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 부 보고서 Ⅰ. 조사 개요 1. 조사 배경 및 목적 o 문화적 여유가 생기면서 만화영화 주인공이나 연예인 등의 캐릭터를 넣어 개발한 캐 릭터상품이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 앞으로 도 계속해서 신세대의 소비문화 를 창출해 나갈 것으로 예상됨. - 그동안 어린이들 사이에 유행했던 캐릭터로는 미키마우스, 세일러문, 아기공룡 둘 리, 바비, 헬로키티, 파워레인저, 텔레토비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TV 만화영화로 방영중인 일본의 포켓몬스터 캐릭터와 PC 게임으로 유명한 미국의 스타크래프트 등 이 있음. o 캐릭터상품은 인형, 운동화, 가방, 학용품, 빵 등 종류가 다양한데, 99년 이후 특히 캐 릭터 스티커 투입 식품*이 사회적으로 어린이들의 불건전 소비문제를 일으키고 있음. * 캐릭터를 스티커 형태로 만들어 포장 안에 투입한 빵, 과자 등의 식품 - 어린이들은 누가 캐릭터의 종류를 더 많이 알고 있으며, 상품 안에 들어있는 스티 커를 더 많이 가졌는가를 놓고 경쟁을 벌임. 이에 따라 캐릭터 스티커를 모으기 위해 필요하지도 않은 빵이나 과자 등을 구입하여 먹지 않거나 버리는 경우가 생겨 자원의 낭비를 초래하고 있음. o 어린이는 소비 태도를 형성하는 시기로서 상품에 대한 분별력이 적고 또래 친구나 광 고 등의 영향을 많이 받아, 충동소비나 모방소비의 습관을 가질 수 있음. - 어린이는 상품의 품질보다 귀여운 캐릭터가 들어있는 상품의 포장이나 스티커에 관심 을 가지는 경향이 많은데, 이것은 연령이 낮을수록 더 함. 따라서 본 조사는 캐릭터 스티커 투입 식품에 대한 어린이 소비 실태 및 업체의 판매방 법 상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어린이들이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함.
2. 조사 대상 및 방법 1) 상품 조사 o 조사 대상 업체 : 캐릭터 스티커 투입 식품 판매 주요 5개 업체 - (주)샤니, 동양제과(주), 롯데제과(주), (주)삼립식품, 해태제과(주) o 조사 상품 : 매출이 많은 5개 품목 13종 (스티커 종류 기준) - 빵(2개 업체 2종), 과자(3개 업체 7종), 껌(1개 업체 1종), 사탕(1개 업체 2종), 아이스바(1개 업체 1종) o 조사 기간 : 2000. 3. 30 ~ 4. 15 o 조사 내용 : 상품의 이름, 가격, 캐릭터 스티커, 포장의 표시사항 등 2) 설문 조사 o 조사 대상 - 서울 지역 11개 초등학교 2, 3학년생 776명(스티커 투입 식품 구입자 673명) o 표집 방법 - 비례층화 표집 서울시 교육구청(11개)별 각 1개의 초등학교 선정 학교별 2학년 1개반, 3학년 1개반 선정 95% 신뢰수준 ±3.5% 오차 o 조사 방법 : 본원 직원이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집단 면접 o 조사 기간 : 2000년 3월 21일 ~ 4월 3일(12일간) o 응답자 특성 <표 1-1> 응답자(스티커 투입 식품 구입 경험자) 특성 (단위 : 명, %) 구 분 응답자수 구성비 구 분 응답자수 구성비 2학년 333 49.5 남자 359 54.0 학년 성별 3학년 340 50.5 여자 306 46.0 * 무응답 제외(성별 8명) 3) 판매업체와의 간담회 o 개선방안 모색을 위해 업계와 의견 교환(2000. 4. 19).
Ⅱ. 캐릭터 스티커 투입 식품 현황 (*별첨 1 참고) 1. 주요 판매업체의 매출 규모 o 주요 5개 판매업체의 최근 3개월간(2000. 1~3월) 캐릭터 스티커 투입 식품 매출 규 모는 약 488억원에 달하며, 연간 약 2,000억원 대로 추정됨. <표 2-1> 주요 업체의 캐릭터 스티커 투입 식품 매출액(2000. 1~3월) ` (단위 : 억원) (주)샤니 동양제과(주) 롯데제과(주) (주)삼립식품 해태제과(주) 운영 포켓몬스터 스타크래프트 포켓몬스터 마일로(~2월) 오디션 스티커 헬로키티 핑클(3월~) 핑클(3월~) 매출 액 310 69 60 33 16 * 자료제공 : 5개 판매업체 2. 상품의 이름 o 일부 상품과 캐릭터 스티커의 이름 에 외래어나 의미가 모호한 조어 등을 사용함. - 핑클의 Forever Love 카스테라, 엑서스, 자바라따조, 캔스탑Ⅱ, 펌프, 닙스 등 3. 상품의 가격 o 희망소비자가격을 보면 대체로 300원에서 1,000원 정도이며, 500원대 상품이 주류 를 이루고 있음. - 빵 500원, 과자 500원, 과자 트윈 1,000원, 껌 300~500원, 사탕 300~1,000원, 아이 스바 500원. - 스티커 투입에 따른 추가 비용은 제조 원가의 약 5~6% 수준(A사 경우). 4. 캐릭터 스티커의 종류 (*별첨 2 참고) o 캐릭터의 종류는 5종으로 포켓몬스터와 스타크래프트가 단연 많음. *포켓몬스터 - 주인공을 도와 악당을 무찌르는 가상의 주머니 괴물 캐릭터. 토끼를 닮은 피카추와 개구리, 거북 등 어린이들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친근 한 동식물의 모양을 딴 캐릭터들이 152개나 됨. *스타크래프트 - 먼 미래 은하 저편에서 생존을 위한 소수 인류(3종족)의 전쟁. 54개 캐릭터 있음. *핑클 - 청소년에게 인기있는 국내 4인조 여성 가수 *헬로키티 - 귀여운 아기 고양이 얼굴 *오디션 - 만화 주인공 얼굴
o 스티커의 종류는 스티커, 카드, 따조, 택, 자바라따조, 아이스 바 등이 있음. *스티커는 붙이기 놀이를 할 수 있음. *카드는 캐릭터에 대한 설명이 들어있고, 모으거나 바꾸기를 할 수 있음. *따조(원형)는 스티커처럼 붙일 수 있는데, 멕시코어로 이기다 란 뜻으로 따서줘 와 발음이 비슷 하여 사용한다고 함. 택(직사각형)은 열쇠고리로 사용 가능. *자바라따조는 따조와 택을 잡을 수 있음. *아이스 바는 아이스크림을 먹은 후 바의 끝에 표시된 그림을 가지고 친구와 가위, 바위, 보 놀이를 할 수 있음. 5. 상품 포장의 스티커 투입 여부 표시 (*별첨 3 참고) o 5개 판매업체 중 2개 업체 5종의 상품에서 상품 포장에 스티커 종을 모아보세 요!, 스티커를 모으세요! 등과 같은 문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스티커 수집을 은근히 독려하는 문구를 표시한 경우도 있음. - 3D 입체스티커 30종을 모아보세요. - 족보와 스티커를 모으세요! - 반짝이 스티커 60종을 모으세요. - 40종류 스티커를 모아보세요! - 딱지스티커 50종 모두 모아보세요! - 우와! 90종 더 많아졌어요. 3D 입체딱지스티커 6. 경품 행사 o 2000년 4월 현재 2개 업체에서 실시중임. - 포켓몬스터 빵(샤니) : 포장지에 있는 응모권을 엽서로 보내면 추첨하여 선물줌. * 우리세상 선물대잔치(4/1~5/31) 신나게 달려보자~자전거를 타고(50명), 포켓몬은 내친구! 인형세트(600명) 귀여운 포켓몬 양말세트(1,300명), 우와~너무예쁜 깜찍한 선물이네!(5,000명). - 핑클 빵(삼립) : 가장 좋아하는 핑클멤버 한명의 스티커 5장을 모아 자신의 사진과 함께 붙여 보내면 추첨하여 선물을 줌 * 핑클 앨범 페스티벌(4.11~5.31) : 2,000명을 추첨하여 핑클의 새 앨범 제공.
Ⅲ. 캐릭터 스티커 투입 식품 소비 실태 1. 어린이의 86.7%가 구입 경험 있고, 60.6%가 직접 구입 o 조사대상 어린이(776명)의 86.7%(673명)가 조사 시점에서 1개월 이내에 커 투입 식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함. 캐릭터 스티 o 어린이들은 스티커 투입 식품을 직접 구입 하는 비율이 높았고(60.6%), 어린이와 부모 님이 반반 정도 구입 (17.0%), 부모님과 같이 구입 (11.4%)의 순 이었음. <표 3-1> 스티커 투입 식품 구입자 어린이 혼자 어린이와 부모님 반반 부모님과 같이 부모님 혼자 기타 응답자 60.6 17.0 11.4 8.7 2.3 665 2. 가장 많이 구입하는 품목은 빵, 캐릭터는 포켓몬스터 o 스티커 투입 식품 구입 경험이 있는 어린이들은 빵 (81.3%)을 가장 많이 구입하였으 며, 포켓몬스터 캐릭터 (92.6%)를 가장 많이 구입함. <표 3-2> 1개월이내에 구입한 품목(구입한 것 모두 응답) 빵 과자 껌 아이스크림 기타 응답자 81.3 60.6 46.8 45.4 4.5 667 <표 3-3> 구입한 스티커 투입 식품의 캐릭터(구입한 것 모두 응답) 포켓몬스터 스타크래프트 국찐이 짱구 응답자 92.6 31.2 15.7 10.9 663 텔레토비 헬로키티 둘리 기타 10.4 10.1 4.7 2.0 *과자 등은 유통기간이 길어 투입 중단된 스티커 가 들어있는 식품을 구입한 경우가 있음.
3. 1주일에 1개정도 구입(44.1%)하고, 500~1,000원 미만 지출(45.7%) o 어린이의 44.1%가 스티커 투입 식품을 1주일에 평균 1개정도 구입하고, 36.3%는 2~ 3개, 8.5%는 4~5개, 11.1%는 6개 이상 구입한다고 응답함. <표 3-4> 1주일동안 구입하는 스티커 투입 식품의 갯수 1개 이내 2~3개 4~5개 6개 이상 응답자 44.1 36.3 8.5 11.1 655 o 어린이들이 이런 상품 구입을 위해 1주일에 지출하는 돈은 500~1,000원 미만이 45.7%로 가장 많았고, 500원 미만 20.9%, 1,000~2,000원 미만 18.4%, 3000원 이상 8.1%의 순으로 나타남. - 어린이들(628명)의 용돈은 1주일 평균 1,855원(최소값: 0원, 최대값: 10,000원)으로, 3 학년(1,968원)이 2학년(1,738원) 보다 더 많았고, 남자(1,976원)가 여자(1,707원) 보다 더 많았음. - 어린이들은 용돈의 절반 정도를 스티커 투입 식품의 구입에 쓰고있는 것으로 추정됨. <표 3-5> 1주일동안 지출하는 스티커 투입 식품 구입 비용 500~1000미만 500미만 1000~2000미만 3000이상 2000~3000미만 응답자 45.7 20.9 18.4 8.1 6.9 652 4. 부모들은 먹고싶을 때만 사라고 함 48.5% o 자녀들이 스티커 투입 식품을 사는 것에 대해서 부모들은 먹고싶을 때만 사라고 함 (48.5%), 사도록 그냥 둠 (25.1%), 사지 말라고 함 (21.2%)의 순으로 대응하는 것으 로 나타남. <표 3-6> 스티커 투입 식품 구입에 대한 부모의 태도 먹고싶을때만 사지 사는지 사도록 그냥둠 기 타 응답자 사라고 함 말라고 함 잘 모름 48.5 25.1 21.2 3.8 1.4 666
5. 상품 구입 동기는 상품 안에 들어있는 스티커를 얻기 위해 41.0% o 어린이들이 스티커 투입 식품을 구입하는 동기로는 상품 안에 들어있는 스티커를 얻 기 위해서 가 41.0%로 가장 높았고, 맛이 좋아서 (30.3%), 포장에 좋아하는 캐릭터 가 그려져 있어서 (12.9%), 경품에 응모하려고 (7.0%)의 순 이었음. <표 3-7> 스티커 투입 식품 구입 동기 좋아하는 스티커를 경품에 친구들이 맛이 좋아서 캐릭터가 얻기 위해 응모하려고 사니까 그려져있어 기 타 응답자 41.0 30.3 12.9 7.0 6.4 2.4 644 6. 어린이의 84.7%가 스티커를 수집 o 어린이의 84.7%가 스티커 투입 식품에 들어있는 스티커를 모으고 있으며, 모은 스티 커 수는 평균 60개(531명중 301개 이상 29명 제외)였음. <표 3-8> 어린이들이 모은 스티커 갯수 (단위 : 명) 1~10개 11~20개 21~50개 51~100개 101~200개 201~300개 301개이상 87 85 135 123 75 26 29 - 남자 어린이의 88.0%, 여자 어린이의 80.7%가 스티커를 모으고 있으며, 2학년의 85.2%, 3학년의 84.1%의 어린이가 모으고 있음. - 모은 스티커 수는 남자 어린이가 평균 75개로 여자(42개) 보다 월등히 많았고, 3학 년이 64개로 2학년(55개) 보다 많았음. o 어린이의 7.0%가 스티커를 학교에 자주 가져가고, 29.8%는 가끔 가져간다고 응답함. <표 3-9> 스티커를 학교에 가져가는지 여부 자주 가져감 가끔 가져감 가져가지 않음 응답자 7.0 29.8 63.2 671 - 남자 어린이(42.3%)가 스티커를 학교에 가져가는 비율이 여자(30.9%) 보다 많음.
o 스티커를 학교에 가져가는 이유로는 친구들과 바꾸려고 (51.5%), 친구들과 같이 놀려 고 (24.7%), 보여주거나 자랑하려고 (11.1%)의 순 이었음. <표 3-10> 스티커를 학교에 가져가는 이유 친구들과 친구들과 같이 보여주거나 바꾸려고 놀려고 자랑하려고 꺼내 보려고 기 타 응답자 51.5 24.7 11.1 9.8 2.9 235 7. 먹지 않거나 버린 경험 있음 16.2% o 최근 1, 2년 이내에 스티커 투입 식품을 사서 먹지 않거나 버린 경험이 있는 경우는 16.2%로 일부 어린이들이 불건전한 소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남자 어린이의 경우 18.5%로 여자(14.0%) 보다 많았고, 2학년이 18.3%로 3학년 (14.2%) 보다 많았음. <표 3-11> 스티커 투입 식품을 구입하여 먹지 않거나 버린 경험 자주 있다 가끔 있다 없다 응답자 2.1 14.1 83.8 672 o 먹지 않거나 버린 사실을 부모가 안 경우는 53.8%이었는데, 그때의 반응으로는 다 먹도록 함 (27.3%), 야단침 (16.4%), 더이상 사지 못하게 함 (7.3%) 등 적극적으로 자 녀를 지도하는 경우가 51.0%인 반면, 그냥 둔 경우도 47.3%에 달함. <표 3-12> 먹지 않거나 버린사실을 안 부모의 반응 적극적인 자녀 지도 (51.0) 그냥둠 더 이상 사지 기 타 응답자 다 먹도록 함 야단침 못하게 함 47.3 27.3 16.4 7.3 1.7 55
8. 다른 아이들을 따라서 구입한 경험 있음 48.1% o 다른 아이들이 스티커 투입 식품을 갖고있는 것을 보고 그 상품을 따라서 산 경험이 있는 어린이가 48.1%로, 모방소비 경향이 높음. - 남자 어린이가 53.6%로 여자(40.9%) 보다 높았으며, 3학년이 49.4%로 2학년(46.8%) 보다 높았음. 9. 경품행사 참여 경험 있음 19.6% o 상품 판매업체에서 주최하는 경품행사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어린이는 전체의 19.6% 이었음. - 남자 어린이가 21.5%로 여자(17.8%) 보다 경품행사 참여경험이 많았음. o 참여경험이 있는 경우 참여 횟수는 1번이 49.2%로 가장 많았고, 2번 16.7%, 3~5번 22.4%, 6번이상 11.7%임. <표 3-13> 경품행사 참여 횟수 1번 2번 3~5번 6번이상 응답자 49.2 16.7 22.4 11.7 120 - 이 중 55.6%가 당첨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함. 10. 어린이들은 값이 더 싸고(45.6%), 스티커를 더 많이 주길(43.8%) 희망 o 어린이들이 판매업체에 바라는 점(복수응답 2가지)으로는 상품의 값이 더 쌌으면 좋 겠다 (45.6%), 스티커를 더 많이 주었으면 좋겠다 (43.8%), 원하는 스티커를 쉽게 구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27.1%), 어떤 스티커가 들어있는지 포장을 뜯기 전에 알 수 있었 으면 좋겠다 (23.4%)의 순으로 스티커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음을 보여줌. - 남자 어린이가 48.7%로 여자(38.3%) 보다 스티커를 더 많이 주었으면 좋겠다 는 응 답이 많았음. - 3학년 어린이가 2학년 보다 값이 더 쌌으면 좋겠다 는 응답이 많았고, 2학년은 3학 년 보다 스티커를 더 많이 주었으면 좋겠다, 어떤 스티커가 들어있는지 쉽게 알 수 있었으면 좋겠다 는 응답이 더 많았음.
<표 3-14> 스티커 투입 식품 판매업체에 대해 바라는 점(복수응답 2가지) 성 별 학 년 성 별 학 년 값이 더 쌌으면 스티커를 더 많이 원하는 스티커를 어떤 스티커가 들어 주었으면 쉽게 구할 수 있도록 있는지 쉽게 알도록 전체 45.6 43.8 27.1 23.4 남자 44.3 48.7 25.4 22.7 여자 46.6 38.3 29.7 24.1 2 42.0 47.8 26.3 26.6 3 48.9 40.1 28.0 20.4 맛이 더 좋았으면 양이 더 많았으면 기 타 응답자 전체 21.1 16.7 0.6 641 남자 18.1 17.5 0.3 343 여자 24.5 15.9 1.0 290 2 21.2 14.7 0.3 312 3 21.0 18.5 0.9 329 Ⅳ.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어린이들의 지나친 스티커 모으기 를 유발하는 흥미 본위의 캐릭터 스티커 o 조사결과, 어린이들이 스티커 투입 식품을 구입하는 동기는 맛이 좋아서 (30.3%)이기 보다 스티커를 얻기 위해서 (41.0%)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어린이들이 스티커 투 입 식품의 주 내용물인 식품보다는 업계가 서비스로 제공하는 스티커에 더 많은 관심 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캐릭터 스티커 수집은 어린이들 사이에 상당한 붐을 일으키고 있는데 어린이의 84.7%가 스티커를 모으고 있으며, 모은 스티커 수는 평균 60개이고 101개 이상을 모 은 어린이도 23.2%에 이름. o 한편, 스티커 투입 식품 업계는 어린이들의 캐릭터 스티커 수집 붐에 편승하여 스티커 모으기를 과도하게 유발하는 방향으로 판매전략을 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스티커 투입 식품을 판매하는 주요 5개 업체 중 2개 업체 5종의 상품 포장에 스티커 종을 모아보세요!, 스티커를 모으세요! 등과 같은 문구를 기재하여 어린이들의 스티커 모으기를 부추기고 있음.
- 또한 대부분의 캐릭터 스티커가 현재 유행하고 있는 외국 캐릭터들을 무작정 사용, 일부 스티커의 그림은 폭력성을 띠는 등 어린이들의 말초적 호기심ㆍ흥미를 촉발 시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별첨 2 그림 참고). 첫째, 분별력이 낮은 어린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식품을 먹기 위해서 보다 스티 커와 같은 부가물을 수집하기 위해 구입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소비 가치의 전도( 顚 倒 )를 초래하는 업계의 비교육적 판매방법에 대한 재고가 요구됨. - 상품 포장에 스티커 모으기 를 부추기는 표시 자제 등. 둘째, 흥미 본위를 넘어서 어린이들의 건전한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티커 개발 등 보다 교육적인 캐릭터 소비 문화 조성을 위한 업계의 노력이 요구됨. 2. 구입한 어린이의 16.2%가 먹지 않거나 버린 경험 있음 o 최근 1, 2년 이내에 스티커 투입 식품을 사서 먹지 않거나 버린 경험이 있는 어린이는 전체의 16.2%에 달함. 이와 같은 어린이들의 불건전 소비로 인하여 어린이 개인에게 는 용돈의 낭비를 가져오고 국가적으로는 막대한 자원의 낭비를 초래함. o 자녀가 스티커 투입 식품을 사서 먹지 않거나 버린 사실을 부모가 안 경우에도, 부모 의 47.3%가 자녀에게 적절한 교육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첫째, 어린이들이 먹을 것을 귀하게 여기며 낭비하지 않도록 부모나 교사의 적극 적인 소비자 교육이 요구됨. 둘째, 업계는 어린이들이 건전한 소비 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교육적인 판매방법을 취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임. - 상품 포장에 먹을 것을 귀하게 여깁시다!, 자원을 낭비하지 맙시다! 와 같은 권고 문구 기재 등 되도록 보다 Ⅴ. 조치계획 o 소비자 홍보 o 관련 기관(교육부 등) 및 업체에 건의
<별첨 1> 캐릭터 스티커 투입 식품 현황 (단위: g, 원) 종류 상품명 캐릭터 상품내 투입물 제조업체 판매업체 표시 희망 중량 가격 사이좋은데니쉬 45 500 피카츄의 고소 고소땅콩크림빵 55 500 꼬부기와파이리 의둥실둥실케익 45 500 피카츄의 피카피카콘빵 40 500 빵 피카츄의 몽실 몽실레몬케익 포켓몬스터 띠부띠부씰 스티커 (주)샤니 (주)샤니 40 500 로켓단의 못말려 쵸코롤 45 500 나옹의 밀크 슈크림이 냐옹 60 500 지우의몬스터볼 50 500 벗겨먹는고오스 55 500 이슬이의 깜찍한 쵸코 60 500 주현이의 쵸코범벅 90 500 핑클의 Forever " Love 카스테라 핑클 스티커 (주)삼립식품 (주)삼립식품 85 500 핑클과나눠먹는 러브 콘브레드 90 500 뉴초코칩소보루 85 500 과자 90종 3D입체 캔스탑Ⅱ 76 500 딱지스티커 포켓몬스터 30종 테크노 롯데제과(주) 롯데제과(주) 붐붐비스켓 45 500 3D 입체스티커 찬찬 오렌지 헬로키티 50종 스티커 35 500 치토스 스타크따조 or 택 68 500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따조 원형 50 500 " 엑서스 스타크택 오리온프리 60 500 스타크래프트 동양제과(주) 썬칩 스타크택 토레이(주) 65 500 치토스 트윈 자바라 따조 85 1000 썬칩 트윈 자바라 따조 76 1000 " 펌프 핑클 30종 족보 스티커 해태제과(주) 해태제과(주) 50 500 닙스 오디션 반짝이스티커60종 훼미리식품(주) " 55 500 껌 포켓몬스터껌 카드 (주) 대웅 8 300 사탕 롯데포켓몬스터 포켓몬스터 40종 스티커 (주)정우제과 18 300 상크미(30g5개) 카드 스티커 2개 롯데제과(주) 롯데제과(주) 150 1000 아이 50종딱지스티커/ 스바 포켓몬스터바 아이스바 홍영산업(주) 75ml 500
<별첨 2> 캐릭터 스티커 현황 : 그림, p14~15
<별첨 3> 상품 포장의 스티커 투입 여부 표시 현황 종류 상품명 캐릭터 스티커 사이좋은데니쉬 피카츄의 고소 고소땅콩크림빵 꼬부기와파이리의 둥실둥실케익 피카츄의 피카피카콘빵 피카츄의 몽실 빵 여러 가지 씰을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어요! 몽실레몬케익 포켓몬스터 포켓몬스터 띠부띠부씰 + 피카츄 그림 로켓단의 못말려 쵸코롤 나옹의 밀크 슈크림이 냐옹 지우의몬스터볼 벗겨먹는고오스 이슬이의 깜찍한 쵸코 주현이의 쵸코범벅 핑클의 Forever " Love 카스테라 핑클과나눠먹는러 브 콘브레드 뉴초코칩소보루 핑클 핑클 사진 + 스티커가 들어있어요 캔스탑Ⅱ 우와! 90종 더 많아졌어요 3D입체딱지스티커 포켓몬스터 과자 붐붐비스켓 3D입체스티커 30종을 모아보세요. 찬찬 오렌지 헬로키티 헬로우 키티 스티커가 들어있어요! 치토스 스타크 따조(또는 스타크택)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따조 " 엑서스 스타크택 스타크래프트 썬칩 스타크택 치토스 트윈 자바라따조가 들어있어요 썬칩 트윈 자바라따조가 들어있어요 " 펌프 핑클 펌프족보와 핑클스티커를 모으세요! 닙스 오디션 반짝이 스티커 60종을 모으세요. 껌 포켓몬스터껌 포켓몬스터 카드가 들어있어요! 사탕 롯데포켓몬스터 40종류 스티커를 모아보세요! 포켓몬스터 상크미(30g5개) - 아이스바 포켓몬스터바 딱지스티커 50종 모두 모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