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6. 2.
미국 드라마 <빅뱅 이론> 장기 흥행 비결 분석 작성취지 2013년에 이어 2014년에도 미국 드라마 시청률 1위를 기록한 <빅뱅 이론>의 주요 특징들을 살펴보고 장기 흥행 성공 요인을 분석해보고자 함 작성순서 들어가기 <빅뱅 이론> 제작 현황 <빅뱅 이론>의 흥행 성적 <빅뱅 이론>에 대한 평가 분석 및 시사점 1. 들어가기 - <빅뱅 이론>은 2016년 시즌10까지 방영이 확정된 전미 지역의 대표적인 텔레비전 시트콤임 - 코미디 쇼 제작자인 척 로레와 빌 프레이디가 시리즈를 고안했으며, 2007년 9월 4일 지상파 채널인 CBS를 통해 전미 지역에 방송되기 시작했음 - 2014-15 시즌에 CBS에서 방영된 코미디 <The Millers>나 <The McCarthys>는 새 시즌 제작이 취소된 반면, 빅뱅이론은 시즌 9와 10의 제작을 결정하면서 장기 흥행의 기반을 마련함 (New York Times 2015) 1) 1) Koblin, J. (2015). Broadcast TV s Big 4 Review Their Wins and Losses. The New York Times. - 2 -
- <빅뱅 이론>은 지상파 방송 시장에서 가장 성공한 코미디 시리즈 가운데 하나이며, 이례적으로 3시즌 제작 계약을 두 차례나 갱신할 만큼 CBS의 채널 전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 중 하나임 - CBS의 두 번째 3시즌 계약 연장은 이 방송사가 10년간 빅뱅이론의 성공에 강한 확신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임 - 최근의 계약 연장은 척 로레가 현재 미국 텔레비전 산업에서 가장 성공 적인 코미디 제작자임을 재확인시켜 주었음 - 계약의 세부내용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정통한 관계자에 따르면 CBS가 회당 5백만 달러를 제작비로 책정한 것으로 알려짐 - <빅뱅이론>은 통상 18세 이상 49세 미만의 성인 시청자 중 약 2천만 명이 시청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빅뱅 이론>이 광고업계에서 주목을 받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음 (New York Times, 2014) 2) - <빅뱅 이론>은 저작권과 유통 수익이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제휴사를 늘림으로써 수익 규모를 유지한 것으로 알려짐 - CBS는 본 채널 이외에 케이블TV 쇼타임과 스포츠채널, 라디오 방송과 Simon & Schuster 출판사를 소유하고 있으며 더불어 스트리밍 서비스 업 체 CBS All Access도 운영 중에 있어, 방송사 엔터테인먼트 수익은 2015 년 3월말까지 1.7퍼센트 감소한 약 23억 달러로 집계됨 (Reuters, 2015) 3) - 방송사 CBS는 시청률이 보장되는 Thursday Night Football 이후에 <빅뱅 이론>을 월요일에서 목요일 저녁으로 방영시간을 옮길 것임을 발표했음 - CBS는 1949년 이후 월요일 저녁에 코미디 쇼를 편성했던 전략을 포기하 며, 과거에 얽매이기 보다는 최고의 쇼를 편성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한다고 밝힘 - 이 같은 새로운 편성 전략은 <빅뱅 이론>이 CBS 채널이 새로운 편성방 식으로 텔레비전 시장을 공략하는데 중요한 콘텐츠임을 보여줌 (Koblin, 2015) 4) 2) Carter, B. (2014). CBS Signs Up Big Bang for Three More Years. The New York Times. 3) Reuters. (2015). Profits at CBS Outperform Expectations, but N.F.L. Schedule Causes Revenue Drop. 4) Koblin, J. (2015). CBS says CSI will end next season. The New York Times. - 3 -
2. 빅뱅 이론 제작 현황 - <빅뱅 이론>의 제작자 척 로레는 2006년 방영을 목표로 과학자들을 다루는 시트콤의 파일럿을 제작하기로 함 - 완성된 첫 번째 파일럿 작품은 현재의 구조와 상이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음 - 파일럿의 완성도는 제작사 내부에서 비판받으면서 폐기되었고, 새로운 파일럿을 제작하게 됨 - 두 번째 파일럿 에피소드에서 유일하게 변화가 없었던 것은 두 명의 남자 주인공 레오나드와 셀던의 캐릭터였음 - 훗날 제작자 척 로레는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빅뱅 이론>의 첫 파일 럿 에피소드는 실패작이었지만, 두 가지 놀라운 면을 갖고 있었는데, 그 것은 레오나드와 셀던 역을 맡은 쟈니 칼렉키와 짐 팔슨스의 호흡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에 맞게 시나리오를 재구성했다 고 밝힘 (Comic Book Resources, 2008) 5) - 두 번째 파일럿 작품은 CBS를 통해 2007년 5월 14일 최초로 방영됨 - CBS는 아이튠즈를 통해 무료로 이 파일럿 에피소드를 공개하는 프로모 션을 펼쳤음 - <빅뱅 이론>의 첫 번 째 시리즈는 2007년 9월 24일부터 CBS 채널을 통해 총 22회가 방영되었음 - 이 쇼는 방청객을 앞에 두고 촬영되었으며, UCLA의 천문학과 교수인 데 이비드 살츠버그가 대본 검수를 맡고 있음 - 살츠버그 교수는 물리학자들은 꼬투리 잡기를 좋아한다 며 백만 명 가운데 백 명 정도의 물리학자가 이 쇼를 시청하겠지만, 그럼에도 할 수 있는 한 정확하게 과학 지식이 대본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고 전함 - 살츠버그 교수는 간혹 UCLA 대학원 수업 시험의 해답과 같은 그들만의 유머를 슬쩍 끼워 넣기도 한다고 말함 (USAToday, 2007) 6) 5) CCI: The Big Bang Theory retrieved from http://www.comicbookresources.com/?page=article&id=17520 6) Strauss, G. (2007). There s a science to CBS Big Bang Theory, USA Today - 4 -
- <빅뱅 이론>은 과학 매거진 잡지에 평론이 실리는 유일한 텔레비전 코미 디라는 평가를 받으며, 척 로레는 살츠버그 교수가 연구조사를 위해 남 극에 머무는 동안에도 대본을 이메일을 통해 검수를 받을 만큼 과학적 지식의 검수에 철저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 <빅뱅 이론>의 출연자들 가운데 상당수는 ABC 시트콤 로제안느 (1988-1997)에서 호흡을 맞춘 경험이 있음 - 자니 칼렉키 (레오나드 역) 사라 길버트, 로리 메카프 (셀던의 엄마 역)과 메간 페이 (베르나데트의 엄마 역), 척 로레 또한 이 시리즈의 작가로 활 동한 바 있음 - 전작에서의 호흡을 맞추면서 제작진과 출연진 간의 상호 팀워크가 잘 형 성된 것도 <빅뱅 이론>의 제작에 큰 도움을 준 것으로 보임 빅뱅 이론 주요 캐릭터 및 제작진 - 캘리포니아 파사데나 지역을 배경으로 캘리포니아 공대 소속 물리학자이 면서 한 아파트에 거주하는 셀던 쿠퍼와 레오나드 호프스타터, 같은 건 물에 살고 있는 페니, 그리고 셀던과 레오나드의 동료인 항공우주산업 엔지니어 하워드 볼로비츠, 천체 물리학자 라 쿠스라팔리 등 다섯 명의 주요 등장인물이 매 에피소드를 이끌어가고 있음 주요 출연진 7) 극중 인물 배우 캐릭터 레오나드 호프스타터 쟈니 클렉키 아이큐 173이며, 24세의 나이에 실험 물리학 박 사 취득. 비디오게임과 만화를 사랑하며 셀던과 아파트에서 함께 살고 있음. 옆집에 살고 있는 페 니와 로맨스를 발전시켜 나감. 셀던 쿠퍼 짐 파슨스 텍사스 출신에 비상한 기억력으로 11세에 대학 입학, 16세에 박사학위 취득. 양자역학과 끈 이론 을 연구하는 이론 물리학자. 사람들의 감정을 이 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정례화된 일상의 규 범을 지키는데 민감하며, 신체적 접촉을 꺼림. 7) 빅뱅이론 공식 웹사이트 및 에피소드 참조 http://www.cbs.com/shows/big_bang_theory/ - 5 -
페니 하워드 조엘 볼로비츠 라쉬 쿠트라팔리 케일리 쿠오코 사이먼 헬버그 쿠날 나야르 네브라스카 주 출신의 신인 여배우. 셀든과 레오 나드 아파트 건너편에 거주하며, 오디션에 자주 낙방함. 아파트 유지비를 위해 레스토랑에서 일하 며, 시즌 8부터 제약회사 대리인이 됨. 항공 산업 엔지니어, 유대인으로 홀어머니와 함 께 거주하고 있음. MIT에서 엔지니어링 석사학위 를 받음. 여성과 관계를 발전시키는데 자주 실패 하며, 돈을 낭비하는 경향이 있음. 인도 델리 출신으로 캘리포니아 공대에서 천체 물리학자로 재직 중. 집안 배경이 부유하며, 여성 앞에서 매우 소극적임. 절친한 하워드와의 관계에 서 여성적인 취향과 역할을 보여줌. - <빅뱅 이론> 8시즌 동안 주요 내용은 과학, 특히 물리학에 초점을 맞추 고 있음 - 네 명의 주요 남자 캐릭터들은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에서 일하며 모두 과학과 관련된 직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로 과학 이론이나 뉴스에 대해 농담을 주고받음 - 과학 관련 지식이나 정보들은 그들의 연애 관계에서도 주요 소재로 다뤄짐 - 물리학자인 레슬리가 한때 자신과 연인 관계였던 레오나드가 루프 양자 역학보다 끈 이론을 더 지지하는 셀던을 옹호하자 그와 결별을 선언하는 장면이나 셀던이 자신의 여자 친구이자 신경 생물학자인 에이미와 서로 자신의 분야의 우월성을 두고 논쟁을 벌이다가 연인관계를 정리하는 장 면 등이 일례임 - 네 명의 주요 남자 캐릭터들은 과학소설, 판타지나 만화책의 팬이거나 수집광들임 - 이에 따라, 영화 <스타트랙>이 자주 언급되는데 셀던은 크리스마스 선물 로 영화배우 레오나드 니모이(스타트랙의 스포크 역)의 사인이 담긴 냅킨 을 선물받자 크게 흥분함 8) - 주요 과학소설이나 영화에 대한 언급 뿐 아니라 실제로 <스타트랙> 출연 8) "The Bath Item Gift Hypothesis". The Big Bang Theory. Season 2. Episode 11. December 15, 2008. Event occurs at 18:00. CBS. - 6 -
진 가운데 조지 타케이, 브란트 스파이너, 레바 버튼은 <빅뱅 이론>에 카 메오로 출연하기도 함 9) - 주요 출연진 간의 연인 관계는 전체 시리즈를 관통하는 주요 줄거리 가 운데 하나임 - 레오나드는 파일럿 에피소드에서 페니에게 관심을 갖게 되고, 첫 번째 시즌에서 그녀를 향한 레오나드의 행동들은 주요 웃음의 소재가 되었음 - 셀던은 3시즌 마지막 에피소드에서 동료인 라즈, 하워드와 여자 친구를 찾기 위해 경쟁을 하게 되고, 신경 생리학자 에이미를 만나게 됨 - 두 사람은 계약에 동의하면서 연인관계를 시작하게 되고, 시즌이 계속됨 에 따라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음 3. <빅뱅 이론>의 흥행 성적 전미지역 - 빅뱅이론은 첫 방송 당시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시즌이 거 듭되면서 전국적으로 안정적인 시청률을 보여줌 빅뱅이론 시청률 추이 10) 시즌 년도 에피소드 수 시청률 순위 평균 시청자수 최고 시청자수 (백만) (백만) 1 07-08 17 68 8.31 9.68 2 08-09 23 44 10.00 13.11 3 09-10 23 12 14.14 16.32 4 10-11 24 15 13.14 14.04 5 11-12 24 8 15.82 16.54 6 12-13 24 3 18.68 20.00 7 13-14 24 2 17.65 20.44 8 14-15 24 2 16.14 18.30 - 빅뱅이론 첫 시즌의 경우 전미 방송프로그램 시청률 50위에 드는데 실패 9) The Russian Rocket Reaction". The Big Bang Theory. Season 5. Episode 5. October 13, 2011. Event occurs at 19:48. CBS. "The Toast Derivation". The Big Bang Theory. Season 4. Episode 17. February 24, 2011. 20:47 minutes in. CBS. 10) Based on Nielson Ratings - 7 -
했으며 (68위), 두 번째 시즌은 44위를 기록했지만 세 번째 시즌이 2009 년 CBS 방송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반등하기 시작함 - 18세에서 49세 사이의 성인 시청자 가구 가운데 4.6/10을 차지했으며, 1,283만명의 시청자 수를 기록함 - 첫 세 시즌을 월요일 저녁에 방송한 후 CBS는 2010년부터 NBC의 간판 프로그램인 <아메리칸 아이돌>과 경쟁하기 위해 빅뱅이론의 방송 시간을 목요일로 옮겼음 11) - 시즌 4의 경우, 8년간 장기집권 해오던 <Two and a Half Men>을 누르고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코미디 쇼에 등극함 - 그러나 성인 시청자 가구 시청률에서는 ABC의 대표 시트콤인 <모던 패 밀리>에 밀리면서 두 번째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음 - 시즌 5는 1,400만의 시청자 수를 기록함 12) - 시즌 6의 경우, 역대 최고 시청률을 자랑하는 에피소드들이 포함되어 있 는데, 베이커스필드 탐험 편은 2천만 시청자수를 기록했음 - 시즌 6은 NBC의 선데이나잇 풋볼 라이브를 제외하면, 성인 시청자 가구 수에서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였고 총 시청자수에 있어서는 NCIS와 선데이나잇 풋볼에 이어 3위를 기록함 13) - 시즌 6에 참여한 쇼러너 스티브 몰라로는 시즌의 큰 성공이 오프라인 네 트워크 방송과의 연계, 특히 케이블 위성 채널인 TBS를 통한 쇼의 방영 이 주효했다고 주장함 - TV 가이드의 마이클 슈나이더는 방영시간의 변경 덕분이라고 지적함 - 척 로레와 CBS 엔터테인먼트 대표 니나 타슬러는 기존의 캐릭터들 및 그들을 둘러싼 인간적 관계를 깊이 발전시킨 것 또한 쇼의 중요한 성공 11) Hinckley, D. (2010). "CBS moves 'The Big Bang Theory' to Thursday nights this fall to 'challenge' other shows". Daily News (New York). 12) Seidman, Robert (2011). "Thursday Finals: 'Big Bang Theory,' 'The X Factor,' 'Parks & Recreation' and 'Whitney' Adjusted Up". TV by the Numbers. 13) Bibel, Sara (May 29, 2013). "Complete List Of 2012 13 Season TV Show Ratings: 'Sunday Night Football' Tops, Followed By 'The Big Bang Theory,' 'The Voice' & 'Modern Family'". - 8 -
이유라고 밝혔음 14) - 2012-13년 시즌에 빅뱅 이론은 신디케이션 채널에서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프로그램으로 집계됨 (TV 가이드, 2013) 영국 - 빅뱅이론은 영국의 채널4를 통해 2008년 2월 14일에 최초로 방송되었음 - Channel 4 산하 채널인 E4에서 먼저 방영되었는데, 당시 성적은 메인 채 널에서 방영될 만큼 충분한 주목을 끌지는 못했음 - 매 시즌 에피소드들은 시험적으로 E4에서 방송하였는데 시즌 3부터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 첫 11편의 에피소드는 2009년 9월부터, 나머지 11편의 에피소드는 2010년 5월부터 방영함 - 향후 시청률이 오르면서 시즌 4의 최고 시청자수는 총 113만 명이며, 시 즌 5는 140만 명, 시즌 6은 231만 명을 기록한 바 있음 15) 캐나다 - 빅뱅이론은 캐나다에서 CTV 채널을 통해 목요일 저녁에 CBS와 동시에 방송되었으며 케이블 TV 채널인 The Comedy Network를 통해 재방송 되고 있음 - 캐나다 내에서 초창기에는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점차적으로 시청자수를 늘려감 - BBM Canada 에 따르면 2011년 3월 10일 313만 명 이상의 시청자수를 기록하면서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TV 프로그램으로 집계됨 (Hollywood Reporter, 2011) 16) - 2012-13에 방송된 시즌6은 캐나다에서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시트 콤이며, 평균 시청자수는 450만 명에 달함 - 이는 시즌 5에 비해 18% 증가한 수치임 (Hollywood Reporter, 2012) 17) 14) Schneider, Michael (January 28, 2013). "Bigger Bang Than Ever". TV Guide. pp. 6 and 7. 15) Millar, Paul (November 16, 2012). "'Big Bang Theory' becomes E4's most-watched show of the year TV News". Digital Spy. Retrieved December 12, 2012. 16) Vlessing, E. (2011). Big Bang Theory beats American Idol in Canada, HollywoodReporter.com - 9 -
4. <빅뱅 이론>에 대한 평가 빅뱅 이론에 대한 평단의 반응 - 빅뱅이론은 시즌 초기에 호불호가 갈리는 평가를 받음 - 시즌 1이 방영되던 당시 리뷰 사이트 Metacritic에서 리뷰 평점 57/100점 을 받았음 - 워싱턴포스트의 톰 셰일즈는 가장 흥미로운 시트콤, 18) USA 투데이 의 로버트 비안코는 우리가 기대한 방식은 아니었으나, 로레는 다음 에피소드를 기다리게 만드는 시트콤을 가져왔다 고 평한 바 있음 19) - 그러나 다수의 혹평도 받았는데, LA 타임즈의 로버트 로이드는 끊임없 이 반복되는 비슷한 농담 이라고 지적했으며, 20) 디트로이트 프리프래스 의 마이크 더피는 머리가 비상한 루저들이 옆집에 사는 섹시한 여성을 치근덕거리는 매력 없는 시트콤 이라고 평가함 21) - 시즌이 거듭될수록 빅뱅이론에 대한 평가는 호평이 다수를 이루게 됨 - IGN의 제임스 챔버린은 시즌2에 8.4/10의 평점을 부여했으며, 빅뱅이론 은 머저리에 대한 이야기지만, 그것을 즐기기 위해 반드시 머리가 비상 할 필요는 없다 고 말함 - 아만다 머레이는 최근에 방영된 시트콤 가운데 가장 지적인 소재를 다룬 다고 평가하기도 함 - American Film Institute는 빅뱅 이론 시즌 3을 2009년 최고의 텔레비전 시리즈 10작품 가운데 하나로 선정함 22) - PopMatters의 라이 에드워드는 빅뱅이론 시즌 4에 8/10 평점을 매겼으며, 이 코미디 시리즈는 머저리들을 조롱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제 멋대로이면서 멍청한 메인스트림 문화를 풍자하는 것 이라고 평가함 23) 17) Vlessing, E. (2012). The Big Bang Theory still most watched show on Canadian TV, Hollywoodrrporter.com 18) Shales, Tom (September 24, 2007). "Way to Go, 'Chuck'!". The Washington Post. 19) Bianco, Robert (September 24, 2007). "'Big Bang Theory' both smart, funny". USA Today. 20) Lloyd, Robert (September 24, 2007). "Between the devil and the CIA: two comedies". Los Angeles Times. 21) "Geeks and freaks". Detroit Free Press. 22) http://www.afi.com/afiawards/afiawards09.aspx 23) "'The Big Bang Theory' Season Four Premiere". PopMatters. - 10 -
- 피플지의 톰 질라토는 시즌 5에 대해 깔끔하고도 정밀한 농담의 향연 이라고 칭찬했으며, 24) 엔터테인먼트 위클리의 케이트 워드는 시즌 6에 대해 91/100점을 매기며, 로버트 비앙코는 빅뱅이론만큼 시청자들의 웃 음을 만발하게 만드는 쇼는 없을 것 이라며 빅뱅이론이 시트콤의 중요 한 가치를 충실히 담아내고 있음을 높이 평가함 25) 주요 수상 경력 - CBS의 시트콤<빅뱅 이론>은 에미상, 피플스 초이스, 골든 글로브와 같은 방송 관련 연간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과 작품상을 다수 수상한 바 있 음. 주요 부분 수상목록은 다음과 같음 년도 시상식 분야 수상자 코메디 부분 빅뱅 이론 전미방송비평가협회 2009 개인 부분 짐 파슨스 미국 영화 기구 올해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Top 10 빅뱅 이론 피플스 초이스 텔레비전 코메디 빅뱅 이론 2010 62회 에미상 남자 주연상 짐 파슨스 3회 EWwy상 최고의 코메디 시리즈 빅뱅 이론 남자 주연상 골든글로브 짐 파슨스 2011 텔레비전 코메디 뮤지컬 부분 63회 에미상 남자 주연상 짐 파슨스 비평가 협회 남자 주연상 짐 파슨스 전미방송비평가협회 코메디 부분 빅뱅 이론 남자 주연상 짐 파슨스 2013 에미상 게스트 연기상 밥 뉴하트 쵤영상 빅뱅 이론 비평가 협회 남자 조연상 사이먼 헬버그 여자 조연상 케일리 쿠오코 비평가 협회 남자 주연상 짐 파슨스 남자 주연상 짐 파슨스 에미상 2014 편집상 빅뱅 이론 피플스 초이스 텔레비전 코메디 빅뱅 이론 여자 배우상 케일리 쿠오코 텔레비전 쇼 빅뱅 이론 2015 피플스 초이스 텔레비전 코메디 빅뱅 이론 여자 배우상 케일리 쿠오코 24) "The Big Bang Theory: Season 5". Metacritic. 25) Bianco, Robert (October 6, 2010). "These TV series are back, but are they better than ever?". USA Today. - 11 -
5. 분석 및 시사점 - <빅뱅 이론>은 새로운 에피소드가 지상파 및 케이블 채널에서 방영될 때 마다 2백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는 것으로 알려짐 - 시트콤의 경우 시즌이 시작되는 9월에는 시청률이 높지 않으나 2월이 되 면 최고점을 찍는 경향성이 나타남 - 시청률 하락의 경우, 두 가지 방식으로 제작에 영향을 미침. 하나는 재계약 기간에 저작권 비용이 낮게 책정될 수 있고, 광고 수익이 떨어질 수 있음 26) - <빅뱅 이론> 시즌 8의 마지막 에피소드는 이전 시즌에 비해 팬서비스에 충실한 장면들을 담고 있음 - 프로듀서들은 빅뱅이론 시리즈가 과학상식에 기댄 유머에 지나치게 치우 쳐있다고 판단하고, 장기적인 흥행을 위해서는 각각의 에피소드 내에 보 다 드라마적인 장치를 보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언급함 - 이러한 경향은 시즌 9에도 유지될 것으로 보임 (Inquistr.com, 2015) 27) - <빅뱅 이론>의 제작자 척 로레가 성공시켜온 시트콤들(Two and a Half Men, Big Bang Theory, Mike & Molly)의 면모를 살펴보면 일견 달라 보 이지만, 결국 이들을 관통하는 하나의 주제는 가족에 있음을 알 수 있음 - 특히, 망가지고 불완전한 가족의 일상을 다루고 있음 - CBS의 시트콤 시리즈 <Two and a Half Men>에 출연한 배우 애쉬튼 커 쳐는 이 시리즈의 주요 출연진인 게이 커플도 아이를 입양할 수 있고, 그게 가족 이라며, <빅뱅 이론>의 경우도 기숙사에 사는 학생들이 온 통 물리학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결국 그들은 가족 이라고 지적함 - 결국, 안방에서 시트콤을 시청하는 주요 시청자들은 자신들의 모습이 투 영된 캐릭터들을 바라보면서 즐기는 것이라고 지적함 (The Age, 2015) - <빅뱅 이론>의 제작자 척 로레는 자신이 서른다섯 살까지 뮤지션으로 성 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사촌의 집에 얹혀살아야 했고, 그 시절의 경 험이 지금 자신이 만들고 있는 시트콤들의 자양분이 되었다고 말함 - 셀던 역을 맡고 있는 짐 파슨스도 척 로레의 뮤지션으로서의 본성이 빅 26) Twentieth is looking for some modern love, Albiniak, P. Broadcasting & Cable, 2013, October 7, 143(37), p. 24. 27) http://www.inquisitr.com/2093563/big-bang-theory-more-feelings-less-science-in-season-8-and-9/ - 12 -
뱅이론의 대본 속에 녹아있다고 언급함 - 짐 파슨스는 로레의 시트콤들은 리듬이 있고, 그 리듬 속에서 웃음이 만들어진다 고 말함 - 시트콤의 경우 반복성을 띄는데, 시청자들은 경험을 통해서 앞으로 무 슨 일이 벌어질 것인지 예측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는 것 임 - 이러한 반복성에서 리듬은 중요한 역할을 함 - 짐 파슨스는 빅뱅이론의 대본은 한 곡의 팝송에 가깝고, 춤추기 좋은 리 듬이며, 이것이 빅뱅이론을 분명하게 만드는 스토리라인을 구성하게 한 다고 언급함 (The Age, 2015) 28) - 또한 라이브 스튜디오에서 방청객들이 보통 사람들이 일상의 문제들로 씨름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웃는 과거 텔레비전 코미디 형식으로의 회귀 를 선언하는 시리즈이기도 함 - 빅뱅이론은 새로운 텔레비전 시대에 올드 스쿨 스타일의 코미디의 전형 임 (Edmonton, 2009). - 셀던은 일반적인 시트콤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새로운 캐릭터임따뜻하고 친밀한 캐릭터 대신, 독선적이고 오만하며 적대적인 면모를 갖고 있음 - 제작자 척 로레는 셀던은 본성적으로 매력적이고 스윗한 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원하는 만큼 불쾌한 면모를 부여할 수 있는 것 이 라고 말함 - 그는 빅뱅이론 출연자들을 단순히 머저리 로 불리는 것에 반대하며 주요 출연진들은 천재에 가까운 과학자들이지만, 동시에 그들은 부모와 형제와 관계를 맺고, 삶의 목적을 갖고 있으며, 두려움을 느끼는 인간 이라고 설명함 - 생소한 캐릭터와 소재에서 보편성을 찾아내는 것이 주요한 흥행 요인임 (Edomonton, 2009) 29) - <빅뱅 이론>의 제작진들은 자신들 스스로 재미를 느끼는 쇼를 만들려 고 노력하며, 시청자들이 자신들과 함께 웃을 수 있게 만드는 것 이 제 28) Laugh along with Lorre, Idoto, M. The Age (Mebourne). p. 9. 29) Strachan, A. (2009) Big Bang Theory: smart is the new sexy; Brainy series' growing audience proves the traditional sitcom is not dead, Edmonton Journal. - 13 -
작의 목표라고 말함 (Edomonton, 2009) - 척 로레는 빅뱅이론의 장기흥행의 원인에 대해 수많은 시도와 실패의 결과물 이라고 언급함 - 그가 매 장면에 적용하는 질문들이 있는데 캐릭터에 맞는 행동과 대사인 지 그리고 왜 그 행동과 대사가 웃음을 유발하는지에 관한 것들임 - 적절한 톤과 이야기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함 - <빅뱅 이론>과 같은 시트콤은 결말을 예상하고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보다는 캐릭터들 간의 상호 관계성에서 자연스럽게 에피소드들이 만들어지도록 유도한다고 함 - 시트콤의 경우 상황이 변해도 캐릭터는 불변한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 요하다고 전함 (Vancouver Sun, 2010) 30) - 스트라찬 기자는 빅뱅이론에서 페니의 역할을 주목함 - 그녀는 셀던과 레오나드가 함께할 수 있는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동시에 시청자로 하여금 스토리에 몰입하도록 돕는 캐릭터라고 언급함 - 빅뱅이론은 단순히 시청자들을 웃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로 하여금 주 인공들의 삶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게 만드는데 있다고 주장함 (Leader-Post, 2008) 31) - 빅뱅이론의 출연진인 셀던 역의 짐 파슨스와 UCLA 졸업생 마임 비알 릭, 제작자 척 로레 등이 포함된 제작진이 출자한 장학금을 과학과 엔지 니어링, 수학 관련 UCLA 대학생에게 수여하기로 함(State News Service, 2015) 32) - <빅뱅 이론>의 흥행은 단순히 괴짜 과학자들이나 과학 지식을 소재로 다 루기보다는 제작 전반에 걸쳐 과학 분야에 대해 제작진들이 진지한 태도 를 보여줌으로써 시청자들과 거리감을 좁혀나가는 것도 중요한 원인인 것으로 보임 30) Strachan, A. (2010). A winning formula finds its way; Combine one part nerd science with one part homey wit, The Vancouver Sun 31) Strachan, A. (2008). Big Bang Theory clever, well written, The Leader-Post, p. B7 32) State News Service (2015). The Big Bang Theory creates scholarship fund for stem students at UCLA - 14 -
미국사무소 담당자 연락처 김일중 소장 : +1-323-935-5001 / kimpd@kocca.kr 엘리홍 대리 : +1-323-935-5001 / ehong@kocca.kr -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