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7 호 ) : 가상현실생태계의확장과금융서비스적용가능성 가상현실의개념과시장현황 가상현실생태계의확산 가상현실의금융관련적용가능성및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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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15-70 호 ) : Intuitive Technology( 직감기술 ) 와금융업적용사례 Intuitive Technology Intuitive Technology 적용사례 시사점

< 내용요약 > 가상 증강현실은시각 청각등감각을이용해사용자가가상의공간에실존하는것처럼느끼게하는것이특징 가상현실 (VR) 이란실제와유사하지만실제가아닌어떤특정한환경이나상황또는기술자체를의미, 증강현실 (AR) 은사용자의실제주변환경위에가상의정보를투영하는기술의미 복잡한금융관련컨텐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개선과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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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표지안쪽인쇄 정보화정책연구 는 ICT 환경변화를조사 분석하고 ICT 를활용하여국가사회주요현안을해결하는정책을마련하고자 NIA 에서기획 발간하는보고서입니다.

가상현실콘텐츠뿐만아니라관련기술및인프라도부족해시장이본격적으로확산되기위해서는여전히장애요인이많은것이현실이다. 이에본고에서는 2016년가상현실시장현황과전망에대해살펴보고가상현실산업의활성화를위한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년가상현실시장현황 2016년에는구글, 오큘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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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조분야 2) 의료 / 헬스케어분야 3) 교육분야 4) 소매분야 5) 미디어분야 (1) 광고, 마케팅 (2) 뉴스, 언론 (3) 스포츠 6) 성인용콘텐츠 2-4.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산업생태계현황 1) 디바이스 2) 콘텐츠분야 3) 플랫폼분야

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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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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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e a l t h c a r e I C T P o l i c y J o u r n a l 헬스케어 ICT 칼럼 가상현실산업과정책김선미박사 ( 고려대미디어연구소 ) 우리나라지상파방송현황, 이슈와정책과제최두훈연구교수 ( 헬스케어미디어연구소 )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5 인 / 공 / 지 / 능 / 과 / 가 / 상 / 현 / 실 / 의 / 미 / 래 가상현실 (VR) 은현실세계를인공적인기술을활용하여실제로얻기힘든또는얻을수없는경험이나환경등을제공해인체의오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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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기어 VR출시 1년, VR 시장의 장미 빛 전망 약 1년전 2014년 9월 베를린에서 열린 IFA2014, 삼성전자는 기어 VR을 야심차게 발 표하며 VR시장의 공략을 선언했다. 삼성전자로서는 영업이익으로서의 애플과의 격차를 줄이지 못하고, 중국의 무서운 추격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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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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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생태계경쟁의새로운무대, 가상 증강현실 박유리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연구위원 요약문 1. 서론 2. 가상 증강현실시장및투자현황 3. 가상 증강현실생태계및기업전략 4. 시사점 [ 참고문헌 ]

제 31회 전국 고교생 문예백일장 산문 부문 심사평.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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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10 일 ( ) (KOCCA ) (KOCCA ) KOCCA 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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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시대에 주목 받는 실감형 콘텐츠 KEY MESSAGE 손현진, KT 5G시대에 실감형 콘텐츠 의 가능성이 재조명 받고 있다. 4G가 본격적인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을 이끌었다면, 5G는 실감형 콘텐츠의 대중화를 가능케 할 것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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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2012 년 1 월첫째주 (2012-1) 년 IT업계, 모바일 반도체산업을중심으로회복세전망 2. SW시장, 2012년스토리지 정보보호산업중심으로성장전망 3. 소재부품, 2011 년무역수지 876억달러흑자달성 R&D 인력채용도활발 4. DRAM 가격, NAN

이슈분석 Ⅰ. 가상 증강현실의부상 1. 가상 증강현실의정의 가상 증강현실은현실감있는이미지정보제공을위한기술로시각 청각등감각을이용해사용자가그속에실존하는것처럼느끼게하는것이특징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은가상의환경을구축해사용자가실제인것처럼느끼게하는기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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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산업동향 & 전망 국내외 AR VR 산업현황및시사점 [1 회 ] 전해영연구위원 / 현대경제연구원 글싣는순서 1. 개요 2. 국내외 AR VR 산업현황및시사점 3. 선도기업들의 AR VR 사업진출전략 4. 시사점 1. 개요 (1) 개념및중요성 ( 개념 ) 증강현실 (AR

01정책백서목차(1~18)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가상 증강현실 (VR AR) 산업의부상과경쟁력확보방안 Ⅰ. 가상 증강현실산업의부상 1. 정의 가상 증강현실은현실감있는이미지정보제공을위한기술로시각 청각등감각을이용해사용자가그속에실존하는것처럼느끼게하는것이특징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은가상의환경을구축해사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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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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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Update)

산업포커스 1. 서론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은대부분평면디스플레이를통해구현되던기존의콘텐츠시장에큰변화를가져올것으로예상되는혁신적기술이다. 2016년에는게임콘텐츠를중심으로대중화가시작되면서, 시장이확대되고기술혁신이더욱가속화하는양상을보이고있다. 시장조사

러스리프트 (Oculus Lift) [3] 를출시하였으며, 구글은보급형 HMD 인카드보드 (Cardboard) 를뒤이 어대만기업 HTC 의 바이브 (VIVE), 중국의 폭풍마경, 일본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VR 등가상현 실시장을선점하기위한세계굴지의기업들의노력이지속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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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PERFORMANCE technology the all-new bmw 5 series. dynamic 06 business 14 comfort 20 safety 22 model LineuP 24 TecHnicaL data 26 bmw service 28 bmw kore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VR),. IT (Facebook) (Oculus) VR Gear IT [1].,.,,,,..,,.. ( ) 3,,..,,. [2].,,,.,,. HMD,. HMD,,. TV.....,,,,,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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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해 미국의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발단이 된 글로벌 금융 위기는 그 여 파가 어느 정도인지, 언제 끝날 것인지 모를 정도로 세계 경제를 위협해 들어가고 있다. 금융 위기의 여파는 실물 경제에도 암울한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전문가들 에 따라서는 이미 세계 경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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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톡광고소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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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그리고공존현실 1) 가상현실이란, 컴퓨터소프트웨어를사용하여현실세계와매우흡사한가상세계를생성하는기술과, 사용자에게실제같은영상, 음향및기타감각정보를제공함으로써가상세계안에서시간적, 공간적으로스스로존재하는것처럼느끼고인터랙션할수있도록해주는시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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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에셋파트너즈 회사소개서

제4차가상증강현실산업혁명이 (AR VR) 주력산업에산업의미치는발전방향과영향과시사점주요과제 KIET 산업경제분석 가상증강현실 (AR VR) 산업의발전방향과시사점 요 약 그동안게임, 영화, 공연을중심으로발전하던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및증강현실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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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ustr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Policy Technology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시장및산업동향 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평창동계올림픽은 첨단 IT 올림픽 으로드론, AI, 5G 등최첨단과학기술이총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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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생산시장 기술개발의배경 지난 7월, 국내외에 40여개의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콘텐츠를공급하고있는퍼블리싱업체 1) 가유명가상현실테마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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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2016. 1. 25 (16-7 호 ) : 가상현실생태계의확장과금융서비스적용가능성 가상현실의개념과시장현황 가상현실생태계의확산 가상현실의금융관련적용가능성및시사점

3차원가상공간내에서실시간상호작용과몰입감있는사용자경험제공을특징으로하는가상현실기술은현재시장형성초기단계이나대형 IT 업체들의참여및향후플랫폼으로서의역할이기대되면서다양한영역에서의활용이예상되며, 금융업에서도새로운차원의개인화된서비스를제공할수있는기회로작용할것으로전망 가상현실의개념과시장현황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이란컴퓨팅기술등인공적인기술을토대로만든실제와유사하지만실제가아닌어떤특정한환경이나상황또는기술자체를의미 1 가상현실은 3차원의공간성, 실시간상호작용, 몰입감등을특징으로하며, 디스플레이장비등을통해현실에서존재하지않는정보를사용자에게제공 2 초기에는과학실험이나군사훈련등일상적으로체험하기어려운환경을재현하는용도로활용되었으나점차게임이나영화등다양한분야로확장 가상현실은최근기술발전에의해일반인도사용할수있는가격과성능을가진기기들이등장하고다양한컨텐츠활용이가능해지면서상품화단계로진입 각종입출력장치및그래픽기술의발달, 반응시간지연문제등의개선으로기술적장벽이점차사라지고가격도기존에비해하락하고있는추세 3 가상현실단말은고글형태의 HMD(Head Mounted Display) 가주종을이루고있으며, 동작인식센서, 게임패드등을입력장치로활용 [ 그림 1] 삼성의모바일 VR 'Gear VR' [ 그림 2] Oculus Rift 및 Sony 의 'PS VR' 자료 : 삼성전자 자료 : Oculus.com, Sony 1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4.4), 가상현실기술생태계확산현황과정책적논의동향 2 넓은의미의가상현실은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AR) 을포함하기도하나증강현실은부동산가격을알려주는위치기반스마트폰 App 등과같이현실환경에가상정보를추가하는형태임에비해가상현실은현실의물리적공간과관련성이필수적이지않다는점에서구분됨 ( 증강현실의금융업활용사례는 KB지식비타민 (15-70호), Intuitive Technology( 직감기술 ) 와금융업적용사례 참조 ) 3 삼성 Gear VR은 2015년말현재약 13만원에출시되었으며, 구글의카드보드는골판지재질과저렴한볼록 렌즈정도의단순한구성으로제작가능 1

[ 그림 3] 구글의카드보드 (Card Board) [ 그림 4] 입는형태의 VR 기기 'Tesla Suit' 자료 : Google 자료 : Tesla Studio 2016년은시장형성초기단계로오큘러스 (Oculus VR), 삼성, 소니,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등대형 IT업체들이다양한가상현실기기를출시하며경쟁중 4 페이스북에 $23억 USD에인수된오큘러스는움직임에따라화면이전환 5 되어몰입감을높인혁신적인가상현실기기 Oculus Rift 를개발하여시장경쟁을촉발 삼성은오큘러스와협업하여자사의갤럭시스마트폰을디스플레이로활용하는 Gear VR 를출시하고가상현실플랫폼 Milk VR 서비스를통해컨텐츠제공 소니는자사의게임기 PS4 와연동되는 PS VR 을 2016년상반기에발매할예정으로, PS4를플랫폼으로사용하여게임분야의강점을활용할것으로예상 HTC는자사의가상현실기기 Vive 활용을위해게임플랫폼 Steam 을보유한 Valve 와협업하였으며, 마이크로소프트는현실속에가상 3D 이미지를접목시키는무선홀로그래픽컴퓨터인 홀로렌즈 (HoloLens) 를개발 구글은저가에가상현실을체험할수있는 카드보드 의소스를공개하였으며, 유튜브에 360도전방위동영상을올릴수있도록하는등플랫폼위주의전략추구 애플은직접적인움직임은드러나고있지않으나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HMD) 관련특허를취득하였으며, 테슬라 (Tesla) 는풍향및풍압등을피부자극을통해전달하는입는형태의가상현실기기 테슬라슈트 (Suit) 를소개 가상현실컨텐츠개발움직임이활발해짐에따라 GoPro, Nikon, Kodak 등카메라업계 는 360 도촬영이가능한카메라를출시하였으며, 삼성은 360 도동영상촬영카메라를개 발하는스타트업 Bubl 에투자 6 4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1), 가상현실기술의진화, 콘텐츠혁신을이끌다, 유진투자증권 (2015.6), 2015 년 IT 산업의새로운지각변동, 가상현실 (VR), 각사홈페이지참조 5 고해상도 3D 구현을위한화면분할, 동작인식및가속도센서, 위치추적카메라등의기술도입 6 아시아경제 (2015.9.30), 삼성 구글 페북, 360 도카메라 에빠진까닭은? 2

세계가상현실 / 증강현실시장규모는관련업계에따르면 2020년에약 1,200억 USD ( 가상현실 300억 ) 로추정하는등빠르게성장할것으로전망하고있으며, 분야별로는하드웨어, 게임, 비디오, 기타앱등이시장성장을주도할것으로전망 가트너의 2015년보고에따르면가상현실기술은 환멸 단계를벗어나 계몽활동기 에접어들어향후수익모델증가에따른활발한투자가진행될것으로예상 7 [ 그림 5] 가상현실 / 증강현실시장전망 자료 : Digi-Capital (2016.1) 가상현실생태계의확산 가상현실업계는현재가상현실기기를중심으로움직이고있으나, 향후컨텐츠를전달하는플랫폼으로서의역할이강조되면서컨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를연결하는생태계 (Ecosystem) 를형성할것으로예상 초기에는가상현실의몰입감과상호작용을활용한게임과영화가주요컨텐츠가될것으로, 주요업체들은관련컨텐츠확보에주력하고있음 오큘러스는게임플랫폼을보유한소니 (PS4) 와 HTC(Valve 의 Steam 플랫폼 ) 에대응하여마이크로소프트의게임기 엑스박스 (Xbox) 와협업을발표 마이크로소프트는인기게임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개발사를인수하고자사의홀로렌즈를이용하여플레이하는영상을공개하였으며, 소니는 2015년게임쇼 E3에서 PS VR을이용한 3D 연애시뮬레이션게임을공개 2015년선댄스영화제의 뉴프런티어 부분 14개출품작중 11개가가상현실영화였으며, 오큘러스 VR은영화산업에서가상현실의도입을촉진하기위해가상현실영화 7 미국의정보기술자문회사가트너 (Gartner) 는기술의성숙도를표현하기위해매년 하이프사이클 (Hype Cycle) 보고서를발간하여신기술의성숙주기를 Technology Trigger( 기술촉발 ) Peak of Inflated Expectations( 부풀려진기대의정점 ) Trough of Disillusionment( 환멸 ) Slope of Enlightenment( 계몽 ) Plateau of Productivity( 생산성안정 ) 의 5 단계로평가 3

를자체제작할것이라고밝힘 8 [ 그림 6] HoloLens 를사용한 ' 마인크래프트 ' [ 그림 7] PS VR 을이용한 3D 게임 ' 서머레슨 ' 자료 : Microsoft 자료 : Sony Computer Entertainment 가상현실은게임과영화외에도교육, 헬스케어, SNS, 제조업등다양한영역에서활용되 면서산업전반의지형을혁신적으로바꿔놓을것으로전망 [ 표 1] 가상현실 (VR) 의분야별활용방안및사례 분야헬스케어공연 / 전시 / 테마파크자동차 SNS/ 웹교육관광 / 여행 / 레포츠산업및정부 활용사례 가상환경을이용한각종신경증치료 ( 고소공포증등관련캘리포니아대학의가상현실치료학연구 ) 각종재활치료, 원격진료 ( 영국 Plextek Consulting) 등에활용 유명미술관 / 박물관재현및인터렉티브전시실시 The Void, 가상현실테마파크구상발표 폴매카트니, 콜드플레이등가상현실콘서트앱발매 Ford, 가상현실을차량내 외부이미지경험제공및신모델개발에활용 Audi, 차량구매시가상현실을이용하여차량내외장선택가능 Toyota, 'TeenDrive365' 운전교육캠페인에가상현실활용 가상현실 SNS 서비스 AltspaceVR, 오픈베타서비스시작 Netflix, Oculus Rift를사용한검색을공개하는등 User Interface 개선에활용 가상현실의활용성이높을것으로기대되는분야로가상의현장교육및몰입학습, 특수아동지도, 각종정비교육, 외과의등의교육에활용 구글, 카드보드를활용한가상현실교육지원대상확대를발표 캐나다브리티시컬럼비아州, 보트여행 / 하이킹 VR영상배포 Marriott 호텔, 런던 / 하와이의체험이가능한 VR체험 teleporter 제작 STRIVR Labs, 미식축구를배우는가상현실컨텐츠공개 영국, 군위생병훈련에 Oculus Rift 사용발표 용접등연습비용이많이드는전문직훈련, 건축설계, 가상현실회의실시등 자료 : ZDNet Japan, TechCrunch,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한국콘텐츠진흥원, LGERI 8 Financial times (2015.1.26), Virtual reality goes to the movies 4

가상현실의금융관련적용가능성및시사점 금융업에있어서가상현실은복잡한금융관련컨텐츠들을직관적이고몰입감있는내용 으로전달할수있다는점에서새로운채널로서의가능성존재 [ 표 2] 금융업의가상현실적용가능성 구분 적용가능성 가상지점 / 상담서비스제공 ( 상담시간의제약이없고충분한선택의여유를 비대면채널 / 자산관리인터페이스혁신금융교육보험홍보 제공하는개인화된상담제공으로고객상담의질적향상 ) 가상현실헤드셋사용으로주변환경을차단하여프라이버시보장도향상 상품간비교편의성확대및포트폴리오별시뮬레이션등으로고객의이해도향상및장기적관점의자산관리환경조성 자산포트폴리오및빅데이터시각화로금융데이터의직관적파악 가상현실을사용한고객 / 직원용단말의물리적한계극복 몰입감높은게임화된교육컨텐츠제공으로고객의금융이해도제고 신상품교육및모의상담등각종직원교육에활용 사고현장을재현하는용도로활용 1인칭시점의공감각적체험을제공하는홍보물제작 자료 : 작성자정리 블룸버그는 Oculus Rift를이용한가상단말 Virtual trading desk 를제작 블룸버그단말기는정보의지속적증가와갈수록복잡해지는개인별맞춤기능등을수용하기위해지속적으로단말화면을대형화하였으나물리적한계에도달 이에따라블룸버그는가상현실을사용하여사용자들이각종데이터와차트등을정리하는데드는노력을덜고좀더개인화된화면구성을위한편의를제공 - 가상공간안에서각단말화면을필요에따라제한없이증가시킬수있으며, 현재는마우스로조작하나향후사용자동작인식적용을위한테스트중 피델리티는 Oculus Rift를이용하여데이터시각화를통한직관적인포트폴리오파악이가능한 Virtual Stock City 를개발 포트폴리오내주식들의가격과거래량등을 Stock City 내건물의높이와너비로표현하고주식시장랠리를태양이강하게비치는형태로표현하는등 3차원그래픽을통한포트폴리오의직관적시각화 피델리티는 Stock City를통해비디오게임에익숙한밀레니얼세대에게투자의기본을알려주고고객경험을향상시키고자한다고설명 5

[ 그림 8] 가상현실블룸버그단말화면 [ 그림 9] 피델리티의 'Virtual Stock City' 자료 : Quartz.com 자료 : Fidelity Investments 웰스파고는가상현실과금융서비스의접목을위한다양한시도를전개 2005년가상현실 SNS 세컨드라이프 를통해 Stagecoach Island 라는금융교육게임을선보였으나세컨드라이프의시장진입실패로성공적으로진행되지못함 웰스파고는이후 Oculus Rift를이용한가상점포데모공개 9 및가상현실브랜드스토리전시회 Together Experience 실시등활용방안지속모색 미국과영국의부동산업계는가상현실을이용한부동산투어서비스를통해부동산현지답사와유사한체험을제공하여고객편의향상및거래의활성화유도 소더비 (Sotheby s) 는삼성 Gear VR을사용하여뉴욕이나 LA 소재고가주택의판매를위한가상현실투어서비스사업을개시하였으며, Matterport 와 Studio 216 등의스타트업들이 Oculus Rift를이용한디지털빌딩복제사업을전개 미국의부동산서비스기업 CBRE 는가상투어서비스투자를확대하고있으며, 또다른기업 Sage Realty 는 Oculus Rift를사용하여아직완공되지않은건물의가상체험을잠재고객들을대상으로제공 가상현실기술은금융업계에있어서새로운국면의개인화된서비스를제공할수있는기회로작용할것임 금융업계의적용현황은그가능성에비해초보적인단계이긴하나, 관련기기보급및다양한콘텐츠활성화에따라예상보다빠른속도로저변이넓어지는경우가상현실의활용은각금융기관별새로운경쟁력요소로작용할것임 이에따라금융기관들은가상현실기술이가진잠재적인가능성에주목하여고객경험의극적인변화양상을예측하고대비할필요 < 연구위원정인 (paisley@kbfg.com) 02)2073-5772> 9 The Banker (2014.11), Wells Fargo s tech odyssey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