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엔터테인먼트 18171 Bottom 확인, 게임비즈니스에 주목 인터넷/게임 Analyst 김동희 2. 698-6678 donghee.kim@meritz.co.kr RA 김설희 2. 698-6656 seolhee.kim@meritz.co.kr 1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게임비즈니스 회복과 마케팅비 축소에 기인 바닥확인, 게임비즈니스 회복에 주목할 시점. 웹보드 비즈니스는 3월말 규제완화에 따른 긍정적 영향 기대 + 모바일게임은 하반기 킹덤스토리, 라인러쉬 등의 기대작 출시 준비 중에 있어 투자의견 BUY로 상향, 목표주가도 7.5만원으로 상향 조정 현 시가총액은 동사 자산가치 대비 PBR.9배 수준 Buy 목표주가 (12 개월) 75, 원 현재주가(5.13) 6,9 원 상승여력 23.2 % KOSPI 1,966.99 pt 시가총액(5.13) : 11,915 억원 발행주식수 1,957 만주 유동주식비율 63.3% 외국읶비중 12.36% 52주 최고/최저가 66,5원 / 45,2원 평균거래대금 61.6 억원 이준호외 임원 17.99 제이엘씨 14.5 JLC파트너스 3.11 젃대주가 9.14 12.78 9.14 상대주가 9.86 13.1 16.1 (천원) NHN엔터테읶먼트 주가 (pt) 7 코스피지수(우) 2,2 6 2,1 5 2, 4 1,9 3 1,8 2 1 1,7 1,6 '15.5 '15.8 '15.12 '16.4 1Q16, 기대치 상회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36억원(+3.5% YoY), 92억원(흑전 YoY)를 기록, 당사 추정치(매출액 2,98억원, 영업이익 13억원)에 부합하는 흑자전환에 성공, 컨 센서스(영업손실 83억원) 대비 크게 상회하였다. 사업부문별로는 웹보드게임 235억 원(+17.5% QoQ), 퍼블리싱게임 253억원(-9.7%QoQ), 모바일게임 727억원(+5.8% QoQ), 기타 822억원(-18.8% QoQ)을 기록하였다. 웹보드게임 서비스가 3월말 규제 완화를 전후로 회복세에 진입, 모바일게임 매출액은 라인디즈니쯔무쯔무, 크루세이 더퀘스트 등의 호조와 요괴워치푸니푸니의 온기반영 효과로 인해 성장세를 시현하 였다. 영업이익은 4분기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였는데, 페이코 마케팅비 축소에 주로 기 인한다. 광고선전비는 53.5% QoQ 감소한 134억원을 기록하였으며, 효율적인 비용 집행 기조는 지속될 전망이다. Bottom 확인, 게임비즈니스 회복에 주목 216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8,691억원(+35.6% YoY), 538억원(흑자전환)으로 전망한다. 이익 턴어라운드에 대한 기대는 게임사업 회복과 비용 효율화에 기인한 다. 웹보드게임 매출액은 3월말 규제완화를 기점으로 반등할 전망이다. 모바일게임 역시 갓오브하이스쿨 킹덤스토리 등의 라인업에 근거하여 견조한 성장 가능하다. 투자의견 BUY 로 상향, 목표주가 75, 원 제시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을 기존 Hold에서 Buy로 상향 조정한다. 목표주가 역시 7.5 만원으로 상향 조정하는데 목표주가는 217F 실적기준 적정 PER 25.7배 수준이다. 216년 동사의 자산가치 합산은 1.3조원으로 현 시가총액은 PBR.9배 수준이다. 214 557 12 167 1,624-55,192 8. 1.5 26.3 16.4 22.1 215 645-54 164 8,836-16.8 57,215 6.4 1. -47.3 13.4 22. 216E 869 54 62 3,192-63.9 59,713 19.2 1. 9.4 4.3 23.7 217E 989 77 64 3,29 3.1 62,258 18.6 1. 7.9 4.2 25.1 218E 1,91 16 86 4,394 33.6 65,856 13.9.9 6.3 5.4 26.2
Company Brief 표1 (단위: 십억원) 1Q 16 1Q 15 (% YoY) 4Q 15 (% QoQ) 메리츠 (% diff.) 컨센서스 (% diff.) 매출액 23.6 138.1 47.4% 217.8-6.5% 29.8-2.9% 23.6-1.1% PC 48.8 57.7-15.4% 48. 1.7% 48.2 1.2% - - 웹보드 23.5 25.7-8.5% 2. 17.5% 21.6 8.8% - - 퍼블리싱 25.3 32. -21.% 28. -9.7% 26.6-5.% - - 모바읷 72.7 49.9 45.7% 68.7 5.8% 75.6-3.8% - - 기타 82.2 3.5 169.% 11.2-18.8% 86. -4.5% 영업이익 9.2-13.8 흑젂 -9.7 흑젂 1.3 67.5% -8.3 N/A 세젂이익 32.7-11.2 흑젂 27.4 19.5% 3.6 88.9% - - 순이익 24.5-1.5 흑젂 22.1 1.9% 2.8 775.2% -6. N/A 자료: NHN엔터테인먼트, FnGuide,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 표2 (단위: 십억원)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F 3Q16F 4Q16F 214 215 216F 매출액 138.1 125.6 163.1 217.8 23.6 216.7 215.1 233.6 555.3 644.6 869. PC 57.7 46.9 49. 48. 48.8 52.7 54.2 56.5 36.2 21.6 212.2 웹보드 25.7 19. 19. 2. 23.5 28.7 31. 32.8 127.8 83.7 116. 퍼블리싱 32. 27.9 3. 28. 25.3 24. 23.2 23.7 178.3 118. 96.2 모바읷 49.9 43.5 52.4 68.7 72.7 74.5 75.8 79.2 185.3 214.6 32.3 기타 3.5 35.2 61.6 11.2 82.2 89.5 85.1 97.8 65.4 228.4 354.6 영업이익 -13.8-8.2-22.6-9.7 9.2 16. 9.3 19.3 11.9-54.3 53.8 세젂이익 -11.2 4.7 28.2 27.4 32.7 18.2 11.2 21.3 72.7 229. 83.4 당기순이익 -1.5 2.4 151.2 22.1 24.5 13.6 8.4 15.9 5.3 165.2 62.4 자료: NHN엔터테인먼트,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 그림1 '15.1 '15.11 '15.12 '16.1 '16.2 '16.3 '16.4 그림2 '15.8 '15.9 '15.1 '15.11 '15.12 '16.1 '16.2 '16.3 '16.4 5 1 6 12 15 2 18 25 3 (위) 요괴워치(읷본) 24 3 (위) 프렌즈팝 for Kakao 자료: 앱애니,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앱애니,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 2 Meritz Research
68.5 65. 61.4 59. 45.8 24. 27.3 3.7 25.7 19. 19. 2. 23.5 28.7 31. 32.8 6.4 4.3 3.5 1.2 8.9 12. 18.8 15.6 2.5 12.8 32.4 28.8 13.4 15.4 16.2 17.2 NHN 엔터테읶먼트 (18171) 그림3 그림4 (십억원) 웹보드게임 매출 (십억원) 마케팅비 8 35 7 3 6 5 4 3 2 25 2 15 1 1 5 1Q13 3Q13 1Q14 3Q14 1Q15 3Q15 1Q16 3Q16F 1Q13 3Q13 1Q14 3Q14 1Q15 3Q15 1Q16 3Q16F 자료: NHN엔터테인먼트,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NHN엔터테인먼트,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 표3 (십억원, %) 출자목적 지분율 장부가 시가 할읶율 지분가치 현금성 자산 (본사 기준) 6. 123.8 웹젠 게임 개발 및 유통 19.2% 16.7 783.9 3.% 15.6 벅스 Payco 사업 거래규모와 사용자 확대 4.7% 16. 157.2 3.% 44.8 한국사이버결제 온라읶 젂자결제대행업 3.2% 64.2 416.6 3.% 88. 데브시스터즈 게임 개발 및 유통 16.4% 52.2 35.1 3.% 34.9 파이오링크 유선통싞장비제조업 29.% 24.6 52.1 3.% 1.6 NHN코미코 웹툰 등읶터넷 서비스 1.% 214. 214. NHN읶베스트먼트 싞기술사업자에 투자 1.% 2. 2. 피앤피시큐어 IT솔루션 기술 확보 1.% 6. 6. 천삼백케이 젂자상거래서비스 1.% 45.3 45.3 네오위즈엔에이치엔에셋매니지먼트 부동산 개발, 매매 및 임대 5.% 38. 38. 고도소프트 웹호스팅서비스 1.% 17. 17. NHN티켓링크 티켓판매대행 서비스 1.% 15. 15. 어메이징소프트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통 1.% 14. 14. NHN블랙픽 PC온라읶게임 및 모바읷게임 개발 운영 1.% 13.2 13.2 NHN Entertainment Singapore 읶터넷 서비스 1.% 11.8 11.8 게임마케팅앤비즈니스 온라읶게임 PC방 영업 1.% 11. 11. 엔에이치엔스타피쉬 스마트 디바이스 게임 개발 1.% 1.7 1.7 읶크루트 취업사이트 투자 5.% 1. 1. 패션팝 젂자상거래 사업 63.2% 6. 6. 엔에이치엔픽셀큐브 모바읷게임사업 1.% 6. 6. 티모넷 갂편결제 서비스 사업 24.% 5.5 5.5 기타 자회사 267.4 288.6 젂체 자회사 지분가치 1,373.9 자료: NHN엔터테인먼트,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3
Company Brief 표4 (십억원, %) 수정 젂 수정 후 변화율 216E 217 E 216 E 217 E 216 E 217 E 매출액 872.2 994.6 869.1 988.8 -.4% -.6% 영업이익 24.4 52.5 53.8 77.3 12.4% 47.2% 순이익 25.4 47.2 41.2 57. 62.3% 2.7% 자료: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 추정 4 Meritz Research
NHN 엔터테읶먼트 (18171) 2. 컨퍼런스콜 Q&A Q. 1 분기 마케팅비 예상보다 적었는데, 페이코와 그 외 마케팅 구분 가능한가?, 올해 총 예산이 1,2 억원 정도였는데 향후 전망은? - 페이코 마케팅비는 전년동기대비 121억원 감소, 52억원 집행. 그 밖에 77억원 집행되었는데 나머지는 게임과 코미코 등 일본 마케팅에 소진 - 2/4분기부터는 신규게임 출시 있어 게임 마케팅비는 증가할 수 있음 - 페이코 관련해서는 오프라인 가맹점 오픈하면서 공격적인 마케팅은 하고 있지 는 않고, 추이를 보면서 조절해나갈 계획 - 기본적 기조는 효율적으로 마케팅비를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라서, 1,2억원이 란 자금이 올해 다 쓰겠다고 보기는 어렵고 롱텀하게 접근하고 있음 Q. 웹보드 게임 관련, 3 월말 이후 규제완화 효과 어떠한가? - 규제완화 이후로 게임성(재미)이 향상되었다는 것은 분명함. 그에 따라 트래픽 이 어느 정도 증가, 따라서 매출도 증가. 어느 정도 지속될지 더욱 성장할지에 대 해서는 내부적으로도 아직 의문점을 갖고 있어 조심스럽게 지켜봐야 함 Q. 일본 코미코 관련 마케팅비는? - 유료화 및 수익화 고민하고 있음. 따라서 마케팅 집행 좀 줄인 상황 Q. 웹보드게임의 온라인과 모바일 비중은? - 웹보드게임이 전체 게임매출액 대비 2% 이하 비중 차지. 웹보드의 온라인과 모바일의 구분은 95%가 아직까지 PC온라인에서 발생하고 있음 Q. 기타 매출에 속한 회사매출 breakdown? - 커머스쪽에 보면 중국/미국에 거점을 두고 있음. 중국 18억원, 미국 77억원, 그 외는 한국 법인들 - 기술사업쪽은 1분기 전체 19억원, 일본 techorus와 한국 PNP시큐어 2개로 구성되어 있고 일본 techorus가 대부분을 차지. - 엔터는 벅스와 일본 코미코 있는데 현재로선 벅스 비중이 큼 Q. 페이코의 온라인 가맹점 가입현황이나 방향성? - 페이코 온라인은 작년에 공격적 마케팅 덕분에 인바운드 영업이 많이 되고 있 음. 주목할 만한 거는 파트너들과 같이 할 수 있는 전략, 카드사/PG사, 오프라인은 밴사/대리점등과 기존 플레이어들과 같이 하면서 가맹점들을 같이 끌어들이는 방 향 모색하고 있음 Q. 향후 광고 등 수익모델 가시화되는 시점? - 광고는 계속 실험하고 있음. NHN D&T 는 광고주 사이드 요구를 만족시키고, TX는 매체 사이드에서 요구 충족시키는 광고의 양면성을 계속 테스트하고 있으며 내년 초에는 실질적인 사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 Meritz Research 5
Company Brief Q. 모바일게임 라인업 관련해서 구체적으로 코멘트? - 갓오브하이스쿨, 피쉬아일랜드2의 론칭 준비중. 그 외에는 한/일 양국에서 퍼블 리싱/제작하고 있는 마블쯔무쯔무와 킹덤스토리 등의 미국, 중국 등으로의 확장 준비하고 있음 Q. 페이코가 디지털광고쪽에서 데이터 제공역할 한다고 했었는데, 그렇게 하려면 가입자가 어느정도까지 증가해야 하는지? 최근에 가입자 증가가 둔화 추세인데 얼마만큼 증가시켜야 하는지? 페이코의 수익화 217 년초로 말씀하셨는데, 일부 광고네트워크간 트래픽 교환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 6 월부터는 모바일쪽으로도 광고 송출할 것으로 알고 있음. 의미있는 매출발생을 내년 초로 보는 것이지? 제휴되어있는 파트너들의 DSP 나 네트워크 현황? - 본인인증까지 한 사람이 5만 육박하고 있는데, 투트랙 생각 중. 광고사업에 효과적인 사람은 지불용의가 있는 VIP 이용자가 중요. 저변을 확대하는 트랙과 함 께 구사할 것. VIP확충에 데이터제공사업자의 역할을 더 하기 위함. D&T는 어메 이징소프트라는 이름으로 자회사 설립 이전에도 영업을 이미 해왔던 것이 맞음. 기존 광고사업자들 사이에서 들어가는 것으로는 이미 해왔음. 내년초 수익화라고 하는 것은 기존의 방식에서 조금 더 개선된 사업모델을 올해는 준비하고 내년 초 에 시작할 수 있을 것 Q. 마케팅비 관련? - 2분기는 1분기보다는 마케팅비 다소 증가할 수 있음. 모바일게임 신규 출시 있 기 때문, 페이코 관련해서는 전략수정이 있다보니 유동적인 부분 있음 6 Meritz Research
NHN 엔터테읶먼트 (18171) NHN 엔터테인먼트(18171) Income Statement Statement of Cash Flow (십억원) 214 215 216E 217E 218E (십억원) 214 215 216E 217E 218E 매출액 557 645 869 989 1,91 영업활동현금흐름 23-17 88 91 117 매출액증가율 (%) #DIV/! 15.8 34.8 13.8 1.3 당기순이익(손실) 5 165 62 64 86 매출원가 유형자산감가상각비 14 23 22 16 11 매출총이익 557 645 869 989 1,91 무형자산상각비 14 16 3 2 2 판매비와관리비 545 699 815 911 985 운젂자본의 증감 -21-16 -112-117 -123 영업이익 12-54 54 77 16 투자활동 현금흐름 -9-118 62 64 86 영업이익률 (%) 2.1-8.4 6.2 7.8 9.7 유형자산의 증가(CAPEX) -29-7 -5 2 5 금융수익 76 3 4 4 4 투자자산의 감소(증가) -171-144 71-54 -59 종속/관계기업관련손익 -4-1 -1-1 -1 재무활동 현금흐름 -1 277 23 24 26 기타영업외손익 -11-15 -14-14 -15 차입금증감 42 6 6 6 세젂계속사업이익 73 229 83 86 115 자본의증가 271 법읶세비용 22 64 21 22 29 현금의증가 -69 52 84-36 41 당기순이익 5 165 62 64 86 기초현금 277 28 26 344 38 지배주주지분 순이익 167 164 62 64 86 기말현금 28 26 344 38 349 Balance Sheet Key Financial Data (십억원) 214 215 216E 217E 218E 214 215 216E 217E 218E 유동자산 467 683 818 829 858 주당데이터(원) 현금및현금성자산 28 26 344 38 349 SPS 35,487 34,725 44,419 5,538 55,741 매출채권 78 11 15 165 181 EPS(지배주주) 1,624 8,836 3,192 3,29 4,394 재고자산 CFPS 3,573 139 3,64 3,45 4,286 비유동자산 86 1,151 1,118 1,29 1,37 EBITDAPS 2,557-869 4,4 4,87 6,91 유형자산 63 16 111 116 122 BPS 55,192 57,215 59,713 62,258 65,856 무형자산 161 38 323 339 356 DPS 투자자산 465 68 132 145 16 배당수익률(%)..... 자산총계 1,273 1,833 1,936 2,38 2,165 Valuation(Multiple) 유동부채 152 233 264 29 319 PER 8. 6.4 19.2 18.6 13.9 매입채무 PCR 24.5 48.5 16.8 17.7 14.3 단기차입금 19 33 37 41 45 PSR 2.4 1.6 1.4 1.2 1.1 유동성장기부채 12 12 12 12 12 PBR 1.5 1. 1. 1..9 비유동부채 78 98 18 118 13 EBITDA 4-16 78 95 119 사채 22 17 19 21 23 EV/EBITDA 26.3-47.3 9.4 7.9 6.3 장기차입금 4 Key Financial Ratio(%) 부채총계 23 331 372 49 45 자기자본이익률(ROE) 16.4 13.4 4.3 4.2 5.4 자본금 8 1 1 1 1 EBITDA 이익률 7.2-2.5 9. 9.6 1.9 자본잉여금 969 1,238 1,238 1,238 1,238 부채비율 22.1 22. 23.7 25.1 26.2 기타포괄이익누계액 1-33 -33-33 -33 금융비용부담률.1.2.1.1.1 이익잉여금 76 251 313 378 464 이자보상배율(x) 19.1 43.1 61.9 84.8 비지배주주지분 16 76 74 72 71 매출채권회젂율(x) 7.6 7.2 6.9 6.3 6.3 자본총계 1,43 1,53 1,565 1,629 1,715 재고자산회젂율(x) Meritz Research 7
Company Brief Compliance Notice 동 자료는 작성일 현재 사전고지와 관련한 사항이 없습니다.당사는 동 자료에 언급된 종목과 계열회사의 관계가 없으며 216년 5월 16일 현재 동 자료에 언급된 종목의 유가증권(DR, CB, IPO, 시장조성 등) 발행 관련하여 지난 6개월 간 주간사로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당사는 216년 5월 16일 현재 동 자료에 언급된 종목의 지분을 1%이상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당사의 조사분석 담당자는 216년 5월 16일 현재 동 자료에 언급된 종목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본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작성자: 김동희, 김설희) 동 자료는 투자자들의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배포되는 자료입니다. 동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 리서치센터의 추정치로서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정확성이나 완벽성은 보장하지 않습니다. 동 자료를 이용하시는 분은 동 자료와 관련한 투자의 최종 결정은 자신의 판단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등급 관련사항 투자의견 비율 기업 향후 12 개월간 추천기준일 종가대비 추천종목의 예상 목표수익률을 의미 투자의견 비율 추천기준일 종가대비 4 등급 Strong Buy 추천기준일 종가대비 +5% 이상 Buy 추천기준일 종가대비 +15% 이상 ~ +5% 미만 매수 79.6% Hold 추천기준일 종가대비 +5% 이상 ~ +15% 미만 중립 18.4% Reduce 추천기준일 종가대비 +5% 미만 매도 2.% 산업 시가총액기준 산업별 시장비중 대비 보유비중의 변화를 추천 216 년 3 월 31 기준으로 최근 추천기준일 시장지수대비 3 등급 Overweight (비중확대) 1 년간 금융투자상품에 대하여 공표한 최근일 투자등급의 비율 Neutral (중립) Underweight (비중축소) NHN 엔터테인먼트(18171) 투자등급변경 내용 214.8.29 기업브리프 Hold 9, 김동희 214.11.7 기업브리프 Hold 9, 김동희 215.1.9 기업브리프 Hold 9, 김동희 215.1.13 산업브리프 Buy 9, 김동희 215.2.5 기업브리프 Hold 9, 김동희 215.4.2 산업분석 Hold 9, 김동희 215.5.11 기업브리프 Hold 7, 김동희 215.7.16 산업분석 Hold 7, 김동희 215.8.7 기업브리프 Hold 7, 김동희 215.11.13 기업브리프 Hold 7, 김동희 216.1.15 산업분석 Hold 7, 김동희 216.2.18 기업브리프 Hold 7, 김동희 216.4.7 산업브리프 Hold 7, 김동희 216.5.16 기업브리프 Buy 75, 김동희 (원) 14, 12, NHN엔터테읶먼트 주가 목표주가 1, 8, 6, 4, 2, '14.5 '14.11 '15.5 '15.11 '16.5 8 Meritz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