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할리우드직행을타다아시아를넘어미국을침공한중국의엔터테인먼트산업 위치가다르면시각도다르다. 한국, 그리고한국의미디어산업이라는위치에서바라본중국은대부분수출대상지역이다. 고전경제학의개념에서보면상대적으로비교우위에있는우리문화상품을비교열위의중국시장으로수출하는모양새다. 예전에는완성품이었던비교우위품목이지금은요소상품이라는점이다르다면다를까, 여전히수출대상지역으로보는시각이지배적이다. 현장에서는아니라고이야기하지만, 분석하는이들은그렇게보려는경향이강하다. 수출이목적이기때문이다. 조영신 SK 경영경제연구소, Ph.D 중국, 비교열위에서비교우위로 최근들어변화의조짐이보인다. 비교열위라고간주했던중국이비교우위라는징표가여럿나타났다. 모바일시장의진화속도는유니콘이넘쳐나는미국시장을이미뛰어넘었다. 1 페이스북은 SNS의틀안에서성장하는반면, 위챗은 SNS와메신저, O2O 및결제에이르기까지모든것을블랙홀처럼삼키며성장하고있다는점이그예가되기도한다. 이러한중국모바일시장의성장은유선인터넷을경유하면서성장해온한국과달리무선시장으로바로진입해, 유선인터넷의문법을무선인터넷에적용하지않은덕분이다. 설사비교열위라고하더라도물량의힘으로열위를극복한다. 뷰티 (Beauty) 를중심으로 1 인크리에이터가약진하는듯하더니, 중국뷰티산업이한국핵심인력을싹쓸이해간다는이야기도들린다. 2 이경우비교열위는사실상비교우위에가깝다. 물론여전히한류로서한국콘텐츠의매력은있다. 텐센트 (Tencent) 를비롯한중국사업자들은지금도한국을방문해서사업자를찾고계약을맺으려고한다. 물리적으로가깝고문화적배경이유사하기때문일거다. 그러나한국이중국콘텐츠의요소시장이되고있는건분명해보인다. 물론몇몇특출한작 1 http://www.nytimes.com/2016/08/03/technology/china-mobile-tech-innovation-silicon-valley.html?_r=0 2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073181161 2016. 08+09 VOL. 07 40
품이중국시장에진출해서한류의가치를높이는것은분명하지만, 일상의시장에서한국은요소화되고부품화되고있다. 완성된영상물보다는아티스트나유명인을선호하는현상이심화되는것도징표의하나다. 중국시장의존도가높아지면서한국콘텐츠의중국종속문제가거론되기도한다. 중국수출비중이높아지면서영상물의전개방식등이친 ( 親 ) 중국화된다는주장이다. 3 그러나한가한걱정이다. 극복하려고해도극복할수없는단계를지나서일수도있지만, 중국의입장에서한국은부속시장이상의의미는아닐수도있기때문이다. 중국이취하려고하는것은한국이아니라미국을기점으로한세계시장이다. 독일과일본, 중동자본은할리우드에침투했지만결과적으로미국에동화됐다. 중국의공습도이와유사한전철을밟을수있다. 하지만현재시점에서만본다면물량과전술의격이확연히다르다. 전방위적으로위안화를퍼붓고있기때문이다. 세계시장을향해, 대륙이움직인다 중국은여러분야에서미국과대등한수준으로성장했다고평가할수있다. 그럼에도미국이압도적우위인분야가하나있다. 엔터테인먼트산업이다. 그런데이조차위안화의공습으로부터자유롭지못하다. 독일과일본, 중동자본은할리우드에침투했지만결과적으로미국에동화됐다. 중국의공습도이와유사한전철을밟을수있다. 하지만현재시점에서만본다면물량과전술의격이확연히다르다. 전방위적으로위안화를퍼붓고있기때문이다. 이에대해서는여러해석이가능하다. 먼저해당기업의전략적선택일수있다. 중국정부가해외영화상영편수를제한한상황에서, 중국기업이직접할리우드에진출해노하우를습득하려는것이다. 할리우드제작사에투자해서경영권을확보하면해당콘텐츠는미국이아닌중국콘텐츠로분류되고, 따라서상영편수제한에포함되지않는다. 이목적이분명하다면투자대상영역은명확하다. 실제로텐센트와알리바바 (Alibaba) 는이미자사플랫폼을위한콘텐츠제작투자를늘리고있다. 탕미디어파트너스 (Tang Media Partners) 는할리우드영화및 TV 스튜디오인 IM글로벌 (IM Global) 주식을대거인수했다. 중국영화미디어그룹화이브라더스 (Huáyì Xiongdì) 는 2016년 3월한국심엔터테인먼트의최대주주가되었다. 8월에는할리우드블록버스터 어벤져스 시리즈의새로운감독으로결정된루소형제와손잡고미국에합작회사를설립하겠다고공시했다. 4 이들은 2억5천만달러를투자해서미국드라마와영화는물론이고향후캐릭터사업도같이하겠다고밝혔다. 화이브라더스는합작회사에서제작한영화의중화권과동남아지역판권을가지기로한모양이다. 이정도면노하우를터득하겠다는것도대충말이되는듯싶다. 그러나중국은노하우취득에만목적이있지는않은것같다. 중국사업만이아니라세계시장으로의확장을염두에두고미국시장에진출한거라면투자대상영역도달라진다. 예를들어텐센트가슈퍼셀 (Supercell) 을인수한것은노하우의전이때문이기도하지만급행료를지불하고라도해외시장에바로진입하겠다는의지이기도하다. 그뿐만아니라액티비전블리자드 (Activision Blizzard) 나디즈니처럼연관성이높은두개의산업영역을통합하겠다는목적도있다. 게임과영화가그것이다. 이런목적이있다면세계적으로주도권을행사하는할리우드를직접겨냥할수밖에없다. 중 3 http://www.economyinsight.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12 4 http://www.ajunews.com/view/20160830074629191 2016. 08+09 VOL. 07 41
국의넷플릭스 (Netflix) 라고하는러에코 (LeEco, 이전에는 LeTV) 가비지오 (VIZIO) 를인수한것도 미국시장에서직접플랫폼사업을하려는시도로해석되기도한다. 5 부산하게주변을탐색하기 보다는중심부시장으로바로진입하겠다는것이다. 레전더리가제작한영화 < 워크래프트 : 전쟁의서막 > 극장을지배하는자, 시장을지배한다 중국완다그룹 (Wanda Group) 의최근움직임은이를보다명확하고분명하게보여준다. 2016 년 7 월, 완다가미국콘텐츠사업자의상징인바이아컴 (Viacom) 의파라마운트픽처스지분 49% 를인수할지도모른다는기사가보도됐다. 6 완다는 2016 년 1 월에이미레전더리엔터테인먼트 (Legendary Entertainment) 를 35 억달러에인수했다. 7 그때문에새로운기업을인수할실탄이 있느냐는지적도나왔지만대개는완다의무모함과대담함에놀랐다. 일부언론은바이아컴내부사정이엉망으로꼬이는상황에서충분히실현가능한시나리오 라고평가했다. 일부는콘텐츠기업인바이아컴이상징과도같은파라마운트를팔리가없다며 고개를저었다. 해프닝으로보였던이소문은 8 월에재점화된다. 2016 년 8 월 23 일, 완다의왕지 엔린 (Wang Jianlin) 회장이여전히파라마운트에관심있다고밝힌것이다. 8 이정도면해프닝이아니라의지다. 협상이진행되는지와는상관없이반드시무언가를하겠 다는욕망이다. 협상이진행중이든협상을시작하기전이든, 특정대상에강한욕망을드러내는 건매수단가를올리는행위일수있다. 완다는이에개의치않겠다는것이다. 바이아컴이파라마 운트를매각하지않더라도, 완다는언젠가유사기업을매입하겠다는방향성을명확하게전달한 셈이다. 5 http://www.theverge.com/2016/7/26/12286756/leeco-buys-vizio-tv-company-2-billion-acquisition 6 http://variety.com/2016/biz/news/paramount-wanda-sumner-redstone-viacom-wang-jianlin-china-1201814751 7 http://www.wsj.com/articles/chinas-dalian-wanda-buys-legendary-entertainment-for-3-5-billion-1452567251 8 http://gbtimes.com/business/dalian-wanda-expresses-interest-paramount-pictures 2016. 08+09 VOL. 07 42
그렇더라도영화제작사레전더리를인수한기업이왜파라마운트까지인수해야하는지에대한설명은여전히충분하지못하다. 레전더리는영화 다크나이트 시리즈를만든중견영화사로, 미국에서는흥행에실패했지만중국에서는엄청난인기를누렸던영화 < 워크래프트 : 전쟁의서막 > 의제작사다. 단순히노하우를습득하고미국산영화를중국산으로둔갑시키기위한목적이라면레전더리하나로도충분할것이다. 하지만정부정책에대한대응이아니라원대한꿈을실현하기위한전략적선택이라고한다면이야기가달라진다. 완다의과거행적이앞으로가려는방향과일치하는지살펴보면이런사실은보다분명해진다. 완다그룹의 M&A 타임라인 Switzerland sports marketing Infront Sports & Media U.S. cinema chain Starplex Cinemas U.S Entertainment Marketing agency Propaganda GEM U.S media company Paramount Pictures U.S. cinema chain AMC Theatres Australian cinema chain Hoyts U.S. media company Legendary Entertainment European cinema chain ODEON & UCI Cinemas U.S cinema chain Carmike cinemas 2012 2015 2016 인수추진중 Made by Soom1n, designed by Youngshin Cho 2004 년기준북미극장순위 [ 단위 : 상영관 (screen) 수 ] 2012 년완다는미국멀티플렉스사업자 AMC 엔터테인먼트홀딩스 (AMC Entertainment Holdings) 를 26억달러에인수했다. 2015년에는호주제2 의극장체인사업자호이트 (Hoyts) 를 7억5천만달러에인수했고, 9 미국극장체인스타플렉스시네마 (Starplex Cinemas) 를 1억7천만달러에인수했다. 10 AMC는 2016년 7월, 미국의 4위극장체인사업자인카마이크시네마 (Carmike Cinema) 를인수했다. 이때지불한금액이 12억달러다. ( 출처 : http://www.onlinemarketing-trends.com/2014_08_01_archive.html) AMC 와카마이크 11 의스크린수를합치면 7,262 개로, 업계 1 위인리걸엔터테인먼트 (Regal 9 http://variety.com/2015/film/asia/chinas-wanda-buys-australias-hoyts-1201510298 10 http://www.hollywoodreporter.com/news/amc-theatres-acquire-starplex-cinemas-808509 11 1995 년만하더라도스크린수기준미국내 1 위는카마이크였고 AMC 는 3 위였다. http://www.nytimes.com/interactive/2016/03/07/business/media/amc-biggest-movie-theater-chain.html?_r=0 2016. 08+09 VOL. 07 43
Entertainment) 의 6,587개를뛰어넘는다. 영화를영화라고부를수있는것은해당상품이영화관에서상영되기때문이다. 영화관에서상영되지않는영상물을영화라고부르지는않는다. 따라서극장을장악했다는것은영화시장을장악했다는것과같은의미다. 완다는여기서멈추지않았다. 미국을장악한완다는유럽으로향했다. 그리고유럽최대의극장체인사업자오데온 &UCI(Odeon & UCI) 를 9억2천만파운드 ( 미화 12억달러 ) 에인수했다. 브렉시트로인한파운드화절하가결정적으로작용했다. 12 AMC는일생일대의기회를놓치지않았다고자평했다. 오데온은영국및유럽일대에 244 개의극장과 2,200개의스크린을보유하고있다. AMC와카마이크, 오데온까지포함하면총 9,462개의스크린을확보한셈이다. 13 북미최대의사업자가유럽최대의극장체인을인수했으니, 완다는명실상부전세계최다스크린을확보한사업자가되었다. 상영관업그레이드도진행했다. 완다는 2014년에크리스티바이브오디오시네마솔루션 (Christie Vive Audio Cinema Solution) 을채택했다. 14 2016년 6월에는돌비연구소 (Dolby Laboratories) 와손잡고아시아최초의돌비시네마를개관했으며, 향후 5년간돌비시네마 100개관을개설하겠다고밝혔다. 또한 3D와아이맥스상영관도연이어오픈하겠다고천명했다. 15 현재와미래의극장시장을주도하겠다는의지가보이는대목이다. 완다의진정한야심 글로벌시장에서극장을중심으로한영화시장지배력이어느정도완성된시점에완다는영화제작사인레전더리를인수했다. 그런데빈공간이보인다. 레전더리를인수해직접영화를제작할수있고, 자사제작영화를자사소유극장에서소비자에게제공할수있지만, 영화를세계시장에유통할수있는배급이빠진것이다. 극장시장은촘촘한시장이다. 완다가 9,000여개의극장을소유했다하더라도이는전체스크린수에비하면극히일부에불과하다. 미국극장사업자 1위인리걸의시장지배력이겨우 20% 정도라는점을감안하면, 전세계적으로완다의극장점유율도 20% 내외거나미만일가능성이높다. 안심할수없는상황이다. 영향력을제대로행사하려면배급력을확보해야한다. 이름이알려진제작사이긴하지만결정적으로레전더리는워너브라더스나 21세기폭스와 12 http://www.ft.com/cms/s/0/9d353ae8-4820-11e6-8d68-72e9211e86ab.html?siteedition=intl#axzz4iokvlzt8 13 오데온과최종거래가성사되던시점에도 AMC와카마이크의거래는진행중이었다. 최종거래순서로보면 AMC와오데온의합병에 AMC와카마이크의합병이이어졌다. AMC는사실상유럽과미국에서동시에합병을진행한셈이다. 14 https://www.christiedigital.com/en-us/news-room/press-releases/wanda-cinema-line-installs-asias-first- Christie-Vive-Audio-Cinema-Solution-in-Beijing 15 http://investor.dolby.com/releasedetail.cfm?releaseid=976814 2016. 08+09 VOL. 07 44
시장의주도권을쥐고수직적통합을완성하겠다고마음먹었다면배급도주도해야한다. 파라마운트를향한욕망은이러한배경에서등장했다고해석할수있다. 같은배급망은갖추지못한전형적인스튜디오에불과하다. 시장의주도권을쥐고수직적통합을완성하겠다고마음먹었다면배급도주도해야한다. 파라마운트를향한욕망은이러한배경에서등장했다고해석할수있다. 물론독일과일본처럼완전히할리우드에동화될수도있다. 컬럼비아픽처스를인수한소니는소니픽처스가되지못했다. 그러나할리우드에진출한해외사업자중에서완다처럼수직적연결고리를모두확보한기업은없었다. 독일이나일본기업과달라질수있는물리적환경은만들어진셈이다. 다만미국은 1948년파라마운트판결을통해영화산업의수직적결합을반독점법으로규제한전력이있다. 따라서완다처럼극장과스튜디오, 배급까지일괄소유해인위적으로특정영화를밀어주거나한다면문제가될가능성이크다. 그러나그보다는완다와그일련의행위가중국사업자의할리우드진출을가속할수있으리라는점에주목해야한다. 한쪽이움직이면다른한쪽도균형을맞추기위해움직이는것이시장이다. 완다가나서면텐센트와알리바바도이에맞추어움직일수밖에없다. 완다를비롯한기업한두개가할리우드에진출하는규모로축소하고싶더라도, 결국중국시장은할리우드직행노선을타게될것이다. 그결과일시적으로한국시장에온기가넘칠수는있다. 모든전선과눈길이할리우드로향하는순간, 중국시장에는일시적인공동화현상이발생할것이고, 그틈을한국사업자가이용할수있을것이다. 그러나할리우드의콘텐츠제작능력이중국으로전수되어활용되는순간, 한국은특정기호에맞는콘텐츠를생산하는기지, 그이상도이하도아닌시장이될수있다. 요소시장이아니라하청시장이되는셈이다. 지금이라도우리만의연대가필요한시점일지모른다. 2016. 08+09 VOL. 07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