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방송영상산업백서 CONTENTS 제 1 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 제 1 장 주요 이슈와 향후 전망 제 1 절 주요 이슈 소개 2 제 2 절 종합편성채널 출범 이후 진단과 전망 5 제 3 절 방송사 장기 파업 19 제 4 절 지상파-케이블 프로그램 재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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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1 TV,,, One Source Multi U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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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영상산업백서 제1부 국내 방송영상 산업 이슈 발 행 인 발 행 일 발 행 처 편집 인쇄 홍상표 2013년 12월 31일 발행 한국콘텐츠진흥원 경성문화사(02_786_2999) 제1장 주요 이슈 소개 2 제2장 주요 이슈 4 제1절 미디어렙 도입 1년과

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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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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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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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 디지털 전환 활성화 정책방향.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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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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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월간지 기사들 및 방송기사들의 제목과 주요 학회지 논문들의 초록들을 분석해 만들어졌다. 전문 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시 이 목록에 있는 11개 이슈들을 제시하였고, 추가적으로 이 이슈들 이외에

이 된 것은 아닌지. 떠난 내 동기는 이 회사가 결코 자랑스럽지 않았다. SBS 황성준 교양PD가 그와 입사동기인 예능PD 3명이 중앙일보 종편 jtbc로 이직하자 8월 24일자 SBS노보에 실은 기고문의 한 대목이다. 황 PD는 동료들의 이직 사유를 돈 이 아닌 끝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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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년파업돌아보기 2017년공영방송파업으로인한시청률변화를살펴보기전에 2012년파업에따른시청률변화를살펴보고자한다. 당시파업은 1월말부터 6월중순까지상당히장기간동안이루어졌음에도불구하고특별한성과를얻지못했다. 2012년파업은단순히시청자가원하는프로그램을시청하지못하는불편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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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 차례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02 방송영상독립제작사현황 제 1 절 조사개요 1. 조사배경및목적 방송영상콘텐츠산업은중국이자국콘텐츠경쟁력강화를위해국내방송영상관련기업의인수와투자등을지속적으로확대하면서중국자본의영향을많이받았다. 지상파및거대콘텐츠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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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도

연구보고 항쟁 구술기록 수집 연구용역 최종보고서 연구 책임자 :김주관(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HK연구원) 연 구 원 :신동호 (사)현대사기록연구원 연구위원) 연구 보조원 :박재홍 (사)현대사기록연구원 연구원) 행정,촬영지원 :엄경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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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에 대한 압력 증대로 이어져, 다양한 사업자의 인수합병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개인방송의 활성화와 MCN(multi-channel network)의 부상 양띵, 대도서관, 김이브 등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는 스타 BJ가

Microsoft PowerPoint 지성우,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광고 시장의 변화와 미디어 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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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 리틀 텔레비전>(출처: MBC 홈페이지) 란 타이틀로 방송할 수 있다. 단발성으로 끝나도 무방하다. 시청률이 저조해도 실패했다는 느낌 을 주지 않는다. 명절 기간 특유의 확장성도 무시할 수 없다. 사람들이 모이는 기간이다 보니 프로 그램에 대한 감상과 평가가 다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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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2> 를살펴보면, TV 콘텐츠소비자의 95.2% 가 TV수상기를통해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소비자의절반정도 (51.8%) 는 TV수상기이외의기기를통해서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다. TV 콘텐츠소비자는 PC보다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방송프로그램을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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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방송프로그램유통 3 제 1 절 215 년방송프로그램유통시장특성 지난한해동안국내방송산업은여러방면에서침체기를벗어나는조짐을보였다. 시장침체에따른기저효과등일시적현상으로평가할수도있지만, 방송총매출, 광고수익등주요지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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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년 사 2015년 을미년( 乙 未 年 ) 새해! 주님의 선한 양으로 앞에 펼쳐질 새사회, 새역사를 여는데 YMCA 회원 여러분이 그 주인공이 되어주시기를 기원합니다. 친애하는 서울YMCA 회원 여러분! 그리고 직원 여러분! 조 기 흥 (서울YMCA 이사장) 을미년(

NEWS 유료방송업계 유료 VOD 매출 고성장 유료방송업계 유료 VOD 매출, 매년 연 평균 20%대 고성장 유료 VOD 매출이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VOD 요금제도가 신고제로 전환되면서 유료방송시장 내 새로운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 기사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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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이다. 앞으로 소개할 통계들의 조사 단위는 사업체 등의 조직이나 집단이 아닌 개인이다. 개인을 조사 단위로 할 경우, 개인의 기억이나 회상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정확한 건수 나 금액 등을 파악하는데는 한계를 지닌다. 하지만 반면 개인의 이용행태 등에 관한 대략적인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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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편, 여론다양성인가? 여론호도인가? 주제 : 비대칭규제해소를통한종편정상화방안모색 날짜 : 2013년 2월 20일 ( 수 ) 오후 2시 장소 : 국회의정관 101호 주최 : 민주통합당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언론대책특위, 공공미디어연구소 주관 : 국회의원배재정 사회 :

TV&MO or PC&MO 이용자전연령층에서증가 3S TV&MO or PC&MO TV&PC IS 15% 16% 22% 58% 55% 82% 83% 72% 75% 39% 45% 7~18 세 19~34 세 35 세 ~50 세 50 세이상 그러나매체를이용해방송프로그램을시청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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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년방송산업실태조사결과주요내용 년방송산업실태조사결과주요내용 방송산업실태조사연구팀 목적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이매년수행하고있는 방송산업실태조사 는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방송통신위원회가주관하는국가승인통계로방송산업분야별시설현황, 인력현황, 재무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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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드 1

목차 1. 조사배경 1 2. 추진경과 1 3. 조사개요 1 4. 조사결과 2 1. 스마트폰 PC 시청행태조사 2 2. 고정형 TV VOD 시청행태조사 11

제 1 장총칙 방송사업자회계처리및보고에관한지침해설서 I. 1 1 ( ) 98 2, 66 2 ( ). 1. 요지. 2. 제정근거 98 2( ) 66 2( ) ( ) 3 ( ),,. 3. 회계처리및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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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2011년도한국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을집계한결과수출은총 4만 2,250편, 2억 2,789만 1천달러로집계되었고, 수입의경우 1만 6,220편, 1억 966만 2천달러로집계되었음 주요지상파사업자 ( 지역민영방송제외 ) 와케이블독립제작사의 2011년도수출입데이터를분석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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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방송영상산업백서 CONTENTS 제 1 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 제 1 장 주요 이슈와 향후 전망 제 1 절 주요 이슈 소개 2 제 2 절 종합편성채널 출범 이후 진단과 전망 5 제 3 절 방송사 장기 파업 19 제 4 절 지상파-케이블 프로그램 재전송 25 제 5 절 팟캐스트(Podcast)의 인기 33 제 6 절 방송영상 제작환경 개선 41 제 7 절 한류 2.0 시대의 방송영상콘텐츠 51 제 8 절 미디어렙법 제정과 민영 미디어렙 출범 62 제 2 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동향 제 1 장 일반 현황 제 1 절 방송영상산업 규모 74 제 2 절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 85 제 3 절 방송영상콘텐츠 수출입 현황 89 제 2 장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 제 1 절 조사개요 94 제 2 절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98 제 3 절 매출 현황 102 제 4 절 해외 수출 및 수입 현황 111 제 5 절 종사자 현황 114 제 6 절 시설 및 장비 현황 127 제 7 절 프로그램 제작 현황 131

2012 방송영상산업백서 제 3 부 세계 방송영상산업 동향 제 1 장 세계 방송영상산업 현황과 전망 제 1 절 세계 방송영상산업 전체 규모와 전망 137 제 2 절 세계 주요 국가의 방송영상산업 규모 144 제 2 장 주요 국가 현황/이슈/전망 제 1 절 미국 146 제 2 절 영국 158 제 3 절 독일 173 제 4 절 프랑스 188 제 5 절 일본 203 제 6 절 중국 220 제 4 부 방송영상플랫폼 이용 동향 제 1 장 일반 현황 제 1 절 미디어별 시청자 이용 현황 234 제 2 절 미디어별 시청시간 247 제 3 절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259 제 2 장 시청률 분석 제 1 절 가구시청률과 개인시청률 동향 263 제 2 절 채널 시청률 동향 278 제 3 절 2012년 인기 프로그램 분석 288

2012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CONTENTS 제 5 부 방송영상프로그램 트렌드 제 1 장 장르별 방송영상프로그램 제 1 절 드라마 294 제 2 절 예능/오락 프로그램 311 제 3 절 교양/다큐멘터리 324 제 4 절 뉴스/시사 프로그램 336 제 6 부 방송영상산업 법제도 동향 제 1 장 방송일반 제 1 절 2011년~2012년 상반기 방송일반 350 관련 법제도 동향 제 2 장 광 고 제 3 장 뉴미디어 제 1 절 2011년~2012년 상반기 한국 광고산업 356 관련 법제도 동향 제 1 절 뉴미디어 관련 법제도 동향 364

2012 방송영상산업백서 제 7 부 방송영상산업 지원 동향 제 1 장 방송영상산업 지원 사업 제 1 절 제작기반 강화 376 제 2 절 인프라 지원 383 제 3 절 해외유통 강화 389 제 4 절 방송영상산업 전문인력 양성 397 제 2 장 문화체육관광부 기타 지원 사업 제 1 절 방송영상콘텐츠 지원 행사 개최 402 제 2 절 교육 프로그램 운영 408 부록 I. 2010년~2011년 해외 주요 방송영상견본시 동향 414 II. 개정 방송법 429 III. 주요기관 및 단체 현황 467 IV. 201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모집단 리스트 470

2012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CONTENTS <표> 목차 번호 중 첫번째 숫자는 부, 두번째 숫자는 장, 세번째 숫자는 순서 를 의미함 제 1 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 표 1-1-1 종합편성채널 도입 과정 5 표 1-1-2 유료방송 플랫폼별 종합편성채널의 번호 6 표 1-1-3 종합편성채널 도입의 정책 목표 7 표 1-1-4 채널A의 정규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12 표 1-1-5 채널A의 특집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13 표 1-1-6 JTBC의 정규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14 표 1-1-7 JTBC의 특집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15 표 1-1-8 MBN의 정규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15 표 1-1-9 MBN의 특집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16 표 1-1-10 TV조선의 정규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17 표 1-1-11 TV조선의 특집편성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사례 18 표 1-1-12 지상파방송과 케이블방송 간 재전송 갈등 경과 27 표 1-1-13 2012년 지상파방송과 케이블방송 간 재전송 갈등 경과 28 표 1-1-14 2012 방송통신위원회 지상파방송 재전송 제도 개선안 29 표 1-1-15 지상파방송 재전송 분쟁으로 인한 방송중단 사례 30 표 1-1-16 기존 방송사와 신문사의 팟캐스트 36 표 1-1-17 장르별 인기 팟캐스트 38 표 1-1-18 2012년 2분기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 42 표 1-1-19 2011년 2분기~2012년 2분기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투자 규모 42 표 1-1-20 외주편성비율(2010년 기준) 44 표 1-1-21 외주제작 계약시 대표적인 논란 사례 49 표 1-1-22 방송영상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53 표 1-1-23 일본 지상파방송 한국드라마(2011~2012 상반기) 54 표 1-1-24 미디어렙법 시행령 주요 내용 63 표 1-1-25 미디어렙법 관련 방송통신위원회의 고시 사항 66 표 1-1-26 미디어렙 결합판매 비율의 총합 67 표 1-1-27 미디어렙별 결합판매 대상매체 및 최소 결합판매 비율 68

2012 방송영상산업백서 제 2 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동향 표 2-1-1 방송영상산업 총괄 현황 75 표 2-1-2 방송영상산업 매출액 총괄 현황(2011년) 76 표 2-1-3 방송영상산업 매출액 추이(2009년~2011년) 78 표 2-1-4 방송광고 매출액 현황 82 표 2-1-5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2009년~2011년) 83 표 2-1-6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총괄 현황(2009년~2011년) 85 표 2-1-7 방송영상산업 고용형태별/성별 종사자 현황(2009년~2011년) 86 표 2-1-8 2011년 방송영상산업 고용형태별/성별 종사자 현황(업종별) 87 표 2-2-1 유효 모집단 선정 및 최종 표본 수 96 표 2-2-2 2012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조사개요 96 표 2-2-3 2012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설문지 구성 97 표 2-2-4 2012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진행 과정 97 표 2-2-5 2008년~2011년 12월 기준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98 표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 및 수출입액 현황 99 표 2-2-7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100 표 2-2-8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100 표 2-2-9 주 제작 장르별 사업체 수(중복포함) 101 표 2-2-10 사업형태별 매출현황 102 표 2-2-11 사업체 규모별 매출 현황 104 표 2-2-12 종사자 규모별 매출 현황 106 표 2-2-13 매출액 구성내역 현황 107 표 2-2-14 지역별 매출 현황 109 표 2-2-1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11 표 2-2-1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식 비중 112 표 2-2-1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형태 비중 113 표 2-2-18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4 표 2-2-1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5 표 2-2-20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현황 117 표 2-2-21 종사자 규모에 따른 사업체별 총 종사자 현황 119 표 2-2-22 지역별 종사자 현황 120 표 2-2-23 성별 종사자 현황 121 표 2-2-24 직무별 종사자 현황 123 표 2-2-25 학력별 종사자 현황 124 표 2-2-26 연령별 종사자 현황 125

2012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CONTENTS 표 2-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시설 현황(소유 현황) 128 표 2-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비 현황 129 표 2-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품질화 전환 투자액 현황 130 표 2-2-3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2011년 장르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31 표 2-2-3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32 표 2-2-3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간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형태 133 제 3 부 세계 방송영상산업 동향 표 3-1-1 세계 방송영상산업 규모(2010년~2016년) 137 표 3-1-2 세계 방송영상산업 지역별 규모(2010년~2016년) 139 표 3-1-3 세계 방송영상산업 지역별/세부 서비스별 규모(2011년~2012년) 140 표 3-1-4 세계 주요 국가의 2011년 방송영상산업 규모 144 표 3-2-1 국가별 주문형 TV 수익 151 표 3-2-2 Top U.S. Online Video Content Properties Ranked by Unique Video Viewers (June 2012) 156 표 3-2-3 Top YouTube Partner Channels Ranked by Unique Video Viewers (June 2012) 157 표 3-2-4 2011년 영국 시청률 톱 10 프로그램 161 표 3-2-5 커뮤니케이션 장비와 서비스 이용 비율 165 표 3-2-6 독일의 방송채널 현황 175 표 3-2-7 독일 주요 방송채널의 시청자 점유율 현황 176 표 3-2-8 연도별 방송광고 매출액 추이 177 표 3-2-9 지역별 방송시청시간의 변화 179 표 3-2-10 지역별 방송채널 선호도 180 표 3-2-11 독일 주요 방송의 장르별 일일 편성 비율 183 표 3-2-12 독일인들의 주문형 영상콘텐츠 이용 현황 184 표 3-2-13 독일의 웹TV 방송사 현황 185 표 3-2-14 프랑스 TV 채널 시청점유율 추이 (4세 이상) 193 표 3-2-15 프랑스 TV 채널의 매출 현황(2010년 기준) 195 표 3-2-16 유료 지상파 DTV 채널과 플랫폼 사업자 196 표 3-2-17 방송산업(매출액 집계)의 시장규모 추이 204 표 3-2-18 2011년도 일본의 광고비 204 표 3-2-19 방송서비스 가입자 수 205 표 3-2-20 방송서비스에 대한 가계 지출액 205 표 3-2-21 NHK 수신계약 추이 207 표 3-2-22 NHK 사업수입 및 수신료 수입 추이 207

2012 방송영상산업백서 표 3-2-23 민간방송사업자 수 추이 208 표 3-2-24 지상파민방 네트워크와 키국 209 표 3-2-25 도쿄 키국과 기타 민방사업자의 영업 수익 추이 209 표 3-2-26 지상파방송의 광고비 추이 210 표 3-2-27 케이블방송 가입세대 수 추이 211 표 3-2-28 케이블방송사업자의 영업수익 추이 211 표 3-2-29 위성방송사업자 수 추이 212 표 3-2-30 위성방송 시장규모 추이 212 표 3-2-31 위성방송 계약건수 추이 212 표 3-2-32 IPTV 가입세대 수 추이 213 표 3-2-33 원세그방송 대응 휴대전화 국내 누적출하대수 214 표 3-2-34 2007년~2011년 중국 방송영상산업 주요 수입 항목별 비중 221 표 3-2-35 2011년 중국 위성채널 커버리지 순위 223 표 3-2-36 2007년~2011년 라디오TV광고 수입 구성 225 제 4 부 방송영상플랫폼 이용 동향 표 4-1-1 2011년 미디어별 시청자 비율 총괄표 235 표 4-1-2 2011년 지상파방송 시청자 비율 총괄표 236 표 4-1-3 2011년 케이블방송 시청자 비율 총괄표 238 표 4-1-4 2011년 위성방송 시청자 비율 총괄표 241 표 4-1-5 2011년 IPTV 시청자 비율 총괄표 243 표 4-1-6 2011년 DMB 시청자 비율 총괄표 245 표 4-1-7 2011년 성별, 연령별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247 표 4-1-8 2011년 지역별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248 표 4-1-9 2011년 성별, 연령별 케이블방송 시청시간 250 표 4-1-10 2011년 성별, 연령별 위성방송 시청시간 251 표 4-1-11 2011년 성별, 연령별 IPTV 시청시간 253 표 4-1-12 2011년 성별, 연령별 DMB 시청시간 256 표 4-2-1 TV 시청시간의 변화(2003년~2012년 11월) 266 표 4-2-2 연도별 하루 평균 시청시간(2006년~2012년 11월) 277 표 4-2-3 지상파채널과 유료채널의 연령별 개인시청률 변화(2010년~2012년 11월) 280 표 4-2-4 KBS 1TV의 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81 표 4-2-5 연령별 KBS 1TV의 개인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82 표 4-2-6 KBS 2TV의 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82

2012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CONTENTS 표 4-2-7 연령별 KBS 2TV의 개인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83 표 4-2-8 MBC의 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84 표 4-2-9 연령별 MBC의 개인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84 표 4-2-10 SBS의 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85 표 4-2-11 연령별 SBS의 개인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85 표 4-2-12 유료채널의 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86 표 4-2-13 연령별 유료채널의 개인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86 표 4-2-14 2012년 가구시청률 Top 20 지상파채널 프로그램 288 표 4-2-15 2012년 개인시청률 Top 20 지상파채널 프로그램 289 표 4-2-16 2012년 가구시청률 Top 20 유료채널 프로그램 290 표 4-2-17 2012년 개인시청률 Top 20 유료채널 프로그램 291 제 5 부 방송영상프로그램 트렌드 표 5-1-1 2012년 방송사별 메인 뉴스 월 평균 시청률 추이 339 표 5-1-2 지상파방송 3사 종합뉴스의 올림픽 관련 뉴스 아이템 수 345 제 6 부 방송영상산업 법제도 동향 표 6-3-1 전기통신법, 방송법, IPTV법 규제 현황 366 표 6-3-2 DCS 분쟁 경과 사항 370 제 7 부 방송영상산업 지원 동향 표 7-1-1 2011년 방송영상제작지원 작품현황 378 표 7-1-2 2011년 방송영상콘텐츠 포맷제작지원 작품 380 표 7-1-3 2011년 방송대본 DB구축지원 성과 381 표 7-1-4 2011년 방송영상그랑프리 수상자 382 표 7-1-5 방송회관 제작센터 주요 시설 383 표 7-1-6 2011년 방송회관 제작시설 주요 업그레이드 현황 384 표 7-1-7 DMS 제작센터 주요 시설 385 표 7-1-8 DMS 내 3D 입체영상 제작지원센터 주요 시설 385 표 7-1-9 디지털방송콘텐츠 지원센터 시설세부내역 387 표 7-1-10 국제방송영상견본시 참가지원 내역과 성과(2009년~2011년) 390

2012 방송영상산업백서 표 7-1-11 BCWW 행사결과 및 주요 실적(2001년~2012년) 391 표 7-1-12 수출용 방송콘텐츠 재제작 지원 현황(2009년~2011년) 392 표 7-1-13 사업자별 지원 편수와 지원금 비중(2009년~2011년) 392 표 7-1-14 지원 분야별 재제작 현황(2009년~2011년) 393 표 7-1-15 2012년 수출용 방송콘텐츠 재제작 지원 현황 393 표 7-1-16 2011년 해외배급지원을 위한 신규 재제작 작품 현황 394 표 7-1-17 2011년 재제작 지원작 홍보 DVD 제작 현황 394 표 7-1-18 국제방송문화교류지원 사업 추진실적(2009년~2011년) 395 표 7-1-19 2012년 사이버방송영상아카데미 교육 과정 398 표 7-1-20 2012년 드라마 프로듀서 스쿨 세부 교육 과정 399 표 7-1-21 2011년 방송영상기술전문가 양성 현황 400 표 7-1-22 수상 작품 및 공모전 수상실적 400 표 7-1-23 수상 작품 및 공모전 수상실적 401 표 7-2-1 부산콘텐츠마켓 역대 개최 현황(2007년~2011년) 403 표 7-2-2 부산국제광고제 출품작 규모 406 표 7-2-3 다큐멘터리 디렉터 스쿨 실적(2008년~2011년) 408 표 7-2-4 2011년 다큐멘터리 디렉터 스쿨 세부 교육과정(제작디렉터 과정) 409 표 7-2-5 2011년 다큐멘터리 디렉터 스쿨 세부 교육과정(마케팅디렉터 과정) 410 표 7-2-6 2012년 다큐멘터리 디렉터 스쿨 세부 교육 과정 411

2012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CONTENTS <그림> 목차 번호 중 첫번째 숫자는 부, 두번째 숫자는 장, 세번째 숫자는 순서 를 의미함 제 1 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 그림 1-1-1 2012년도 상반기 종합편성채널 제작비 집행내역 8 그림 1-1-2 월별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추이 9 그림 1-1-3 월별 종합편성채널 시청률 합계 추이 10 그림 1-1-4 월간 국내 팟캐스트 방송 증가 수(2010년 1월~2012년 4월) 35 그림 1-1-5 내용별 팟캐스트 개설 현황 37 그림 1-1-6 장근석의 <미남이시네요>와 이민호의 <시티헌터> 55 제 2 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동향 그림 2-1-1 지상파방송 매출액 추이(2009년~2011년) 78 그림 2-1-2 케이블방송 매출액 추이(2009년~2011년) 79 그림 2-1-3 위성방송 매출액 추이(2009년~2011년) 80 그림 2-1-4 지상파DMB 매출액 추이(2009년~2011년) 80 그림 2-1-5 위성DMB 매출액 추이(2009년~2011년) 81 그림 2-1-6 IPTV 매출액 추이(2009년~2011년) 81 그림 2-1-7 지상파방송 2011년 수출 내역 89 그림 2-1-8 방송채널사용사업자 2010년 수출 내역 90 그림 2-1-9 2011년 지상파방송 장르별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91 그림 2-1-10 2011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장르별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92 그림 2-2-1 사업형태별 매출 현황 103 그림 2-2-2 사업체 규모별 매출 현황 104 그림 2-2-3 종사자 규모별 매출 현황 106 그림 2-2-4 매출액 구성내역 현황 108 그림 2-2-5 지역별 매출 현황 110 그림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11 그림 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식 비중 112 그림 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형태 비중 113 그림 2-2-9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5 그림 2-2-10 연도별 성별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6 그림 2-2-11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현황 117

2012 방송영상산업백서 그림 2-2-12 종사자 규모에 따른 사업체별 총 종사자 현황 119 그림 2-2-13 지역별 종사자 현황 121 그림 2-2-14 연도별 성별 종사자 현황 122 그림 2-2-15 직무별 종사자 현황 123 그림 2-2-16 학력별 종사자 현황 124 그림 2-2-17 연령별 종사자 현황 126 그림 2-2-1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품질화 전환 투자액 현황 130 그림 2-2-1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32 제 3 부 세계 방송영상산업 동향 그림 3-2-1 2011년과 2012년의 장르별 수익 비중 155 그림 3-2-2 영국 방송영상산업 수익 변화 158 그림 3-2-3 독일의 방송 유형별 시청자 점유율(2007~2012 상반기) 173 그림 3-2-4 독일 TV 방송의 전체 매출액 추이 178 그림 3-2-5 독일의 웹TV 방송사 현황 185 그림 3-2-6 프랑스 디지털방송 가구점유율 추이 190 그림 3-2-7 개인당 일일 평균 시청시간 추이 192 그림 3-2-8 프랑스 TV 채널의 매출 현황(2010년 기준) 194 그림 3-2-9 2007년~2011년 중국방송산업 총수입 220 그림 3-2-10 2007년~2011년 유선방송 및 디지털방송 사용자수 현황 222 그림 3-2-11 2011년 채널별 시장점유율 224 그림 3-2-12 2011년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점유율 225 그림 3-2-13 2007년~2011년 중국드라마 제작편수 현황 226 제 4 부 방송영상플랫폼 이용 동향 그림 4-1-1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지상파방송 시청자 비율 변화 236 그림 4-1-2 지상파방송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37 그림 4-1-3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케이블방송 시청자 비율 변화 239 그림 4-1-4 케이블방송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40 그림 4-1-5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위성방송 시청자 비율 변화 241 그림 4-1-6 위성방송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42 그림 4-1-7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IPTV 시청자 비율 변화 243 그림 4-1-8 IPTV 시간대별 시청자 비율 244

2012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CONTENTS 그림 4-1-9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DMB 시청자 비율 변화 246 그림 4-1-10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변화 248 그림 4-1-11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지역별 지상파방송 시청시간 변화 249 그림 4-1-12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케이블방송 시청시간 변화 250 그림 4-1-13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위성방송 시청시간 변화 252 그림 4-1-14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IPTV-실시간 시청시간 변화 254 그림 4-1-15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IPTV-VOD 시청시간 변화 255 그림 4-1-16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지상파 DMB 시청시간 변화 257 그림 4-1-17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위성 DMB 시청시간 변화 258 그림 4-1-18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259 그림 4-1-19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260 그림 4-1-20 지상파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자 비율 261 그림 4-1-21 위성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자 비율 261 그림 4-1-22 지상파 DMB와 위성 DMB 주 시청 장소 262 그림 4-2-1 연도별 가구시청률과 개인시청률의 변화(2003년~2012년 11월) 264 그림 4-2-2 연령별 개인시청률 동향(2003년~2012년 11월) 265 그림 4-2-3 월별 가구시청 동향(2010년~2012년 11월) 267 그림 4-2-4 연령별 월별 가구시청률(2010년~2012년 11월) 268 그림 4-2-5 주중 시간대별 가구시청률 동향(2010년~2012년 11월) 270 그림 4-2-6 주중 시간대별 개인시청률 동향(2010년~2012년 11월) 271 그림 4-2-7 주중 연령별 시간대별 개인시청률(2010년~2012년 11월) 272 그림 4-2-8 주말 시간대별 가구시청률(2010년~2012년 11월) 273 그림 4-2-9 주말 시간대별 개인시청률(2010년~2012년 11월) 274 그림 4-2-10 주말 연령별 시간대별 개인시청률(2010년~2012년 11월) 275 그림 4-2-11 방송영상 플랫폼별 가구시청률 동향(2006년~2012년 11월) 276 그림 4-2-12 지상파채널과 유료채널의 연간 가구시청률(2003년~2012년 11월) 278 그림 4-2-13 지상파채널과 유료채널의 연간 개인시청률(2003년~2012년 11월) 279 그림 4-2-14 지상파채널과 유료채널의 연령별 개인시청률 변화(2010년~2012년 11월) 280 제 5 부 방송영상프로그램 트렌드 그림 5-1-1 SBS <보스를 지켜라>와 MBC <나도, 꽃> 296 그림 5-1-2 SBS <신사의 품격>과 MBC <아이두 아이두> 297 그림 5-1-3 MBC <해를 품은 달>과 KBS 2TV <공주의 남자> 299 그림 5-1-4 SBS <시티헌터>와 <유령> 301

2012 방송영상산업백서 그림 5-1-5 SBS <추적자 : The Chaser>과 MBC <골든타임> 302 그림 5-1-6 KBS 2TV<각시탈>과 <적도의 남자> 303 그림 5-1-7 KBS 2TV <넝쿨째 굴러온 당신>과 SBS <뿌리 깊은 나무> 305 그림 5-1-8 JTBC <빠담빠담>과 <아내의 자격> 308 그림 5-1-9 B급 문화의 인기 : 가수 싸이와 MBC <무한도전> 311 그림 5-1-10 KBS 2TV <승승장구>와 MBC <놀러와> 313 그림 5-1-11 SBS <힐링캠프>와 KBS 2TV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315 그림 5-1-12 일대일 토크쇼의 등장과 인기 317 그림 5-1-13 JTBC 박경림의 <오! 해피데이> 318 그림 5-1-14 tvn의 <SNL 코리아>와 6회 호스트 박진영 319 그림 5-1-15 오디션 프로그램의 열풍 지속 320 그림 5-1-16 MBC <위대한 탄생>과 KBS 2TV <불후의 명곡> 321 그림 5-1-17 SBS <최후의 바다, 태평양>과 <최후의 제국> 326 그림 5-1-18 MBC <남극의 눈물>과 EBS <신들의 땅, 앙코르> 327 그림 5-1-19 MBC <다큐 타임>과 KBS <태아> 329 그림 5-1-20 KBS <다르마>와 EBS <피오르와 리아스> 331 그림 5-1-21 MBN <리얼다큐 숨>과 채널A <오래된 인력거> 334 그림 5-1-22 SBS 8 뉴스 스튜디오 338 제 6 부 방송영상산업 법제도 동향 그림 6-2-1 PPL 노출 후 브랜드에 대한 광고 효과 357 그림 6-2-2 MBC TV 드라마 <애정만만세>에서의 PPL 사례 358 그림 6-2-3 미디어렙 양사의 담당 방송사 360 그림 6-3-1 차세대 IPTV 서비스 365 그림 6-3-2 DCS 개요 370 제 7 부 방송영상산업 지원 동향 그림 7-1-1 디지털방송콘텐츠 지원센터 조감도 386 그림 7-1-2 HD 드라마타운 조감도 388 그림 7-2-1 2011 서울드라마어워즈 / 2011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포스터 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