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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Digital & Web COMICS 중국의 만화, 웹툰 시장및기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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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FRS,. 2013, , 2,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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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만화산업백서 요약 2012년및 2013년상반기만화산업주요이슈 1. 한국만화의글로벌진출및보급 현재한국만화에서중심적인위치에있는것은웹툰임. 웹툰을통해국내만화시장의성장이견인되고있으며새로운전기를맞이하고있음. 한국만화의글로벌진출에있어서도웹툰은핵심적으로고려해야할대상임. 웹툰뿐아니라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슬라이드 1

산업경제분석 1. 머리말 인터넷의보급화와스마트폰이대중화되면서시간과장소에구애받지않고간편하게즐기는 스낵컬처 (Snack Culture) 콘텐츠들이주목받고있다. 그중에서도웹툰은짧은내용의연재방식과스마트폰에최적화된세로화면의스크롤읽기방식이시너지효과를일으키며스낵컬처시대의킬러콘텐츠로


41 Insight 1 마블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아마존등세계유수의콘텐츠기업관계자들이대거참석해콘텐츠산업의현재를조명하고미래를전망하는 DICON 문화체육관광부가주최하고한국콘텐츠진흥원이주관한이번행사는콘텐츠산업의최대화두인빅데이터, 웨어러블, 스트리밍, 트랜스미디어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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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포커스 작성 김숙 / 정책연구실산업정보팀책임연구원 호 ( 통권 86 호 ) 국내웹툰산업이한류지속에미치는영향 Ⅰ. 왜웹툰인가? Ⅱ. 국내웹툰생태계 Ⅲ. 웹툰의글로벌유통 Ⅳ. 한류지속을위한정책적제언

**09콘텐츠산업백서_1 2

歯세대갈등국민조사97.PDF

2017 상반기해외콘텐츠시장동향 Ⅱ. 만화 글로벌웹툰플랫폼확대가한국웹툰의해외진출에주는시사점 1. 글로벌시장에서주목받고있는웹툰 글로벌만화시장에서대부분의국가들은여전히출판만화중심의시장구조를형성하고있으며디지털만화가차지하는비중은크지않으나아시아를중심으로웹툰시장이빠르게성장하고있음.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소식지11월호 수정

레이아웃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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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웹툰, 1조원시장을꿈꾸다 웹툰, 온라인을넘어오프라인으로시장영역을확대 인기웹툰미생의드라마화가성공을거두면서이를기반으로다양한오프라인영역에서의웹툰활용이활발 - 하루 100만건클릭수, 50만명고정독자를확보한웹툰 ' 미생 ' 은온라인에서의인기를이어받아드라마역시성공을거두며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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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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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서 평가항목은 평가위원의 주관적인 판단이 필요한 정성평가와 객관적인 데이터에 의한 정량평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관 및 투입 인력 평가(투입인력 전문성 및 전문인력 보유 현황) 책임연구원 전문성(관련 분야 저서 및 논문 발표 실적) 유사용역 사업 수행 실적(최근 3

슬라이드 1

LG Business Ins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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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저스아미8월-2

밝은세상-9 수정 0424

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1. 모바일게임, 영웅 의개발사 동사는 16 년 5 월 KB 제 6 호스팩과합병으로 KOSDAQ 에상장했다. 동사의최대주주는퍼블리싱기업인 4:33 이고, 자회사로 다스에이지 와 넥스트에이지 를보유하고있다. 대표게임은 영웅 for Kakao 이다. 영웅 이후신규게임의런칭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다시 읽어보는 만화책 화려한 즐길 거리가 즐비한 요즘에도 만화책은 고유의 가치를 지키고 있다. 헌책으로 만나는 추억의 만화부터 스마트한 웹툰까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만화의 세상.

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및필요성 1-2. 연구의목적및범위 2. 이론적배경 2-1. 웹툰서비스현황 2-2. 정보추구행동모형 3. 연구절차및조사내용 3-1. 심층인터뷰 3-2. 관찰기법 4. 모바일웹툰정보추구사용자패턴및모형 4-1. 모바일웹툰정보추구발생원인 4-2

요약 I. 웹툰산업현황 1990년대중후반인터넷과인터넷PC의대중화, 아날로그콘텐츠의디지털화, 오프라인콘텐츠의온라인화과정을거치면서다양한유형의디지털만화등장 초기형태의웹툰은간략한칸만화의형식으로무명의네티즌들에의해창작되어개인홈페이지, 인터넷카페, 유명사이트게시판등을통해전파 현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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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7 이슈앤테크 vol.63 웹툰산업, 전라북도문화콘텐츠분야확대 연구진 손현노정책기획단선임연구원 CONTENTS 콘텐츠개념. 만화산업과웹툰산업. 국내외웹툰산업현황. 웹툰산업의경제적파급효과. 우리지역의웹툰산업. 정책적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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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701_ADOP-소개서_3.3.key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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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IP 산업

SIGIL 완벽입문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효과분석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남대학교경제학과교수황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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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정책백서목차(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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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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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광고산업통계조사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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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PDF

A G E N D A 소규모 스튜디오가 살아가는 법 Fake Magazine Out of the Ordinary cass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2015 년및 2016 년상반기만화산업주요이슈 01 제 1 절 만화플랫폼의다양화 1. 한국만화플랫폼의변화와웹툰플랫폼현황 우리만화계는 1919 년 6월 2일 대한민보 창간호에게재된이도영의 < 삽화 > 를최초의

이베이를 활용한 B2C 마케팅_한국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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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만화창작인력실태조사용역 copy

해서창작활동외에연관분야에서부가적인사업을추진하며활동영역과수익원을확대관리하는사업자군의 개분야로구분할수있음 한국만화의신흥시장진출시도 국내에서상업성을검증받고수출된작품이해외에서어느정도성과를거두면서한국만화작품이해외에서상업적으로성공할수있다는점을한국만화가들이확인하게됨 이에위축된한국만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소식지12월호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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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표지B5_가이드미적용(표지)

No ~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이리> <가벼운 잠>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카페> <러블리 로즈> <컨트롤> <하늘을 걷는 소년> <슬리핑 뷰티> <피아노의

국내만화산업동향 만화산업총괄 8,145 개 사업체수 10,003 명 종사자수 2014 년대비증감률 1.6% 감소 2014 년대비증감률 0.6% 감소 2015 년 2015 년 919,408 백만원 매출액 362,028 백만원 부가가치액 2015 년 2014 년대비증감률

Contents Intro 02 Keywords 04 Key Image 발행인홍상표 ( 한국콘텐츠진흥원장 ) 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 35 T F 편집위원이기현 (KOCCA 정책연구실장 )

CONTENTS 만화정책시스템업그레이드의필요성 03 < 웹툰청년취업아카데미 > 에서찾는진로의돌파구 05 중국의만화 애니메이션관련관리기구현황 06 세미나지상중계 웹툰용어정립을위한토론회 만화지원사업 공모전 T i p 연구소인터뷰 < 부산경남만화가연대 > 배민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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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o r e a Comics P o l i c y Research Institute CONTENTS 03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복간에즈음하여 05 < 만화정책연구소 2018 총회현장스케치 > 07 순천웹툰캠퍼스는순항중 09 KCPRI 인터뷰충북만화협회대표김광수 11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직판 은행 0.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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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04 특집

세계와함께하는한국만화 한국만화번역과해외진출을위한전략모색토론회 일시 : 장소 : 한국만화영상진흥원 5 층세미나실 Copyright c 주호민 all rights reserved

국내만화산업의저작권현황 - 현황및문제점을중심으로 - 목차 1. 서론 2. 국내만화산업현황 3. 국내만화산업의저작권현황 4. 결론 저작권기술동향 Biweekly (8 월 4 주 ) 한국저작권위원회기술연구소김현미선임 KRG(( 주 ) 날리지리서치그룹 ) 본보고서는문화체육관

AER 5기_ 네이버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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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2018. 12 월 Digital & Web COMICS 미국만화시장 결산

Ⅰ [ 미국 ] 미국의만화시장추이 ICv2와 Comichron에따르면, 미국의인쇄및디지털만화를모두포함한전체만화시장은 2014 년 9억 3500만달러, 2015년 10억 3000만달러, 2016년 10억 8500만달러, 2017년 10억 1500만달러로예측된다. 도서형태의그래픽소설의지속적인성장에따라미국인쇄및디지털만화의시장규모는 2016년 10억 8,500만달러를달성하였다. 도서거래를통해판매된그래픽소설의실제판매액은 2015년대비 16% 증가한 4억 5백만달러를기록하였고, 코믹스채널을통한만화및서적의판매량은약 5억 7천만달러를기록하였다. < 중국만화시장추이 (2010-2019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출판만화 + 디지털만화 870 935 1,030 1,085 1,015 디지털판매 90 100 90 90 90 뉴스스탠드 + 북채널판매 780 835 940 995 925 서점판매 517.66 540.38 579.12 580.91 522.25 1200 1000 800 870 780 935 835 1030 940 1085 995 1015 925 출판만화 + 디지털만화 600 517.66 540.38 579.12 580.91 522.25 디지털판매 뉴스스탠드 + 북채널판매 400 서점판매 200 90 100 90 90 90 0 2013 년 2014 년 2015 년 2016 년 2017 년 ( 자료 : http://www.comichron.com/yearlycomicssales.html) 또한판매채널별판매액을보면디지털판매액은 2015년이후정체되어 90백만달러로기록되었으며, 뉴스스탠드와북채널로판매된금액은 2017년 925백만달러, 서점과같은오프라인판매는 522.25백만달러로집계되었다. - 1 -

< 미국도서출판판매순수입규모 > ( 단위 : 억달러 )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 년 2017년 순수입 27.07 27.96 27.8 26.27 26.23 35 30 27.07 27.96 27.8 26.27 25 20 15 10 5 0 2013 년 2014 년 2015 년 2016 년 ( 자료 :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71931/revenue-of-the-us-book-publishing-industry/) 그러나최근디지털출판이활성화되고있으며, 그결과 2015년미국에서디지털미디어매출은약 300억달러로중국의 2배, 영국의거의 6배로기록됐다. 사람들이출판서적과잡지를읽기보다이제전자서적과전자잡지로눈을돌리고있는데, 2017년설문조사에서응답자의 20% 는인쇄물보다전자서적을더많이선택했으며 23% 는둘다똑같이읽었다고답했다. 전자서적시장에서사용자당평균수익은 2016년에 57.55 달러에서 2022년 60.69 달러로성장이전망되고, 전자잡지에서사용자당평균수익은 28.95 달러에서 31.24 달러로의성장이전망된다. ( 미국출판만화의특징 ) 미국의만화시장은거대미디어자본이주도하는출판만화시장과 IT 변화에따른디지털만화시장으로구분할수있다. 출판만화시장은대형출판사인마블코믹스와 DC 코믹스가시장의 80% 가량을점유하고있고그외중소출판사가 20% 가량을점유하는구조이다. 최근에는만화업체마다작품을여전히기존과동일하게인쇄물로도출간을하고있지만, 휴대성과접근성을개선하여 PC나모바일로도인쇄물그대로즐길수있도록디지털코믹스를기본적으로출간하고있다. 따라서기존출판만화는오프라인판매점이나인터넷사이트에서주문이가능하며, 디지털코믹스는출판사의자체사이트에서구매및다운로드가능하다. < 미국출판만화현황 > 사이트명서비스형태특징 COMIXOLOGY 유료 마블코믹스, DC 코믹스, 이미지코믹스, 다크호스, IDW 등유명출판 - 2 -

사이트명 서비스형태 특징사및일부영미권에번역되어출시되는해외만화도취급 코믹솔로지가등장하면서해외도서를구매하기위해겪었던배송문제, 비용문제등의불편함해소 구매도간편하고구입하면기기를통해바로볼수있음 현지인디만화의경우에는기존종이책출판경로에비해저렴한비용으로디지털출판이가능, Comixology Submit 이라는자가출판시스템도있음 MARVEL DIGITAL COMICS SHOP READDC 유료 유료 기존만화책과동일하게히어로들의스토리를디지털코믹스컨텐츠로제공 가격은 $3.99~$5.99, $10.99 도있음 DC 코믹스의디지털코믹스사이트 저스티스리그, 슈퍼맨, 배트맨, 플래시등의유명힐어로물을디지털코믹스로제공 가격은 $2.99~$3.99 정도로판매중임 DYNIMITE DIGITAL IDW DARKHORSE DIGITAL IMAGE COMICS DIGITAL 유료유료유료유료 영화관련코믹스제작으로유명, 터미네이터 vs 로보캅등을제작 A~Z 까지시리즈별로정리하여원하는시리즈의발행판전체를구매하기가용이 마블코믹스, DC 코믹스등주류의히어로물을디지털코믹스로제공하는타사와는달리마이너한편이지만타사에서전개하는미디어믹스의일환이거나마니아취향인만화를다룸 미육군에서만든홍보용만화 America's Army: Comics 등이있음 헬보이, 버서크, 인코그니그로, 젤다의전설등자사에서제작한만화들을디지털코믹스로제공중 무료로볼수있는만화들도있음 이스트웨스트, 고스티드, 인빈서블등자사의만화를디지털코믹스로제공중이며영화화된만화중힛걸 (HIT-GIRL) 도있음 $2.99~$5.99 로판매중 ( 미국웹툰산업및플랫폼별특징 ) 미국의웹툰플랫폼은웹코믹스와한국형웹툰, 한국웹툰의플랫폼으로나눌수있다. 웹코믹스는 1페이지내외의짤막한에피소드로구성된형태이며인터넷속도가개선됨에따라한국의웹툰과같이길게스크롤를내리는형태를선호하는이용자가늘어나면서한국형웹툰을제공하는플랫폼이나한국의웹툰플랫폼을수입해서시장에제공하고있다. < 미국웹툰플랫폼별특징 > 사이트명서비스형태특징 TAPAS 유 / 무료 한국형웹툰을제공하는현재퍼블리싱플랫폼, 무료요일을지정하여작품을무료로오픈할때가있음 Top webcomics 무료 Tobwebcomics 는어드밴처, 드라마, 판타지등장르별로특수효과가 - 3 -

사이트명서비스형태특징들어간작품들을제공 LINE 유 / 무료 한국네이버의라인웹툰이미국에진출하여운영중인플랫폼 WEBTOON( 미국 ) ( 자료 : https://tapas.io/, https://www.webtoons.com/en/, http://topwebcomics.com/) Ⅱ [ 미국 ] 만화및웹툰의한국작품진출현황 미국만화산업은세계적으로유명한마블코믹스, DC 코믹스의출판만화가주를이루고있으나, IT 기기의사용이보편화되면서모바일이나 PC에서보는만화의수요가꾸준히늘어났다. 또한다양한장르와보기좋은그림체, 스토리가강한한국의웹툰에대한선호도가증가함에따라모바일이나 PC에서보기에최적화된한국형웹툰의수입이증가하고있다. 레진코믹스의 4 컷용사 레진코믹스의 소년이여 네이버웹툰의 노블레스 Ⅲ [ 미국 ] 만화 & 웹툰최근이슈 (K웹툰의진격 ) 미국만화시장은마블코믹스, DC코믹스를중심으로만화, 웹툰산업의규모가약 1 조 5000억원에달하는규모를가진만화강국이다. 이러한미국에한국의웹툰이공격적으로진출하고있다. 레진코믹스는현지맞춤형의세련된번역을위해현지문화를잘아는마니아를기용해번역, 편집, 외국어콘텐츠제작등을하고있다. 액션 판타지 공상과학 (SF) 등다양한장르의영어로번역하여제공하고있으며, 현지문화에특화된마니아들은실제로쓰이는신조어나유행어등의번역에도움을준다. 이러한현지맞춤형전략으로미국에서레진코믹스의입지는더단단해지고있으며, 또한 SNS를통해해외팬들과의원활히소통하는것은물론북미최대만화축제인애니메엑스포 (AX) 등에참가해 오프라인스킨십 까지확대하고있다. - 4 -

< 북미만화축제애니메엑스포의코스프레이벤트 > ( 자료 : http://www.anime-expo.org/plan/activities/) (K-웹툰의 2차저작물진출활발 ) K-웹툰에이전시울트라미디어는자체판권을보유한웹툰을기반으로미국시장에진출했다. 미국의마블이나 DC 코믹스와같이만화 ( 웹툰 ) 의원작을활용해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등다양한 2차산업으로의확장을도모하고있으며현재까지대략 100여개타이틀의웹툰을제작, 판권을보유하고있다. 작가들이기획에참여하여초기기획부터미디어믹스를고려해웹툰을제작하기때문에더탄탄한 2차산업의결과물이가능하다는업계의평가를받고있다. ( 자료 : http://www.etnews.com/20180123000236) - 5 -

본내용은연구수행자의개인적인의견이반영되어있으며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힙니다. 본보고서는한국만화영상진흥원홈페이지에서확인할수있습니다. 발행처 : 한국만화영상진흥원경기도부천시길주로 1 TEL. 032-310-3051 www.komaco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