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rprise Mobility 경영혁신 스마트폰, 웹2.0 그리고 소셜라이프의 전략적 활용에 대하여 Enterpise2.0 Blog : www.kslee.info 1 이경상 모바일생산성추진단 단장/경영공학박사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어떤 것을 파괴하고 있는가? 2. 스마트폰은 어떤 것을 창조하고 있는가? 3.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중 어떤 것을 도입해야 하는가? 4. Consumer Technology들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5. Enterprise Mobility 경영을 추진하는 절차와 고려사항은 무엇인가?
I. 스마트폰의 특징과 발전방향
스마트폰은 어떤 기기인가? 주머니속의 웹 플랫폼 보고 듣고 말하고 움직임에 대한 Sensor를 보유 App & Graphic Processor 보유 Main Memory 8GB 보조메모리 & USB 모뎀 & WIFI & WIBRO Media Player Multi-Tasking (iphone 제외) 4
24시간 움직이며 실시간으로 활용하는 핸드컴 2010년 5월 6일 미국 소비자 2,500명 대상 설문조사결과 향후 노트북을 사지 않겠다. 44%, 향후 데스크탑을 사지 않겠다. 27% Internet Platform based Appl. (인터넷 플랫폼기반 어플) 전자메일 Real-Time Social Networking (실시간 소셜 네트워크) 전자결재 Location Based Service (위치기반 서비스) 메신저 Augmented Reality Service (증강현실 서비스) 화상회의 5
스마트폰 Eco Value Network의 변혁 기기메이커 OS 파워 이동통신 소셜네트워크 콘텐트 보유자 소비자 (노키아, 삼성전자, 애플) (구글, 애플, MS) 사업자 (구글, 트위터, 페이스북,유투브) (신문, 방송, 전문미디어) (일반인, 기업) 문자 메시지 음성 전화통신 Walled Garden 인터넷 서비스 통신시장의 성장정체를 돌파하기 위한 SKT의 새로운 돌파구는 산업생산성증대(IPE)이며 2020년 IPE 매출 20조원을 달성하기 위해 오로지 IPE에 집중하겠다. SKT 정만원사장, 2010년 3월 6일 2010년에 2만7천개의 무료 WIFI를 구축하겠다.. KT 2010년 3월 발표 2010년 말까지 1만개의 무료 무선랜(WIFI)을 구축하겠다., SKT 2010년 4월 29일 발표 2012년 말까지 10만개의 WIFI를 구축하겠다., 한국방통위, 2010년 5월11일 발표 WIBRO를 WIFI로 바꾸는 단비(3G 에그) 출시 KT 2010년 5월09일 발표 6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 신시장 지배경쟁의 원리 경쟁자 핵심역량우위 협력네트워크 우위 시장경쟁우위 (가트너그룹 ) v 폐쇄형 아이폰 OS v 아이폰 단말기 v 아이패드 단말기 v 앱스토어 v 아이팟, 아이튠 v 개방형 안드로이드 OS v 개방형 Chrome Browser v 검색엔진 & 구글어스 v SaaS 기반 서비스 v 광고마케팅 v 유튜브 소셜네트워크 v 애플을 제외한 단말기기 업체 v 세계 25개 통신사 WAC의 활용기회 v Adobe와의 결합 v 2009년 14.4% v 2012년 13.7% (2009년 스마트폰 트래픽 점유 39%) v 10년1Q 15.4% v 2009년 3.9% v 2012년 14.5% (2009년 스마트폰 트래픽 점유 46%) v 10년1Q 9.6% 7
II. Enterprise Mobility Management 개념의 이해 External Strategic Weapon New Business Opportunity Internal Innovation Enabler - Mobile Devices & network - Social Network & Life - Biz. Process & Collaboration - ERP & Legacy
Enterprise Mobility가 주는 생산성 증대 Enterprise Mobility란? 기업이 웹스퀘어드의 관련 기술들을 기반으로 활동시점(POA)와 결정시점(POD)에 필요한 콘텐츠를 공급하고, 창조된 콘텐츠를 공유하여 신사업창출, 경쟁우위 확보, 내부 효율화를 꾀하는 New Wave Productivity 경영방식임 v 모바일 오피스를 도입한 기업의 생산성이 10%에서 50%까지 향상됨 v PepsiCo/Frito-Lay, FedEx, UPS 들이 배송 프로세스에 모바일을 도입한 결과, 10% 에서 20%의 원가를 절감한 결과가 발표됨 v Home Depot는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창고직원들이 재고를 관리한결과 년간 2,200만불을 절감할 수 있었음 출처 : Boston Consulting Group 9
Enterprise Mobility를 구성하는 관련기술 집단지성 RSS Mashups Web 2.0 Technology Consumer Comm. Devices Enterprise Legacy System Social Media & Life 10
III. 모바일 선도국가와 한국의 수준비교
우리는 핸드폰 강국인가? v SKT 무제한 통화요금 11만원, 미국 버라이존 7만7천원,임. SKT는 10,000분으로 제한 v 음성통화량이 비슷한 OECD 국가 15개국 중 우리나라가 1위를 차지함 무선인터넷 매출 비중(09.12) 자유시간에는 뭐하세요? [평일, 2005년] 100% 75% 17% 29% 41% 순위 10대 남성 10대 여성 20-34세 남성 20-34세 여성 35-49세 남성 35-49세 여성 1 TV TV TV TV TV TV 2 게임 음악 Mobile Internet 신문 50% 25% 0% 83% 71% 59% 한국 미국 일본 데이터(무선인터넷) 음성 12 3 음악 Mobile Internet PC Internet 4 공부 공부 잡지 5 9 14 Mobile Internet PC Internet 음악 PC Internet PC Internet 음주 독서 DVD 신문 DVD Mobile Internet Mobile Internet 쇼핑
모바일 발전방향의 일본 데자뷰 현상 15세에서 64세까지 1인당 1.12개의 핸드폰을 사용 85%가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PC 인터넷 사용률을 넘어섬 Mobile을 통한 SNS 활동이 71%로 PC 14%의 5배임 (15%는 동시 활용) %Share of Mobile Internet Revenue 100% 80% 60% 40% 20% 0% World ex. Japan 1% 2% 9% 88% ROW 2008E Déjà vu? 4% 10% 86% Japan 2% 11% 21% 88% Japan 2000E Japan 2008E Mobile Advertising Mobile Paid Services Mobile Online Commerce Mobile Data Access 13
일본이 발명한 QR code 의 활용 14
free digital TV GPS gaming Marketing 15 internet
Crossing the Chasm in Enterprise Mobility 일본/미국 Mobility 수준 우리나라 Mobility 수준 단말기기 일본 한국 우리의 과제 Feature Phone Feature Phone 스마트폰 보급확대 통신인프라 모바일 통신 네트워크 유선 인터넷 네트워크 공용 wifi의 신속한 보급 Legacy 기반기술 Client-Server Web기반 E-biz. 혁신성향 점진적 개선 급진적 개선 가치중심 BPR 수행 명확한 청사진과 변화관리 노사관계 비교적 안정 일부 강성 노조 명확한 복무 규정 정립 16
IV. 스마트폰의 7가지 적용분야 1. 모바일 마케팅 2. QR code 활용 3. Enterprise Twitter 4. UC기반 협업 WorkPlace 5. Location-Based Service 6. 각종 카드의 대체 7. 집단지성활용 관리효율화
EM은 프로세스와 융합하여 성과와 가치를 창출해야 함 Core Biz. Process : 정형 (52%) Dynamic Process : 비정형 (48%) 신제품 개발 주문처리 Chain Mgt. 특명사항 젼략적 추진과제 문제해결 ERP BPM SOA WIKI 보안 UC 18
적용분야 1 : 모바일 마케팅 v Nano-contents management와 Social Media Optimization이 새로운 과제로 대두 v 엑티브X와 워드 파일 등 모바일 컨텐츠로의 변환에 따른 기술과 업무부하 문제 해결 필수 v 1-9-90의 Participation Inequality 를 고려한 Social Network Marketing을 추진 광고물, 전단지, 인터넷 광고 2 클릭으로 모바일 광고가 링크되는 Text Message 모바일 검색엔진과 연동되는 모바일 홈페이지 소셜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 19
적용분야 2 : QR code 활용 스마트 입고처리 스마트 재고관리 QR Code 입고 검수 정보 연동 불출 관리 재고 관리 수급 처리 스마트 설치관리 스마트 검침시스템 설치 확인 고객 교육 정보 통합 단말 연동 문자 인식 요금 계산 20
적용분야 3 : Enterprise Twitter - 1 v 2006년 3월 Evan Williams가 창설 v 작은 새가 짹쨱 거린다는 뜻 v 핸드폰에서 140자 이내의 단문 및 사진/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영향력있는 사람들과 상호 연결 v FaceBook 또는 싸이월드와 다르게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구조 v Following (엿듣기)/Follower(추종자) Re Twit (글 옮기기) 등의 기능 v 구글과 애플의 계속되는 M&A 시도 21
적용분야 3 : Enterprise Twitter - 2 v Organizational Power를 가진 사람에게 소통 공간을 제공하여 실시간 협업능력을 강화 SMS 아이 디어 이메일 현장 보고 긴급 사항 메신저 지시 사항 22
적용분야 4 : UC기반 협업 WorkPlace -2 10가지 특징 1. 임의의 Task 2. 20분내 개설 3. Task별 보안 4. 과거지식 Link 5. 자유 WorkMap 6. 위키 Editor 7. 메신저 활용 8. 스마트폰 연계 9. 보안관리 10. 스폰서 참여 스폰서 의견 23
적용분야 4 : UC기반 협업 WorkPlace -3 24
적용분야 5 : Location-Based Service v 사용자의 위치를 자동적으로 파악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하거나 서비스를 수행하는 것 이경상 - 배전반 교체 작업중 - 15시20분 완료예정 v 영업직원 또는 배달원의 위치 파악 v 물품의 위치추적 (RFID 결합) v 날씨, 교통상황 등의 생활정보제공 v 목표정보 제공 => 데이트, 음식점,관광지 등 v 해당지역의 현장직원 활동 상황 v 하이패스 등 자동지불기능 v 찾아가는 이동경로 제공 v 영국 자동차보험사 Norwich Union은 네비게이터를 활용한 Pay as you drive 라는 신 보험서비스로 매출을 신장함 25
적용분야 6 : 각종 카드의 대체 시스템 26
적용분야 7 : 집단지성을 활용한 관리 효율화 UTIMS (유지관리 시스템) 도시철도공사 기동순회반 개발서버 통합DB 운영서버 점검 보수반 스마트 업무처리 유지관리, 확인, 상황보고 등 문자,음성,사진(동영상) 전송 NEW UTIMS (IP-PBX) 점검, 고장보수, 결과보고 등 문자,음성,사진(동영상) 전송 시스템 종합고장접수센터 실시간 상황접수/분석 및 지시 다자간 통화로 전문가 참여 27
IV. Enterprise Challenge - 보안 CEO/CFO - 비용효익분석 - 추진 분야 IT department - 시스템통합 - 거버넌스 User - 실현가능성 - 업무 복잡성 - 노동강도 증대 - 위치추적
Strategic Mobility Innovation & Learning Enabler v SMILE은 한국생산성본부의 EMM 추진 방법론임 1.1 추진우선순위와 목표설정 1.2 추진계획수립 1.3 추진조직 1.4 업무규정정립, 사규 및 복무원칙 제정 및 모니터링 1.0 전략 및 거버넌스 (Strategy and Governance) 2.0 모빌리티 포트폴리오 관리 (Mobility Portfolio Management) 2.1 모바일 기기 및 엑서러리 도입 ( 종 류와 수량) 2.2 무선 네트워크 구성 (공중망, 회사 망 등) 2.3 모바일 BPR 2.4 모바일 어플 (종류, 범위, 공급방법) 5.1 최종사용자 만족도 모니터링 5.2 모빌리티 관련 정책 및 예산의 적정성 평가 5.3 모바일 기기의 부서별 할당 및 관련 서비스 개발 5.4 사용자 교육.훈련 5.5 사용자 활용도 및 사용비용 평가 5.0 모바일 업무 변화관리 SMILE 서비스 범위 4.0 비용관리 3.0 모바일 정보 기술 관리 3.1 재고관리 3.2 모바일 기기관리 3.3 무선통신망 인프라 관리 3.4 보안관리 (접근, 분실, 기능사용) 3.5 어플리케이션 관리 3.6 사용자 기술지원 및 헬프 데스크 운영 4.1 예산배정 4.2 자원구매 및 유지보수 4.3 월간 모바일기기 사용명세 처리절차 4.4 감사 및 통제 4.5 벤더 및 외주관리 4.6 비용집계 및 정기보고 29
Mobility 생산성향상 추진의 7단계 1. 모바일 적용을 위한 전략적 적용분야를 탐색 2. 모빌리티 관련 기술적/제도적/의식적 이슈 분석 3. 투자에 대한 생산성 향상 목표를 결정 4. 직원들의 Mobility Acceptance Level에 맞는 교육/훈련 5. Mobile Ecosystem 관리방안 강구 6. 전사적 모빌리티 경영을 위한 제도/ 프로세스 설계 7. 구축 및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변화관리 실시 30
모바일 투자에 대한 프로세스별 생산성 향상 목표 분야 Material Management Industrial CRM Enterprise Asset Mgt. Shop Floor 현장품질 현장경영 31 적용 효과 (출처 : Symbol) - 직원들의 작업생산성이 15 30% 향상됨 - 재고관리 정확성 증대로 재고가 20% 감소됨 - 재고 투명성이 규칙준수 및 윤리경영을 향상시킴 - 직원들의 작업생산성이 10-20% 향상됨 - 정확하고 완벽한 수납/체납관리로 15%의 DSO 비율을 단축함 (DSO : Days Sales Outstanding = 매출채권액/ 일 평균판매량) - 납품에 대한 고객기대치과 서비스에 의한 고객 유지성을 향상 - 직원들의 작업생산성이 5-15% 향상됨 - Plant 가동률이 5% 향상됨 - 설비점검에 대한 협업을 통해 품질과 규칙준수를 향상시킴 - 직원들의 작업생산성이 5-10% 향상됨 - POM(생산시점관리)으로 납품업체관리 재고가 20% 효율화됨 - 점검프로세스 및 항목 준수율이 100%를 달성함 - 현장품질 생산성이 5-10% 향상됨 - Real Time KPI s Increase product yield by estimated 2% - 현장작업자들의 작업결과 품질과 TQM 달성의식이 향상됨 -현장작업 관리생산성이 5-10% 향상됨 - 예측의 정확성으로 작업 낭비가 5% 줄어듬 - 고객 충성도가 향상됨
감사합니다 비전과 전략 선행 Web Squared 관점 Process 연계 추진 Top-down & Out-in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