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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국내에서는디지털기술의발전에힘입어아날로그방송의급속한디지털화 ( 아날로그방송을디지털방송으로대체하는과정 ) 가이루어지고있다. 특히지상파방송의경우 2001년 10월수도권을대상으로디지털본방송을개시, 2006년전국으로확대되었다. 현재국내지상파디지털방송의경우아날로그방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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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1 권 5 호통권 688 호 24) 노은정 * 1. 개요 베트남은우리정부의신 ( 新 ) 남방정책의핵심국가이며최근 5년간 GDP 성장률이평균 6.15% 을기록한고성장국가이다 1). 우리나라는 1992 년부터베트남과수교를맺은후다양한분야에서교류를진행하고있다. 이후한-베트남 FTA가 2015년 12월부터발효됨에따라양국교역규모는더욱늘어났다. 2018년기준한국은對베트남최대외국인투자국이며 2), 한국의對베트남수출규모는 3위로전년대비 1.8% 증가하였다 3). 한국방송콘텐츠의對베트남수출규모역시상당한비중을차지하는바, 2017년국내지상파의전체수출국가중에서 5위,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전체수출국가중 8위를차지하였다 4). 방송분야에서의한-베트남교류협력을강화하고한국방송콘텐츠의수출을지원하기위하여방송통신위원회는베트남정보통신부 (MIC) 와 2016년 5월부터한-베트남 TV프로그램공동제작협정협상을개시하였고, 2019년 3월베트남하노이에서협정을체결하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방송미디어연구실연구원, (043)531-4286, eunroh@kisdi.re.kr 1) WorldBank 2009-2018년 GDP 평균 2) KOTRA 1988~2018.5월누계기준 3) 한국무역협회무역통계참고 4)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018), pp.192~193. 122

다. 동협정은한-아세안 FTA 서비스협정을근거로체결되었으며베트남이외국과체결한첫번째 TV프로그램공동제작협정으로더욱의의가있다. 공동제작 (co-production) 은 제작비와제작업무를분담하여프로그램을공동으로제작하고, 프로그램에대한권리를공동제작자가공유하거나나눠갖는다 는것이가장보편적인개념이며 5), 공동제작협정은국가간체결하는협정으로공동제작물의국내제작물인정, 보조금지급등다양한혜택을부여한다. 그리고공동제작시제작사들에게문제가발생했을때보호받을수있는제도적메커니즘을제공한다. 본고에서는한-베트남 TV프로그램공동제작협정체결을기념하여빠르게성장하고있는베트남방송시장과베트남국민들의공동제작에대한인식을소개하고베트남방송콘텐츠공동제작에대한전망에대해서살펴보고자한다. 2. 베트남방송시장현황 (1) 방송시장현황 6) 베트남은사회주의국가로강력한정부규제가존재함에도불구하고방송시장이꾸준히성장하고있다. PWC(2018) 에따르면베트남의 2017년방송시장매출액규모는약 9억 9,900 만달러로 (2017-2022 년 CAGR 5.5%), 2022년까지약 13억 500만달러규모의시장으로성장할것으로예측된다. 이에비하여한국의 2017년방송시장매출액규모는약 71억 9,100 만달러로 (2017-2022 년 CAGR 1.5%), 베트남은한국에비하여규모가작은시장이지만꾸준한성장이전망되는잠재력이큰시장이다. 5) 최양수 조항제 (1995), p.17. 6) 베트남방송시장현황은고상원외 (2018), pp.135-248 요약. 123

< 표 1> 베트남방송시장매출액및전망 (2013 2022)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p 2018p 2019p 2020p 2021p 2022p TV매출 360 434 506 531 527 553 577 598 617 635 TV광고 328 363 399 438 470 508 541 581 622 667 라디오 1 1 1 2 2 2 2 2 3 3 합계 689 798 906 971 999 1,063 1,120 1,181 1,242 1,305 주 : 1) p: 전망치 2) 반올림으로인해총합계가각항목의합과다를수있음 자료 : PWC(2018) 베트남의 2017 년전체 TV보유가구수는약 1,696 만가구이며, TV 시청은주로지상파방송을통하여이루어지고있다. TV 시청플랫폼별현황은세부적으로디지털지상파방송단독수신 (26%), 디지털케이블방송 (21%), 아날로그케이블방송 (17%), 아날로그지상파방송 (16%), 유료디지털위성방송 (11%) 의순서로기록하였다.(OVUM, 2018) 베트남지상파방송주요사업자는대부분국영방송사이며정부의통제하에있다 7). 베트남의주요국영방송사로는 VTV, VTC, HTV, Hanoi TV, BTV 등이있으며, 이중 VTV가가장큰규모를차지한다. 2017년베트남의전체 TV 시청점유율 1위는 VTV채널중하나인 VTV1 이기록하였다. 전체 TV 시청점유율은세부적으로 VTV1(12.9%), VTV3(12.6%), VTC7(9.6%), THVL1(9.5%), HTV7(4.6%) 의순서로기록하였는데, 이처럼 VTV를포함한국영방송사채널들이상위권을차지한것으로보아베트남내지상파채널의영향력이높다는것을확인할수있다. 7) 베트남언론법 (Press Law, 2016) 에의하면언론의역할과기능이 정치적안정에기여하고국가전통을보전하며사회민주주의를증진하고베트남사회주의옹호 하는것이라고규정하고있으며모든언론기관과언론인의당정책에충실해야한다고명시하고있다. 124

< 표 2> 베트남 TV 시청점유율 (2017) 순위 채널명 시청점유율 1 VTV1 12.9 2 VTV3 12.6 3 VTC7 9.6 4 THVL1 9.5 5 HTV7 4.6 자료 : EURODATA(2018) 베트남의유료방송의경우 2017년가입자수는약 1,076 만가구이며이는전체 TV보유가구의약 45.7% 를차지한다. 또한 2017년기준유료방송전체매출액은 4만 8,000 억달러이며 (2017-2022 CAGR 8.5%), 케이블방송매출액이유료방송의약 71% 를기록하며지배적인위치를차지하고있다. < 표 3> 베트남유료방송가입가구수및매출액 (2013 2022) ( 단위 : 천가구, 백만달러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p 2019p 2020p 2021p 2022p 유료방송가입가구수 6,089 7,180 8,654 9,636 10,765 11,501 12,148 12,818 13,498 14,240 유료방송매출액 258 312 371 431 480 529 573 618 666 720 유료방송가입가구비율 (%) 28.7 32.9 38.6 41.8 45.7 47.8 49.5 51.1 52.7 54.6 자료 : SNL Kagan(2018) 베트남의 OTT서비스매출규모는 2017년기준약 1,250 만달러이며, 전년대비약 58% 성장하였다. 베트남의유료 OTT 서비스의경우구독형서비스가전체매출의대부분을차지한다. 콘텐츠별매출을살펴보면 2018년까지는영화가방송콘텐츠보다매출액이높을것으로예상되나 2019 년을기준으로방송콘텐츠매출액이영화를추월할것으로기대된다. 125

< 표 4> 베트남유료 OTT 서비스형태별총매출액 (2014 2023)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p 2019p 2020p 2021p 2022p 2023p 디지털대여 0.1 0.2 0.2 0.2 0.2 0.2 0.2 0.2 0.3 0.3 전자판매 0.1 0.1 0.1 0.1 0.1 0.1 0.1 0.1 0.1 0.1 구독형 1.3 4.3 7.6 12.2 16.8 24.9 33.2 42.1 51 60.9 합계 1.5 4.5 7.9 12.5 17.1 25.2 33.5 42.5 51.4 61.3 주 : 1) 전자판매 (Electronic sell-through, EST) 2) 구독형 (Subscriptions): 반복적으로결제하여디지털영상을이용하는유료서비스로구독기반주문형서비스 (Subscription Video On Demand, SVOD) 와선형구독서비스 (Linear Subscription Services, SLIN) 을모두포함 3) 반올림으로인해총합계가각항목의합과다를수있음 4) p: 전망치 자료 : OVUM(2018) < 표 5> 베트남 OTT 서비스콘텐츠별매출액 (2014 2023)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p 2019p 2020p 2021p 2022p 2023p 영화 1 2.9 4.4 6.4 8.3 11.4 14.5 17.4 19.9 22.5 TV 0.5 1.6 3.1 5.5 7.9 12.4 17.2 22.7 28.5 35.3 기타 0 0.1 0.3 0.6 0.9 1.4 1.9 2.4 3 3.6 합계 1.5 4.5 7.9 12.5 17.1 25.2 33.5 42.5 51.4 61.3 자료 : OVUM(2018) 베트남의주요 OTT서비스사업자로는 Netflix, iflix, Fim Plus, VSTV(K+) 8) 등이있지만, 베트남에서 2016년부터서비스를개시한 Netflix 의점유율이가장높은것으로예측된다. Netflix 와 Amazon Prime 은베트남제작사와의협업을통하여이용자를확보하려는현지화전력을펼치고자노력하고있다. 8) iflix는 2014년호주인터넷기업인 Catcha Group 과 EMC가설립하여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에서영화와 TV 프로그램을스트리밍해주는인터넷TV 서비스로, 베트남에서는 2017 년 2월부터공식적으로서비스를시작하였다. Fim Plus(Fim+) 는베트남의통합영화사인 The Galaxy Media&Entertainment Group에서제공하는영화 OTT서비스이며 2016년 1월부터서비스를시작하였다. VSTV(K+) 는베트남위성방송사업자로 2016년 myk+ Now 라는이름으로 OTT 서비스를시작하였다. 126

[ 그림 1] 베트남 OTT 사업자별시장점유율 (2018) ( 단위 : %) 자료 : OVUM(2018) (2) 한 - 베트남방송콘텐츠교류현황 한국방송콘텐츠의對베트남수출액은 2012년부터꾸준히증가하였으나 2017년전년대비약 212만달러정도감소하여약 736만달러를기록하였다. 세부적으로살펴보면 2017년기준지상파방송의對베트남수출액은전년대비약 450만달러감소하였으며, 방송채널사용사업자는전년대비약 238만달러증가하였다. 수입의경우 2017년기준 5년간수입기록이없다. 이밖에도한국과베트남은드라마 < 오늘도청춘 (Forever Young)>, 예능 <Love at First Song>, < 런닝맨 >, < 오! 마이베이비 >, 다큐멘터리 < 미래人교육 >, < 내동생은 0살 > 등을다양한장르의프로그램을공동제작하여좋은성적을거두었다. 127

< 표 6> 한국방송콘텐츠對베트남수출금액추이 (2011 2017) ( 단위 : 천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지상파방송 2,746.6 2,548 5,742 7,242.3 7,370.8 9,135.5 4,629 방송채널사용사업자 49.7 684.9 1,599 1,800 1,754 349 2,732.6 합계 2,796.3 3,232.9 7,341 9,042.3 9,124.8 9,484.5 7,361.6 자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2012 2018),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재구성 (3) 한 - 베트남방송프로그램공동제작에대한인식조사결과 9) 2018년베트남대도시에거주하는 17~59 세응답자 400명을대상으로방송매체이용행태및국제공동제작에대한인식온라인설문조사를진행한결과공동제작에대해긍정적인인식을가지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국가간공동제작과관련하여전체응답자의 74.5% 가공동제작프로그램을시청한경험이있는것으로나타났다. 공동제작방송프로그램을시청한경험이있는응답자의연간시청공동제작방송프로그램개수는 2개가 45.3% 로가장높게나타났으며, 시청장르는 드라마 가 72.5% 로가장높았다 ( 복수응답 ). 반면공동제작방송프로그램시청시불편한점으로공동제작방송프로그램시청한경험있는응답자의 68.8% 가 언어문제 를꼽았으며, 다음으로 문화적이질감 (31.9%), 방송프로그램이용료가비쌈 (30.2%) 등의순으로나타났다 ( 복수응답 ). 또한전체응답자의 84% 가국가간공동제작을통해더좋은방송프로그램이제작될수있다고응답하였으며, 90% 는방송산업에기여할수있다고답하여베트남국민들의국가간방송프로그램공동제작에대한긍정적인인식을확인할수있었다. 한국과관련하여, 전체응답자의 76.5% 가한국연예인또는방송사가제작한공동제작방송프로그램을시청한경험이있으며, 한국과의공동제작방송프로그램을시청한경험이있는응답자는장르별로드라마 (72.2%), 오락 / 버라이어티 (47.7%), 영화 / 만화 )(45.8%), 9) 동설문조사에대한상세한자료는고상원외 (2018), p.203 참고 128

뉴스 / 시사 (20.9), 교양 / 교육 (20.6), 다큐멘터리 (16.3%), 스포츠 (14.4%) 순으로시청한것으로나타났다 ( 복수응답 ). 설문조사결과대다수의베트남거주응답자들이국가간공동제작프로그램과한국에대하여긍정적인인식을가지고있다는것을확인할수있었다. 특히공동제작프로그램에대한인식조사가그동안이루어지지않았기때문에동설문조사결과가더욱의미가있다. 3. 결어 한-베트남 TV프로그램공동제작협정은베트남정부가체결한첫번째공동제작협정으로양국모두후속조치에적극적으로관심을보이며협정의실효성을강화하기위하여노력하고있다. 베트남방송시장은한국에비하여규모가작지만 포스트차이나 로불리며지속적으로성장하는잠재력이큰시장이다. 또한베트남국민들이한국방송콘텐츠와국가간공동제작물에대하여긍정적인인식을가지고있기때문에, 중국의한한령 ( 限韓令 ) 이후새로운수출판로를모색하는국내방송사업자들이주목할만한시장으로평가할수있다. 앞으로도베트남방송시장의성장을기대하는바, 한-베트남 TV프로그램공동제작협정체결을계기로양국방송산업이더욱활발하게교류하고발전할수있기를기대한다. 129

< 참고문헌 > 고상원외 (2018), 방송공동제작협력강화 : 2018 방송공동제작해외시장분석-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5개국-,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2012 2018),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정귀일 (2018), " 對아세안수출기회와유망품목- 新산업및부품소재수출지로부상하는아세안 ", Trade Focus, 2018년 40호, 한국무역협회. 최양수 조항제 (1995), 텔레비전국제공동제작활성화방안연구, 한국방송개발원. 한국무역협회무역통계, http://stat.kita.net EURODATA(2018), One TV Year in the World 2018. KOTRA 베트남국가정보, http://news.kotra.or.kr/user/nationinfo/kotranews/ 14/userNationBasicView.do?nationIdx=63. OVUM(2018), "OTT Video Forecast: 2018 23. OVUM(2018), "TV Update(Vietnam). PWC(2018), PwC Global Entertainment & Media Outlook 2018-2022 Vietnam. SNL Kagan(2018), Vietnam Global Forecast Table World Bank Data, https://data.worldbank.org Worldometers, https://www.worldometers.info/population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