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Brief 213. 1. 17 Buy 엔씨소프트 (3657) NDR 후기 : 214 년이기대되는 5 가지이유 Analyst 김동희 (639-4591) 목표주가 (6개월) 23,원 현재주가 (1.16) : 192,5원 소속업종 게임 시가총액 (1.16) : 42,186억원 평균거래대금 (6일) 36.7억원 외국인지분율 38.48% 예상EPS( 전년비 ) FY13 7,676원 (7.8 %) FY14 1,761원 (4.2 %) 국내주요기관투자자들을대상으로 NDR 실시 - 16 일국내주요기관투자자들을대상으로 NDR 을실시하였음 - 투자자들의관심사항은크게 2 가지였음. 첫번째는중국 B&S 및길드워 2 의출시일정및성과전망, 두번째는중장기모바일시장에대처하는전략등이었음 - 당사는이번 NDR 을통해엔씨소프트가단기적으론중국 (B&S 와길드워 2), 그리고중장기적으론모바일및콘솔및신규플랫폼대응을통해기업가치레벨업의초기단계라고판단. 투자의견 Buy 및목표주가 23 만원유지. 게임업종 Top Pick! 투자포인트 : 214 년이기대되는 5 가지이유 1. 텐센트, 1 월 29 일블레이드앤소울의정식서비스개시 - 텐센트는 1 월 29 일부터중국 B&S 의 pre-obt 서비스를개시한다고공식발표. 일정기간동안은제한된인원이참여하나아이템판매시작되어사실상의상용화로판단. 텐센트는최근 소녀시대 를모델로대대적인프로모션본격화하였음 - 214 년중국 B&S 의현지매출은 1,525 억원, 로열티매출액은 382 억원으로추정하며당사기대치를상회할가능성이크다고판단 예상 PER( 시장대비 ) FY13 25.7배 FY14 18.4배 2. 길드워 2, 214 년초출시예정 - 길드워 2 는중국퍼블리셔 콩종 의성장동력으로향후 1~2 차례의추가테스트를거쳐 214 년초정식서비스예정. 214 년중국길드워 2 현지매출액은 414 억원, 동사가인식하는로열티매출액은 145 억원으로추정 ( 로열티배분율 4% 가정 ) 주가그래프 NCsoft Corporation 'S 25. FROM 16/1/12 TO 16/1/13 DAILY 2. 15. 1. 5.. Oct Nov Dec Jan Feb Mar Apr May Jun Jul Aug Sep PRICE HIGH 224 17/1/12, LOW 128 6/2/13, LAST 1925 PRICE REL. TO KOREA SE COMPOSITE(KOSPI) 3. 와일드스타는 +α 와일드스타는 214 년 1 분기북미, 유럽출시예정으로패키지가격개당 6 달러, 월정액 15 달러의과금체계를발표한바있음. 214 년 1 만장판매시연매출액은 6 억원, GPM 은 5% 예상. 214 년이익성장의 +α 제공할전망 4. B&S 와길드워 2 의글로벌론칭기대 B&S 와길드워 2 는중국출시를마무리하면, B&S 의경우북미, 유럽으로길드워 2 의경우한국, 일본, 대만등으로글로벌출시의마무리단계진입할예정 5. 길드워 2 의확장팩출시길드워 2 는 212 년 8 월출시한이래이미 1 년여서비스되었으며 214 년에는확장팩출시될것으로예상. 성공한게임의경우 7% 가확장패키지를구매한다는점감안시 Top Line 증가에상당한기여가능할전망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 지배주주 ) EPS 증감률 BPS PER PBR EV/EBITDA ROE 부채비율 ( 억원 ) ( 억원 ) ( 억원 ) ( 원 ) (%) ( 원 ) ( 배 ) ( 배 ) ( 배 ) (%) (%) 211 6,89 1,357 1,27 5,529-28.1 37,772 55.6 8.1 38.5 14.6 28.2 212 7,535 1,513 1,558 7,12 28.8 39,63 21.1 3.8 14.6 16.8 29. 213E 7,317 2,43 1,682 7,676 7.8 49,629 25.7 4. 16.2 15.1 25.8 214E 8,527 2,84 2,358 1,761 4.2 59,149 18.4 3.3 12. 17.5 22.7 215E 9,8 3,52 2,76 12,348 14.7 7,179 16. 2.8 1.6 17.1 2.1 시장대비상대강도 : 1개월 (.92), 3개월 (1.4), 6개월 (.77)
. NDR 주요 Q&A 1. 중국 B&S 현황및전망은? - 텐센트는 1월 29일중국블레이드앤소울의정식계정보류테스트실시발표 - 1월 29일부터는매출발생되며일정기간동안은제한된인원참여하나그시기지나면제한풀게될것임 - 예상매출액은언급하기어려우나중국 TLBB( 무협 MMORPG) 의경우연간 6천억원매출발생하고있으며최소샨다아이온 ( 연간 1천억원 ) 수준이상은될것으로판단 - 텐센트는최근소녀시대를모델로프로모션에나서고있어기대고조 - 국내 B&S의실패요인이었던 1) 엔드컨텐츠부족및 2) 월정액이용요금의낮은가격경쟁력등은중국에서는백청산맥등의컨텐츠보완과 Free-to-Play의과금형태로보완될것임 2. 길드워2 현황및전망은? - 길드워2는중국퍼블리셔콩종의성장동력 - 블소보다는매출수준낮을수있으나잘할가능성많다고판단 - 콩종은 World of Tank를성공시킨경험있으며로열티배분등에있어서텐센트보다훨씬좋은조건임 3. 와일드스타출시일정및전망은? - 와일드스타는 214년 1분기출시예정. 패키지당 59.99불판매 + 월정액 14.99달러의비즈니스모델오픈한바있음 - 기대치가높지않으나연간 1만장판매시매출액 6억원, GPM 5% 예상 4. 214 년실적전망은? - 시장컨센서스는 3천억원대초반에서형성. 블소와길드워2가중국에서그렇게잘되지않는다는가정하에서도부담스럽지않은수치라고판단 5. B&S와길드워2의글로벌출시계획? - B&S는한국, 중국출시가일단락된이후에북미, 유럽쪽으로지역확대 - 길드워2는중국이후한국, 일본, 대만등으로서비스추가될예정 6. 길드워2 확장팩출시는? - 패키지게임의경우 1~2년주기로확장팩판매 - 내년 8월이면길드워2 출시 2주년임. 그시점전후로확장팩출시가능성있음 - 과거길드워1의경우확장팩이초판의 7~8% 판매된바있음 7. 모바일게임출시준비는? - 본사 1개, 자회사 1개정도준비중으로본사게임의경우올해말부터순차적으로 1~2개씩출시될예정인데그중에서소기의성과나온다면그동안엔씨소프트의모바일전략에대한의구심해소될것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2
7. 모바일개발인력및 M&A 가능성은? - 모바일게임개발인력은현재자회사포함해서 2~3명수준 - 개발자인센티브지급을통해모바일쪽으로이동하게끔동기유발 - 모바일게임시장역시 High-End 컨텐츠시장으로재편된다고보고동사가지향하는롤모델은 clash of clans or 캔디크러쉬사가 or 퍼즐앤드래곤 과같은장기간이용자의충성도유발할수있는종류의게임개발하려고함 8. 플랫폼 Consolidation은? - 11월 XBOX1 이라는새로운콘솔출시되며차세대콘솔의특징은 PC와그래픽이나기능적인면에서상당히유사. 호환성에있어서도많이보완 - 향후콘솔 온라인, 온라인 콘솔으로전환이상당히용이해질것임. 모바일과콘솔, PC의경계모호해질것으로엔씨소프트의게임개발력, 경쟁력있다고판단 9. 리니지1 매출가이던스는? - 연초리니지1의매출가이던스는 2천억원수준이었음. 그러나 212년 9월 격돌의바람 이라는 Update 이후휴면유저들다시돌아오기시작. 그이후최대동접자수 22만명기록했다는보도자료나간바있음 - 분기매출액 6억원수준은안정될전망. 214년에도연간 2,7~2,8억원의매출액가능할것으로추정 1. 3분기실적전망은? - 3분기실적은리니지1 이벤트효과에의해변동. 3분기리니지1 아이템판매기간이 6일에불과. 6억원내외매출액예상 - 반면판교이사비용및개발자인센티브등일회성비용일부발생 - 3분기영업이익은 4억원대비소폭하회예상 - 그러나 4분기실적은리니지1 매출액이사상최대치기록할가능성. 이벤트판매기간이 9월말부터진행된 16일치반영 + 추가로 12월에이벤트가능성있기때문 11. 야구단운영비용은? - 연간야구단운영순손실은 15억원예상. 주요매출원은티켓판매 + 광고 + 야구용품판매이며 5% 가광고매출, 향후지속적인증가예상 - 야구단운영을시작할때쯤의시장의우려보다는크지않음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3
[ 표 1] 엔씨소프트의분기및연간실적추정 ( 십억원 )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 3Q13 4Q13 212 213F 214F 매출액 141.2 146.8 182.2 283.4 184.9 192. 169.6 185.2 753.5 731.7 852.7 Growth(YoY %) -9.1% -12.% 23.4% 13.9% 31.% 3.8% -6.9% -34.6% 23.8% -2.9% 16.5% 리니지 43.6 58.4 38.3 64.9 66. 84.8 62.7 72. 25.3 285.6 299. 리니지 2 18.4 16.9 13.3 16.5 14.2 14.3 13.7 13.7 65.1 55.9 53.1 아이온 52.9 36.4 26.9 25.1 28.3 23.3 23.2 22.9 141.3 97.7 89.8 블레이드앤소울.. 32.7 26.9 16.5 14.2 17.1 17.1 59.6 64.8 65. 길드워 2.. 45.8 119. 36.4 28.9 26.4 26.6 164.9 118.3 167.5 로열티 15.2 17.1 14.9 16.8 1.7 13. 12.6 18.8 64.1 55.1 118.8 기타 1.9 18. 1.2 14.2 12.7 13.6 13.9 14.1 53.3 54.3 59.4 영업비용 128.8 157.9 145.4 17.2 129.4 131.4 131.4 135.2 62.3 527.4 586.1 영업이익 12.4-11.1 36.8 113.2 55.5 62.2 38.2 5. 151.3 25.9 35.2 Growth(YoY %) -69.4% -122.3% 2.6% 65.2% 348.4% 흑전 3.9% -55.9% 12.3% 36.2% 48.2% OPM(%) 8.8% -7.6% 2.2% 39.9% 3.% 32.4% 22.5% 27.% 2.1% 28.1% 35.8% 세전이익 18.3-3.2 54.2 113.6 65.3 58.7 45.4 57.3 182.9 226.7 39.1 지배주주순이익 12.6-7.3 48.7 11.8 52.1 34.1 36.2 45.8 155.8 168.2 235.8 [ 그림 1] 분기매출액및영업이익, 영업이익률추이 [ 그림 2] 분기로열티매출액, 4Q13 이후급증전망 ( 십억원 ) 매출액 영업이익 3 영업이익률 ( 우 ) 25 2 15 1 5-5 1Q12 3Q12 1Q13 3Q13 1Q14 3Q14 5% 4% 3% 2% 1% % -1% ( 십억원 ) 35 로열티매출액 3 25 2 15 1 5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 3Q13 4Q13 1Q14 2Q14 3Q14 4Q14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4
[ 그림 3] 리니지 1 매출액, 계단식상승 [ 그림 4] 리니지 1 의 PCU, 213 년 2 만명상회추정 ( 십억원 ) 리니지1 매출액 9 8 7 6 5 4 3 2 1 1Q8 4Q8 3Q9 2Q1 1Q11 4Q11 3Q12 2Q13 ( 만명 ) 25 2 15 1 5 PCU 28 29 213 주 : PCU(Peak Concurrent Users) [ 표 1]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2 성공시나리오별목표주가산출내역 중국아이온대비성공률 길드워2 블레이드앤소울 5% 8% 1% 13% 15% 5% 26,128 212,999 217,58 224,451 229,31 8% 212,999 219,87 224,451 231,322 235,92 1% 217,58 224,451 229,31 235,92 217,58 13% 224,451 231,322 235,92 242,773 247,354 15% 229,31 235,92 24,483 247,354 251,934 주 : 214년실적기준, 중국아이온로열티매출액은 25억원으로가정 자료 : 엔씨소프트.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5
[ 그림 5] 텐센트, 중국 B&S pre-obt 공지 자료 : Tencent,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그림 6] 소녀시대모델로본격프로모션 자료 : Tencent,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6
[ 표 2] 중국블레이드앤소울매출추정텐센트 213F 214F 215F 중국로열티 5,175 38,114 45,54 서버수 15 145 14 서버당최대수용인원수 ( 명 ) 6, 6, 6, 최대동시접속자수 9, 87, 84, Paying User Ratio(%) 35. 4. 45. ARPU( 월간 /RMB) 18 2 22 환율 ( 원 /RMB) 182.54 182.54 182.54 월매출 ( 백만원, 중국퍼블리셔 ) 1,35 12,75 15,18 연매출 ( 백만원, 중국퍼블리셔 ) 2,7 152,457 182,16 로열티배분율 25. 25. 25. 자료 : 엔씨소프트.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추정 [ 표 3] 중국길드워 2 매출추정 콩종 213F 214F 215F 중국로열티 939 14,49 17,469 서버수 7 7 7 서버당최대수용인원수 ( 명 ) 6, 6, 6, 최대동시접속자수 42, 42, 42, Paying User Ratio(%) 25. 3. 35. ARPU( 월간 /RMB) 14 15 155 환율 ( 원 /RMB) 182.54 182.54 182.54 월매출 ( 백만원, 중국퍼블리셔 ) 2,683 3,45 4,159 연매출 ( 백만원, 중국퍼블리셔 ) 2,683 41,4 49,91 로열티배분율 35. 35. 35. 자료 : 엔씨소프트.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추정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7
[ 표 4] 글로벌 Peer 비교 구분 회사 주가 (1/17) PER (x) 3yrs EPS PEG ROE (%) PBR (x) EV/EBITDA (x) ( 달러 ) 213F 214F CAGR (%) 213F 213F 213F 213F 214F 한국 엔씨소프트 18.4 22.6 14.3 27.7%.8 16.8 3.5 14.2 8.9 위메이드 41.5 32.2 15.8 35.7%.9 7.9 2.5 15.6 8.3 네오위즈게임 15.6 6. 9. -9.3% -.6 2.2 1.1 3.4 4.3 CJ E&M 34.6 3.9 18.3 33.4%.9 3.7 1.1 3.5 3.2 중국 Tencent 54.3 37.3 29.5 16.2% 2.3 32.5 11. 27.3 21.6 Shanda Games 4.5 5.7 5.1-1.3% -.6 26.4 1.3 2.8 2. Netease 7.1 12.3 11.2 9.2% 1.3 25. 2.8 8.7 6.7 Perfect World 19.4 12.2 9.8 23.1%.5 11.3 1.3 8. 5.6 KongZhong 1.3 n/a n/a n/a n/a n/a n/a n/a n/a 미국 Activision 17.3 19.5 13.7 25.3%.8 13.4 2.3 13.7 11.6 Electronic Arts 24.2 19.7 16. n/a n/a 15.3 3.7 7.5 5.9 일본 Nexon 12.4 12.4 11.7 1.% 1.2 18.6 2.1 5.7 4.7 Konami 24. 21.4 15.7 17.7% 1.2 6.5 1.4 8. 6.1 Nintendo 114.9 29.9 25. -25.7% -1.2 3.8 1.2 12.9 9.9 Global Average 2.1 15. 12.8% 1.2 15.5 2.7 1.1 7.6 자료 : Bloomberg,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8
Compliance Notice 동자료는작성일현재사전고지와관련한사항이없습니다. 당사는동자료에언급된종목과계열회사의관계가없으며 213년 1월 17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유가증권 (DR, CB, IPO, 시장조성등 ) 발행관련하여지난 6 개월간주간사로참여하지않았습니다. 당사는 213년 1월 17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의조사분석담당자는 213년 1월 17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본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김동희 ) 동자료는투자자들의투자판단에참고가되는정보제공을목적으로배포되는자료입니다. 동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의추정치로서오차가발생할수있으며정확성이나완벽성은보장하지않습니다. 동자료를이용하시는분은동자료와관련한투자의최종결정은자신의판단으로하시기바랍니다. 투자등급관련사항 1. 종목추천관련투자등급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4등급 ) 아래종목투자의견은향후 6개월간추천기준일종가대비추천종목의예상목표수익률을의미함. ㆍStrong Buy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 이상. ㆍBuy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15% 이상 ~ +5% 미만. ㆍHold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 이상 ~ +15% 미만. ㆍReduce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 미만. 2. 산업추천관련투자등급 ( 추천기준일시장지수대비 3등급 ) 아래산업투자의견은시가총액기준산업별시장비중대비보유비중의변화를추천하는것. ㆍ비중확대 (Overweight). ㆍ중립 (Neutral). ㆍ비중축소 (Underweight) 엔씨소프트 (3657) 의투자등급변경내용 추천확정일자 자료의형식 투자의견 목표주가 담당자 주가및목표주가변동추이 213.8.8 기업분석 Buy 23, 김동희 213.8.23 기업브리프 Buy 23, 김동희 4, ( 원 ) 주가목표주가 213.1.1 산업분석 Buy 23, 김동희 35, 213.1.17 기업브리프 Buy 23, 김동희 3, 25, 2, 15, 1, 5, 211.9 212.1 212.5 212.9 213.1 213.5 213.9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