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론 2.본론 1.1. 연구의 목적 누구나 어렸을 때 알록달록한 크레파스로 빨주노초파 남보를 읊어가며 무지개를 그려 본적이 있을 것이다. 대 부분의 아이들이 처음 접하게 되는 색채의 도구는 쉽고 부드럽게 그려지는 크레파스이다. 유 아동에게 있어 색채 교육의 출발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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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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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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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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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 이 6) 위 (가) 나는 소백산맥을 바라보다 문득 신라의 삼국 통 일을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하나가 되는 것은 더 커지는 것이라는 당신의 말을 생각하면,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나라에 내주기로 하고 이룩한 통 일은 더 작아진 것이라는 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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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시장 동향 1) 주택 매매 동향 2) 주택 전세 동향 3) 규모별 아파트 가격지수 동향 4) 권역별 아파트 매매 전세시장 동향 토지시장 동향 1) 지가변동률 2) 토지거래 동향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시장동향 15 준공업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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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b 2) 짜내어 목민관을 살찌운다. 그러니 백성이 과연 목민관을 위해 있는 것일까? 아니다. 그건 아니다. 목민관이 백성 을 위해 있는 것이다. 이정 - ( ᄀ ) - ( ᄂ ) - 국군 - 방백 - 황왕 (나) 옛날에야 백성이 있었을 뿐이지, 무슨 목민관이 있 었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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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남의 인물 43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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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olute Blue 태양의 위세 앞에서도 당당한 여자의 자존 심을 닮은 컬러. 바람을 닮아 유연한, 물을 닮아 자유롭게, 거칠 것 없이 여름의 클라 이맥스에 올라서서 세상을 물들이는 소리 없는 지배자, 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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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되지만, 논란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광주지역 민주화 운동 세력 은 5.18기념식을 국가기념일로 지정 받은 데 이어 이 노래까지 공식기념곡으로 만 들어 5.18을 장식하는 마지막 아우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걱정스러운 건 이런 움직임이 이른바 호남정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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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사업 시행자 성 명 주 소 비고 송도테크노파크 확대조성단지 ( 재) 송도테크노파크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7-50 변경없음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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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용화구의 색채비교연구 -유 아동 크레용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for coloring of children's painting materials -Focusing on infants' & children's crayons- 1)이은경* / Lee, Eun-Kyung, 박연선**/Park, Yon-Sun Abstract The first coloring materials children begin using are crayons & oil pastel. This is a period children recognize color names through coloring materials and therefore, names and colors of children's painting materials are extremely im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cognize the problem through analysis of comparative research on colors against coloring materials from the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and through comparative research on kinds and basic colors of crayon made in Korea. These researches show the problem of excessive packaging design and the problem is that composition and color names of crayons produced in Korea are different according to manufacturing companies while basic crayon colors should be consisted of 12 colors. Keywords : 크레용(crayons), 크레파스(Oil pastel), 기본색색명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 범위와 방법 2. 본론 2.1. 크레용 & 크레파스 2.1.1 크레파스 2.1.2 크레용 2.2. 한국 품질 관리 규정 2.3.1 모나미 2.3.2 동아연필 2.3.3 티티파스 2.3.4 모닝글로리 2.3.5 아모스 2.4. 국외 제조업체 비교 조사 3. 결론 3.1. 국내 크레파스의 문제점 3.1.1 색채관리와 색명의 문제점 3.1.2 유통망의 문제점 3.1.3 포장디자인의 문제점 참고문헌 2.3. 국내 크레파스 제조업체 비교 조사 2.3.1 크레욜라 2.3.2 사쿠라 1) * 용인송담대학 강사 **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교수 한국색채디자인학연구2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lor Design Studies 통권 제2호 Vol.2 No.2 7

1.서론 2.본론 1.1. 연구의 목적 누구나 어렸을 때 알록달록한 크레파스로 빨주노초파 남보를 읊어가며 무지개를 그려 본적이 있을 것이다. 대 부분의 아이들이 처음 접하게 되는 색채의 도구는 쉽고 부드럽게 그려지는 크레파스이다. 유 아동에게 있어 색채 교육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화구인 크레파스는 중요 성에 비하여 다른 전문화구들과의 유통과정상 차이만 보 아도 그 의미와 가치가 폄하되어온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아이들의 색채교육에 있어 제일 먼저 바로잡아야 할 것은 어떠한 교육시스템이나 프 로그램보다도 생활에서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는 화구 에서부터 성장 후에도 색명이나 색채에 대한 혼란을 겪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임을 강조하고 그 문제점의 파악과 방향성의 모색에 있다. 아동 색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아이들이 가장 흔하게 접하는 크레파스의 색명 체계나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외국의 동일 화 구를 비교분석함으로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방향성을 모색 해보고자 한다.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본 연구의 범위는 국내 크레파스와 크레용 제조업체의 생산 및 유통과정의 경로들과 외국의 사례 등을 비교 분 석한다. 국내 문구류의 대표적인 5개 제조업체 36개 종류의 생산품과 국외 2개 제조업체 (미국, 일본) 19개 종류의 생산품들을 수집하고 조사하였으며 실제 생산품들을 직접 캔트지에 칠하고 측색하였다. 비교할 동일 화구는 미국의 크레욜라(crayola)크레용과 일본의 사쿠라(sakura) 크레 파스를 수집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색채 비교하였다. 국내 에서 유통되는 외국브랜드 중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 은 크레욜라 크레용으로 (주)화전에서 독점 수입 밑 유통 하고 있어 담당자와 인터뷰하였다. 사쿠라 크레파스는 일 본판매대행업체를 통하여 수집하였고 직수입에만 의존하 므로 국내시장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다. 각 브랜드마다 생산되는 기본색 시리즈를 포함하여 되 도록 모든 라인의 제품이 포함되도록 하였으며 측색 후 먼셀 값으로 변환하여 목록을 작성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측색기는 GretagMacbeth사의 Spectrophotometer Color-Eye XTH로 측색하였으며 제품의 발색상태를 측 색하기 위하여 캔트지에 동일한 강도로 칠한 상태에서 측 색한 결과치를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였다. 2.1.크레용&크레파스(crayons & oil pastel) 2.1.1. 크레파스 연질의 왁스(wax)상으로서 색칠이 부드럽고 혼색 및 겹색이 잘된다. 이 같은 특징으로 고학년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2.1.2. 크레용 중질의 왁스(wax)상으로서 색칠이 다소 거칠고 혼. 겹 색이 잘 되지 않는다. 잘 부러지지 않고 손에 잘 묻지 않 아 안전성 면에서 유아 및 저학년용으로 적합하다. 크레용의 기원으로는 고대 그리스 시대의 앙코스틱과 고대 이집트인들이 기원전부터 사용한 상아판 위에 홈을 파고 거기에 초(wax)를 녹여 부은 뒤 안료를 섞어서 만 든 필기구를 들고 있다. 앙코스틱은 파라핀과 안료를 혼합한 것으로서, 고대의 화가들은 그것으로 그림을 그릴 때 열을 가하여 녹인 후 붓으로 찍어서 그렸다고 한다. 쉽게 굳어 버리는 단점을 지닌 앙코스틱은 그림을 그릴 때면 뜨거운 쇠막대기를 준 비해 놓고 그것을 문질러 녹여가며 그림을 그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에 각지에 전파되었지만, 9세기부터 점차 자취를 감추게 되었고,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제품은 19 세기 말 프랑스인인 화가에 의해 개발되었다. 한편 17세기 무렵에는 형광안료의 분말을 응축해 만든 파스텔(pastel)이 유럽에서 인기를 끌었으며, 1926년에 는 일본의 사쿠라 상회가 크레용과 파스텔의 중간 성질을 가진 파스를 개발한 것이 파스의 시초라 할 수 있다. 우 리가 오늘날 부르는 "크레파스"라는 용어는 크레용과 파 스텔의 합성어로 한 업체에서 '크레파스'라는 브랜드로 제 품판매에 성공하자 제품명으로 굳어져 버리게 된 것이며, 크레파스의 정식 명칭은 오일파스텔(Oil Pastel)이다. 2.2 한국 품질관리규정 크레파스는 안전검사대상 39개 공산품중 하나이다. 산 업자원부 기술표준원 안전검사규정이 있어 국내 제조업체 의 크레파스 생산은 이 규정에 따른다. 안전검사규정에 따른 크레파스는 건전지 페인트 등과 같이 화학분야로 분 류된다. 국내제조업체담당자와 전화면담결과 국내에 판매 되는 크레파스의 경우 안전 검사 부속서36을 기준으로 색명은 이 안전 검사기준의 55색 지정 지침에 따라 표기 된다. 8

<표 1> 안전기준에 따른 색명 55-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1 하양White 29 연두Yellow Green 2 밝은 회색Light Gray 30 엷은 녹색Pale Green 3 회색Gray 31 회녹Green Gray 4 어두운 회색Dark Gray 32 초록Green 5 검정Black 33 에메랄드녹색Emerald Green 6 심홍Crimson 34 어두운 녹색Deep Green 7 빨강Red 35 코발트녹색Cobalt Green 8 다홍Vermilion 36 짙은 녹색Viridian 9 적갈색Dark Carmine 37어두운 청록Dark Blue Green 10 갈색Brown 38 청록Blue Green 11 주황Orange 39 물색Pale Blue 12 연주황Pale Orange 40 하늘색Sky Blue 13 암갈색Burnt Umber 41 밝은 파랑Light Blue 14 엷은 갈색Pale Brown 42 파랑Cobalt Blue 15 황갈색Raw Sienna 43 남색Prussian Blue 16 회갈색Grayish Brown 44 밝은 군청Ultramarine Light 17 귤색Yellow orange 45 군청Ultramarine 18 고동색Vandyke Brown 46 남보라Violet 19 황토색Yellow Ochre 47 보라Purple 20 고엽색Olive Brown 48 연보라Lavender 21 상아색Naples Yellow 49 밝은 보라Light Purple 22 개나리색Chrome Yellow 50 분홍Pink 23 노랑Yellow 51 자주Red Purple 24 올리브색Olive 52 회분홍Old Rose 25 레몬색Lemon Yellow 53 홍매색Rose Madder 26 짙은녹두색Olive Green 54 금색Gold 27 쑥색Oxide Green 55 은색Siler 28 풀색Grass Green 심홍색2.8R3.9/11.1 169. 51. 73 빨강4.9R4.4/14.9 206. 36. 61 다홍7.4R5.3/15.5 237. 68. 56 <그림1> Munsell Conversion <표 2> 품질관리규정 55색의 측색결과 상아색4.1Y8.8/5.7 244.219.140 개나리색5.7Y8.6/12.1 251.216.1 노랑8.7Y9/12.2 245. 230. 12 홍매색8.7RP5.8/14 239. 90.133 분홍3.5RP6.8/10.7 237. 137. 185 주황0.2YR6.1/14.1 246. 110. 50 귤색9YR7.7/12.8 254.175.19 연주황0.7YR8.1/5.6 252. 186.161 풀색8GY5.8/9.2 96.158.59 연두9.8GY6.8/12 75.192.68 옅은 녹색7.9G8.6/3.4 176.229.206 남색5.6PB3.0/8.6 41.73.123 군청7.8PB3.6/16.5 66.71.191 파랑5.1PB4.7/13.6 8.121.222 밝은 파랑1.2PB5.5/11.6 57.154.214 하늘9.8B6.4/10.1 46.168.226 올리브색8.3Y6.0/7 159.149.51 검정N2.1 52.52.52 어두운 회색N5.1 133.133.133 회색N6.7 174.174.174 밝은 회색N8.6 213.213.213 하양N8.0 240.240.240 은색1.0PB5.9/0.4 159.160.165 금색5.0Y6.5/5.8 179.160.85 엷은 갈색6.3YR7.5/5 222.179.141 회분홍8.3RP7.4/3.8 212.175.181 연보라6.7P6.8/9.1 167.117.176 밝은 보라8.9P5.5/12 188.105.180 레몬1.7GY8.8/8.0 223. 228. 105 짙은 녹색5.6G5.1/11.5 0.146.90 초록2.7G5.1/11.8 0.146.66 에메랄드녹색3.7G6.3/11.5 0.203. 115 코발트녹색7.2G6.2/8.7 23.173.133 물색8.1B6.7/8.8 68.177.222 밝은 군청색7.8PB5.9/10 127.139.219 청록4.0BG4.6/8.8 0.142.132 어두운 청록6.2BG3.5/6.1 0.85.90 어두운 녹색4.5G3.5/5.4 34.95.70 회록1.7G5.4/2.6 113.138.117 쑥색7.2GY5.3/5.1 108.138.84 짙은 녹두색5.6GY5.2/6.6 109.136.59 갈색9.5R3.8/7.7 145.70.53 적갈색9.1R3.7/5.0 128.76.66 암갈색2.1YR3.8/3.8 122.83.68 고동색5.2YR3.7/3.2 113.83.65 회갈색6.9YR4.9/3.6 144.113.87 고엽색0.4Y6.4/6.3 192.151.86 황갈색4.5YR6.0/9.1 207.129.68 황토색9.8YR7.0/9.8 223.163.58 자주7.8RP4.7/15 207.54.114 보라8.6P4.1/14.1 156. 61.152 남보라2.6P4.1/13.8 127.75.173 한국색채디자인학연구2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lor Design Studies 통권 제2호 Vol.2 No.2 9

<표1>에서와 같이 색채관리규정은 자체적으로 시행되 고 있고 품질 관리규정에 명시된 55색을 기준으로 자율 적인 제품을 생산하고 있었다. 수집된 실제제품을 측색하 여 먼셀 값으로 변환하고(Munsell conversion) 이 측색 값을 기준으로 R G B 값을 표기하였다. 국내제조 되는 유 아동 크레파스의 경우 위의 품질관 리규정에 따른 55색을 기준으로 기본색을 일반적으로 12 색으로 잡고 있는데 이는 각 제조회사의 자율에 따르고 있다. 다음 장에서 제조사별 특징과 조사 수집한 기본 12 색 크레파스에 표기된 명칭과 구성을 비교하여 보았다. <표 4> 동아파스 루니툰 12색 oil pastel 색명과 구성순서 1. 하양 7. 갈색 2. 노랑 8. 초록 3. 연주황 9. 하늘 4. 주황 10. 파랑 5. 분홍 11. 검정 2.3. 국내크레파스 제조업체 비교조사 6. 빨강 12. 회색 2.3.1. 모나미(1960년) 국내에서 처음 1960년대 왕자크레파 스를 생산하였고 역사가 가장 깊다. 사쿠 라 파스에서 기술제휴를 의뢰하였지만 성 사되지는 않았다. -제품의 종류 :기본 12색,24색 28색, 6색, 48색, 55 색, 21개 제품 <표 3> 모나미 유희왕 12색 oil pastel 색명과 구성순서 1. 하양 7. 녹색 2. 연한주황 8. 하늘색 3. 노랑 9. 파랑 4. 주황색 10. 보라 5. 빨강 11. 갈색 6. 연두색 12. 검정 2.3.2. 동아연필(1974년) 동아연필은 1946년에 설립되었으며 화구는 (주)동아교재에서 생산되며 시기 는 1974년이다. 가장 많은 종류의 제품 과 타 회사와는 달리 60색까지 생산된 다. -제품의 종류: 12색. 18색, 24색, 36색, 48색, 50색, 55색, 60색으로 가장 많은 종류의 제품군을 자랑한다. 2.3.3. 티티파스(1980년) 회사설립년도는 1978년이고 크레파 스 제작 시기는 1980년부터이다. 공업 진흥청에서 우수 품질 상을 수상하였 는데 최근 크레용의 고급화에 앞서고 있는 듯하다. -제품의 종류: 크레용과 오일파스텔로 각각12색, 18 색, 24색, 36색, 48색, 55색뿐 아니라 최근 삼각형 무독 성 크레용이 새로 선을 보였다. <표 5> 티티 크레용 12색 crayons 색명과 구성순서 1. 하양 7. 하늘 2. 살구색 8. 연두 3. 노랑 9. 초록 4. 주황 10. 황토 5. 빨강 11. 갈색 6. 파랑 12. 검정 2.3.4. 모닝글로리(1995년) 회사설립년도는 1981년, 팬 시와 문구로 출발하였고 현 재는 종합문구회사로 성장하 였다. 크레파스 국내제조업 체 중에 제품의 종류가 가장 적은데 반해 제품의 디자인에 있어서는 종합문구 팬시답 게 가장 앞서있었다. -제품의 종류: 18색, 24색, 26색, 48색, 55색, 12색 없음 10

2.3.5. 아모스(2004년) 2004년부터 크레파스를 제조해 역사는 가장 짧지만 딱풀 회사로 더 유명한 아모스는 종합 문구로 발돋 움 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제품의 종류: 12색, 18색, 24색, 26색, 48색, 55색 <표 6> 아모스 파스 oil pastel 12색 색명과 구성순서 1. 하양 7. 연두 2. 노랑 8. 초록 3. 연주황 9. 하늘 4. 주황 10. 파랑 5. 빨강 11. 보라 6. 갈색 12. 검정 2005년 이후에 제조된 제품들을 기준으로 12색 크레 파스를 비교하였을 때 색명의 통일이 아직 이루어 지지 않고 있는 문제점이 있었으며 크레파스의 구성에 있어서 도 많은 차이를 보였다. 모나미 유희왕 파스와 동아 노란 병아리 크레용, 동아 루니툰 제품에서는 12색에서 보라색 이 포함되지 않고 여자아이들의 선호도가 높은 분홍색이 포함되어 있었고 아모스와 티티 크레용, 티티 스누피 파 스에는 분홍색 대신에 보라색이 들어있었다. 각 회사별로 분홍색과 보라색 둘 중 하나를 12색 구성에서 빼는 경향 이 두드러졌고 또한 회색과 황토색 둘 중에 하나가 선택 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향을 보였다. 티티파스(스누피)를 제외한 모든 제품이 하양을 제일 처음에 배열하고 검정을 가장 나중에 배열했으나 색 배열 의 순서는 명도에 따르는 현상이 두드러졌다. 티티파스의 경우 동일 회사 제품임에도 제품라인에 따라 빨강이 처음 배열된 것도 있고 하양이 처음 배열된 것도 있는 등 12 색 구성이나 색명이 동일 회사 내 제품임에도 통일되지 않은 특성을 보였다. 2.4. 국외제조업체 비교조사 2.4.1. 크레욜라(Crayola,미국 1904년) 1904년에 설립된 크레욜라 는 미국제품으로 작년에 100 주년을 맞이하였다. 올해가 103주년이 되며 우리나라는 7 년 전부터 (주)화전에서 독점 수입 판매하고 있다. 크레욜라 의 기업이념은 첫째도 안전, 둘 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으로 심지어 아이들이 크레용을 먹었을 때조차 안전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정확성 을 꼽는데 색명에 있어서 아이들이 혼동을 일으키지 않도 록 신경을 쓴다고 한다. 국내 제조업체들에 비하여 과학 적인 색채관리 시스템이 잘 운영되고 있다. 크레용의 어 원은 이 크레욜라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또한 국내 미 국 브랜드의 70-80%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안전성을 인정받아 세계 180여 개 국에 수출되며 각국에 현지 공장과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적극적인 마 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크레욜라가 많이 꼽히는데 다양한 이벤트와 교육프로그램 등을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지정된 색명은 총 160색이며 이외에도 Special edition이 있으며 조사한 바에 의하면 색명이 230여개에 달한다. 표3은 편의상 알파벳순으로 정렬하였 으며 제품 포장의 특성상 배열을 구분하기 힘든 점도 국 내 생산품과 다른 크레욜라의 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제품의 종류: Bright & vivid color 8 color, original 16, 24, 32, 48, 64, 96, 120 color. Gel FX 16, Metallic FX 16, Glitter 16color& special edition, etc. <표 7> Crayola 160개 색명과 Special edition Alaska kodiak bear brown Amber waves of grain America the blue tiful Apricot Arizona grand Tanyon Arkansas Hog wild red atomic tangerine Bitter sweet Black Blue green Blue violet Brown cafe burn Burnt orange Cadet blue California sacra-mint-o Caribbean Green Carnation pink Cerise Cerulean Montana big sky Mountain meadow Nebraska cornhusker yellow Neon carrot Nevada Lasvegas lights New hampshire old man granite gray New Mexico chile peeper red New York Lady Liberty North carolina grape Hatteras North dakota wild prairie rose Ohio Rock'n Roll Raspberry Oklahoma panhandle paint brush Orange Orchid Oregon Trail Outragouse orange Peach Pennsylvania independence indigo Periwinkle 한국색채디자인학연구2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lor Design Studies 통권 제2호 Vol.2 No.2 11

cherry Blossom Pig pink Maroon Washington D.C Connecticut Nutmeg Pine green Cooper Pink flamingo Cotton candy Plum Cran berry Puertorico coqui green Dawn's Early Light Purple heart Delaware first state fuchsia Purple mountain's magesty Denim Purple pizzazz egg plant Radical red Florida Alligator Alley Razzle dazzle rose Maryland francis scott kiwi West virginia coal miner Massachusetts Boston Tea Party mauvelous Michigan Motown blues Midnight blue Minnesota 10000 Lakes of blue Missouri Archway Gray Mom's apple pie White Wild blue yonder Wild watermelon Wisconsin moovalous cheese Wyoming yellow stone Yankee Doodle Dandelion Yellow green Fruited Plains Fuzzy wuzzy brown Georgia sweet georgia peach Green back green yellow Hawaii Aloha Aquamarine Hot magenta Idaho tater-tan Inch worm geometrino chenille Indiana indiana appleous Red Jungle green Jungle green Kansas yellow Brick road Kentucky fort knox gold lager lemon Razzmatazz Rhode island newport jazz berry festival Robin's egg blue Rocket's red glare Sea to shining sea Shadow Shamrock Shocking pink Silver South carolina palmetto South Dokota remakable Mount Rushmore Spring green Tennessee Tennesienna Texas alamo a la mode Tropical rain forest 2.4.2. 사쿠라(Sakura, 일본1924년) 다이쇼초기 학교의 미술교육 에서는 연필에 의한 모사에서 자유로운 사생으로 라는 움직 임이 일어났다. 그와 함께 보급 되기 시작한 크레용이었지만 밀랍으로 만들어져 있었기 때문에 사용하려면 단단하고 덧칠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래서 사쿠라 크레파스 (당시의 회사명은 사쿠라 상회)에서는 어린이 들이 도화 지 가득 마음껏 그릴 수 있는 새로운 그림재료를 모색하 고 있었다. 모델이 된 것은 유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었 던 파스텔인데 이것은 크레용과는 반대로 사용하기에는 부드럽지만 백묵처럼 가루 같고 지면에 접착력이 부족하 다는 결점을 갖고 있었다. 이 파스텔에 유지를 포함시키 는 연구가 진척되어 드디어 1924년 파스텔의 유연함과 크레용의 다루기 쉬운 형태의 양쪽을 겸비한 크레파스가 사쿠라 상회에서 개발되었다. -제품의 종류: 기본 12색 16색 25색, etc <표 8> Sakura cray-pas 25색 색명 Land of the free Tumbleweed Redあか Ultra Marineぐんじょう Lavender Turquoise blue Vermilionしゅいろ Prussian Blueあいいろ Louisiana cajun crawfish orange Lowa A-maize-ing lowa Magenta Maine Lobster Red Utah Bee-Utah-ful Vermont Maple syrup Violet red Violet(purple) Orangeだいだいいろ Yellow Orangeみかんいろ Yellowきいろ Lemon Yellowレモいろ Purpleむらさき Light Purpleあかるいむらさき Pinkももいろ Light Orangeうすだいだい Maine lobster Red Vivid red Yellow Greenきみどり Yellow Ochreおうどいろ Manatee Vivid tangerine Greenみどり Olive Brownくちばいろ Mango tango Vivid violet Deep Greenふかみどり Brownちゃいろ 12

Green Grayはいみどり Pale Blue みずいろ Cobalt Blueあお Vandyke brown こげちゃ Blackくろ Grayはいいろ Whiteしろ 를 정식명칭인 oil pastel과 함께 혼용하고 있을 정도이 다. 하지만 일본 사쿠라 파스의 현재 아동용 크레파스의 구성과 배열은 훨씬 더 체계적으로 보인다. 일단 색채의 배열에서 먼셀 기준을 따르고 있으며 톤별로 분류되어있 는 특성을 보이며 무채색은 마지막에 구성되어 있다. <표 9> Sakura cray-pas 기본 25색 측색결과 RED 5.4R4.7/15.5 216.50.61 VERMILION 7.5R5.3/15.5 231.76.57 ORANGE 0.9YR6.4/15. 247.109.41 YELLOW ORANGE 5.6YR7.3/14.5 255.150.0 YELLOW 6.8Y8.6/13.1 255.231.0 LEMON YELLOW 1.2GY8.9/9.5 239.239.16 YELLOW GREEN 9.1GY7.5/12.3 108.210.75 GREEN 3.2G5.6/13.6 0.174.90 PINK 4.5RP6.5/11.4 234.127.172 LIGHT ORANGE 5.2YR8.2/5.5 239.195.165 YELLOW OCHRE 9.5YR6.5/9.3 208.150.54 OLIVE BROWN 0.2Y5.7/4.1 164.135.95 BROWN 9.4R4.1/8.5 158.75.55 DEEP GREEN 4.6G4.0/6.4 26.110.78 GREEN GRAY 0.4G4.7/3.2 95.121.95 PALE BLUE 8.9B6.5/9.6 50.172.224 COBALT BLUE 5.5PB3.9/13.7 0.97.189 ULTRA MARINE 7.3PB3.9/18.9 63.78.217 PRUSSIAN BLUE 5.5PB3.4/9.0 45.82.142 PURPLE 7.2P4.0/13.7 145.63.154 LIGHT PURPLE 6.8P4.9/14.7 171.85.184 VANDYKE BROWN 6.6YR3.2/2.1 94.74.61 BLACK N2.1 52.52.52 GRAY N6.3 165.165.165 WHITE N8.6 223.223.223 사쿠라 파스는 사실상 우리나라 제조업체들이 초기부 터 제품의 모델이 되어왔던 것으로 보인다. 크레파스라는 일본 사쿠라 파스의 브랜드 명칭이 정식명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제조업체 대부분이 크레파스라는 용어 3. 결론 국내외 크레파스제조업체와 제품군의 비교하였을 때 가장 시급한 문제점은 통일되지 않은 기본색과 정확하지 않은 색명의 표기, 제품구성에 있어서나 배열에 있어서도 아동의 색채 교육적 차원이 간과되고 있다는 점이며 크레 파스라는 명칭에서부터의 수정이 시급한 문제점이며 인식 을 전환할 필요성이 있었다. 3.1. 국내크레파스의 문제점 3.1.1. 색채관리와 색명의 문제점 동일회사내의 제품이라도 제품라인에 따라 색채의 배 열이나 색명이 통일되어 있지 않은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기본 12색은 대체로 일본의 사쿠라 파스와 흡사한 구성 을 보였으나 제품라인별 특성에 따라 구성은 달라졌다. 유 아동 색채교육에 효율적인 기본색의 지정이 필요하며 색명이나 제품의 기본색구성의 통일성이 시급한 문제로 생각되었다. 원색의 구성을 회사자율에 맡기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유아동 색채교육을 위한 기본색을 지정하고 제 시해야한다고 판단된다. 분홍색, 보라색, 회색, 황토색등 이 제품사용자의 편의에 맞추어져 제품라인별로 12색 중 포함되거나 포함되지 않는 특성으로 볼때 효율적인 기본 색의 제시를 위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3.1.2. 유통망의 문제점 전문적인 미술 용품들과 달리 유 아동 크레파스는 개 방적인 유통경로를 가지고 있어서 손쉽게 문구점에서 구 입할 수 가 있다. 하지만 전문 화방에서는 크레파스를 잘 취급하지 않으며 어릴 때부터 제대로 된 색채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고급한 화구의 부재가 그 문제점으로 제기될 수 있으며 전문적인 색채교육용 크레파스와 크레용의 개발도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3.1.3. 포장디자인의 문제점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과도한 케이스와 아이들의 흥 미를 끌 수 있도록 로열티를 지불하는 캐릭터 그림들이 제품라인별로 채택되고 있어 포장 자체에서 제품의 내용 이나 구성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기 어려웠다는 점이다. 이런 과도한 캐릭터별 제품라인은 우리나라 아동용화구에 서 보이는 특징으로 국외 제품들의 간소한 제품정보위주 의 포장들과는 아주 크게 대조되는 특성을 보였다. 한국색채디자인학연구2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lor Design Studies 통권 제2호 Vol.2 No.2 13

국내 제품들을 수집하여 직접 칠해보고 측색해본 결과 크레파스에는 색채의 기준이나 색명의 정확성을 이해하기 에 많은 문제점이 있었다. 한국인의 Blue에 관한 정서가 Purple blue에 가깝다고는 하지만 5B에 가까운 색이 55 색 가운데 하나도 없다는 것도 한 가지 문제점으로 지적 되었다. 참고문헌 1.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 EnCyber.com, 2. http://www.craypas.com(sakura pas) 3. http://www.crayola.com 4. http://www.hwajeon.com 5. http://www.monami.co.kr/korea/ 6. http://www.titi.co.kr 7. http://www.dongapen.com 8. http://www.morningglory.co.kr/index.asp 9. http://www.amoskorea.co.kr/main.asp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