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따뜻한 기술 산업화 전략 포럼 2014. 9. 24 Idea Factory: 공학교육의 혁신을 위한 실험 이홍규 사회기술혁신연구소장 기술경영학과 KAIST
목 차 1 Idea factory의 필요성 2 Idea Factory의 소개 3 Idea Factory의 접근방법 4 맺는 말 2
1. Idea Factory의 필요성 3
1. Idea Factory의 필요성 공학의 역할 공학 : 과학기술과 사회의 매개 과학 이론 자원 제품 / 서비스 자연 공학 기술 적용 Needs 혜택 사회 자료: UNESCO,2010 4
1. Idea Factory의 필요성 대학의 역할 공과대학의 3가지 기본기능 과학 연구 3가지 기능 -- 불균형 -- 비효율 교육 기술 사회 서비스 5
1. Idea Factory의 필요성 공학 교육 공학 교육의 3가지 목표 과학적 지식 (창의적 사고) 경제적 가치 (Needs기반 사고) 공학 교육 사회적 관심 (공동체 존중 사고) 6
사고역량 --- 무엇이 필요한가? 창의적 사고 -- Ideation -- 생각의 자유 -- Do-it-yourself (DIY) -- 감성적 몰입 (놀이 성격) -- 학제적 상호작용 (지식 융합) Needs 기반 사고 -- 인간 잠재적 Needs 접근 -- 문제해결 중심 접근 -- 시장지향적 사고 : 시제품 사업화 경제가치 공동체 존중 사고 -- Teamwork : 자발적 조직화 : 소통/협력/책임 능력 -- community 공유가치 : 도덕적 가치 생성 7
1. Idea Factory의 필요성 Digital Fabrication Fab Lab : 디지털 작업공간 DIY 문화 : 창의적 시제품, 다양한 디자인 -- Maker Movement 제조의 개인화 : 맞춤형 제품 대량생산의 대체/보완 공유 경제 : 인프라/지식 공유 : open access, open source 개발 평균비용 초기위험 감소 전통적 접근 (예: 사출금형) 디지털 접근 (예: 3D Printer, Laser Cutter, CNC) 제품의 숫자 [자료 : C. Anderson, <Makers>, 수정] 8
1. Idea Factory의 필요성 Digital Fabrication 9
1. Idea Factory의 필요성 Digital Fabrication 제조업에 제3의 혁명이 시작되었다! - something better, faster, cheaper - 우주선이나 유조선 선장에 필요한 것은? -- 3D Printer Fab lab을 방문한 오바마 대통령 10
1. Idea Factory의 필요성 공학교육의 New Platform Digital Fabrication Lab. : 교육혁명의 잠재력 학생의 접근 용이 : 적은 인프라 투자, 독창적인 운영 용이 창의적 사고 배양 : 다양한 시도, Design thinking, 융합적 접근 사회적 Needs 반영 : 중급 기술, 소프트 기술, 맞춤형 제품, 다양한 적용 11
2. Idea Factory의 소개 12
2. Idea factory의 소개 Idea Factory -- 교육플랫폼 Idea Factory 유형 : 학생들을 위한 open lab Space of students, by students, for students 역할 : Idea Platform : Idea-push + Needs-pull 연구목표 : focusing on social needs Infra 지원 : 교육지원 : crash course, capstone course 재료지원 : prototype 제작을 위한 장비/재료 13
2. Idea factory의 소개 Idea Factory의 운영철학 Who Educational Ownership (학생 중심) How Fabrication Laboratory (DIY 중심) Idea Factory (교육 플랫폼) What Social Concerns (사회Needs 중심) 14
2. Idea factory의 소개 Idea Factory의 운영철학 자유의 공간, 학생이 주인인 공간 free to join, free to use, free to ideate 자신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도록 15
2. Idea factory의 소개 Idea Factory -- KAIST Laser Cutter CNC Machine 16
2. Idea factory의 소개 Idea Factory의 연구분야 - 사회기술 기술과 복지의 만남 : 기술에 배려를 입히다! 대형 사회문제 사회복지 문제 환경 소외계층 장애인 교육 사업프로젝트 범죄 농촌 저소득층 노인 여성 따뜻한 기술 [국민편익기술] 기타 17
3. Idea Factory의 접근방법 18
3. Idea Factory의 접근방법 from Idea to Product 신제품 제작을 위한 Steps 기술적 역량 아이디어 발견 (product concept) 제품 디자인 (design thinking) 원형제작 (prototyping) 사업디자인 (biz model) 시장출시 (pilot product) 발견 디자인 전달 사회의 Needs 어떻게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제품과 사업을 디자인하고, 시장에 가치를 전달할 것인가? 19
3. Idea Factory의 접근방법 Step 1. 아이디어 발견 어떻게 아이디어를 발견하는가? 자체적인 아이디어 생성 사회 Needs에 대한 심도 있는 사전조사 노인의 물리적인 Needs에 대한 조사 (2014. 6-9) 경쟁을 통한 아이디어 발견 : 아이디어 경진대회 연구프로젝트(Capstone, URP)을 통한 아이디어 발견 Self-activation 아이디어경진대회- Youth 아이디어경진대회- KAIST URP 프로그램- KASIT 20
3. Idea Factory의 접근방법 Step 2. 제품디자인 Design Thinking : 아이디어에서 제품으로 공학 공학 feasible 디자인 제품 비즈니스 vs 디자인 desirable Design Thinking Product 비즈니스 viable 디자인 교육 및 컨설팅 : 새로운 것, 유용한 것, 아름다운 것 21
3. Idea Factory의 접근방법 Step 3. 원형제작 연구 결과 (2013.9 2014.6) : 20개 제품의 원형제작 : 특허 2건 출원 (2014.7 -- ) : 추가 제작, 기존 제작 보완 : 특허 5건 검토 22
3. Idea Factory의 접근방법 Step 3. 원형제작 원형제작 첫 단계 유압을 사용한 의수 링겔보조기 손 외골격 로봇 23
3. Idea Factory의 접근방법 Step 4. 비즈니스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링 기본 요소 Alignment -- Storytelling [역량] [시장] [비용] 원가절감 or 제품 차별화? 단면시장 or 양면시장? 비용 원천이 노동력인가, 기능축소? 국내시장 or 해외시장? 원재료인가? 원가절감? 판매수익, 커미션, etc. 유료 or 무료? 보조금? 어떠한 가치를 제공? 타기업들과의 경쟁? 가격경쟁 or 비가격경쟁? [수익창출] [가치] [경쟁제품] 24
3. Idea Factory의 접근방법 Step 5. 시장 출시 비즈니스 실행 특허 출원 기술이전 에이전트를 통해 잠재적 투자자와 접촉 - 로드쇼를 통해 벤처 창업 창업 보육 25
4. 맺는 말 26
4. 맺는 말 기술발전과 한국경제 한국경제 성장모델의 변천 Input-driven Efficiency-driven Innovation-driven Input of Labor [1960-80s] Production Capability [1990-2000s] Tech Capability Critical Questions ; 1.Potential Growth Rate (2010) 4.2% (2020s) 2.5% 2.Welfare Demand Growth rate of welfare expenditure to GDP : (1990-2009) 16.6%/y R&D Effectiveness : Inv t vs. Output 기술과 사회의 새로운 만남 27
4. 맺는 말 기술 사업화 3 Death Valleys 기술 제품 - 시장 유용성의 계곡 Needs articulation 경제성의 계곡 제조 기술 비즈니스 모델 도입의 계곡 시장 수용 케즘 대중 시장 노력 유용성의 계곡 경제성의 계곡 도입의 계곡 연구- 과학자 개발- 공학자 상용화- 기업가 산업화- 마케터 발상의 문제 상용화의 문제 산업화의 문제 기술개발 성공요인 사용자에 대한 이해 상용화 효과적인 비즈니스모델 디자인 마케팅 기반 구축 시간 <source : SERI, revised> 28
4. 맺는 말 산업기술 정책의 선택 원천기술 vs. 응용기술 경제발전 vs. 사회발전 과연 바람직한 policy mix는 무엇인가? 기술개발 vs. 기술사업화 H/W접근 vs. S/W접근 Visible vs. Invisible 29
4. 맺는 말 교육 -- 새로운 미래 새로운 세대 미래를 향한 꿈 꿈을 심다. 협동과 배려를 배우다. 새로운 미래의 지평선 새로운 미래의 시작은 공학 교육에서부터! 30
4. 맺는 말 사회기술혁신연구소 홈페이지 (http://risti.kaist.ac.kr/) 31
감사합니다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