하신 펀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습니다. 고객님이 가입하신 펀드는 [재간접형 펀드] 로서, 추가 입금이 가능한 추가형이고, 다양한 판매보수의 종류 를 선택할 수 있는 종류형

More information

GKSLBLWTWJCR.hwp

GKSLBLWTWJCR.hwp 제2010-5 호 / 2010. 1. 24~1. 30 차 례 금주의 포커스 최근 국제금융시장 불안요인에 대한 평가 1 주요국의 금융 경제 18 미 연준, 기준금리 현 수준 유지 미국, 4/4분기 GDP 성장률 5.7% 기록 일본, 2008년말 가계자산 큰 폭 감소 영국, 4/4분기 GDP 성장률 0.1% 기록 그리스, 국채 발행 성공 중국 정부, 건축자재하향(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425 IT Weekly_v5

Microsoft Word - 20160425 IT Weekly_v5 2016년 4월 26일 Tech Weekly Vol. 6 1-a. 반도체/디스플레이 Tech View - 노르웨이 정부 2025 년부터 Zero Emission Vehicel 만 판매 가능 - INTEL 비휘발성(Non-Volatile) 메모리 솔루션 그룹 큰 폭의 매출 감소 - 삼성전자 4 년 만에 Apple iphone7 에 Nand 공급, Toshiba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13620B8C5C5A9B7CE20BFACB0A3C0FCB8C15FC7D5BABB>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13620B8C5C5A9B7CE20BFACB0A3C0FCB8C15FC7D5BABB> 15. 11. 3 1년 연간전망 Collaboration: 매크로(경제/주식전략/채권), 정유/에너지, 철강비철 1년 매크로 전망 - 1년 경제 전망: Moderate 3R - 1년 주식시장 전망: 1년 KOSPI 상승을 이끌 3가지 요인 - 1년 채권시장 전망: 걷히지 않는 먹구름, 두렵지 않은 금리 상승 Economist/투자전략팀장 이상재 Tel. )38-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005_Kyobo_Daily

Microsoft Word - 1005_Kyobo_Daily 5OCT 215 Box Briefing /리서치 단기 추천 종목 /리서치 Spot Brief 우리은행 / 황석규 쏠리드 / 김갑호 Market Monitor 주식시장 지표 선물 및 옵션 지표 해외증시 및 기타 지표 주요 경제지표 및 이벤트 일정 교보증권 투자전략팀 일자 국가 시기 일정 예상치 이전치 5 일(월) 일본 8 월 실질 임금총액(전년대비) n/a.3%

More information

, Analyst, 3774 1915, yoonmi.jung@miraeasset.com Table of contents 2

, Analyst, 3774 1915, yoonmi.jung@miraeasset.com Table of contents 2 , Analyst, 3774 1915, yoonmi.jung@miraeasset.com Table of contents 2 , Analyst, 3774 1915, yoonmi.jung@miraeasset.com Large screens Developed market > Comptitition with TV Large screen (IMAX) Emerging

More information

목차 ⅰ ⅲ ⅳ Abstract v Ⅰ Ⅱ Ⅲ i

목차 ⅰ ⅲ ⅳ Abstract v Ⅰ Ⅱ Ⅲ i 11-1480523-000748-01 배경지역 ( 백령도 ) 에서의 대기오염물질특성연구 (Ⅲ) 기후대기연구부대기환경연구과,,,,,,, Ⅲ 2010 목차 ⅰ ⅲ ⅳ Abstract v Ⅰ Ⅱ Ⅲ i 목차 Ⅳ ii 목차 iii 목차 iv 목차 μg m3 μg m3 v 목차 vi Ⅰ. 서론 Ⅰ μm μg m3 1 Ⅰ. 서론 μg m3 μg m3 μg m3 μm 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30722 Hanwha Daily_New.doc

Microsoft Word - 130722 Hanwha Daily_New.doc Eagle eye-6529호 Today s Issue 이슈 미국 IT 기업 실적 부진 무디스, 미국 신용등급 전망 상향 외국인 및 기관 수급 개선세 미흡 기상도 NOT GOOD GOOD NOT BAD 투자컨설팅파트ㅣ 2013. 7. 22 Market Data 주요 지표 종가 주요 지표 종가 KOSPI 1,871.41 (-0.22%) DOW 15,543.74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318180453480_6

Microsoft Word - 20160318180453480_6 Sector Report 2016.03.23 인터넷 인터넷/게임 기업 1분기 실적 및 주가 전망 인터넷 (OVERWEIGHT) What s new? Our view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 (원) NAVER BUY (M) 800,000 (M) 카카오 BUY (M) 140,000 (M) 엔씨소프트 BUY (M) 320,000 (U) 컴투스 BUY (M) 180,000

More information

(IRS)

(IRS) (IRS) ... Swap Rate.... KTB. . SWAP - Swap. (Currency Swap). (Interest Swap). * ( ).. . SWAP - IRS (Coupon Swap) A LIBOR B (Basis Swap) A PRIME RATE LIBOR B . SWAP - (Swap Rate) AA ( U$ Libor) Telera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11207_유통_최종.doc

Microsoft Word - 111207_유통_최종.doc 증권업계 최고 신용등급 AA+로 상향 211년 11월 한기평, 한신평, 나신평 기준 212 Outlook Report 211. 12. 7 유통 비중확대 Analyst 김민아 2-768-4163 mina.kim@dwsec.com 이지은 2-768-326 jieun.lee@dwsec.com 212년 경기 하강기, 구조적 성장에 주목 212년 국내 소비는 악화되는

More information

歯자료

歯자료 To Shareholders & Investors KTF 21 Contents 1 KTF+KTM ( : ) FY21 FY2 (%) I. 789,14 142,62 453.4% 1. PCS 3,986,78 3,271,77 21.8% PCS 2,91,193 2,349,386 23.5% 941,6 873,57 7.8% 111,665 29,191 282.5% 31,62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