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8학년도 0월06일 ~06월6일 ( 수업기간 ) >. 강의개요학습고급화성학학점 교강사명강성우과목명강의시간 강의실 50호, 505호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교과목학습목표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교강사 전화번호 E-mail - sungwoo80@gm ail.com 실용음악화성학 I, II, 그리고선법화성학을통하여공부하였던화성들을기초로하여보다복잡하고현대적인음악을만들어내는데필요한화성적인내용들을공부하고연습한다. 재즈를포함한현대대중음악에서많이사용되는화음이라던지, 스케일들을살펴보고수업함으로써학생들이현대적인대중음악화성법에익숙해지고학생들스스로현대적인화성법을만들어사용하도록교육한다. 본수업을통하여무조성음악과같이중심조성으로부터벗어나중심조성이불분명해진현대음악을이해하고, 자신만의독창적인현대음악을만들기위하여필요한기본적인화성, 화음, 스케일등을공부하고익혀앞으로음악계를선도하고독창적이고창의적인음악을작곡하고연주할수있게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주교재 : 버클리스타일의재즈화성학, 한진승, 예솔, 005년 ) 부교재 : Jazz Harmony I+II, 이이다토시히코, 장광철 ( 옮긴이 ), 현률음악출판사, 00년 ) 참고자료 : 년. 주차별강의 ( 실습 실기 실험 ) 내용 주별차시강의 ( 실습 실기 실험 ) 내용 과제및기타 참고사항 제 주 ) 강의주제 : Pedal Point ) 강의목표 : Pedal Point 의종류를살펴보고이해한다. ) 강의세부내용 : - Pedal Point 의종류 (Bass Pedal, Soprano Pedal) 의이해와사용방식에대하여알아본다. - Tonic Pedal, dominant Pedal, Sub dominant Pedal 의예제분석후적용하여본다. - 주로사용되는위치를알아보고실제곡에대입하여본다. ) 수업방법 : 강의, 화성실습, 문제풀이 ) 기자재 ) 과제 : Pedal Point 가사용되어진곡을찾아분석해오기. 제 주 ) 강의주제 : Upper Structure Triad ) 강의목표 : Upper Structure Triad 의정의와효과및만드는 : 주교재, 과제 ) 기자재방식등을이해하고적용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Upper Structure Triad 의기본개념을익히고, 이해한다. - 각 Chord Scale 에서만들어지는방법을익히고응용하여 ) 과제
본다. - Mode 별자주사용되는 Chord 조합을알아보고기존의곡 을 Upper Structure Triad 로 Reharmony 하여본다. ) 수업방법 : 강의, 화성실습, 문제풀이, 과제피드백 : 각 Mode 별 Upper Structure Triad 만들어오기. 제 주 제 주 ) 강의주제 : Extended Dominant 와 Extended Substitute Dominant ) 강의목표 : Extended Dominant 와 Extended Substitute : 주교재, 과제 Dominant 의차이점에대해설명할수있다. ) 기자재 ) 강의세부내용 : - Extended Dominant 에관하여다시한번복습해보고 Extended Substitute Dominant 와의차이점에관하여살펴본다. - Substitute Secondary Dominant Chord 들의 Chord Scale 에 ) 과제관하여살펴보고연습한다. : 주어진곡의 Extended - Extended Substitute Dominant Chord들의 Chord Scale에관 Dominant Chord 의 Scale 하여살펴보고연습한다. 적어오기. ) 수업방법 : 강의, 화성실습, 문제풀이, 과제피드백 ) 강의주제 : Deceptive Resolutions ) 강의목표 : Secondary Dominant 의 Deceptive Resolution 에대 해학습하고이해한다. ) 강의세부내용 : ) 기자재 - Primary Dominant Chord 의정상적인해결방법과일반적인 Deceptive Resolution 방법에관하여살펴본다. - Secondary Dominant Chord들의정상적인해결방법에대하 ) 과제 여살펴보고, 일반적인 Deceptive Resolution 방법에관하여 : 주어진곡에다양한방 알아본다. 식의 Deceptive ) 수업방법 : 강의, 화성실습, 문제풀이, 과제피드백 Resolutions 만들어오기. 제 5 주 ) 강의주제 : Deceptive Resolutions ) 강의목표 : Substitute Secondary Dominant 의 Deceptive Resolution 에대해알아본다. ) 강의세부내용 : - Substitute Dominant Chord 의정상적인해결방법과일반적인 Deceptive Resolution 방법에관하여살펴본다. - Substitute Secondary Dominant Chord 들의정상적인해결방법에대하여살펴보고, 일반적인 Deceptive Resolution 방법에관하여알아본다. ) 수업방법 : 강의, 화성실습, 문제풀이, 과제피드백 ) 기자재 ) 과제 : 곡의구성변화에따라 Deceptive Resolutions 을만들어보기. 제 6 주 ) 강의주제 : Passing Chords ) 강의목표 : Passing Diminished Chords 의종류와사용방법에 ) 기자재대해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Ascending Diminished Chord 의종류와 Chord Scale, 그리고사용방법에관하여공부한다. ) 과제
제 7 주제 8 주제 9 주제 0 주 - Descending Diminished Chord의종류와 Chord Scale, 그리고사용방법에관하여공부한다. - Auxiliary Diminished Chord 의종류와 Chord Scale, 그리고 :Passing Diminished 사용방법에관하여공부한다. Chord 의종류별진행방 - Passing Diminished Chord 가포함된 Chord 진행과 Melody 를법적어오기. 분석하여보고연습한다. ) 수업방법 : 강의, 화성실습, 문제풀이, 과제피드백 중간고사 ) 강의주제 : Parallel Harmony ) 강의목표 : Parallel Chord 들의종류와사용방법에대해이해하고분석하여적용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IVm7(b5) Chord 의기능들과기능에따른진행방법에대하 여살펴보고 #IVm7(b5) Chord의 Chord Scale에관하여살펴본 ) 기자재다. - biiim7 등여러가지 Passing Chord들의종류에대하여살펴보고진행방법에대하여공부하고분석한다. - Parallel Chord 들의정의에대하여알아보고 Chromatic ) 과제 Parallel Chord 등여러가지 Parallel Chord 들에관하여살펴본 : #IVm7(b5) Chord 의다. 각기능별쓰여진곡들 - Parallel Chord 들의 Chord Scale 에관하여알아보고, Parallel 찾아오기. Chord 들이포함되어있는기존의곡들을분석하여 Parallel Chord들에익숙하도록연습한다. ) 수업방법 : 강의, 화성실습, 문제풀이, 과제피드백 ) 강의주제 : Slash Chords ) 강의목표 : Slash Chord 들의종류와사용법에대해이해하여적용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Inversion Chord 에관하여이해하고, 그사용법에대하여 ) 기자재공부하고연습하여본다. - Hybrid Chord 에관하여이해하고, 직접 Scale 로부터 Hybrid Chord들을만드는방법에대하여공부한다. - 코드진행중 Hybrid Chord 의사용법에대하여공부하고, ) 과제 Hybrid Chord의 Chord Scale에관하여연습한다. : 주어진곡을 Bass의흐 - 각 Chord 별로사용가능한 Extension Note 들에관하여살름에따라 Slash Chords 펴보고 Poly Chord 를분석해 Poly Chord 의원형이어떤 Chord 로 Reharmony 하기. 인지알수있도록연습한다. ) 수업방법 : 강의, 화성실습, 문제풀이, 과제피드백 ) 강의주제 : Symmetrical Altered Scales ) 강의목표 : Symmetrical Scale들의종류와사용법에대해이 해하여적용할수있다. ) 기자재 ) 강의세부내용 : - Symmetrical Scale 의정의와 Chromatic Scale, Whole Tone
제 주 제 주 제 주 제 주 Scale, Diminished Scale, Augmented Scale 등, 종류들에관하여살펴보고각 Scale 들이어떤 Chord 에사용되는지공부하고연습한다. ) 과제 - 각각의 Symmetrical Scale 들로부터파생되어지는 Slash : 주어진 Chord 의 Chord 들의종류에관하여살펴보고, 사용할수있도록연습한 Symmetrical Scale 적어다. 오기. ) 수업방법 : 강의, 화성실습, 문제풀이, 과제피드백 ) 강의주제 : Modulation ) 강의목표 : Modulation 의종류에대해알아보고분석하여학 생들이익힐수있도록한다. ) 강의세부내용 : ) 기자재 - Melodic Modulation 의종류와실제기존곡에서사용된예 제들을분석하여학생들이익힐수있도록교육한다. - Harmonic Modulation 의종류와방법들에관해연습해보고, 기존곡에서사용된예제들을분석하여학생들이익힐수있 ) 과제도록교육한다. : Major Scale Modal 들 - Modulation 이일어난기존곡들의코드진행을분석해보고중하나를선택하여 Modulation 이일어난시점의 Chord 들의 Scale 변화에대하여 Modal 곡을작곡하고편분석한다. 곡하여제출. ) 수업방법 : 강의, 화성실습, 문제풀이, 과제피드백 ) 강의주제 :Equal Division of An Octave ) 강의목표 : Equal Division of An Octave 를이용한화성진행 에대해살펴보고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기자재 - 기존의일반적인전조방법들에관하여알아보고, Equal Division of An Octave 의방법에대하여살펴본다. - Equal Division of An Octave 를이용한 Parallel Chord 들에관하여살펴본다. ) 과제 - Equal Division of An Octave 를이용한 Coltrane Change 에 : 주어진곡을 Coltrane 관하여공부하고 Coltrane Change 를이용한 Reharmonization Change 를이용한방법을살펴본다. Reharmonization 해오기. ) 수업방법 : 강의, 화성실습, 문제풀이, 과제피드백 ) 강의주제 : Modal Harmony ) 강의목표 : Major 계통의 Mode 들에대해알아보고곡의분석 을통해활용법을익힐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기자재 - Mode들을 Major 계통의 Mode와 Minor 계통의 Mode로구분하여각 Mode 들의특징음이무엇인지살펴본다. - Major 계통의 Mode 들을중심 Scale 로사용한 Modal 곡들을 ) 과제분석해보고 Characteristic Note의활용법을공부해본다. : A,B Form 으로 Modal - 각 Major Mode들에서파생되는 Chord들을기능별로나누 Harmony 를사용여어보고, 코드진행시각기능의 Chord 들의역할을살펴본다. Reharmonization 해오기. ) 수업방법 : 강의, 화성실습, 문제풀이, 과제피드백 ) 강의주제 : Modal Harmony ) 강의목표 : Minor 계통의 Mode들에대해알아보고곡의분 석을통해활용법을익힐수있다. ) 기자재
제 5 주 ) 강의세부내용 : - Minor 계통의 Mode 들을중심 Scale 로사용한 Modal 곡들을 분석해보고 Characteristic Note의활용법을공부해본다. - 각 Minor Mode들에서파생되는 Chord들을기능별로나누 ) 과제어보고, 코드진행시각기능의 Chord 들의역할을살펴본다. : 주어진멜로디에 Modal - 기존 Modal 곡들에사용된 Melody Note 들과화성, 그리고 Harmony 를이용하여 Rhythm 에관하여분석하고공부한다. Reharmonization 해오기. ) 수업방법 : 강의, 화성실습, 문제풀이, 과제피드백 기말고사 5. 성적평가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결 기 타 합계 비고 0 % 0 % 0 % 0% 0 % 00 % 6. 수업진행방법 강의, 화성실습, 문제풀이, 과제발표 피드백, 음악감상, 질의응답 7. 수업에특별히참고하여야할사항 고급화성학은화성학 I, II, 선법화성학을통하여배운내용을좀더심화하여배우는수업이므로화성 학 I, II, 선법화성학과의연계성을가지고수업을진행한다. 8. 문제해결방법 ( 실험 실습등의학습과정의경우에작성 ) 고급화성학수업은자칫딱딱해질수있어, 일방통행적인강의가되지않도록적절한양의실습시간을배정한다. 수업시간에다루게되는음악들의배경이나곡의탄생스토리를화성분석으로알려주고, 대표음악인들과연관시켜설명하여이해를돕도록한다. 학생전체가문제풀이실습에참여할수있도록순차적으로발표할기회를부여하도록권유하고질의문답시간을통해피드백을줄수있도록한다.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 토론, 세미나중심 ( ), 실기중심 ( ), 이론및토론, 세미나병행 (O), 실험, 실습병행 ( ), 이론및실기병행 (O), 이론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