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erta Sassatelli The University of Milan superfashion Sassatelli 2011 Francesca 20 dressing practices anti-fashion 1 1 25 Chris 26 60 meta-narr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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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논문연구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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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oretical foundation for the ethics of coaching sport Sungjoo Park* Kookmin University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s] Key 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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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황아란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영문교과목명 현대독일미학Ⅱ 3 3 Contemporary German Aesthetics 현대프랑스미학Ⅰ 3 3 Contemporary French Aesthetics 현대프랑스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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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김정민 송신철 심규철 을 미치기 때문이다(강석진 등, 2000; 심규철 등, 2001; 윤치원 등, 2005; 하태경 등, 2004; Schibeci, 1983). 모둠 내에서 구성원들이 공동으 로 추구하는 학습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각자 맡은 역할에 따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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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ne Jacobs) 1961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1 (William Whyte) 1969 Street Life Project ,. 2.,.. (microclimate) (therm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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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안 분 석 2 Catsouphes & Smyer, 2006). 우리나라도 숙련된 인 력부족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고 있으며, 일자리의 미 스매치 수준이 해외 주요국보다 심각하다는 점도 지 지부진한 유연근무제의 확산을 위한 진정성 있는 노 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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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Exploring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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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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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The Mediating E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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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영)서울대학교-제주평화연구원 공동정책회의 발표문.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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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ober Vol

분석결과 Special Edition 녹색건물의 가치산정 및 탄소배출 평가 이슈 서 민간분야의 적극적인 참여 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나라는 녹색건축의 경제성에 대한 검증에 대 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반면, 미국, 영국, 호주 등은 민간 주도로 녹색건축물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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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청바지 이야기 0

Roberta Sassatelli The University of Milan superfashion Sassatelli 2011 Francesca 20 dressing practices anti-fashion 1 1 25 Chris 26 60 meta-narrative 20 20 46 47

[ ] patina 2 McCraken 1988; Sassatelli 2007 self revolutions 20 Marina [ ] 20 Claudio 2 sexuality negative hard excess positive 20 Matteo 2 patina 48 49

curves seduction Baudrillard 1997; Steele 1996 gazed on right figure low rise jeans [ ] baggy rapper jeans Dolce&Gabbana Disel Sullivan 2006 1 1 50 51

2 2 Simllel 1904 Baudrillard, J. (1997) Della seduzione, Milano, Se. McCraken, G. (1988) Culture and Consumption,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Sassatelli, R. (2007) Consumer Culture. History, Theory and Politics, London, Sage. Sassatelli, R. (2011) Indigo Bodies. Fashion, Mirror Work and Sexual Identity in Milan, in D. Miller and S.Woodward (eds) Global Denim, Berg, Oxford, pp. 72-95. Simmel, G. (1904) Fashion", Th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 LXII n. 6, May, pp. 541-558. Steele, V. (1996) Fetish: Fashion, Sex and Power,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Sullivan, J. (2006) Jeans. A cultural history of an American Icon. New York: Gotham Books 52 53

2010 17 23 Emma Lindblad Stockholm Universit 2 3 머리로는 윤리에 대한 모든 것을 이해하죠. 그렇지만 뭔가 사려고 하면 어머나, 이 옷을 입으면 주말 동안 근사해 보이겠는데? 라고 생각하게 되요. 이 옷이 어디에서 왔고, 어떻게 누구에 의 해 만들어졌을까? 가 아니라요. 릴리, 17세 1 : 2010 Consuming the Ordinary : a subcultural study of mainstream style among Swedish small town youth in the late 2010 s 2000 10 Ostberg 2009: 79 mainstream 2 Trentmann 2006 1 3 ethical consumerism 54 55

4 1 2 5 Acne Cheap Monday Nudie Nudie 6 www nudiejeans com 2009 2011 20 wardrobe study Tarlo 1996 3 emic 6 4 Green is the new black 5 mainstream subculture Bennett 2004 Bjurström 2005 6 Geeertz 2000 14 Kottak 2000 55 56 57

3 4 7 저는 왜 그 애가 정치적 성향을 그렇게 많이 드러내는지 모르겠어요. 그건 마치, 모두가 자신 들의 의견을 말할 권리는 있지만, 그 애가 그걸 그렇게 과시하는 이유는 모르겠어요. 내 말은 요. 솔직히 말해서, 대부분은 사람들은 정치를 그렇게 신경 쓰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안나, 18세. 1990 7 flagship Pilkington 2004: 119 Woodward 2005 58 59

1 Bennet, Andy & Keith Kahn-Harris (eds). After Subculture. Critical Studies in Contemporary Youth Culture. New York: Palgrave Macmillian. 2004. Bjurström, Erling. Ungdomskultur, Stil och Smak. Umeå: Boréa Bokförlag. 2005. Tom McDonald University College London Geertz, Clifford. The Interpretation of Cultures. Basic Books: New York. [2000], cop. 1973. Kottak, Phillip. Anthropology: the Exploration of Human Diversity. 8 ed. Boston: McGraw- Hill. cop. 2000. Pilkington, Hilary. Youth Strategies for Glocal Linving: Space, Power and Everyday Cultural Practice in Bennet, Andy & Keith Kahn-Harris (eds). After Subculture. Critical Studies in Contemporary Youth Culture. New York: Palgrave Macmillian. 2004. Tarlo, Emma. Clothing Matters: dress and identity in India. London: C, Hurst, cop. 1996. Trentmann, Frank (ed.). The Making Of The Consumer. The United Kingdom: Berg. 2006. Ostberg, Jacob. En riktig man. Konsumtionskulturteori om mode in Gindt, Dirk & Louise Wallenberg (eds). Mode - en introduction: en tvärvetenskaplig betraktelse. Stockholm: Raster Förlag. 2009 Woodward, Sophie. Aesthetics of the Self in Küchler, Susanne & Daniel Miller (eds). Clothing as material Culture. Oxford & New York: Berg. 2005. Miller and Woodward 2007: 336; Miller and Woodward 2012: 4 1978 Hsü 2000 niuzaibu 2008 100 44 100 23 1 牛 仔 布 niuzaibu 牛 仔 牛 仔 布 cowboy cloth 60 61

2 Gender Ewing et al 2002 拼 pinyin 1 2 1 Yexingtou 野 猩 头 ) 2 Dongliniu 动 力 牛 / devil s head 头 wild nature 头 little strange devil devil-fish 鱼 dynamic force cow 动 skillful child 纯 儿 open-up promote 创 兴 Stafford 1995: 44 uncivilized 3 Zitong 2012: 225-227 3 attractive xiyin 3 2 2013 3 alternative feizhuliu 非 主 流 alternative 62 63

4 gezhong geyang 种 样 50 5 McDonald 2011 2008 40 yao zhanshi chulai 来 kuansong 宽 jin 紧 4 紧 jin pressing strict 5 distressing jiandan 简 单 pojiu 旧 gigaiku 丐 裤 4 laba niuzaiku 裤 zhitong niuzaiku 裤 qianbi niuzaiku 铅 笔 裤 4 stiching 64 65

niuzai beidaiku 带 裤 niuzai beidaiduanku 带 裤 diaodai 带 beidai 带 niuzai qun reku 热 裤 niuzai duanku 裤 sanfen 30% wufen 50 gifen 70% jiufen 90% 30 1980 McDonald 2011 Economic and Social Research Council fabric postsemiotic Miller 2010: 415 Freedman 1958; Morgan 1871: 415; Levi-Strauss 1969: 328 66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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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 ~ 1980 1960 3 1980 Karl Lagerfeld 4 wearer-speaker Kádár János 詩 1970 1980 raw 2 3 János Kádár 1956 1988 1 4 20 Fendi Chanel 70 71

[ ] 나는 케치케메트 Kecskemét 5 에서 초등학교를 다녔습니다. 그 후 부다페스트에서 순수 및 응용미술을 가리키는 인문계 중등학교에 입학했고 솜로이 Somlói 가의 기숙사에서 거주하였 죠. 아마 1958년에서 1962년 사이로 기억합니다. 그건 14살이라는 나이에 학교뿐만 아니 라 사는 방식도 바꾸었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지금은 그 변화가 나에게 준 충격을 설명하려고 시간을 소비하지는 않을 거예요. [ ] 1960 1960년대에 내 친구들이 이미 청바지를 입었는지는 기억할 수 없지만, 그 무렵 청바지 같은 것을 갖고 싶어 했다는 것은 기억합니다. 어머니가 도와주셔서 간신히 그런 것을 얻을 수 있 었어요. 어머니와 저는 바지 cejg 한 벌을 샀습니다. 아버지는 그 바지가 노동자들이 입는 것처 럼 매우 튼튼하고 거친 바지라고 말했지만 나는 그 바지의 천이 청바지와 가장 유사하다고 생 각했어요. 어머니는 아버지께서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비밀리에 그 바지의 통을 좁게 수선하 셨습니다. 나중에 나 스스로 그 좁게 수선된 바지를 바느질 했었죠. 그 바지를 아버지는 얌페 츠 jampec 라고 불렀어요. 어머니께서 또 비밀리에 도와주신 것은 내 레인코트 ballonkabát 를 검 게 물들였을 때였습니다. 물론, 부다페스트에서만 입을 수 있었어요. 우리 아버지는 내가 그 옷을 입으면 거리에서 함께 걷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하셨습니다. [ ] 이스트반 István B. 1943년생 1960 ~ 1980 1943 small family 1956 B 20 1950 1960 5 80 72 73

1960 1970 Barthes 2005: 7 6 1960 1940 Sz L 1956 Sz L 1960 1950 1960 하루에 여덟 번에서 열 번 정도 신분증으로 별로 다정하지도 않은 질서의 수호자들에게 내 자 신을 증명해야 했던 날들이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공산주의청년조직 KISZ 의 구성원이자 헝가 리사회주의노동자당 MSzMP 의 당원으로서 당에 언제나 입장할 수 있는 출입증을 갖고 있었죠. 그 출입증은 공화국 Köztársaság 광장에 위치한 당의 부다페스트 본부에서 받은 거예요. 지금 그 건물은 헝가리 사회당 Hungary Socialist Party 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는 이 출입증을 항상 일반 1 신분증 안에 보관했어요. 왜냐하면 경찰이 나를 심문하기 전에 당에서 발급한 신분증을 먼저 보았으면 했기 때문이죠. 이 신분증을 보이면 경찰은 불쾌한 일 대신에 싸구려 교육학적 강의 를 늘어놓았어요. 대학생이 어떻다느니, 노동자의 돈으로 해외에서 공부하는 것이 어떻다느 니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그렇지만 당원은 그런 옷 을 입을 수도 있었어요. jampec 7 1 Time Magazine 1950 October 23 6 7 zoot suiter zoot suit peg top trousers Zooties 74 75

envisioning proper citizen 1960 1980 10 8 1930 2 1950 9 1950 1950 8 1950 1940 1950 Teddy boys 7 Halbstarke Blousons Noirs 1950 Schlurf pásek Bikiniarze 1950 9 1960 11 10 2 11 N 76 77

소년. 야회복evening suite이 더 유행한 스타일이었을 텐데, 그렇지 않은가? 12 kovbojnadrág 1960 farmernadrág 50 terra incognita 10 1960 1960 1960 1965 1970 democratization hippie Kate Soper Frank Trentmann 2007 Citizenship and Consumption Palgrave Macmillan 2 사진출저: Ijfúsági Magazin [Youth Magazine], 3.5. (1967). May. 59p. 1967 Youth Magazine 국립극장 홀에서 촬영된 사진(사진 2). 우아하게 드레스를 차려입은 두 명의 소녀와 청바지를 입은 12 Ijfúsági Magazin [Youth Magazine] 3 5 1967 May 58p 78 79

3 4 5 Trapper 1970 May 1st Clothing Company Szeged Ferenc Móra Musuem 1970 14 Konfekció Szövetkezet at 14 Lehel Street Budapest Konfekció Szövetkezet 8 1970 9 10 6 7 1979 Dunakeszi 1979 The Bible Trapper jeans Kiscelli Múzeum Derszi 80 81

Barthes, Roland. (2005). The Language of Fashion. Oxford and New York: Berg. Hammer, Ferenc. (2008) Sartorial Manoeuvres in the Dusk: Blue Jeans in Socialist Hungary. In F. Trentmann & K. Soper (eds.) Citizenship and Consumption. Basingstoke: Palgrave Macmillan, pp. 51-68. - Rosana Pinheiro-Machado University of Oxford the denim trade Rio Grande do Sul Porto Alegre 2009 1 82 83

Voluntarious da Patria Street 61 30 지저분한 노점에서는 아무도 청바지를 안 사요. 우리도 노점상을 할 때에는 부드러운 직물만 팔았어요. 그런 옷은 웬만하면 몸에 맞거든요. 청바지처럼 뻣뻣한 직물은 못 팔았죠. 내가 늘 하는 말로 40사이즈 손님 한 명에게 옷을 팔려면 40사이즈 옷을 적어도 열다섯 벌은 갖추 고 있어야 해요. 그걸 죄다 입어 본 여자도 마음에 드는 옷은 분명 하나뿐이니까요. 그러니 청 바지를 팔려면 사이즈도 많고 물건도 많아야 해요. ( ) 청바지를 살 때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 요? 청바지를 살 때에는 시간이 걸려요. 가끔은 청바지가 기적을 일으킬 것이라 여기는 여자들 때문에 화가 날 때도 있어요. 문제는 내가 파는 청바지가 아니라 자기들 몸인데 말이에 요! 뱃살 가려줄 청바지를 찾느니, 살을 빼는 것이 쉽죠! 청바지는 매우 고급 상품이에요. 파라과이가 아니라 상파울루에서 들여오죠. 거리 노점에서 는 절대로 청바지를 른 옷과는 달리, 여자들은 아무 바지나 사지 않아요. 그랬다가는 엉덩이 모양이 네모가 되기도 하고, 또 무엇보다도 삐져나온 뱃살을 감춰야 하니까요! 이제는 제대로 갖추었으니, 우리도 할 수 있어요. 저는 살짝 통통 한 편이에요. 그래서 엉덩이는 완벽하죠. 엉덩이는 보여줘야겠는데, 문제는, 우리 여자들은 엉덩이가 크면 뱃집도 크다는 거예요. 비율상 그렇잖아요! 그렇다보니 엉덩이 는 돋보이게 하면서도 배는 가려주는 바지를 찾기 어려워요. 그렇지만 청바지는 그게 돼요. 오 직 청바지만 가능하죠. ( ) 전 46 사이즈이지만 42 사이즈를 사요. 그래야 엉덩이는 예쁘게 올려주고, 뱃살은 꽉 잡아주거든요. 프리실라, 17세 여성, 변두리 거주 84 85

Mizrahi 2010 30 30 1 000 38 ~ 40 우리 청바지 가격이 괜찮다고 생각해서 옷을 입어보는 여자들은 있었지만 사이즈가 맞지 않 았어요. 여자들은 옷을 살 때 처음엔 38 사이즈부터 물어보지만 결국엔 44 ~ 46 사이즈까 지 가죠. 우리의 문제는, 이제 장사하기에 좋은 가게는 생겼지만 치수대로 물건을 갖추어 놓을 만한 자본금이 없다는 사실이에요. 게다가 가장 큰 문제는 우리 손님들은 너무너무 가난해서 이런 비싼 명품을 살 돈이 없다는 거죠. 19 99 49 90 250 11 5 150 7 86 87

150 8 50 400! 150 이런 비싼 청바지(고객은 마라아의 상점 청바지를 가리켰다.)를 사느니 30헤알짜리 청바지 를 매달 한 번씩 사서 늘 새 옷을 입는 게 나아요. 이런 것을 사면 몇 달씩 같은 바지를 입어야 할 것 같은 의무감이 들잖아요. 내가 늘 똑같은 옷만 입는다는 걸 학교 애들도 다 알거에요. 35 29 90 59 90 59 90 42 마리아는 우리들보다 더 낫기를 바랐고, 지금 그 대가를 치르고 있어요. 마리아는 빚을 지게 되었고, 그 집 청바지는 갈 길을 잃었죠. 그 집에 있는 물건들은 여전히 죄다 짝퉁이에요. 마 리아는 물건을 사고팔 돈이 없어요. 게다가 그 집 청바지도 짝퉁이죠. 마리아는 우리나 우리 손님들을 다 속일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이래저래 바꿔보겠다며 자기 딸도 가게로 불러들였 죠. 실제로 감당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투자를 했어요. 그 결과는 지금 보시다시피고요. 88 89

Miller, D. and Woodward, S. (2007), Denim Manifesto. Social Anthropology/ Anthropologie Sociale, 15(3): 335 51. Mizrahi, M. (2010), Brazilian Jeans: Materiality, Body and seduction at a Rio de Janeiro s Funk Ball. In Daniel Miller & Sophie Woodward, GlobalDenim.pp.103-126 사진출처 - 사진작가 : Gustavo Rizzi - 사진설명 : 브라질 남부지방에 위치한 청바지 매장에 진열된 청바지와 청바지가격표 - 사진 속 인물 : Priscilla Carvalho 90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