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산업 국내외 동향정보 Weekly Report (2013-08 호) 2013.11.04 I. CG 아웃소싱 현황 - 적벽대전 2 부 : 최후의 결전 1 II. 해외 기업 포커스 (1) Frantic Films (2) Digital Dimension 3 5 III. 국내 기관 지원 사업 - 한국콘텐츠진흥원 : CG프로젝트 지원사업 7 IV. 해외 프로덕션 인센티브 - 네덜란드 : 네덜란드 필름펀드 9
I. CG 아웃소싱 현황 - 적벽대전 2 부 : 최후의 결전(Red Cliff 2, 2009) 영화 개요 - 제작국: 중국 - 장르: 액션/ 드라마/ 역사/ 전쟁 - 감독: 오우삼(John Woo) - 출연: 양조위, 금성무, 장풍의, 장첸, 자오웨이, 후준 나카무라 시도, 임지령 - 박스오피스: $18,700,000 ( 미국 외 지역) - 예산: 약 $80,000,000 - 제작: Beijing Film Studio (Presented by) China Film Group (Presented by) Lion Rock Productions (Presented by) Three Kingdoms - 공동제작: Shanghai Film Group, China Movie Channel, Beijing Poly-Bona Film Publishing Company, Beijing Forbidden City Film Co., Chengdu Media Group, Beijing Chengtian Zhuhong TV & Film Production Co., ESA Cultural Investment, Zoki Century International Culture Media Beijing Co., Beijing Guang Dian Film & Television Media Co., Beijing Jinyinma Movie & TV Culture Co., Emperor Multimedia Group(EMG), Avex Entertainment, CMC Entertainment, Showbox Entertainment - 배급: Magnet Releasing (2009) ( 미국/ 극장), Magnolia Home Entertainment (2010) ( 미국/DVD/ 블루레 이), Avex Entertainment, E1 Entertainment, EDKO Film, Golden Village Pictures, Mei Ah Entertainment, Toho-Towa, Eagle I 1
VFX 아웃소싱 현황 2009년 작 < 적벽대전 2부 - 최후의 결전> 은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의 시각효과 기업인 오퍼나지(The Orphanage) 가 시각효과 작업을 주도적으로 진행함. 당시 톱 클래스의 VFX 하우스였던 오퍼나지 스튜디 오는 2009년 2월 재정난으로 회사 폐쇄를 결정함 캐나다 시각효과 기업이면서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지사를 두고 있는 프랜틱 필름(Frantic Films) 이 오퍼나 지 다음으로 많은 분량의 시각효과를 제작한 것으로 파악됨 [ 표 I-1] < 적벽대전 2부 - 최후의 결전> CG/VFX 참여 기업 구분 회사명 주요 업무 메이저 수주 회사 분야별 협력 수주회사 The Orphanage Frantic Films 1) Modus Fx Anibrain Digital Prime Focus World Kerner Optical RedFx Digital Dimension 2) Fake Studio Visual Effects, Compositing, Digital Compositing, Flame Compositing, Rotoscoping, Animation, Matchmove, Digital Art, Lighting, Flame Art, Character TD Compositing, Digital Compositing, 3D Art 3D Tracking, CG Supervision, Technical Support Digital Compositing Visual Effects Editing Visual Effects Grip Compositing Visual Effects Visual Effects 1) 해외 기업 포커스 p.3 참조 2) 해외 기업 포커스 p.5 참조 I 2
Weekly Report II. 해외 기업 포커스 (1) Frantic Films 구분 세부내용 회사명 주사무소 주소 Frantic Films 70 Arthur Street Suite 300 Winnipeg, Manitoba Canada R3B 1G7 주사무소 대표전화 +1.204.949.0070 홈페이지 주소 대표 E-mail주소 대표자 이름 설립일 종업원수 주요임원 계열회사 주요연혁 http://www.franticfilms.com info@franticfilms.com Jamie Brown, B.SC. LL.B., CEO & Executive Producer 1997년 50명 이하 - Jeff Peeler, President & Executive In Charge of Brand Integration - Bernard Periatambee, Vice President of Factual Development - Brenda Greenberg, Executive Vice President Scripted Programming - Shawn Watson, Vice-President, Scripted Programming - Stephanie Fast, Post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r - 토론토 지사: 46 Spadina Avenue Suite 100 Toronto, Ontario Canada M5V 2H8 (+1.416.324.8537) - 로스앤젤레스 지사: 3330 Cahuenga Blvd. West Suite 300 Los Angeles, CA 90068 USA (+1.323.850.1003) - 1997년 캐나다 위니페그에 애니메이션 기업으로 설립됨 - 1998 년 스테판 킹의 <Storm of the Century> 에서 폭풍 장면 CGI 제작 - 1999년 2 월 <Storm of the Century> 가 ABC 에 방영되고, Frantic Film이 에미 (Emmy) 상 시각효과(VFX) 부문 후보에 선정됨 - 2000년 Live Action Division 신설 - 2001 년 장편영화 <Swordfish> 개봉 후 Ventura Bank 폭발장면으로 영화산업 내에 서도 시각효과 기업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함 - 2001년 벤쿠버에 West Coast Office 오픈으로 사업을 확장함 - 2003년 Software Division 신설, 샌디에고에서 열린 시그래프 2003에서 획기적인 액 체 시각효과(Fluid Dynamics) 소프트웨어인 Flood 의 초기 버전을 처음 선 보임. 이 기술은 <Scooby Doo 2: Monsters Unleashed ( 스쿠비 두 2: 몬스터 대소동)> 의 타르 (Tar Monster) 캐릭터 제작에 핵심적인 역할을 함 - 2003년 6월 로스앤젤레스 오피스 오픈 - 2005 년 호주 시드니에 새 오피스 오픈, < 수퍼맨 리턴즈> 제작에 참여함 - 2007년 11월 Visual Effects Division을 인도 최대의 영화 및 텔레비전 후반작업 기업 인 Prime Focus Group 에 매각함. 이 매각에는 벤쿠버, 로스앤젤레스, 위니페그에 있는 Frantic의 전 시각효과 설비가 포함됨 I 3
Weekly Report 주요연혁 - 2008년 Commercial Division을 Frantic Branded Content + Commercial로 새롭게 브랜딩하고 토론토로 스튜디오를 확장함 - 2008 년 말, 토론토 소재의 Factual & Lifestyle' 프로덕션 기업 Red Apple Entertainment 의 자산(162시간의 완성된 프로그램 및 3편의 제작 중인 프로그램 포 함) 을 인수하고, 토론토 사무소와 Red Apple 사무소를 통합함 - 2009년 벤쿠버 소재 The Eyes의 170시간 분량의 라이브러리에 대한 국제적 권리를 획 득, 총 보유 라이브러리를 580여 시간으로 확대함 - 2013년 1월 자사의 Commercial Production Division을 Mid Canada Production Services와 합병하여 풀-서비스 프로덕션 기업 Frank Digital 을 설립, 광고 및 마케팅 클라이언트를 위한 텔레비전 광고, 기업 비디오, 단편 등을 제작함 영위업종 텔레비전, 영화, 다큐멘터리의 시각효과 제작 및 후반작업 성공작품 공동제작( 협력) 파트너 < 영화> - Faces in the Crowd (2011) - X-Men Origins: Wolverine (2009) - Red Cliff II (2009) - Red Cliff (2008) - Valkyrie (2008) - Fantastic 4: Rise of the Silver Surfer (2007) - X-Men: The Last Stand (2006) - Lucid (2005): 벤쿠버국제영화제 Best Western Canadian Feature Film 부문 수상 - Catwoman (2004) - Resident Evil: Apocalypse (2004) - X2: X-Men United (2003) - The Italian Job (2003) - Paycheck (2003) - The Core (2003) < 텔레비전 시리즈 및 텔레비전 영화> - Til Debt Do Us Part: Gemini Award 수상의 장수 라이프스타일 시리즈 - Guinea Pig: 익스트림 사이언스 시리즈로 높은 시청률을 기록 - Pitchin' In: 인기 푸드 시리즈 - The Opener: 인기 푸드 시리즈 - Todd & The Book Of Pure Evil - Men with Brooms - Zeyda and the Hitman - Keep Your Head Up Kid: The Don Cherry Story - Wrath of Grapes: The Don Cherry Story Part II - 1시간 분량의 스탠드-업 코미디 스페셜 15 편 제작: 프라임 타임에 방영 - 방송 클라이언트: HGTV, Slice, Food, Discovery Channel, History Television, CBC, Global, CTV 등 - 광고 클라이언트: Cadbury-Kraft, Coca-Cola, Huggies 등 부가사업 현황 Flood 소프트웨어 개발: Fluid Dynamics 표현에 탁월함 핵심 이슈 관심 분야 180여 개국에 시각효과 및 후반작업을 수출함 장편 다큐멘터리, 단편 시리즈, 온라인 커뮤니티 및 웹사이트, 게임, 애플리케이션, 도서, 애니메이션 장르도 포함함 I 4
Weekly Report (2) Digital Dimension 구분 세부내용 회사명 주사무소 주소 Digital Dimension 5555 Casgrain, suite 301 Montréal, Québec H2T 1Y1 Canada 주사무소 대표전화 +1.514.369.8001 홈페이지 주소 대표 E-mail주소 대표자 이름 설립일 종업원수 주요임원 계열회사 http://www.digitaldimension.com info@digitaldimension.com JAN-FRYDERYK PLESZCZYNSKI, CO-OWNER & PRESIDENT 1996년 78명 이상 - Louis-Simon Ménard, Co-Owner & Vice-President - Daniel Vermette, Executive Producer - Dan Lombardo, Executive Producer - Victor Rainville, Producer - Peter Skovsbo, Producer - Marc Morissette, Visual Effects Supervisor - Tim Stevenson, Visual Effects Supervisor; Senior Animator - Moss Badran, CG Supervisor - Chirstian Garcia, CG Supervisor - Jessy Veilleux, Creative Director - Pascal Ruest, Animation Director 캘리포니아 타자나 지사: PO BOX 572800 Tarzana, CA 91357 USA (+1.818.929.5644) 영위업종 영화( 아이맥스 포함), 텔레비전, 비디오게임의 시각효과 및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성공작품 < 영화> - Clash of the Titans ( 타이탄) (2010) - Pink Panther 2 (2009) - Red Cliff 2 ( 적벽대전 2부 - 최후의 결전) (2009) - Red Cliff ( 적벽대전 1부 - 거대한 전쟁의 시작) (2008) - The Spirit (2008) - Nim's Island (2008) - Get Smart (2008) - Live Free or Die Hard ( 다이 하드 4.0) (2007) - Final Destination 3 (2006) - Slither (2006) - Mr. & Mrs. Smith (2005) - Blade Trinity ( 블레이드 3) (2004) - The Last Samurai (2003) - Elf (2003) - Driven (2001) - Daylight (1996) I 5
Weekly Report 성공작품 < 아이맥스> - Magnificent Desolation( 위대한 황야- 달에서의 걸음)(2005):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 텔레비전 시리즈 및 영화> - LOST - Alias - Bury My Heart at Wounded Knee (2007): HBO 영화 < 스포츠> - FOX Super Bowl 공동제작( 협력) 파트너 - 영화 클라이언트: ABC, 20th Century FOX, Relativity Media, Warner Brothers, Disney Studios, Dreamworks, Sony Pictures, Paramount Studios, Buena Vista Studios, Universal Studios, Columbia Pictures, Disney Interactive, MGM studios, Miramax Films, Amblin Entertainment, Touchstone Pictures, New Line Cinema, SpyGlass Entertainment, Morgan Creek Productions - 방송 클라이언트: HBO, Sony ImageWorks, Buena Vista Television, Paramount Television, FOX Broadcasting - 기타 미디어 클라이언트: New Wave Entertainment, 1K Studios, Imagine Entertainment, Source Films, Mobius Entertainment, Kovel/Fuller, CMP, Drive Studio, E! Entertainment, ESPN, FOX Interactive, FOX Sports, Franchise Pictures, FX Network, Gold Circle Films, H Design, KingWorld, Brass Knuckles Editorial, NBC Sports, New Regency, Panasonic, PAX Network, Santa Anita/MGE, Speed Channel, Storm Media, Tag Entertainment 핵심 이슈 관심 분야 기타 사항 - 15년간 120여 작품에 시각효과 제작 - 전문 분야: CGI, Visual Effects, Animation, Cinematics 제공 서비스: 3D Environments, Animation, Asset Creation, Compositing, Concept Art, Creative Consulting, Character Design, Game Cinematics, Ingame Cinematics, Lighting, Matte Painting, Modeling, Onset Supervision, Pre-Rendered Cinematics, Pre-Viz, Promotional Art, Rigging, Simulation, Stereoscopic Expertise, Storyboard, Texturing, Visual Effects <Emmy Award 수상작> - Super Bowl XXXIX (2006): Outstanding Achievement in Graphic Design - LOST, Pilot Part 1 & 2 (2005): Outstanding Special/Visual Effects for a Series - NASCAR On FOX (2001): Outstanding Achievement in Graphic Design - Super Bowl XXXIII (1999): Outstanding Achievement in Graphic Design - NFL On FOX (1997): Outstanding Achievement in Graphic Design <Visual Effects Society (VES) Award 수상작> - Bury My Heart at Wounded Knee (2008): Created Environment in a Live Action Broadcast Program or Commercial - Magnificent Desolation (2005): Outstanding VFX in a Special Venue Project - LOST, Pilot Part 2 (2004): Outstanding Supporting VFX in a Broadcast Program - The Last Samurai (2003): Outstanding Supporting VFX in a Motion Picture <Aurora Awards 수상작> - Driven (2002): Platinum Award Best in Show I 6
III. 국내 기관 지원 사업 - 한국콘텐츠진흥원 : CG프로젝트 지원사업 (1) 사업개요 국내 CG/3D 산업 제작능력 및 해외시장 진출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국내외 영화 방송관련 CG(VFX) 프로 젝트와 3D기술 활용을 통해 제작되어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S3D영상 콘텐츠제작을 지원하는 사업 2013년도 제2차 CG 프로젝트 지원사업 모집이 12월 2일까지 진행되고 있으며 접수 방법은 한국콘텐츠진 흥원 홈페이지(www.kocca.kr) 에 접속하여 기업회원 가입, 로그인 후, 해당 사업 신청양식을 다운받아 작 성하여 첨부서류와 함께 온라인 지원신청 2013년도 제 2차 CG프로젝트 지원사업 접수마감 : 2013년 12월 2 일( 월) 15:00까지 신청방법 :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 문의처 - 게임 차세대콘텐츠본부 뉴플랫폼콘텐츠팀 주기환 차장 / (02)3153-1477 / khjoo@kocca.kr - 게임 차세대콘텐츠본부 뉴플랫폼콘텐츠팀 김성권 과장 / (02)3153-1472 / skk@kocca.kr - 콘텐츠 종합지원센터 : 1566-1114 - 사업공고 :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 > 알림마당> 지원사업 사업설명회 - 일시 : 2013년 11월 11 일 ( 월) 14:00 - 장소 : 한국콘텐츠진흥원 DMS 12층 다목적홀 (2) 지원 분야 영상( 영화, 방송, 기타 분야) 분야 관련 CG프로젝트 -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해외 제작사가 기획 제작하며, 국내 CG기업이 참여하는 프로젝트 - 국내 제작사가 기획 제작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우수 CG프로젝트 CG 활용 특수영상콘텐츠 - 국내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참여 또는 추진하며, CG 3D/4D 등 특수 영상 분야 기술을 활용하여 제작하는 - 글로벌 시장 서비스를 목표로 해외 제작사가 기획 제작 하는 CG 애니메이션 프로젝트에 국내CG 업체 가 수주에 참여하거나, 공동제작으로 참여하는 Full CG 애니메이션 분야 I 7
(3) 지원 사항 지원분야 영상 분야 관련 CG프로젝트 제작지원 지원규모 - 해외 프로젝트 : CG제작비용의 25% 이내/ 15 억 원 이하 지원 - 국내 프로젝트 : CG제작비용의 25% 이내/ 5 억 원 이하 지원 프로젝트 수주 기반의 사업으로써 수행기관 자체부담금 없음 CG 활용 특수영상콘텐츠 제작지원 - 총 제작비의 25% 이내/ 프로젝트 당 5 억 원 이하 지원 해외 공동제작의 경우 총제작비용의 해외 수주의 경우 자체 부담금 없음 25% 이내, (4) 지원조건 CG/VFX 기술력을 보유하고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국내 CG 업체 - 업체당 제안가능 수는 지원분야 당 1개까지임 본 지원사업의 CG 분야 신청과제는 선정통보일로부터 3개월 이내 프로젝트가 크랭크인 된 과제에 한해 협약을 체결함 - 선정된 과제는 예산범위 내에서 과제시작( 크랭크인 증빙 및 VFX 계약서 제출) 순으로 협약지원하며 예 산범위를 벗어날 경우 자동으로 지원이 취소됨 본 지원사업의 특수영상 콘텐츠 분야중 애니메이션은 Full CG로 제작된 콘텐츠영상물로써 해외에서 제작 중인 프로젝트 수주로 참여하거나 해외와 공동으로 제작중인 글로벌 프로젝트에 한함 상세 지원조건 및 선정기준은 홈페이지 참고 I 8
IV. 해외 프로덕션 인센티브 - 네덜란드 필름펀드 (Netherlands Film Fund, NFF) 1993년 설립된 네덜란드 필름펀드는 자국 내 영화제작지원업무를 담당하는 문화부 산하 단체이며 정부 예산 을 기반으로 영화산업 진흥을 위한 펀드를 운영하고 있음. 이 편드는 장단편 영화,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실 험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영상콘텐츠 개발 제작 유통 전 과정을 지원함. 영상제작 외에 각종 영화제와 공동제작 마켓, 영화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등에 대한 지원도 제공하고 있으며 2013 년 필름펀드 예산으로 27,320,000 가 책정됨 (1) 국제 장편영화 공동제작 리퀘스트 (International feature film co-production request) 가. 지원조건 유럽 기반 프로듀서 또는 네덜란드 영화 제작사와 해외 프로듀서로 구성된 팀 - 유럽 기반의 제작사나 네덜란드와 공동제작 협정을 체결한 국가와의 공동제작 프로젝트에 우선권이 주어짐 - 네덜란드 측 공동제작사는 지원 장르에 해당하는 작품( 장편극영화/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 을 1편 이상 제작하여 네덜란드 극장에서 개봉한 경험이 있어야 함 - 지원금이 지급되기 전까지 해외 공동제작사는 네덜란드 내에 사무실을 개설해야 함 펀딩 요청 시점에서 해당 프로젝트는 메인 제작자가 속한 국가로부터 최소 확보하고 있어야 함 50% 이상의 재정적 지원을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네덜란드의 전체 제작비 점유율은 최소 마쥬(Eurimages) 3) 지분을 포함할 수 있음 10% 이상이 되어야 하며 여기에는 유리 나. 지원규모 지원금은 모두 네덜란드 내에서 지출되어야 하며 제작비 용도로만 사용 가능 장편극영화 단편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최대 250,000 최대 50,000 출처: http://www.filmfonds.nl/nieuws/extra-pagina-s/english 3) 1988 년 유럽회의(Council of Europe) 가 유럽 영화 발전을 위해 창설한 펀드로 국제적인 영화 공동제작 및 유통을 지원하 고 있으며 프랑스, 독일, 러시아 등 36 개 국가가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음. 각 회원국을 대표하는 운영 이사회가 산하에 사무국을 두고 기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사무국은 유럽 회의가 있는 프랑스 스트라스부르그(Strasbourg) 에 위치함 I 9
(2) Supplementary Regulations Subsidy 매년 1 월, 네덜란드 필름펀드는 상업성이 큰 장편 극영화를 위한 별도의 지원금을 설정하고 있으며 2013 년에는 총 7,750,000 의 예산이 책정됨. 이 보조금은 예산이 모두 소진될 때까지 선착순의 원칙에 따라 배정됨 제작사는 필요한 제작비의 70% 를 확보하고 있어야 하며 예산의 30% 는 민간자본( 배급사, 방송사, 판매사 등) 을 통해 조달되어야 함 제작자는 EU국 중 한 국가에서 최소 3년 동안 사업을 영위해 오고 있어야 하며 네덜란드 내에 1명 이상의 상주 인력이 있는 지원 사무소를 두고 있어야 함 I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