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 경연 프로그램의 언어 사용 실태 조사 1.조사 목적 2009년에 방송된 m net의 <슈퍼스타 K>를 필두로 <나는 가수다>, <위대한 탄생>,<K팝 스타> 등 노래로써 서로 경쟁하고 경연을 펼치는 프로그램이 시청자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인기를 얻었다.그리고 그 인 기는 현재 <불후의 명곡>,<일요일일요일밤에-복면가왕>,<히든싱어>에 까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노래 경연 예능 프로그램은 시청자에게 친숙한 노래 를 소재 로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명곡을 재해석해서 부르거나,원래 그 곡을 부 른 가수와 모창 능력자가 듀엣이 되어 노래를 한다거나,얼굴을 감추고 노래를 하는 재미있는 발상으로 시청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노래 실 력이 뛰어난 모창 가수 몇 명이 원조 가수와 함께 모습을 숨긴 채 노래 를 하고 시청자와 패널이 누가 진짜 가수일까를 귀 기울여 듣게 만드는 구성 방식,흘러간 노래들을 젊은 가수들이 다시 부르면서 세대 간의 공감대를 넓히고 추억 속에 잠기게 하는 흐름,복면을 벗고 얼굴을 드 러낸 가수들이 주는 반전과 편견을 깨는 감동은 이들 프로그램이 인기 를 끌 만한 요소들이다.그러나 재미와 흥미를 주기 위한 출연자들의 과격한 표현이나 신조어를 넣은 의 노출이 많아 시청자들에게 부정 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우려가 된다.이 프로그램들이 대부분 다양 한 계층과 연령의 시청자들이 볼 수 있는 토요일 저녁이나 밤 시간대와 일요일 저녁 시간대에 방송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시청자에게 주는 영향 또한 크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노래 경연 프로그램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 의 실태를 살펴보고 프로그램의 좋은 의도와 진정성을 살릴 수 있는 방 제22차 - 보고서 - 1
법의 일환이 바람직한 방송 언어 사용에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이를 위하여 본 보고서에서는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노래 경연 예능 프로그 램 중에서 지상파 2편,종편 1편을 대상으로 방송의 품위를 저하하는 표현 과 언어 규범 및 어문 규정에 어긋나는 표현, 표기 등의 언어 사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1) 2.조사 대상 조사 기간 :2015.10.24.(토)~10.25.(일),10.31.(토)~11.01.(일) 조사 대상 :KBS2TV <불후의 명곡>,MBC <일밤-복면가왕>, JTBC <히든싱어> 방송사 등급 프로그램명 방송 일시 진행자/출연자 KBS 15세 이상 시청가 불후의 명곡 2015. 10. 24(토) 21:15 ~ 23:00 2015. 10. 31(토) 21:15 ~ 23:00 진행자: 신동엽, 정재형, 문희준, 윤민수 출연자: 홍경민, 하동균, 테이, 정동하, 케이윌, 키스, 손 승연, 김세황 진행자: 신동엽, 정재형, 문희준, 윤민수 출연자: 배기성, 김형중, 이세준, 박기영, 레이지본, 호 란, 테이, 견우, 손준호, 김필, 마마무, 레드벨벳 MBC 12세 이상 시청가 일밤 -복면가왕 2015. 10. 25(일) 16:50 ~ :00 2015. 11. 1(일) 16:50 ~ 22:00 진행자: 김성주, 김구라 출연자: 김새롬, 김정민, 김창렬, 김현철, 김형석, 산들, 신봉선, 케이윌, 예린, 이윤석 진행자: 김성주, 김구라 출연자: 김새롬, 김정민, 김종서, 김창렬, 김현철, 김형 석, 산들, 신봉선, 케이윌, 이윤석 2015. 10. 24(토) 진행자: 출연자: 송은이, 김종서, 남궁연, 레이디 제인, 박슬기, JTBC 15세 이상 시청가 히든싱어 23:00 ~ 01:00 2015. 10. 31(토) 신대철, 에릭 남, 앤씨아, 유선, 김세황, 이현섭, 조홍경, 주영훈, 지현수, 2EYES 진행자: 출연자: 이은미, 주영훈, 송은이, 이윤미, 이혜정, 박학 23:00 ~ 01:00 기, 이계인, 솔비, 김경인, 황제성, 이승협, 김재현, 아웃 사이더, 조홍경, 라붐 1) 조사 날짜를 기준으로 <슈퍼스타 K>은 시즌 7의 방송이 종료되었고 <위대한 탄생>은 2013년 3 월 1일에 이미 방송이 종료되었으며, <K팝스타>는 시즌 5가 아직 방송되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 에 이 보고서의 조사 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또한 <K팝스타>는 본 위원회에서 2012년 12월 지 상파 3사 오디션 프로그램(KBS2TV 내 생애 마지막 오디션, MBC 위대한 탄생, SBS 서바이벌 오 디션 K팝스타 시즌4)의 언어 사용 실태에 대한 조사를 할 때 한 차례 다룬 바가 있었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조사일을 기준으로 현재 방송이 되고 있는 프로그램 가운데 기존에 다루지 않 았던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고 진행하였음을 밝힌다. 제22차 - 보고서 - 2
3.조사 항목 가.방송의 품위를 저하하는 표현 1)상대를 차별하거나 무시하는 표현 2)과격하거나 공격적인 표현 나.언어 규범 및 어문 규정에 어긋나는 표현 1)불필요한 외국어 외래어 표현 2)어법에 맞지 않는 조어 3)어법에 어긋난 표현 4.노래 경연 프로그램의 언어 사용 실태 가.방송의 품위를 저하하는 표현 1)상대를 차별하거나 무시하는 표현 ᄀ 지는 그렇게 자면서. ᄂ 그럼 뭐라 그래요?/ 몰라.나두 그냥 멋졌어. ᄃ 실력 있고 예쁘고 다 좋은데 눈치가 없어. ᄅ 윤석아 너는 그냥 쓰러지면 돼. ᄆ 너 되게 근본 없는 방송인 같았어! (KBS<불후의 명곡>, 24일,케이윌) (KBS<불후의 명곡>, 24일,문희준) (KBS<불후의 명곡>, 24일,문희준) (MBC <복면가왕>, 25일,김구라) (MBC <복면가왕>, 25일,신봉선) ᄇ 이번 주에 재밌는 거 안 하셨어요.자를 것도 없어./ 야 살리 제22차 - 보고서 - 3
면 꽤 많아. (MBC <복면가왕>, 25일,신봉선/김구라) ᄉ 우리도 몰라 우리가 그걸 어떻게 알아?그걸. ᄋ 범인 같기도 해요. (MBC <복면가왕>, 25일,김구라) (JTBC <히든싱어>, 31일,) ᄌ 저기요 죄송한데 섭외가 없으면 나오지 말아주세요.섭외가 없 는데 왜 나오세요./경호원~ 경호원 불러요 경호원~~ (JTBC <히든싱어>, 31일,/송은이) ᄎ 아 그거를 마이크를 떨어뜨려요 이 중요한 순간에!아 미치겠 네 정말. (JTBC <히든싱어>, 31일,) ᄀ은 경연에 참여한 신인 가수가 잠을 자지 않고 연습한다고 하자, 그 가수의 소속사 사장과 친분이 있는 출연자가 한 말이다.소속 가수 는 잠을 재우지 않고 연습을 시키면서 정작 당사자는 평소에 잠을 많 이 잔다는 사실을 알고 이를 나무라면서 말한 것인데,아무리 친분이 있는 사람에 대하여 말할지라도 엄연히 방송에서는 반말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맞다.ᄂ은 공연 전 대기실에서 출연 가수 중 여자 아이돌 그룹의 춤을 본 뒤에 진행자들끼리 나누는 대화에서 나온 말이다.그 들의 춤 동작에 대하여 한 진행자가 다른 진행자에게 묻자 이를 무시 하며 그냥 멋졌다고 반말로 답하고 있다.ᄃ은 출연 가수 중 후배 가 수가 선배 가수와 경연을 하게 되더라도 꼭 이기고 싶다고 말하자,이 에 대해 비난하며 한 말이다.특히 이 진행자의 경우에 대부분 반말로 진행을 하고 다른 출연자들에게 마치 사담을 나누듯이 이름을 부르거 나 형,형님 등 방송에 적합하지 않은 호칭을 자주 사용하고 있어서 문제가 된다. ᄅ은 본인의 이미지를 몸 동작으로 표현해 달라는 진행자의 요구에 한 출연자가 이마에 손을 대는 행동을 보이자,이를 보고 다른 출연자 가 나무라듯이 한 말이다.후배인 출연자의 이름을 부르면서 평소 허 제22차 - 보고서 - 4
약한 이미지를 지니고 있으니 쓰러지면 될 것이라고 한 말 속에는 상 대방을 무시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ᄆ은 복면을 쓰고 나온 가수의 정체를 알아내기 위해 다같이 힌트를 보는 과정에서 한 패널이 너무 어렵다며 화를 내자 다른 패널이 그 모 습을 보면서 한 말이다. 근본 없다 는 말은 상대방을 폄하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ᄇ은 복면 가수의 정체가 밝혀진 뒤 그 가수에게 노래 부 를 시간을 주라는 패널 쪽 진행자의 요청에 대하여 다른 패널이 반박 을 하고 이에 대해 다시 답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이다.자신이 재미있 게 한 말들을 조금 편집해서라도 출연 가수의 분량을 확보해달라는 말 을 들은 다른 패널이 이의를 제기하자 이에 대해 반박하며 말한 것인 데,이 과정에서 이 패널은 상대방에게 호칭도 생략한 채 야 라고 하 면서 반말로 이야기하였다.특히 이 패널 쪽 진행자는 현장 진행자와 문답하는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시종일관 반말로 진행하고 있는 데,무엇보다 고성이나 고함을 지르는 경우도 빈번하게 보여 매우 우 려스럽다.ᄉ이 바로 그러한 경우에 해당되는데,현장 진행자가 복면 가수의 정체를 알겠냐고 질문하자 그에 대해 크게 화를 내면서 한 말 이다. ᄋ,ᄌ,ᄎ은 모두 한 출연자에 대하여 진행자와 다른 출연자가 계속 무시하거나 비난하면서 한 말이다.ᄋ은 한 출연자의 옷에 대해 다른 출연자가 마치 형사와 같다고 하자,이를 본 진행자가 건넨 말이다.정 장 차림이 아닌 다소 편안한 옷차림을 한 출연자를 보고 범인과 같다 고 말하는 것은 상대를 희화화하는 것을 넘어 불쾌감이나 모욕감을 줄 수 있다.ᄌ은 오늘 출연하는 가수를 보기 위해 사전에 섭외가 없었지 만 스스로 나왔다는 출연자의 발언에 진행자가 핀잔을 주며 말하자, 이에 대해 다른 출연자가 거들면서 한 말이다.이미 나온 출연자에게 나오지 말라거나 나가라는 식의 말을 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상대방을 무시하는 행위이다.ᄎ은 원조 가수와 모창 능력자가 벌인 대결의 최종 결과를 발표하려는 순간에 한 출연자가 갑자기 마이 제22차 - 보고서 - 5
크를 떨어뜨렸고,이에 대해 진행자가 화를 내는 척하며 하는 말이다. 긴장감이 흐르는 상태에서 충분히 놀랄 만한 상황이었지만 중립적인 입장을 지켜야 하는 진행자가 하는 말이라고 보기에 어려울 만큼,상 대방을 비난하고 자신의 심정을 매우 직설적으로 거침없이 표현하고 있다.모두 웃음을 주고자 한 말이지만 이런 상황을 여러 번 당하는 출연자는 불쾌감을 느낄 수 있다.무엇보다 나이가 많은 출연자를 향 하여 이런 말을 하는 모습을 보는 시청자에게는 더한 불쾌감도 줄 수 있다. 예능 프로그램에서 반말을 사용하거나 상대방을 무시하는 표현은 재 미와 웃음을 주기 위해서 손쉽게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그러나 많은 시청자들이 즐겨 보는 방송을 통하여 이와 같은 표현이 자주 등장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무엇보다 프로그램의 진행자가 이러한 표현을 자 주 쓰는 것은 매우 문제가 된다. 방송언어는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27조 2) 에 따라 방송에서 예 의에 어긋나는 반말 사용은 삼가야 하며,다양한 계층과 연령의 시청 자들이 시청할 수 있는 만큼 그릇된 선입견이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표현은 삼가야 한다. 2)과격하거나 공격적인 표현 ᄀ 부드러운 여심 저격 테이. ᄂ 처음 보여 드리는 감성 폭발 무대. (KBS<불후의 명곡>, 24일,) ᄃ 굵직한 귀여움 발사. (KBS<불후의 명곡>, 31일,) (KBS<불후의 명곡>, 31일,) 2)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27조에 따르면 방송은 품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시청자의 윤리적 감정이 나 정서를 해치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표현을 하여서는 아니 되며, 프로그램의 특 성이나 전개 또는 구성상 불가피한 경우에도 그 표현에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고 되어 있고, 세부 사항으로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는 과도한 고성 고함, 예의에 어긋나는 반말 또는 음주 출연 자의 불쾌한 언행 등의 표현을 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제22차 - 보고서 - 6
ᄅ 고운 미성으로 여심을 강탈한 스파르타./여심 도둑? (MBC <복면가왕>, 25일,) ᄆ 정리 요정 창렬 출격 ᄇ 호흡곤란 폐가 쪼그라드는 순간! (MBC <복면가왕>, 25일,) (MBC <복면가왕>, 25일,) ᄉ 자 이은미 저격수 50번 /이은미 공식 저격수 인증 (JTBC <히든싱어>, 31일,/) 과격하고 공격적인 표현은 출연자의 말보다는 주로 에서 많이 나타난다.ᄀ의 저격 은 일정한 대상을 노려서 치거나 총을 쏜다 는 뜻으로 여성들의 마음을 향하여 마치 총을 쏘는 것처럼 감동을 주고 따라서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는 것을 매우 강하게 표현한 것이다. ᄂ은 이 방송에 자주 출연하는 여성 그룹이 기존과는 다른 무대를 선보인다는 취지에서 제시된 이다.매우 감성적인 무대라는 것을 폭발 이라는 다소 강한 어조의 단어를 사용하여 으로 제시하였다. ᄃ은 출연 가수가 애교를 선보이는 과정에서 제시된 인데,귀여 운 모습을 보여준 것에 대하여 활,총포,로켓,광선,음파 등을 쏘는 일 이란 뜻을 지닌 발사 라는 말을 사용하여 과격하게 표현하고 있다. ᄅ의 강탈 과 도둑 은 마음을 훔치다 라는 의미에서 비롯된 표현으 로 훔치다 라는 표현을 좀더 과격하게 확장한 것이다. 남의 물건을 강 제로 뺏는 일 을 가리키는 강탈 과 그런 나쁜 짓을 일삼는 사람을 가 리키는 도둑 이라는 표현은 즐거움을 주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사용하 기에 적합하지 않다.ᄆ의 출격 은 자기 진지나 기지에서 적을 공격하 기 위하여 나감 을 뜻하는 단어인데 복면 가수의 정체를 추리하는 과 정에 주로 정리를 담당하는 패널이 등장하는 상황에 제시된 이다. ᄇ은 복면 가수들의 경연 결과를 발표하는 순간에 제시된 의 표현 이다.긴장감이 최고조에 이르렀다는 상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 하여 호흡이 곤란하고 폐가 쪼그라드는 순간 이라고 제시한 것인데 매 제22차 - 보고서 - 7
우 자극적이라고 할 수 있다.ᄉ의 저격수 역시 ᄀ의 저격 과 함께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인데,모창 능력자를 지목 해야 하는 과정 중에 한 관객이 계속 원조 가수를 지목하자 이에 대해 진행자의 말과 에 저격수 로 표현하였다. 결과적으로 과격하고 공격적인 표현에는 전투와 관련된 용어나 부정 적인 의미를 가진 단어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이것은 최근에 승부와 관련된 방송에서 전투 용어를 쓰는 경향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재미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더 강한 인상을 남기는 표 현을 사용하고자 하는 제작진의 의도는 이해할 수 있으나,방송에서 이러한 표현을 남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나.언어 규범 및 어문 규정에 어긋나는 표현 1)불필요한 외국어 외래어 표현 ᄀ 호소력 짙은 보이스 하동균. (KBS<불후의 명곡>, 24일,) ᄂ 오늘 사실 마마무가 퍼포먼스를 포기하고 노래에 집중했는데 그 럴 만했네요. ᄃ 불후의 슈퍼루키 황치열. ᄅ 이 곡의 씽어롱이 있었잖아요? (KBS<불후의 명곡>, 31일,정재형) (KBS<불후의 명곡>, 24일,신동엽) (KBS<불후의 명곡>, 24일,김세황) ᄆ 원래 히든싱어 라인업에 있으셨던 분인데 (중략)이렇게 고인으 로 만나뵙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거든요. ᄇ 3번은 도플갱어 수준이에요. (JTBC <히든싱어>, 24일,) (JTBC <히든싱어>, 31일,송은이) 제22차 - 보고서 - 8
ᄀ의 보이스(voice) 는 세 개의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 되고 있는 외국어로 목소리 로 대체하여 쓸 수 있다.ᄂ의 퍼포먼스 (performance) 는 공연,연기,성과 등의 여러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맥락상 춤 으로 바꾸어 쓸 수 있다.ᄃ의 슈퍼루키 는 영 어의 super 와 rookie 를 합친 말로 무서운 신인 또는 최고의 신인 정도로 바꾸어서 쓰면 될 것이다. ᄅ의 씽어롱(sing along) 은 불필요하게 외국어를 그대로 가져다 쓴 경우로 다함께 부르는 부분 이라고 바꾸어 써도 충분히 의미가 통할 수 있다.ᄆ의 라인업(lineup) 은 야구와 축구에서 출전 선수의 순서 또는 수비 위치 를 일컫는 말인데,이 경우에는 출연진 으로 바꾸어 쓸 수 있다.ᄇ의 도플갱어 는 독일어(doppelgänger)로 원래 이중으로 돌 아다니는 사람 을 뜻하는데 본인 스스로 자신과 똑같은 대상 또는 환 영을 보는 현상 을 가리킬 때 쓰는 표현이다.이 경우에는 자기 분신 이나 자기 복제 등의 표현으로 대체할 수 있다. 세 프로그램 모두 음악과 관련된 외국어와 외래어의 사용이 많았는 데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문맥이나 의미상 차이가 없다면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로 바꾸어 쓰는 것이 더 적절할 것이다. 2)어법에 맞지 않는 조어 ᄀ 먹튀 재앙을 받으신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ᄂ 데뷔 12년 차 감미로운 꿀성대의 주인공 테이. (KBS<불후의 명곡>, 24일,정재형) (KBS<불후의 명곡>, 24일,신동엽) ᄃ 테이가 허벅지가 굉장히 굵어요.그래서 허벅 테이라고도 불리 는데. (KBS<불후의 명곡>, 31일,신동엽) ᄅ 괜히 민망 /부끄 부끄 /상큼 발랄 /부럽 /깐족 /씁쓸 (KBS<불후의 명곡>, 31일,) 제22차 - 보고서 - 9
ᄆ 서럽 /무섭 /억울 억울 /죄송 죄송 /당황 불안 초조 민망 (MBC <복면가왕>,11월 1일,) ᄇ 음악부심 ᄉ 마음에 드시나 봐요?갓스모스? (MBC <복면가왕>, 25일,) (MBC <복면가왕>,11월 1일,김성주) ᄋ 김광석 편에 이어서 역대급 히든싱어 무대가 되지 않을까(중략) (JTBC <히든싱어>, 24일,) ᄌ 굴욕샷이라고 하죠. (JTBC <히든싱어>, 31일,) ᄀ은 현장 진행자가 출연 가수에게 건넨 말로써 먹고 튀다 라는 말 을 줄여서 일컬은 것이다.ᄂ은 출연 가수에 대한 설명을 으로 제 시한 것인데, 꿀처럼 달달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는 의미에서 사용 된 표현이다.ᄃ은 현장 진행자가 출연 가수의 허벅지가 굵고 그것을 가리키는 별명에 대하여 말하면서, 허벅지가 굵은 테이 를 허벅 테이 라고 말하고 있다.방송에서 출연자의 신체 부위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차별적인 의미를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성적인 표현으로도 비칠 우려가 있어 매우 문제가 된다. ᄅ과 ᄆ은 최근 예능 프로그램의 에서 많이 보이는 표현들로 본 래의 단어 형태 중 일부만을 제시하고 있다.ᄅ과 같이 주로 -하다, - 거리다 의 접사가 붙은 파생어의 어근만을 쓰는데,ᄆ의 서럽다,무섭 다 와 같이 파생어가 아닌 단어에도 적용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만 화에서나 접했던 이러한 단어 제시 방식이 여러 방송에서 확산되면, 나이 어린 청소년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고 그들의 언어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우려가 된다. ᄇ은 음악에 대하여 자부심을 가진다 는 뜻으로 쓰인 말로 음악 에 자부심 의 부심 을 합쳐서 만든 신조어이다.ᄉ은 요즘 젊은 세대들이 사용하는 신조어 중 하나이다.가왕에 오른 코스모스(출연 가수의 별 명)에 신 을 의미하는 영어 God 을 붙여 최고의 코스모스 라는 의미 제22차 - 보고서 - 10
로 갓스모스 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다.ᄋ과 ᄌ 역시 최근에 젊은 세 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신조어이다. 역대급 은 대대로 이어온 여러 대 또는 그동안 을 뜻하는 한자어 歷 代 에 그에 준하는 이라는 뜻의 한자 어 접사 級 을 합쳐 만든 말로 지금까지 중 단연 최고의 의 의미를 나 타낸다. 굴욕샷 은 한자어 屈 辱 에 영어 shot 을 결합하여 만든 말로 보기 민망할 정도로 굴욕스럽게 찍힌 사진 이라는 뜻을 가진다. 3)어법에 어긋난 표현 ᄀ 상남자 로커의 삘(?)이 살아있다! ᄂ 이걸 어떻게 맞춰요 이거를. (MBC <복면가왕>, 25일,) (JTBC <히든싱어>, 31일,) ᄃ 아니 정말 자꾸 컨닝을 하세요. (JTBC <히든싱어>, 31일,이윤미) ᄀ은 복면 가수의 정체에 대하여 한 패널이 말한 을 으로 표시한 것이다.이때의 `삘 은 영어의 feel 을 의미하는 필 로 적는 것 이 맞다. ᄂ의 맞추다 는 맞히다 로 고쳐야 하며, ᄃ의 컨닝 은 cunning 의 뜻으로 쓰인 경우이기 때문에 커닝 으로 적어야 맞는 표 현이다. 5.각 프로그램의 진행 방식과 사용 언어의 상관성 앞서 조사된 결과에 따르면 프로그램마다 특정 진행자가 사용하는 언 어가 집중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이것은 각 프로그 램의 환경 설정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바꾸어 말하면 제작진이 기 획한 프로그램의 진행 방식도 진행자가 사용하는 언어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조사된 세 개의 노래 경연 프로그램은 진행자와 여러 패널들로 구성 제22차 - 보고서 - 11
되는 형식으로 방송이 진행된다.외연적으로는 비슷한 듯 보이지만 내 연적으로는 진행자의 역할 수행에 있어서 프로그램마다 차이점을 보인 다.먼저 KBS <불후의 명곡>의 경우,현장 진행자와 대기실 진행자로 나뉜 이원적 체계를 갖추고 있고 그것이 방송에서 명확히 드러난다. 반면 MBC <일밤-복면가왕>와 JTBC <히든싱어>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의 진행자가 현장에서 패널과 관객 모두와 함께 소통하면서 진행하는 일원적 체계를 갖추고 있다.다만 일밤-복면가왕 의 경우,패널 쪽에도 진행자가 있으나 불후의 명곡 처럼 전면에 드러나지는 않고 다른 패널 들과 함께 복면 가수의 정체를 추리하는 과정에 참여하면서 재미를 더 해 준다.이러한 진행 방식은 자연스럽게 진행자의 역할에도 중요한 영 향을 끼친다.즉,이원적 체계에서 현장 진행자는 현장의 모든 상황을 이끌고 통제하지만 대기실 진행자와는 소통하지 않는다.경연이라는 승 패가 달린 상황에서 중립자적인 역할만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다.그 에 비해 대기실 진행자는 출연 가수들의 긴장감을 풀어주고자 가벼운 농담과 일상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역할을 수행한다.그러한 과정 중에 편안한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본인이 하는 말에 대하여 크게 신경 쓰지 않은 채 말하게 되고 이것이 언어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게 된다.KBS <불후의 명곡>에서 현장 진행자의 언어보다 대기실 진행자의 언어에서 반말이나 상대방을 무시하는 표현이 많이 사용되는 것은 이러한 환경 설정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이러한 결과는 MBC <복면가왕>에서 도 확인할 수 있다.즉 중립적인 입장에서 경연의 긴장감을 적절히 유 지해야 하는 현장 진행자와는 달리,패널들 속에서 복면 가수의 정체를 추리하는 패널 진행자는 상대적으로 가벼운 마음을 가지게 된다.그러 다 보니 자신의 감정 표현을 적극적으로 하게 되고 이때 사용되는 언어 는 매우 직설적이고 과격하며 공격적이기 쉽게 된다.그에 비하여 JTBC <히든싱어>는 현장 진행자가 경연을 진행하고 패널 쪽의 의견을 수렴 하는 한편,관객과의 소통에 이르기까지,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프로 그램의 진행 상황을 혼자서 이끌어가야 하기 때문에 그 역할 또한 다른 제22차 - 보고서 - 12
두 프로그램에 비하여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따라서 다른 프로그램 의 현장 진행자처럼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입장을 취하기보다는 주관적 인 의견을 제기하기도 하고 극적인 재미를 위하여 직설적이고 과격한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프로그램마다 진행 방식이 다르고 그에 따라 진행자의 역할이 달라진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진행자가 차지하 는 역할의 비중은 매우 크기 때문에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더욱 주의 를 기울이고 신중을 기해야 하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 6.결론 노래 경연 프로그램은 한국인이 좋아하는 노래 에 경쟁 이라는 코드 를 적절히 조합하여 시청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즐거움을 넘 는 위안과 휴식을 주고 있다.그러나 시청자들의 관심을 원초적으로 자 극하는 반말이나 상대방을 비난하는 표현,과격하고 공격적인 표현,불 필요한 외래어 외국어나 신조어를 사용하는 것은 인기와 시청률만 지향 한다는 인상을 주어 매우 우려스럽다. 조사 결과,이러한 언어는 특정 출연자,특히 진행자의 말 속에서 집 중적으로 나타났는데 본 보고서에서는 이에 대한 원인을 프로그램의 진행 방식에서 찾아보고 그 상관성에 대하여 간략하게 분석하였다. 물론 문제가 되는 언어를 사용한 해당 출연자가 자각하고 정정하는 노 력이 필요하겠으나,그보다 더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프로그램을 제작 하는 제작진의 시청자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주의이다.이 프로그램 들은 소재와 구성,등장인물 등 프로그램 자체의 특징으로도 시청자에 게 충분히 즐거움을 줄 만하다.오히려 거칠고 어법에 맞지 않는 언어 의 과도한 노출이 프로그램의 기획 의도를 약화시키는 측면이 많다. 불필요한 외래어와 외국어의 경우 충분히 우리말로 바꾸어 제시할 수 제22차 - 보고서 - 13
있고,그렇게 하여도 의미를 전달하거나 방송의 흐름을 전개하는 데 전혀 지장을 주지 않음을 보였다.따라서 제작진은 프로그램의 장점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방법이 바람직한 언어 사용에 있음을 염두에 두 고 제작에 임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과격하고 공격적인 표현의 경우,스포츠나 특정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던 전투 관련 용어가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 두드러지게 나타나 고 있는데,이와 관련하여 제작진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아 울러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몸짓 언어도 말로 하는 언어 못 지않게 충분히 과격하고 공격적일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자제해야 할 것이다.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자세를 취하기보다 퉁명스런 표정으 로 팔짱을 낀 채 앉아 있다거나 상대방을 향하여 눈을 크게 뜨면서 마 구 삿대질을 하는 등의 행동은 말보다 더 큰 의미로 시청자들에게 다 가온다.특히 특정 출연자에게서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이러한 행동은 시각적으로 큰 효과가 있어 이를 바라보는 시청자에게도 좋지 않은 영 향을 끼칠 수 있다.이 부분에 대하여 제작진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 다. 노래의 힘은 위대하다.그 힘과 영향력을 생각한다면 그에 못지않게 이를 다루는 프로그램,그리고 사용되는 언어는 매우 중요하며 그 파 급력 또한 상당하다.따라서 프로그램의 제작진과 출연진은 이러한 사 실을 진지하게 인식하고 그에 걸맞은 방송 언어로 건강하고 건전한 즐 거움을 주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붙임 :노래 경연 프로그램의 언어 사용 실태 1부 제22차 - 보고서 - 14
<붙임> 노래 경연 프로그램의 언어 사용 실태 조사 가.방송의 품위를 저하하는 표현 1)상대를 차별하거나 무시하는 표현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 케이윌 지는 그렇게 자면서. 홍경민 아니, 술을 그렇게 좋아해? KBS 불후의 24일 문희준 홍경민 야 기가 막히네. 도대체 뭣 땜에 김태우가 뭐라 그런 거예요? 명곡 나는 진짜 막 진짜 혼수 다 해서 갈 거야. 나는 진짜 하 문희준 동균이랑 살 수만 있다면 내가 진짜 막 내가 막 정말 다 내가 아침에 막 된장찌개 끓이고 정말 다 할 거야. 배기성 집에 가 집에 가 집에 가 31일 문희준 몰라 나두 그냥 멋졌어. 저기 테이가 누군지도 모르면서 저한테 테이 선배니이이 임. 거짓말 하지 마요. 이거 백 프로 노브레인 성우 형이 얘기했네~~ 아이 세이(I say) 하지 마! 마마무가 화음 못 맞춘 거 처음 본다. 자 저번주에는 투자, 이번주에는 여자, 본인의 품격을 본 인이 깎아먹고 있거든요? 김형중 오빠 활동 되게 오랜만에 해. 김형중 문희준 손준호 정재형 어디 해보자는 거니? 진짜요 형 싸움 못하죠? 다 줄게 다 줄게! 여기있어 다사줄게 아저씨들 주머니 탈탈 털 기세 저는 손준호 씨 결혼 안 한 줄 알았어요. 제22차 - 보고서 - 15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 손준호 사 줄게 다 사 줄게 KBS 불후의 명곡 31일 문희준 웃으시면서 그러시겠죠. 죽을래요? 실력 있고 예쁘고 다 좋은데 눈치가 없어. 외람되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김현철 아이돌 중에 저렇게 바이브레이션 하는 사람 없을걸... 김구라 이 형이...곡을 잘 써. 그러니까 적을 무찌르면서 저런 발라드를 부르고 있는 거 야. 얼마나 무서워~ 어 쪼금 더 어 쪼끔 더 저거 유세윤이거든? 내가 봤을 때 저거 유세윤이야. 윤석아 너는 그냥 쓰러지면 돼. 김성주 뭘 받았어 뭘 받았어 김구라 장수원이야 그럼? 그걸 내가 어떻게 알아? 지상렬 아 구라야 원 원 원 원 원 김구라 그러니까 장수원 아냐? 아 장수원이 노래 좀 하거든? MBC 일밤- 복면가왕 25일 양상국 김구라 아니 그게 뭐야?! 아니 줄려면 좀 제대로 줘야지. 너 갑자기 왜 그래... 신봉선 너! 되게 근본 없는 방송인 같았어! 그 뭐야? 아까 그 힌트가? 김구라 어떤 거야? 후자지? 어우 개는 좋다 개는 좋아 아 이거 뭐야 이거 이게 뭐야 이게 우리도 몰라 우리가 어떻게 알아 그걸? 김새롬 근데도 할 거 다 했다. 김구라 우린 락을 좋아해 우리 락이야! 신봉선 이번 주에 재밌는 거 안 하셨어요. 자를 것도 없어. 김구라 야 살리면 꽤 많아 김구라 죽이네~ 죽인다 아주 이야~ 제22차 - 보고서 - 16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 11월 1일 김구라 김새롬 김형석 케이윌 김현철 김구라 요즘 바빠. 오 몸이 좋아 몸이 좋아 왜 쉬운 데는 못 부르고 어려운 데는 잘 부르니? 그러니까. 아냐! 육각수도 아냐. 안 들렸어~~~~ 뭘 나 닮어 닮았단 얘기하지 마~ 24일 송은이 박슬기 송은이 하지 마~~ 하지 마~~ 그렇게 지저분한(?) 느낌은 아닌데... 아우 진짜 얄미워. 어우 꼴 배기 싫어. 이거는 의미가 의미가 없어!!!! 입방정 떠신 분 많네요. 범인 같기도 해요. JTBC 히든싱어 31일 송은이 이계인 송은이 저기요 죄송한데 섭외가 없으면 나오지 말아주세요~ 아니 섭외를 안 했는데 왜 나오신 거예요. 경호원~ 경호원 불러요 경호원~~ 왜 안 물어보는 거야 나한테. 논리도 없고 앞뒤도 없고 그냥 하고 싶은 얘기나 하다 가 지 뭐 송은이 엄청 까불어요. 되게 어린가 봐. 아니 40대가 왜 이리 까불어? 아 그거를 마이크를 떨어뜨려요 이 중요한 순간에! 아 정말 미치겠네 정말. 아 뭐 딴길을 가요~~ 아 진짜 미치겠네. 송은이 아니 안티예요? 더 크시려고요? 더 크시면 한 명이 못 앉는 사태가... 제22차 - 보고서 - 17
2)과격하거나 공격적인 표현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KBS 불후의 명곡 24일 31일 신동엽 성우 부드러운 여심 저격 테이 궁금증 폭발 절친 케이윌의 반격 마성의 보컬리스트 하동균입니다. 뻣뻣한 매력 폭발 윙크와 하트까지 발사 나란히 둘이 출격 마성의 음색 김필 굶직한 귀여움 발사 처음 보여드리는 감성 폭발 무대 해외에서도 통한 출구 없는 매력의 걸그룹 이에 맞서는 방송인 김현욱을 꺾은 모두를 무장해제시키는 절대 미성. 고운 미성으로 여심을 강탈한 스파르타 첫 소절부터 숨 막히는 애절함 절대 고음으로 감성을 공격하는 스파르타 가슴 절절한 감수성 끝판왕 과연 판정단의 마음을 훔친 사람은? 밤송이 투척 감사의 표시하는 밤 MBC 일밤- 복면가왕 25일 신봉선 굉장히 여심을 훔치는 듯한 미성을 가지셨어요. 정리 요정 창렬 출격 강력한 파워로 중무장한 포미닛 전지윤이 꼬마마법사? 여심 도둑? 신봉선 부드러움의 끝이에요. 성우 마음을 지배할 그녀의 초강력 주술 꼬마마법사 아브라카다 브라 계급장 떼고 복면가왕 무대에! 김성주 자 오늘 정말 계급장을 떼고 당당하게 도전해주신 이정봉 씨에게 격려의 박수 부탁 드립니다. 마음을 송두리째 뒤흔드는 그녀의 무대 제22차 - 보고서 - 18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호흡곤란 폐가 쪼그라드는 순간! 환호성 폭발! 원조 가수 킬러 JTBC 히든싱어 30일 자 이은미 저격수 50번 이은미 공식 저격수 인증 나.언어 규범 및 어문 규정에 어긋나는 표현 1)불필요한 외국어 외래어 표현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대체 표현 윤원희 저는 공연장에서 엔딩 곡으로 들었기 때문에 마지막 호소력 짙은 보이스 하동균 목소리 정재형 토크 대기실 부담스럽다고 하셨는데 이야기 애절한 보이스에 먹먹해진 가슴 목소리 KBS 불후의 명곡 24일 홍경민 야 무슨 엄청난 스케줄이 아니면 꼭 갈게. 일정 신동엽 신동엽 신동엽 이분 가요계가 주목하는 차세대 보컬리스트입니 다. 가창력은 물론이고요 센스 넘치는 퍼포먼스 실 력파 신인 가수 키스입니다. 패기 넘치는 차세대 뮤지션 이 곡은 내 음악 인생에 터닝 포인트가 됐던 바 로 그 곡이다 부러운 키스의 댄스 퍼포먼스 춤 멋진 퍼포먼스 기대할게요 춤 가수 무대 연 출 음 악 가 / 음악인 전환점 넥스트의 사운드 그대로 소리 김세황 신해철은 음악으로 사람을 치유한 뮤지션 오리지널 사운드와 함께 한 홍경민 & N.EX.T 의 안녕 이 곡의 씽어롱이 있었잖아요? 음 악 가 / 음악인 원곡 그대로 다함께 부르는 제22차 - 보고서 - 19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대체 표현 부분 신동엽 불후의 파워 보컬 손승연입니다. 가수 24일 기대 만발 파워 보컬 당첨! 가수 이 계절에 딱 어울리는 발라더 테이 발라드 가수 돌아온 감성 발라더 테이의 극적 우승? 발라드 가수 KBS 불후의 명곡 31일 신동엽 견우 불후의 슈퍼루키 황치열 작사 작곡까지 전천후 뮤지션 노래 연습을 할 때 조용필 선배님 카피를 되게 많이 했었어요. 강력한 신인 음 악 가 / 음악인 모창 전천후 보컬 가수 윤민수 화려한 퍼포먼스와 가창력을 가지신 분들입니 다. 춤 실력 신동엽 안정된 사위로서의 스펙을 쌓았다고 합니다. 자격요건 정재형 맞아요. 그때 스캔들이 났어요. 그 동성 간에 어떤 스캔들. 소문 이세준 이 옆에서 보는 라인이 훨씬 더 멋지네요. 선/옆태 배기성 지금 가만 보니까 여성 보컬이 안 나왔어요. 가수 신동엽 이분은 가수들도 굉장히 부러워하는 목소리 킹 이라고 합니다. 투 머치 연습 정작 본방에 목이 쉰 무리한 왕 뭘 해도 폭발적인 리액션 반응 퍼포먼스에 노래 실력까지 모두 겸비 춤 정재형 오늘 사실 마마무가 퍼포먼스를 포기하고 노래 에 집중을 했는데 그럴 만했네요. 춤 완벽하게 보컬로만 승부수 띄운 노래 박기영 굉장히 잘 맞아요. 특히 그루브가 딱딱 맞고 박자감 특히 솔라와 화사의 보컬이 돋보인 노래 휘인 각자의 고민 타임인가요? 시간 테이 컴백 귀환 제22차 - 보고서 - 20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대체 표현 MBC 일밤- 복면가왕 25일 11월 1일 완전 큐티 귀여움 하이틴 감성 충만한 밝고 경쾌한 무대 어 린 / 십 남녀노소 모두 함께 즐긴 페스티벌 축제 솔라 아까 토크 대기실에서 저희가 1부는 반드시 우 승해야 되겠다고 선배님께 계속 말씀 드렸는데 요. 김구라 저 분이 오늘 좀 많이 하이퍼가 됐네요? 들떴네요? 대 이야기 김종서 트레이닝이 돼 있는 거야. 훈련 에너지 충만 보이스 목소리 록 포에버 마법사 포에버 영원하라 양상국 마법사 님을 봤을 때 아담한 사이즈에 저 정도 폭발력이 나오기 힘들거든요. 체구에 강력한 파워로 중무장한 포미닛 전지윤이 꼬마 마법사? 힘 산들 명탐정 님은 너무 젠틀하고 부드럽게 말씀을 하 신사적이 시더라고요. 고 신봉선 오픈을 해달라고요? 젖혀 달 라고요? 김구라 젖혀 보 그래서 저걸 한번 오픈해 보면 정확하게 저 분 면/ 젖혀 이 누군지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좀 오픈할 수 줄 수 있 있나요? 나요? 관 심 이 김새롬 김구라 그린 라이트야 뭐야 제가 했던 재밌는 멘트 다 짤르고 나름 재미있던(?) 구라 멘트 자르고 가성과 진성을 매끄럽게 넘나드는 고도의 스킬 이 필요한 <늪> 끝까지 페이스를 잃지 않고 곡을 끌고 가는 능 력! 있는 거 야 이 야 기 / 대사 이 야 기 / 대사 기술 호흡 성우 스릴 넘치는 목소리를 소유한 긴장감 김창렬 포스가 있는데? 존재감 신봉선 바이킹님은 되게 슬림하지 않아? 날씬하지 터프하게 내지르는 바이킹 힘차게 제22차 - 보고서 - 21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대체 표현 록 스피릿을 물씬 풍긴 두 가수 록 정신 김형석 단체 지금 퀘스천 마크가 둥둥 떠다녀서 물음표 11월 1일 케이윌 아까 애드립을 막 하셨는데. 애드리브 / 즉흥적 으로 바다사나이답게 터프하게 부르다가 힘차게 김구라 뮤트인 줄 알았어. 뮤트 묵음 김성주 90년대 레전드 감성로커 k2의 김성면 씹니다. 전설 김구라 아 저 라이트를 들고 있는 거야? 불 JTBC 히든싱어 24일 주영훈 자유롭게 댄스 타임! 오늘의 무대 역시 시즌 4 라인업 중에 준비 기 간이 가장 오래 걸린, 히든싱어의 역작이라고 저희가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우리 시대 불멸의 뮤지션 원래 히든싱어 라인업에 있으셨던 분인데 세상 일이 알 수가 없는 게 정말 이렇게 고인으로 만 나 뵙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거든요. 전설적인 록밴드 넥스트를 탄생 시킨 천재 뮤지 션 음악을 투철하게 해주셨던 그런 아티스트입니 다. 정말 이 시대의 마왕이고 정말 음악적으로 훌륭 한 아티스트라 할 수 있겠죠. 대중음악사에 한 획을 그은 스타이자 천재 뮤지 션! 춤 출 시 간 출 연 진 / 출연 가수 음 악 가 / 음악인 출 연 진 / 출연 가수 음 악 가 / 음악인 예술가 예술가 음 악 가 / 음악인 남궁연 여기서 잠깐 비하인드 하나 얘기하자면... 뒷이야기 보통 요런 멘트, 클로징 때 많이 하는데 벌써 그런... 히든싱어 신해철 편을 먼저 시뮬레이션(?) 해보 았던 미션곡 4곡을 신해철 씨 목소리만 깔끔하게 분 리하는 데 성공을 했습니다. 말, 마지 막 시연 도전곡 지금부터 히든싱어 첫 번째 미션곡 공개합니다. 도전곡 주영훈 신해철 씨의 앨범 타이틀이 <My self>인 것처 럼 제목 게다가 그 모든 걸 23세에 해낸 천재 뮤지션 음 악 가 / 제22차 - 보고서 - 22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대체 표현 음악인 남궁연 이제 노래하실 분들게 팁을 하나 드리면 조언 신해철 씨를 히든 스테이지로 모시겠습니다. 비 밀 의 무대 신대철 혹시 몇 년도 버전인지 힌트 좀 줄 수 있어요? 곡 오늘은 이 가을밤에 딱 맞는 대한민국 최고의 여성 디바를 모셨습니다. 소리 위를 걷는 맨발의 디바! 여러분 이은미 씨 입니다. 가수 가수 JTBC 히든싱어 31일 성우 숨소리마저 노래하는 맨발의 국민 디바 가수 이은미 박학기 주영훈 사실 히든싱어라는 프로그램이 런칭할 때 담당 피디님께서 인터뷰를 하셨는데 유일하게 대한민 국에서 모창이 안 되는 가수 이은미 이런 기사 가 났다는 거예요. 제가 보기에는 특별한 #스킬보다는 기본적인 음악의 감성을 가지구 지금은 홍대가 이제 밴드들이 모이고 롹하는 사 람들의 메카지만... 시작할 기술 중심지 레전드가 되는 거죠. 전설 주영훈 레전드 무대가 되는 거죠. 전설의 황제성 이은미 오늘 4라운드 미션곡 모두 최고의 음악을 선보 이기 위해서 이은미 밴드가 고생해주셨습니다. 고런 습관들을 잘 캐치를 해가지구 오늘 열심히 하겠습니다. 제 바이브레이션 텀이 약간 길어서 그런 것들 따라하는 게 좀 쉽지 않거든요. 일단 목소리 톤이 아까보단 많이 다운 되셨거든 요? 슬로우 스타터 도전곡 알아차려 서 간격 높 낮 이, 낮아지셨 거든요? 천 천 히 시작하는 사람 이은미 레코딩 때처럼 편하게 신을 벗고 노래해보자 녹음 박해선 송은이 정말 아티스트다, 연출자는 그 행위를 하는 데 이유가 있을 거라 보는 거죠. 3번은 도플갱어 수준이에요. 예술가 자기분신 / 자 기 복 제22차 - 보고서 - 23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대체 표현 제 3라운드의 다크호스 복병 이은미 턱 사이즈나 그런 게 크기 2)어법에 맞지 않는 조어와 신조어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24일 정재형 배기성 먹튀의 재앙을 받으신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데뷔 12년 차 감미로운 꿀성대의 주인공 테이. 완전 부담 생뚱 테이냐 하동균이냐. 배호 선배님의 노래를 들어보면 단순하면서도 대부분은 고 급지거든요. 완벽 모사 감사 부담백배 자꾸만 생각나는 테이의 열성팬 엄마 KBS 불후의 명곡 KBS 불후의 명곡 31일 신동엽 혀 날름 바짝 탄 입술에 수분공급 Ctrl+C, Ctrl+V 손준호 바로 복사 테이가 허벅지가 굉장히 굵어요. 그래서 허벅 테이라고도 불리는데. 테이의 별명 허벅테이 괜히 민망 부끄 부끄 소심 오빠 활동 되게 오랜만에 해. 새침 어디 해보자는 거니? 앙증 귀염 상큼 발랄 귀여워지고 싶어요 완전 큐티 부럽 깐족 제22차 - 보고서 - 24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MBC 일밤- 복면가왕 25일 김성주 이윤석 씁쓸 자 카리스마 마초남과 섬세한 감성남의 대결이 아닌가 싶 은데요? 감사 음악부심 근데 스파르타군은 다 이게 식스팩이 있잖아요. 서럽 내 얘기는 없네.. 무섭 억울 억울 당황 당황 죄송 죄송 깜찍 깜찍 에너지 충만 보이스 무대 위 끼 부림(?)을 봐선 명탐정에게서 젠틀 시경의 향내가? 김구라 하비 같애. 내가 봤을 때. 헐! 명탐정 복장으로 완벽 세팅했는데 감사 감사 떨떠름 제가요? 11월 1일 김성주 코스모 스 김성주 김구라 김성주 당황 불안 초조 민망 왠지 부끄 코스모스 씨는 네티즌들 사이에서 보컬의 신 갓스모스라고 지금 불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소녀의 순정 갓스모스 씨 신청자 분들께 좀 인사를 드리실 까요? 안녕하세요 소녀의 순정 갓스모스입니다 아, 자연스럽게 갓스모스 씨라고 하시네요? 마음에 드시나 봐요? 갓스모스? 아, 예! 인제 이 분은 저 스포츠 캐스터...뭐 이런 분야에 서 활동을 하고 계신데. 개그맨 & 캐스터 이병진! 꽈당 동영상~ 제22차 - 보고서 - 25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김성주 안전제일 일명 <꽈당 동영상>으로 주목받음! 뜬금 틈새 자랑 무지 억울 느끼남입니다. 느끼남과 애교남의 상황극 일 더하기 일은 귀요미 열심 열심 90년대 초 히트 발라드 11월 1일 케이윌 아 저 장렬하게 폭망했던 적이 있거든요. 퉁명 뭘 나 닮아... 속이 뻥 뚫리는 뚫어뻥 무대! 콘크리트 층의 마음을 뺏은 엄청난 실력 무안 집요 도입부 랩부터 듣자마자 멘붕에 빠졌던 신기 헐! 죄송 죄송 앙증 귀욤 24일 초조 김광석 편에 이어서 역대급 히든싱어 무대가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면서. 한심 강력한 팬심의 신해철 마니아들 JTBC 히든싱어 꿀팁 수줍수줍 부끄 31일 이윤미 아니 집에서 전 히든싱어 광팬이거든요. 수줍 귀요미 왠지 기대고 싶어져요 국가대표급 깐족 진행 제22차 - 보고서 - 26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초조 헉! 무드 브레이커 드라마틱 굴욕샷이라고 하죠. 가족의 마음으로 흉측(?)샷은 공유 자제를 부탁... 3)어법에 어긋나는 표현 프로그램 방송일시 발화자/ 올바른 표현 MBC 일밤- 상남자 로커의 삘(?)이 살아있다! 필/느낌 25일 복면가왕 이계인 다 알아요. 안 가리켜 줘. 가르쳐 JTBC 히든싱어 31일 이걸 어떻게 맞춰요 이거를 맞혀요 이윤미 그동안 왜 못 맞췄는지 알겠네요. 맞혔는지 아니 정말 자꾸 컨닝하세요 커닝 제22차 - 보고서 -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