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12권제5호, 2010 <연구논문> J. Kor. Soc. Cloth. Ind. Vol. 12, No. 5, pp.555-563(2010) 에코패션디자인의유형분석과조형적특성에관한연구 김새봄 1) 이경희 2) 1) 부산대학교의류학과 2) 부산대학교노인생활환경연구소 A Study on Classification and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Eco Fashion Design Sae-Bom Kim 1) and Kyoung-Hee Lee 2) 1) Dept. Clothing & Textile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 Research Institute of Ecology for the Elderly,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Abstract : This research has attempted for a categorization by contemplating on concepts and characteristics of eco fashion design through analysis of precedent studies and to study the design characteristics, images, and internal values through keyword and design codes which appeared in the precedent studies. The subject of analysis was mostly focused on the theses published in international and domestic academic journals from 1990s to September 2009.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each eco fashion design were analyzed by classifying by form, detail, color, fabric and pattern. Method of analysis did content analysis. The results of the research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of all, types of eco fashion design were human-ecology design, natural-ecology design, and social-ecology design. Secondly, the human-ecology design was presented a natural and comfortable form, color of the nature, and functional and new materials. The natural-ecology design was presented a natural silhouette, natural colors, and natural fiber. The social-ecology design were used a loose silhouette and over-size forms, natural colors, and recycled materials and bio fabric. Thirdly, the images per type of eco fashion design were Zen, sportive, natural, and modern image. And the internal values were presented efficiency, healthorientation, naturalness, and continuity. Key words: eco fashion design, formative characteristics, design characteristics, internal values 1. 서론 오늘날사회는환경오염에대한관심이전세계적으로심각하게제기되고환경에대한중요성이정치, 사회적으로부각되고있는시대이다. 국내외의환경오염에대한규제법규강화뿐만아니라녹색생활실천운동의전개및관련전시회개최등사회문화적으로도환경에대한관심이집중되고있어환경에대한관심의촉구를넘어선생활화시대라고할수있다. 산업계에서는 친환경 이란용어가화두로부상하고소비자는 환경친화적인제품은곧우수한제품 이라는인식이고조되어패션기업과브랜드에서친환경시스템구축및친환경경영이이루어지고있다. 그러나현시점에서이루어지고있는친환경패션은친환경소재개발과친환경시스템구축에집중되거나일부제품에만편중되어있는실정이므로다양한친환경디자인제품개발이필요하다. 에코디자인 (Eco design) 은생태학적개념과이에따른생태 Corresponding author; Sae-Bom Kim Tel. +82-51-510-2763, Fax. +82-51-58-5975 E-mail: sinchun1@hanmail.net 학적사고체계로의인식의전환을디자인에적용하는것으로, 디자인전과정에걸쳐환경보호에유익한생태학적사고로의전환을말한다 ( 서현수, 2005). 현대사회에서환경문제가인류의당면과제가되고이에대한해결책으로사회문화전반에걸친환경친화적생산과소비를고려하는에코디자인이그방안으로부각되었다. 패션에서의에코디자인경향은 1980년대중반 에콜로지 개념을중심으로발전되다가최근에들어친환경적사고의확대와에코디자인개념의도입으로근본적인계획및활용에까지폭넓게영향을미치고있다. 지금까지에코패션디자인과친환경관련연구를살펴보면에코패션디자인의디자인특성과가치 ( 서현수, 2005; 이현아, 2005; 서문정, 2003; 송지애, 2009), 에콜로지디자인의조형적특성과이미지 ( 한소원, 김영인, 1999; 정연자, 1996; 전소영, 1995), 친환경패션디자인의디자인요소의특성과가치 ( 김문숙, 최나영, 1998; 하승연, 박재옥, 2009) 등의연구들이이루어졌다. 그러나이러한연구는에코패션디자인의범위가한정적이며외형적측면과표면적디자인분석에치중되어있는실정이다. 현시점의에코패션디자인에대해관심이부각된것은환경오염에대한경각심과인간과생태환경사이의조화와공존등에대한관심이집중되었기때문에외형적측면과표면적디 555
55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2 권제 5 호, 2010 년 자인분석만으로는한계가있다. 특히오늘날환경위기가기존의사고방식인개발중심적, 과학중심적, 기술중심적사고의한계가드러난것이라할수있으므로에코패션디자인의외형적측면뿐아니라생태환경에대한근원적고찰과이해를바탕으로한연구가시행되어야한다. 즉에코패션디자인연구는생태중심적가치관과생태환경에대한본질적이고정신적측면에대한이해와내재된가치분석을통한연구가이루어져야할것이다. 또한기존의연구에서혼재되어사용되고있는에코패션디자인의개념을정립하고체계화를통한유형분석과조형적특성을연구할필요성이있다. 따라서이연구는생태환경에대한근원적고찰과이해를바탕으로선행연구에나타난에코패션디자인의키워드와디자인코드를분석함으로써에코패션디자인의개념을정립하고체계화를통한유형분석과조형적특성을분석하는데목적이있다. 2. 이론적배경 2.1. 에코디자인의생태적특성생태학의어원은 집 또는 서식지 의의미인그리스어의오이코스 (oikos) 와 학설 이라는의미의로고스 (logos) 가결합된것에서비롯되었다. 에콜로지는 1886년독일의생물학자에른스트헤켈 (Ernst Haeckel) 에의해생태학의의미로처음사용되었으며, 생물또는생물군과그환경의관계에대한연구, 즉생물과그환경과의상호관계의과학이라정의할수있다 ( 김영인외, 2006). 지구는삶에대한특별한환경이나주거환경에의한인간과동식물의사회적광범위한생태계를수용하는것이다 ( 조은하, 1998). 생태학 (ecology) 의사전적의미는생물과환경과의상호작용관계를연구하는학문이다 ( 연세한국어사전, 1998). 웹스터사전에서는생태학을 생물과그환경사이의관계의전체성, 또는그유형을연구하는분야 로설명하고있다. 이개념은생명체와비생명체의체계적인연관을보여주는동시에그연관을지구전체의수준에서확인함으로써세계를보는다른시각을제시한다. 생태학적세계관이란생태환경이우선으로고려되는새로운세계관으로순환성과관계성을중심으로한다 ( 이강현, 2008). 생태학적세계관을몇가지로요약해보면다음과같다. 첫째, 생태학적세계관은인간중심주의에서자연중심주의로의시각전환을의미한다. 둘째, 수학적, 기계적 이성에앞서 미학적, 예술적 이성을더근본적인것으로본다. 셋째, 자기중심적배타성이사라지고공동체중심적협동이살 Table 1. 기계론적패러다임과생태학적패러다임의비교분류기계론적패러다임생태학적패러다임 내용 인간중심주의 (anthropocentrism) 수학적, 기계적이성자기중심적배타성물질적소요, 쾌락적경험자연위의인간 자연중심주의 (ecocentrism) 미학적, 예술적이성공동체중심적협동내면적경험, 의미구성강조자연과의조화 ( 순응 / 공존 ) 아난다. 넷째, 물질적소유나쾌락적경험보다는내면적체험과의미구성을강조한다 ( 박이문, 1998). 생태학적세계관은자연과인간의공존, 물질적욕구의정제, 정신적가치의존중을기본으로하는대안적세계관이라할수있다. 생태학적세계관을박찬용 ( 이강현에서재인용, 2008) 의기계론적패러다임과생태적패러다임으로정리, 보완하면 Table 1과같다. 생태는우리와우리를둘러싸고있는생명체와비생명체를포함하는관계망을의미한다. 홍성태 (2005) 의연구에따르면생태계는유한성, 연관성, 순환성의세가지특성을갖는다 (Table 2). 유한성은생태계를이루는기본원료는지구물질로유한하다는것이다. 연관성은지구의생물과비생물은모두연관되어있다는것으로 먹이사슬 은생태계에서한쪽의문제는다른쪽의문제로쉽게전이되는것을잘보여주는예다. 순환성이란물질과에너지는한존재에서다른존재로끝없이옮겨가는것을뜻하는것으로생태계에서는버려지는것이없다는것이다. 또한 Goleman, Daniel(2010) 은생태계는상호작용하며서로복잡하게연관되어있어친환경적인개념은단순히자연과환경보호차원을넘어서서지구권, 생물권, 사회권, 이세측면모두를반드시고려해야한다고하였다. 지구권이란토양, 공기, 물기후등의자연환경을말하며물소비, 부적절한토지사용, 토양과수질의산성화, 성층권의오존층파괴등으로지구의온난화및자연환경이파괴되는것이지구권에미치는부정적영향이다. 생물권은인간과동식물의생태를말하며기후변화, 동식물서식지의파괴, 유해화학물질, 유해한노동환경에의하여생태시스템이파괴되어인간과동식물이영향을받는것이생물권의부정적영향이다. 사회권은노동자의작업환경과같은인간적인문제를말하는것으로서윤리적기준을고려하고기업의사회적책임을중요하게여기는여러기업이노동자의작업환경, 강제노동이나아동노동, 적정임금, 건강에미치는영향과같은인간적인문제이다. 오늘날지속가능성개념에는환경보호와안전한제품을생산하려는노력에인간의건강및복지를유지하고증진하는문제가포함되어야한다는인식이담겨있다 (Goleman, Daniel, 2010). 에코패션디자인의유형분류에있어서유한성, 연관성, 순환성의생태계의세가지특성뿐아니라지구권, 생물권, 사회권의세가지측면은반드시고려되어야할것이다. 2.2. 에코패션디자인에코디자인이란에콜로지 (Ecology) 에서유래한에코 (Eco) 와디자인의합성어이다. 이는디자인을통해환경과생태학적요 Table 2. 생태계의세가지특성특성내용유한성생태계를이루는기본원료는지구물질로유한하다연관성지구의생물과비생물은서로연관되어있다순환성물질과에너지는끝없이순환한다
에코패션디자인의유형분석과조형적특성에관한연구 557 소를고려하여인류의환경과미래세대에온전한지구를물려줄수있도록자원과에너지의효율적인사용과자연적과정을통한지속가능한지구환경의보전을위한제반디자인활동이나디자인경향이라할수있다 ( 복식사전, 1991; 전종찬, 2004). 권영걸 (2001) 은사회생태학적균형 (social-ecological balance) 이라는개념아래환경의보존과개선이라는측면과 삶의질 향상과사회전체의공동선지향이라는측면이동시에추구되는것이에코디자인이라고정의하면서, 에코디자인은얼마나 인간과환경의건강 을구현할수있는디자인이냐에따라서평가된다고하였다. 이와같이에코디자인은기본적으로에콜로지와환경주의에바탕을두고있으며, 1970년 ~1980년대의대체디자인, 필요를위한디자인, 그린디자인의이념은 1990년대에이르러급진적환경친화적인에코디자인으로발전했다. 따라서에코디자인은미래의지구생태유지를위한환경친화적인제품개발과그에관련되는모든디자인과정을총칭하는개념이라할수있다 ( 서현수, 2005). 패션에서의에코디자인경향은 1980년대중반프리미에르비죵 (Premier Vision) 에서환경보호를염두에두고자연소재에대해논의되면서이를계기로자연을연상시키는색채와천연섬유를사용함으로써시작되었다 ( 한소원, 김영인, 1999). 서문정 (2003) 은에코패션디자인은단순히자연스러운편안함과활동성이강조된디자인과천연소재를사용할뿐만아니라, 인간을비롯한그환경인자연과서로를형성하는일에관여하면서패션제품의총라이프사이클을통해-소재의획득에서부터생산, 판매, 거래, 사용을통하여수선과재평가가능성에이르기까지-생 태계와인간이유기적으로결합될수있게하는통합적인디자인이라고하였다. 김외선 (2003) 은에코패션이 1980년대후반부터본격화되어주로자연과환경을환기시키는친환경적경향으로나아갔고, 1990년대중반이후산업화의영향으로테크놀로지와첨단신소재들을접목시킨뉴에코패션으로점차확대되는경향으로전개되었다고하였다. 패션에나타난에코디자인연구는 1990년대초반에는환경보호, 자연보호, 자연으로의회귀등을강조하는에콜로지를중심으로고찰하였으며, 1990 년대후반이후에는기술적인측면과자연적인측면을인간적인감성으로융합하는뉴에콜로지경향연구로전개되었다. 선행연구에서나타난에코패션디자인의종류와범위는다양하다 (Table 3). 에코패션디자인의종류는뉴에코디자인, 에콜로지, 그린디자인, 지속가능디자인, 웰빙, 로하스, 자연주의, 민속주의, 원시주의, 히피, 펑크, 오가닉, 환경친화, 사회윤리적디자인, 다기능디자인, 감량화디자인, 재디자인의 17가지로정리할수있다. 3. 연구방법이연구는관련선행연구분석을통해에코패션디자인의개념과특성을고찰하여유형화하고, 선행연구에나타난키워드, 디자인코드의분석을통한디자인특성, 이미지, 내적가치를연구하고자하였다. 분석대상은국내의학술지에게재된논문과학위논문을패션에서환경과관련된자연주의와에콜로지트렌드가유행하기시작한 1990년대부터 2009년 9월검색시점까지수집하여분석하였다. 자료의수집은인지도가높은국내 Table 3. 선행연구에나타난에코패션디자인의종류 연구자 김외선 서문정 서현수 이현아 배지영 송지애 하승연, 박재옥 종류 (2003) (2003) (2005) (2005) (2007) (2009) (2009) 에콜로지 자연주의 오가닉 히피 펑크 민속주의 원시주의 그린디자인 웰빙 로하스 지속가능디자인 사회윤리적디자인 다기능디자인 감량화디자인 재디자인 환경친화 뉴에코디자인
558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2권 제5호, 2010년 Table 4. 선행연구에 나타난 에코 패션디자인의 개념 용어 개 념 용 어 에콜로지 (Ecology)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환경 보호의식 1980년대 말 패션테마로 등장 지속가능한 디자인 (Sustainable Design) 자연주의 (Naturalism) 오가닉 디자인 (Organic Design) 자연의 재현 자연회귀 자연적인 것에 기초 자연 이미지의 형상화 비구조적, 비구축적 유기적 민속주의 (Ethnic) 민족과 지역의 문화의 애착 서양 문명의 반감심리 비서구의 전통사상 문화 원시주의 (Primitive) 자연찬미사상 원시시대의 순박함, 투박함 가공되지 않은 천연상태 그린디자인 (Green Design) 웰빙 (Well-being) 로하스 (LOHAS) 사회-윤리적 디자인 (Social-Ethical Design) 다기능 디자인 (Multi-functional Design) 환경적 가치 강조 그린공정에 대한 디자인 프로세스 자원의 절약 공해의 감소 물질적 필요 및 개인의 복지, 안녕, 행복 가치 지속가능한 소비생활 사회적 가치 감량화 디자인 (Reduce Design) 재디자인 (Redesign) 환경친화 디자인 (Environment-friendly Design) 뉴에코디자인 (New Eco-Design) 개 념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윤리적 가치 추구 지속가능성 고려 인간중심적 윤리관 바탕 삶의 질 향상 공동 선 지향 인간의 건강과 편리 고도의 첨단 기술 여러 기능의 통합 경제적 효율성 증대 제작과정, 외형의 절약형 생산 및 폐기 시 오염 감소 재생재료로 이용 제품의 재상품화 원재료로 환원하여 재가공 재자원화 자원의 순환 에너지와 자원의 최소화 자연생태계에 대한 피해 최소화 환경적 가치+경제적 가치 환경친화와 유의어 윤리적 책임 사회적 가치 강조 의 학술논문 전문검색 사이트인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와 국 회전자도서관을 중심으로 수집하였고, 검색에 사용된 키워드는 에코(Eco), 에콜로지(Ecology), 자연주의(Naturalism), 그린 (Green), 친환경 환경친화(Environment-friendly), 지속가능 (Sustainable), 웰빙(Well-being), 로하스(Lohas) 이다. 수집된 논문은 총 33편이다. 분석기준은 형태/디테일, 색채, 소재/무늬 로 분류하여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 였으며 자료분석 방법은 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4. 결과 및 고찰 4.1.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 에코 패션디자인을 유형화한 결과, 인간생태 디자인(HumanEcology Design), 자연생태 디자인(Nature-Ecology Design), 사 회생태 디자인(Social-Ecology Design)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 류할 수 있었다(Fig. 1). 유형에 따라 분류된 에코 패션디자인의 종류는 선행연구에 나타난 에콜로지, 뉴에코, 환경친화(친환경), Fig. 1.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화 자연주의, 그린디자인, 지속가능한 디자인, 웰빙, 로하스, 오가 닉, 민속주의, 원시주의, 사회윤리적 디자인, 다기능 디자인, 재 디자인, 감량화 디자인의 15가지이다. 학적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하여 친환경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분류는 본질적이고 정신적 측면으로 할 지구권, 생물권, 사회권의 세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생 의 접근을 위해 기계론적 패러다임과 생태적 패러다임의 생태 태환경에 대한 기계론적 패러다임의 특징은 인간 중심주의적이
에코패션디자인의유형분석과조형적특성에관한연구 559 며, 인간과자연의관계에있어인간이자연의우위에있다고본다. 또기계적 수학적이성과자기중심적배타성을지니는것이특징이다. 생태적패러다임의특징은자연중심적이고인간과자연의관계에있어자연과조화를이루어야한다고보았으며미학적 예술적이성과공동체중심적협동을지니는것이특징이다. 선행연구의분류는개념과디자인, 가치등의키워드를분석하여기계론적패러다임과생태적패러다임에기초로하여유형화하였다. 이와같은과정에의해기계론적패러다임에기초한인간생태디자인 (Human-Ecology Design), 생태적패러다임에기초한자연생태디자인 (Nature-Ecology Design), 기계론적패러다임과생태적패러다임의중간영역인사회생태디자인 (Social-Ecology Design) 의세가지유형으로분류할수있었다. 인간생태디자인은 정신적풍요, 육체의건강, 건강한삶, 삶의질향상, 건강과환경에관심, 착용작중심, 사용자와생산자의책임과의무, 경제적효율성, 윤리적문제, 첨단기술, 여러기능의통합 을지향하는것으로나타났다. 에코패션디자인의종류중웰빙, 그린디자인, 윤리적디자인, 다기능디자인, 재디자인, 감량화디자인이이에속한다. 인간생태디자인의특징은인간중심주의적이며물질적소유에중점을두며, 자연과의관계에서자연위의인간의입장을지니고있다. 자연생태디자인은 자연그대로, 천연그대로, 가공되지않은, 생태, 자연지향, 인간내면세계의본질추구, 비서구의전통사상과문화, 열린형태, 비한정적형태 를지향하는것으로나타났다. 에코패션디자인의종류중자연주의, 에콜로지, 원시주의, 민속주의, 오가닉디자인이이에속한다. 자연생태디자인의특징은자연중심주의적이며의미의구성을강조하고내면적경험에중점을두며, 자연과의관계에서자연에순응하는인간의입장을지니고있다. 사회생태디자인은 사회를위한, 환경을위한, 사회전체의이익, 의식있는삶, 가치지향, 윤리적책임의식, 기술과자연의조화, 하이터치, 고감도, 고급지향, 다양성존중 을지향하는것으로나타났다. 에코패션디자인의종류는뉴에코디자인, 환경친화 ( 친환경 ) 디자인, 로하스, 지속가능한디 자인이이에속한다. 사회생태디자인은공동체중심적이며인간과자연의조화를중시하고인간과자연과의관계에있어서도서로의조화와공존을중시하는특징이있다. 4.2. 에코패션디자인의유형별디자인특성에코패션디자인의유형별디자인특성은형태 / 디테일, 색채, 소재 / 무늬를중심으로분석하였다. 인간생태디자인의형태는편안하고자연스러운실루엣, 절제되고심플한형태, 인체곡선을강조한형태, 착용이자연스럽고편안한형태가나타났다. 색상은자연의색상과파우더리한파스텔톤, 순수하고깨끗한이미지의색상이나타났다. 소재는환경친화섬유, 기능성소재, 신축성소재, 신소재, 자연그대로의소재, 가공이최소화된소재, 고급스러운소재가나타났으며문양은자연모티브문양이많이사용되는것으로나타났다. 자연생태디자인의형태는편안하고자연스러운실루엣, 인체를구속하지않는형태, 직선적, 구조적, 비구조적, 유기적형태가나타났으며, 디테일은천연재료를사용하거나수공예적기법을사용하며화려하고대담한장식이나타났다. 색상은뉴트럴 (neutral) 톤, 어스칼라 (earth color) 를중심으로한자연의색과유사조화대비조화가많이사용되는것으로나타났다. 소재는자연그대로의소재, 린넨, 울, 실크와같은천연섬유, 인체의곡선이자연스럽게드러나는신축성소재인니트, 스판덱스, 비치는소재인레이스, 망사등이사용되었고문양은자연문양을중심으로기하학문양등이나타났다. 사회생태적디자인의형태는코쿤실루엣, 빅실루엣, 루즈실루엣, 오버사이즈형태, 유기적형태이며타임리스 (timeless) 스타일, 라이트니스 (lightness) 스타일로나타났다. 색상은에크루, 샌드베이지, 오프화이트의자연색과낡고빛바랜색상, 유행을타지않는모노톤, 그레이, 베이지뿐아니라멀티컬러등다양한색상으로나타났다. 소재는재활용과재사용이가능한환경친화섬유와텐셀, 부직포등의재생소재, 테크니컬신소재, 녹차, 콩, 알로에, 대나무섬유등의바이오섬유등이나타났다. 이것을정리하면 Table 5와같다. Table 5. 에코패션디자인의유형별디자인특성 형태 / 디테일 색채 소재 / 무늬 인간생태디자인자연생태디자인사회생태디자인 편안하고자연스러운실루엣 착용이자연스럽고편안한형태 인체곡선을강조한형태 절제되고심플한형태 자연의색상 파우더리한파스텔톤 순수하고깨끗한이미지의색상 소재 - 환경친화섬유, 기능성소재, 신축성소재, 신소재, 자연그대로의소재, 가공이최소화된소재, 고급스러운소재 무늬 - 자연모티브문양 편안하고자연스러운실루엣, 인체를구속하지않는형태, 직선적, 구조적, 비구조적, 유기적형태 천연재료를사용, 수공예적기법을사용한화려하고대담한장식 뉴트럴 (neutral) 톤, 어스칼라 (earth color) 를중심으로한자연의색 유사조화, 대비조화 소재 - 자연그대로의소재, 천연섬유, 신축성소재, 비치는소재 무늬 - 자연문양을중심으로기하학문양 코쿤실루엣, 빅실루엣, 루즈실루엣 오버사이즈형태 유기적형태 에크루, 샌드베이지등의자연색 낡고빛바랜색, 유행을타지않는모노톤, 그레이, 베이지, 멀티컬러 재활용과재사용이가능한환경친화섬유와텐셀, 부직포등의재생소재, 테크니컬신소재, 녹차, 콩, 알로에, 대나무섬유등의바이오섬유등
560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2권 제5호, 2010년 4.3.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이미지와 내재적 가치 영인, 1999; 하민아, 조규화, 2000; 박미영, 2004; 정재철, 박선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이미지는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이 경, 2004; 이현아, 2005; 김희연, 김영인, 2006; 박수민, 2006). 미지, 스타일, 디자인의 디자인 코드와 키워드를 추출한 후 서 이는 자연적, 젠, 레트로, 민속적, 빈티지, 클래식, 스포티브, 멀 로 비슷한 것은 통합하여 최종적 이미지로 분류하였다. 선행연 티의 8가지 이미지로 정리할 수 있었다(Fig. 2). 구에서 나타난 에코 패션디자인의 이미지는 자연적, 원시적, 재 유형별로는 인간생태 디자인에서 자연적, 젠, 레트로, 민속적, 활용적, Timeless, Hand Touch, Transformable, 모던, 젠, 레트 스포티브의 5가지 이미지, 자연생태 디자인에서 자연적, 레트로, 로, 로맨틱, 스포티브, 민속적 이미지의 12가지였다(한소원, 김 민속적, 빈티지의 4가지 이미지, 사회생태 디자인에서 자연적, Fig. 2. 에코 패션디자인의 이미지
에코패션디자인의유형분석과조형적특성에관한연구 561 Table 6. 에코패션디자인의유형별이미지 인간생태디자인 자연생태디자인 사회생태디자인 이미지자연적, 젠, 레트로, 민속적, 스포티브이미지자연적, 레트로, 민속적, 빈티지이미지 자연적, 젠, 레트로, 민속적, 빈티지, 클래식, 멀티이미지 젠, 레트로, 민속적, 빈티지, 클래식, 멀티의 7가지이미지가나타났다. 세가지유형에서공통적으로자연적, 레트로, 민속적이미지가나타남으로써에코패션디자인은환경친화적이고자연스러움과편안함의추구, 복고주의적경향과여성스러움의표현, 문화적이고지역적인요소가표현된이미지가공통적으로 나타나는것을알수있다. 인간중심주의적이며건강한삶과삶의질향상을추구하는인간생태디자인에서는그외에내면의정신세계를추구하는젠이미지와건강한삶을위한스포티브이미지가나타났다. 자연생태디자인에서는빈티지이미지가특징적으로나타났으며이는자연과환경보호를위한재활 Fig. 3. 에코패션디자인의가치
562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2 권제 5 호, 2010 년 사회생태디자인은젠, 빈티지, 클래식, 멀티이미지가나타났는데, 기술과자연의조화와다양성을존중을지향하는것이사회생태디자인이므로가장많은이미지가나타났으며특히, 첨단기술의발달로복합적인기능성이나타나는멀티이미지가특징적으로나타난것으로보인다. 에코패션디자인의유형별내재적가치또한선행연구에서나타난가치의키워드와어휘분석을통해비슷한것을통합하여최종적으로내재적가치로분류하였다. 선행연구에서나타난내재적가치는자연성, 상징성, 기능의효율성, 형태의내구성, 가변성, 소재의재활용성, 순환성, 관계성, 건강지향성, 토속성의 10가지로나타났다 ( 정연자, 1996; 김외선, 2003; 서현수, 2005). 이를정리한결과, 자연성, 기능성, 재활용성, 건강지향성, 토속성 의 5가지로나타났다 (Fig. 3). 자연성은자연으로의회귀와자연본연의모습을추구하고자하며자연보호와자원의절약을추구하는가치이다. 기능성은기능의효율성, 형태의내구성, 가변성을포함하는것으로인간중심적디자인의관점에서인간의편리를위해제품의기능성을증진시키고기능의효율성을통해자연과의조화를추구하는가치이다. 재활용성은소재의재활용성과과거양식의재인용과순환적소통이특징인순환성, 장르와경계를통합하고재구성하는관계성이특징인가치이다. 건강지향성은자연친화적인디자인요소들이인간의건강유지및증진에이롭게사용되는것으로서자연적인것을활용하여인간의건강에이롭게사용되는것을말한다. 마지막으로토속성은고유문화와수공예성을통한획일화로부터탈피하여독창적이고희소성을추구하는가치이다. 5. 결론이연구의결과를요약하고결론을내리면다음과같다. 첫째, 에코패션디자인을기계론적패러다임과생태적패러다임을중심으로한생태학적패러다임으로유형화한결과, 인간생태디자인, 자연생태디자인, 사회생태디자인의세가지유형으로분류할수있었다. 인간생태디자인의특징은인간중심주의적이며자연과의관계에있어서도인간이우위에있다는입장을지니고있어에코패션디자인의전개에있어서도인간의삶의질향상에목적을두며, 자연환경보호또한인간이지켜야할사회윤리성에근거한다. 자연생태디자인은자연중심주의적이며자연과의관계에서인간은자연에순응해야한다는입장을지니고있으므로에코패션디자인의전개에있어자연친화적인형태, 색채, 소재가나타나며자연환경보호에적극적이고본질적인자세를취한다. 사회생태디자인은공동체중심적이므로자연과의관계에있어서인간과자연의조화를중시하고서로의조화와공존을중시하는입장을취하고있어사회전체, 즉인간과자연환경모두에이익이되는디자인전개에목적을두고첨단기술을바탕으로한고감도, 하이터치감 성을추구하며경제성도취하는것으로나타났다. 둘째, 에코패션디자인의유형별디자인특성을분석한결과, 인간생태디자인은착용이편안하고자연스러운실루엣, 자연의색상또는순수하고깨끗한이미지의색상, 기능성소재와신소재등이특징적이었다. 인간생태디자인은인간중심적이며인간의삶의질향상에목적이있으므로착용이편하고기능성위주의소재가많이나타난것으로보인다. 자연생태디자인은편안하고자연스러운실루엣과유기적형태, 뉴트럴 (neutral) 톤과어스칼라 (earth color), 천연섬유, 신축성소재등이특징적으로나타나자연중심적이고자연에순응하는인간의입장을지니고있음을알수있었다. 사회생태디자인은사회전체의이익을추구하고공동체중심적이며인간과자연의조화와공존을중시하는경향이있어디자인특성에서도자연적인것과첨단기술의결합및다양한디자인특성이나타났다. 코쿤실루엣, 빅실루엣, 루즈실루엣, 오버사이즈형태등의다양한형태, 에크루, 샌드베이지등의자연색과유행을타지않는색상, 환경친화재생소재, 테크니컬신소재, 바이오섬유등자연적인디자인특성과인공적인디자인특성이혼재되어나타나는것이특징이다. 셋째, 에코패션디자인의유형별이미지는자연적, 젠, 레트로, 민속적, 빈티지, 클래식, 스포티브, 멀티의 8가지이미지로나타났다. 유형별로는공통적으로자연적, 레트로, 민속적이미지가나타났으며, 인간의삶의질향상을추구하는인간생태디자인에서는젠과스포티브이미지가나타나정신과육체의건강을중시하는것을알수있었다. 자연과환경보호를위한재활용과리폼, 재순환적이미지가많이나타는자연생태디자인에서는빈티지이미지가특징적으로나타났다. 기술과자연의조화와다양성을존중하는사회생태디자인은젠, 빈티지, 클래식, 멀티이미지가나타나인간생태디자인의특징과자연생태특징이함께나타날뿐아니라첨단기술의발달로복합적인기능성이나타나는멀티이미지가특징적으로나타난것을알수있었다. 에코패션디자인의유형별내재적가치는자연성, 기능성, 재활용성, 건강지향성, 토속성으로나타났다. 따라서에코패션디자인은자연으로의회귀와자연보호, 자원의절약을추구하는자연성과인간의건강유지및증진에도움이되는건강지향성, 제품의기능성을증진시키고기능의효율성을통해자연과의조화를추구하는것이특징이다. 또한소재의재활용뿐아니라과거양식의재인용과순환적소통이특징인재활용성과획일화로부터탈피하여독창적이고희소성을추구하는토속성의가치도내포하는것을알수있었다. 이연구는선행연구에나타난에코패션디자인의키워드와디자인코드를분석하여에코패션디자인의개념을정립하고체계화를통한유형분석과조형적특성을분석하고자하였다. 그러나이것은선행연구만을분석한것이므로후속연구로에코패션디자인의조형적특성에대한실증적연구가이루어져야할것으로생각된다.
에코패션디자인의유형분석과조형적특성에관한연구 563 감사의글 이논문은부산대학교자유과제학술연구비에의해연구되었음. 참고문헌 김문숙, 최나영. (1998). 패션에표현된환경친화적디자인의특성 -1990년대이후의국내디자이너작품을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6(2), 163-180. 권영걸. (2001). 공간디자인 16. 서울 : 국제, p. 105. 김영인, 김신우, 김정신, 김희연, 송금옥, 이연희, 이현주, 조애래, 주미영, 한은주. (2006). 룩패션을보는아홉가지시선. 서울 : 교문사. 김외선. (2003). 뉴에코패션디자인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희연, 김영인. (2006). 자연주의복식의시대적변천에따른디자인특성에관한연구. 한국복식학회지, 56(7), 31-41. 라사라교육개발원. (1991). 복식사전. 서울 : 라사라. 배지영. (2007). 친환경적패션디자인연구. 이화여자대학교디자인대학원석사학위논문. 박미영. (2004). 웰빙문화에따른패션스타일경향에관한연구. 세종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박수민. (2006). 2000년대그린디자인에나타난패션디자인특성분석 : 로하스 (Lohas) 중심으로. 경희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박이문. (1998). 문명의미래와생태학적세계관. 서울 : 당대. 서문정. (2003). 에코패션디자인의개념정립과사용자참여프로세스의실천방안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서현수. (2005). 시스템, 카오스이론에의한에코패션디자인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송지애. (2009). 현대패션에나타난에코-럭셔리의조형성연구-스텔 라맥카트니작품을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언어정보개발연구원. (1998). 연세한국어사전. 서울 : 두산동아. 이강현. (2008). 생태적지혜 (ecosophia) 로본디자이너의태도와생태적디자인의준거들제안에대한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현아. (2005). 현대패션에나타난에코디자인. 한양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전소영. (1995). 현대패션에나타난에콜로지경향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전종찬. (2004). 제품디자인에나타난에코디자인경향에대한연구. 기초조형학회지, 5(1), 263-271. 정연자. (1996). 현대패션에표현된에콜로지에관한연구. 한국복식학회지, 30, 227-237. 정재철, 박선경. (2004). 국내패션산업에나타난웰빙문화현상의특성에관한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4(2), 15-34. 조은하. (1998). 생태환경과에콜로지디자인.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3(1), 69-87. 하민아, 조규화. (2000). 뉴에콜로지패션에관한연구. 패션비즈니스학회지, 4(3), 15-33. 하승연, 박재옥. (2009). 친환경패션에나타난디자인적요소의특성. 한국의류학회지, 33(8), 1280-1292. 한소원, 김영인. (1999). 1990년대초반복식에나타난에콜로지이미지고찰. 한국의류학회지, 23(2), 296-306. 홍성태. (2005). 개발주의와생태주의. 문화과학, 43, 121-139. Goleman, Daniel. (2010). 에코지능 ( 이수경역 ). 서울 : 웅진지식하우스. ( 원저 2009 출판 ) (2010 년 5 월 25 일접수 / 2010 년 8 월 4 일 1 차수정 /2010 년 8 월 4 일게재확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