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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현시대의 인간들은 넘쳐나는 미디어의 영향 속에서 살고 있다. 특히 영상매체인 가 대중문화로써 접 근하는 힘은 여타 다른 매체의 영향력보다 강하며, 그 중에서도 SF는 빠르게 변화하는 이 미래 에 가져올 영향에 대한 인간의 궁금증을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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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2. 이론적 배경 2.1. 신화론과 롤랑바르트의 이해 2.2. 에니어그램의 이해 3. 분석 3.1. 아이언맨 3.2. 캡틴 아메리카 3.3. 헐크 3.4. 토르 3.5. 블랙 위도우 3.6.

호랑이 턱걸이 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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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를 북한에서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했다든지, 남한의 반체제세력이 애창한다 든지 등등 여타의 이유를 들어 그 가요의 기념곡 지정을 반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동시에 그 노래가 두 가지 필요조 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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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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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시장 동향 1) 주택 매매 동향 2) 주택 전세 동향 3) 규모별 아파트 가격지수 동향 4) 권역별 아파트 매매 전세시장 동향 토지시장 동향 1) 지가변동률 2) 토지거래 동향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시장동향 15 준공업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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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따르면 백제의 초기 도읍은 위례성( 慰 禮 城 )이다. 위례성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 많은 책에 실려 있는데, 대부분 조선시대에 편 찬된 것이다. 가장 오래된 사서인 삼국사기 도 백제가 멸망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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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b 2) 짜내어 목민관을 살찌운다. 그러니 백성이 과연 목민관을 위해 있는 것일까? 아니다. 그건 아니다. 목민관이 백성 을 위해 있는 것이다. 이정 - ( ᄀ ) - ( ᄂ ) - 국군 - 방백 - 황왕 (나) 옛날에야 백성이 있었을 뿐이지, 무슨 목민관이 있 었던

수가 없잖아!! 힘없는 소년 이와또가 이상한 신들과 활기찬 농부들을 만나는 마음 따뜻해지 는 이야기다. 어서 문을 열으라! 이와또 프로젝트 (나가노현) 3월 21 일(금, 휴일) 19:30 공개 게네프로 3 월 22 일 (토) 10:00 라쿠유우칸 문화홀 1. 무대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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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여자와 그 남자의 사랑 이야기

망되지만, 논란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광주지역 민주화 운동 세력 은 5.18기념식을 국가기념일로 지정 받은 데 이어 이 노래까지 공식기념곡으로 만 들어 5.18을 장식하는 마지막 아우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걱정스러운 건 이런 움직임이 이른바 호남정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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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230 한국교육학연구 제20권 제3호 I. 서 론 청소년의 언어가 거칠어지고 있다. 개ㅅㄲ, ㅆㅂ놈(년), 미친ㅆㄲ, 닥쳐, 엠창, 뒤져 등과 같은 말은 주위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말과 글이 점차 된소리나 거센소리로 바뀌고, 외 국어 남용과 사이버 문화의 익명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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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 ( )

Kor. J. Aesthet. Cosmetol., 및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고, 만족 정도 에 따라 전반적인 생활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신체는 갈수록 개 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중요해지고 있다(안희진, 2010). 따라서 외모만족도는 개인의 신체는 타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호 (2월) 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호 (2월) 6 겨울이 되면 1-4 박지예 겨울이 되면 난 참 좋아. 겨울이 되면 귀여운 눈사람도 만들고 겨울이 되면 신나는 눈싸움도 하고 겨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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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은이가 4) ᄀ에 5) 위 어져야 하는 것이야. 5 동원 : 항상 성실한 삶의 자세를 지녀야 해. 에는 민중의 소망과 언어가 담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인간의 가장 위대한 가능성은 이처럼 과거를 뛰어넘고, 사회의 벽을 뛰어넘고, 드디어 자기를 뛰어넘 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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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3권 3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3 No. 3 (2013) pp.145-158 2000년대 패션에 나타난 슈퍼히어로 룩의 유형 함 연 자 동의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부교수 요 약 본 연구는 2000년대 대중문화의 전반에 걸쳐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 슈퍼히어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특히 패션에 직 간접적 영감으로 작용하여 많은 영향을 미치는 슈퍼히어로 영화 의상의 특징과 패션에 나타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패션의 향방을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슈퍼히어로 영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2000년대 대표적 슈퍼히어로 영화 의상의 조형적 특징과 표현의도를 실증적 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영화 의상의 특징이 나타나는 패션 사례를 조사하여 고찰한 결과는 슈퍼히어로 복장에 표현된 이상적 신체표현의 방식을 패션에 반영시킨 페티시 룩, 슈퍼히어로 복장에 표현된 초능력의 시각적 전달 방식을 패션에 표현한 파워 룩, 그리고 슈퍼히어로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상징적 기호를 유희 적으로 재해석하여 패션에 적용시킨 키치 룩으로 구분되었다. 주제어: 슈퍼히어로 룩, 페티시 룩, 파워 룩, 키치 룩 이 논문은 2013학년도 동의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수행된 연구임(과제번호:2013AA117). 접수일 : 2013년 7월 19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3년 8월 21일, 게재확정일 : 2013년 9월 7일 교신저자 : 함연자, yjham@deu.ac.kr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3권 3호 (2013.9) I. 서 론 2000년대 대중문화의 발전 양상에서 눈에 띄는 점 중의 하나는 특수 복장 차림의 슈퍼히어로 (superhero)가 엔터테인먼트와 문화의 아이콘(icon) 으로 강력하게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1930년대 후반 미국의 만화책인 코믹스(comics)를 통하여 처 음 등장한 슈퍼히어로는 이후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뮤지컬 등에서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있으며, 인기 있는 캐릭터들은 최신의 문화 트렌드를 반영 하는 각종 제품 홍보 뿐 아니라 패션의 영감으로 도 자주 사용되고 있다. 슈퍼히어로의 캐릭터는 오랜 시간에 걸쳐 대중 에게 인식되었고, 각각의 캐릭터는 고유한 특수 복장으로 시각적으로 확고하게 표현되어왔다. 즉, 슈퍼히어로의 복장은 캐릭터의 정체성을 암시하는 중요한 도구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캐릭터의 변화 와 함께 핵심적인 특성은 유지하면서 탄력적인 진 화를 거듭하여 친숙하면서도 늘 세련된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창조적인 작업을 위해 새로 운 영감을 필요로 하는 패션계는 확고한 이미지를 갖고 있을 뿐 아니라 대중적인 관심을 끌기 용이 한 슈퍼히어로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슈퍼히어 로의 복장을 패션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인 방식으 로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슈퍼 히어로의 독특한 복장 코드(code)를 파악하고 이러 한 복장 코드가 패션에 어떻게 반영되어 슈퍼히어 로를 연상시키는 슈퍼히어로 룩으로 표현되고 있 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시대의 패션을 연구 하는데 있어 연구 대상을 보다 다양화하고 확대할 필요가 있음을 절감하고, 그동안 슈퍼히어로의 복 장에 대한 선행연구(류수현, 김민자, 2007 1) ; 박주 현, 1999 2) )가 영화 의상의 분석에 한정되어 현대 패션과 관련된 논의가 부족했다는 점을 고려하여 2000년대 패션에 나타난 슈퍼히어로 룩의 유형을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 하고자 하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에 나타난 슈퍼히어로의 복장 코드를 이해하기 위하여 슈퍼히어로 영화의 개념과 2000년대 슈퍼히어로 영 화가 대두된 사회 문화적 배경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슈퍼히어로의 복장 코 드를 이해하는데 코믹스가 아닌 영화를 선택한 것은 슈퍼히어로 캐릭터가 코믹스를 통하여 창조되었지 만 영화가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고 직접 적이기 때문이다. 둘째, 패션에 표현된 슈퍼히어로의 복장 코드를 이해하기 위하여 슈퍼히어로 영화 의상 의 조형적 특성과 표현 의도에 대한 사례 분석을 하 고자 한다. 분석대상은 캐릭터의 인기가 높을수록 대 중문화에 미치는 영향력이 클 것이라는 가정 하에 2000년 이후 미국 박스오피스(box office)의 슈퍼히어 로 부분 흥행순위 3) 를 조사하여, 10위권에 중복되어 선정되며 높은 흥행 순위를 차지하는 배트맨 (Batman), 스파이더맨(Spider-Man), 아이언맨 (Iron Man), 그리고 슈퍼히어로의 원조로 세계적 인 지도를 갖고 있는 슈퍼맨(Superman 을 선정하였고, 여성 슈퍼히어로는 배트맨 에 등장하는 캣우먼 (Catwoman)과 어벤저스(Marvel's The Avengers) 에 등장하는 블랙위도우(Black Widow)의 복장을 분석 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슈퍼히어로 복장의 특징이 나타나는 현대 패션의 사례는 스타일닷컴(style.com) 과 뉴욕타임즈닷컴(nytimes.com) 등의 기사검색과 컬 렉션의 사진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Ⅱ. 슈퍼히어로 영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슈퍼히어로 영화의 개념 슈퍼히어로의 사전적 정의는 초인적 힘으로 사 - 146 -

2000년대 패션에 나타난 슈퍼히어로 룩의 유형 람들을 돕는 가상의 인물이다. 4) 일반적으로 영웅 은 지혜와 재능이 뛰어나고 용맹하여 보통사람이 하기 어려운 일을 해내는 사람을 일컫는데, 신화 와 역사 속에서 전해지고 있는 신화 속의 영웅, 현실 속에서 전쟁이나 스포츠 등에서 형성된 실 존하는 영웅, 그리고 영화나 만화, 게임 등을 통 해 가공하여 만들어진 가상 영웅 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가상 영웅 중 대표적인 것이 슈퍼히어로 라 할 수 있다. 5) 슈퍼히어로 영화는 대부분 미국 할리우드(Hollywood)에서 만들어졌으며 지극히 미 국적인 상황과 문화산업 속에서 만들어지고 퍼져 나갔다. 슈퍼히어로 영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캐릭 터는 대부분 DC코믹스(DC Comics)'와 마블코믹 스(Marvel Comics)'라는 미국의 만화회사에서 시작 되어 영화로 확대되었다. 1930년대 미국의 대공황 시대 DC코믹스'는 슈퍼히어로의 대명사인 슈퍼 맨(1938) 을 시작으로 배트맨(1939), 원더우먼 (Wonder Woman)(1941) 등을 발표하였고, 마블코 믹스'는 캡틴 마블(Captain Marvel)(1941), 캡틴 아메리카(Captain America)(1941) 등을 발표하면서 슈퍼히어로의 골든 에이지(golden age)'가 시작되 었다. 할리우드에서 처음으로 슈퍼히어로 영화 붐 이 일어나기 시작한 것도 이 시기로, 캡틴 마블의 모험(Adventures of Captain Marvel)(1941) 을 시작 으로 배트맨(1943), 슈퍼맨(1948) 등이 영화화 되기 시작하였다. 1930년대 후반부터 1940년대는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인 때로, 슈퍼히어로들은 나치 또는 일본군에 대항하여 싸우는, 사명감에 불타는 캐릭터로 창조되었고, 미국의 패권주의'를 배경으로 젊은이들을 규합할 영웅의 모습으로 장 려되었다. 1960년대에 들어 코믹스 산업은 청소년 들에게 유해한 출판물로 공격의 대상이 되기도 하 였지만, 극심한 경쟁위주의 산업사회가 가져온 사 회구조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상상력 을 통해 탄생시킨 슈퍼히어로로 제 2차 전성기인 실버에이지(silver age)'가 시작 되었다. 이 시기에 개발된 슈퍼히어로는 판타스틱 4(Fantastic Four)(1 961), 헐크(Hulk)(1962), 스파이더맨(1962), 아이언맨(1962), 엑스맨(X-Men)(1963) 등이 있 다. 1990년대 이후는 작가주의와 결합되면서 슈퍼 히어로의 제3차 전성기인 모던에이지(modern ag e) 로 구분된다. 6)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창조된 슈퍼히어로 캐릭 터는 애니메이션, 뮤지컬, TV 시리즈 방송 등으로 제작되어 인기를 검증받았지만, 만화적 상상력으 로 전능할 수 있을 것 같던 슈퍼히어로를 영화에 서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기술상의 어려움 때 문에 할리우드에서는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1970년대 들어 미지의 것, 우주 탐사, 외계로의 관 심 확장 등을 보여주는 SF(science fiction) 판타지 (fantasy) 장르(genre) 영화들이 붐을 이루게 되면서 슈퍼맨(1978) 이 제작되었고, 이후 본격적으로 다 른 캐릭터들도 영화화되기 시작하였다. 할리우드 영화 속의 슈퍼히어로는 대부분 자신 의 정체성을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특별한 복장을 착용하고 등장하여 초능력으로 사건과 문제를 해 결하고 악당을 처단하는 액션을 인상적인 장면으 로 보여주게 되므로, 슈퍼히어로 영화는 판타지 영화의 일종으로서 SF영화 7), 또는 액션영화의 일 종인 히어로 액션(hero action) 8) 의 장르로 구분된다. 이상의 고찰 내용을 정리하면, 슈퍼히어로 영화 는 1930년대 이후 미국의 코믹스 출판업계에서 창 조된 가상의 영웅을 주인공으로 하는 SF 또는 액 션 장르의 영화이다. 여기에서 가상의 영웅인 슈 퍼히어로는 Coogan(2007) 9) 의 정의를 빌어 말하면, 비범한 능력, 고도로 발달된 육체적, 정신적, 또는 신비로운 기술, 또는 첨단 기술 등을 통한 초능력 을 가지고 이타적 목적의 사명감을 갖고 사회를 위한 임무를 수행하는 영웅적 인물이며, 그의 정 체성은 비밀로서 암호와 같은 명칭과 상징적인 복 장으로 구체화된다. - 14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3권 3호 (2013.9) 2. 슈퍼히어로 영화 대두의 사회 문화적 배경 슈퍼히어로 이야기 속에는 액션과 모험 뿐 아 니라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에 대한 철학적 주제와 사상이 담겨있다. 윤리, 개인 의 책임과 사회적 책임, 정의, 범죄와 처벌, 정신과 감정, 개인 정체성, 영혼, 운명의 개념, 삶의 의미, 과학과 자연에 대한 사고방식, 가족의 본질 등이 매우 흥미로운 방식으로 제기되고 있을 뿐 아니라 영화 속에서 시각 이미지를 매우 인상적으로 표현 하고 있기 때문에 슈퍼히어로 영화는 꾸준히 대중 문화의 일부를 담당하고 있다. 10) 현대 사회에서 슈퍼히어로가 문화의 아이콘으로 중요하게 대두되 는 이유를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슈퍼히어로는 사회적 구세주를 갈구하는 대중에게 힘에 대한 판타지를 제공한다. 세계대전 등의 참화를 겪으면서 사람들은 신의 존재를 의심 하게 되었고, 산업화와 함께 물질 만능의 시대로 진입하게 되면서 종교를 속박으로 여기며 계율을 벗어던졌다. 스스로 신을 소거하고 난 뒤에 찾아 온 정신의 공허함 등으로 인해 사람들은 그 자리 를 메울 새로운 대상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우리 주변에서 정의를 실현하는 현실적인 영웅인 슈퍼 히어로가 그들의 지위를 대체하게 되었다. 11) 슈퍼 히어로가 아니더라도 그리스 신화에서 볼 수 있는 초인적 힘을 가진 영웅들이 사실상 모든 전통 서 사에 등장 하지만 초인적인 영웅들의 비사실성이 지적되었던 반면, 영화 속에 등장하는 슈퍼 히어 로는 영웅적인 면모가 어떤 것인지 위대한 상을 작품 속에서 생생히 보여주었다. 이들이 보여주는 상은 사람들에게 동경의 대상이 되고 많은 영감을 줄 뿐 아니라 이런 영웅상이 제대로 전개되어 훌 륭하게 그려질 경우 사람들이 현실 속에서 열망해 야 하는 목표를 제시한다. 12) 실제 만화 속 슈퍼히 어로가 창조되는 과정을 보면 대중이 힘에 대해 품는 판타지를 잘 반영하고 있어 슈퍼 히어로에 열광하는 현상을 사회적으로 바라보았을 때 새로 운 신에 대한 요구로서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 으며, 슈퍼히어로가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일을 초인적 힘을 갖고 해결해나가는 것을 보고 대중은 불가능이 가능함을 믿게 될 뿐 아니라, 스스로가 영웅이 되고 싶은 영웅심리 를 대리만족하게 된다. 둘째, 2000년대 들어 슈퍼히어로 영화가 본격적 으로 부활하게 된 데에는 슈퍼히어로 영화의 장르 적 특성과 관련되는 기술적인 발전을 배경으로 한 다. 특수효과나 세트 디자인 같은 시각적 요소를 강조하는 SF 영화는 과학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 게 되는 1970년대 이후에야 할리우드에서 주류 영 화 장르의 핵심적 역할을 하며 블록버스터(blockbu ster)로 제작되기 시작하였고, 1990년대 이후에는 블록버스터 제작의 대표적인 장르가 되었다. 디지 털 혁명의 최대 수혜자인 SF영화는 특수효과로 빚 어낸 시각적 충격'을 통해 현실감 있는 판타지를 제공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1970년대 슈퍼맨 을 필두로 제작되기 시작하였던 슈퍼히어로 영화는 2 000년대 들어 본격적으로 부활하였다. 스파이더맨 시리즈 4편(2002, 2004, 2007, 2012), 배트맨 시리즈 3편(2005, 2008, 2012), 슈퍼맨 시리즈 2편(2006, 20 13), 아이언맨 시리즈 3편(2008, 2010, 2013) 등 수 많은 슈퍼히어로 영화가 제작되었는데, 과거에는 아날로그 기반의 조악한 특수 효과 기법으로 제한 적으로 구현해야만 했던 이들의 활약상을 첨단 기 법으로 스펙터클한 표현이 가능하게 되면서 화려 하게 부활한 것이다. 13) Langford(2005) 14) 에 의하면, 대중은 SF 영화가 제공하는 미래의 비전과 기술적 경이에 대해 지칠 줄 모르는 욕구를 가지며, 이러 한 관심을 근거로 하나의 장르로서 SF는 급속한 기술과 문화의 변화를 다채로운 방법으로 강조하 기에 유용한 장르이다. 지난 50년간 모든 사회의 역사는 급속한 기술의 변화를 동반한 엄청난 속도 의 사회 문화적 변화를 강화시켰고, 그 사색적인 미래주의 경향이 판타지 및 사회적 알레고리의 오 - 148 -

2000년대 패션에 나타난 슈퍼히어로 룩의 유형 랜 전통과 결합된 장르로서 SF는 이러한 변화와 그 가능한 의미들을 서사 형식으로 전달하는데 있 어 서부극이나 뮤지컬 같은 향수 어린 장르들, 혹 은 전쟁 영화나 사회 문제 영화 같은 시사 장르 보다 훨씬 더 적합하다. 요컨대 슈퍼히어로 영화 는 급변하는 하이테크놀로지 시대를 사는 대중에 게 새로운 인식의 영역과 새로운 형태의 리얼리즘 에 대한 욕구를 성취시키는 좋은 매개가 된다. 마지막으로, 슈퍼히어로는 어린 시절의 즐거움 을 떠올리게 하고 현실의 어려움으로부터의 도피 처를 제공해준다. 할리우드 영화의 흥행 지표인 미국 박스오피스의 2000년대 슈퍼히어로 영화 순 위 10위권에는 배트맨 시리즈 2편, 스파이더맨 시 리즈 4편, 아이언맨 시리즈 2편, 그리고 아이언맨, 캡틴아메리카 등 마블사의 인기 캐릭터가 총출동 하는 어벤저스(2012) 등으로 대부분 1930-60년대 창조된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하는 영화가 포함된 다. 이러한 고전적 캐릭터들이 인기 있는 이유는 최근 강력한 소비주체로 떠오른 키덜트(kidult)'의 확산과 관련 깊다. 어린이를 뜻하는 키드(kid) 와 어른을 의미하는 어덜트(adult) 의 합성어로 아이 와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을 지칭하는 키 덜트는 유년기의 장난감, 만화, 의복 등에 향수를 느껴 이를 다시 찾는 성인 계층을 의미한다. 이들 의 출현 배경은 경기불황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각박해진 삶을 사는 현대인들이 갖게 되는 어린 시절에 대한 회귀 본능, 유년 시절의 감성을 통한 정서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추구하려는 욕구로 설명된다. 15) 같은 맥락에서 어린 시절 즐겨 보았 던 만화 속 캐릭터가 부활한 슈퍼히어로 영화는 어린 시절로 돌아가게 만드는 도구이며, 현실로부 터의 도피를 추구하는 대중은 영화를 보고 난 후 슈퍼히어로의 의상 자체를 슈퍼히어로와 동일시하 고 그들의 의상을 그대로 모방하는 코스플레 (cosplay)를 하거나, 슈퍼히어로의 모습을 형상화하 여 판매하는 캐릭터를 소비함으로서, 일상에서 슈 퍼히어로에 대한 욕망을 실제적으로 발현시키기도 한다. 16) Ⅲ. 2000년대 나타난 슈퍼히어로 영화 의상과 슈퍼히어로 룩의 특징 1. 슈퍼히어로 영화 의상의 표현 경향 Gresh & Weinberg(2002) 17) 에 의하면, 초능력이 없는 배트맨을 전 세계의 영웅으로 만든 이유 중 하나는 그의 독특한 차림새 덕이다. 배트맨이 매 우 흡사한 옷을 입고 자신의 본래 신분을 감춘 수 많은 영웅 중에서 크게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온 통 검은색으로 몸을 감싸고 가면을 쓴 어둠의 기 사'와 같은 모습이 대중에게 각인되었기 때문이라 는 것이다. 영화 속에서 슈퍼히어로의 의상은 캐 릭터, 힘, 또는 힘의 기원을 상징적으로 나타낼 뿐 아니라 일반적인 판타지, 공상과학, 탐정 영화 등 다른 영화 장르와 구별 짓는 차이로 중요하다. 18) 요컨대, 슈퍼히어로의 복장은 캐릭터의 중요한 특 징인 초능력, 사명감, 비밀스러운 정체 등을 시각 적으로 암시할 뿐 아니라 대중에게 판타지를 제공 하는 도구이다. 이처럼 슈퍼히어로의 복장은 일반인들의 복장 과 차별되는 독특성을 나타내는데, 슈퍼히어로의 정체성을 의미하는 심벌(symbol)의 사용이 가장 큰 특징이다. 심벌은 슈퍼맨의 "S" 같은 양식화된 이 니셜, 또는 배트맨의 박쥐모양, 스파이더맨의 거미 줄 패턴과 거미, 아이언맨의 삼각형과 원형 등과 같은 아이콘으로 표현되며, 각 슈퍼히어로의 정체 성과 힘의 원천에 대한 정보를 상징화하여 표현하 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색상 또한 슈퍼히어로 복장 의 정체성을 표현하며 상징적으로 사용된다. 슈퍼 맨, 스파이더맨, 아이언맨에 쓰인 신성함과 자유, 남성적 강한 힘을 상징하는 파란색, 열정과 생명 - 14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3권 3호 (2013.9) <그림 1> Superman Returns, 2006년 (출처: www.imdb.com) <그림 2> Spider-Man, 2002년 (출처: www.imdb.com) <그림 3> The Dark Knight, 2008년 (출처: www.imdb.com) 력을 상징하는 빨간색, 그리고 부와 권위를 상징 하는 노란색의 색채 조합은 영웅의 모습을 강렬하 게 강조한다. 슈퍼맨, 스파이더맨에 사용된 빨강과 파랑은 평화와 자유를 상징하는 미국 성조기의 색 으로 세계의 경찰을 자처하는 미국의 제국주의적 입장을 암시하며, 아이언맨에 사용된 빨강과 노랑 은 스스로 쌓아올린 부를 통하여 슈퍼히어로가 된 아이언맨의 입장을 나타내는 조합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이 부러워하는 숭배의 조건인 자본 의 힘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반면, 전체적으로 검정색을 사용한 배트맨의 의상은 신 비로움과 어두운 면을 부각하고, 범죄자들에게 공 포심을 주기위해 의도적으로 사용된 것이다. 19) 이 밖에 신비함을 유지함과 동시에 캐릭터의 정체를 강조하는 마스크, 신체를 확장하고 움직임의 효과 를 극적으로 표현함으로서 위압적인 힘을 강조하 는 망토, 신체를 보호하는 장갑과 부츠, 성적인 의 미를 내포하는 채찍과 하이힐 등을 착용함으로서 슈퍼히어로 특유의 복장이 완성된다. 슈퍼히어로의 복장은 심벌을 사용한다는 점에 서 공통점을 갖지만 조형적 특징과 표현의도에 따 라 완벽한 신체를 강조하는 형과 하이테크 이미지 를 강조하는 형으로 다시 구분할 수 있다. 완벽한 신체를 강조하는 형은 <그림 1>의 슈퍼 맨, <그림 2>의 스파이더맨의 복장처럼 몸에 딱 달라붙는, 단순한 형태의 바디슈트로 건장한 신체 를 적나라하게 드러내거나 <그림 5>의 캣우먼의 복장처럼 신체의 특정 부위를 강조하고 노출을 극 대화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 초능력을 발휘하는 슈퍼히어로의 신체는 그 자체가 판타지의 대상이 되는데, 영화 의상은 인물의 신체를 이상적인 모 습으로 표현하고, 나아가 초인성을 현실처럼 사실 적으로 표현하거나 혹은 신비스러운 모습으로 표 현함으로써 비현실과 현실 세계의 경계를 모호하 게 만든다. 스판덱스(spandex), 라이크라(Lycra) 등 고탄력의 부드럽고 얇은 특성으로 제 2의 피부와 같이 몸에 밀착되는 소재로 만들어진 단순한 형태 의 바디슈트는 힘의 원천인 완벽한 근육의 형태를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사선의 절개선을 이용한 면 분할과 색채 대비를 통하여 동체의 역삼각형 형태 와 활동에 따른 율동성을 강조한다. 여성 슈퍼히 어로의 경우, 거의 맨살을 노출하지 않고 신체를 강조하는 남성의 경우와 반대로 남성위주의 전통 사회에서 대상화된 여성신체의 관능성이 강조되는 특징을 나타낸다. <그림 5>에서 야성적 감각의 패 턴이 특징인 고광택 가죽 소재의 바지, 가슴의 형 태를 강조하는 브라 탑(bra top)과 크리스털(crystal) 로 장식된 벨트 디테일, 긴 장갑, 하이힐, 채찍 등 은 성행위를 연상시키며 관능성을 과장적으로 표 현한다. 하이테크 이미지를 강조하는 형은 <그림 3>의 배트맨, <그림 4>의 아이언맨, 그리고 <그림 6>의 - 150 -

2000년대 패션에 나타난 슈퍼히어로 룩의 유형 <그림 4> Iron Man, 2008년 (출처: www.imdb.com) <그림 5> Catwoman, 2004년 (출처: www.imdb.com) <그림 6> Black Widow in The Avengers, 2012년 (출처: www.imdb.com) 블랙위도우의 복장처럼 첨단기술을 이용한 아머슈 트(armour suit) 또는 장치들이 특징적인 경우이다. 이들은 모두 초능력을 선천적으로 타고 나지 않은 평범한 인간이지만 풍부한 자본력과 첨단기술의 힘을 기반으로 슈퍼히어로가 된 경우로 그들의 복 장은 테크놀로지를 암시하는 형태와 소재를 특징 으로 한다. <그림 3>의 배트맨은 명료한 선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복잡한 근육의 형태를 기계적 기 능성을 바탕으로 한 단순하고 도식적인 형태로 표 현하고, 방탄기능이 있는 첨단소재의 아머슈트를 입고 있다. <그림 4>의 아이언맨은 인간과 기계의 결합으로 인한 새로운 신체의 개념을 창조하는데 첨단화된 기계장치인 아머슈트의 분절적 형태는 신체의 근육을 표준으로 하여 형상화되어 있으며, 가슴에 사용된 신비로운 빛은 하이테크 이미지를 더욱 강조한다. <그림 6>의 블랙위도우는 러버 (rubber) 소재의 기하학적 절개선, 지퍼, 허리벨트 의 버클 등이 특징인 작업복 형태의 바디슈트와 벽을 탈 수 있는 기능의 장갑과 부츠 등 기능적 이미지가 강조된 모습을 나타낸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2. 패션에 나타난 슈퍼히어로 룩의 유형과 조형적 특징 본 절에서는 앞에서 고찰된 슈퍼히어로 영화의 상의 조형적 특성이 나타나는 컬렉션의 사례와 기 사검색을 통하여 슈퍼히어로 룩의 유형을 분류하 표현의도 조형적 특성 관련 캐릭터 정체성 강조 이상적 신체미 강조 하이테크 이미지 강조 <표 1> 슈퍼히어로 영화 의상의 표현 경향 상징적 이니셜 또는 아이콘 (S, 도식화된 형태의 박쥐, 거미, 거미줄, 원, 삼각형 등) 상징적 색 또는 색의 조합 (빨강과 파랑의 조합, 빨강과 노랑의 조합, 검정 단색 등) 상징적 아이템 (망토, 마스크, 채찍, 장갑, 부츠 등) 단순한 형태, 기하학적 절개선의 바디슈트 브라 탑, 타이트한 팬츠 등 노출을 극대화한 아이템 스판덱스, 라이크라 등 고탄력의 얇고 부드러운 소재, 고광택 가죽 빨강, 파랑 등 원색의 조합. 검정색 기계적 감각으로 도식화된 형태, 인간과 기계의 결합을 표현한 아머슈트 기능성이 강화된 작업복 형태의 바디슈트 방탄소재, 러버, 메탈 소재 검정색, 메탈색상 슈퍼맨 스파이더맨 배트맨 아이언맨 캣우먼 블랙위도우 슈퍼맨 스파이더맨 캣우먼 배트맨 아이언맨 블랙위도우 - 15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3권 3호 (2013.9) 고 조형적 특징과 내적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슈퍼히어로를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에서 패션과 관련한 기사의 내용 분석으로 슈퍼히어로 룩의 유 형은 페티시(fetish), 관능적(sexy), 여성적(feminine), 환상적(fantasy)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페티시 룩, 파워(power), 거친(tough), 자신감 있는(confident), 무기와 같은(weapon like)의 내용을 담고 있는 파 워 룩, 그리고 키치(kitch), 펀(fun), 유머(humor), 유치한(silly) 등의 내용을 담고 키치 룩으로 분류 되었으며, 이는 2000년대 슈퍼히어로 영화 대두의 사회 문화적 배경으로 파악되었던 초인적 영웅에 대한 판타지, 하이테크에 대한 욕구, 유년기에 대 한 향수 등과 일맥상통하는 결과로 보여 진다. 1) 페티시 룩 대중이 부러워하며 숭배하는 영웅의 조건은 신 체적 초능력이다. 영화 속에서 슈퍼히어로의 비현 실적으로 이상화된 완벽한 신체는 초능력을 시각 적으로 형상화하는 중요한 도구로 사용될 뿐 아니 라 판타지'의 대상이 된다. 과학적 논리성에 구애 받지 않는 판타지는 성적, 공격적, 과대 소망 등이 상상 속에서 실현되는 소망 성취의 한 형태로 현 실 세계로부터 도피하여 이루고 싶은 인간의 욕망 에 대한 갈증을 해소시켜 준다. 영화 속에서 슈퍼 히어로의 신체가 재현되는 방식은 자연의 모습이 아니라 관객이 원하는 완벽한 신체의 전형을 제시 함으로서 판타지를 제공하며, 복장은 이를 시각적 으로 전달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슈퍼히어로 영화 에서 열망되는 신체는 두 가지로 나타나는데, 그 리스 신화의 신의 모습처럼 이상적 신체미로 재현 되거나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기계적인 것이 결합 되는 경우이다. 페티시 룩은 슈퍼히어로 복장에 표현된 이상적 신체표현의 방식을 패션에 반영시킨 것으로 신체 의 특정 부위를 극적으로 강조한 비현실적 표현을 특징으로 하는 스타일과 기계화된 신체의 개념을 표현한 스타일로 나타나며, 내적으로는 이상화된 신체에 대한 숭배, 남성적 시각과 결부된 관능성 과 더불어 기계화된 신체의 개념으로 확장되는 하 이테크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림 7>은 완벽한 여성 신체미의 기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며, 토르소(torso) 부위의 형 태에 대한 집착을 표현한다. Clark(1972) 20) 에 의하 면, 명료함과 비례적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형 태는 신체적으로 완벽하게 아름다운 조각상을 평 가하는 기준이 되는데, 배트맨 아머슈트의 토르소 가 남성 신체의 이상적인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근육의 배치를 명료한 선으로 표현했던 것처럼, 여성 신체의 이상적인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어깨 와 허리선까지 명확한 역삼각형의 절개선을 강조 하였고, 가슴의 형태와 복부의 모습을 금속으로 주조한 듯 매끄러운 가죽으로 나타냈다. 토르소 부분에는 강렬한 빨강색을 사용하고, 신체의 다른 부위는 제 2의 피부와 같이 자연스러운 투톤의 회 색을 사용하여 평범하지 않은 극적 효과를 창출함 으로서, 현실적이지 않은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모 습으로 재현되었다. <그림 8>은 분절적으로 재구성된 신체 표현을 통하여 여성의 이상적 신체에 대한 판타지를 제공 한다. 캣우먼의 복장에서처럼 여성 슈퍼히어로의 신체는 남성의 욕망에 부응하는 형태로 재형상화 되는 과정에서 여성성과 관능성이 더욱 강조된다. 잘록한 허리, 풍만한 가슴과 엉덩이를 강조하는 코르셋(corset)과, 길고 가는 다리에 제 2의 피부와 같이 밀착된 바디슈트는 페티시 룩의 가장 선호되 는 소재인 라텍스 소재로 만들어져 몸의 감촉과 탄력성을 그대로 전달해 선정적인 느낌을 부여한 다. 가슴과 엉덩이의 규칙적인 절개선과 촘촘히 박힌 아일렛(eyelet)은 신체가 분절적으로 재구성되 었음을 강조하고, 스파이크(spike) 하이힐, 마스크 의 크리스털 장식은 성적인 암시로 관능성을 강조 - 152 -

2000년대 패션에 나타난 슈퍼히어로 룩의 유형 <그림 7> 2009 F/W Chalayan <그림 8> 2007 S/S Dolce & Gabbana (출처: Vogue USA. 2008. 5. p.230) <그림 9> 2007 S/S Balenciaga <그림 10> 2008 F/W Haider Ackerman 한다. <그림 9>는 기계화된 인간의 형상을 재해석한 스타일이다. 아이언맨의 아머슈트가 인간과 기계 의 결합으로 새로운 신체가 창조될 수 있음을 생 생하게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처럼 기계와 같이 분절된 황금색 메탈 소재의 바지, 갑옷과 같이 기 하학적인 절개선으로 재단된 가죽 베스트, 상의의 고광택 가죽, 미래적 감각의 고글형 선글라스 등 은 기계화된 의상을 기이하지 않은 현실적인 모습 으로 표현한다. 기계화된 인간의 형상에 대한 관 심은 일찍이 20세기 초반의 미래파 작가들에 의해 시도되었는데 대표적 작가인 Jacob Epstein이 자신 이 제작한 로봇 같은 구축물인 굴착기(1914) 에 대해서 "이것이 바로 현재와 미래의 사악한 괴물 의 형태이다. 프랑켄슈타인의 이 괴기스러운 후예 는 우리가 스스로를 소재로 삼아 만들어낸 것이다 " 21) 고 언급했던 것처럼 부정적인 시각이었다. 그 러나 오늘날 신체와 하이테크를 접목시켜 탄생된 기계화된 새로운 신체는 인간의 능력을 초월한 신 체 기능의 확장을 가져온 우성적 신체로 숭배되고 이는 패션에서 새로운 미의 기준으로 평가됨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슈퍼히어로 영화 의상에서 이상적인 신체의 표현을 강조하는 방식은 패션에 적용되어 여성의 신체를 새로운 시각으로 재조명하는 영감 으로 작용하게 되어, 자연적 신체의 형태 또는 기 계와 결합된 새로운 신체의 표현으로 창작의 영역 을 확장시킨다. 2) 파워 룩 슈퍼히어로는 특유의 복장을 갖춰 입었을 때 초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슈퍼히어로의 복장은 단 순한 형태의 바디슈트로 강철 같은 신체를 강조하 여 위압적인 느낌을 전달하고, 기하학적 절개선과 색상대비로 신체의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표현한 다. 망토는 신체를 과시적으로 확장할 뿐 아니라 슈퍼히어로의 활동을 극적으로 강조하며, 장갑과 부츠 등은 신체보호 및 기능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첨단 기술과 결합된 하이테크 이미지 는 슈퍼히어로의 초능력이 단지 신체적 강인함 뿐 아니라, 하이테크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 으로 확장됨을 의미한다. Kent(1992) 22) 에 의하면, 현대 사회에서 하이테크 산물을 사용한다는 것은 이를 얻을 수 있는 부를 암시하며, 부는 곧 자본주 의 사회에서 최고의 힘을 의미한다. 파워 룩은 슈퍼히어로 복장에 표현된 초능력의 시각적 전달 방식을 패션에 반영시킨 것으로 신체 적 강함 이라는 통념과 일맥상통하는 활동성을 - 15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3권 3호 (2013.9) <그림 11> 2008 F/W Fendi <그림 12> 2013 S/S Alexander Wang 강조한 스타일과, 현대적 의미의 능력 을 의미하 는 기계적 기능성을 표현한 스타일 나타나며, 내 적으로는 기능성과 하이테크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림 10>은 남성적 강건함을 표현하는 방식이 적용된 활동적 스타일이다. 슈퍼히어로의 복장에 는 힘의 과시적 표현을 위해 단단한 근육의 느낌 이 전달되는 단순한 형태의 바디슈트, 신체를 과 장하고 민첩성의 강조와 같은 극적 효과를 위한 펄럭 거리는 망토와 같은 것들을 이용된다. 몸판 의 유동적인 비대칭 커팅라인이 특징인 단순한 형 태의 점퍼는 지퍼를 사용하여 유연함과 기능적인 면을 강조하였고, 날씬한 팔과 다리의 라인은 신 체의 빠른 움직임을 암시한다. 한편, 높게 올린 하 이넥(high necked collar)과 망토를 입은 듯 보이는 앞과 뒤가 비대칭적인 밑단의 오버스커트(overskir t)는 머리에서 발끝까지 전체적으로 통일된 회색의 색상과 가죽 소재의 사용으로 위압적인 느낌을 풍 긴다. 즉, 통제와 통일성을 바탕으로 불필요한 장 식을 배제하고 절제된 형, 재질, 색채의 사용과 기 능적인 디테일은 남성다운 강한 움직임을 내포 하는 활동적 스타일로 표현된다. <그림 11>은 미래적 감각의 기능성을 강조하는 스타일이다. 신체를 보호하는 아머슈트처럼 각진 어깨와 완벽한 균형의 기하학적 절개선으로 신체 의 확대를 통한 과시적 힘과 기계적인 명료함을 표현하며, 전체적으로 사용된 순수한 흰색과 대비 되어 강조되는 메탈 버클의 넓은 벨트는 배트맨의 초능력의 원천인 유틸리티 벨트처럼 미래적 감각 을 내포한다. 한편, 앞트임에 사용된 지퍼와 커다 란 주머니, 치마 밑단까지 올라오는 길이로 맨살 의 노출을 최소화하는 사이하이(thigh high)부츠 등 은 기능성을 강조한다. <그림 12>은 기술 발달이 낳은 산물 중의 하나 인 금속을 연상시키는 소재의 사용으로 하이테크 이미지를 강조한 미래적 스타일이다. 2013 S/S 알 렉산더 왕(Alexander Wang)의 패션쇼에 등장한 레 이저 커팅 된 딱딱한 느낌의 실버 의상은 마치 아 이언맨의 아머슈트처럼 보이는데, 조명이 꺼지자 야광으로 빛나는 첨단의 소재가 사용되었다. 상의 와 매끈한 질감의 고광택 가죽 부츠에 표현된 기 하학적 절개선은 분절적 연결을 암시하는 시스루 (see-through) 소재의 사용으로 더욱 강조되었고, 얼 굴이 보이지 않도록 눌러쓴 모자는 미래의 여전사 의 이미지를 극적으로 창출 한다. 이와 같이 슈퍼히어로 영화 의상에서 초인적 힘의 근원을 표현하는 방식은 패션에 적용되어 신 체의 물리적 힘과 연결되는 활동성, 기능성 뿐 아 니라 미래지향적 지적 힘과 연결되는 새로운 형태, 소재, 기법 등의 탐구로 확장된다. 3) 키치 룩 키치는 참된 문화의 가치에는 무감각하면서도 특정한 문화만이 제공할 수 있는 오락을 갈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생겨난 대용문화로서, 고급문화의 미적 기준을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통속적이고 저 속한 나쁜 취향이라는 부정적 견해와 산업사회의 소비문화를 수용하는 대중들의 삶을 태도를 표현 하는 취향의 문제라는 긍정적 견해를 동시에 포함 한다. 패션에서 키치는 주로 하위문화에서 받아들 여져 스트리트 패션으로 나타나는데, 팝아트 패션, - 154 -

2000년대 패션에 나타난 슈퍼히어로 룩의 유형 <그림 13> 2011 F/W Jeremy Scott <그림 14> 2007 S/S Jeremy Scott <그림 15> 2008 S/S Fashion East 히피 패션, 펑크 패션 등 기존의 미적 가치에 대한 반동이 일탈된 모습을 통하여 표현된다. 23) 키치 룩은 슈퍼히어로의 복장에 표현된 정체성 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이니셜, 기호, 색상의 조 합 등이 원래의 표현의도와 달리 통속적인 형태로 유치하고 단순하게 적용된 스타일로 나타나며, 이 는 유년시절에 대한 향수와 현실도피를 통한 즐거 움 추구와 같은 내적 의미를 갖는다. <그림 13>은 슈퍼맨을 상징하는 파란색 드레스 와 빨간색 망토의 조합, 가슴의 마크 등으로 전지 전능한 신의 모습으로 묘사되는 슈퍼맨을 풍자한 다. 활동성을 보장하는 바디슈트는 바디컨셔스 실 루엣의 롱드레스로, 스판덱스 소재는 반짝거리는 시퀸 소재로, 역동성을 강조하는 거대한 망토는 하늘하늘 가벼운 시스루 소재로, 슈퍼맨을 상징하 는 "S"는 "?" 기호로 변경되어 슈퍼맨의 신성과 힘 찬 모습이 퇴폐적 감각의 관능성으로 조롱되는 유 희성을 표현한다. <그림 14>는 미국 성조기를 문양의 소재로 사 용한 원피스와 권총의 착용으로 슈퍼히어로가 은 유하는 대상인 세계를 지키는 경찰국가를 자처하 는 미국을 풍자적으로 표현한다. 슈퍼히어로의 강 력한 모습을 강조하는 유니폼이 부드러운 주름을 특징으로 하는 드레스로 변경됨으로서 세계를 지 키기에는 연약한 모습임을 조롱하는 듯하다. <그림 15>은 스파이더맨의 상징인 거미가 표현 된 뷔스티에(bustier)와 팬티 위에 고광택의 매끄러 운 소재를 사용한 침실용 가운 같은 코트를 입고, 이와 어울리지 않는 마스크와 투박한 가죽 부츠를 착용함으로서 아무렇게나 긁어모아 입은 것 같은 부조화와 스트리트 감각의 퇴폐적 이미지를 표현 한다. 공격당하기 쉽도록 노출된 다리와 왜소한 실루엣의 어깨는 상징만으로 슈퍼히어로의 강력함 을 표현할 수 없다는 점을 풍자적으로 나타낸다. 이와 같이 슈퍼히어로 영화 의상에서 정체성 을 나타내며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상징과 기호 들은 현대의 패션에서 풍자의 소재로 또는 무의미 한 반복, 복제, 꼴라쥬를 위한 친숙한 소재로 사용 되고 있다. 이상에서 고찰된 2000년대 패션에 나타난 슈퍼 히어로 룩의 유형별 특징을 정리하면 <표 2>와 같다. Ⅳ. 결론 본 연구는 2000년대 대중문화의 전반에 걸쳐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 슈퍼히어로의 중 요성을 인식하고, 특히 패션에 직 간접적 영감으로 작용하여 많은 영향을 미치는 슈퍼히어로 영화 의 상의 특징과 패션에 나타난 사례를 분석하고자 하 - 15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3권 3호 (2013.9) 유형 특징 조형적 특성 내적 의미 페티시 룩 파워 룩 키치 룩 <표 2> 2000년대 패션에 나타난 슈퍼히어로 룩의 유형에 따른 특징 슈퍼히어로의 복장에 나 타난 이상적 신체표현의 방식을 패션에 적용 슈퍼히어로의 복장에 나 타난 힘의 시각적 전달 방식을 패션에 적용 슈퍼히어로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기호를 패션에 유희적 적용 신체의 특정부위를 강조 또는 과장하는 형태의 아우어글라스 실루엣 스트레치, 가죽, 메탈 소재 블랙, 골드 등 메탈릭 색상 바디슈트, 미니드레스, 코르셋, 하이힐 기하학적 명료한 커팅라인의 H 실루엣, 아우어글라스 실루엣 메탈릭, 매끈한 질감, 고광택 가죽, 레이저 커팅, 시스루 소재 회색, 흰색, 검정색, 실버 등 단색 위주의 사용 점퍼, 스키니팬츠, 점프슈트, 풀오버, 오버사이즈 벨트, 롱부츠, 모자 S", 거미 등 상징적 아이콘의 변형 시퀸, 시스루, 가죽, 폴리 등 다양한 소재의 믹스매치 빨강, 파랑, 검정 등 원색의 조합 롱드레스, 캐미솔, 코트, 뷔스티에, 팬츠, 망토, 부츠, 마스크 등 이질적 아이템의 조합 이상적 신체에 대한 숭배 관능성 기계화된 신체에 대 한 숭배 기능성 하이테크성 유년에 대한 회귀 현실도피의 즐거움 추구 였다. 슈퍼히어로 영화에서 의상은 시각적 의미 전달 과 판타지를 제공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2000년대 슈퍼히어로 영화 의상의 표현 경향을 살펴 본 결 과, 슈퍼히어로의 독특한 복장은 정체성 강조, 이 상적 신체미 강조, 그리고 하이테크 이미지를 강 조 하는 복장으로 표현되고 있었다. 모든 슈퍼히 어로의 유니폼에는 상징적 이니셜, 아이콘, 색, 색 의 조합과 함께 망토, 마스크, 장갑, 부츠 등 특유 의 아이템이 사용되어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강조 하였고, 몸에 밀착되는 단순한 형태의 바디슈트와 근육의 형태를 도식화한 아머슈트로 선천적으로 타고난, 또는 기술과의 결합으로 새롭게 타고난 슈퍼히어로의 이상적 신체미를 표현하였다. 하이 테크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서 과학기술에 바탕 을 둔 장치들이 도입되었고, 고탄력, 고광택, 고기 능성 소재가 사용되었다. 슈퍼히어로 영화 의상의 특징이 나타난 패션 사례를 조사한 결과, 슈퍼히어로 룩의 유형은 페 티시 룩, 파워 룩, 그리고 키치 룩으로 분류되었다. 페티시 룩은 슈퍼히어로 복장에 표현된 이상적 신 체표현의 방식을 패션에 반영시킨 것으로 신체의 특정 부위를 극적으로 강조한 비현실적 표현을 특 징으로 하는 스타일과 기계화된 신체의 개념을 표 현한 스타일로 나타나며, 내적으로는 이상화된 신 체에 대한 숭배, 남성적 시각과 결부된 관능성과 더불어 기계화된 신체의 개념으로 확장되는 하이 테크성을 강조한다. 페티시의 대상으로 표현되는 신체부위는 주로 가슴, 허리, 엉덩이, 다리 등이었 으며, 바디슈트와 같은 의상전체나, 코르셋, 하이 힐 등의 특정 의복, 또는 고광택의 가죽, 메탈, 시 퀸 등의 소재가 주로 사용되었다. 파워 룩은 슈퍼 히어로 복장에 표현된 초능력의 시각적 전달 방식 을 패션에 반영시킨 것으로 신체적 강함 이라는 통념과 일맥상통하는 활동적 스타일과, 현대적 의 미의 능력 을 의미하는 미래적 스타일로 나타나 며, 내적으로는 기능성과 하이테크성을 표현한다. 파워 룩의 특징은 활동성을 강조한 단순한 형태와 기능적 디테일, 하이테크 산물의 표현을 중심으로 한 기하학적 선, 고기능성, 메탈릭한 질감과 색채 의 절제된 사용, 망토, 벨트, 부츠 등 슈퍼히어로의 유니폼에 나타난 남성적 코드의 사용을 통한 극적 효과를 창출하는 것으로 상대방을 위압하는 '힘' 을 과시적으로 표현한다. 키치 룩은 슈퍼히어로의 정체성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이니셜, 기호, 색상 의 조합 등을 원래의 표현의도와 달리 통속적인 - 156 -

2000년대 패션에 나타난 슈퍼히어로 룩의 유형 형태로 유치하고 단순하게 적용한 스타일로, 유년 시절에 대한 향수와 현실도피를 통한 즐거움 추구 와 같은 내적 의미를 갖는다. 키치 룩은 이니셜과 상징의 풍자적 변형과 이질적 소재와 아이템의 조 합, 기발한 발상의 새로움 창출 등 스트리트 감성 의 자유로운 표현을 특징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슈퍼히어로를 현대 사회의 문화 적 현상의 일부로 바라보고 그에 따른 패션의 향 방을 고찰해 본 결과, 슈퍼히어로는 대중의 요구 를 반영하는 사회 문화적 담론과 함께 진화하고 있 으며 이에 따라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는 창조적 인 패션 영감의 원천으로 지속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1) 류수현, 김민자 (2007). 판타지 영화 의상에 대한 기호 학적 분석-슈퍼영웅의 파워 이미지를 중심으로, 복식, 57(10), pp.112-128. 2) 박주현 (1999). 공상 과학 영화에 나타난 복식 이미지,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58. 3) 슈퍼히어로 영화의 흥행순위는 1. Marvel's The Adventures(2012), 2. The Dark Knight(2008), 3. The Dark Knight Rises(2012), 4. Spider-Man(2002), 5. Spider-Man 2(2004), 6. Spider-Man 3(2007), 7. Iron Man(2008), 8. Iron-Man 2(2010), 9. The Amazing Spider-Man(2012) 등이다. 자료검색일 2013. 3. 1. http://boxoffice.com 4) Oxford Dictionaies, 자료검색일 2013. 5. 8. http://www. oxforddictionary.com 5) 오세권 (2010). 2000년대 한국미술에서 나타나는 '슈 퍼히어로'의 표현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1(4), pp.145-158. 6) 한창완 (2013). 슈퍼히어로,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pp.10-11. 7) Langford, B. (2005). Film Genre: Hollywood and Beyond, 방혜진 옮김 (2010). 영화장르: 할리우드와 그 너머, 서울: 한나래, p.304. 8) 김길훈, 조화림, 김건, 전병원, 성기석. (2013). 영화의 창 : 영화 장르, 서울: 한국문화사, pp.188-189. 9) Coogan, P. (2007). The Definition of the Superhero, Haslem, W & Ndalianis, A. & Mackie, C. ed. Super/Heroes From Hercules to Superman, Washionton D.C.: New Academia Publishing, p.21. 10) Waid, M. (2005). Superheroes and philosophy: Truth, Justice, and the Socratic Way, 하윤숙 옮김(2010). 슈 퍼히어로 미국을 말하다, 서울: 도서출판 잠, pp. 8-9. 11) 서정남. (2009). 할리우드 영화의 모든 것, 서울: 이론 과 실천, p.258. 12) Waid, M. 앞의 책, p.37. 13) 서정남. 앞의 책, p.160. 14) Langford, B. (2005). 앞의 책, p.305. 15) 이사야 (2013. 7. 3.). 나 돌아갈래...장난감 갖고 노 는 어른 키덜트 부쩍, 국민일보인터넷신문, 자료검 색일 2013. 7. 3. http://news.kukinews.com 16) 류수현, 김민자. 앞의 책, p.125. 17) Gresh, L.H. & Weinberg, R. (2002). The Science of Superheroes, 이한음 옮김 (2004). 슈퍼영웅의 과학, 서울: 한승, p.74. 18) Coogan, P.. 앞의 책, p.21. 19) 류수현, 김민자 (2007). 앞의 책, p.123. 20) Clark, K. (1972). The Nude, 이재호 옮김(2002). 누드 의 미술사: 이상적인 형태에 대한 연구, 서울: 열화 당. pp.60-62. 21) Flynn, T. (1998). The Body in Sculpture, 김애현 옮김 (2000). 조각에 나타난 몸, 서울: 예경, p.159에서 재 인용. 22) Kent, S. & Morreau, J. (1992). Womens Images of Men. 정소영 옮김(1996). 여성이 갖고 있는 남성의 이미지, 서울: 삼신각, p.143. 23) 김순자 (2001). 패션상품 소비에 나타난 키치의 사회 문화적 의미, 복식, 51(1), pp.145-162. - 15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3권 3호 (2013.9) Types of Superhero Looks Expressed in Fashion in the 2000s Ham, Youn Ja Associate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Dongeui Universit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types of superhero looks expressed in fashion in the 2000s. As for the research methodology, to classify types of superhero looks, theoretical study on superhero movies and case analysis of superhero movie costumes were undertake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Superhero movie costumes have applied three types of superhero looks from high fashion. First, the fetish look applies the conception of the idealized body of the superhero through an hourglass silhouette bodysuit, corset, high glossy leather, sequins and metallic material. Second, the power look presents traditional men's power through simple functional outfits, geometric dress, and slick surfaces with details from superhero uniforms such as a cape or oversized belt. Third, the kitsch look uses various symbols and signs on a superhero s uniform with a fun code. Key words: superhero look, fetish look, power look, kitsch look - 15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