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교수 : 서재주 11 강정통주의의발전, 칼빈주의 5 대교리, 일치신조 1. 정통주의의발전 개신교정통주의 (protestant orthodoxy) 혹은개신교스콜라주의 (protestant scholasticism) 는모두철학 ( 형이상학이나인식론등 ), 학문의영향을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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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교회는전통적으로 사도신조 와 니케아신조 에기초한성경의핵심적요약을교육한후이토대위에성경의전체흐름을깨닫게했다. 어거스틴은자신의신학적기초를 사도신조 에두었다고했으며, 루터와칼빈도종교개혁에먼저성경번역과 사도신조, 십계명, 주기도문 에따른 교리문답서 를발간하여신앙교육에힘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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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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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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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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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예배학 강의가사라지고, 구약사사시대처럼각자소견에좋은대로예배드리는경향으로흘러가고있다. 그러나하나님은신령과진정으로예배하라고명하셨고, 하나님이받으시기에합당한예배를성경에분명히가르쳐주셨다. 그러므로성경대로하려는교회는예배를가장중요하게여기나반대로성경보다는사람을만족시키려는교회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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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주의영성이해 - 한국교회중심으로 - 지도교수송용조 이논문을석사연구논문으로제출함 2003년 12월일 계약신학대학원대학교 신학과실천신학전공 권기수

2저널(11월호).ok :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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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11 강정통주의의발전, 칼빈주의 5 대교리, 일치신조 1. 정통주의의발전 개신교정통주의 (protestant orthodoxy) 혹은개신교스콜라주의 (protestant scholasticism) 는모두철학 ( 형이상학이나인식론등 ), 학문의영향을받아신학을체계화하는입장을넓은의미로스콜라주의라한다. 그런의미에서개신교스콜라주의는당시의아리스토텔레스의철학에근거하여개혁자들의신학에논리적귀결을첨가하여보다정교한조직적체계를수립하였다. 17세기초개혁신학은개혁자들의신학을계승, 발전시킨다는목표아래아리스토텔레스와토마스아퀴나스의철학적방법론을신학작업에원용하는오류를범하였다. 칼빈의후계자였던테오도르베자 (Theodore Beza, 1519 1605) 는칼빈의예정론을전택설의입장으로발전시킨공헌을하였다. 그러나그는아리스토텔레스의철학적이론과방법론을통하여 17세기개신교스콜라주의 (Protestant Scholasticism) 의문을열어제쳤다. 이후프랜시스투레틴 (Francis Turretin, 1632 1687) 에이르러더욱더개신교스콜라주의는전성기를맞이하게된다. 개신교스콜라주의는성경관에있어서는훌륭한공헌을한바있다. 투레틴과같은신학자들은성경의신적권위, 영감, 무오를절대적으로확신하고, 이를입증하기위하여모든수단과증거들을수집하고확립했다. 그러나그들의신학작업에서가장중요했던목표는성경의무오성확립이나성경자체의논리적흐름파악을통한신지식보다엄격하게체계적이고조직적인, 때로는사변적인교리학을구성하였다. 이것은개신교스콜라주의가성경에대한연구를교리적체계확립작업에종속시킴으로써성경자체의유기적통일성과구조적완전성이보여주는심오한계시진리에대하여무지했다. 결국개신교스콜라주의는성경신학 (Biblical Theology) 에대한교의신학 ( 조직신학, Systematic Theology) 의우위성을정립하여 17세기이후지금까지개혁신학에서의성경신학 (Biblical Theology) 에대한관심을약화시켰다. 개신교정통주의에대한반발은크게세진영에서이루어졌는데, 그중하나는개혁신학진영내에서코케이우스 (Cocceius, 1603 1669) 가이전의언약신학전통을계승하여언약개념에기초한성경신학 (Biblical Theology) 을구성하여교리우위전통을비판했던것이고, 둘째는무미건조한교리추구작업을버리고성경으로돌아가자는경건주의운동이었다. 셋째는합리론의전통에서성경의무오와권위를텍스트비평이라는이름으로비판함으로써개신교전통주의의기초를뒤흔들려는시도가있었다. 이후개혁신학진영에서언약신학에대한관심은퇴조해간반면, 경건주의진영에서는슈페너 (P. J. Spener, 1635 1705), 하이만 (Carl Haymann), 도이취만 (J. Deutschmann), 그리고바이드너 (J. C. Weidner) 등이 성경신학 (Biblical Theology) 작업을통해개신교스콜라주의에대항했다. 이와더불어 18세기계몽주의사상과인간이성의자율성에대한강조는성경의무오와권위를약화시키는방향으로치닫게된다. 계몽주의 (Aufkl1rung) 시대에는새로운해석학인역사적비평방법이대두되었고, - 1 -

성경에대한철저한문서비평의적용이강조되었다. 구약에있어서비터 (J. B. Witter), 아스트루크 (J. Astruc), 신약에있어서는그리스바하 (J. J. Griesbach), 레싱 (G. E. Lessing), 그리고아이히호른 (J. G. Eichhorn) 등이역사적비평방법의주창자였다. 이들은모두성경의영감에관한정통주의적관점을포기하고성경이단순한여타고대문서처럼연구될수있다고주장했다. 18세기의합리론전통에서최초로성경신학과교의신학을구별하고독자적인성경신학분야를개척한자가가블러 (Philipp Gabler, 1753 1826) 였고, 아몬 (Christoph F. Ammon, 1766 1850) 과바우어 (Georg L. Bauer, 1755 1806) 등이뒤를이어합리주의적성경신학을구성하였다. 가블러는 1787년 3월 31일알트도르프 (Altdorf) 대학에서행한강연에서 성경신학 (Biblical Theology) 은성경기자들이하나님에관하여무엇을생각했는지를탐구하는역사적인성격을가지고있다. 그반대로교의신학은특정학자가하나님에관한진리를철학화한것으로교훈적인특성을가진다 고주장하였다. 이것이바로전통성경신학과교의신학의구별을가져오게한유명한주장이다. 가블러는성경신학작업에있어서영감은고려대상에서제외되어야하며, 성경신학의과제는역사적인방법을통해성경기자들의사상을탐구하는것이라고주장하였다. 이는전통성경신학의태동자체가비성경적, 인본주의적세계관에크게영향을입은채이루어졌음을분명히예시해준다. 2. 화란칼빈주의와칼빈주의 5 대원리 화란의칼빈주의는카알 5세의뒤를이어필립 2세 ( 재위1555-1598) 의치하때에본격적으로이루어졌다. 이유는칼빈의어머니가불어를사용하는화란계통이었다. 그러므로칼빈은어떤지역보다화란에관심을가지고화란에복음을전파하려고노력했다. 이러한전파는강요의번역으로혹은제네바에서양성한목회자를파견하는방식으로이루어졌다. 이후 1556년최초의화란칼빈주의노회가결성되고, 1561년벨지움신앙고백서 (Confessio Belgica) 가작정되었다. 이후화란의독립전쟁 (1568-1609) 을거치면서칼빈주의는화란의중심적인위치를차지하게되었다. 화란의독립은칼빈주의의승리를의미하는것이다. 그리고이과정에서칼빈주의는다른교회에대해관용정책을수립하여다른종파에대하여관용을베풀었다. 이것은화란의종교적특징을결정짓는계기가됨을의미한다. 다시말해, 모든교회에대한관용은화란의칼빈주의가다른어떤지역의칼빈주의보다넓은학문적개방성으로발전할수있음을의미한다. 1560 년대후반에서 1570 년대초반에네덜란드개혁교회사이에더큰조직과교리적권징 을위한중요한운동이등장하였다. 결연한노력으로교회에대한칼빈의비전이이루어졌다. - 2 -

개혁교회의통일성과번영에대한관심은 1571년동프리슬란드의엠덴 (Emden) 에서모인전국교회회의소집에서정점에이르렀다. 이교회회의는공식적으로네덜란드개혁교회의교회질서에기틀을마련했다. 또한교회를위한교리적규범으로서벨기에신앙고백과교리문답을채택하였다. 이신앙고백문은존칼빈의감독아래쓰인 1559년의프랑스신앙고백문을주로모범을삼았다. 이것은그당시당국이나시민들에게불신의대상이었던재세례파들과개혁주의를확연하게분리시키려고노력하였고, 개혁주의기독교의성경적이고보편적인성격을증명해보이려했다. 또한엠덴교회회의에서언급되었던하이델베르그신앙고백문도네덜란드개혁교회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하게되었다. 1584년북부일곱개의주로구성구성된연합주인네덜란드의정치제도는매우애매모호한상태였다. 연합주의교회와국가간의긴장은 16세기에상대적으로완화되었다. 그러나권징문제에관한차이는네덜란드사회를깊게분열시키거나날카로운대립을야기시킬가능성이남아있었다. 그가능성은알미니우스논쟁으로인해현실로나타났는데, 이논쟁은매우격렬해서연합주들을내란직전까지몰고갔다. 알미니우스는하나님의선하심과은총을유지하는데관심을가졌고타락전예정설이하나님을죄의창시자로만들려한다고우려했다. 그는기독교생활에서믿음과성결이중요함을강조했고칼빈주의신학의몇가지요소들이도덕을와해시킨다고우려했다. 또한그는믿음에이르기위해특별한, 효력있는은총이필요한것인지에대해의문을제기했고, 성도의견인에관한교리에이의를제기했다. 알미니우스가죽은뒤그를추종자, 요한위텐보가르트가이끄는 43명의알미니우스주의목사들은 1610년에회합을가지고탄원서즉항변서 (Remonstrance) 를작성했고자신들의지위를보호해줄것을네델란드정부에요구했다. 그들은자신들의견해를 5가지로천명했는데그내용은다음과같다. 첫째, 하나님은개개인을선택한것이아니라고믿고복종하는사람들의집단을선택했다. 둘째그리스도모든사람을위해죽었다. 셋째, 믿음은하나님의선물이다. 넷째, 그러나믿음의선물을거부할수있다. 다섯째, 그들은성도의견인에관한교리를확신하지못했다. 이문서는엄격한칼빈주의자들에게격렬한반발을일으켰으며소위반항변서로일컬어지는 7개항의진술을나오게했다. 이때부터항변파와반항변파두집단이당시네덜란드사람에게널리알려졌다. 그들은항변파 (Remonstrants) 로불리운다. 그들은그들의견해를다음과같은다섯개조항으로요약하였다. 1 예정 : 하나님께서는창세전에예수그리스도를믿고구원받게될자를미리예정하셨다. 그러나그들의예정개념은결정론적예정개념이아니었다. 그들은절대적선택이나절대적유기를믿지않았다 ( 개방적예정론 ). 2 구속 : 그리스도의구속사역은모든인간을위한것이다. 그들은그리스도의구속사역이지닌보편적의미를강조하고자했다. - 3 -

3 죄혹은자유의지 : 아담의타락이후인간은선한자유의지를상실했기때문에스스로의힘으로는선을행할수없는죄인들이다. 4 은혜 : 하나님께서는모든인간에게원죄의영향력을깨뜨려버릴만한충분한은혜를주셨다. 또성령과협력하여중생한삶을살수있도록하는은혜로주셨다. 만약어떤사람이중생하지못했다면그것은하나님의이충분하고도능력있는은혜를충분히활용하지못했기때문이다. 다시말해은혜는불가항력적 (irresistible) 이라고말할수없다. 5 성도의견인 : 성경에는성도의견인에관한가르침, 곧한번중생한신자는결코하나님의은혜로부터떨어져나갈수없다는가르침에대해명확한근거가제시되어있지않지만그러나이에반대되는가르침을가르쳐서는안된다. 고마루스일파는이러한입장에대해격렬하게반대하면서, 1611년반 ( 反 ) 항의서를의회에제출하여국가가정통칼빈주의교리를지지해줄것을호소했다. 화란의회는처음에항의파를지지하는분위기가우세했다. 이후아르미니우스논쟁은도르트회의 (1618. 11-1619. 5) 에서결말지어졌다. 도르트회의를소집함에있어서화란의교회대표뿐만아니라, 영국, 스코틀란드, 스위스, 독일, 프랑스의모든개혁교회대표들도초정하였다. 그러므로이회의는어떤의미에서개혁교회최초의세계대회가되었다. 도르트회의는칼빈주의 5대원칙을채택하였다 : 1 전적타락 (total depravity) 2 무조건적선택 (unconditional election) 3 제한적구속 (limited atonement) 4 불가항력적은혜 (irresistible grace) 5 성도의견인 (perseverance of the saints) 이러한칼빈주의 5대원칙 (the Five Points of Calvinism) 은아르미니우스 5대원칙에대응하고, 반박하기위해서만들어진것이다. 이 5대원칙의영어첫글자를조합하면튜울립 (TULIP) 이라는말이된다. 튜울립은화란의국화 (the national flower) 이다. 물론이다섯가지교리가칼빈주의의전부라고말할수없으나, 이교리는후일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를작성할때기본적골격이되었다. 3. 일치신조 개혁파진영에서이러한스콜라주의적인신앙고백서로마지막으로작성된것이스위스일치 신조이다. 이스위스일치신조는프랑스에서발전하던소무르학파의신학의오류를비판하고 개혁파정통주의의입장을정립하고자하는것이었다. 신조의작성배경은바로프랑스의소무 - 4 -

르아카데미에서발전하였던소무르학파의신학사상때문이었다. 이소우물학파는라무스주의를채택하여정통주의를비판했던카메론의신학사상의영향을받아카펠, 플레이스, 그리고아미로의신학사상을중심으로형성되었다. 카펠은정통주의자들이주장하던맛소라사본의모음점의영감설을부정하며새로운본문비평방법론을채택하고자하였다. 카펠은 1624년 Arcanum punctationis revelatum을저술하여맛소라사본의히브리본문의모음점의영감설을부정하였다. 종교개혁이후에신학에서최고의권위의문제를둘러싸고로마가톨릭과종교개혁자들간에치열한논쟁이벌어졌다. 또한플레이스는아담의원죄의죄책의직접적인전가를부정하고간접적인전가를주장하였다. 플레이스는아담의죄책의직접적인전가는인간의죄에대한책임을부정한다고보아수용하지않았다. 그는아담의범죄의결과로우리의본성이부패한채로태어나고그부패의결과로우리가범죄한다는간접적인전가를주장하였다. 그는아담의본성적부패의유전은인정하지만죄책의직접적전가를부정하였다. 아미로는인간의타락의결과를본성적타락이아닌도덕적타락으로보았고, 언약론에서자연언약, 율법언약, 그리고은혜언약의 3중언약을주장하였는데자연언약의약속은영생이아니라에덴동산에지속적이고복된삶이라고주장하였으며, 제한속죄론을부정하고그리스도의속죄의은혜는누구에게나제공되지만, 실제적인구원은선택된사람에게만제공된다는가정적보편주의를주장하였다. 이러한상황을통하여가장충격을받았던인물이바로프란시스튜레틴이었다. 튜레틴은제네바아카데미를졸업한후에소우물아카데미를비롯한유럽의여러교육기관을순회하며교육을받고 1647년말에귀국하였다. 그는제네바에귀국한후에제네바아카데미안에이미소우물학파의영향력이확산되어가는것을목격하게되었고, 이러한영향력을차단해야할필요성을절실하게느끼게되었다. 그리하여그는소우물학파의신학사상을포괄적으로비판하는신조를작성하여제네바아카데미의학생들에게교육시킬뿐만아니라스위스칸톤의신학사상의통일을기하고자하였다. - 스위스일치신조의신학사상이일치신조를구체적으로 26개항목으로되어있다. 이 26개항목들은바로소우물학파의대표적인학자들인카펠, 플레이스, 그리고아미로의신학사상들의오류를구체적으로지적하고개혁파정통주의의신학사상을제시하였다. 전체적으로볼때 26개항목가운데처음의세항목은카펠의본문비평을비판하였고, 다음으로 4-9항목과 13-25항목까지는아미로의교리들의오류를지적하였으며, 10-12항목은플레이스의교리의잘못된것을분석하고정통주의교리를밝혔다. 이렇게볼때이신조에서가장집중적으로비판한것이바로아미로의신학사상인것을알수있다. 이것은당시에아미로의사상이가장큰영향을미치고있었고, 개혁파정통주의의가장핵심적인항목가운데하나인예정론, 속죄범위, 그리고인간론등의포괄적인내용을부정하였기때문일것이다.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