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류산업학회지 pissn 1229-2060 제 17 권제 1 호, 2015 eissn 2287-5743 < 연구논문 > Fashion & Text. Res. J. Vol. 17, No. 1, pp.22-32(2015) http://dx.doi.org/10.5805/sfti.2015.17.1.22 체크패션에나타난미적특성에관한연구 김정미 부경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 A Study on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in Check Fashion Jeong Mee Kim Dept. of Fashion Desig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check fashion of the 20th century and to analyze the formativeness for them shown in recent collec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Before the First World War, check patterns were used for S silhouette dresses and hobble dresses. During the two wars, they were used for garçonne style dresses and military suits. Check patterns were used for mini style in the 1960s, uni-sex style in the 1970s, and power suits in the 1980s. Especially after the 1980s, check patterns have followed the fashion trend of each season and appeared in retro styles. Consequently,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check dresses of the 20th century are traditionality, ornamentation and eclecticism. 2) Traditionality of check fashion shown in recent collections was implied in the classic styles like suits with its grey glen check, avant-garde styles like boxy coat with its dark blue tartan check, and so forth. Ornamentation was shown in the modern styles like jackets decorated with block check colored white and black, casual styles like bomber jackets with hound tooth check colored white and black, and so forth. Eclecticism was reflected in the romantic styles like one-piece dresses with hound tooth check colored white and light blue, elegant styles like low-cut dress with its dark blue window pane check, ethnic styles like long cape with gingham check colored white and black, and so forth. Key words : check fashion( 체크패션 ), traditionality( 전통성 ), ornamentation( 장식성 ), eclecticism( 절충성 ) 1. 서론 최근체크패션은수많은디자이너들의열렬한지지를받으면서트렌드의중심에있다. 프라다 (Prada) 는 < 오즈의마법사 The Wizard of Oz> 도로시 를떠올리는파스텔톤의체크원피스와코트를선보였고, 루이비통 (Louis Vuittion) 은큼지막한체크패턴이인상적인원피스와수트를선보였다. 그리고생로랑 (Saint Lauren) 의에디슬리먼 (Hedi Slimane) 은캘리포니아그런지 (California Grunge) 에서영감을받은베이비돌원피스를발표하였고, 파우스토푸글리지 (Fausto Puglisi) 는타탄체크의킬트스커트 (Kilt skirt) 로글램펑크룩 (Glam punk look) 을완성하였다. 또한체크패턴은지방시 (Givanchy) 의빨강과검정이뒤섞인블라우스, 모스키노 (Moschino) 의더플코트, 디올 (Dior) 하우스의우아한드레스, 존갈리아노 (John Galliano) 의복고풍스커트와코트에서도등장하였다. 이러한체크의열풍은런웨이에서뿐만아니라거리에서도이어졌는데, 유니클로 (Uniqlo) 는산뜻한색상의체크셔츠와반바지들로매장을가 Corresponding author; Jeong Mee Kim Tel. +82-51-629-5367, Fax. +82-51-629-5354 E-mail: jmkim@pknu.ac.kr 득채웠으며, 자라 (Zara) 는그런지풍의체크셔츠와정갈한코트를출시하였다 ( 2013/14 F/W trend, 2013; Gingham check vs tartan check, 2013; The return of check shirts, 2013). 이처럼체크패션은하이패션과스트리트패션을넘나들며, 각기개성이다른수많은패션디자이너들을하나로아우르면서, 다양한매력을보여주고있다. 한편지금까지진행된체크패션에관한논문은주로패턴및소재개발 (Kang et al., 2011; Kim & Lee, 2004), 선호도분석및착용평가 (Choi, 2010; Choi, 2012; Chung, 1998; Jeong & Choi, 2011; Moon & Jung, 2014), 패션디자인분석및개발 (Chung, 2002; Jo, 2003; Lee, 2009; Yoon et al., 2006) 에관한연구가다수있다. 이중본논문과관련있는연구결과들을살펴보면, Chung(2002) 은체크패션이신조형주의 (Neo-platicism) 와이에영향을받은옵아트 (Op Art) 와미니멀리리즘 (Minimalism) 과깊은관련이있으며, 현대패션에서체크패턴은클래식, 캐주얼, 장식적, 민속적이미지를나타낸다고하였다. 그리고 Kang et al.(2011) 은체크패턴에따른선호도를조사한결과, 대학생들은성별에따라분명한차이를보였으며, 이것은체크패션의가치평가및구매의도에영향을준다고보고하였다. 이들의연구결과를종합해보면, 체크패션은예술사조에영향을받아인간의내재된미의식을표현하는조형물이 22
체크패션에나타난미적특성에관한연구 23 며, 체크패션의미적가치는성에따라다르게나타난다는것을알수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체크패션에표현된미에관한연구는전무하며, 특히, 여성은남성에비해의복의종류, 실루엣, 색상, 소재, 코디네이션방법등이다양하므로여성의체크패션에대한연구가더욱필요하다. 따라서이연구는체크패션의미적가치를이해하고, 여성복브랜드의체크패션상품기획시디자인자료로제시함으로써실질적도움을줄수있다는데에그의의가있다. 본연구의목적은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등모든방면에걸쳐큰변화를가져온 20 세기여성들의체크패션에표현된미적특성을밝히고, 그러한미적특성이최근컬렉션에서는어떻게나타나고있는지를살펴보는데있다. 그리고이를위한연구방법으로먼저, 복식미학과복식사에관한저서 논문을주로하고, 신문및패션전문지기사를참고하여문헌연구를한다. 다음으로패션전문지 컬렉션 (collection) 동아 TV 에나타난체크패션사진을대상으로하여사례연구를실시하며, 범위는 2011/12년 F/ W부터 2014년 S/S까지의여성컬렉션으로한다. 2. 이론적배경 본장에서는체크패션의미적특성을파악하기위하여체크패션에대한정의와 20세기여성들의복식에나타난구체적사례들을살펴보고자한다. 시기는당시여성들의복식에큰영향을준두차례의세계전쟁, 청년문화의성장, 포스트모더니즘을중심으로구분하였다. 2.1. 체크패션의정의체크는수직선과수평선이교차하여만들어진격자무늬로, 그시작은기원전 6세기경에트루리아시대이전부터사용된것으로추정된다. 체크는크게마드라스체크 (Madras Check) 와스코틀랜드체크 (Scotland Check) 로구분할수있다. Chung (2002) 에따르면, 마드라스체크는평직 (plain weave) 의면직물로, 인도마드라스지역의뱃사람들이머리에쓴천에서유래하였으며, 채도가높고밝은색조합으로다양한무늬를지닌것이특징이다. 이에반해스코틀랜드체크는능직 (twill weave) 의모직물로, 스코틀랜드고원지대의씨족들의의상에서유래되었는데, 밝은색과어두운색의조합으로전통적인무늬가특징이다. 이처럼체크는본래다른색의선염사를사용해경사와위사의규칙적인색상변화로인한격자무늬를직조해내는것이지만, 오늘날에는프린트 (print) 나격자무늬의염색, 혹은직조방법에따라그종류가수백가지에이른다. 즉, 체크는수직선과수평선의굵기와수, 간격, 농색과담색의색상차이, 소재등에변화를주어수많은체크패턴으로연출할수있다 (Kim & Lee, 2004). 이러한체크패턴을사용한패션을일반적으로체크패션이라일컫는데, 선행연구들을살펴본결과체크패션은체크패 턴이있는의복을전체또는일부착용한차림을말할때사용하는용어임을알수있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이러한체크패턴을사용한의복아이템을일컬을때는체크복식이라고하고, 체크복식을전체혹은하나이상입은차림을말할때는체크패션이라정의한다. 2.2. 20세기체크패션의미적특성 2.2.1. 1900년 ~ 1913년 20세기전후로크게발전한과학과기술분야는당시의생활양식에지대한영향을끼쳤는데, 직물 색채 재단및봉제기술등은의복착용의목적에따라다양하게발전하였다. 그리고의사 예술가 여성단체들에의해제기된복장개혁 (Clothing Reform) 과아르누보 (Art Nouveau) 의영향으로, 단순화된디자인 생동감있는색채 새로운장식방법등이등장하였다. 특히코르셋으로가슴, 허리, 힙을강조하는 S형의실루엣이크게유행하였는데, 이실루엣은 1908년경까지지속되었다. 그리고남성복에서받아들인셔츠웨이스트블라우스와스커트의착용이널리보급되었는데, 블라우스는기성복을제외하면대부분이프릴 터킹 주름 레이스 자수등장식이있었다. 스커트는여러폭으로된고어드스커트 (gored skirt) 가많았는데, 브레이드 주름 터킹 스티치 러플장식등이주로사용되었다. 재킷은길이가허리에서엉덩이까지다양했는데, 짧은재킷은비교적몸에꼭맞고긴재킷은남성복재킷과같이헐렁한색스타일 (Sack style) 이었다 (Geum et al., 2002). Fig. 1은 1907년여성의골프복스타일로, 여성은체크직물의테일러드재킷과발목길이의긴스커트로구성된수트를착용하고있다 (Laver, 1969/1988). 1908년에는기능적이고고전적인직선미를추구하는엠파이어스타일 (Empire style) 이등장했으며, 이시기불어닥친오리엔탈리즘과러시아발레의영향으로폴푸아레 (Paul Poiret) 는호블스커트 (Hobble skirt) 와하렘팬츠 (Harem pants), 미나렛스타일 (Minaret style) 등을선보였다. 특히, 호블스커트가크게유행하였는데, 1910년경에는 7~8 cm 이상의보폭으로는걷기조차힘들정도로스커트의폭이좁아져, 여성들은브레이드로만든족쇄달린허블카터를착용하였다. Fig. 2는호블스커트를착용하고, 커다란모자를쓴여성들의모습으로, 오른쪽여성은화려한체크직물로된호블스커트를통해동방적이국주의를표현하고있다 (Laver, 1969/1988). 이처럼제 1차세계대전이전까지여성복은 S형과호블스타일이크게유행하였는데, 이러한스타일의체크패션에서는여성의몸을강조하는곡선의실루엣에단순한직선의체크패턴이어우러져절충성이표출되었다. 2.2.2. 1914년 ~ 1959년 1914년제 1차세계대전의발발로, 전쟁에참전한남성들을대신하여여성들이자연스럽게직업을갖게되면서, 스커트길이가짧아졌다. 당시신여성의상징은테일러드수트 (tailored
24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1 호, 2015 년 suit) 를입거나자전거를타는것으로, 니커보커즈 (knickerbockers) 와승마용짧은바지가출현하였다. 그리고전쟁이끝난후, 여성들의의복은기능성과실용성을추구하게되어직선적이며원통형의의복과기하학적인패턴이애용되었다. 1927년에는스커트의길이가무릎위로올라갔으며, 드레스는직선적인허리선과로웨이스트라인으로상체부분이길어졌고가슴선과허리선의구분도사라졌다. 당시의이상적인여성미는소년같은모습의 가르손느스타일 (garçonne style) 이었으며, 미국에서는 플래퍼룩 (flapper look) 이라고불렀다 (100 years of Modern Fashion Compilation Committee, 2002). Fig. 3은 1924~1925년자크두세가디자인한가르손느스타일이다. 드롭웨이스트드레스 (drop-waist dress) 와코트는직선적인실루엣에거추장스러운장식적디테일대신대담한색상의체크직물을사용하여젊고활동적인여성상을선보였다 (Mendes & De la Haye, 1999/2009). 1939년일어난제 2차세계대전은동 서양을막론한모든강대국과관련국가들이참가하면서, 전례가없을정도로많은여성들이노동에참여하게되었다. 여성들은기능적인의복을착용하였으며, 군복에서영향을받은밀리터리룩이유행하였다. 그리고전쟁물자의부족으로인해대부분의나라에서는의류산업에제제를가했는데, 1941년영국에서는실용복에대한규정을발표하였고, 미국정부에서도법규제85조를발표하여디자인및소재의사용에제한을두었다 (Geum et al., 2002). Fig. 4는 1942년 10월호 < 보그 Vogue> 지에실린사진으로, 런던패션디자이너협회가디자인한수트들로, 중간에보이는수트는체크소재로된고어스커트와앞자락을사선으로처리한재킷으로된기능적이고단순한실용복이다 (Mendes & De la Haye, 1999/2009). 이와같이 1차세계대전부터 2차세계대전까지여성복은가르손느스타일과스커트길이가짧고폭이좁은실루엣, 밀리터리룩이크게유행하였다. 이러한스타일의체크패션에서는실용적이고단순한형태에체크패턴이강조되어장식성이나타냈다. 특히밀리터리룩은전통적인남성복을차용한것으로, 여기에사용된체크패턴은남성의전형적인기표로작용하여전통성을더욱부각시켰다. 2.2.3. 1945년 ~ 1959년 1945년제 2차세계대전이끝나자, 1946년파리패션계의복구소식을알린 < 모드극장 > 에서는 1938~1939년의로맨틱스타일이부활하였다. 그리고 1947년 2월 12일크리스티앙디오르 (Christian Dior) 는 < 코롤 (Coroll)> 과 <8>, 두개의라인으로구성된최초의봄컬렉션에서 뉴룩 (the New Look) 을발표하였다. 뉴룩은어깨는좁고부드럽게경사졌으며, 허리는웨이스피 (waspie) 혹은게피에르 (Guêpière) 라고알려진속옷으로가늘게조이고, 스커트는굉장히넓고정강이아래까지오는긴길이였다. 사실뉴룩은그리새로운스타일이아니라과거, 특히 19세기중반드레스를다시부활시킨것이었다. 그러나이 스타일은전시스타일을완전히거부하고의복에대한규제에도전했기때문에완전히새로운것이었다. 물자가부족했던시기에막대한양의옷감이사용되는사치스러운스타일에대한혹독한비난이가해졌음에도이스타일은여성들에게적극적으로받아들여졌으며, 미국에서도열정적으로개발되었다 (Mendes & De la Haye, 1999/2009). Fig. 5는 1949년뉴룩스타일의코트로, 꽉조인허리와힙을강조한글래머러스한실루엣에기하학적인체크패턴을사용하여현대적인여성미를표현하고있다 (Chung, 2004). 디오르의모드는 1950년대에선풍적인센세이션을불러일으켰는데, 그는 < 지그재그 zig-zag>(1948), < 버티컬 vertical] (1950), < 튤립 tulip>(1953) 과 < 에이치 H>, < 에이 A>, < 와이 Y>(1954~1955), < 스핀들 spindle>(1957) 라인들을연이어발표하였다. 이들라인들은복잡하고정교한구성에의해만들어졌는데 (Mendes & De la Haye, 1999/2009), 공통적인특징은여성의우아함을강조하기위한부드러운어깨, 풍만한가슴, 가는허리, 꽃처럼펼쳐지는스커트로표현된다. 이외에도 1950 년대에유행한스타일로는숄칼라, 몸에꼭맞는슬림한시스실루엣, 다리에꼭맞는타이트한카프리팬츠등이있다. Fig. 6은하디아미스 (Hardy Amies) 가 1954년발표한 S라인수트로, 재킷과스커트는디테일장식없이몸에꼭맞는실루엣에체크직물을사용하여세련된여성미를표출하고있다 (Geum et al., 2002). 이처럼 2차세계대전이후부터 1950년대까지여성복은 1947 년디오르가발표한뉴룩과디오르의우아함을강조하는라인들이크게유행하였다. 이러한스타일의체크패션에서는여성의몸을강조하는글래머러스한실루엣에단순한형태의체크패턴이사용되어절충성이나타났다. 2.2.4. 1960년 ~ 1979년 1960년대는베이비붐 (baby boom) 세대가청소년이되어전체인구의높은비율을차지한시기로, 다수의젊은이들은부모세대와는다른물질적풍요와자유로운분위기에서소비의주요계층으로성장하였다. 이러한젊은이들은젊고발랄한스타일을추구하게되어유니섹스스타일과캐주얼웨어가등장하였다. 또한우주에대한관심이고조되면서기능적이고미니멀한스타일을주류로한스페이스룩 (space-look) 이소개되었다. 그리고무릎길이의깔끔한샤넬수트와미니스커트가크게인기를얻었다. 미니스커트는 1965년에메리퀀트 (Mary Quant) 가소개하면서사회적논란의대상이되었으나, 서구여성들뿐만아니라아시아등전세계여성들의열렬한사랑을받았다 (Geum et al., 2002). Fig. 7은허벅지까지올라오는짧은길이의원피스드레스로, 단순한형태에굵고대담한컬러의체크직물을사용하여젊고날씬한몸매를강조하고있다 (Black & Garland, 1980/1997). 1973년석유파동을계기로세계경제가매우침체되어좀더실질적이고합리적인생활을추구하게되었다. 여성의의복은
체크패션에나타난미적특성에관한연구 25 Fig. 1. Golf style. Costume and fashion: a concise history (1969/ 1988), p. 231. Fig. 2. Hobble style. Costume and fashion: a concise history (1969/ 1988), p. 234. Fig. 3. Jacques Doucet suit. 20th century fashion (2009), p. 67. Fig. 4. Check suit. 20th century fashion (2009), p. 115. Fig. 5. New look style coat. A history Fig. 6. Schiaparelli suit. 110 years of of fashion. (2004), p. 384. modern fashion (2012), p. 180. Fig. 7. Mini skirt. A history of fashion (1980/1997), p. 237. Fig. 8. Pinafore dress. Fashion (2012), p. 381. 니트웨어와유니섹스스타일의팬츠수트가주류를이루었다. 그리고젊은이들의패션은비구조적이고일상적이며편안함을추구하게되어티셔츠와진이유행하였고, 의상을겹쳐입는레이어드룩 (layered look) 이일반화되었다 (Chung, 2004). Fig. 8 은 1972년존베이츠 (John Bates) 가선보인피나포어드레스 (pinafore dress) 이다. 이드레스는에이프런스타일에폭이넓 은스커트로이루어진매우실용적인형태에클래식한분위기를표현하는프린스오브웨일즈 (Prince of Wales) 체크를사용하였다. 한편, 영국에서의실업률급증은특히, 이민온흑인과파키스탄계인도인들의자녀들에게는굉장히심각했다. 이들은기존의패션을거부하고파괴적이고위협적인차림인펑크스타일 (Punk style) 로사회적불안과경제적결핍및분노를표출하였다. Fig. 9는 1970년대펑크들이다. 이들은체인과징으로장식한검정가죽재킷에찢어진바지를입고군화를신고현란한색상으로염색하여위로치켜세운헤어스타일과검정메이컵을하였다. 이스타일의특징은스코틀랜드의상징이자전통유산인타탄체크와강렬한호피패턴을사용하여전통사회를부정하고공격하는성향을더욱강조한데있다 (Black & Garland, 1980/1997). 이와같이 19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여성복은샤넬수트와미니스커트, 유니섹스스타일의팬츠수트, 티셔츠와진이크게유행하였으며, 레이어드룩이일반화되어캐주얼스타일이붐을이루었다. 이러한스타일의체크패션에서는장식성이강하게드러났다. 그리고영국에서등장한펑크스타일은기성사회에대한불만과분노를표출하기위한안티패션으로, 여기에사용된타탄체크는스코틀랜드의상징이자전통유산을드러내 는기표로서전통성을더욱부각시켰다. 2.2.5. 1980년 ~ 1999년 1980년대는낙관과번영의시기로, 물질만능주의풍조와과시적소비가만연하였는데, 이러한사회적상황은보수적이고성공지향적인젊은계층인여피 (Yuppie) 들을등장시켜, 이상적인여성상에대한인식의변화를가져왔다. 자아주체성이확실하고남성들과경쟁적으로일하는여성들이매력적으로평가됨에따라, 많은직장여성들은남성수트와유사한파워수트 (powersuit) 를착용하였다 (Kim, 2011). Fig. 10은 1980년대를대표하는디자이너조르지오아르마니의패션이다. 그는둥근네크라인의심플한실크블라우스위에넓은어깨와품이넉넉한비구축적인재킷에폭이넓은개더스커트로이루어진빅룩을통해여성을위한남성적인시티수트를선보였다. 재킷은심지와안감을최대한없애부드럽고여유있는형태이며, 여기에침착한색상의체크패턴을사용하여, 권위적이면서도중성적인분위기를연출하고있다 (Mendes & De la Haye, 1999/2009). 그리고이시기에는포스트모더니즘의영향에의해고정된사고가해체되면서, 주변문화로서그동안도외시되어온다양한에스닉그룹들이새롭게부각되고, 혼재되어나타났다. 따라서동양적인것과서양적인것의절충, 남성인것과여성적인것의절충, 그리고앤드로지너스룩에대한새로운해석이등장하였다. Fig. 11은 1985년 < 보그 Vogue> 지 2월호에실린장폴고티에의앤드로지너스룩이다. 그는체크직물로된심플한셔츠와어깨가넓고품이넉넉한재킷을걸친남성과여성을동시에소개함으로써의복의성구별에대한전통적인사고
2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1 호, 2015 년 Fig. 9. Punk style. A history of fashion (1980/1997), p. 264. Fig. 10. Giorgio Armani suit. 20th century fashion (2009), p. 268. Fig. 11. Jean Paul Gaultier suit. 110 years of modern fashion (2012), p. 330. Fig. 12. Vivienne Westwood suit. 20th century fashion (2009), p. 289. 에도전하였다 (Geum et al., 2002). 1990년대가되자, 소련으로부터독립을선언한동유럽의국가들은민주주의와자유시장경제등을표방하였다. 그리고교통수단과전자통신이발전하고, 인터넷이급속도로확산되면서국가간의정보가신속하게전달되었다. 이러한경향으로패션은세계화가빠르게진행되어, 세계의수많은디자이너들이파리컬렉션에진출하였으며, 에스닉패션 그런지룩 (Grunge look) 복고풍 미니멀패션 아방가르드패션 시스루룩등다양한스타일이등장하였다. 특히, 영국을대표하는디자이너인비비안웨스트우드는자국의전통복식과역사적인스타일을불손함과세련미로결합한독특한스타일을지속적으로발표하였다. Fig. 12는 1993/94 F/W의 < 앵글로매니아 Anglomania> 컬렉션이다. 여기에서그녀는셔츠와타이그리고미니킬트폴로네즈 (mini kilt polonaise) 스커트에타탄체크를사용하여전통과현대, 여성성을동시에강조하였다 (Mendes & De la Haye, 1999/2009). 이와같이 1980년대여성복은남성수트와유사한파워수트스타일이유행하였는데, 이러한스타일의체크패션에서는남성수트의전통성이더욱강조되었다. 그리고 1990년대등장한다양한스타일에서체크패션은전통복식과역사적인스타일등을현대적으로재해석하면서전통성을부각시키거나절충성을드러냈다. 3. 최근컬렉션에나타난체크패션분석 본장에서는최근컬렉션에나타난체크패션의경향을알아보고, 20세기체크패션을통해도출한미적특성인전통성, 장식성, 절충성이최근의컬렉션에서는어떻게나타났는지살펴보고자한다. Table 1에서와같이체크패션은 2011/12년 F/W 98점, 2012년 S/S 51점, 2012/13년 F/W 91점, 2013년 S/S 133점, 2013/14년 F/W 152점, 2014년 S/S 75점으로, 매시즌꾸준히등장했다. 이러한현상은 2000년대부터사회의주요관심사로등장한웰빙과지속가능성이부각되었기때문으로, 패션에서는 20세기전반에걸쳐나타났으며, 가장고전적이면서도트랜드와접목하기용이한체크패턴에주목한결과로볼수있다. 특히, 2013년에는 70년대펑크스타일과 90년대그런지룩의부활로체크패션이두드러지게많이나타났다. 그리고체크패션을시즌별로자세히살펴보면, S/S시즌에서는 2012년 51점, 2013년 133점, 2014년 75점으로 2013년에두드러지게많이나타났는데, 루이비통의컬렉션에서블록체크 (block check) 가, 드리스반노튼 (Dries Van Noten) 의컬렉션에서타탄체크가많이활용되었기때문이다. 그리고 F/W시즌에서는 2011/12년 98점, 2012/13년 91점, 2013/14년 152점으로 2013/14년에특히많이나타났다. 이것은루이비통의컬렉션에서오버체크 (over check) 가, 구찌 (Gucci) 의컬렉션에서하운드투스체크 (hound tooth check) 가많이이용되었기때문이다. 한편아이템별로살펴보면, S/S시즌에서체크패턴은셔츠 65 점, 원피스 60점, 수트 39점, 스커트 36점, 재킷 33점, 팬츠 26 점으로총 259점이나타났다. 그리고 F/W시즌에서는코트 75 점, 원피스 60점, 셔츠 58점, 재킷 41점, 수트 39점, 스커트 37 점, 팬츠 31점으로총 341점이나타났다. 이와같이체크패턴은모든아이템에애용되었으나, 특히셔츠와원피스는시즌에관계없이많이활용되었으며, F/W시즌에는코트에도많이사용된것을알수있다. 셔츠에체크패턴이많이활용되는이유는체크셔츠가전체스타일에변화를가져올수있는유용한아이템이기때문이며, 원피스와코트에많이활용되는이유는체크패턴에따라다양한스타일연출이가능하기때문이다. 3.1. 체크패션의경향최근컬렉션에나타난체크패션의경향을알아보기위해패션전문지 컬렉션 (collection) 동아 TV 에서최근 3년간체크패턴이있는사진자료를검토한결과, 총 600점의체크패션을수집하였다. 3.2. 체크패션에나타난조형적특징과미적특성 3.2.1. 전통성 20세기체크패션에있어서전통성은제 2차세계대전당시전쟁터로나간남성들의공적인역할을대신하기위해여성들이착용한밀리터리수트와 1980년대직장에서남성과동등한
체크패션에나타난미적특성에관한연구 27 Table 1. The frequency of check items in collections Item Onepiece Suit Shirt Jacket Coat Skirt Pants Total Season Year S/S 2012 7 6 13 8 9 8 51 2013 35 21 31 15 19 12 133 2014 18 12 21 10 8 6 75 Subtotal 60 39 65 33 36 26 259 11/12 15 14 15 15 18 13 8 98 F/W 12/13 11 13 11 9 20 13 14 91 13/14 34 12 32 17 37 11 9 152 Subtotal 60 39 58 41 75 37 31 341 Total 120 78 123 74 75 73 57 600 역할을수행하기위해여성여피들이입은파워수트에서두드러지게나타났다. 이의복들은전통적인남성복을차용한것으로, 특징은남성의전형적기표로인식되어온테일러드수트와체크패턴을같이사용한데있다. 그리고이러한조형적인특징은시대의흐름에따라소재의사용과디테일등에있어변화는있지만, 클래식스타일 (Classic style) 로현재까지지속되고있다. 2011/12년 F/W 컬렉션에서는살바토레페라가모 (Salvatore Ferragamo) 의수트와코트, 2012/13년 F/W 컬렉션에서는랠프로렌 (Ralph Lauren) 의팬츠와수트, 2013년 S/S 컬렉션에서는마르니 (Marni) 의긴셔츠, 2013/14년 F/W 컬렉션에서는루이비통과빅토리아베컴 (Victoria Beckham) 의코트, 2014년 S/S 컬렉션에서는오스카드라렌타 (Oscar de la Renta) 의셔츠와스커트등에서나타났다. 여기에는주로그레이 화이트와블랙의글렌 (glen) 하운드투스 깅엄 (gingham) 체크와다크그린의타탄체크가있는울 실크등이사용되어스트레이트와박시한실루엣을이루었다. Fig. 13은페라가모가 2011/12년 F/ W 컬렉션에서발표한수트로, 80년대파워수트를재해석한것이다. 이수트는넓고각이진어깨에넓은라펠을가진원버튼의더블브레스트 (double-breast) 재킷과무릎길이의스커트로구성되어스트레이트실루엣을이루고있다. 여기에전통적인소재인화이트와블랙의체크패턴이있고표면의질감이살아있는러스틱재질의울을전체적으로사용하여클래식스타일을완성하였다. 그러나여기에서주목할점은칼라없는재킷과허벅지까지오는긴슬릿을준스커트에하운드투스체크와글렌체크를달리사용한데있다. 이러한체크패션에서는전형적인테일러드수트와파워수트에서오는획일적이고중성적인감각이아닌권위적이면서도페미닌 (feminine) 한감각을느낄수있다. 한편전통성은 1970년대영국에서등장한펑크들이기성사회에대한불만과분노를표출하기위해안티패션으로서착용한스타일에서도나타났다. 그리고 1990년대이후에는개성을추구하는스트리트패션과클래식스타일을새롭게해석하고자하는하이패션에서도많이나타났다. 이러한스타일은주로기 존의전통이나격식에서크게벗어난패션스타일로, 아방가르드 (Avant-garde) 디자이너들에의해다양하게시도되면서꾸준히등장하고있다. 이러한특성은 2013년 S/S 컬렉션에서는드리스반노튼의셔츠, 13/14 F/W 컬렉션에서는루이비통과지방시의코트, 그리고생로랑의셔츠등에서나타났다. 여기에는주로그레이계열의오버 글렌체크와다크그린 다크블루의타탄체크가있는울 퍼 코튼등이사용되어오버사이즈의박시한실루엣을이루었다. Fig. 14는루이비통이 13/14 F/W 컬렉션에서발표한오버사이즈코트이다. 이코트는넓고두툼한어깨에넓은테일러드칼라와라펠을가진더블브레스트타입이다. 여기에다크블루의타탄체크가있는매끈한울과유사한색상의긴퍼 (fur) 를조합하여, 코트의형태를모호하게만들었으며, 가는벨트로실루엣에변화를시도하였다. 이처럼루이비통은디테일의변형, 암울한색상과특수소재의사용등을통해전통적인테일러드코트를실험하고있다. 이러한패션은전통적인테일러드코트로는표현할수없는전위적이고냉소적인분위기를연출한다. 3.2.2. 장식성장식성은체크패션에서가장중요한특성으로, 20세기전반에걸쳐거의모든복식에서나타났다. 특히, 여성들이기능적이고실용적인의복을추구하게되면서입게된 1920년대가르손느스타일과 1940년대실용적인스타일, 1960년대등장하여지금까지유행하고있는미니멀스타일, 캐주얼스타일에서두드러지게나타났다. 이러한복식의특징은기능적이면서도단순한실용복에대담한크기와색상의체크패턴을사용하여장식하는데있다. 그리고이러한조형적인특징은매컬렉션마다도회적이고세련된느낌을표현하는모던스타일 (Modern style) 에서나타나고있다. 2011/12년 F/W 컬렉션에서는생로랑의재킷과스커트, 프라다 (Prada) 의원피스드레스, 2012년 S/S 컬렉션에서는마크제이콥스 (Marc Jacobs) 의원피스드레스, 2012/13년 F/W 컬렉션에서는디스퀘어드투 (Dsquared 2) 의스커트, 2013년 S/S 컬
28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1 호, 2015 년 Fig. 13. Salvatore Ferragamo 11/12 F/ W. Collection (2011), p. 240. Fig. 14. Louis Vuittion 13/14 F/W. Collection (2013), p. 106. Fig. 15. Louis Vuittion 13 S/S. Collection (2013), p. 104. Fig. 16. Louis Vuittion 13 S/S. Collection (2013), p. 104. Fig. 17. Yves Saint Lauren 11/12 F/W. Collection (2011), p. 139. Fig. 18. Balmain 14 S/S. Collection (2013), p. 316. Fig. 19. Victoria Beckham 13/14 F/ W. Collection (2013), p. 338. Fig. 20. Michael Kors 12/13 F/W. Collection (2012), p. 299. 렉션에서는루이비통의원피스드레스와스커트, 마르니의셔츠와스커트, 2013/14년 F/W 컬렉션에서는프라다의원피스드레스와코트셀린느 (Celine) 의코트, 2014년 S/S 컬렉션에서는발망 (Balmain) 의원피스드레스와재킷, 펜디 (Fendi) 의원피스드레스와스커트등에서나타났다. 여기에는주로무채색의블록 오버 하우드투스체크와블루계열의깅엄체크 레드의타탄체크가있는실크 울 퍼 코튼등이사용되어슬림핏의스트레이트실루엣을이루었다. 특히, 루이비통은 13 S/S 컬렉션에서 60년대를현대적으로재해석한레트로룩을선보이면서체크패턴에다양한변화를주었다. Fig. 15와 Fig. 16 은당시발표한수트들로, Fig. 15의스커트수트는꼭맞으면서도부드러운어깨라인의긴재킷과미니스커트로구성되어스트레이트실루엣을이루고있다. 재킷은칼라가없고, 품이넓으며, 소매는통이좁고길이는짧으며, 스커트는로웨이스트에길이가짧다. Fig. 16의스커트수트는꼭맞으면서도부드러운어깨라인의짧은재킷과긴스커트로구성되어스트레이트실루엣을이루고있다. 재킷은칼라가없고, 소매는통이좁고길이는짧으며, 스커트는로웨이스트에길이가길다. 이처럼루이비통은수트의디테일과구성선을최소화하고, 화이트와블랙색상의블록체크를사용하여패턴의장식적효과를크게부각시켜형태와실루엣의차이를패턴을통해알수있 도록하였다. 또한재킷의몸판과소매, 스커트의허리와밑단에는패턴이잘려나가지않고계속연결되도록배치함으로써블록체크를더욱강조한것을알수있다. 이처럼체크패턴을단순하고미래적인느낌으로변화시켜장식한패션에서는젊고세련된분위기를느낄수있다. 한편, 장식성은캐주얼스타일에서도많이나타났는데, 2011/ 12년 F/W 컬렉션에서는생로랑의재킷과스커트, 2013년 S/ S 컬렉션에서는마르니의셔츠와스커트, 드리스반노튼의셔츠, 2013/14년 F/W 컬렉션에서는생로랑의셔츠, 2014년 S/ S 컬렉션에서는발망의원피스드레스와재킷등에서나타났다. 여기에는주로화이트와블랙의글렌 하우드투스체크와블루톤의깅엄체크 레드의타탄체크가있는실크 울 코튼등이사용되었다. Fig. 17은생로랑이 11/12 F/W 컬렉션에서발표한것으로, 넓고두툼한어깨를가진붐버재킷과배기형의팬츠로구성되었다. 재킷은블루종타입으로, 래글런소매로어깨와소매가넉넉하며, 지퍼로여밈을하고, 허리까지오는짧은길이이다. 여기에화이트와블랙색상의글렌체크를구성선에따라달리배치하고표면의질감이거친울을사용하여전체를장식하였다. 그리고여기에매치한팬츠는허벅지는풍성하고아래로내려오면서급격하게좁아진형태로, 블랙색상의매끈한울을사용하여재킷의패턴을더욱부각시켰다. 이
체크패션에나타난미적특성에관한연구 29 러한체크패션에서는젊고스포티한감각을느낄수있다. 3.2.3. 절충성 20세기체크패션에서절충성은제 1차세계대전이전까지여성들이착용한 S형과호블스타일, 1947년뉴룩을시작으로 1950년대유행을이끈글래머러스스타일에서나타났다. 그리고 1990년대이후에는역사적인스타일을현대적으로재해석한스타일에서도나타났다. 이러한복식의특징은여성의몸을강조하는곡선적인실루엣에직선의체크패턴이사용되어절충성이표출된데있다. 그리고이러한복식에나타난조형적인 Table 2.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check fashion in collections Aesthetic Characteristics style Formative charactreistics Formative factor Image Designer Classic Line straight Silhouette boxy Color Pattern Material Item Traditionality Ornamentation Eclecticism Avant -garde over-size boxy dark blue grey grey dark green dark grey red glen check hound tooth check tartan check gingham check flannel fur skirt suit pants suit coat one-piece shirt skirt Authority Feminine Salvatore Ferragamo Louis Vuittion Ralph Lauren Oscar de la Renta Victoria Beckham Marni over check tartan check glen check fur cotton coat skirt suit pants suit shirt cynical personality straight slim fit Modern Casual Romantic Elegance Ethnic light grey red light blue block check over check gingham check tartan check hound tooth check cotton flannel skirt suit coat one-piece jacket skirt young sophisticated Louis Vuittion Marc Jacobs Louis Vuittion Saint Lauren Saint Lauren Dries Van Noten Givancy Balmain Fendi Dsquared 2 Marni Celine Prada loose fit sky blue gold red baby pink blue hourglass slim drop-shoulder neckline long & lean over-size boxy dark grey dark blue red gingham check window pane tartan check check window pane glen check gingham check check hound tooth hound tooth check check cotton jacket pants shirt coat young sporty Saint Lauren Dries Van Noten Marni Balmain lace shirring braid ruffle one-piece skirt suit skirt lovely cheerful Balmain Dior Marc Jacobs skirt suit one-piece skirt graceful active Oscar De La Renta Victoria Beckham Dior tartan check gingham check knit fur fringe lace cape skirt coat shirt exotic stylish Michael Kors Dries Van Noten Design
3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1 호, 2015 년 특징은매컬렉션마다등장하고있는로맨틱스타일 (Romantic style) 과엘레강스스타일 (Elegance style) 에서지속적으로나타나고있다. 로맨틱스타일은 2012년 S/S 컬렉션에서는마크제이콥스와디올 (Dior) 의원피스드레스와스커트, 2014년 S/S 컬렉션에서는발망의원피스드레스와재킷등에서나타났다. 여기에는파스텔톤의하우드투스체크와무채색의깅엄 윈도우페인체크가있는실크 울에셔링 브레이드 러플 레이스등의장식이있으며아우어글래스실루엣을이루고있다. 특히, 발망은 14 S/S 컬렉션에서 19세기로맨틱복식을현대적으로재해석한레트로룩을선보이면서, 러플 셔링 레이스 브레이드등과함께체크패턴을다양하게이용하였다. Fig. 18은당시그가발표한원피스드레스로, 아우어글래스 (hourglass) 실루엣을이루고있다. 이원피스는드롭숄더네크라인 (drop-shoulder neckline) 에상의는몸에꼭맞고스커트는폭이넓고허벅지까지올라오는짧은길이로목, 어깨, 다리를노출시켰다. 그리고골드컬러의브레이드로화려하게장식하여허리를더욱강조하였는데, 여기에파스텔톤블루의굵은하운드투스체크를사용하여현대적인미를더하였다. 이러한체크패션에서는낭만적이고사랑스러운느낌과동시에현대적이고경쾌한분위기도느낄수있다. 엘레강스스타일은 2012년 S/S 컬렉션에서는디올의원피스드레스와스커트, 2013/14년 F/W 컬렉션에서는빅토리아베컴의원피스드레스, 2014년 S/S 컬렉션에서는오스카드라렌타의셔츠와스커트등에서나타났다. 여기에는주로무채색과다크블루의윈도우페인체크가있는실크 울등이사용되어길고슬림한실루엣을이루고있다. Fig. 19는빅토리아베컴이 13/14 F/W 컬렉션에서발표한원피스드레스로, 길고슬림한실루엣을이루고있다. 이원피스는터틀넥에슬리브리스로, 가슴부분이깊게파인상의와무릎아래로내려오는미디길이의스커트로구성되어가슴, 팔, 다리를노출시켜여성의몸을강조하고있다. 최소한의디테일로절제된느낌을주는형태에다크그레이에블루컬러의선으로강조된윈도우페인체크를사용하여실용적인미를더하였다. 이러한체크패션은성숙한여성의아름다움과우아한품위를주는동시에세련되고활동적인분위기도느낄수있다. 한편절충성은 1980년대이후등장한에스닉스타일 (Ethnic style) 에서도나타났는데, 특징은주로민속의상에서영감을받은형태와디테일장식에체크패턴이사용된데있다. 이러한특징은 2012/13 F/W 컬렉션에서는마이클코어스 (Michael Kors) 의케이프 (cape) 와코트, 2013년 S/S 컬렉션에서는드리스반노튼의원피스드레스등에서나타났다. 여기에는주로무채색의깅엄체크와레트계통의타탄체크가있는두꺼운울 니트 퍼등에프린지와레이스로장식되어오버사이즈의박시한실루엣을이루고있다. 특히, 마이클코어스는 12/13 F/W 컬렉션에서니트 퍼 레이스 술장식등과 함께체크패턴을다양하게이용하여에스닉룩을선보였다. Fig. 20은당시그가발표한케이프로, 멕시코의민속의상인판초를연상시키는스타일이다. 케이프는어깨가넓고넉넉한품에길이가긴사각형의형태를띠고있으며, 더욱이술과퍼로장식하여에스닉스타일을더욱강조하였다. 그리고여기에화이트와블랙의커다란깅엄체크로현대적인감각을더하였다. 이러한체크패션은이국적이고신비스러운분위기와동시에스타일리시한패션감각을표출하고있다. 위에서분석한최근컬렉션에나타난체크패션의미적특성을정리하면 Table 2와같다. 4. 결론본연구에서는체크패턴을사용한복식을전체혹은하나이상입은차림을체크패션이라정의하고, 이러한체크패션에표현된미적특성을파악하기위하여먼저, 20세기여성들의복식에나타난구체적사례들을살펴보았으며, 그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제 1차세계대전이일어나기전까지체크패션은여성의몸을강조하는 S형의실루엣과호블스타일에단순한직선의체크패턴이사용되어절충성을표출하였다. 둘째, 1차세계대전부터 2차세계대전까지체크패션은가르손느스타일과스커트길이가짧고폭이좁은실루엣에체크패턴이사용되어장식성이나타났다. 그리고전쟁중남성의공적인역할을대신하기위해전통적인남성군복을차용한밀리터리수트에사용된체크패턴은남성의전형적인기표로작용하여전통성을더욱부각시켰다. 셋째, 2차세계대전이후부터 1950년대까지체크패션은여성성을강조한뉴룩과글래머러스한실루엣에단순한형태의체크패턴이사용되어절충성을띄게되었다. 넷째, 19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체크패션은젊고발랄한미니스타일, 유니섹스스타일, 캐주얼스타일과같은단순한형태에체크패턴이사용되어강한장식성을드러냈다. 그리고영국에서등장한펑크스타일에서는타탄체크가스코틀랜드의상징이자전통유산을드러내는기표로작용하여전통성을더욱부각시켰다. 다섯째, 1980년대체크패션은여피들의파워수트를통해남성수트의전통성을더욱강조하였으며, 1990년대체크패션은전통복식과역사적인스타일등을현대적으로재해석한스타일을통해전통성을부각시키거나절충성을드러냈다. 다음으로, 20세기여성들의복식을통해도출한체크패션의미적특성이 2011/12년 F/W부터 2014년 S/S까지의여성컬렉션에서는어떻게나타났는지를살펴보았으며, 그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전통성은스트레이트와박시실루엣의원피스드레스 수트 코트등에주로고전적인체크패턴인그레이 화이트와블랙의글렌 하운드투스 깅엄체크와다크그린의타탄체크가있는울 실크등이사용되어권위적이면서도페미닌한감각의클래식스타일에서나타났다. 그리고오버사이
체크패션에나타난미적특성에관한연구 31 즈와박시실루엣의셔츠 수트 코트등에디테일과실루엣의변형을가하고, 그레이계열의오버 글렌체크와레드 다크블루의타탄체크같은고전적인체크패턴이있는울 코튼에이질적인소재가사용되어개성이넘치고냉소적인분위기를연출하는아방가르드스타일에서도나타났다. 둘째, 장식성은디테일과구성선을최소화한원피스드레스 재킷 스커트 코트등에무채색의블록 오버 하우드투스체크와블루계열의깅엄체크 레드의타탄체크가있는실크 울 코튼등이사용되어체크패턴을크게부각시킴으로써젊고세련미를추구하는모던스타일에서나타났다. 그리고셔츠 재킷 팬츠 코트등에주로화이트와블랙의글렌 하우드투스체크와블루톤의깅엄체크 레드의타탄체크가있는실크 울 코튼등이사용되어루즈핏을이루어젊고스포티한분위기를연출하는캐주얼스타일에서도나타났다. 셋째, 절충성은주로로맨틱시대복식을연상시키는아우어글래스실루엣에셔링 브레이드 러플 레이스등의장식이있는원피스드레스와스커트수트에파스텔톤의하우드투스체크와화이트와블랙의깅엄 윈도우페인체크가있는실크 울등이사용되어사랑스러우면서도경쾌한느낌을주는로맨틱스타일에서나타났다. 그리고길고슬림한실루엣을이루는원피스드레스, 스커트와스커트수트등에무채색과다크블루의윈도우페인체크가있는실크 울등이사용되어우아하면서도활동적인여성미를강조하는엘레강스스타일에서도나타났다. 또한민속의상을연상시키는케이프와코트, 프린지와레이스장식이있는원피스드레스등에주로무채색의깅엄체크와레트계통의타탄체크가있는두꺼운울 니트 퍼등이사용되어이국적이면서도스타일리시한패션감각을표출하는에스닉스타일에서도나타났다. 이와같이 20세기에나타난체크패션의미적특성은최근의컬렉션에서소녀감성의로맨틱스타일에서냉소적인분위기의아방가르드스타일에이르기까지다양한스타일을통해지속적으로나타났다. 그리고조형적특징은각각의스타일마다매시즌트랜드의영향과디자이너의미적감각으로다르게나타났다. 특히체크패턴에관심을갖고고유의컬러와크기에변화를주는가하면의복구성선에따라체크패턴의방향을바꾸거나다른체크패턴과매치하는등다채로운변화를통해디자인되고있음을알수있었다. 그리고이러한경향은체크패션의변화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포착할수있는한, 더욱더다양한스타일로등장할것으로기대된다. 그러나본연구는과거와현재의체크패션에나타난공통된미적특성에만제한된분석이라는한계점을지니고있어, 후속연구에서최근체크패션에서새로이나타난미적특성을중심으로과거체크패션과비교 분석하는연구를진행한다면체크패션의미적특성에대한보다포괄적이고명확한결과가도출될것이라판단된다. References 2013/14 F/W Trend. (2013, August 5). Allure. Retrieved October 13, 2014, from http://www.style.com Black, J. A., & Garland, M. (1997). A history of fashion (K. S. Yoon, Trans.). Seoul: Jajakacademy. (Original work published 1980) Choi, S. K. (2010). A study on the clothing image of checked pattern according to coloration of chromatic and achromatic color.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2(3), 133-143. Choi, S. K. (2012). The consumer evaluation on the clothing image of check pattern colors combined with the black.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lor Studies, 26(2), 41-49. Chung, H. J. (2002). A study on check pattern expressed in modern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2(2), 31-44. Chung, H. J. (1998). An analysis of the preference for check pattern on Korea. The Journal of Humanities, 5, 153-172. Chung, H. S. (2004). A history of fashion. Seoul: Kyomunsa. Dorling Kindersley Publishing. (2012). Fashion. London: DK. Dong A TV Inc. (2011). Dong a tv collection. Seoul: Dong A TV Inc. Dong A TV Inc. (2012). Dong a tv collection. Seoul: Dong A TV Inc. Dong A TV Inc. (2013). Dong a tv Collection. Seoul: Dong A TV Inc. Dong A TV Inc. (2014). Dong a tv n Collection. Seoul: Dong A TV Inc. Geum, K. S., Kim, M. J., Kim, Y. I., Kim, Y. H., Park, M. H., Park, M. E., Bae, C. B., Shin, H. S., Yoo, H. Y., & Choi, H. J. (2012). 110 years of modern fashion. Seoul: Kyomunsa. Gingham check vs tartan check. (2013, July 16). Vouge. Retrieved October 13, 2014, from http://www.style.com Jeong, S. J., & Choi, S. K. (2011). The clothing image according to coloration, tone, and interval of checked pattern in color contrast. Fashion & Textile Reasearch Journal, 13(2), 147-154. Jo, E. M. (2003). Using the tartan fashion design studies: To the center of Milan, Paris, London, New York designer collections participat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ang, K. A., Park, H. Y., Eu, J. E., & Choi, J. M. (2011). Preferences and sensibility for check pattern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Human Ecology, 15(1), 87-98. Kim, J. M. (2011). A study on the power-suit style. Fashion & Textile Reasearch Journal, 13(5), 679-685. Kim, Y. H., & Lee, M. S. (2004). A study on the color of geometric textiles. The Review of Art and Design, 12, 7-24. Laver, J. (1988). Costume and fashion: A concise history (K. H. Lee, Trans.). Seoul: Kyungchu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69) Lee, S. H. (2009). A study on tartan check and tartan image expressed in modern fashion.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12(3), 149-156. Mendes, V., & De la Haye, A. (2009). 20th century fashion (J. E. Kim, Trans.). Seoul: Sigongart. (Original work published 1999) Moon, J. Y., & Jung, S. J. (2014). A study on emotion image of dresses according to check patterns and color combination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lor Studies, 28(1), 71-82. Yoon, S. H., Choi, J. M., & Kwon, S. A. (2006). A study on tartan check pattern expressed in modern fashion. Journal of Human
32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1 호, 2015 년 Ecology, 10(1), 211-226. The return of check shirts. (2013, September 30). Vouge. Retrieved October 13, 2014, from http://www.style.com (Received 18 November 2014; 1st Revised 31 December 2014; 2nd Revised 10 January 2015; Accepted 25 January 2015) 2015 (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