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E Research Division Company Analysis _ 2017/11/10 Analyst 김미송ㆍ 02)6923-7336 ㆍ misongkim@capefn.com 펄어비스 (263750KQ Buy 유지 TP 230,000 원유지 ) 18 년초검은사막모바일출시! 실적개선기대감높아짐 펄어비스가실적발표컨퍼런스콜에서검은사막모바일출시일정지연은게임성문제가아닌연말마켓스토어의업데이트가원활하지않은점을고려한것이라고밝혔습니다. 검은사막을모바일, 콘솔로확대하면서성장할펄어비스에대해투자의견 Buy를유지합니다. 자체개발엔진을보유하고있고개발력이뛰어나다는점을고려하면차기신작도기대됩니다. 18년 1분기영업이익은예상을하회했으나, 2분기터키 / 중동, 태국출시로매출과이익성장할전망 18년 1분기 (17년 7-9월 ) 영업이익 151억원 (-32.1%qoq, +77.3%yoy) 으로당사와시장예상을각각 21%, 26% 하회 대만 (17년 1월 ), 북미유럽 ( 스팀 5월 ), 남미 (6월) 출시효과가사라져매출이예상보다낮았고, 인건비부담이늘어나영업이익률은전분기대비 12.5% 포인트하락한 54.7% 기록. 직원수는전분기대비 46명이증가한 288명이고, 향후에도지속적인채용을통해개발력을강화할전망 2분기 (17년 10-12월 ) 에는터키 / 중동, 태국출시로매출은전분기대비 30.5% 성장한 360억원, 영업이익은 38.9% 성장한 209억원예상. 터키 / 중동은직접서비스하고태국에서는 JIB라는 PC 유통회사와전략적파트너십을맺음검은사막모바일은 PC 게임을재해석한것으로출시일정지연이게임성때문은아니므로우려할필요없음 검은사막모바일 : 연내에출시할계획이었으나, 마켓스토어연말업데이트가원활하지않다는점을고려해 18년초로출시일정을연기함. 국내를시작으로현재 PC를서비스하고있는모든국가에출시할계획. 아직퍼블리셔를통할지아닐지를정하지않았으나, 만약자체서비스라면대작 MMORPG 게임수준까지마케팅을할계획임. 우리는글로벌서비스를퍼블리셔와함께한다고가정해순매출로인식했고, 이를반영한영업이익률은 68% 로추정 콘솔 : 엑스박스를통해북미유럽에먼저출시할예정이고, 이외일본포함한아시아지역에순차적으로출시할계획 검은사막이외차기신작 : 모바일 1종과 PC와콘솔에서 1종을 18년말에출시할계획이라고밝힘투자의견 Buy와목표주가 23만원을유지함. 목표주가는 PER 15배에해당됨 검은사막모바일은 PC 버전을재해석한것으로게임성은인정받았다는점을고려하면일정지연은우려가아니라고판단. 모바일성공기대감이높다는점을반영해투자의견 Buy와목표주가 23만원을유지함. 목표주가는 18년 PER 15배에해당. 단일게임에의존도높으나, 차기신작기대감높다는점을고려하면충분히도달가능하다고판단함 Stock Data ( 천원 ) 펄어비스 KOSPI (pt) 160 3,000 140 2,500 120 2,000 100 80 1,500 60 1,000 40 500 20 0 0 '16.12 '17.02 '17.04 '17.06 '17.08 '17.10 주가 (11/10) 149,700원 액면가 500원 시가총액 1,806십억원 52주최고 / 최저가 150,800원 / 98,900원 주가상승률 1개월 6개월 12개월 절대주가 (%) 38.0 0.0 0.0 상대주가 (%) 25.3 0.0 0.0 경영실적전망 결산기 (6월) 단위 2016A 2017A 2018E 2019E 2020E 매출액 ( 십억원 ) 0 93 309 414 403 영업이익 ( 십억원 ) 0 60 207 279 265 영업이익률 (%) 0.0 64.2 67.0 67.5 65.9 순이익 ( 십억원 ) 0 51 178 213 203 EPS ( 원 ) 0 4,954 15,189 16,321 15,426 증감률 (%) 0.0 0.0 206.6 7.4-5.5 PER ( 배 ) 0.0 0.0 9.1 8.5 9.0 PBR ( 배 ) 0.0 0.0 6.3 3.8 2.7 ROE (%) 0.0 64.8 105.0 58.0 35.2 EV/EBITDA ( 배 ) 0.0-1.1 6.8 4.3 3.8 순차입금 ( 십억원 ) 0-68 -251-465 -669 부채비율 (%) 0.0 29.5 9.0 5.0 3.5
표 1. 18 년 1 분기실적리뷰 ( 단위 : 십억원, %) 1Q17 2Q17 3Q17 4Q17 1Q18P y-y q-q 컨센서스 CAPE(b) 차이 (a/b) 매출액 12.7 15.2 31.8 33.0 27.6 117.0-16.6 31.8 33.0-16.4 영업이익 8.5 8.0 20.9 22.2 15.1 77.3-32.1 20.3 19.1-21.2 순이익 6.5 9.6 15.2 19.6 13.6 109.1-30.7 17.8 16.7-18.5 영업이익률 67.0 52.6 65.7 67.2 54.7 63.8 58.0 순이익률 51.2 63.2 47.8 59.4 49.3 56.1 50.6 표 2. 실적추정치변경내용 ( 단위 : 십억원, %) 신규추정 기존추정 Gap 2018E 2019E 2018E 2019E 2018E 2019E 매출액 309.2 413.5 309.2 413.5 0.0 0.0 영업이익 207.2 279.2 210.0 280.4-1.3-0.4 지배주주순이익 178.1 213.5 180.5 214.4-1.3-0.4 표 3. 분기별실적전망 ( 단위 : 십억원 ) 2016 2017 2018E 2019E 1Q17 2Q17 3Q17 4Q17 1Q18E 2Q18E 3Q18E 4Q18E ( 회계연도 6월결산 ) Sep-16 Dec-16 Mar-17 Jun-17 Sep-17 Dec-17 Mar-18 Jun-18 매출액 33.7 92.7 309.2 413.5 12.7 15.2 31.8 33.0 27.6 36.0 92.0 153.7 검은사막온라인 33.7 92.7 149.8 138.1 12.7 15.2 31.8 33.0 27.6 36.0 39.0 47.4 검은사막모바일 0.0 0.0 133.5 212.5 0.0 0.0 0.0 0.0 0.0 0.0 40.0 93.4 검은사막콘솔 0.0 0.0 25.9 52.9 0.0 0.0 0.0 0.0 0.0 0.0 13.0 13.0 기타 0.0 0.0 0.0 9.9 0.0 0.0 0.0 0.0 0.0 0.0 0.0 0.0 영업비용 5.5 34.2 103.8 134.3 4.2 7.2 10.9 10.8 12.5 15.0 30.5 44.0 인건비 4.4 15.8 29.6 39.9 2.3 4.9 4.1 4.6 5.8 7.1 8.4 8.4 지급수수료 0.2 6.1 28.5 37.2 0.1 0.4 3.2 2.3 1.5 2.5 9.2 15.4 광고선전비 0.0 2.5 20.9 28.9 0.0 0.0 1.3 1.2 1.9 1.8 6.4 10.8 기타 0.9 4.3 17.4 20.7 0.9 0.8 1.2 1.4 3.3 1.8 4.6 7.7 영업이익 28.2 59.8 207.2 279.2 8.5 8.0 20.9 22.2 15.1 20.9 61.5 109.7 영업외손익 0.2-1.4 2.8 2.4-2.0 3.0-2.9 0.8 0.5 0.6 0.6 0.6 금융수익 1.1 1.5 2.2 2.2 0.0 0.0-1.3 0.5 0.6 0.6 0.6 0.6 금융비용 0.7 2.4-0.4-0.5 0.0 0.0 1.6-0.3 0.0-0.1-0.1-0.1 기타영업외손익 -0.1-0.1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지분법손익 0.0-0.1-0.3-0.3 0.0 0.0 0.0-0.1-0.1-0.1-0.1-0.1 세전이익 28.4 58.4 210.0 281.6 6.5 11.0 18.0 22.9 16.0 21.6 62.1 110.3 법인세 4.0 7.5 31.5 68.1 0.0 0.0 2.8 3.3 2.4 3.2 9.3 16.5 법인세율 14% 13% 15% 24% 0% 0% 15% 15% 15% 15% 15% 15% 순이익 24.4 50.9 178.3 213.5 6.5 9.6 15.2 19.6 13.4 18.3 52.8 93.8 지배주주순이익 24.4 50.9 178.3 213.5 6.5 9.6 15.2 19.6 13.4 18.3 52.8 93.8 2 CAPE Research Division ㆍ www.capefn.com
표 4. 펄어비스주요가정 ( 단위 : 십억원 ) 2016 2017 2018E 2019E 2020E 2021E 온라인게임시장 한국 5,239 5,348 5,449 5,503 5,559 5,614 일본 661 632 614 602 590 578 북미유럽 6,481 6,676 6,982 7,262 7,552 7,854 대만 654 649 653 657 661 665 남미 488 528 585 661 763 881 중국 15,692 16,303 16,966 17,475 17,999 18,539 점유율가정 한국 0% 0.9% 0.9% 0.8% 0.7% 0.6% 일본 0% 3.2% 2.8% 2.6% 2.3% 2.1% 북미유럽 0% 1.1% 1.0% 0.9% 0.8% 0.7% 온라인 대만 0% 19.1% 10.0% 9.0% 8.1% 7.3% 남미 0% 5.6% 1.0% 0.9% 0.8% 0.7% 중국 0% 0% 1.0% 0.9% 0.8% 0.7% 매출가정 한국 51 47 42 38 35 일본 20 17 15 14 12 북미유럽 76 70 65 61 57 대만 124 65 59 54 49 남미 29 6 6 6 6 중국 - 170 157 146 135 검은사막온라인 300 375 345 319 294 펄어비스매출액 ( 총매출의 40% 가정 ) 120 150 138 127 118 모바일 2016 2017 2018E 2019E 2020E 2021E 모바일게임시장 한국 3,891 4,236 4,456 4,679 4,913 5,158 일본 8,228 8,163 8,215 8,232 8,248 8,265 북미유럽 6,585 7,016 7,583 8,114 8,682 9,289 대만 130 136 144 152 162 172 남미 450 488 537 578 608 639 중국 15,641 21,301 25,806 29,677 34,128 39,248 점유율가정 한국 0.9% 0.9% 0.8% 0.7% 일본 3.2% 2.8% 2.6% 2.3% 북미유럽 1% 1.0% 0.9% 0.8% 대만 19% 17.2% 15.5% 14.0% 남미 6% 5.0% 4.5% 4.1% 중국 0% 1.0% 0.9% 0.8% 매출가정 한국 42 40 38 36 일본 259 234 211 190 북미유럽 86 83 80 77 대만 28 26 25 24 남미 30 29 27 26 중국 - 297 307 318 펄어비스모바일 445 708 688 670 펄어비스매출액 ( 총매출의 30% 가정 ) 133 213 206 201 콘솔 환율가정 2016 2017 2018E 2019E 2020E 2021E 콘솔게임시장 49,744 50,470 51,864 52,901 53,959 55,038 점유율가정 0.1% 52 53 54 55 0.5% 249 252 259 265 270 275 원달러환율 ( 원 /USD) 1,045 1,030 1,030 1,030 1,030 1,030 원위안환율 ( 원 /CNY) 171 170 170 170 170 170 CAPE Research Division ㆍ www.capefn.com 3
표 5. 검은사막온라인글로벌서비스현황 출시지역 출시일 성과 한국 2014.12월출시 OBT시가입자 150만명, 2017/07 월기준 14위 일본 2015.05월출시 2015, 2016 베스트게임수상, 2017.07월기준 PC게임인기 1위 러시아 2015.10 월출시 2015년최우수 MMORPG, 2016년 5개웹진인기 1위 북미, 유럽 2016.03월출시 북미 MMORPG 2년연속 1위, 2017.06월기준 4위 검은사막온라인 대만 2017.01월출시 온라인게임 6개월연속 1위, 2017.06월기준 1위 남미 2017.06월출시 RedFox Games( 퍼블리싱 ) 터키 2017.4Q 출시예정 동남아 2017.4Q 출시예정 중국 2018년출시예정 자료 : 펄어비스, 케이프투자증권 표 6. 검은사막온라인신규시장진출계획 출시지역 출시예정시기 현지화전략 기대효과및특징 퍼블리싱전략 동남아 17년 4Q 태국, 인도네시아등지역별특화된마케팅 대만시장의성과로인한낙수효과기대 펄어비스 중동, 터키 17년 4Q 터키, 중동지역에맞는 UI/UX 변경작업 유럽추가진출의교두보역할 펄어비스 중국 18년 개발완료, 판호아직못받음 사전예약자 20만명 Snail Games 자료 : 펄어비스, 케이프투자증권 표 7. 검은사막 M 출시계획 게임 출시시기 출시지역 2017.4Q 한국서비스 검은사막 M( 가칭 ) 2018.1H 글로벌서비스 2018.2H 중국서비스 자료 : 펄어비스, 케이프투자증권 표 8. 검은사막콘솔출시계획 게임 출시시기 출시지역 2018 콘솔출시예정 검은사막콘솔 2018. 1Q 북미, 유럽출시 (XBox) 2019. 1H 글로벌출시 (XBox) 2019. 2H 일본출시 (XBox) 자료 : 펄어비스, 케이프투자증권 4 CAPE Research Division ㆍ www.capefn.com
표 9. 펄어비스목표주가산정 ( 단위 : 원, 배, %) 1 P/E Valuation 2017E 2018E 2019E 2020E 2021E EPS 15,189 16,321 15,426 14,711 13,759 자기자본비용 10.4% 10.4% 10.4% 10.4% 10.4% 무위험이자율 2.0% 2.0% 2.0% 2.0% 2.0% 주식리스크프리미엄 6.0% 6.0% 6.0% 6.0% 6.0% 주식베타 1.40 1.40 1.40 1.40 1.40 할인계수 1.00 0.91 0.82 0.74 0.67 PV of EPS 15,189 14,784 12,656 10,933 9,262 Average PV of EPS 12,565 : 2018년-22년 EPS를현재가치로할인한평균 목표 P/E Multiple 25.0 : 웹젠의과거 3년간최고 P/E의평균적용 Case 1) 적정주가 314,000 2 P/S Valuation 2017E 2018E 2019E 2020E 2021E SPS 26,370 31,618 30,612 29,936 28,661 PV of SPS 26,370 28,639 25,116 22,248 19,293 Average PV of SPS 24,333 : 2018-22년 SPS를현재가치로할인한평균 목표 P/S Multiple 6.1 : 웹젠의과거 3년간최고 P/S의평균적용 Case 2) 적정주가 148,000 평균 1, 2 230,000 * 목표주가는 2018 년예상 EPS 의 15 배수준. 주식매수선택권 119 만주는행사기간동안모두행사된다고가정 CAPE Research Division ㆍ www.capefn.com 5
표 10. 3Q17 실적발표컨퍼런스콜주요내용정리 17 년 3 분기실적 매출액 276 억원 (+117.6%YoY, -16.6%QoQ), 영업이익 151 억원 (+78%YoY, -32.1%QoQ) - 3 분기, 비수기로전분기대비감소, 성수기인 4 분기에기존지역매출액반등할전망 - 1 년미만서비스지역영업수익 ( 대만, 북미스팀, 남미 ) 은안정화진입단계. 스팀매출감소는비수기가원인 - 터키 / 중동지역및동남아출시로해외매출비중지속증가예상 Q. 4 분기매출개선가능여부및 10 월까지상황? A. 전년도경우, 3 분기대비 4 분기계속하던업데이트했음에도 20% 성장있었음. 올해도같을것. 4 분기에좋은성과거둘것 Q. 모바일, 콘솔국내출시이후해외시장진출계획? A. 모바일, 한국지역에서출시하고빠른시간내에해외지역확장. 2018 년내에모든글로벌지역에출시할계획임. 콘솔, 첫출시지역은콘솔메인시장인북미유럽시장이될것. 이후일본포함아시아시장순차적으로출시할계획 Q. 모바일출시앞두고, 마케팅비용계획? A. 모바일, 사업적전략에따라구체적인시기공개하고있진않음. 4 분기예상매출공개어려움. 금일 2 차티저영상공개. 순차적으로모바일에대한계획공개할것. 빠른시일내에출시될것이라고기대. 마케팅비용은퍼블리셔와진행여부결정중인상태. 조건에따라결정할계획을가지고있음. 자체서비스시, 마케팅타사수준 MMORPG 마케팅수준에서집행할것 Q. 인력충원많았는데충원계획및목표치? A. 좋은개발자확보노력. 분기말개발자 288 명. 인재계속확보할계획. 이번분기계속채용중으로 300 명넘어가는수준될것 Q. 이번분기매출감소지역별로나눴을때어느지역에서가장크게감소했는지? A. 1 년이상서비스한지역에서는 YoY 매출상승했음. 3 분기글로벌비수기영향으로매출줄었으나, 작년에도 4 분기매출증가 20% 있었기에이번에도 4 분기에증가할것. 1 년미만지역은 1 분기대만오픈 2 분기스팀출시효과이후매출안정화접어들어 4 분기에는매출감소없을것 Q&A Q. 검은사막자체서비스로변경계획? A. 검은사막온라인해외지역내년부터퍼블리싱계약종료되기시작. 비밀조건으로시기및국가말할수없음. 계약종료시점에기존퍼블리셔랑연장할지또는직접서비스할지또는타퍼블리셔랑진행될지는논의진행해봐야할것 Q. 정상영업이익률수준? A. 마케팅비용및인원충원매출지역에사전반영되고있음. 선제적으로반영되고있어이익률은더높아질것으로예상 Q. 검은사막모바일, 자체엔진활용에따른차별점? A. PC 검은사막, 자체엔진개발로서비스. 자체엔진으로서비스해 PC 기존 MMORPG 시장에서차별화된퀄리티보여줄수있었음모바일시장에서도재현하려고노력. 높은퀄리티게임구현하고있음. 개발속도빨라, 효율높음. 콘텐츠업데이트속도가중요한온라인게임시장에서효율성은중요하게작용할것 Q. 모바일펄어비스수익구조? A. 온라인펄어비스는기존한국 MMORPG 보다확률형과금모델약하게들어간게임으로알려져있음. 모바일검은사막은온라인버전을모바일적으로재해석. 온라인비즈니스모델계승. MMORPG 특성상오랜플레이타임중요함. 장기적비즈니스모델고려 Q. 검은사막모바일외에모바일게임준비여부및 PC 버전개발후모바일개발하는방향? A. 준비하고있는건내년도모바일 1 종, 피씨 & 콘솔 IP 1 종. 모바일 1 종, 모바일플랫폼에특화되모바일먼저출시할것. PC& 콘솔신작은 PC& 콘솔먼저출시한후모바일버전으로넘어갈계획 Q. 모바일출시일정? A. 추후, 마케팅계획에따라공개할것. 자세히밝힐수는없음. 연말로출시계획했으나마켓상황고려해내년 1 분기초로계획 6 CAPE Research Division ㆍ www.capefn.com
표 11. 게임 Global Peers 구분 반다이남코 스퀘어겅호코나미넥슨 EA 텐센트넷이즈에닉스온라인 평균 현재주가 ( 현지통화 ) 4,035 5,260 6,070 3,280 114 388 314 313 시가총액 ( 억원, M$) 7,894 5,673 7,676 12,758 35,150 472,340 41,239 2,626 1M 4.8 23.0 13.2 7.2-3.8 11.1 14.0 2.0 주가수익율 (%) 3M 7.6 39.5 6.5 47.6-1.7 17.4-0.3 4.3 6M 10.4 50.5 23.0 59.7 18.9 54.6 15.5 14.2 12M 35.3 68.9 48.0 106.7 43.7 91.6 24.7 27.2 2015A 21.0 19.9 26.6 24.6 29.7 57.6 21.0 9.8 26.3 P/E( 배 ) 2016E 21.2 31.8 33.3 21.4 29.8 49.1 20.2 10.4 27.1 2017E 18.7 24.7 23.9 18.4 26.7 38.3 17.3 11.9 22.5 2018E 17.2 22.7 22.1 17.4 22.9 30.6 14.8 11.9 20.0 2015A 2.4 3.4 3.3 3.4 8.0 14.6 6.3 4.0 5.7 P/B( 배 ) 2016E 2.5 3.6 3.4 3.3 9.6 13.1 5.5 4.2 5.7 2017E 2.3 3.2 3.2 2.8 7.4 9.9 4.4 3.2 4.5 2018E 2.0 2.9 2.8 2.4 6.1 7.6 3.6 2.6 3.8 2015A 10.1 15.5 16.5 22.6 22.3 49.4 18.7 5.3 20.0 EV/EBITDA( 배 ) 2016E 8.3 13.8 14.5 12.0 18.5 34.6 15.6 6.5 15.5 2017E 7.7 10.8 11.1 11.1 17.2 27.2 13.2 7.4 13.2 2018E 7.1 9.7 10.3 10.5 14.8 21.7 11.3 7.8 11.7 2015A 7.7 17.9-8.0-3.8 10.2 47.7 67.4-27.1 14.0 매출액성장률 (%) 2016E -1.6-3.8 5.0 15.3 5.0 53.4 40.4-19.0 11.9 2017E 3.9 4.7 4.6 9.2 7.1 35.3 24.6-8.2 10.2 2018E 2.8 5.2 1.1 5.4 6.5 27.6 18.5-1.7 8.2 2015A 27.4 20.3 47.3-34.7 36.3 39.2 73.7-36.4 21.6 영업이익성장률 (%) 2016E 0.2 18.4 35.0 103.8 36.6 49.2 15.4-25.4 29.1 2017E 10.0 8.2 8.1 12.2 17.5 25.9 16.4-13.4 10.6 2018E 3.5 18.3 4.9 5.2 13.7 24.1 17.1 1.2 11.0 2015A 10.2 12.3 15.8 22.2 25.3 34.8 33.1 41.0 24.3 영업이익률 (%) 2016E 10.4 15.0 20.3 39.2 32.2 33.9 27.2 37.7 27.0 2017E 11.0 15.5 21.0 40.3 35.4 31.5 25.4 35.5 27.0 2018E 11.1 17.4 21.8 40.2 37.7 30.7 25.1 36.6 27.6 2015A 7.1 7.9 11.3 11.0 20.0 27.0 30.4 24.8 17.4 순이익률 (%) 2016E 7.3 10.0 13.5 30.5 25.7 27.4 25.7 23.5 20.4 2017E 7.7 10.4 14.0 32.7 28.0 25.8 24.2 22.4 20.6 2018E 7.8 11.4 14.5 32.5 30.0 25.6 23.6 23.3 21.1 2015A 12.4 20.5 14.7 12.9 30.1 26.3 34.6 55.2 25.8 ROE(%) 2016E 12.8 11.3 11.0 16.0 28.0 29.8 29.5 45.9 23.0 2017E 12.7 13.4 14.2 16.4 29.5 29.0 27.5 32.7 21.9 2018E 13.2 13.4 13.9 15.0 28.8 28.0 25.4 23.7 20.2 2015A -58.7-66.4-43.7-85.6-87.2-7.7-84.7-82.8-64.6 순부채비율 (%) 2016E -53.4-62.8-24.5-79.5-83.3-41.5-66.1-123.4-66.8 2017E -63.4-72.5-51.6-95.9-113.5-79.6-104.7-172.3-94.2 2018E -74.3-81.1-65.5-113.4-140.1-134.0-138.1-219.1-120.7 자료 : Bloomberg, 케이프투자증권 CAPE Research Division ㆍ www.capefn.com 7
재무상태표포괄손익계산서 ( 십억원 ) 2017A 2018E 2019E 2020E ( 십억원 ) 2017A 2018E 2019E 2020E 유동자산 93 275 489 693 매출액 93 309 414 403 현금및현금성자산 47 228 442 646 증가율 (%) 0.0 233.5 33.7-2.6 매출채권및기타채권 23 24 24 24 매출원가 0 0 0 0 재고자산 0 0 0 0 매출총이익 93 309 414 403 비유동자산 8 8 8 7 매출총이익률 (%) 100.0 100.0 100.0 100.0 투자자산 2 2 2 2 판매비와관리비 33 104 134 137 유형자산 3 2 2 1 영업이익 60 205 279 265 무형자산 1 1 1 1 영업이익률 (%) 64.2 66.4 67.5 65.9 자산총계 102 283 497 700 EBITDA 61 206 280 266 유동부채 20 20 20 20 EBITDA M% 65.4 66.7 67.6 66.0 매입채무및기타채무 7 7 7 7 영업외손익 -1 2 2 2 단기차입금 1 1 1 1 지분법관련손익 0 0 0 0 유동성장기부채 0 0 0 0 금융손익 -1 3 3 3 비유동부채 3 3 3 3 기타영업외손익 0 0 0 0 사채및장기차입금 0 0 0 0 세전이익 58 208 282 268 부채총계 23 23 24 24 법인세비용 8 31 68 65 지배기업소유지분 79 259 473 677 당기순이익 51 177 213 203 자본금 5 6 6 6 지배주주순이익 51 177 213 203 자본잉여금 3 6 7 7 지배주주순이익률 (%) 54.8 57.1 51.6 50.4 이익잉여금 70 247 460 663 비지배주주순이익 0 0 0 0 기타자본 0 0 0 0 기타포괄이익 0 0 0 0 비지배지분 0 0 0 0 총포괄이익 51 177 213 203 자본총계 79 259 473 677 EPS 증가율 (%, 지배 ) 0.0 204.0 8.4-5.5 총차입금 1 1 1 1 이자손익 0 0 1 1 순차입금 -68-249 -464-667 총외화관련손익 -1 0 0 0 현금흐름표주요지표 ( 십억원 ) 2017A 2018E 2019E 2020E 2017A 2018E 2019E 2020E 영업활동현금흐름 47 177 214 203 총발행주식수 ( 천주 ) 10,266 13,053 13,133 13,193 영업에서창출된현금흐름 53 208 281 267 시가총액 ( 십억원 ) 0 1,675 1,675 1,675 이자의수취 0 0 1 2 주가 ( 원 ) 0 138,800 138,800 138,800 이자의지급 0 0 0 0 EPS( 원 ) 4,954 15,059 16,321 15,426 배당금수입 0 0 0 0 BPS( 원 ) 8,073 21,836 36,368 51,619 법인세부담액 -7-31 -68-65 DPS( 원 ) 0 0 0 0 투자활동현금흐름 -27-1 0 0 PER(X) 0.0 9.2 8.5 9.0 유동자산의감소 ( 증가 ) -22 0 0 0 PBR(X) 0.0 6.4 3.8 2.7 투자자산의감소 ( 증가 ) -2 0 0 0 EV/EBITDA(X) -1.1 6.9 4.3 3.8 유형자산감소 ( 증가 ) -2 0 0 0 ROE(%) 64.8 104.6 58.3 35.3 무형자산감소 ( 증가 ) -1 0 0 0 ROA(%) 50.0 91.9 54.8 33.9 재무활동현금흐름 -3 4 1 1 ROIC(%) 0.0 1,934.3 2,511.4 2,516.0 사채및차입금증가 ( 감소 ) 1 0 0 0 배당수익률 (%) 0.0 0.0 0.0 0.0 자본금및자본잉여금증감 8 4 1 1 부채비율 (%) 29.5 9.0 5.0 3.5 배당금지급 0 0 0 0 순차입금 / 자기자본 (%) -86.7-96.1-98.0-98.6 외환환산으로인한현금변동 0 0 0 0 유동비율 (%) 468.7 1,365.9 2,411.4 3,384.8 연결범위변동으로인한현금증감 0 0 0 0 이자보상배율 (X) 395.8 682.4 927.6 881.2 현금증감 16 181 214 204 총자산회전율 0.9 1.6 1.1 0.7 기초현금 31 47 228 442 매출채권회전율 4.0 13.2 17.5 16.8 기말현금 47 228 442 646 재고자산회전율 0.0 0.0 0.0 0.0 FCF 44 177 214 203 매입채무회전율 0.0 0.0 0.0 0.0 8 CAPE Research Division ㆍ www.capefn.com
Compliance Notice _ 최근 2 년간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경내역 펄어비스 (263750) 제시일자 2017-10-25 2017-11-12 투자의견 Buy Buy 목표주가 230,000원 230,000원 괴리율 (%)_ 평균 -37.31 괴리율 (%)_ 최고 -34.43 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괴리율 (%)_ 평균 괴리율 (%)_ 최고 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괴리율 (%)_ 평균 괴리율 (%)_ 최고 주가및목표주가추이 ( 원 ) 펄어비스 목표주가 244,000 222,000 200,000 178,000 156,000 134,000 112,000 90,000 16/05 16/11 15/11 17/05 17/11 Ratings System 구분 대상기간 투자의견 비고 [ 기업분석 ] 12개월 BUY(15% 초과 ) ㆍHOLD(-15%~15%) ㆍREDUCE(-15% 미만 ) * 단, 산업및기업에대한최종분석이전에는긍정, [ 산업분석 ] 12 개월 Overweight ㆍ Neutral ㆍ Underweight 중립, 부정으로표시할수있음. [ 투자비율 ] 12 개월매수 (90.00%) ㆍ매도 (1.25%) ㆍ중립 (8.75%) * 기준일 2017.09.30 까지 Compliance 동자료에게시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히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당사는공표일현재상기종목의발행주식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는동자료를기관투자자또는제3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당사는동자료에언급된종목과계열회사의관계가아닙니다. 조사분석담당자및그배우자는공표일기준동자료에언급된종목과재산적이해관계가없습니다. 본조사자료는고객의투자에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되었으며, 어떠한경우에도무단복제및배포될수없습니다. 또한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얻어진것이나, 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는고객의주식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CAPE Research Division ㆍ www.capefn.com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