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Q 15 경영실적 설명회 2015. 5. 11
유의사항 본 자료의 재무 정보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된 연결 기준의 영업실적입니다. 본 자료에 포함된 2015년 1분기 실적 은 본사, 자회사 및 관계사 등에 대한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주주 및 투자가들에게 당사 경영 현황을 사전에 알리기 위해 작성 배포되는 자료입니다. 따라서, 최종 재무 자료는 회계감사 과정에서 달라질 수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CONTENTS 1. 경영실적 Highlight 2. 사업 부문별 경영실적 1. 방송 부문 2. 영화 부문 3. 음악 공연 부문 3. 디지털 및 글로벌 사업 현황 4. Appendix 1. 넷마블 게임즈 2. 2Q 15 주요 라인업 3. 요약 재무제표
1. 1Q 15 경영실적 하이라이트 콘텐츠 경쟁력 강화 및 사업 효율화로 전 부문 영업 흑자 매 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단위: 억원) (단위: 억원) (단위: 억원) 2,652 17% 19% 64% 2,835 15% 11% 74% 60% 3,431 3,409 13% 18% 2,931 27% 11% 17% 22% 71% 61% 방송 영화 음악 공연 97 92 (33) (85) (105) 2,840 (2) (112) (392) 904 매출 2,931억원 (YoY +10.5%), 영업이익 92억원 (YoY 흑자), 당기순이익 904억원 (YoY 흑자) : 방송 광고 및 디지털 사업 확대, <국제시장> 역대 2위 랭킹, <킹키부츠> 초연작 흥행 등 콘텐츠 경쟁력 강화로 매출 성장 견인 : 매출 증가 및 방송 콘텐츠 제작 효율화, 음악 공연 자체 IP 사업 확대 등 사업 효율화로 이익 개선 : 모바일 게임 매출 확대 지속 및 넷마블 게임즈 유상증자에 따른 평가이익 포함 지분법 이익 1,014억원 반영 2분기, 콘텐츠 강화 및 디지털 글로벌 사업 지속 : 사업 효율화 및 체질 개선, 사업 부문간 시너지 강화 : 방송 - 디지털 상품 다양화 및 플랫폼 확대, 영화 - 중국 <평안도> 등 글로벌 작품 확대, 음악 - 자체 아티스트 발굴 지속 * 게임부문(2Q 14), 공연투자(4Q 14) 중단에 따라 과거 실적도 동일 기준으로 변경 제시 -3-
2-1. 방송 부문 경영실적 방송 광고 비수기 불구, 차별화된 콘텐츠 역량 확대로 흑자 전환 (단위: 억원) (단위: 억원) 주요 콘텐츠 2,418 2,091 2,046 1,704 1,779 653 496 548 402 559 394 483 485 488 473 814 1,112 1,013 1,206 912 9% 1% (2%) (1%) (7%) 광고 수신료 기타 영업이익률 553 564 490 273 446 284 303 280 504 244 프리미엄 광고 패키지 콘텐츠판매 방영시기: 1/23 ~ 3/20 최고 CPI: 1위 VOD 순위: 1위 방영시기: 1/29 ~ 3/26 최고 CPI: 2위 디지털 클립 조회수: 1위 방영시기: 2/9 ~ 3/31 최고 CPI: 5위 매출 1,779억원 (YoY +4.4%), 영업이익 25억원 (YoY 흑자) : 방송 광고 비수기 불구, 콘텐츠 경쟁력 확대로 프리미엄 광고패키지 매출 (YoY +84.6%) 확대 및 디지털 사업 견조한 출발 : VOD 등 자체 콘텐츠 판매 (YoY +29%) 확대 불구, 저마진 외부 판권 유통 사업 축소로 콘텐츠 매출 감소 : 앵커프로그램 확대 불구, 콘텐츠 비용 전년 수준 유지 제작 효율성 강화 2분기, 콘텐츠 역량 기반 사업 선순환 구조 강화 : 1 콘텐츠 제작 효율화 2 디지털 광고 상품 다양화 3 신규 플랫폼 확대 등 영업 환경 개선 : <꽃보다할배-그리스>, <삼시세끼-정선편>, <쇼미더머니 4>, <한식대첩 3>, <구여친클럽>, <집밥백선생> 등 예능 드라마 경쟁력 확대 * 2Q 14 부터 과거 온라인사업 중 디지털미디어사업은 방송부문으로, 디지털뮤직사업(엠넷닷컴)은 음악부문으로 이관 -4-
2-2. 영화 부문 경영실적 <국제시장> 흥행 성공, 1분기 관객 점유율 30% 로 1위 (단위: 억원) (단위: 만명, %) 주요 콘텐츠 498 43 61 394 9% 933 112 49 302 772 33 79 190 216 (8%) 659 72 380 85 69 95 502 7% 10% (33%) 극장 부가판권 기타 영업이익률 37% 24% 20% 2,589 12% 1,300 814 609 30% 1,509 관객수 점유율 <국제시장> 누적 관객수 1,425만명 1Q 관객수 890만명 <오늘의 연애> 1Q 관객수 190만명 <마다가스카의 펭귄> 1Q 관객수 166만명 매출 659억원 (YoY +32.5%), 영업이익 65억원 (YoY +50.5%) : <국제시장> 전체 관객수 1,425만명, <마다가스카의 펭귄> 흥행 등 극장 매출 502억원 (YoY +27.3%) : <명량>, <마담뺑덕> 등 부가판권 매출 (YoY +40.2%) 증가에 따른 영업이익률 개선 2분기, 글로벌 작품 성과 인식으로 외화 강세 영향 방어 : 중국 <중반 20세>, 베트남 <마이가 결정할게 2> 수익 인식 예정 : 국내 <장수상회>, <악의 연대기>, <은밀한 유혹>, 중국 <평안도>, 베트남 <3 Girls> 등 개봉 목표 -5-
2-3. 음악 공연 부문 경영실적 매니지먼트 사업 및 방송 음악 사업 간 시너지 확대 (단위: 억원) (단위: 억원, %) 주요 콘텐츠 450 442 452 44 18 36 611 50 493 74 36% 26% 39% 35% 26% <언프리티 랩스타> Semi Final Puss_지민 3월, 3주 연속 1,2위 406 424 416 (8%) (11%) (5%) 561 419 (0%) 0% 65 78 44 161 90 <다비치> 또 운다 또 주요 음원 플랫폼 동시 1위 음악 공연 영업이익률 콘서트 매출 자체 음반/음원 비중 <킹키부츠> 2014.12.02~2015. 02.22 국내 초연 관객수 10만명 기록 음악 매출 419억원 (YoY +3.3%), 영업이익 1.5억원 (YoY 흑자) : 매니지먼트 (YoY +72.7%) 및 콘서트 (YoY +39.7%) 매출 등 자체 아티스트 중심 Value Chain 효과 2분기, 자체 IP 강화 및 방송 음악 사업 간 시너지 증대 : 자체 음반 음원, 매니지먼트 사업 확대 및 <언프리티 랩스타>, <쇼미더머니 4> 등 방송 음악 사업 간 시너지 증대 공연 매출 74억원 (YoY +68.2%), 영업이익 0.6억원 (YoY 흑자) : <킹키부츠> 국내 초연 불구, 전체 관객수 10만명 흥행으로 자체 IP 중심의 사업 역량 제고 2분기, 자체 IP 개발 사업 지속 : 2015년 국내 <베르테르>, <드림걸즈>, <풍월주>, 해외 <킹키부츠>, <풍월주>, <데스노트> -6-
3. 디지털 및 글로벌 사업 현황 디지털 및 글로벌 사업으로 신규 매출 성장 목표 PIP (platform in platform) PIP 서비스 전후 동영상 재생 비교 : 월간 트래픽 4배 이상 증가 중장기 사업 목표 Digital Business. PIP 서비스 론칭 후 트래픽 증가 뚜렷. 국내외 플랫폼 확대, Media mix 성장 MCN (multi channel network). 크리에이터 342팀, 채널 387개 (5월) 7x 2x 1x PIP 서비스 이후 트래픽 증가 호조세 Before After 59% 41% Online Mobile 미디어 환경 변화에 주도적 대응 디지털 광고 중심의 신규 매출 창출. <DIA TV> 론칭으로 사업 생태계 강화 2013 2014 2015 + 자료: CJ E&M (포털 A사 서비스 기준) 중국 현지 법인 아시아 시장에 집중하는 해외 사업 : 아시아 No.1 스튜디오 목표 중장기 사업 목표 Global Business.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등 합작 확대. 중국 시장 진출 위한 사업 개편 가속화 베트남 현지 법인 CH Holdings 설립. 홍콩 소재, 지분율 100%. 아시아 지역 콘텐츠 사업 총괄의 주도적 역할 홍콩 채널 사업 강화. 콘텐츠 확대 및 광고주 강화 등 사업력 제고 <채널 M 아시아 10개국 송출> 콘텐츠 현지화 전략 고성장 시장에 진출 기획, 투자, 제작,. VTV와JV 설립통한현지시장진출추진중 아시아 시장 진출 확대 BM CB HK ID MY 유통 사업을 : 사업계획 및 투자규모 협의 등 구체화. 태국, 인도네시아 등 콘텐츠 시장 확대 PH SG TH TW AS 아시아로 확대 -7-
Appendix-1. 넷마블 게임즈 사업 현황 기존 게임 견조한 성장 + 신규 게임 <레이븐> 흥행 성공 (단위: 억원) 2,034 1,525 1,735 280 1,291 279 1,205 279 308 264 1,456 1,754 1,246 983 941 20% 25% 25% 14% 9% 모바일 기타 영업이익률 (단위: 억원, %) 218 226 154 96 107 15% 10% 11% 12% 13% 모바일 게임 해외 매출 해외 매출 비중 주요 콘텐츠 <레이븐> 론칭일: 2015년 3월 국내 1Q 구글 최고 랭킹: 1위 <세븐나이츠> 론칭일: 2014년 3월 국내 1Q 구글 최고 랭킹: 1위 <모두의마블> 론칭일 : 2013년 6월 국내 1Q 구글 최고 랭킹: 2위 매출 2,034억원 (YoY +57.5%), 영업이익 510억원 (YoY +191.3%) : 국내 모바일 게임 고 성장 및 해외 모바일 게임의 견조한 성장으로 분기 최대 실적 달성 : <레이븐> 흥행으로 Hit Ratio 확대 지속, 신규 유저 유입, 광고 마케팅 툴 다양화 등 성과 달성 : 유상증자에 따른 평가이익 938억원 포함 지분법 이익 1,014억원 2분기, 국내 성장 지속 및 글로벌 사업 본격화 기대 : <레이븐>, <크로노블레이드> 등 국내 신규 성과 : <마블퓨쳐파이트>, <드래곤스트라이커> 등 글로벌 론칭 본격적 확대 -8-
Appendix-2. 2Q 15 주요 라인업 방송부문 영화부문 <SNL코리아>, <코미디빅리그> (정규물) <꽃보다할배 -그리스> (3/27 ~ 방영중) <식샤를합시다 2> (4/6 ~ 방영중) : 윤두준, 서현진, 권율 <구여친클럽> (5/8 ~ 방영중) : 송지효, 변요한, 이윤지, 조정치 <삼시세끼 -정선편> (5/15 ~ 방영예정) : 이서진, 옥택연 <집밥백선생> (5/19 ~ 방영예정) : 백종원, 김구라, 윤상, 손호준 음악 공연부문 <박보람>, <서인영>, <강민경> 등 자체 음반/음원 <VIXX>, <정용화>, <TOY> 등 콘서트 <킹키부츠> 브로드웨이 북미 투어 진행 中 <장수상회> (4/9 개봉) : 강제규 감독, 박근형, 윤여정, 한지민 <악의 연대기> (5/14 개봉예정) : 백운학 감독, 손현주, 마동석 <홈> (5/21 개봉예정) :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리한나 목소리 출연 <은밀한 유혹> (6/4 개봉예정) : 윤재구 감독, 임수정, 유연석 게임 국내 <크로노블레이드>, <시티앤파이터> 등 해외 <마블퓨처파이트>, <드래곤스트라이커> 등 -9-
Appendix-3. 요약 재무상태표 (단위: 백만원) FY 2014 1Q'15 YoY [유동자산] 1,039,174 1,030,720 (8,454) 현금 및 현금성 자산 33,526 31,013 (2,513) 기타 유동 금융 자산 500,522 519,468 18,945 [비유동자산] 1,318,212 1,398,763 80,551 자산총계 2,357,386 2,429,483 72,097 [유동부채] 580,804 554,992 (25,812) 단기 차입금 147,659 154,368 6,709 [비유동부채] 270,878 286,355 15,477 장기 차입금 252,184 251,930 (254) 부 채총 계 8 51,68 2 8 41,347 (10,335) [지배지분] 1,509,372 1,592,680 83,308 자본금 193,661 193,661 0 자본잉여금 969,767 969,767 0 이익잉여금 316,305 407,503 91,198 기타자본항목 29,639 21,749 (7,890) [비지배지분] (3,668) (4,544) (876) 자본 총 계 1,505,704 1,58 8,136 8 2,432 자본 및 부채 총계 2,357,386 2,429,483 72,097 주요 재무 비율 FY 2014 1Q'15 YoY 유동비율: 유동자산/유동부채 178.9% 185.7% 6.8%p 차입금비율: 총차입금/총자본 26.6% 25.6% (1.0%p) 순차입금비율: 순차입금(순현금)/총자본 (7.0%) (7.6%) (0.6%p) -10-
Appendix-4. 요약 손익계산서 (단위: 백만원) 1Q'14 4Q'14 1Q'15 YoY QoQ 매출 액 265,132 34 0,893 293,137 28,005 (4 7,7 56) 매출원가 210,435 258,923 227,221 16,786 (31,702) 매출총이익 54,698 81,971 65,917 11,219 (16,054) 판매비와관리비 58,002 72,270 56,738 (1,263) (15,531) 영업손 익 (3,304) 9,7 01 9,17 8 12,4 82 (522) 영업외손익 (8,728) (24,208) 95,914 104,642 120,122 금융손익 (2,307) (397) (1,574) 733 (1,177) 지분법손익 (1,349) 1,655 99,508 100,856 97,853 기타영업외손익 (5,072) (25,466) (2,020) 3,053 23,446 법인세차감전순손익 (12,032) (14,508) 105,092 117,124 119,600 법인세비용 (1,209) 7,371 14,730 15,939 7,360 계속사업손익 (10,823) (21,878) 90,362 101,185 112,240 중단사업손익 10,618 (17,307) 0 (10,618) 17,307 당기순 손 익 (205) (39,185) 90,362 90,567 129,54 7 게임부문(2Q 14), 공연투자(4Q 14) 중단에 따라 과거 실적도 동일 기준으로 변경 제시, 따라서 기존 공표된 수치와 차이가 있음. -1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