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강 역사영웅소설 15강 판소리계 소설 판소리계 소설 : <춘향전>, <심청전> 등 일반적으로 판소리 사설의 영향을 받아 소설로 정착된 작품을 가리킨 판소리 :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수궁가>, <적벽가> 등이 사설과 창이 전해지고 있 하층민의 예술로 시작하여 전계층을 아우르는 예술이 되었 상류층, 지배층이 향유층이 되면서 점차 작품의 주제가 보수화되고 주인공의 성격에도 변화가 일어났으며 사용되는 언어가 다양화되었 구전되는 적층문학으로서 다양한 판본이 존재한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모두에 해당) 예) 춘향가 : 부모 모두 천민인 관기였으나 성판서의 딸로 면천한 양민으로 변함. 춘향에게 수청을 강요한 변사또에 대한 처벌 수위가 약화됨 수궁가 : 토끼의 슬기와 용왕에 대한 풍자가 주제였으나 점차 별주부의 충성심이 강조되는 쪽으로 변화함 흥부가 : 부자인 놀부의 긍정적인 측면과 가난한 흥부의 부정적인 측면이 부각됨 11
15강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06월 평가원] 1)심청이 수궁에 머물 적에 옥황상제의 명이니 거행이 오죽 하랴. 2) 사해 용왕이 다 각기 시녀를 보내어 아침저녁으로 문 안하고, 번갈아 당번을 서서 문안하고 호위하며, 금수능라 비 단옷에 화용월태 고운 얼굴 다 각기 잘 보이려고 예쁜 모습 웃 는 시녀, 얌전하게 차린 시녀, 천성으로 고운 시녀, 수려한 시 녀들이 주야로 모실 적에 사흘마다 작은 잔치, 닷새마다 큰 잔 치를 베푸니, 상당에는 비단 백 필, 하당에는 진주 서 되였 3)이처럼 받들면서도 오히려 잘못하지나 않을까 조심이 각별했 4)이때 무릉촌 장 승상 댁 부인이 심 소저의 글을 벽에 걸어 두고 날마다 징험하되 빛이 변하지 아니하더니, 하루는 ᄀ글 족자에 물이 흐르고 빛이 변하여 검어지니, 심 소저가 물에 빠져 죽었는가? 하여 무수히 슬퍼하고 탄식하더니, 이윽고 물이 걷히고 빛이 도로 황홀해지니, 부인이 괴이히 여겨 누 가 구하여 살아났는가? 하며 십분 의혹하나 어찌 그러하기 쉬우리오. 5)그날 밤에 장 승상 댁 부인이 제물을 갖추어 강가에 나아 가 심 소저를 위하여 혼을 불러 위로하는 제사를 바치려 마음 먹고 시비를 데리고 ᄂ강가에 다다르니, 밤은 깊어 삼경인데 첩첩이 쌓인 안개 산골짜기에 잠겨 있고, 첩첩이 이는 연기 강 물에 어리었 6) 편주( 片 舟 )를 흘리저어 * 중류에 띄워 놓고, 배 안에 제사상을 차리고 부인이 친히 잔을 부어 오열하며 소 저를 불러 위로하니, 7) 아아! 8) 슬프다, 심 소저야. 9) 죽기를 싫어하고 살기를 즐거워함은 인정에 당연커늘 일편단심에 양육하신 부친의 은 덕을 죽음으로써 갚으려 하고, 한 가닥 쇠잔한 목숨을 스스로 끊으니, 고운 꽃이 흩어지고 나는 나비 불에 드니 어찌 아니 슬플쏘냐. 10) 한 잔 술로 위로하니 응당 소저의 혼이 아니면 없어지지 아니하리니 속히 와서 흠향함을 바라노라. 11)하며 눈물 뿌려 통곡하니 천지 미물인들 어찌 아니 감동 하리. 12) 뚜렷이 밝은 달도 구름 속에 숨어 있고, 사납게 불던 바람도 고요하고, 용왕이 도왔는지 강물도 고요하고, 백사장 에 놀던 갈매기도 목을 길게 빼어 꾸루룩 소리 하며, 심상한 어선들은 가던 돛대 머무른 13) 뜻밖에 강 가운데로부터 한 줄 ᄃ맑은 기운이 뱃머리에 어렸다가 잠시 뒤에 사라지며 날씨 가 화창해지거늘, 부인이 반겨 일어서서 보니 가득히 부었던 잔이 반이나 없었으므로, 소저의 영혼을 못내 슬퍼하더라. 14)하루는 광한전 옥진 부인이 오신다 하니 ᄅ수궁이 뒤눕는 듯 용왕이 겁을 내어 사방이 분주했 15) 원래 이 부인은 심 봉사의 처 곽씨 부인이 죽어 광한전 옥진 부인이 되었더니, 그 딸 심 소저가 수궁에 왔다는 말을 듣고, 상제께 말미를 얻어 모녀 상봉하려고 온 것이었 16)심 소저는 뉘신 줄을 모르고 멀리 서서 바라볼 따름이었 17) 오색구름이 어린 오색 가마를 옥기린에 높이 싣고 벽도 화 단계화를 좌우에 벌여 꽂고, 각 궁 시녀들은 옆에서 모시 고, 청학 백학들은 앞에서 모시며, 봉황은 춤을 추고, 앵무는 말을 전하는데, 보던 중 처음이더라. 18)이윽고 교자에서 내려 섬돌에 올라서며, 19) 내 딸 심청아! 20)하고 부르는 소리에 모친인 줄 알고 왈칵 뛰어 나서며, 21) 어머니 어머니, a나를 낳고 초칠일 안에 죽었으니 지 금까지 십오 년을 얼굴도 모르오니 천지간 끝없이 깊은 한이 갤 날이 없었습니 22) 오늘날 이곳에 와서야 어머니와 만날 줄을 알았더라면, 오던 날 부친 앞에서 이 말씀을 여쭈었더라 면 날보내고 설운 마음 적이 위로했을 것을. 23) 우리 모녀 는 서로 만나 보니 좋지만은 외로우신 부친은 뉘를 보고 반기 시리까. 24) 부친 생각이 새롭습니 25)부인이 울며 말하기를, 26) 나는 죽어 귀히 되어 인간 생각 아득하 27) 너의 부친 너를 키워 서로 의지하였다가 너조차 이별하니, 너 오던 날 그 모습이 오죽하랴. 28) 내가 너를 보니 반가운 마음이야 너의 부 친 너를 잃은 설움에다 비길쏘냐. 29) 묻노라. 30) 너의 부친 가 난에 절어 그 모습이 어떠하냐. 31) 응당 많이 늙었으리라. 32) 그간 십수 년에 홀아비나 면했으며, 뒷마을 귀덕 어미 네게 극 진하지 않더냐? 33)얼굴도 대어 보며, 수족도 만져 보며, 34) 귀와 목이 희니 너의 부친 같기도 하 35) 손과 발이 고운 것은 어찌 아니 내 딸이랴. 내 끼던 ᄆ옥지환도 네가 지 금 가졌으며, 수복강녕, 태평안락 양편에 새긴 돈 붉 은 줌치 청홍당사 벌매듭도 애고 네가 찼구나. 36) 아비 이별하 고 어미 다시 보니 다 갖추기 어려운 건 인간 고락이라. 37) 그 러나 오늘날 나를 다시 이별하고 너의 부친을 다시 만날 줄을 네가 어찌 알겠느냐? 38) 광한전 맡은 일이 직분이 허다하여 오 래 비우기 어렵기로 도리어 이별하니 애통하고 딱하나 내 맘대 로 못 하니 한탄한들 어이할쏘냐. 39) 후에 다시 만나 즐길 날 이 있으리라. 40)하고 떨치고 일어서니, 소저 만류하지 못하고 따를 길이 없어 울며 하직하고 수정궁에 머물더라. 41)이때 심 봉사는 딸을 잃고 모진 목숨이 죽지 못하여 근근 이 살아갈 제, 도화동 사람들이 심 소저가 지극한 효성으로 물 에 빠져 죽은 일을 불쌍히 여겨 비석을 세우고 글을 새겼으되, 42)앞 못 보는 아버지 위해 43)제 몸 바쳐 효도하러 용궁에 갔네. 44)안개 어린 먼 바다에 마음도 푸르니 45)봄풀에 해마다 한이 가없네. 46)강가를 오가는 행인이 비문을 보고 아니 우는 이가 없고, 심 봉사는 딸이 생각나면 그 비를 안고 울더라. - 작자 미상, <심청전(완판본, 71장)> * 흘리저어 : 배 따위를 흘러가게 띄워서 저어. 12
15강 판소리계 소설 1. 위 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초월적 인물을 통해 주인공의 운명이 예고되고 있 [40%] 2 시대 배경을 구체적으로 묘사하여 현실감을 획득하고 있 3 간결한 문체를 사용하여 사건 전개의 속도감을 높이고 있 4 사건을 생동감 있게 서술하여 긴박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 5 독백과 대화의 반복적 교차로 인물의 내면 갈등이 드러나 고 있 [정답] 1) 1 반응률 160% 23% 310% 416% 58% [비판적 사고(서 술상의 특징)] 제시된 장면에서 대표적인 초월적 인물은 옥황상제와 천 상의 광한전에 사는 옥진 부인이 옥황상제는 심청의 어머니인 옥진 부인이 수궁으로 와 심청을 만나는 것을 허락한 옥진 부인이 심청과 이별하면서 그러나 오늘날 나를 다시 이별하고 너의 부친을 다시 만 날~ [21%] 2. ᄀ~ᄆ의 서사적 기능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ᄀ : 심청의 생사 여부를 짐작하게 하는 징표이 2 ᄂ : 장 승상 댁 부인에게 이승과 저승의 경계로 인식되는 공간이 3 ᄃ : 장 승상 댁 부인이 지닌 비범한 능력을 보여 주는 증 거이 4 ᄅ : 심청이 자신의 희생에 대해 보상을 받는 공간이 5 ᄆ : 심청과 옥진 부인 사이의 관계를 확인시키는 징표이 [정답] 2) 3 반응률 18% 24% 379% 46% 51% [추론적 사고(소재 의 기능 이해)] ᄃ은 장 승상 댁 부인이 심청을 위해 제사를 지낸 후에 일어난 사건이 그러므로 이는 장 승상 댁 부인의 정성에 대한 하늘의 감복을 의미하는 것이지 장 승상 댁 부인의 비범한 능력을 보여주는 증 거는 아니 1 족자에 물이 흐르고 검게 변하면 심청이가 죽었다고 슬퍼하고 ~ [18%] 3. <보기>를 참고하여, 위 글을 감상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보기> 심청전 완판본(71장)에는 장 승상 댁 부인의 등장, 수 궁에서의 모녀 상봉, 삽입 시 등과 같이 경판본에 없는 대 목이 보인 이러한 요소들은 서사의 분위기 형성이나 인 물의 성격 구현, 주제 의식의 발현 등에 일정한 차이를 가 져왔 1 옥진 부인의 등장은 심청의 위상을 높여 주는 역할을 하고 있군. 2 장 승상 댁 부인이 제사를 지내는 행위는 슬픈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군. 3 비석에 새겨진 시는 심청의 죽음을 안타까워하는 세간의 마음을 보여 주고 있군. 4 심청과 옥진 부인이 만나는 대목은 혈연의 친밀감을 드러 내는 데 기여하고 있군. 5 옥진 부인이 심청에게 하는 말은 딸을 물에 빠지게 한 심 봉사의 어리석은 행위를 부각하고 있군. [정답] 3) 5 반응률 17% 23% 33% 42% 582% [비판적 사고(감상 의 적절성 판단)] 판각( 板 刻 ), 쉽게 말해 책을 찍은 곳이 서울이면 경 판본( 京 板 本 ), 완산, 즉 지금의 전주이면 완판본( 完 板 本 )이라고 한 이 외에도 안성에서 찍은 안성본( 安 城 本 )이 있 <보기>는 경판본에는 없는 대목이 갖는 효과나 의미를 언급하고 있고, 답지는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여 감상한 내용들이 [12%] 4. a를 표현하기에 가장 적절한 한자 성어는? [1점] 1 각골통한( 刻 骨 痛 恨 ) 2 물아일체( 物 我 一 體 ) 3 이심전심( 以 心 傳 心 ) 4 진퇴양난( 進 退 兩 難 ) 5 천우신조( 天 佑 神 助 ) [정답] 4) 1 반응률 188% 22% 33% 41% 53% [추론적 사고(사자 성어의 활용)] a는 태어나자마자 어머니가 돌아가신 것이 지금까지 살 아 온 15년 내내 한이 되었다는 내용이 그러므로 뼈에 사무칠 만큼 원통하고 한스러움. 또는 그런 일. 을 의미하는 각골통한( 刻 骨 痛 恨 )이 a를 표현하기에 적절한 한자 성어이 2 물아일체( 物 我 一 體 ) 는 외물( 外 物 ~ 13
15강 판소리계 소설 박타령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0309월 평가원] 1)흥보의 마음씨는 저의 형과 아주 달라 2)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에게 존경하며 이웃간에 화목하 고 친구에게 신의 있어, 굶어서 죽게 된 사람에게 먹던 밥 을 덜어 주고 얼어서 병든 사람 입었던 옷 벗어주기, 늙은 이의 짊어진 짐 자청하여 져다 주고 장마 때 큰 물가에 삯 안 받고 건네주기, 남의 집에 불이 나면 세간살이 지켜 주 고 길에 보물이 빠졌으면 지켜 섰다 임자 주기, 청산에서 [A] 백골을 보면 깊이 파고 묻어 주며 수절과부 보쌈 하면 쫓아 가서 빼어놓기, 어진 사람 모함하면 대신 나서 발명하고 애잔한 놈 횡액 보면 달려들어 구원하기, 길 잃은 어린아 이 저의 부모를 찾아 주고 주막에서 병든 사람 본가에 기별 하기, 계칩불살( 啓 蟄 不 殺 ) 1) 방장부절( 方 長 不 折 ) 2) 남의 일 만 하느라고 돈 한 푼도 못 버니 놀보 오죽 미워하랴. 3)하루는 놀보가 흥보를 불러 4) 흥보야 네 듣거라. 5) 사람이라 하는 것이 믿는 데가 있 으면 아무 일도 안 된 6) 너도 나이 장성하여 계집 자식이 있는 몸이 사람 생애 어려운 줄은 조금도 모르고서 나 하나만 바라보고 유의유식( 遊 衣 遊 食 ) 3) 하는 거동을 보기 싫어 못하겠 7) 부모의 세간살이 아무리 많아도 장손의 차지인데 하물며 이 세간은 나 혼자 장만했으니 네게는 부당( 不 當 )이라. 8) 네 처자를 데리고서 속거천리( 速 去 千 里 ) 떠나거라. 9) 만일 지체하 여서는 살육지환( 殺 戮 之 患 )이 날 것이니 어서 급히 나가거 라. 10)가련한 흥보 신세 지성으로 비는 말이 밥 줄 사람 뉘 있으며, 밤이 점점 깊어 간들 잠잘 집이 어디 있나. 25) 저물도록 빳빳이 굶고 풀밭에서 자고 나니 죽을 밖에 수가 없어 염치가 차차 없어 가네. 26) 이곳 저곳 빌어먹어 한 두 달이 지나가니 발바닥이 단단하여 부르틀 법 아예 없고, 낯 가죽이 두꺼워서 부끄러움 하나 없네. 27) 일년 이년 넘어가니 빌어먹기 수가 터져 흥보는 읍내에 가면 객사( 客 舍 )에나 사정 ( 射 亭 )에나 좌기( 坐 起 ) 7) 를 높이 하고, 외촌( 外 村 )을 갈 양이 면 물방아집이든지 당산( 堂 山 ) 정자 밑에든지 사처를 정하고 서 어린것을 옆에 놓고, 긴 담뱃대 붙여 물고 솥솔을 매든지, 또아리를 엮든지 냇가나 방죽이나 가까우면 낚시질을 앉아 할 제, 흥보의 마누라는 어린것을 등에 붙여 새끼로 꽉 동이고 바 가지엔 밥을 빌고 호박잎에 반찬 얻어 허위허위 찾아오면, 염 치없는 흥보 소견에 가장( 家 長 ) 태를 하느라고 가속( 家 屬 )이 늦게 왔다고 짚었던 지팡이로 매질도 하여 보고, 입에 맞는 반 찬 없다 앉았던 물방아집에 불도 놓아 보려 하고, 별 수를 매 양 부려 하루는 이 식구가 양달쪽에 늘어앉아 헌 옷에 이 잡으 며 흥보가 하는 말이 28) 우리 신세 이리 되어 이왕 빌어먹을 테면 전곡이 많은 데로 가 볼 밖에 수 없으니 포구( 浦 口 ) 도방( 道 傍 ) 찾아가 세. - 신재효, <박타령> 1) 계칩불살 : 경칩에 동면에서 깨어난 벌레를 죽이지 않음. 2) 방장부절 : 자라는 초목을 꺾지 않음. 3) 유의유식 : 하는 일 없이 놀면서 입고 먹음. 4) 외어기모 : 외부의 수모를 막음. 5) 척령 : 할미새. 형제 사이에 어려운 일을 서로 돕는다 함. 6) 상체 : 꽃 이름. 여러 개의 꽃이 한 데 모여 피어 형제의 화합을 상 징함. 7) 좌기 : 관아의 으뜸 벼슬아치가 출근하여 일을 시작함. 11) 비나이 12) 비나이 13) 형님 전에 비나이 14) 형제 는 일신이라 한 조각을 베면 둘 다 병신 될 것이니 외어기모 ( 外 禦 其 侮 ) 4) 를 어이 하리. 15) 동생 신세 고사하고 젊은 아내 어린 자식 뉘 집에 의탁하여 무엇 먹여 살리리까. 16) 장공예 ( 張 公 藝 )는 어떤 사람인고 하니 구세( 九 世 ) 동거하였는데 아 우 하나 있는 것을 나가라 하나이까. 17) 척령( 鶺 鴒 ) 5) 은 짐승이 나 금란지의( 金 蘭 之 誼 )를 알았고 상체( 常 棣 ) 6) 는 꽃이로되 담 락지정( 湛 樂 之 情 )을 품었으니 형님 어찌 모르시오. 18) 오륜지 의를 생각하여 십분 통촉하옵소서. 19)놀보가 분이 상투 끝까지 치밀어 그런 야단이 없구나. 20) 아버지 계실 적에 나는 생판 일만 시키고서 작은아 들이 사랑옵다 글공부만 시키더니 너 매우 유식하 21) 당 [B] 태종은 성주( 聖 主 )로되 천하를 다투어서 그 동생을 죽였으 며, 조비( 曹 丕 )는 영웅이나 재주를 시기하여 그 아우를 죽 였으니 나 같은 초야 농부가 우애지정을 알겠느냐. 22)구박 출문( 出 門 ) 쫓아내니 가련하다 흥보 신세 개구( 開 口 ) 다시 못 하고서 빈손으로 쫓겨나니 광대한 이 천지에 무가 객( 無 家 客 )이 되었구나. 23)불쌍한 흥보 댁이 부자의 며느리로 먼 길 걸어 보았겠나. 24)어린 자식 업고 안고 울며불며 따라갈 제 아무리 시장하나 14
16강 연정 소설과 가문 소설 1. [A]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인물의 내적 갈등이 암시되어 있 2 인물의 성격을 행동 묘사를 통해 구체화하고 있 3 일부가 생략되어도 [A]의 의미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 4 유사한 성격의 구절들을 반복하여 율동감을 높이고 있 5 포괄적인 내용을 제시한 다음 구체적인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 [정답] 1) [답] 1 (장면의 이해) [A]는 먼저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 른에게 존경하며 이웃간에 화목하고 친구에게 신의 있어 라고 하여 흥 부의 성격을 포괄적으로 제시한 다음, 흥보의 구체적인 행동을 묘사하고 있을 뿐, 흥보의 내적 갈등은 드러나지 않는다(1) [오답풀이] 2 행동 적 묘사가 보인 ~ 2. 놀보가 [B]와 같이 말한 이유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흥보가 내세우는 인륜 도덕이 현실에서 항상 지켜지는 것 은 아님을 밝히려 하였 2 흥보가 아버지의 권위에 기댄다고 판단하여 역사적 인물의 권위에 기대어 반박하려 하였 3 흥보의 글공부가 흥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도 움이 되지 않음을 지적하려 하였 4 흥보가 동정심에 호소한다고 해서 현실의 냉정한 이해 관 계가 달라지지 않음을 보여주려 하였 5 흥보가 자신에게 유리한 고사를 인용하자, 놀보 또한 자신 에게 유리한 고사를 이용하여 반박하려 하였 [정답] 2) [답] 2 (인물의 의도 추리) [B]는 놀보의 말로, 그 앞에 나 오는 흥보의 말과 연관지어 문제를 풀어야 한 놀보의 말로 짐작하건 대 흥보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든 말과 고사들은 글공부를 통해 익힌 것으로, 아버지의 권위에 기댄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2가 정 답이 3. 위 글에서 유추하거나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이 아닌 것 은? 1 흥보 가족은 구걸로 호구지책( 糊 口 之 策 )을 삼았 2 흥보 아내는 구걸에 익숙해져 점차 후안무치( 厚 顔 無 恥 )해졌 3 집을 나가라는 놀보의 말에 흥보는 절치부심( 切 齒 腐 心 )하였 4 놀보는 흥보가 무위도식( 無 爲 徒 食 )한다고 생각하여 쫓아냈 5집에서 쫓겨난 흥보 가족은 풍찬노숙( 風 餐 露 宿 )하는 신세가 되었 [정답] 3) [답] 3 (사 4. 위 글을 읽은 독자가 가질 수 있는 의문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1 흥보 아버지가 가부장제 사회에서도 어찌하여 장남은 공부 를 시키지 않았을까? 2 흥보를 내쫓은 것은 놀보가 아우의 자립심을 길러 주기 위 한 것은 아니었을까? 3 흥보가 남들에게는 선행을 베풀면서 어찌하여 자신의 가족 은 제대로 돌보지 않았을까? 4 흥보에게 도움을 받았던 사람들은 어찌하여 어려운 처지에 빠진 흥보를 도우려고 하지 않았을까? 5 흥보는 어찌하여 일년 이년이 지나도록 남에게 빌어먹는 방법으로만 생계를 유지하려고 하였을까? [정답] 4) [답] 2 (독자의 반응 비판) 사람이라 하는 것이 믿는 데 가 있으면 아무 일도 안 된 너도 나이 장성하여 계집 자식이 있는 몸 이 사람 생애 어려운 줄은 조금도 모르고서 나 하나만 바라보고~ 로 보아, 놀보는 흥보가 자립심이 없다고 생각하여 내쫓았음을 알 수 있 2는 이렇게 지문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 5. 위 글과 <보기>를 비교해 보았 적절하지 않은 것 은? 보기 놀부 심사가 터무니없어 부모 생전 나눠준 전답을 홀로 차지하고, 흥부 같은 어진 동생을 구박하여 건넛산 언덕 밑에 내떨고, 나가며 조롱하고 들어가며 비양거리니 어찌 아니 무지하리. 놀부 심사를 볼작시면 초상난 데 춤추기와 (중략) 이놈의 심술은 이러하되, 집은 부자라 호의호식하 는구나. 흥부는 집도 없이 집을 지으려고 집 재목을 구하 러 갈 양이면 만첩청산 들어가서 작은 나무 큰 나무를 와 드렁 퉁탕 베어다가 안방 대청 행랑 몸채 내외분합 물림퇴 에 살미살창 가로닫이 입구[ 口 ] 자로 지은 것이 아니라 이 놈은 집 재목을 구하려고 수수밭 틈으로 들어가서 수숫대 한 뭇을 베어다가 안방 대청 행랑 몸채 두루 짚어 말집[ 斗 屋 ]을 꽉 짓고 돌아보니 수숫대 반 뭇이 그저 남았구나. - 경판본 흥부전 비교 항목 위 글 <보기> 1 흥보의 내면 심리 드러남 드러나지 않음 2 인물에 대한 서술자의 평가 드러남 드러나지 않음 3 놀보 행위의 명분과 논리 제시됨 제시되지 않음 4 인물 간의 대립 원인 양쪽에 있음 한쪽에 있음 5 형상화 방식 말하기+보여주기 말하기 [정답] 5) [답] 2 (내용의 비교 파악) 위 글에서는 흥보의 마음씨는 저의 형과 아주 15
16강 연정 소설과 가문 소설 16강 연정 소설과 가문 소설 연정 소설 : 남녀 간의 애정을 다룬 소설로 남녀 주인공이 주체적으로 사랑하여 결혼하고자 하려고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 <혼사장 애>가 주요 모티브이 <혼사장애>는 주로 남녀 주인공의 신분 차이에 의해서 발생하는 데 남자의 신분의 더 높은 경우와 여자의 신분의 더 높은 경우가 있 남자의 신분이 더 높은 경우 : 남자의 신분 > 여자의 신분 양반 관기 <춘향전> 술집 할미 양녀 <숙향전> 궁녀 <운영전> 중인 <심생전> 여자 주인공의 상승하거나 원래의 고귀한 신분이 밝혀지는 <춘향전>과 <숙향전>은 해피엔딩의 결말을 식분의 격차를 끝내 극복하지 못하는 <운영전>과 <심생전>은 비극적 결말을 맞이한 여자의 신분이 더 높은 경우 : 남자의 신분 < 여자의 신분 양반 양반 <한민한 가문> 고관 대작의 딸 <이생규장전>과 <최척전>, <채봉감별곡> 등이 있 가문 소설 : 가정 소설이라고도 한 한 가정, 가문 내에서 벌어지는 갈등이 중요하게 다루어진 <장자 계승권>과 <정실 부인>의 자리를 놓고 갈등이 벌어지며 유교적 가치관을 옹호하고 위계적인 가부장제의 확립하려고하는 복고적인 양 반들의 의식이 반영되어 있 <사씨남정기>와 <창선감의록>이 출제되었 16
16강 연정 소설과 가문 소설 운영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11년 수능] [앞부분의 줄거리] 선비 유영이 꿈에서, 죽은 운영과 김 진사를 만나 그 들의 이야기를 듣는 안평대군은 궁녀 열 명을 뽑아 가르치면서 궁 밖과의 인연을 금했으나, 궁녀 운영은 김 진사와 사랑에 빠졌 김 진 사의 노비인 특의 꾀에 따라 둘은 도망가려고 운영의 의복과 재물을 빼 냈 1) 진사는 다른 말은 하지 않고, 오로지 일렀습니 2) 너는 재물을 잘 지키고 있겠지? 내가 장차 그것을 다 팔 아서 부처께 지성으로 발원하여 오래된 약속을 실천하리라. 3) 특은 집으로 돌아가 혼잣말로 일렀습니 4) 궁녀가 나오지 못했으니, 그 재물은 하늘이 내게 준 것이 로 5) 특은 벽을 향해 남몰래 웃음을 지었으나, 다른 사람이 그것 을 알 리가 없었습니 6) 하루는 특이 자기 옷을 찢고 코를 스 스로 때려, 피를 온몸에 흠뻑 바르고 머리를 풀어 헤친 채 맨 발로 달려 들어와 뜰에 엎드려 울면서 말했습니 7) 제가 강도에게 습격을 당했습니 8) 그러고는 기절한 척했습니 9) 진사는 특이 죽으면 재물을 묻은 곳을 알 수 없게 될까 염려되어, 약을 입에 흘려 넣는 등 특을 살려 냈습니 10) 그러자 특이 십여 일 만에 일어나 말했 습니 11) 제가 혼자 산 속에서 지키고 있는데 많은 도적들이 갑자 기 들이닥쳤습니 ᄀ박살날 것 같아 죽을힘을 다해 달아나 겨우 목숨을 보존하게 되었습니 이 보물이 아니었다면 제 가 어찌 이런 위험에 처했겠습니까? 운명이 이리도 험한데 어 찌 빨리 죽지 않는고! 12) 말을 마친 특은 발로 땅을 차고 주먹으로 가슴을 치며 통 곡했습니 13) 진사는 부모님이 알까 두려워 따뜻한 말로 위로 하여 보냈다가, 뒤늦게야 특의 소행을 알고 노비 십여 명을 거 느리고 가서 불시에 특의 집을 포위하고 수색을 했습니 14) 그러나 금비녀 한 쌍과 거울 하나만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 15) 이 물건을 장물로 삼아 관가에 고발하여 나머지 물건들도 찾 고 싶었으나, 일이 누설될까 두려워 고발하지 못했습니 16) 진사는 그 재물이 없으면 불공을 드릴 수 없었기에 특을 죽이 고 싶었으나, 힘으로 제압할 수 없어 애써 침묵하였습니 17) 특은 자기 죄를 알고, 궁궐 담장 아래에 사는 맹인에게 가 서 물었습니 18) 내가 며칠 전 새벽에 이 궁궐 담장 밖을 지나가는데, 웬 놈이 궁궐 안에서 서쪽 담을 넘어 나왔소. 19) 도적인 줄 알고 소리를 지르며 쫓아가자, 그놈은 가졌던 물건을 버리고 달아 났소. 20) 나는 그 물건을 집에 보관하고 있으면서 임자가 찾아 가기를 기다렸소. 21) 그런데 우리 주인은 본래 염치가 없어서 내가 물건을 얻었다는 소문을 듣고 몸소 내 집에 와서 그 물건 들을 찾았소. 22) 내가 다른 보물은 없고 단지 비녀와 거울 두 가지만 있다고 대답하자, 주인은 몸소 수색을 해서 과연 그 두 물건을 찾아내었소. 23) 주인은 그것도 부족해서 바야흐로 나를 죽이려고 하오. 24) 그래서 내가 달아나려고 하는데, 달아나면 길( 吉 )하겠소? 25) 맹인이 말했습니 26) 길하 27) 그때 맹인의 이웃이 옆에 있다가 그 이야기를 다 듣더니 특에게 말했습니 28) 너의 주인은 어떤 사람인데, 이처럼 노비에게 포악하게 구느냐? 29) 특이 말했습니 30) 우리 주인은 나이는 어리나 문장에 능해서 조만간 틀림 없이 급제할 사람입니 그런데 이처럼 탐욕스러우니, 훗날 벼슬길에 올라 조정에 섰을 때 마음 씀씀이가 어떠할지 알 수 있을 것입니 31) 이런 말들이 전파되어 궁중으로 들어가 대군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 32) 대군은 크게 화가 나서 남궁 사람들에게 서궁을 수색하게 하니, 제 의복과 보화가 하나도 없었습니 33) 대군 은 서궁의 궁녀 다섯 사람을 붙잡아 뜰 가운데 세우고, 눈앞에 형장을 엄히 갖춘 다음 명령하였습니 34) 이 다섯 사람을 죽여 다른 사람들을 경계하라. 35) 대군은 또 곤장을 잡은 사람에게 지시하였습니 36) 곤장 수를 헤아리지 말고 죽을 때까지 때려라. 37) 이에 다섯 사람이 말했습니 38) 한마디 말만 하고 죽기를 원합니 39) 대군이 말했습니 40) 무슨 말이든지 그간의 사정을 다 털어놓도록 해라. 41) 은섬이 말했습니 42) 남녀의 정은 귀하든 천하든 사람이라면 모두 다 있는 법 입니 43) 한번 깊은 궁에 갇혀서 홀로 지내니, 꽃을 보면 눈 물 흘리고 달을 대하여 슬퍼했지요. 44) 매실을 꾀꼬리에게 던져 쌍쌍이 날지 못하게 하고, 발을 쳐서 제비가 쌍쌍이 깃들지 못 하게 함은 부러움과 질투심 때문이었습니 45) 한번 궁궐의 담 을 넘으면 인간 세상의 즐거움을 알 수 있음에도 저희가 그러 하지 않은 것은 어찌 힘이 부족해서였겠습니까? 46) 다만 저희는 오로지 주군의 위엄을 두려워하여, 이 마음을 굳게 지키면서 궁중에서 말라 죽을 생각뿐이었습니 47) 그런데도 주군께서는 이제 죄 없는 저희들을 죽이려 하시니, 저희들은 황천에서도 눈을 감지 못할 것입니 48) 비취가 초사( 招 辭 ) 1) 를 올려 말했습니 17
16강 연정 소설과 가문 소설 49) 주군께서 보살펴 주신 은혜는 산보다 높고 바다보다도 깊은지라 저희들은 감동하고 두려워하여 오로지 글짓기와 거 문고 연주만을 일삼을 뿐이었습니 이제 씻지 못할 악명이 서궁에 미쳤으니 사는 것이 죽는 것만 못하게 되었습니 1) 초사 : 범죄 사실에 대한 죄인의 진술. 1. 위 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작자 미상, <운영전> 1 진사 는 재물을 찾기 위해 특 의 집을 수색했 2 특 은 운영이 도둑을 맞았다고 맹인 에게 말했 3 맹인의 이웃 이 들은 말이 전파되어 궁중에 들어갔 4 대군 은 소문을 듣고 서궁을 수색하게 했 5 은섬 은 억울해 하면서도 다른 궁녀를 원망하지 않았 [2011년 수능] 50) 2 [사실적 사고(세부 정보의 이해)] 특은 김 진 사의 부탁으로 운영의 재물을 운용하는 인물인데, 재물에 대한 욕심 때 문에 간계를 꾸미고 있 도둑을 만났다는 것도 특이 지어낸 거짓말일 뿐이며, 특이 맹인에게 말한 것은 도둑이 버리고간 물건을 자신이 주웠 을 뿐이며, ~ 3. <보기>를 참조하여 위 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운영전 의 액자 속 이야기는 주인공이 서술한 것이어 서, 서사는 운영과 김 진사의 시선에 포착된 현실을 중심 으로 전개된 예컨대 운영을 포함한 궁녀들을 억압하는 대군 은 그들에게 베푼 은혜로 인해 악인으로 단정되지 않는 반면, 음모를 꾸민 특 은 간교한 인물로만 부각된 이런 인물들의 개입으로 인해 금지된 사랑을 하는 주 인공의 위기도 여느 고전 소설과 달리 현실적 긴장감을 띠 게 된 이로써 이 소설은 현실의 문제를 보다 첨예하게 드러낸 1 운영도 대군 을 배신했지만 특 의 배신만이 부각되 는 것은 운영이 서술자이기 때문이군. 2 달아나면 길할 것이라고 말한 맹인 의 태도 때문에 주 인공의 금지된 사랑은 위기에 처하게 되는군. 3 특 이 남몰래 웃음을 지었다는 진술에서 그의 간교한 성격을 드러내려는 서술자의 의도가 느껴지는군. 4 궁녀들을 박해하는 대군 이 악인으로 단정되지 않는 까 닭이 대군 의 은혜를 인정하는 비취 의 말에서 나타 나는군. 5 궁녀들에게 내려진 금기를 부당하다고 느끼면서도 지킬 수 밖에 없었다는 은섬 의 말에 현실의 문제가 드러나는 군. <보기> [2011년 수능] 52) 2 [추론적 사고(관점에 따른 감상)] <보기>는 운영전 이 운영과 김 진사의 목소리로 서술되는 내용임을 강조하고 있 즉 이 문제는 이런 특징이 작품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파악 할 수 있는지 평가하려는 유형이 주인공의 입장에서 자신들의 삶에 반동적인 인물로 작용한 사람에 대해~ 4. 특 이 ᄀ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을 때, (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1점] 2. 궁궐의 담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담은 위선과 진실을 구별하는 경계이 2 담 안은 물질적 욕망이 지배하는 공간이 3 담 안의 궁녀들은 담 밖의 세상에 관심이 없 4 담을 넘는 것은 대군 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이 5 담 밖은 담 안과 달리 신분적 위계가 없는 공간이 [2011년 수능] 51) 4 [추론적 사고(특정 제재의 의미 파악)] 궁 궐의 담 은 궁녀의 생활 반경을 규정지을 뿐 아니라, 궁녀로서의 삶과 일반인으로서의 생활의 경계를 이루는 제재이 궁궐의 담 안쪽에서 살 아가는 궁녀들은 대군의 영향 아래 궁녀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것인데, 이를 뛰어넘는다는 것은 궁녀로서의 신분에 벗~ ( )이었으나 겨우 도망했습니 1 내우외환( 內 憂 外 患 ) 2 명재경각( 命 在 頃 刻 ) 3 사고무친( 四 顧 無 親 ) 4 오리무중( 五 里 霧 中 ) 5 자승자박( 自 繩 自 縛 ) [2011년 수능] 53) 2 [추론적 사고(한자성어의 이해 및 적용)] ᄀ 은 특이 거짓으로 도둑을 만나 죽을 뻔하였다고 말하는 부분이 매우 급박하고 긴장되었던 순간, 하마터면 죽을 뻔한 순간을 제시하고 있는 부분이므로, 금방 숨이 끊어질 지경에 이름 이라는 의미를 지닌 명 재경각 이 가장 적절하 즉, 특은 김 진사에게~ 18
16강 연정 소설과 가문 소설 사씨남정기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08년 수능] 1) 유 한림은 두( 杜 ) 부인 모자를 집으로 초청했 2) 큰 잔치 를 열어 전별하려는 것이었 3) 두 부인은 그 자리에 사씨가 없는 것을 보고는 ᄀ 온종일 언짢은 표정을 짓고 있다가 마침 내 한림에게 말했 4) 오라버니께서 세상을 떠나신 후로 조카님을 의지해 지내 왔네. 이제 만 리 먼 작별을 앞두고 내가 한 마디 부탁을 하려 고 하네. 5) 유 한림은 무릎을 꿇고 물었 6) 무슨 말씀이신지요? 7) 다른 일이 아니라 바로 사씨 문제라네. 사씨는 오라버니 께서 아끼던 사람으로 성품이 본래 근실하고 신중하네. 그에 게 죄과가 없으리라는 것은 백 번이라도 보장할 수 있지. 내가 떠난 후 다른 사람이 무슨 말을 해도 절대 그대로 믿지 말게. 설혹 그의 잘못을 눈으로 직접 보았더라도 반드시 내게 편지를 보내 의논해 주게. ᄂ 부디 가볍게 처리하지 말게나. 8) 삼가 가르침을 받들겠습니 9) 두 부인이 이어서 시비를 돌아보며 물었 10) 부인은 어디 계시냐? 내 직접 가 보아야겠 11) 시비는 두 부인을 모시고 사씨가 있는 곳으로 갔 12) 사 씨는 누추한 방에 거적을 깔고 있어 보기에도 처참했 13) 나 무 비녀와 베치마에 다북쑥처럼 헝클어진 머리를 하고 있는데, ᄃ 몸은 초췌하여 의복도 이기지 못할 듯했 14) 사씨는 두 부인을 맞아 절을 올린 후 말했 15) 숙숙 * 께서 영귀하여 멀리 떠나시지요. 그러나 돌아보건 대 저는 상복을 입은 사람이고 또한 씻을 수 없는 죄명을 지고 있어, 감히 뜰에 나가 경하 드리며 떠나시는 길을 바라볼 수 없습니 집에 오셨다는 말을 들었지만 또한 나가서 뵈올 수 가 없었습니 ᄅ 이생에서는 다시 존안을 대할 날이 없을 듯 하여 무궁한 한으로 여기고 있었는데, 뜻밖에도 부인께서 이 누추한 곳까지 왕림하셨습니 [중략 부분의 줄거리] (중략) 에 빠진 교씨는 울면서 사씨를 모함한 19) 마침내 한림은 화를 벌컥 냈 두 부인이 떠난 뒤, 사씨는 또다시 교씨의 흉계 20) 투부 * 가 처음에 저주를 했을 때, 나는 부부의 정의를 생 각하여 차마 적발할 수가 없었지. 그 후 신성현에서 더러운 행 실을 한 단서가 이미 드러났을 때에도 죄를 묻지 않았어. 지금 또 이렇게 세상에 보기 드문 흉악한 짓을 하다니. 이 사람 을 집안에 그대로 둔다면 조상께서 제사를 흠향하지 않으시고, 자손도 완전히 끊어질 거야. 21) 한림은 교씨를 위로하였 22) 오늘은 이미 저물었네. 날이 밝으면 일가들을 모아 사당 에 고한 후에 투부를 내칠 것이네. 그리고 자네를 부인으로 삼 을 것이야. 쓸데없이 슬퍼하지 말게. 꽃 같은 얼굴만 상하겠 네. 23) 교씨는 눈물을 거두며 대답했 24) 그같이 조치하시다니. 이제 첩의 원한이 거의 풀렸 습니 하지만 b 부인의 자리를 첩이 어찌 감당하겠습니까? 25) 한림은 즉시 일가들에게 통지하여 아침에 모두 사당 아래 로 모이게 했 26) 아아! 유 소사는 지하에서 일어날 수 없고 두 부인도 만 리나 멀리 떠났으니, 누가 한림의 뜻을 돌릴 수 있겠는가? 27) 여러 시비들이 달려가 사씨에게 그 전말을 고하고 통곡하 였 * 숙숙 : 두 부인의 아들을 가리킴. * 투부 : 질투심이 많은 여자. 사씨를 가리킴. - 김만중, 사씨남정기 16) 오라버니께서 임종하실 때 한림을 내게 부탁하셨지. 그 말씀이 아직도 귀에 남아 있네. 내가 조카를 잘 인도하지 못한 탓에, 자네를 이 지경에 이르게 했어. 모두 내 허물일세. 그런 데 a 내가 몇 해 전에 자네에게 했던 말을 혹시 지금도 기억 하고 있는가? 17) 사씨는 다시 절을 하고 대답했 18) 마음속에 깊이 간직하고 있습니 어찌 잊을 날이 있겠 습니까? 제가 눈은 있으나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여 이 지경에 이르렀습니 ᄆ 어찌 감히 하늘을 원망하고 사람을 탓할 수 있겠습니까? 19
16강 연정 소설과 가문 소설 1. 위 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사건이 사실적으로 서술되고 있 2 인물의 심리가 세밀하게 묘사되고 있 3 대화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 4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 진행되고 있 5 서술자가 직접 개입하여 생각을 드러내고 있 [31%] [정답] 28) 2 반응률 111% 269% 32% 44% 514% (서술상의 특징 파악) 작품의 내용은 대화가 중심을 이루고 있고, 서술자는 사건을 시간 에 흐름에 따라 간략하게 제시하고 있 인물의 내면 심리는 최소한으 로 제시되어 있으며, 인물의 대화나 행동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파악되도 록 하였 [오답풀이] 1 사건에 대한 주관적인 해설보다는 사건이 전 개되는 과정 그~ 2. ᄀ~ᄆ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6%] 1 ᄀ : 사씨가 곤경에 빠져 있는 것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 2 ᄂ : 사씨 문제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우려 가 반영되어 있 3 ᄃ : 낡고 해진 옷을 입고 있는 사씨의 모습을 그리고 있 4 ᄅ : 자신의 처지를 절망적으로 바라보는 사씨의 생각이 드 러나 있 5 ᄆ : 잘못된 상황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사씨의 태도를 드러내고 있 [정답] 29) 3 반응률 119% 28% 344% 423% 55% (세부 정보의 추론) 사씨가 베치마를 입고 보기에도 처참한 것은 사실이나, ᄃ에서 그 리고 있는 것은 낡고 해진 사씨의 옷이 아니라, 의복(의 무게)도 이기지 못할 정도로 초췌해져 있는 사씨의 몸이 [오답풀이] 1 유 한림이 베 푸는 전별 잔치에 사씨가 없는 것을 보고 두 부인이 언짢은 ~ 3. 위 글로 보아 a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0%] 1 항상 자신의 말을 스스로 지키며 매사에 신중하게 처신하 도록 하게. 언행이 일치한다면 무슨 문제가 있겠나. 2 새로 들어온 사람을 잘 대해 주게. 그 사람이 우리 가문에 처음 들어와 어떻게 처신해야 할 것인지 잘 모를 것이네. 3 사람이 어떤가가 중요한 것은 아니라네. 그러니 자네는 다 른 사람 돌아보지 말고 자네의 맡은 바 소임에만 충실하도 록 하게. 4 장부가 원한다 하더라도 만류할 줄 알아야 하네.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을 어떻게 알 수 있겠나. 사람 을 잘 살펴보아야 하네. 5 장부의 뜻에 순종해야만 집안이 화목하고 가문이 번성할 수 있네. 사사로이 자네의 감정을 앞세워 장부의 심기를 불편하게 해서는 안 될 것이야. [정답] 30) 4 반응률 111% 24% 310% 470% 54% (생략된 정보의 추론) a에 이어지는 사씨의 말로 미루어 볼 때, a는 사씨의 잘못된 판 단과 관련되어 있는 것임을 알 수 있 즉 사씨는 자신이 눈은 있으 나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여 이 지경을 당했다고 말하고 있 이것은 교씨를 첩으로 들이는 과정에서 사씨가 냉철한 판단을 하지 못한 ~ [41%] 4. 독자의 입장에서 b를 비판하는 말로 가장 적절한 것 은? [1점] 1 표리부동( 表 裏 不 同 ) 2 경거망동( 輕 擧 妄 動 ) 3 호가호위( 狐 假 虎 威 ) 4 방약무인( 傍 若 無 人 ) 5 감탄고토( 甘 呑 苦 吐 ) 20
17강 극 17강 극 희곡 : 제한된 무대에서 제한된 시간 내에 진행되는 공연을 위한 대본 과거 무대 밖 사건 현재 무대 안 사건 무대 안 무대 밖 무대 위에서는 현재, 이곳 에서 벌어지는 사건 만을 보여줄 수 있음 과거나 다른 장소에서 벌어지는 사건이 무대 위의 인물들과 영향을 주고 받고 관객들에게 전달되기 위해서 대화나 여러 소품, 효과 등이 동원됨
17강 극 산허구리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12년 수능] 1)이때 ᄀ 동리 사람들, 들것에 복조 송장을 태워 들어온 물이 뚝뚝 떨어진 2) 복실과 분 어미, 의아하여 잠시 보고 있더니 달려들어 목놓고 운 3) 동리 사람들, 소리를 낮춰 힐끽힐끽 운 간( 間 ) 처 4) (부엌에서 나오며) 왜들 우니? 분 어미와 복실 5) 어머니, 복조예요. 동리 사람 3 6) ᄂ 쇠뿌리로 배 내다가 보니 범바위 틈에 꼈습 디 처 7) 물에서 죽은 놈이 복조뿐인가? 8) 어떻게 복조라고 장담 해. ( 9) 아무 관계없는 듯이 부엌으로 들어간) ( 10) 노어부를 석이와 윤 첨지가 양편에서 꽉 붙들고 들어 온) 노어부 11) 놔. 12) 두고 볼 거 아니야. 윤 첨지 13) 참어. 14) 참는 데 복이 있다네. 15) 그저 참는 것이 제일이야. 16) 참을 인( 忍 ) 자가 셋이면 사람 하나 살린 다는 말이 있지 않나. 석이 ( 17) 그제야 들것과 사람들을 보고) 누나, 이것이 작은형 이요? ( 18) 붙들고 운) 윤 첨지 19) 찾었으니 다행이군. ( 20) 눈물을 씻는) 노어부 ( 21) 한참 바라보고 있더니 눈물을 닦으며 서러운 소리 로 똑똑히) 몇 해 전에는 배도 서너 척 있었고, 그물도 동리에 뛰어나게 가졌드랬지. 22) 배 팔고 그물 팔고 나 머지는 뭐냐? 23) 내 살덩이밖에 없었어. 24) 그것도 다- 못해서 다리 한쪽 뺏겼지. 25) 고기잡이 3년에 자식 다- 잡아먹는다는 것은, 윤 첨지. 윤 첨지 26). 노어부 27) 나를 두고 하는 말이야. 28) 두고 보고 바랄 것이 인제는 하나도 없어. ( 29) 별안간 부엌 뒤로 퇴장. 30) 들어가더니 괭이를 들고 나온 31) 뒤따라 처가 미친 듯이 달려들어 부지깽이로 노어부의 머리를 후려 때린 32) 노어부 쓰러진) 처 ( 33) 괭이를 잡아 뺏으며) 이 괭이가 무슨 괭인 줄 알어? 노어부 ( 34) 덤비려다가 처의 너무도 핼쑥한 얼굴을 보고 고 개를 돌려 복조를 붙들고 운) 처 35) 내가 맑은 물 떠 놓고 수신께 빌었거든. 36) 이것은 우리 복조 아니야. 37) 내 정성을 봐서라도 이렇게 전신 을 파먹히게 안 했을 거야. 38) 지금쯤은 너구리섬 동녘 에 있는 시퍼런 깊은 물속에. 39) 참 거기는 미역 냄새 가 향기롭지. 40) 그리고 백옥 같은 모래가 깔렸지. 41) [A] 거기서 팔다리 쭉-뻗고 눈감었을 거야. 42) 나는 지금 눈에 완연히 보이는걸. 43) 복조 배 위로 무지갯빛 같은 고기가 쑥- 지나갔어. ( 44) 눈앞에 보이는 환영을 물리 치는 듯이 손으로 앞을 가리며) 눈감은 얼굴이 너무도 쓸쓸하군. 45) 이렇-게 (시늉을 하며) 원망스러운 얼굴 이야. 46) 불만스러운 얼굴이야. 47) 다문 입이 너무도 쓸쓸해. 간( 間 ), 울음소리 48)퉁창으로 가야지. 49) 서남풍이 자고, 동풍이 불면 나를 만나러 올지도 몰라. 50) 아니야 꼭 올 거야. 51) 저녁물 아니면 내일 아침물 그도 아니면 모레 아침물. 52)산수자리를 골라 놓고 동쪽을 보고 기대려야지. ( 53) 일동을 보고 픽 웃으며)뭣 때문에 울어들? ( 54) 괭 이를 들고 밖으로 뛰어 나간) 석이 55) 어머니, 어머니, 어머니. ( 56) 속이 타서 발을 구르며) 아버지, 얼른 가서 어머니 좀 붙드세요. 57) 얼른 얼른 아버지. 노어부 58) 내 알 것 아니야. 석이 ( 59) 어머니, 어머니 부르며 뒤따라 퇴장) ᄃ ( 60) 멀리서 처의 웃는 소리 우는 소리 번갈아 들린) 노어부 ( 61) 일어서며) 윤 첨지, 북망산으로 가지. 복실 62) 촛불 하나 안 키고 관도 없이 어델 가요? 분 어미 63) 사람 목숨이 이렇게도 싼가. 64) 뒤란에 검부락지 쓸어가듯 휙 쓸어 가면 고만이야. 윤 첨지 65) 장성한 사람을 그럴 수 있나. 분 어미 ( 66) 일어서며) 난 항구로 가겠 67) 더 있는댔자 가 슴만 졸이지. 68) 울며 웃으며 한세상 살다 그럭저럭 죽 을 때 되면 죽지. (언덕을 넘어 퇴장) 노어부 ( 69) 뒷모양을 바라보다가) 왜, 과부 수절하기가 싫으 냐? 석이 ( 70) 울면서 등장) ᄅ 어머니가 갯가에서 괭이로 물을 파 며 통곡을 하시다가는 별안간 허파가 끊어진 것처럼 웃 으며 (복실의 가슴에 안겨) 누나야. 71) 어머니는 한세 상 참말 헛사셨 72) 왜 우리는 밤낮 울고불고 살아야 한다든? 복실 ( 73) 머리를 쓰다듬으며) 굴뚝에 연기 한 번 무럭무럭 피 어오른 적도 없었지. 석이 ( 74) 울음 섞인 소리로, 그러나 한 마디 한 마디 똑똑히) 왜 그런지를 난 생각해 볼 테야. 75) 긴긴 밤 갯가에서 조개 잡으며, 긴긴 낮 신작로 오가는 길에 생각해 볼 테야. 복실 ( 76) 바다를 보고) 인제 물결이 자는구나. 윤 첨지 77) ᄆ 먼동이 트는군. (나가면서) (노어부를 보고) 사람 삼키더니 물결이 얼음판 같어 졌지. 78) 자네 한 잔 쭉- 들이키고 수염 닦는 듯이. 어 서 초상 준비나 하게. 상엿집에 휑하니 다녀올 테니. - 막 - - 함세덕, <산허구리> 2
17강 극 1. 위 글의 등장인물에 대한 이해로 적절한 것은? 1 복조 와 복실 은 평소에 친했던 이웃이 2 석이 는 형의 죽음을 차분하게 받아들이고 있 [46%] 3 윤 첨지 는 노어부 의 처지에 대해 공감하고 있 4 분 어미 는 친정이 있는 항구로 돌아가려 하고 있 5 복실 은 행복하기만 했던 어린 시절을 그리워하고 있 [정답] 79) 3 반응률 18% 211% 354% 424% 53% [사실적 사고 (세부 정보의 이해)] 인물들 간의 대화를 통해 각 인물들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지 평가하려는 문제 유형이 희곡에서는 대사와 동작을 통해 작품의 내용이 전개되므로, 내용의 파악은 물론 인물들이 각각 어 떤 관계로 얽혀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작품을 올바르게 감상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된 ~ [19%] 3. <보기>의 a~e 중 [A]의 괭이 에 대한 해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괭이는 복조 가 사용하던 것으로, 사건 진행과 인물 의 정서적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도구이 처음에 괭이는 관객이 볼 수 없는 부엌 뒤에 놓여 있었는데, a 노어부 가 무대로 가지고 들어오면서 관객들의 주목을 끌 게 된 이후 괭이는 b 처 가 노어부 를 뒤따라 움직이 는 계기를 제공하고, c 처 가 노어부 와 충돌하게 만드는 매개체 구실을 하며, d 처 가 내면 심경을 직접 토로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한 e관객들 은 괭이에 대한 처 의 집착을 지켜보면서 처 의 내면을 엿볼 수 있게 된 [14%] 2. ᄀ~ᄆ을 통해 무대 밖에서 일어난 사건이 관객에게 전 달된다고 할 때, 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 은? 1 ᄀ은 무대 밖에서 이미 일어난 사건을 추후에 시각적 효과 를 활용하여 알려 주고 있 2 ᄀ과 상반된 ᄂ의 정보로 인해, ᄂ에 대한 관객들의 의심 이 증폭되고 있 3 ᄃ은 무대 밖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건을 청각적 효과 를 활용하여 전달하고 있 4 ᄅ은 무대 밖에서 이미 일어난 사건을 추후에 알려 주지 만, ᄃ과 연관되면서 무대 밖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사건을 환기하기도 한 5 관객은 ᄆ을 통해 시간의 경과를 분명하게 인지하여 새로 운 아침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 [정답] 80) 2 반응률 12% 286% 33% 47% 52% [추론적 사고(특 정 제재의 의미 파악)] 현재 벌어지고 있는 상황은 복조의 시체를 찾 아 동네 사람들이 이를 복조의 집으로 옮겨 온 것이 동네 사람들이 복조의 송장을 운반해올 때 물이 뚝뚝 떨어진다는 것은 복조의 송장을 물가에서 찾았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고, 복조의 송장이 쇠뿌리로 배 내다가 보니 범바 ~ 1 a 2 b 3 c 4 d 5 e [정답] 81) 4 반응률 12% 25% 310% 481% 53% [추론적 사고(소 재의 기능 파악)] 작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확한 사건의 흐름 속에서 <보기>에 제시된 내용에 대한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는 평가하려 는 문제 유형이 괭이는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는 소재이 일단 비극적 현실 앞에서 표출되는 노어부의 분노를 담고 있는 것이기도 하 고, 노어부 ~ 3
17강 극 극의 종류 정통극 실험극 특징 최대한 사실적으로 보여서 관객들의 몰입을 유도함 여러 장치를 통해서 관객들의 몰입을 방해하고 극중 내용과 비판적 거리를 유지하게 함 배우 1개의 고정된 극중 역할을 수행함 여러 개의 역할을 맡기도 하고 해설자가 되어서 관객에게 직접 말을 건더기도 함 무대 또 하나의 현실을 표방 객석과 독립된 공간임 각종 상징적 의미의 소품 사용 허구의 이야기가 공연되는 인위적 공간 객석과 독립되지 않은 공간 관객 극의 진행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못함 눈 앞에 펼쳐지는 이야기에 몰입 극중 인물에 감정이입하여 희노애락을 느낌 극의 진행에 참여하기도 함 자신이 보는 연극이 허구임을 인식하며 관람 극작가와 연출가가 제기하려는 메시지를 고민 4
17강 극 동지섣달 꽃 본 듯이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303월 교육청] [앞부분 줄거리] 옛날 어느 가난한 집안에 자식을 많이 둔 어머니가 죽을 끓이다 옷만 남긴 채 행방불명이 된 맏형 : 1) 우리들이 가 버리면 여기 남은 형제자매 그 누가 보 살펴 주겠소? 노파ㆍ남자3 : 2) 그건 염려 말아. 3) 우리가 정성껏 보살펴 주 겠네. 둘째 : 4) 우린 몰라 못 가겠소. 노파ㆍ남자3 : 5) 몰라 못 간다니 둘째 : 6) 우리 모친 어느 곳에 계실는지 몰라 못 가겠소. 노파ㆍ남자3 : 7) 살았으면 이승 있겠고 죽었으면 저승 있겠 지. 막내 : 8) 우린 당장 떠나겠소. 9) 떠날 때가 분명하듯 돌아올 때 분명하게 기약이나 정합시 10) 십 년 기약 어떻겠 소? 노파ㆍ남자3 : ( 11) 치마에 모은 노잣돈을 막내에게 준) 12) 십 년 기약 그게 좋군! 13) 자네들이 그때까지 꼭 찾아 서 데려오게. 맏형 : 14) 막내 네가 바보구나! 15) 노잣돈을 받았으니 안 떠날 수 있겠느냐! 둘째 : ( 16) 맏형을 붙잡고 탄식하며) 차마 못갈 이승 길을, 몰라 못 갈 저승길을 울며불며 가야겠네! 막내 : ( 17) 일곱 자식들에게 작별인사를 한) 18) 몸 성히들 잘 계시오. 19) 우리 어머니 꼭 찾아서 모셔올 테요. 맏누나 : 20) 장하구나, 우리 막내! 21) 십 년 기한 차기 전에 꼭 찾아서 모셔 오너라! ( 22) 열 자식들이 세 자식들과 일곱 자식들로 나눠 이별한 23) 맏형, 둘째, 막내는 무대 밖으로 퇴장한 24) 구경꾼 들도 퇴장한 일곱 자식들은 무대 후면으로 물러간 25) 맏누나는 무대 가운데서 세 자식들이 나간 방향을 향하여 손 을 흔든 26) 이별의 서러움이 역력한 모습이 27) 맏누나, 입었던 누더기 옷을 벗어 관객석 쪽으로 다가와서 말한) 맏누나 : 28) 나는 자꾸만 손을 흔들었어요. 29) 큰오빠, 작은오 빠, 막내가 멀리 멀리 사라져 보이지 않을 때까지 30)그건 옛날 이야기지만, 사실은 나 자신의 체험이기 도 하죠. 31) 가난한 어린 시절, 나의 슬픈 기억 속에 는, 가족과의 이별이 있어요. 32) 노오란 먼지가 바람에 휘날리던 황톳길, 그 바짝바짝 메마른 황톳길을 오빠들 이 떠나가면서 나한테 말했어요. 맏형 : 33) 울지 말고 십 년만 기다려라! 34) 그럼 성공해서 돌 아올게! 맏누나 : 35) 어머니도 없고 아버지도 없는 틈을 노려서, 도망 치듯이 몰래 집을 떠나가는 오빠들 36) 난 훌쩍훌쩍 울면서 손목이 떨어져라 떨어져라 흔들었죠. ( 37) 누더 기 옷을 다시 입고 무대 가운데로 가서 세 자식들이 떠나간 방향을 향하여 외친) 38) 가는 듯이 돌아들 오소! 39) 기다리는 마음, 미치고 달치겠네! (중략) 맏형 : 40) 여기가 세 갈래 길이구나. 41) 그동안엔 우리 함 께 다녔으나, 지금부턴 제각기 길을 택해 가기로 하자. 가 둘째 : ( 42) 표지판을 소리 내어 읽는) 43) 서울로 가는 길, 바다로 가는 길, 산으로 가는 길 44) 형님은 어 느 길로 가시려오? 맏형 : 45) 이 생각 저 생각 온갖 생각을 다 해봤다만, 우리 어머니는 도망간 게 여실하 46) 열 명 자식 키우느라 그 고생이 막심한데 평생 수절하기 또 얼마나 힘들었겠 니? 47) 답답한 맘 풀어보려 서울 구경 갔을 테니, 난 이쪽 서울로 가는 길을 택하겠 둘째 : 48) 나도 별의별 생각 다 했소만, 아무래도 우리 어머 니는 죽은 것 같소. 49) 혹시나 바다에는 용궁 있어 저 승과 통한다 하니, 나는 바다로 가는 길을 택할 테요. 맏형 : 50) 막내 너는 어쩔 거냐? 막내 : 51) 나도 여러 생각 다 했소만, 우리 어머닌 죽었는지 살았는지 모르겠소. 52) 나는 높은 산으로 올라가서 이 승도 살펴보고 저승도 살펴볼 테요. 맏형 : 53) 네 생각이 그리하면 저쪽 산으로 가는 길이 네 길 이 54) 이제 각자 길로 가기 전에 노잣돈을 나눠 갖 자. ( 55) 노잣돈을 삼등분으로 나눈 다음, 자기 몫에서 조금 덜어 막내에게 준) 56) 막내야, 너는 어리니 노 잣돈을 더 가져라. 막내 : 57) 아니요, 형님. ( 58) 자기 몫에서 덜어내 맏형과 둘째 에게 준) 59) 나는 젊으니 형님들이 더 가지시오. 둘째 : ( 60) 맏형과 막내에게 자기 몫을 덜어주며) 형님도 더 가지시고, 막내도 더 가져라. 맏형 : 61) 우애 깊은 우리 형제, 여기에서 헤어지다니 62) 십 년 기한 잊지 말고 다시 만나자! 둘째 : 63) 형님이나 잊지 마오! 64) 막내야, 너도 잊지 마라! 맏형 : ( 65) 길을 나눠 떠나는 둘째와 막내에게 손을 흔들어 전송하며, 목이 멘 소리로) 너희들, 어머니를 꼭 찾아 모셔 오너라! ( 66) 맏형, 관객석으로 다가와서 입고 있던 옷을 벗는) 맏형 : 나 67) 어머니를 찾는다니, 그게 뭡니까? 68) 사람이란 그 누구나 어른이 되면, 어린 시절의 어머니를 잃어버리도 록 되어 있습니 69) 그러니깐 어른이 되어서 찾는 어 머니는 옛날과는 다른 어머니입니 70) 그 어머니는 권력일 수도 있고, 이상일 수도 있으며, 예술일 수도 있습니 71) 하지만 아직도 나는 내가 찾는 어머니가 무엇인지 알지 못합니 72) 초등학교 다닐 때 내 꿈은 화가였습니 73) 오색 물감으로 하늘의 태양과 구름, 땅의 언덕과 나무들을 아름답게 그리고 싶었었지요. 74)그런데 중학교 땐 군인이 되고 싶었습니 75) 물론 졸병이 아니라 수많은 졸병들을 거느리는 장군이었어 요. 76) 고등학생 시절엔 장군보다는 정치가가 되고 싶 었습니 77) 그래서 대학에 들어가서는 행정학을 전공 했었는데, 졸업할 무렵 그 모든 것이 막연하다는 생각 이 들었습니 78) 나의 인생에는 예술가가 되려는 욕 구, 군인이 되려는 욕구, 정치가가 되려는 욕구가 같이 있었습니다만 79) 나는 배우가 되었습니 ( 80) 다시 옷을 입으며) 어머니를 찾기는 찾아야 할 텐데 ( 81) 이정표에 다가가서 방향판을 바라본) 82) 서울로 가는 길, 길에 내 운명을 맡기고 떠나보자! - 이강백 원작ㆍ김아라 연출, <동지섣달 꽃 본 듯이> 5
17강 극 1. 윗글의 내용을 잘못 이해한 것은? 1 세 자식들 은 서로 간의 우애가 돈독하 [A:20%][B:13%] 2 세 자식들 은 기꺼이 어머니를 찾는 길을 나선 3 세 자식들 은 십 년 기약을 하고 어머니를 찾아 나선 4 세 자식들 은 세 갈래 길에서 각자가 선택한 길로 떠난 5 세 자식들 은 어머니의 행방을 두고 서로 다르게 생각 하고 있 [1303월 교육청-AB형] 83) 2 반응률A 15% 280% 33% 42% 56% 반응 률B 13% 287% 33% 41% 54% [극의 전개 내용을 이해] 본문 내용은 행방불명이 된 어머니를 찾기 위해 세 자식들 이 길을 떠나는 장면이 1 노파가 모아준 노잣돈을 세 자식들 이 서로 덜어주는 장면 에서 이들의 우애가 돈독함이 드러난 2 맏형은 처음에는 가족 걱정 에, 둘째는 어머니의 위치를 모른다는 이유로 길 떠나길 주저하였 [A:55%][B:53%] 2.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이해한다고 할 때, 그 내용 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3. 가, 나를 해석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A:40%][B:35%] 1 어머니 찾기 는 인간이 추구하는 욕망의 비유적 표현으 로 볼 수 있 2 세 갈래 길 은 각 개인이 추구하는 욕망의 상이함을 나 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 3 함께 다니던 형제들의 이별은 어린 시절의 어머니 와의 분리를 의미하는 사건으로 이해할 수 있 4 서울, 바다, 산 으로 가는 길은 욕망의 실현을 위해서 떠나는 인생의 길로 해석할 수 있 5 어른이 되어서 찾는 어머니 는 욕망의 무상함을 상징하 는 존재라 할 수 있 [1303월 교육청-AB형] 85) 5 반응률A 13% 23% 329% 43% 560% 반 응률B 12% 22% 328% 41% 565% [대사를 통해 희곡의 주제를 파악] 어른이 되어서 찾는 어머니 는 어린 시절의 어머니(과거의 욕망이 나 가치) 를 잃고 새롭게 찾아 나서는 욕망이나 가치를 의미하므로, 이 를 욕망의 무상함으로 해석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 1 나에서 어머니는 권력일 수도, 이상일 수도, 예술일 ~ <보기> 이 작품에서 무대는 물리적으로 동일한 공간이지만 서로 다른 이야기가 진행된다는 특징이 있 이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 무대 관객석 A B C A에서는 옛날 이야기 가, B에서는 현재의 이야기가 교차적으로 진행되고 있 1 A에서 진행되는 이야기의 일부가 B에서 언급되면서 두 이 야기가 연결되고 있 2 등장인물들이 옷 을 입고 벗음은 A와 B의 상호 전환을 알리는 장치이 3 B에서 등장인물들은 C의 관객들과의 심리적 거리에 따라 말하는 위치를 바꾸고 있 4 C의 관객들은 A와 B에서 진행되는 이야기를 종합하여 극 의 의미를 구성해야 한 5 B에서는 A에서와는 다른 역할을 하는 등장인물들이 자신 의 이야기를 C의 관객들에게 직접 말하고 있 [1303월 교육청-AB형] 84) 3 반응률A 16% 27% 345% 44% 536% 반 응률B 14% 25% 347% 42% 539% [무대의 특성을 통해 극의 특징을 이 해] 이 연극은 설화적 이야기에 현재 상황이 개입하는 이중 구조로 되어 있 배우들은 과거와 현재 상황을 넘나들며 두 가지의 역할을 한 1 맏누나는 자신도 오빠들과 헤어졌던 경험을, 맏형은 어머니를 찾는다 는 이야기를 시작하며 연극 속 과거~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