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July 2008 1st Issue 2008. 7. 31 북미게임시장동향 4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유럽게임시장동향 9 Funcom의 Age of Conan, 유료회원 70만명확보 Activision과 Vivendi Game의합병, 게임업계에지속파장英게임업계, 개발자및퍼블리셔지원위한정부대책촉구유럽콘솔게임소프트웨어판매순위 (7월) 아시아게임시장동향 14 중국게임시장동향 15 차이나조이라인업분석, 중국산게임 85% 이상차지 2007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15.2억달러 61.5% 성장中온라인게임시장규모및업체별시장점유율현황일본게임시장동향 17 무너지는 ' 일본아케이드게임왕국 ' 日 Sony, 게임내광고 (in-game ad) 플랫폼공개전격발표日콘솔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판매량 (7월셋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21 2 ckogia 2008, All Rights Reserved
08 태국온라인게임시장, 734억규모로 07년대비 15% 성장베트남게이머, 게임대행으로국영기업수준월급벌어들여 EA, 급성장하는아시아지역에서인수할현지업체물색중필리핀, 청소년에게 폭력적게임 판매 / 대여금지법안상정中온라인게임개발사, 필리핀온라인게임운영사와라이센싱계약중남미게임시장동향 25 불법게임판치는브라질의어제와오늘브라질법원, Counter-Strike와 EverQuest 판매금지 Pepsi 멕시코, 올바른식습관길러주는어린이용게임출시멕시코 Tepito 경찰청, 총기반환하면 Xbox 콘솔지급국내게임시장동향 29 e스포츠강국으로우뚝서는대한민국온라인게임비즈모델, 부분유료화로정착 MS, 국내 글로벌게임허브센터 계획첫발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전체플랫폼게임판매순위온라인게임포털순위 (6월) 3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MS와 Sony, Xbox360과 PS3기반영화서비스각각출시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LA에열린북미최대의게임컨퍼런스인 E3에서, MS는인터넷영화서비스업체인 Netflix와계약을맺고 Xbox360 콘솔게임기를통해영화스트리밍서비스를제공하기로했다고발표함경쟁업체인 Sony 또한 PlayStation 3를통해영화와방송프로그램을다운로드하는서비스를개시한다고지난 15일밝힘 기존하드코어게이머중심에서매스마켓겨냥한캐주얼게임겨냥 과거콘솔업체들이대부분의시간과돈을게임에쏟는하드코어게이머를겨냥한 게임을출시했던것과달리, 최근게임업체들은가격이어느정도떨어지고게임 타이틀도다수출시된이후비로소게임기를구매하는캐주얼게이머들을겨냥하기 시작했음 MS 는게이머의움직임을카메라로잡아, 괴물로부터도망치는등의상황에그대로 반영해간단한미션을수행하는 You re In The Movies 게임을출시함 Activision 의 Guitar Hero 를필두로한음악게임시장을겨냥해 Lips 라는음악게임을출시했으며, 마이크를제공해 ipod 에서 Xbox360 으로업로드한곡을포함한다양한노래들을따라부를수있는가라오케게임도출시했음 Viacom 은음악게임에서 Guitar Hero 에이어 2 위를차지하고있는 Rock Band 2 를 Xbox360 을통해출시할계획이며, Let There Be Rock, Tangled Up in Blue 등 AC/DC 와 Bob Dylan 의노래를확보한최초의음악게임이될것이라고강조했음 Sony 또한 Little Big Planet 이라는체감형퍼즐맞추기게임을출시함 이게임의독특한게임캐릭터는英 Media Molecula 에서개발한것으로서, 게이머들이다양하게개인화할수있으며, 이를다른 PS3 사용자들과 PS3 온라인네트워크를통해공유할수있음 Nintendo 는기존모션센서콘트롤러에부착해반응성과정확성을높일수있는 Wii Motion Plus 를출시할계획이라고지난 15 일밝힘 이기기는손목과팔의미세한움직임까지도게임에반영할수있는것으로알려졌으며, 아직구체적으로어떤게임에쓰일지정해지지않았음 Nintendo 는또한운동게임인 Wii Fit 의히트에이어콘트롤러를통해드럼을치거나오케스트라를지휘할수있는 Wii Music 게임을출시할계획임 [ 출처 ] Wall Street Journal, 2008.7.15 5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 Nintendo, DS 전용 <GTA: Chinatown Wars> 개발계획발표 E3 Media & Business Summit 2008의 Nintendo 컨퍼런스에서일주일만에 600만장을판매하는기염을토했던 GTA IV가닌텐도 DS 버전으로출시될것으로한국시간으로 7월 16일알려졌음그러나개발사인 Take-Two는출시일등구체적인정보에대해밝히지않고있음 DS 전용 GTA 의성공요소 일각에서는점점여성사용자비율이높아져가는 DS 플랫폼에서남성중심의 폭력적인 GTA 가과연성공할수있을지의문을제기하고있음 이에대해 Iwata 회장은 미국의 DS 사용자는 2,000 만명에달하고, 이중남성이 52% 를차지한다 고말한뒤, 여기에 GTA 판매량이 1,000 만장에달하는것을감안하면, DS 상에서 GTA 판매량은엄청날것 이라고자신함 또 52% 의남성 DS 사용자중에는청소년들이상당수포함돼있어, GTA 가어떤 등급을받느냐가이번 <GTA: Chinatown Wars> 의성패의또하나의변수가될 것으로보임 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 Yahoo! Games,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 NeoEdge Networks와기술제휴 美 Yahoo! Games는게임내광고 (in-game ad) 서비스를위해캐주얼게임광고네트워크및기술개발업체인 Double Fusion 및 NeoEdge Networks와기술제휴를체결하고, 400개이상의광고기반다운로드게임을올연말안에제공할방침이라고지난 7월 10일밝힘이번제휴로 Double Fusion와 NeoEdge는 Yahoo! Games에다운로드게임의시작전과중간, 그리고마지막에광고를삽입하는기술을지원하게되며, NeoEdge는게임소스가없어도 Yahoo! 가자사의게임라이브러리에광고를삽입할수있는기술을제공할예정 일부다운로드게임부터우선적용, 광고원치않는유저는게임을유료로제공 Yahoo! Games 는우선 Alawar Entertainment, Big Fish Games, Last Day of Work 등에서개발 / 제공하는다운로드용게임부터광고기반형으로제공할계획 6
그러나 Yahoo! 는슈팅게임중간에광고가삽입되거나게임전후에광고를 시청하기를원하지않은유저를위해광고가없는유료게임다운로드서비스도 지속할방침이라고밝힘 2011년게임내광고시장규모는 10억달러에육박할것 Yankee Group Yankee Group Research는전세계게임내광고 (In-Game ad) 시장이 2006년 7,770만달러에서 2011년에는 9억 7,130만달러규모로크게성장할것이라고전망 [ 출처 ] CNET Japan, 2008.7.11 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 게임음악시장, 영화음악에버금가는수준으로급성장 게임산업의꾸준한성장세와맞물려게임음악의위상또한하루가다르게 높아지고있음 유명영화 / 드라마작곡가들이게임용사운드트랙을맡는것은이제흔한일이고, 미국에서는일인칭슈팅게임 Medal of Honor: European Assault 의음악이공화당 대선후보의홍보용동영상에깔릴정도임 세계게임시장의연간매출은이미 380 억달러에달하고, 관련음악의 스케일 또한상당한수준에이름 특히최신대작게임의경우는오케스트라동원이나녹음실임대등의제반명목을합해사운드트랙에만 30~100 만달러가투입되는것으로알려짐 음악 1 분당작곡료는 800~2,000 달러로여느영화음악과비교해도크게떨어지지않는수준임 영화시장보다큰시장규모, 기술의발전이게임음악발전의주요동력게임음악의이같은질적상승은게임시장자체의급팽창에상당부분힘입은결과임 NPD Group의조사에따르면, 미국시장의게임매출은 2007년한해에만 189억달러에달해같은시장의동기박스오피스매출 (96억달러 ) 은물론이고 DVD 매출 (160억달러 ) 마저훌쩍뛰어넘은것으로파악아울러관련하드웨어의발전역시게임음악발전에큰기여를함 3화음밖에지원하지못했던 1980년대중반의게임기로지금과같은게임음악을 7
구현하기란애초에불가능한일이었음 [ 출처 ] BusinessWeek, 2008.7.8 Table 북미콘솔 HW/SW 판매량 (6 월 ) 美콘솔 HW&SW 판매량 구분 항목 판매량 Nintendo DS 783,000 Wii 666,700 Hardware PlayStation 3 405,500 PSP 337,400 Xbox360 219,800 Metal Gear Solid 4: Guns of the Patriots 774,600 Guitar Hero: On Tour (DS) 422,300 Ninja Gaiden 2 (Xbox360) 372,700 Wii Fit (Wii) 372,700 Software Wii Play (Wii) 359,100 Battlefield: Bad Company (Xbox360) 346,800 Mario Kart Wii (Wii) 322,400 Lego Indiana Jones (Wii) n/a Lego Indiana Jones (DS) n/a Lego Indiana Jones (PS2) n/a * 주 : MGS4의판매량에는콘솔게임이기번들판매수량이반영되지않음 [ 출처 ] NPD Group Point MGS4 의판매량에힘입어 PS3 은 Xbox360 의 2 배가까운판매량을기록함 Nintendo DS 와 Wii 판매량은여전히상위를달리고있으며, DS 의판매량은예상보다약간높았고, Wii 는예상보다약간낮았음 Xbox360 은 Tecmo 의 <Ninja Gaiden 2> 라는신규타이틀출시에도불구하고, 예상보다판매량이저조함 8
유럽게임시장동향 Funcom의 Age of Conan, 유료회원 70만명확보 Activision과 Vivendi Game의합병, 게임업계에지속파장英게임업계, 개발자및퍼블리셔지원위한정부대책촉구유럽콘솔게임소프트웨어판매순위 (7월) 9
Funcom 의 Age of Conan, 유료회원 70 만명확보 Age of Conan, 발매 2 달도안돼유료회원 70 만확보 Funcom 은지난 6 월 30 일, 보도자료를통해지난 5 월 20 일판매를시작한 Age of Conan: Hyborian Adventures 게임에 70 만명이상이유료가입했다고밝힘 이로써 <Age of Conan: Hyborian Adventures> 는북미및유럽등서구지역에서 <World of Warcraft> 다음으로많은유료가입자를확보하는기록을세움 <Age of Conan: Hyborian Adventures> 는발매후몇주동안전체유럽게임 시장에서모든플랫폼을통틀어판매 1 위를차지했고, 발매 3 주만에 100 만장을 팔아치우는기염을토함 미국시장에서는발매후 2 주동안 PC 용게임판매순위 1 위를차지함 <Age of Conan: Hyborian Adventures> 는영화와소설등으로서구게이머들에게 익숙한세계관을바탕으로만들어진게임임 Hyborian 대륙에서벌어지는성인취향의하드코어액션과전쟁이많은게이머들에게관심을받고있음 지속적인성장위해버그와콘텐츠부족문제해결해야 많은게이머들은자잘한버그들과콘텐츠부족등눈에띄는여러문제점들을 지적해왔음 한해외게임매체에서실시한설문조사에서는응답자의 70% 가 한동안결제를하지않겠다 고밝히는등부정적인의견을내놓기도함 Funcom 은이러한게이머들의불만을받아들여지난 7 월 17 일디자인과아이템 가격, 버그수정등대규모패치를단행했고, 지난 7 월 23 일에는일부게이머들에게 문제가됐던메모리누수문제에대한패치를실시함 이같은 Funcom 의노력이 <Age of Conan: Hyborian Adventures> 이지속적인 흥행몰이에성공할수있을지관심이집중되고있음 Activision 과 Vivendi Game 의합병, 게임업계에지속파장 Activision 과 Vivendi Game, 18 조규모의합병완료 Activision 과 Vivendi Games 의합병이지난 7 일완료됨 두업체는 Activision 측의주주승인이떨어지는대로 Activision Blizzard 라는새간판을내걸게됨 이신생기업의시가총액은 189 억달러로기존게임업계 1 위인 EA 의덩치를훌쩍 10
상회한다. 지분비율은 Vivendi 측이약간높을것으로알려짐 Vivendi의영업망 +Activision의마케팅파워등강력한시너지효과기대 Vivendi의초대형온라인게임인 "World of Warcraft" 와 Activision의인기음악게임인 Guitar Hero 등을감안하면막대한수익과건실한성장세가예상됨이미아시아시장으로까지넓어진 Vivendi의영업망에 Activision의막강한마케팅파워가결합된다는점에서신규타이틀판매나중국등신흥시장공략에도한결유리해질전망 게임 & 미디어업계의합병 제휴바람일으킬것 BMO Capital Markets의한애널리스트는 성장세가특히큰 MMO 게임등을중심으로다국적공략에나서는업체들이속속늘어날것 이라고전망함비록아직이렇다할지진파는감지되지않고있지만, Activision과 Vivendi의합병이여타경쟁사들의합병이나기타제휴내지는대규모투자확대를촉발할가능성도없지않음일각에서는 Activision Blizzard의파장으로부터기성미디어기업들또한자유롭지않을것이라는전망까지나오고있는실정임 [ 출처 ] Reuters, 2008.7.8 英게임업계, 개발자및퍼블리셔지원위한정부대책촉구英게임업계, 열악한정책환경으로해외로거점옮기는사례늘어나 영국의주요게임업체들이값싸고풍부한노동력이있는해외로거점을옮기는추세가두드러지면서정부의대책마련이요구됨게임업계에서는최고의인기를구가하고있는게임중하나인 Grand Theft Auto IV의예를들며, 영국의일간지들이게임이가져다준경제적기여보다는폭력성을비난하는데더많은지면을할애하고있다고지적이러한언론의태도가세금감면및해외연수등혜택받는캐나다등지의사업자들에비해영국게임퍼블리셔의경쟁력을위협하는데일조하고있다고주장 Game Investor Consulting에따르면영국게임업계는 2006년부터 2008년사이약 40억파운드의매출을올렸으며, 2000년부터 2006년까지독립게임개발자중반정도가 2000년부터 2006년사이영국을떠난것으로나타남 11
영국의게임산업육성을위해정책지원을촉구하는 Game Up 협의체발족 지난 5 월에는영국내 15 개게임사업자들이주축이되어정부의세금감면및 교육지원을촉구하는 Game Up 협의체가발족됨 이협의체의대변인 Ian Livingstone 은현상황에대해, 영국의게임업계는상기언급된캐나다와유사한지원을제공하는프랑스및싱가포르, 호주, 미국등과비교해서도지원수준이매우낮다 고지적하며, 여전히많은게임개발자들이캐나다혹은미국등지로거점을옮기고있다고밝힘 The Simpsons 를개발한 Rebellion 의한전문가는 소수의게임개발자가존재하는 영국에서게임개발자육성을위한대책마련이이루어지지않을경우향후게임 산업은전반적으로어려움에처할것 이라고경고 [ 출처 ] Financial Times, 2008.6.13 Table 유럽콘솔게임소프트웨어판매순위 (7 월 ) 유럽콘솔게임소프트웨어판매순위 순위 독일스페인영국 (6.29~7.5) (6.29~7.5) (7.13~7.19) 1 Lego Indiana Jones: Super Smash Bros Brawl Super Smash Bros Brawl The Original (Wii) (Wii) Adventures(LucasArts) 2 Mario Kart Wii (Wii) Wii Fit (Wii) WALL*E(THQ) 3 Wii Fit (Wii) Wii Play (Wii) Wii Fit(Nintendo) Pokemon Mystery Metal Gear Solid 4: Guns of 4 Dungeon: Explorers of Wii Play(Nintendo) the Patriots (PS3) Time (DS) 5 6 7 8 9 Pokemon Mystery Dungeon: Explorers of Darkness (DS) The Sims 2: Ikea Home Accessories (PC) Dr. Kawasima's Brain Training (DS) Metal Gear Solid 4: Guns of the Patriots (PS3) Mario and Sonic at the Olympic Games (Wii) Cooking Guide: Can t Decide What to Eat? (DS) Pokemon Mystery Dungeon: Explorers of Darkness (DS) Pokemon Mystery Dungeon: Explorers of Time (DS) Grand Theft Auto IV (PS3) My Baby Girl (DS) Super Smash Bros. Brawl(Nintendo) Mario Kart Wii(Nintendo) Mario & Sonic at the Olympic Games(Sega) Battlefield: Bad Company(EA) Big Beach Sports(THQ) Pro Evolution Soccer 2008 Kung Fu 10 Mario Party 8 (Wii) (PS2) Panda(Activision) * 주 : 영국자료는 ChartTrack이제공한것으로, 플랫폼에상관없이산출된순위이다. 플랫폼별상세한순위는 ELSPA 사이트 (http://www.elspa.com/?c=/charts/uk.jsp&ct=37) 에서확인할수있다.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ChartTrack 12
Point Nintendo Wii 의 Super Smash Bros Brawl 이 1 위를차지하며독일과스페인게임시장을주도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뿐만아니라, Mario Kart Wii, Wii Fit, Pokemon 시리즈등 Nintendo 게임이상위 10 위권안에다수포진하고있음 반면, PS 게임은스페인게임시장에서 3 개진입하는데그쳐, Wii 와 DS 가유럽시장에서강세를띠고있음을알수있음 13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차이나조이라인업분석, 중국산게임 85% 이상차지 2007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15.2억달러 61.5% 성장中온라인게임시장규모및업체별시장점유율현황일본게임시장동향무너지는 ' 일본아케이드게임왕국 ' 日 Sony, 게임내광고 (in-game ad) 플랫폼공개전격발표日콘솔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판매량 (7월셋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08 태국온라인게임시장, 734억규모로 07년대비 15% 성장베트남게이머, 게임대행으로국영기업수준월급벌어들여 EA, 아시아지역업체인수업체물색중필리핀, 청소년에게 폭력적게임 판매 / 대여금지법안상정中온라인게임개발사, 필리핀온라인게임운영사와라이센싱계약 14
중국게임시장동향 차이나조이라인업분석, 중국산게임 85% 이상차지중국산게임 85% 이상차지 MMORPG 강세속댄스, FPS게임주목 지난 17일부터 3일간대장정을끝낸차이나조이 (China Joy) 에서총 200여개에달하는게임이공개됨주최측집계에따르면이번에공개된게임중 85% 가중국게임으로구성됐으며, 그중 MMORPG가 60% 를차지 던전앤파이터, 마비노기시즌 2 등한국게임도다수등장 북미, 일본 게임거의없어 전체적으로중국산게임이다수를차지하고있지만한국발게임에도적지않은 무게가실린형국 영웅 2, 창천, 일기당천 등한국발신작 MMORPG 들도대거합류하면서중국 MMORPG 시장에서의성과가기대됨 특히중국거대기업들이한국발게임을전면에노출시키고, 부스입구에게임을비치하는등상당한비중을두고국산게임의홍보에나섬 텐센트의경우부스전반에 던전앤파이터 캐릭터를그려넣고, 다수의시연대를배치하는등게임띄우기에여념이없는모습 세기천성은 ' 마비노기시즌 2' 를비롯해다수의한국발온라인게임의노출에주력함 워해머온라인, ' 컴퍼니오브히어로즈온라인 ' 등소수의게임을제외하면일본및 북미에서의참여가거의없었음 종합적으로고찰할때, 올해중국시장은양적으로팽창한중국온라인게임과국내에서의성공모델을발판삼아중국시장에도전하는한국발게임의양강구도가여전할것으로전망됨 [ 출처 ] 경향게임즈 2007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15.2억달러 61.5% 성장 2007년中온라인게임시장전년대비 61.5% 성장한 15.2억달러규모 시장조사업체인 IDC와중국출판공작자협회게임출판물공작위원회 (GPC) 의공동연구보고서인 2008~2012년중국게임산업시장분석및예측 에따르면, 15
2007 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전년대비 61.5% 증가한 105 억 7000 만 위안 (15.2 억달러 ) 에달하는것으로나타남 2012 년까지 19.9% 의 CAGR 을기록, 시장규모가 262 억 3000 만위안에달할것으로전망 온라인게임이용자수는 2007 년 4,017 만명으로전년대비 23% 증가 2008년中온라인게임시장의 6대트렌드보고서는아래와같이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의주요트렌드를제시함 게임업계에자본이축적되면서업계내인수합병활성화중국의자체 R&D 능력향상으로인한해외시장진출가속화주된수익모델인아이템판매외에시간단위의수익모델유지캐주얼게임시장의급성장으로인한 MMORPG 게임과의경쟁격화온라인게임의미디어화로인해새로운수익원으로서의광고의부상경쟁의가속화와시장의세분화로인한새로운유형의게임등장 [ 출처 ] Nikkei BP, 2008.5.30 中온라인게임시장규모및업체별시장점유율현황 Chart 中온라인게임시장규모및업체별시장점유율현황 CDC, 1.9% NetDragon, 4.4% PWRD, 6.3% 9you, 6.5% Ourgames, 0.9% Kingsoft, 2.8% Sohu, 7.2% Tencent, 8.0% others, 7.2% Shanda, 18.7% Netease, 13.3% NCTY, 11.5% GA, 11.3% [ 출처 ] ROTH 2008. 6 Shanda, 08년 1/4분기中온라인게임시장점유율 18.7% 로 1위차지中시장조사기관 iresearch에따르면, 중국온라인게임시장은지난해 2006년대비 67% 성장한 17억달러매출을기록한것으로나타났으며, 2012년에는 68억달러의매출규모를달성할것으로추정 16
2008년 1/4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업체별시장점유율은 Shanda Interactive가 18.7% 로가장높았으며, NetEase 13.3%, The 9 11.5% 로집계 2007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은 2006년대비 67% 성장한 17억달러매출규모로, 2003년부터 2007년까지연평균성장률 60% 를달성한것으로나타남이는온라인검색시장규모의약 5배, 인터넷디스플레이광고시장의약 2배에달하는것으로인터넷부문중최대시장규모를보임 브로드밴드가입자증가, 소득수준상승등이온라인게임시장의성장동력인터넷및브로드밴드가입자비중증가, 다른엔터테인먼트매체에비해저렴한이용비용, 중상층의소득확대등이중국온라인게임시장의성장동력으로해석되며, 2012년까지연평균 30% 의성장세를유지하며 68억달러규모까지성장할것으로예상 2008년 1/4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에서가장높은시장점유율을보인것은 Shanda Interactive (SNDA) 로전체시장의 18.7% 를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으며, NetEase (NTES) 와 The 9 (NCTY) 이각각 13.3% 와 11.5% 를차지하며그뒤를잇고있음특히 2007년각각시장점유율 2% 와 6% 를기록하던 Sohu와 Tencent의약진이두드려져 2008년 1/4분기 Sohu는 7.2%, Tenecent는 8.0% 의시장점유율을기록함 일본게임시장동향 무너지는 ' 일본아케이드게임왕국 ' 닌텐도 Wii 의급성장으로위기에몰린日아케이드게임 7 조원대규모의일본아케이드게임시장이심각한도전에직면 댄스댄스레볼루션 (DDR) 부터 비트매니아 철권 에이르기까지다양한히트작으로전세계인의마음을사로잡았던일본아케이드게임이닌텐도 Wii 를필두로한새로운 놀거리 에밀려존폐의기로에놓임 로이터는일본의아케이드업계가게임장의수를줄이는혹독한구조조정속에서도옛명성을회복하기위한대안마련에적극나섰다고전함 90 년대초 Sony PlayStation 의득세로아케이드게임이심각한타격을입은여타 국가들과달리일본시장은다채로운아케이드게임이기와끊임없는대작의 출현으로인기를유지 17
일본아케이드게임시장규모는여전히 6 조 9000 억원에이름 그러나지난 2006 년닌텐도의야심작 위 의등장을계기로시장은내리막길을 걷고있음 아케이드게임장을가지않고도집에서온몸으로즐길수있는닌텐도위는 5 월현재일본에서만총 600 만대가팔려나가, 일본인구의 4.71% 가위를즐기는것으로나타남 SEGA 등주요아케이드업체들경영악화로구조조정 이같은상황에서최근아케이드게임업계는뼈를깎는구조조정에착수 이시장의대표주자인 Sega Sammy Holdings 는전체게임장의무려 25% 에달하는 110 개아케이드아울렛의문을닫는다는계획을발표 Namco Bandai Holdings 도운영중인게임장의 20% 에해당하는 50 60 개를폐쇄한다고밝힘 주요업체들대책마련에절치부심 이처럼시장에대한어두운전망에도불구하고일본의주요아케이드게임업체들은 실현가능한모든수단을동원해재기를노리고있음 대다수대형업체들은완구 소프트웨어 아케이드게임기기등사업다각화시도 가족단위로찾는게임장에서라이브쇼를펼치는등새로운마케팅전략도눈에띰 Capcom 은격투게임의고전인 스트리트파이터 Ⅳ 를새롭게선보임으로써옛 고객들의향수를자극하는전략구사 Square Enix 의 Taito 는브랜드디자인과점포혁신에집중 Square Enix 의 Yoichi Wada 대표는 아케이드산업은전환점에놓였다 며 업계가 신선한아이디어를낼수있는외부업체들을영입하고연인이나나이많은세대를위한게임을개발하는등보다많은노력을기울여야할때 라고강조 [ 출처 ] 더게임스, 2008.5.20 日 Sony, 게임내광고 (in-game ad) 플랫폼공개전격발표 Sony, PS3 기반게임내광고플랫폼공개결정 日 Sony는최근광고대행사들을대상으로게임내광고플랫폼을공개하겠다고전격발표. 이플랫폼을통해 PlayStation 3에최초로광고를게재하는사업자는 IGA Worldwide가될것으로예상되고있으며, 경쟁사인 Double Fusion 또한최근 Sony와광고관련제휴를체결함 18
게임내광고시장콘솔플랫폼사업자의신규수익원으로주목받고있음 콘솔게임시장에서는게임내광고사업이새로운수익모델로주목을받아왔으며 최근에는실제상품을게임내가상의전광판이나등장인물의아이템으로 등장시키는등다양한마케팅전략을시도중임 IT 관련시장조사업체 Parks Association 에따르면이제가시적인움직임을보이고있는게임내광고시장규모가 2006 년 5,400 만달러에서 2012 년 8 억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됨 아울러이번 Sony 의플랫폼공개는지금까지주로 MS 의 Xbox360 을통해서 이루어져온게임내광고시장의가파른성장을예고한다는점에서관심을끌고 있음 이번공개결정은비공개였던기존콘솔게임내광고시장을활성화할 것으로기대됨 현재 Xbox360 에광고를싣기위해서는 MS 산하광고회사 Massive 와독점계약 체결이필요하며, Play Station 3 은 Sony 와계약을체결해야만하는시스템임 또한 IGA 및 Double Fusion 등소수의광고대행사가 PC 게임및특정게임퍼블리셔의광고를독점적으로제공하는방식이일반적이었음 이와관련해 Sony 측은 플랫폼공개를계기로보다많은광고주들이관심을가질 것 으로내다보고있으며 Parks Association 는이미게임플랫폼을통한광고에 여러광고대행사가관심을보이고있다고지적 Sony 와 PlayStation 브랜드파워에비추어볼때, Sony 의이러한움직임으로게임내광고시장의성장은더욱탄력을받을전망 한편최근별다른움직임을보이지않고있는 Google 의행보에궁금증이더해가고 있음 Google 은 2007 년 2 월게임내광고부문강화를위해 AdScape 를매수하였으나, 아직까지관련사업에대한구체적인계획은밝히지않은상태임 [ 출처 ] Forbes, 2008.6.24 19
日콘솔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판매량 (7 월셋째주 ) Table 日콘솔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판매량 (2008.7.13~19) 구분 항목 Publisher 주간판매량 누적판매량 HW Nintendo DS Nintendo n/a - Wii Nintendo 6,445,906 - PlayStation 3 Sony 2,280,796 - PSP Sony n/a - Xbox360 MS 630,148 - SW Dragon Quest V Square Enix 679,461 679,461 Gundam Battle Universe Namco Bandai 152,722 152,722 Tears to Tiara: Kakan no Daichi Aquaplus 38,398 38,398 Persona 4 Atlus 35,946 238,284 Wii Fit Nintendo 27,748 2,370,626 Daigasso! Band Brothers DX Nintendo 25,998 210,469 Derby Stallion DS Enterbrain 20,540 249,220 Densetsu no Stafy Taiketsu! Nintendo 18,299 47,074 Daiiru Kaizoku-Dan Mario Kart Wii Nintendo 17,590 1,538,636 Monster Hunter Freedom 2nd G Capcom 15,089 2,387,045 [ 출처 ] Famitsu( ファミ通 ) Point Nintendo Wii 가일본콘솔게임시장을여전히압도적으로주도하고있으며, PS3 와 Xbox360 이그뒤를따르고있음 소프트웨어로는 Square Enix 가개발한 Dragon Quest V 가발매첫주 67 만장을팔아치우는기염을토하며 1 위에오름 누적판매량으로는 Capcom 의 Monster Hunter Freedom 2nd G 가 238 만장으로 1 위를기록했고, 다음으로 Wii Fit 이 237 만장, Mario Kart Wii 가 153 만장으로뒤를이음 20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08 태국온라인게임시장, 734 억규모로 07 년대비 15% 성장 태국온라인게임업체 True Digital Entertainment, FIFA Online 2 태국판출시 태국의최대통신사업자인 True Corporation 산하온라인게임업체인 True Digital Entertainment Co. 는동남아온라인게임배급사인 IAHGames 를통해 EA 의 FIFA Online 2 태국판을지난 7 월 21 일출시한다고밝힘 이번에출시되는 FIFA Online 2 는약 5 만명의게이머를모을수있을것으로 기대됨 True Corporation 은태국최대의케이블 TV 사업자인 TrueVisions, 최대인터넷서비스사업자인 TrueOnline, 3 위이동통신사업자인 TrueMove 를산하에두고있는통신미디어대기업임 2008 태국온라인게임시장, 734 억규모로 2007 년대비 15% 성장전망 True Digital Entertainment 의 Isra Taulananda 이사는태국의침체된경기와 온라인게임시장경쟁심화에도불구하고, True Digital Entertainment 의 2008 년 온라인게임매출은지난 2007 년 2 억 baht(60 억 7,600 만원 ) 에서 5 억 baht(151 억 9,000 만원 ) 으로 2 배넘게성장할것으로예상됨 이러한성장은브로드밴드가입자의성장세와 FIFA Online 2 와같은신규게임의지속적인출시로인함 Isra Taulananda 이사는 2008 년태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가지난해 21 억 baht(637 억원 ) 에서 15% 가량성장한 24 억 1,500 만 baht(734 억원 ) 에달할것으로 전망 신규게임증가, 브로드밴드가입자증가, WiMAX 상용화로성장가속화전망신규수입게임과브로드밴드가입자가늘어나고무선브로드밴드기술인 WiMAX 상용화가 2009년부터시작된다는점을감안하면, 이러한성장세는더욱가속화될것으로전망현재태국의온라인게이머는 600만 ( 전체인구 6500만명 ) 에달하며, True Digital Entertainment 온라인게임이용자는 200만에달하는것으로알려졌으며, 올해 2-3개의신규게임을출시하면더욱늘어날것으로예상 21
True Digital Entertainment 는향후몇년안에 3G 브로드밴드기반의모바일게임을 개발, 출시할계획 [ 출처 ] Bangkok Post, 2008.7.22 베트남게이머, 게임대행으로국영기업수준월급벌어들여베트남, 온라인게임캐릭터키워주는 직업게이머 성행 온라인게임의캐릭터를주인대신육성해주거나관련아이템을판매하는, 이른바 작업장 이베트남의호치민에서도성행할조짐을보이고있음이렇게고용된게이머가하루 11시간씩 작업 해받는월급은평균 103 달러가량이며, 개중에는 160 달러까지버는 직업게이머 도없지않은것으로전해짐 160달러는베트남국영기업의임금과비교해도떨어지지않는수준이고, 공무원기준최저임금에비해서는무려네배나많은액수여서게임만으로도생계유지는충분히가능한상황임 베트남정부, 청소년직업게이머등장으로인한악영향우려베트남정부가청소년의온라인게임플레이를하루최대 5시간으로제한하고는있지만, 게임배급사의웹사이트만살펴도우회로는얼마든지있는탓에소위 꾼 들에게는사실상문제가되지않음이에현지공무원들사이에서는 폭력성짙은게임에대해서비스허가를취소하는등특단의조치가절실 하다는지적도나오고있음온라인게임때문에학업을등지는청소년까지있을정도로폐해가이미심각하다는진단이나오고있음 [ 출처 ] VNUNET, 2008.7.7 EA, 급성장하는아시아지역에서인수할현지업체물색중아시아온라인게임시장, 향후 3년간 20~30% 성장전망 EA 글로벌게임개발사인 Electronic Arts(EA) 에따르면, 최근전세계적인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아시아온라인게임시장규모가향후 3년간 20~30% 가량성장할것으로낙관 22
글로벌게임시장규모는 2007 년 280 억달러규모에서향후 3 년간 480 억달러 규모로 2 배가까이성장할것으로전망 EA 는 2007 년중국과한국의온라인게임시장규모를각각 16 억달러, 15 억달러로 추정되며, 여기에대만까지합할경우이들세국가의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향후 3 년간성장률은 30% 에달할것으로전망 특히인도온라인게임과패키지게임시장은향후 2-3 년간 60-80% 로고속성장할 것으로전망됨 Thompson 은 인도는인구가많기도하지만, 크리켓, 음악, 온갖종류의모바일게임과같은다양한엔터테인먼트를즐기는성향이있어시장성이매우높다 고강조 대만, 베트남, 필리핀등여타동남아시아시장또한이동통신과브로드밴드 보급률이증가함에따라게임시장규모가증가할것으로예상됨 EA, 아시아지역공략위해아시아온라인게임및모바일게임업체물색중아시아시장은 EA의올 1/4분기 11억 3,000만달러의순이익에서 5% 가량을차지하고있으며, 2012년까지전체매출액의 15-20% 를차지할것으로전망 EA는공격적인마케팅과신규타이틀출시에따라이번회계연도 (2008년4월- 2009년3월 ) 글로벌매출이전년대비 30% 성장한 51억달러에달할것으로예상 EA의아시아담당부사장인 Chris Thompson은 EA는현재아시아지역에서게임개발사들과의파트너쉽을강화하고, 유망한온라인게임업체나모바일게임업체를인수할계획을갖고있다고밝힘 EA는지난 2년간아시아지역인수에 3억 5,000만달러를투자했으며, 최근 20억달러규모의 Take-Two 인수를시도하고있음 [ 출처 ] Reuters, 2008.7.24 필리핀, 청소년에게 폭력적게임 판매 / 대여금지법안상정필리핀하원, 청소년대상폭력게임판매 / 대여금지법안상정 필리핀하원이청소년들에게폭력적인게임을판매하거나대여하는것을제한하는법안을상정했다고 Asian Journal이 7월 14일보도함필리핀 ARC당은 Narciso Santiago 대변인을통해 규정을어기는업체에게는 1년이하의징역이나 10만페소이하의벌금, 혹은이두가지패널티를동시에부과하도록하는하원법안 4095을상정할예정 이라고밝힘 23
폭력게임, 반사회적이고공격적인성향부추기는연구결과나와 Santiago 대변인은성명을통해 최근연구결과, 폭력적인게임에노출된청소년들이폭력적이며반사회적이고공격적인성향을보이는것으로나타났다 며법안상정의취지를설명여기서 폭력적인게임 이란게임내에서하나이상의인간캐릭터가또다른하나이상의인간캐릭터를죽이거나심각한부상을입히는내용이포함된게임을의미함 [ 출처 ] Gamepolitics, 2008.7.14 中온라인게임개발사, 필리핀온라인게임운영사와라이센싱계약中 Perfect World, 현지운영사통해 Zhu Xian 게임필리핀출시 완미세계 로이름을높인중국의 Perfect World가 ''Zhu Xian'' 의필리핀출시를위해현지온라인게임운영사인 IP E-Game Ventures와정식계약체결 ''Zhu Xian'' 은동명의온라인판타지소설을게임화한작품으로 2007년 5월출시돼중국내에서상당한호평을거둠지난 5월에는확장팩 (''Samsara in the Six Realms'') 을통해다수의신규콘텐츠도추가됐고, 이런업데이트내용은필리핀에출시될영어버전에도상당부분반영될전망이와관련양사는 국제적으로통하는우수한게임성 과 필리핀현지에서의확실한운영력 을거론하며성공을자신하고있음 [ 출처 ] PR Newswire, 2008.6.25 24
중남미게임시장동향 불법게임판치는브라질의어제와오늘브라질법원, Counter-Strike, EverQuest 판매금지 Pepsi 멕시코, 올바른식습관길러주는어린이용게임출시멕시코 Tepito 경찰청, 총기반환하면 Xbox 콘솔지급 25
불법게임판치는브라질의어제와오늘 브라질의불법게임시장의형성과정 과거 8 비트 /16 비트게임기시절만해도브라질게임시장의전망은대단히밝았음 Sega 가현지업체인 Tec Toy 를통해 Master System 과 Mega Drive 의연속히트를이끌어내면서상당한입지를굳혔고, 이들의일부타이틀은포르투갈어더빙을동원하는현지화로신선한충격을주기도했음 또, 인기 TV 프로그램에서 Sonic 등의 Sega 타이틀로경연대회까지열었을만큼미디어의관심도컸었음 그러나 Sony 의 PlayStation 이정품이들어오지않은탓에밀수품만활개를쳤고, 조악한불법복제 CD 는 터무니없이싼값 을앞세워기존의게임팩시장을무참히 무너뜨리기시작함 정품게임이높은세금때문에더욱가격경쟁력을갖출수없었음에도정부가무대응으로방관으로일관했을뿐이라는평가를받고있음 결국 Nintendo 의합작벤처는힘없이파산했고, 이내 Tec Toy 역시문을닫았으며, PlayStation 2 밀수품이들어오면서한층더악화됨 브라질의불법게임시장의최근현황현재브라질에서판매되는 PC 패키지게임의 94% 와콘솔게임의거의 100% 가불법복제상품이며, 정품가격이평균 98 달러수준인데비해복제품은겨우 8달러남짓인것으로전해짐 고작 7~14.5 달러수준인현지개발사들의저가형게임이나온라인배포형게임조차해킹과불법공유로부터자유롭지못하기때문에, 세계 8위의경제대국이면서도게임시장매출예상치는기껏 5,200만달러에불과한것이현실임정액제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광고기반게임, 해외시장을겨냥한수출용게임등네가지만이브라질업계의생존책으로거론되고있음 [ 출처 ] Gameproducer, 2008.2.26 브라질법원, Counter-Strike와 EverQuest 판매금지판매금지조치의주요내용 지난 2007년 10월브라질의 Goias 지방법원은소비자권익을침해하고폭력을조장한다는이유로 FPS 게임인 Counter-Strike와 MMORPG 게임인 EverQuest를 26
금지하는판결을내렸지만, 현장에서규제되지는않았었음 AFP 통신에따르면, 이러한법원의판결에대해브라질정부산하소비자 보호국 (PROCON: The State Consumer Protection and Defense Agency) 은지난 1 월 17 일웹사이트를통해 Goias 지방법원의판결에따라브라질전지역에 Counter-Strike 와 EverQuest 의판매를금지시킴 이번발표후 PROCON 는시중에판매된 Counter-Strike 와 EverQuest 게임 타이틀을회수하기시작했으며, 몇몇 PC 방들을대상으로조사해 17 곳을적발해낸 것으로알려짐 적발된곳의컴퓨터에서해당게임들을모두제거하고, 이게임의소유주에게는소유기간 1 일당 3,000 달러에달하는벌금을부과한것으로알려짐 게임별판매조치규제의근거 EA 가배급하고있는 Counter-Strike 는테러리스트와대테러리스트의대결을 중심으로구성한 FPS 게임으로, 이번에문제가된것은브라질게이머들이자체 제작한것으로브라질내에서는가장인기있는버전인것으로알려짐 이버전은브라질에서 2 번째로큰도시인 Rio de Janerio 의범죄슬럼가를배경으로마약상인과경찰관의역할을선택해게임을진행할수있게돼있어, 전쟁스킬을가르치고폭력을조장한다 는것과 소비자권익을해친다 는이유로금지판결을받음 EverQuest 는 선과악을선택하는심리적갈등을조장해폭력성을키우고있다 는 이유로금지됨 EverQuest 는아이템을획득하고아바타를키워가는전형적인 MMORPG 로서브라질에서는공식적으로판매되지않고있었던것으로알려져있었음 그러나 Postal 2 와 Manhunt( 무삭제판 ) 같은유사게임이여전히팔리고있어 판결의일관성에논란이일고있음 Pepsi 멕시코, 올바른식습관길러주는어린이용게임출시휴대용게임, Live Healthily 유명음료업체인 Pepsi는 2000년이후어린이 (5-11세) 비만증가율이 40% 에달하는멕시코에서어린이들에게올바른식습관을길러주는휴대용게임, Live Healthily 를출시함 Live Healthily는 nutrin 이라는이름의어린이캐릭터가등장하는다마고치류의게임으로, 아이들은매순간이캐릭터를통해무엇을사고, 무엇을먹고, 어떤운동을할지결정하게됨 27
Pepsi 는이러한일련의결정을통해음식을섭취한만큼운동해야한다는단순한 원리를멕시코초등학생들에게자각시켜, 비만을예방하는데기여하는것이이 게임의취지라고밝힘 Pepsi 멕시코지사부사장인 Jorge Meyer 는 비만문제의일부가되기보다는비만문제의대안이되고싶었다 며게임출시배경을밝힘 [ 출처 ] Gameguru, 2008.1.3 멕시코 Tepito 경찰청, 총기반환하면 Xbox 콘솔지급 권총반납하면 Xbox, 소총반납하면 PC 제공 Reuter 통신에따르면, 최근멕시코경찰이총기반납의대가로게임기와컴퓨터를 제공하는프로그램을운영하고있음 코카인, 마리화나와같은마약유통의소굴의알려진 The Fortress 가위치하고있고, 높은범죄율로악명높은 Tepito 市에서지난 2007 년 3 월부터시행됨 권총을반납하면 Xbox 게임기를받을수있고, 소총을반납하면컴퓨터를받을수 있음 Tepito 市경찰당국은초기프로그램실행을위해 Microsoft 가기증한소프트웨어를깔고있는컴퓨터를 100 여대확보하고있다고전함 이프로그램을통해그동안폭력을조장한다는비판을받아오던게임이범죄를 줄이는데성공해그오명을씻을수있을지관심이쏠리고있음 [ 출처 ] Gameguru, 2008.3.29 28
국내게임시장동향 e스포츠강국으로우뚝서는대한민국온라인게임비즈모델, 부분유료화로정착 MS, 국내 글로벌게임허브센터 계획첫발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전체플랫폼게임판매순위온라인게임포털순위 (6월) 29
e 스포츠강국으로우뚝서는대한민국 e스타즈서울, 글로벌게임대회로발돋움 e스타즈서울, 전세계 1억명시청 서울시와중앙일보가공동주최하고지난 7월 24~27일나흘간개최된 e스타즈서울 2008 이글로벌게임대회로굳게자리잡으며성공리에막을내림 e스타즈서울 2008은한국어 중국어 영어등 3개국어로전세계에동시생중계되었으며, 대회를지켜본게이머만도전세계에서약 1억명에달한것으로조사됨 중국시장의폭발적인반응 중국에서는포털사이트시나닷컴 (sina.com), 톰닷컴 (tom.com), 리플레이스 닷넷 (replays.net) 등이 e 스타즈서울을생중계함 중국의영웅리샤오펑과함께중국에서최고인기를누리고있는장재호가 동양팀으로출전하는빅이벤트에서는최고동시접속자수가약 150 만명을넘어섬 중국내인터넷생중계최고동시접속자 150 만명은자국에서가장인기를얻고있는게임리그 PGL 결승전최고동시접속자 40 만명의 4 배에가까운수치임 국산게임의글로벌화를위해도입한아시아챔피언십도수치상많은기록을작성함 서든어택의경우중국내오프라인예선당시 1400 개팀이참가했고, e 스타즈대회기간중일본팀과중국팀이맞붙은온라인농구게임프리스타일의 4 강전에서중국팀이일본팀에 0-3 으로완패하자중국최대게임포털 17173.com 에무려 50 만건의댓글이달리기도함 해외미디어들의뜨거운취재열기 : 대회의높아진위상을증명 미국의최대 e 스포츠미디어인갓프렉닷컴의마크체번편집장과독일의다니엘 젠슨리드모어사이트편집장이대회나흘간 e 스타즈서울을취재함 스웨덴최대 e 스포츠사이트프랙바이트는사진기자를포함한 3 명의기자를 서울에파견했으며, 이밖에도중국시나닷컴의투시앙페이기자, 톰닷컴의 리우웨이이기자등이취재경쟁을벌임 전세계 80 만명의회원과월평균 1 억 6,500 만노출회수를가진유럽최고 e 스포츠방송사 ESL TV 와독일의지하철내 TV 파가스트티비에도대회가소개됨 독일파가스트티비의다니엘옌슨리드모어편집장 ( 사진 ) 은 "e 스타즈서울을통해세계최고의선수들의일상과연습장면, 경기현장등을밀착취재할수있어서좋았다 " 며 "e 스포츠경기뿐아니라 10 대소년팬에서부터가족단위관객의모습은다른어느나라에서도볼수없는신선한장면이었다 " 고소감을밝힘 30
국제 e 스포츠기구통해국산게임종목채택가능성고양 'IeSF' 발족예정 한국게임산업진흥원과한국 e 스포츠협회는오는 8 월 11 일, 부산벡스코전시장에서 개최하는 국제 e 스포츠심포지엄 을통해국제 e 스포츠기구 'IeSF' 를발족할 예정임 국제 e 스포츠심포지엄 에는한국을비롯해일본 대만 중국 일본 덴마크 영국등 11 개국의 e 스포츠관련협단체관계자들이참석할전망이며이들국가중상당수는 ISEF 창설에참여하기로결정한상태임 국제 e 스포츠심포지엄은지난 2006 년부터매년한국에서개최된 e 스포츠관련학술행사로올해로 3 회째를맞음 한국의 e 스포츠협회가매년이를개최했고이번 ISEF 창설에도능동적인움직임을보여왔음 IeSF 의향후운영일정 IeSF 는오는 11 월중총회를개최하고초대조직위원장을선임하는한편각종 정관을제정해본격적인활동에들어갈예정이며 2009 년이후 IeSF 가개최하는 국제리그를운영할전망임 기구창설준비에참여하고있는한관계자는 " 한국이조직결성을위해적극적인움직임을보인만큼한국에서초대회장을맡을가능성이크다 고말한바있으며, 이에따라, 현재한국 e 스포츠협회를맡고있는김신배 SK 텔레콤회장이초대 IeSF 위원장을맡을것이유력한상태임 리그종목은참여국가들간의협의를통해결정되며, 게임산업진흥원관계자는 " 한국의경우아마추어 e 스포츠핵심종목으로육성하고있는 ' 서든어택 ' ' 스페셜포스 ' ' 피파온라인 2' ' 카트라이더 ' ' 프리스타일 ' 등국산게임이정식종목으로채택되도록노력할예정 " 이라고밝힘 그동안외산게임 ' 스타크래프트 ' 일색의운영으로비판을받았던한국의 e 스포츠는국제기구창설과이를기반으로한활동을통해국산게임의세계화를노린다는전략임 그간 WCG 나 ESWC 처럼 'e 스포츠올림픽 ' 을표방하는 e 스포츠기구가존재해왔으나이들이개최하는대회는특정기업이주도하는형태로진행돼왔음 한국게임산업진흥원은 IeSF 창설을통해특정기업과자본에좌우되지않는공신력있는기구를만들겠다는포부를밝힘 IeSF 를통해한국의 e 스포츠가 ' 스타크래프트 ' 편중이라는고질적인문제점을벗을수있을지귀추가주목됨 31
온라인게임비즈모델, 부분유료화로정착 부분유료화도입가속화 그간국내온라인게임시장의정액제게임들이무료로접속한뒤유료로아이템을 구입하는형태의부분유료화결제방식으로비즈모델을속속전환해왔으며, 최근에는정액제로큰인기를끌던게임들도부분유료화로의전환을시도하고있음 넥슨이유일하게정액제로서비스하던온라인게임 ' 마비노기 ' 에부분유료화를 도입함 넥슨은현재하루 2 시간만무료로접속할수있고월정액 1 만 9,800 원을지불해야시간제한없이이용할수있는정액제로운영되던캐주얼게임 ' 마비노기 ' 의챕터 3 업데이트를기념해 8 월 1 일부터무료로접속할수있도록요금제를변경키로함 이로써넥슨의모든온라인게임은부분유료화방식을채택하게됨 엔씨소프트도 ' 리니지 ' 에도부분유료화방식을가미한변형정액제를도입키로함 엔씨소프트는 ' 리니지 ' 와 ' 리니지 2' 의기존정액제에아이템을추가하는변형정액제를적용, 월 2 만 9,700 원인요금제를사용시간과아이템에따라선택할수있는 3 종의요금제로세분화함 NHN 은월정액방식으로서비스하는 'R2' 에 7 월 31 일부터무료서버 1 개를 추가하기로함 다른서버는기존대로정액제를유지하되무료서버한곳은부분유료화를도입하는것으로, 정욱 NHN 게임사업본부장은 "R2 의아이템 3,000 여개중무료서버에서는 40 여개를유료로판매할예정 " 이라고밝힘 월정액과부분유료화모델비교 게임이용자가매달일정금액을내는월정액제는게임회사로서는안정적인 수익원이될수있지만게임이일정수준이하라면매출발생이어려울수있음 6 월 26 일부터공개서비스를시작한한게임의 반지의제왕온라인, 한빛소프트의 헬게이트런던 이정액제를도입했으며, 앞으로선보일엔씨소프트의 MMORPG 아이온 과웹젠의다중접속 1 인칭슈팅 (MMOFPS) 게임인 헉슬리 도정액제도입을검토중인것으로전해짐 유료아이템판매를하는부분유료화의경우게임회사의수익은아이템판매에서 나오기때문에게임이재미있고이용자가많아지면아이템판매도늘어나게됨 월정액요금과각아이템값을비교하면아이템가격이낮지만더많이팔수있다는박리다매전략을통해진입장벽을낮춰게이머를확보하고더나은수입을올리기위한방법임 32
MS, 국내 글로벌게임허브센터 계획첫발 게임인큐베이션랩 ' 개설 한국게임산업진흥원 (KOGIA) 은 7 월 30 일서울논현동게임아카데미에 ` 게임 인큐베이션랩 ' 을개설했다고밝힘 게임인큐베이션랩 은지난 5 월빌게이츠전회장방한시맺은글로벌 게임허브센터구축업무협약에따른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의첫번째사업임 지난 5 월빌게이츠회장방한당시향후 3 년간다중플랫폼게임전문개발자를교육한다는목표로본프로젝트에총 2,300 만달러가투자될것으로알려진바있음 마이크로소프트가랩구축과운영에필요한기자재, 솔루션, 인력등대부분을부담하며, 랩에서는다중플랫폼게임과관련솔루션을개발하는한국업체를위해기술및교육프로그램등을지원할계획임 글로벌게임허브센터의목표글로벌게임허브센터는다중플랫폼게임시장창출을통해 IPTV의보급과다양한멀티미디어서비스의확대등시장과기술의변화에적극대응함으로써한국게임산업의글로벌재도약을이루는것을목표로하고있음한국게임산업진흥원과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이를위해 9월말까지글로벌게임허브센터의중장기계획을공동으로수립하고, 연말까지다중플랫폼게임전문인력양성을위한교육프로그램개발과교수인력양성에주력할방침임 다중플랫폼전문인력양성계획 한국게임산업진흥원과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공동협력을통해다중플랫폼교육 과정개발및교수인력을양성사업을추진하면서국내게임관련아카데미와 정규교육기관을대상으로 다중플랫폼전문인력양성 교육기관을지정하여 2012 년까지 2,000 여명의다중플랫폼게임개발전문인력을양성할계획임 특히 게임인큐베이션랩 에이어금년 8 월중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함께 XNA 를 기반으로하는다중플랫폼게임공모전을개최하기로함 공모전결과는 11 월에발표할예정이며수상자에게는상금과함께해외진출지원혜택을제공함 한국게임산업진흥원최규남원장은 게임인큐베이션랩은한국게임산업이게임강국으로재도약하는첫걸음이될것 이라고의미를부여하면서,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긴밀한협력관계를통하여다중플랫폼게임콘텐츠분야에서세계게임시장을주도할수있도록만전을기할것 이라고의지를밝힘 33
국내온라인게임순위 Table 온라인게임순위 (2008 년 7 월 27 일기준 ) 순위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점유율 (%) 일평균 ( 시간 ) PC 방당 ( 분 ) 평균체류 ( 분 ) PC 방수 1 서든어택 FPS 12.87% 907,018 2,610 61 20,853 2 스타크래프트 RTS 8.64% 609,016 1,747 56 20,916 3 WoW RPG 7.12% 501,768 1,657 126 18,176 4 워크래프트 3 RTS 7.03% 495,347 1,592 71 18,669 5 리니지 2 RPG 6.68% 470,750 1,595 128 17,714 6 스페셜포스 FPS 5.39% 380,235 1,238 78 18,428 7 리니지 RPG 4.46% 314,441 1,038 101 18,176 8 피파온라인 2 스포츠 4.39% 309,251 934 45 19,866 9 던전앤파이터 RPG 3.99% 280,949 898 63 18,774 10 메이플스토리 RPG 2.40% 169,313 567 54 17,913 [ 출처 ] gametrics, 2008.7 국내전체플랫폼게임판매순위 Table 전체플랫폼게임판매순위 (2008.7.11~7.17) 순위 게임명 플랫폼 지난주순위 주간판매량 1 다함께! 말랑말랑두뇌교실 Wii 신규 43 2 위닝일레븐 2008 PS2 5( 3) 40 3 메탈기어솔리드 4 PS3 1( 2) 30 4 스타크래프트 : 배틀체스트 PC 재진입 27 5 빅히트 : 철권 5 PS2 재진입 25 6 위닝일레븐 2008 PS3 재진입 24 7 유희왕월드챔피언쉽 2008 NDS 재진입 24 8 빅히트 : 철권 DR PSP 4( 4) 22 9 그리드 PS3 신규 21 10 닌텐도마리오와소닉베이징올림픽 NDS 2( 7) 21 [ 출처 ] GAMECD, 2008.7 온라인게임포털순위 (6 월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8.6) 순위 도메인 순방문자 ( 단위 : 천명 ) 도달률 (%) 1 www.hangame.com 8,407 26.07 2 www.netmarble.net 6,525 20.23 3 www.nexon.com 5,751 17.83 4 www.gameangel.com 2,644 8.2 5 www.migame.tv 2,589 8.03 [ 출처 ] KoreanClick, 2008.6 3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8년 7월 31일발행인최규남발행처 ( 재 ) 한국게임산업진흥원문의한국게임산업진흥원전화 _02-3153-2262 홈페이지 _www.kogia.or.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 DMC 단지 1602 문화콘텐츠센터 13층 ( 우 121-270)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 바랍니다.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