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구글의 기술과 시사점 김완석* 성낙선** 정명애*** 구글에는 전설적인 다수의 개발자들이 지금도 현역으로 일하고 있으며, 구글 창업자와 직원들이 직접 대 화하는 금요회의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구글은 창업자, 전설적 개발자, 금요회의, 복지 등 여러 면에서 화제와 관심의 대상이다. 이러한 화제의 구글을 기술 측면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구글의 주요 기술에 대한 대략적 개요 파악을 통해 기술 전략과 자원 집중, 신기술 인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목 차 I. 서 론 I. 서 론 II. 기업 구글의 개관 III. 구글의 기술 IV. 구글의 제품과 다음 진로 V. 시사점 * ETRI 융합기술기획연구팀/책임연구원 ** ETRI 융합기술기획연구팀/팀장 *** ETRI 융합기술미래기술연구부/부장 구글(Google)에는 전설적인 다수의 개발자들이 지금도 현역으로 일하고 있으며, 특히 UNIX 개발자 인 Ken Tomson(1943 년생)과 Python 개발자인 Guido van Rossum(1960 년생)은 2009 년 11 월에 공개한 프로그래밍 언어 Go 의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2009 년 중반 구글의 금요회의에서 한 직원과 경 영진 사이의 주고 받은 대화 가운데, PC OS 의 개발 은 온 세계의 정보를 정리한다(organizing world s information)라는 구글의 기존 미션으로부터 나온 대응인가? 아니면, 현 구글의 미션 자체를 다시 검 토해야 한다 라는 한 직원의 주장에 따라 그 자리에 서 토론이 시작되어 구글의 현 미션을 재고해야 할 시기가 왔다는 결론이 모아졌다. 이 대화는 PC 용 OS 개발과 관련하여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격 1
주간기술동향 통권 1450 호 2010. 6. 16. 돌 이라고 하여 화제가 되었다. 구글 창업자와 직원들이 직접 대화하는 이 금요회의는 지금도 계 속되고 있다. 이와 같이 구글은 창업자, 전설적 개발자, 금요회의, 복지 등 여러 면에서 화제와 관심의 대 상이다. 이러한 화제의 구글을 기술 측면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구글의 주요 기술에 대한 대략적 개요 파악을 통해 기술 전략과 자원 집중, 신기술 인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시사점을 정리하 였다. II. 기업 구글의 개관 1998 년 25 세 동갑인 Sergey Brin(러시아)과 Larry Page(미국)는 웹검색과 인터넷 광고 서 비스를 하는 구글을 창업하였다. 이들은 검색기술을 기반으로 검색단어에 따라 광고를 표시하여 얻은 수익을 무료 인터넷 응용 서비스에 투입함으로써, 이용자와 광고 수입이 늘어나는 Search economy 로 표현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였다. 즉, 검색 서비스를 시작한 1998 년과 1999 년은 적자였고, 2000 년 검색연동광고인 AdWords 를 통해 흑자로 전환하였다. 구글의 2009 년 4 분기 매출은 66 억 7,000 만 달러이며, 약 2 만 명의 종사자중 절반이 엔지니어인 기업 형태를 취하고 있다. 종래의 웹검색 미션을 초월하는 새로운 기술 영역으로 2007 년 11 월에 발표한 휴대기기 운영체제 Android, 2009 년 7 월에 발표한 PC 용 Chrome OS 등이 있다. 또한 의료나 전력사업과 같은 비 IT 사업으로도 영역을 확장하면서, 구글은 파트너 기업들과 더불어 Android ㆍApp EngineㆍAppsㆍChrome OSㆍEarthㆍGearsㆍGmaiIㆍMapsㆍHealthㆍNative Client ㆍ PowerMeter ㆍ Wave ㆍ 23andMe ㆍ X PRlZE 등의 제품ㆍ서비스ㆍ기술ㆍ사업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렇게 구글은 창업 후 11 년 동안 지속적으로 기술 개발과 사업의 폭을 넓히고 있으며, 웹 검색 미션을 대신하는 새로운 미션에 대한 키워드는 기술ㆍ세계ㆍ행복으로서 기술로 세계를 행 복하게 한다 로 정의하고 있다. III. 구글의 기술 1998 년 웹검색 서비스 제공을 시작으로 웹상의 화상과 뉴스 등 다양한 정보 서비스로 확대 하였고, 2000 년 검색연동광고 AdWords 를 통해 웹검색과 인터넷 광고를 연동시켜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였다. 이어 2004 년 대표적 웹응용인 Gmail 의 제공을 시작으로 콘텐츠 관리, 인 스턴트 메시지, 문서작성과 공유 등을 제공하면서 웹응용 기술을 확보하였다. 2009 년 7 월 구글 2
의 웹브라우저인 Chrome 을 토대로 하는 Chrome OS 를 개발하여 공식 OS maker 로 기술영역 을 확대하였다. 또한 구글은 자사의 기반기술인 App Engine 이나 휴대전화대상 OS 인 Android 등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응용 처리를 위해 웹을 기반화(플랫폼, platform)하는데 전력을 기울이 고 있다. 즉, 구글은 창업 이후 1999 년을 제외한 매년 제품 혹은 서비스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관련된 구글의 기반기술은 웹검색, 웹응용, 운영체제, 웹플랫폼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 된다. 1. 검색기술 가. Web Search 구글 검색기술의 핵심은 두 사람의 창업자가 개발한 비들기랭킹(PigeonRank TM )으로서, 이용 자가 검색 키워드에 몰두하기 시작한 순간부터 최종 결과를 클릭하는 순간까지를 더욱 빠르고 스무스하게 서비스하기 위하여 연간 400 회 이상 검색 알고리즘을 개량하고 있다. 이처럼 지속 적으로 빈번한 개량 과정에서도 매해 연초에 그 시점의 검색 알고리즘 프로그램을 보존해 두며, 연말이 되면 같은 검색 키워드로 연초의 알고리즘과 최신 알고리즘의 성능을 비교한다. 한편, 구 글은 한번의 검색 결과로 웹페이지 링크, 이미지, 동영상, 뉴스, 서적, 관련 지역지도 등을 합쳐 서 표시하는 유니버설 검색 서비스를 2007 년 5 월부터 제공하면서도 검색결과 제공에 대한 speed, simple, easy 라는 원칙을 유지하고 있다. 구글은 학술논문ㆍ날씨ㆍ NetNews ㆍ주가ㆍ 특허ㆍ이미지ㆍ전차 노선 검색에 이어, 2009 년 10 월에는 음악 데이터의 검색과 구입을 할 수 있는 서비스, 블로그 혹은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와 연동한 소셜(social) 검색을 미국 에서 시작하였다. 구글의 소셜 검색이란 이용자 자신의 블로그나 SNS 등을 기반으로 교우 관계 에 있는 다른 이용자의 블로그 등으로부터 정보를 취득하여 검색 결과에 반영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소셜 검색 이용자 개인의 기호나 의도에 따른 검색을 실현한다는 개인화의 일환이며, 구글 자신의 블로그 서비스인 Blogger 나 화상공유 서비스 Picasa 등과 더불어 마이크로 블로 그 Twitter 와도 연동할 수 있다. 서적의 경우, 책 내용을 구글이 스캔하여 웹상에서 검색할 수 있게 하는 Book Search 서비 스를 제공하는데, 구글은 편리함을 강조하지만 StreetView 와 더불어 권리침해가 있는 것으로 거론되고 있다. 특정 단어의 검색 빈도와 검색 지역 등을 분석하는 Google Trends 를 응용한 인프렌자(influenza)의 유행 수준 정보를 제공하는 Flu Trends 를 2008 년 11 월 공개하였다. 3
주간기술동향 통권 1450 호 2010. 6. 16. 나. AsWords AdWords 는 화려한 이미지를 표시하는 배너광고와는 달리 이용자가 검색한 단어와 관련된 웹사이트의 광고 몇 줄과 광고주의 웹사이트 링크를 상위에 표시한다. 이러한 단순한 서비스에 도 불구하고 검색이용자의 흥미에 부합하는 브랜드나 상품이 용이하게 발견되었다. 그 결과, 무 명 브랜드나 틈새 상품에 대한 성공스토리가 잇따르게 되어 AdWords 는 소규모 사업자나 개인 광고주들의 지지를 모았다. 이렇게 높은 정밀도의 검색 서비스와 검색연동광고에 의해 구글은 인터넷 비즈니스의 상식을 일변시켰다. 2. 웹응용 가. Gmail 2004 년 구글은 Gmail 을 서비스하는 동시에 무료 1Gb 용량의 메일 저장 공간을 할당하였 다. 타사의 웹메일이 메일명을 클릭하면 플래시 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웹 페이지 전체를 표 시하는데 반하여, Gmail 은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라는 구글 독자적인 방법 을 사용하여 메일명을 클릭할 때 즉시 메일 내용만을 표시한다. 지금은 거의 모든 웹 서비스가 Ajax 방법을 사용하지만 당시에는 대단한 주목을 받았다. Ajax 는 구글 뿐만 아니라 웹응용 개 발의 표준으로 IT 업계에 정착되었다. 2010 년 현재 Gmail 이 제공하는 저장 공간은 7Gb(bussiness 의 경우 25Gb 제공)을 넘어서 고 있어 Gmail 은 평생의 메일을 보존 가능하게 하고 있다. 나. Google Maps/StreetView Google Maps 는 웹브라우저상인데도 불구하고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웹 페이지 읽기 가 발생하지 않는 동시에 드래그한 지도가 바로 표시된다. 2007 년에 공개한 부가 기능 Street View 는 360 도 전방향을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를 탑재한 자동차로 미국이나 일본 등 각국의 도로를 실제로 촬영하여 그 화상 데이터를 지도상에서 검색ㆍ열람 무료 서비스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Google Maps 서비스를 통해 선진적 기술력과 구글의 비상한 발상 및 구현 능력을 과시 하였다. Google Maps 는 Ajax 를 사용해서 개발한 웹응용이며, Ajax 의 위력을 Gmail 이상으로 보인 웹 응용이다. 다. Google Docs Google Docs 는 2006 년 3 월에 매수한 웹워드프로세서 Writely 와 2006 년 6 월에 베타판 4
을 공개한 표계산 소프트웨어 Google SpreadSheets 를 통합하여 2006 년 10 월 서비스를 시작 하였다. 2007 년 9 월에는 프레젠테이션 기능을 추가하였다.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는 기존의 오 피스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문자나 단락의 편집, 이미지 붙이기 등의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웨어 가 가지는 문서작성ㆍ편집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과 웹응용의 오프라인화 기술인 Gears 를 제 공한다. 사용자가 작성한 문서 데이터는 구글 서버에 보존되어 인터넷에 연결된 PC 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문서를 편집할 수 있어 anytime ㆍ anywhere 오피스라고 할 수 있다. 즉,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간이 문서의 편집ㆍ공유ㆍ공동 작업 등을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게 하여 PC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Google Docs 도 Google Maps 등과 같이 Ajax 로 개발되었으며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라. Wave Wave 는 기존의 전자 메일이나 인스턴트 메시지, 문서작성의 공유 기능을 제공하는 Google Apps 를 기반으로 사진이나 동영상, 소셜 응용 등 여러 가지 콘텐츠를 이용 및 교환할 수 있는 실시간 협업 작업자들을 주체하는 통합 그룹웨어 이다. Wave 는 드래그앤드롭(drag & drop)으 로 여러 명의 상대에게 사진이나 메시지로 대화할 수 있는 동시에 문서 작업을 할 수 있다. 즉, Wave 사용자는 먼저 빈 문서 폼 작성과 상대 주소를 선택한다. 이어서, 문자로 대화하거나 그 림, 동영상, 지도, 블로그 등의 이종 웹콘텐츠나 웹서비스를 조합시킨 복합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는 동시에 실시간 번역을 통해 커뮤니케이션한다. 이와 같이 구글은 기존의 Gmail 이나 기업 대상 그룹웨어 Apps 라는 응용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실시간 정보 공유, 자동 번역, 교환을 목적 으로 하는 동시에 일반 개발자가 자유롭게 기능을 추가ㆍ확장할 수 있는 환경(mash-up)을 Wave 에 포함시켰다. 즉, Wave 는 그룹웨어 서비스인 동시에 API 가 공개된 응용 개발 환경이 기도하므로, 특별한 프로그램을 기술할 필요없이 설정 항목을 골라 웹응용으로부터 호출되는 코 드를 자동 생성하거나 구글이 공개한 API 를 사용해서 Wave 의 기능을 확장한 응용을 개발할 수 있다. 현재, 구글은 Wave 를 10 만 명 한정으로 공개 시험하고 있으며, 추후 소스 코드를 공 개할 계획이다. 3. 웹플랫폼 기존의 PC 운영체제와 윈도 기반의 IT 사용자 환경을 웹브라우저 기반 위에서 모든 응용을 처리하는 환경으로 전환하는 것이 구글 웹플랫폼의 목표이며, 관련한 구글 웹플랫폼 기술들은 Chrome OS ㆍ Chrome 웹브라우저ㆍ Native Client 등이다. 5
주간기술동향 통권 1450 호 2010. 6. 16. 가. Chrome OS Linux 기반 경량 운영체제인 Chrome OS 는 컴퓨터 운영 및 응용 환경인 하드웨어 추상화층과 오픈 인터넷 표준인 HTML 5 등을 기반으로 인터넷 서버와 PC, 핸드폰 등 네트워크 자원에 접근 할 수 있는 네트워크층으로 구성함으로써, 웹이 존재하지 않았던 시기에 개발된 기존 운영체제와 차별화하였다. 특히, 구글 웹브라우저인 Chrome 의 동작에 특화하였다. 구글은 2009 년 중에 Chrome OS 소스 코드를 공개하고 2010 년에 Chrome OS 가 탑재된 넷북을 발표할 예정이다. Chrome OS 진영에는 휴렛 펙커드, 도시바, 에이서 등이 있으며, 인텔도 참가 의향을 표시하였다. 나. Chrome 웹브라우저 Chrome 웹브라우저는 기동된 웹응용 아이콘에 복귀 버튼을 제공하지 않는 UI 의 구성과 오프 라인화 기술인 Gears 의 기능이 적용되어, 하나의 클라이언트 응용에 지나지 않은 웹브라우저가 모 든 처리를 위한 기반 플랫폼으로 동작한다. 즉, Gmail 등 웹응용 아이콘이 브라우저상에서 기동되 면, 마치 데스크탑의 윈도 전용 소프트웨어와 같이 Gmail 을 이용할 수 있다. 다. Native Client 웹브라우저와 PC 와의 차이를 메꾸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된 Native Client 는 Chrome OS 소스 코드의 대부분과 GUI 그리고 x86 계 프로세서의 네이티브 코드(기계어)를 웹브라우저상에 서 실행하기 위한 기술로서 코드의 실행 환경과 컴파일러를 포함하고 있다. 그래서, C 나 C++ 등으로 웹응용을 개발하면 웹브라우저상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으므로 현재의 주류인 Java Script 등의 스크립트 언어에 비교할 때 고속 처리가 가능하다. 구글은 Chrome OS 에 대한 클라이언트 환경으로 2008 년 12 월에 Native Client 를 공개하 였다. 이어, 연구개발 프로젝트였던 Native Client 를 2009 년 6 월 구글이 추진하는 개발 플랫 폼으로 적용한다고 발표하였다. Native Client 의 응용 개발자를 위한 개발 환경 공개와 더불어 소스 코드의 개선이나 샘플 응용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다. 라. Gears Gears 는 웹콘텐츠를 클라이언트에 축적하는 기능, 축적한 웹콘텐츠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상태에서 온라인 상태와 같이 실행하는 기능, 오프라인 상태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보 존하는 기능, 온라인 상태로 복귀했을 때 서버와의 데이터를 동기화하는 기능을 가지며, 로컬서 버, 데이터베이스, 워커풀(worker pool)이라는 세 개의 모듈로 구성된다. 6
로컬서버는 사용자 PC 상에서 동작하는 간이 웹서버로, 웹콘텐츠를 클라이언트에 축적하는 기능과 축적한 웹콘텐츠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상태에서 온라인 상태처럼 실행하는 기능을 한다. 즉, 로컬서버는 지정한 URL 에 대응한 웹콘텐츠가 클라이언트에 캐시되어 있으면 웹서버에 대 한 접속없이 온라인 상태에서와 같은 처리를 실행한다. 데이터베이스는 오프라인 상태에서 사용 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보존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SQLite 라는 경량의 RDB 을 사용한다. 워커풀 은 JavaScript 에 의한 비동기 처리를 백그라운드로 실행하는 모듈로, 온라인 상태로 복귀했을 때 로컬서버의 데이터를 웹서버상에 반영하는 동기화 작업을 백그라운드로 실행한다. 구글은 Gears 를 Chrome 에 표준 탑재하는 동시에 오픈 소스화하여 타 웹브라우저에 플러그인을 제공 하고 있다. 마. Android Android 의 특징은 무상, 하드웨어 비의존 및 PC 형 OS,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의 일부로서 하드웨어 시뮬레이터 Goldfish 제공을 들 수 있다. Android 는 멀티터치, 블루투스 2.1, HTML 5, 화상 키보드, 카메라, 멀티미디어 재생 등을 지원한다. 특히 PC 형 휴대전화 오픈 플랫폼 OS 인 Android 를 휴대전화에 탑재하면 사용자는 PC 와 같이 인터넷 서비스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구글의 각종 인터넷 서비스 접속이 가능하다. 또한, 두 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서비스 나 응용 등을 조합하여 새로운 서비스 또는 응용을 만드는 Mash-up 기능을 지원한다. 현재 공 개한 소스 코드는 리룩스 커널과 하드웨어 시뮬레이터 부분이며, 구글의 의도는 불분명하지만 타 리룩스 플랫폼과의 차이를 내세울 수 있는 각종 미들웨어나 클래스 라이브러리는 비공개이다. Chrome OS 와는 별개로 휴대전화 대상 OS 로 2007 년 11 월에 발표한 Android 진영에는 HTC ㆍ Lenovo ㆍ Motorola ㆍ AT&T ㆍ Dell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SKT ㆍ삼성이 있고 LGT 도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바. Google App Engine GAE(Google App Engine)는 분산 파일시스템 GFS 나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BigTable, 공간 확장성을 제공하는 호스팅, 구글 인증, SDK 를 이용한 로컬 개발 및 테스트 등 구글 서비스 개 발에 필요한 요소기술과 플랫폼으로서 이들은 일반 개발자가 작성한 웹응용을 구글 IT 플랫폼 에서 동작하게 한다. GAE 는 데이터베이스와 웹호스팅을 포함한 구글 IT 서비스 개발 지원을 위한 통합 개발 환경이며, 구글 자사의 분산 파일시스템 GFS 나 BigTable 등을 기반으로 응용 부하에 따라 자동적으로 처리 역량을 확장할 수 있다. 7
주간기술동향 통권 1450 호 2010. 6. 16. 2009 년 3 월에 개발한 미 백악관의 오바마 대통령에 대한 질문 접수 웹사이트는 매초 700 건 정도의 접속이 발생하며, 이 응용 시스템은 GAE 의 자동 처리 역량 확장 기능에 의해 개발 되어 동작하고 있다. 사. 그라운드 컴퓨팅 1) 구글은 자사가 보유한 300 만 대 규모의 서버 환경을 그라운드 컴퓨팅 서비스로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휴대전화가 안고 있는 CPU 파워와 배터리 수명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그라운 드 컴퓨팅측에서 많은 처리를 분담하면, 휴대전화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모습으로의 진화가 가능 해지며, 구글의 그라운드 컴퓨팅은 이러한 Android 를 의식한 플랫폼이다. 즉, 애플 iphone 의 하부에 앱스토어가 있다면, Android 의 하부에는 구글의 그라운드 컴퓨팅이 제공될 것이며,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기업 대상 그라운드 컴퓨팅 사업은 장차 구글의 핵심사업이 될 것으로 언 급되고 있다. IV. 구글의 제품과 다음 진로 구글은 웹응용을 개발하거나 이용하는데 있어, 현 PC 의 긴 기동시간, 이미지나 동영상 처리 에 대한 느린 속도, 이동 혹은 불안전한 네트워크 상황에서도 반드시 온라인으로 동작하는 등을 현재의 웹 환경이 가진 문제로 판단하였다. 이러한 웹상의 문제 혹은 약점으로부터 구글의 마스 트 플랜은 도출되었다. 이과정에서 구글은 Chrome OS ㆍ Chrome 웹브라우저ㆍ Netbook ㆍ Wave 로 구성되는 네 가지 제품을 통해 다음 진로를 선택하고 있다. Chrome OS 는 Windows 나 Mac OS 와 같은 기존 PC OS 와는 달리 네트워크 접속을 상정 한 소형ㆍ경량 넷북을 가동 환경으로 하여 개발을 진행시키고 있다. Chrome OS 가 탑재된 넷북 의 전원을 넣으면 구글의 브라우저인 Chrome 이 수 초 이내에 기동되어 웹브라우저 혹은 네트 워크 기반 문서 작성기인 Wave 로 모든 처리를 실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고 있다. 구글은 넷북이라고 불리는 PC 의 등장으로 PC 개념이 소형경량으로 변화함에 따라, 사용자 들이 부엌이나 욕실 등에서 쓸 수 있는 종래와는 다른 제품을 원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러 한 사용자 요구를 수용하고자 하는 Chrome OS 는 기존의 PC OS 부분을 더욱 단순하고 싸게 브라우저 기반 기능을 강화하여 PC 시장 자체를 확대하고자 한다. Chrome OS 를 탑재한 넷북 1) 단일 컴퓨팅 역량으로 제공하기 불가능한 방대한 데이터량과 처리 능력 그리고 웹상의 정보 활용에 대한 서비스나 시스템을 데이터센터에 있 는 다수의 컴퓨터 자원과 인터넷을 통하여 컴퓨터 자원의 물리적 장소나 구성을 의식하지 않고 필요한 능력, 기능, 서비스만을 이용하는 환경 으로의 변화에 따라 IT 비즈니스 기반이 메인프레임, PC 를 거쳐 그라운드 컴퓨팅으로 이동하고 있음 8
은 2010 년에 발표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와 같은 구글의 계획은 하나 하나 진행중이다 V. 시사점 1. 구글의 자원 집중 구글의 주력 제품은 2009 년 4 분기 매출 66 억 7,000 만 달러의 주역인 검색연동광고 AdWords 로 파악되며, 그 이외의 대부분 기술이나 제품은 무료로 제공된다. 구글이 진행하는 주요 프로젝트는 Chrome OS ㆍ Chrome 웹브라우저ㆍ Netbook ㆍ Wave 라는 제품들로 구성되 는 구글의 웹플랫폼 기술개발 사업들이다. 주력 제품과 주요 프로젝트의 일면을 비교해 보면, AdWords 는 현재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기술이지만 Chrome OS, Chrome 웹브라우저, Netbook 그리고 Wave 는 장차 IT 의 틀을 바꿀 주체들이기는 하나 당장은 시장이 없는 기술로 판단된다. 구글의 주력 제품과 주요 프로젝트의 또 다른 일면은 원본 기술이 기존 검색기술 혹은 리눅스를 바탕으로 한다는 것이다. 즉, 구글은 기존의 안정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핵심부분에 대한 add, mixing, upgrade 혹은 타 사 기술의 매수 등을 통한 기술 통합 그리고 재창조 과정이다(<표 1> 참조). 이러한 구글의 제한없는 기술 확장(Web Search), 개선 및 고도화(Chrome OS), 매수 및 통합(Google Docs), 대량의 인적 물적 투자(StreetView)를 통한 구글 기술 개발의 결과에 대한 시장의 적중력과 반 응은 경이롭다. <표 1> 구글의 R&D 형태 분석 원본기술 구글의 개발부분 비고 Web Search 일반 검색 기술 분산검색 대용량 자료 검색 가능 AdWords 웹검색(보유) 검색 연동 광고 검색 결과에 광고 접목 simple & easy idea StreetView 웹검색(보유) 현지 동영상 데이터 제작 대량 인력, 차량, 장비 투입 Chrome OS Linux(Open S/W) 경량화 넷북용 Native Client Chrome OS(보유) GUI 및 코드 기술 실행속도 개선 Google Docs Writely(매수) Google SpreadSheets Writely 와 Google SpreadSheets 통합 웹브라우저 상 문서 실시간 협업 편집 가능 구글의 기술개발 방향은 기술 개발의 난이도나 인력, 장비 등과 같은 자원의 문제를 넘어, 대 상이 기술, 속도, 콘텐츠 혹은 또 다른 무엇이던지 사용자 혹은 시장의 요구가 있으면 보유한 모 든 자원을 집중하여 해결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즉, 구글은 <표 2>의 구분 시간대 중에 먼 장래 9
주간기술동향 통권 1450 호 2010. 6. 16. <표 2> 시간별 기술개발대상 및 의미 분류 시간대(시간/대응의미) 내용 비고 과거 현재 미래 미해결 이슈/ 해결 필요 - 온라인/오프라인 환경 통일 문제 - 현 시장 에 반영됨 신기술, 고도화 기술 수용 가까운 장래/이머징 기술 follow up - 기존 인터넷 - PC, 노트북, 스마트폰, SNS - 현 시장 - 넷북, Chome 웹브라우저 등 - 적기 시장(time to market) 진입 먼 장래/비전 제시 - 100 배 빠른 인터넷 - unknown market 의 알 수 없는 시장이나 고객, 기술 개발에 대한 관심이 낮거나 비중을 줄이면서 과거의 미해결 이슈/현재의 신기술 수용/가까운 미래의 이머징 기술에 대한 시장/고객/기술에 명확하게 포커싱 하여 자사의 모든 자원을 현 시장, 적기 시장 진입(Time to market)과 가까운 장래(Near future) 의 요구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2. 구글의 신기술 인지 일반적으로 신기술이나 제품 예측 혹은 설명을 위해 기술 로드맵을 그리는데, 구글은 <표 4>와 같은 기술적 한계(부팅 속도), 응용한계(웹브라우저의 속도), 고객 요구 사항(온오프라 동 일 환경) 등을 분석하여 각 대상의 궁극적 한계나 문제점을 도출하고, 궁극적 한계 혹은 문제점 에 대한 기술적 해결책을 모색하여 이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한 것으로 파악된다. 즉, 로드맵과 더불어 프로브럼스맵(problems map) 2) 이라는 2 가지 도구를 사용하여 로드맵으 로 기술 추세를 분석하고(<표 3> 참조), 프로브럼스맵으로 임의 시점(예, 과거/현재/이머징/먼 미래 등)에서의 문제이슈 해결기술 솔루션을 순차적으로 추적하여 긴 기동시간 Chome OS, 넷북, 느린 처리속도 Chome, O3D, 개발언어상문제 Native Client, 네트워크 접속 문제 Gears 와 같은 제품이나 기술을 도출한 것으로 유추된다(<표 4> 참조). <표 3> 고객 접점 관련 기술 로드맵 등장시기 2009 년 이전 2010 년 이후 디바이스 PC 핸드폰 넷북 핸드폰 주목 unknown 고객 접점 윈도 기반 웹브라우저 기반 SNS 기반 - unknown 네트워크 유선 무선 유무선 통합 근거리무선(Wifi, booth 등) 2) 프로브럼스맵이란 용어는 구글이 직접 사용한 것은 아니고 구글의 자료상에서 나타나는 의미와 의도를 추정하여 보면, 구글은 웹 플렛폼에 대 한 궁극적 문제를 추적하였고, 추적한 궁극적 문제의 해결책과 솔루션으로 제품/서비스가 제시된 것으로 이해하였음. 이에 구글의 방법에 대한 구체적 형상화 및 네이밍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하여 임의로 프로브럼스맵이라고 지칭하였음 10
<표 4> 구글의 웹플랫폼 프로브럼스맵[4] 목표 솔루션 (개발대상) 해결기술 Chrome OS(넷북) - 경량 리룩스 커널 - 수 초내 기동, 웹브라우저(Chome) 사용 웹플랫폼(웹브라우저)상의 현 장애요인 해소 Chrome 웹브라우저 - 고속/심플 브라우징 O3D Native Client Gears - 3 차원 화상 처리 API - x86 기계어 실행 - 웹응용 비접속 온라 인화 문제이슈 긴 기동시간 느린 처리속도 개발언어상 문제 네트워크 접속 문제 로드맵상에서 이미 드러난 제품이나 서비스인 넷북과 핸드폰을 표현하기는 용이하지만, 프로 브럼스맵에서 나타나는 아직 드러나지 않은 미지의 해결안이나 솔루션을 도출하기는 한계가 있 다. 따라서 이 두 가지 도구를 함께 적용하여 신기술ㆍ제품ㆍ서비스를 인지하는 구글의 방법은 로드맵만 적용하는 기존 방법에 비해 보다 효과적이라고 파악된다. 3. 구글의 비즈니스 모델 구글은 검색기술 개발을 위하여 수백 명의 검색기술 엔지니어와 수십 명의 알고리즘 개량을 위한 수학자, 품질 검증을 위한 통계학자, 컴퓨터 엔지니어를 투입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구글의 기술개발 전략은 인력ㆍ자금ㆍ장비 등의 기술개발 자원을 거의 제약없이 투입하고 있어, 구글은 자원이 아닌 인간의 발상한계가 구글 비즈니스의 벽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구글의 비즈니스 관련 기술측면을 살펴보면, 많은 서비스와 제품들이 무료 혹은 무상 으로 제공되나 Gmail, Google Apps, 그라운드 컴퓨팅 등에 대한 기업용 제품이나 서비스들은 유료이다. 특히 검색연동광고인 AdWords 가 핵심 매출원으로, AdWords 가 동작할 차세대 환경 이 Chrome 웹브라우저이며 Android 단말이다. 즉, 구글의 거의 모든 무료 및 무상 기술들이 구 글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인 AdWords 에 대한 집요한 연계 및 선순환적 집중을 보이고 있어, 단 일 비즈니스에 대한 전례없는 플랫폼 시프트(기존 웹브라우저 Chome 웹브라우저 Android 단말) 시도를 통해 구글은 과거ㆍ현재ㆍ미래에 걸쳐 AdWords 가 동작 가능한 플랫폼 확대를 <표 5> 이머징 비즈니스 사례 가시적 제품 시장/비가시적 제품 목표 결과 Mac 일반 유통/- 디자인 도구 혁신 디자인/출판 주도 Google-yahoo 웹/Web Search 대용량 검색(문제 해소) 인터넷 검색 주도 ipop itune/음악 콘텐츠 디지털 음악 시장 생성 mp3 주도 iphone apps_store/sw 콘텐츠 새로운 가치 제시 스마트폰 주도 Android ground-computing/데이터 서비스 배터리, 고성능 처리(문제 해소) 차세대 스마트폰 주도 희망 11
주간기술동향 통권 1450 호 2010. 6. 16. 통한 매출 증대를 꾀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물론, 구글은 다양한 사업 형태를 통한 매출원의 발굴을 시도하고 있으나, 구글 비즈니스와 기술 개발의 바탕에는 이미 가시화된 프리 비즈니스(구글 모델)와 3) n-tier 비즈니스(애플 모델) 를 4) 결합하는 이머징 비즈니스 생태계를 5)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사실, 프리 n-tier 비즈니스 생태계는 구글만의 모델이 아니고 애플(<표 5> 참조) 등이 이미 추구하고 있는 스피 디하게 생성/소멸할 이머징 지식 비즈니스 모습들 중 하나 일 것이다. 4. 구글과 시간 고객 접점이 윈도(MS), 웹브라우저(야후, 구글), 핸드폰(페이스북)으로 다양화하고 있다. 즉, 시간은 구글의 넷북을 지나 페이스북의 SNS(Social Network Service)로 갔다. 물론 MS 는 3S (3Screens-PC, 핸드폰, IPTV)로 6) 구글에 대응하고 있으며, 구글은 열린 SNS 규약체계인 Open Social 의 제창으로 페이스북에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와해성 기술의 속성을 감안한다면, 2009 년 1 월 온라인 트래픽이 역전된 웹브라우저 세대인 야후/구글이 SNS 세대의 시간과 함께 하기 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그림 2) 참조). 한편, 구글, 애플, 페이스북 등의 시장 장악은 신기술 경쟁과 더불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의한 것으로는 보여지지는 않는가? 신제품이나 기술에 의한 기존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비즈니스 3) 서비스에 대한 교환수단을 화폐 이외의 광고 시청, 사이트 방문, 가입자 수 등을 활용하여 1 차 고객에게는 무료로, 2 차 고객(광고주)에게는 실 제 화폐를 지불하게 하는 비즈니스 형태. 프리 비즈니스는 장차 지식 비즈니스 시장의 속성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이며, 이 시장의 고객 속 성은 P2P, prosumer 로 인식됨 4) 비즈니스 프레임 쉬프트 전략이 필연적으로 동반되는 n-tier(고객층/제품층/시장층) 비즈니스는 특정 개별 제품에 종속된 닫침(closed)화에 따 른 신고객(비가시적 디지털 제품을 중심으로 거래하는 P2P 기반의 prosumer), 신제품(tangible 한 ipop, iphone 제품과 더불어 intangible 한 디지털 콘텐츠 중심의 제품들), 신시장(itune, apps_store 등과 같은 인터넷 기반의 P2P, prosumer 가 활동하는 시장)을 개별 프레임으로 하여 연동하는 수직 계층적 구조(고객-제품-시장)의 복합 혹은 융합 지식 비즈니스 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음. 따라서, n-tier 비즈니스 시장으로 쉬 프트하기를 원한다면 산업시대의 tangible 한 부분적 속성과는 달리 지식시대는 고객ㆍ제품ㆍ시장 모두를 intangible 한 통합적 속성으로 구성 해야 함. 즉, 특정 제품에 P2P 기반의 prosumer 에게 열린 intangible 한 비즈니스 모델을 연동해야 함. 이 시장은 P2P 및 prosumer 고객에 게 열린 시장(opened market)이나 동종 제품에게는 닫친 시장(closed market)으로 동종 가시적 제품 시장을 무력화시키는 속성 혹은 경향이 있음(예, ipop 타 mp3 시장 iphone 타 핸드폰, 스마트폰 시장) 5) 예, ipop-itune, iphone-apps_store, Android-ground computing 등으로 H/W 제품과 S/W 콘텐츠 연결 등과 같은 기술-시장-고객을 동시 에 생성하여 런칭하는 턴키 형태의 시스템형 사업 혹은 기술 개발로서 신 시장 프레임을 창출하는 형태이며, 기존의 단일 킬러 제품/기술 중심 의 비즈니스 및 R&D 에 충격을 가하고 있음. 이 비즈니스 생태계 중 하부 연동 시장인 itune 이나 apps_store 는 하나의 비즈니스 인프라로 기존의 공급자 인프라가 아니고 소비자 혹은 last mile의 서비스 인프라이며 tangible한 physical object(ipop, iphone 등)와 intangible한 digital object(itune의 음악 콘텐츠, apps_store 의 s/w 콘텐츠 등)가 조합된 융합 시장으로 볼 수도 있으며, 장차 드러날 지식 비즈니스의 초기 모습으로 추정됨. 이 시장은 physical object 시장과 digital object 시장으로 구분하여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ipop, iphone 등의 physical object 시장은 기존의 제품 관련한 시장이지만 itune 이나 apps_store 와 같은 intangible 한 digital object 시장은 이머징 비즈니스 시장으로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시장이 physical object 를 매개로 연동되어 생겨나고 있음. 즉, ipop 과 iphone 이란 특정 제품이 존재해야지 itune 과 apps_store란 특정 시장이 생성 및 유지 되게 됨(경우에 따라서는 별개의 physical object 시장(공급자 시장)과 digital object시장(소비자 시장)이 특성에 따라 자연적으로 연동되어 생 성될 수도 있으나, 이 시장은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시장이 아니라 인위적으로 생성되는 시장으로 스피디하게 생성/소멸하는 특성을 가질 것으 로 추정됨) 6) MS 는 2009 년 발표한 Window7 기반의 Office 2010 제품에서 PC ㆍ핸드폰 IPTV 상의 파일 구조를 표준화하여 통일하였음 12
(그림 2) 2009년 1월~2010년 1월 사이의 온라인 트래픽 비교[5] 모델과는 달리 이제부터는 다양하고 많은 지식 비즈니스 모델들이 경쟁적으로 등장할 것으로 예 측되며, 이제 열리고 있는 지식 시장은 제품 및 기술과 더불어 P2P 고객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네트워크 모델들의 7) 경쟁일 수도 있다. <참 고 문 헌> [1] http://google.org/ [2] http://code.google.com/ [3] http://www.google.co.kr/ [4] Goole の 全 貌, 일경 BP 사, 2009. 12. 14. [5] http://compete.com/. 7) 통상 네트워크 기반 비즈니스는 첫 번째 고객인 접속자에게 제한이나 비용을 요구할 경우, 시장 및 고객 자체의 생성이 쉽지 않다. 즉, 첫 번째 고객인 접속자에게 무료 및 오픈 속성을 제공하는 프리 비즈니스가 적합하다. * 본 내용은 필자의 주관적인 의견이며 NIPA 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님을 밝힙니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