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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보 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36, No. 1 (2012) p.12~26 http://dx.doi.org/10.5850/jksct.2012.36.1.12 국내 파티웨어 산업 현황과 파티유형별 드레스 스타일 분석 이민정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Party Wear Industry Conditions in Korea and the Analysis of Dress Style According to Party Types Min-jung Lee In Seong Lee Dept. of Clothing & Textiles, Ewha Womans University 접수일(2011년 7월 7일), 수정일(2011년 8월 25일), 게재확정일(2011년 10월 12일) Abstract Young people have got to like party and attending parties is considered reflection of trendy life nowadays. The more party experiences they have, the more party wear s get various and detail. They want different s for the next party and it stimulates designers to create something new. We now realize that the party has become popular with an increased market demand for party wear. In addition, we analyze dress s according to party types to suggest a new dress to satisfy consumer needs. We suggest two ways to research party wear industry conditions in Korea. Off-line shop managers need to offer practical and various designs for a good price according to party types that make distinctions between on-line and off-line shops. On-line shop managers need to use better materials and develop better service. Considering an analysis of dress according to party types, an elegant is good for a formal dinner party and an evening party. A romantic is good for a season party (such as a New Year's party, a Valentines party and a Christmas party) and a chic is good for a music party (such as a classic party, jazz party and pop-era party). In addition, the result of a dress analysis according to party types can be used for the tip for the development of designs to come in the party wear market as well as for a dress guide to the partiers. Key words: Party wear, Party type, Dress ; 파티웨어, 파티유형, 드레스 스타일 I. 서 론 21세기 사교문화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파티문 화는 동일한 생활목표, 가치관, 생활방식을 가진 사람 들끼리의 생활범주를 만들어 간다는 점에서 하나의 라 이프스타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대인들은 남들과 Corresponding author E-mail: gaby@ewha.ac.kr 본 논문은 2008년도 서울시 기술기반 구축사업의 지원 으로 연구된 논문입니다 서울시 산학연 협력사업(과제 번호KU080664). 다른 독특하고 차별화된 삶에 대한 관심을 표출하고 특 별한 공간에서 최상의 대우를 받기를 원하고 있으며 고 급문화로 인식되었던 파티의 대중화는 국내 파티문화 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정된 인간관계 속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파티문화는 IQ, EQ 의 시대를 넘어 NQ(Network Q)의 시대 속에서 더욱 각 광을 받고 있으며, 파티는 직접적인 체험마케팅과 함께 지속적인 홍보 효과를 기대하는 기업들에게 중요한 마 케팅 수단이 되기도 한다. 또한 최근 들어 파티문화는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를 얻으며 파티참석 이 곧 현 세대의 트렌디한 삶의 반영 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13 국내 파티웨어 산업 현황과 파티유형별 드레스 스타일 분석 13 짙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많은 파티문화의 경험과 더 불어 개인이 선택하는 파티드레스도 그 스타일이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해지고 있으며, 새로운 파티드레스 디 자인의 개발과 수요 또한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파티드레스 들은 유럽, 미국중심 수입 전문숍 등의 고가 상품이거 나 혹은 인터넷 쇼핑몰의 중국산 저가 상품으로 양극 화 되어 있기 때문에 파티문화의 대중화에 따른 파티 웨어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파티문화의 대중화에 따른 파티웨어 산업 현황을 파악하고 다양한 파티에 대한 적합한 드레스 스타일 분석이 필요하다고 사료되어진다. 파티에 대한 선행연구로는 현대의 파티문화와 파티드레스에 대한 연구들을 보면, 파티문화와 파티드레스 디자인 개발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Oh(2007)은 클럽파티문화의 효율 적 운영방안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하였으며, Han and Kim(2007)은 외형적인 특성과 내적 특성으로 나누어 사회, 문화적 양식 등 다양한 개념의 하위문화 스타일 을 적극 도입하여 파티문화의 일부인 클럽패션의 특성 을 도출하였다. Kim(2010), Jo(2010)는 파티웨어 디자 인 개발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나 Kim(2010)은 클럽파 티웨어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Jo(2010)는 아티젠을 타깃으로 한 파티웨어를 연구함으로써 아트 적인 표현에만 한정시켜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이렇듯 파티문화와 드레스에 관한 각각의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국내 파티문화의 확산에 따른 파티웨어의 급격 한 양적 성장에 비해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실질 적인 파티드레스의 스타일 분석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 산업의 발달과 함께 파 티문화가 대중화되고 파티드레스의 수요와 시장 규모 의 확대에 따른 파티웨어 산업에 대한 문제점 파악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파티유형별 드 레스 스타일 분석을 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파티드레스 스타일 제안의 기초적 자료제공에 목 적이 있다. 또한 한국적 파티드레스 스타일에 관한 학 문적 토대를 마련하고, 패션 시장의 니치마켓 발굴 및 파티웨어 산업의 활성화에 기어할 수 있음에 본 연구 의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국내외 전문 서적, 논문, 학술 지, 단행본 및 기사 등의 선행연구와 문헌자료를 통하 여 파티문화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국내 파티웨어 산 업 현황에 대하여 고찰한다. 둘째, 한국인터넷진흥원 발표 국내 포털사이트 1순위인 네이버 에서 카테고리 검색 중 파티 로 검색된 221여개의 업체 가운데 파티 플랜 및 파티컨설팅 전문 업체로서 사이트 내 전체 회원수 대비 인기도가 가장 높은 순위에 따라 클럽프 렌즈 와 파티즌 을 선정하였다. 셋째, 자료의 범위는 2007년에서부터 최근 3년간으로 1,022장 수집하였으며, 일반인 130명과 전문가 35명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 파 티드레스 스타일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넷째, 실증적 분석은 전문가와 일반 소비자를 통하여 현재 파티드레스 현황에 대한 드레스 스타일의 선호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현재 파티드레스 현황에 대한 드 레스 스타일의 현실적인 적합성과 선호도를 분석하여 파티드레스 소비자들을 위한 최적의 파티드레스 스타 일을 선별하였다. 또한 분석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최근 5년간의 패션 디자인 요소에 관한 전문 서적 중 본 연구와 가장 적합하게 분류되어 있는 Han and Kim(2007), Kim(2007), Oh et al.(2007), Sin(2003), Yu (2006) 등의 20여권의 패션 관련 서적을 중심으로 스타 일, 실루엣, 소재, 디테일을 참고 하였으며, 스타일 분 류에 적용하여 조사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II. 이론적 배경 1. 파티의 개념 및 발생 배경 1) 파티의 개념 파티(party) 는 부분으로 나누다 를 뜻하는 중세영어 partie 에서 유래하여 한 무리, 한 편 을 가리켰고, 나 아가 모임 이나 정당 의 뜻까지 지니게 되었다. 파티 의 사전적 의미로는 친목을 도모하거나 무엇을 기념하 기 위한 잔치나 사교적인 모임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Lee, 1994). 결국 파티는 같은 마음을 지닌 사람들의 모 임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문화권을 막론하고 즐거운 일에 대해서는 파티를 통해 여러 사람들이 모여 축하하 고 함께 즐겼다. 이러한 파티의 일반적인 범주는 친척, 친구 등 소규모 모임에서부터 동창회, 결혼피로연, 생 일축하연, 기념회 등 대규모적인 모임까지를 포괄한다 (Party Culture Aassociation in Korea, 2003). 또한 파티는 일반적으로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치밀하게 계획되어 진행된다. 현대의 파티는 잔치 라는 단어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사실 두 단어는 각각 독자적인 의미 를 갖고 있다. 연회( 宴 會 ) 라고도 하는 잔치는 경사가 있을 때 음식으로 손님을 접대하는 것을 의미하며, 파 티는 사교, 친목 등을 목적으로 한 모임을 뜻한다.

14 14 한국의류학회지 Vol. 36 No. 1, 2012 2) 국내 파티문화의 발생 배경 재천의례의 축제의 시원으로 점차 종교적인 신성성 은 퇴색되고 유희성을 지니게 되면서 사교문화적인 파티의 성향을 띠게 되었다(Lee, 1996). 개화기 때 서양 식 문화가 도입되면서 파티의 개념이 유입되었으며(Ok, 1998), 파티는 상류층과 궁정에서 즐기는 하나의 사교 춤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Park, 2008). 이후 1990년 대에 와서 해외 유학생이나 외국 기업들을 통해 국내 에 확산된 파티문화가 대중매체를 통해 자주 다뤄짐으 로써 파티문화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어 갔다.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록 카페 등을 중심으로 힙합, 테크노 등의 댄스가 새로운 청년 댄스 파티문화로 등장했고, 90년대 후반기를 넘어서면서 경 제적 소득이 향상되고 삶의 질이 중요한 문제로 부각 되면서 그에 따라 파티문화도 확산되었다. 인터넷과 광고매체들을 통해 미국의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파티 는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 춤과 클럽을 떠올리게 하는 노는 문화 로서 뿐 아니라 정보교환 및 인적 네 트워킹을 위한 고급사교문화 라는 의미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또한 파티를 일반인들이 받아들이게 된 것 은 전문직 고학력자들의 참여가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인식의 변화 때문이었다(Oh, 2007). 2000년대 들어와 파티는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통해 깊게 교류할 수 있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화두가 되었으며, 생활양식 자체가 서구화되고 물질적 인 풍요가 더해짐에 따라 파티 지향 문화가 점차 보편 화되었다. 더불어 다양한 테마들을 가진 파티들도 생 겨나 파티는 이제 대중화를 넘어 하나의 트렌드로 자 리매김 하고 있다. 미국의 드라마로 방영되고 영화로 도 상영되어 한국에 알려진 <섹스 앤 더 시티(Sex and the City)>와 <프렌즈(Friends)> 등은 끊임없이 파티를 즐기는 뉴요커들의 파티문화를 친숙한 문화로 받아들 이게 됨으로써 한국사회에서 파티문화가 대중화 하는 데 기여하기도 했다. 파티는 2000년대 중반에 들어서 면서부터 파티에 대한 젊은층의 인식 변화로 그 규모 가 커지게 되었고, 기업들도 젊은 직원들의 요구를 수 용하여 송별회, 송년회, 신년회 등의 기업행사를 파티 형식으로 진행하기 시작하였다( Aristocratic club, 2008). 이러한 과정을 거쳐 이제는 압구정, 청담동, 홍대 앞 등 에서 크고 작은 파티를 어렵지 않게 접하게 되었으며, 현재 젊은층 사이에서는 파티에 참가하지 못하면 소외 감을 느낄 정도로 대학가에 파티문화가 널리 확산되어 있다. 또한 젊은층뿐만 아니라 50~60대에서도 파티문 화를 받아들이고 있다. 이렇듯 마음이 맞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시작되었던 파티문화가 현재는 비슷한 학벌, 취미, 경제력을 가진 사람들 간의 사회적 네트워킹의 수단으로까지 등장하고 있으며, 정보교환은 물론 자기 개발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도모하는 수단으로서 자리 매김하고 있다. 2. 파티유형 분류 및 파티웨어 산업 현황 1) 파티유형 분류 파티문화의 파티유형은 기준과 목적에 따라 주최, 형식, 테마 등 다양하게 분류하고 있으며, 크게는 일정 한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상업적 성격의 기업파티 와, 어떤 이익과도 상관없는 비상업적 성격의 개인파티 로 그 유형이 분류되어지고 있다. 2000년 이후 파티문 화가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대중들의 관심을 얻게 되 었고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T.P.O.(Time, Place, Occasion)에 따른 패션의 변화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 게 되었으며, 파티유형 또한 T.P.O. 변화와 함께 변화가 보였다. 최근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인적 네트워크 가 더욱 활발하게 형성되어가고 있으며, 그 중 파티동 호회와 같은 모임들도 그 종류가 급속히 늘어나게 되 었다. 파티문화의 대중화는 파티동호회의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만들었으며 이는 회원제 형식의 정기적인 모 임 형태로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기업체에서는 파티를 통하여 새로운 상품 이미지를 극대화 하고 고 객의 참여를 유도하도록 하는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즉 파티는 평범함 속에서 특별한 이벤 트를 마련하는 것이란 의미를 넘어서 파티문화 자체가 일상생활의 청량제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 으며, 파티가 단지 사치스러운 특수한 사람들만의 전 유물이 아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보다 보편적인 의미 로서 자리잡게 된 것이다(Park, 2006). 따라서 대중들 사이에 파티문화가 널리 활성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현 대의 다양한 파티모임의 공통된 형식에 따라 파티유형 에 대한 재분류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현재 다양한 파티동호회 중 파티플랜 전문 및 파티컨설팅 전문 업체로서 사이트 내 방문자수 대 비 인기도가 가장 높은 순위로 5개의 파티동호회를 선 정하여 조사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파티모임들 을 기준과 목적에 따라 파티유형을 분류하였다. 파티 동호회에 나타난 파티의 종류들에는 테라스파티, 저택 파티, 와인파티, 만찬파티, 키친파티, 이브닝파티, 디너

15 국내 파티웨어 산업 현황과 파티유형별 드레스 스타일 분석 15 파티, 가든파티, 런치파티, 정원 이브닝파티, 재즈파티, 클래식 음악파티, 샴페인파티, 크리스마스파티, 스파클 링파티, 발렌타인파티, 화이트데이파티, 칵테일파티, 피크닉파티, 신년파티 등이 있었으며, 이를 T.P.O.의 방 식에 따라 비슷한 형식을 지닌 파티들로 파티유형을 재분류하였다. 그 결과, 먼저 시간을 기준으로는 격식 중심과 시즌중심의 파티로 구분할 수 있었는데, 격식 중심의 파티로는 식사를 즐기며 사교하는 형식으로서 격식을 갖추며 다소 비즈니스적인 목적이 있는 디너, 만찬, 이브닝, 시상식 파티가 있었고, 시즌중심의 파티 로는 계절별 또는 일정한 주기별로 이벤트나 기념, 축 하를 목적으로 하는 파티들을 분류할 수 있었다. 또한 모임의 장소에 따라서도 파티의 명칭이 달라지며 따라 서 순수한 사교를 목적으로 하는 장소중심의 파티로도 분류할 수 있었다. 그리고 친목 및 인적 네트워크 도모 를 위하여 하루 일과 후 또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모임을 가지고 있는 음료중심의 파티와 팝페라, 클래 식, 재즈 등 음악감상과 함께 지적 교양을 쌓으며 예술 적인 교류가 가능한 음악중심의 파티 등을 목적에 다 른 파티로 분류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파티문화는 그 형식에 따라 격식중심, 시즌중심, 장소중심, 음료중심, 음악중심의 5가지로 유형을 분류 할 수 있었으며, <Table 1>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2) 국내 파티웨어 산업의 현황 국내의 파티문화는 신 커뮤니티 문화로 발전하면서 현대인에게 휴먼 네트워크의 장이 되고 있다. 현대인 에게는 이종 업계와의 자연스러운 교류가 필요했지만 이를 도모할 기회가 적었으며 이런 틈새 수요를 노려 파티를 기획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다. 파티기획 시장 은 소셜파티와 같은 형태로 커리어층의 선호를 받으면 서 진화하는 단계에 있다. 또한 각 기업들이 홍보 프로 모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문화를 접하는 브랜 드 런칭 쇼케이스, VIP 초대전 등 다양한 부문에 파티 를 도입하면서 파티시장이 크게 확대되었으며, 고가의 파티웨어가 소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백화점과 편집 숍 등에서 판매되기도 하였다. 파티문화의 확산으로 수많은 파티플래너들이 양성되었고, 다양한 파티장소 들이 활황을 맞았다. 또한 파티어들은 파티를 위한 개 성있는 옷차림에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다양한 패션 스타일을 제공해주는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패션숍들을 찾게 되었다( 파티+파티드레스 [Party party dress], 2009). 2009년 10월 서울 경기지역을 중심으 로 파티문화를 이끌어가는 20~30대 직장인 및 대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패션 전문지가 5일 동안 설문한 파 티웨어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입고 싶은 파티웨어로 는 미니원피스가 47%로 가장 큰 선호도를 보였으며, 칵테일드레스가 28%, 이브닝드레스가 18%, 그밖에 평 상복 5%, 기타 2%의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의 파티문 화가 대중화 단계에 있어 아직은 미니원피스에 대한 선호가 가장 많았지만, 칵테일드레스와 이브닝드레스 를 드레스로 보면 46%로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으 며, 이는 파티드레스의 수요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예측할 수 있었다. 파티웨어의 구매 장소에 대한 설문 에서는 브랜드매장이 47%, 인터넷 쇼핑몰이 25%, 보 세와 구매대행이 각각 12%, 나머지 기타 4%로 나타나, 브랜드매장을 통한 구매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 다( 파티+파티드레스 [Party+party dress], 2009). 이러 한 현상으로 인해 백화점 입점 브랜드에서는 파티웨어 를 리뉴얼하여 파티웨어 시장의 차별화된 영역을 추구 하게 되었다. 그 예로 예복 전문 브랜드인 비아트 가 2007년에는 예복과 파티드레스의 상품 구성을 50:50으 로 하여 2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바 있으며, 이후 세 련되고 완성도 높은 도회적 느낌의 파티웨어 상품군 과 심플하면서도 쿠뛰르적인 감성의 상품군 강화를 통해 500억원대 매출 달성과 중국 진출을 통한 글로벌 시장 개척을 목표로 한 것을 들 수 있다. 그 외에도 오 브제(obzee), 미샤(MICHAA), 아이잗바바(IZZAT BABA) Table 1. Classification of party types according to T.P.O. Division Party Type Party Type Kind of party T (Time) Formal Party Season party Dinner Party, Evening Party, and Awards Party Christmas Party, Valentine's Day Party, White Day Party, and New Year's Party P (Place) Place Party Garden Party, Picnic Party, Chicken Party, House Party, and Terrace Party O (Occasion) Drinks Party Music Party Wine Party, Champagne Party, Cocktail Party, and Sparkling Party Jazz Music Party, Pop-era Music Party, and Classical Music Party

16 16 한국의류학회지 Vol. 36 No. 1, 2012 등의 브랜드에서도 파티웨어 라인을 도입하기 시작하 였다. 파티웨어 라인은 고가의 드레스 상품으로 구성 되었으며, 실키한 원피스, 화려함을 강조한 미니드레 스, 퍼 스톨 등의 아이템을 파티가 많은 시즌에 출시되 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국내 백화점들은 파티웨어 전 행사를 진행하기도 하였다. 또한 2000년대 중반부 터 망고(Mango), 포에버21(Forever21), 자라(Zara) 등의 SPA형 브랜드들은 화려하고 과감한 스타일로 파티상 품을 찾는 국내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였으며,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과 송년파티가 집중되는 11월과 12월 에 가장 많은 파티웨어를 출시하였다( 파티+파티드레 스 [Party+party dress], 2009). 이외에도 인터넷의 발 달과 함께 의류ㆍ패션 및 파티 관련 상품의 매출 규모 가 2001년 1,758억원, 2008년 2조 995억원, 2010년 5조 9,810억원으로 증가하고, 2001년 대비 2010년 매출이 무려 3배로 성장했으며, 이에 드레스를 판매하는 온 라인 몰은 월 평균 2~3천만원의 매출을 올릴 만큼 경 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roduct range, 2010). 2007년에 시작한 레드 토마토(www.redtomato.co.kr) 는 파티연주회, 약혼식, 이브닝 등 다양한 종류의 드레 스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며, 보통 130여 가지 드레스를 올려놓고 매달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며 사이트를 운 영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파티용 드레스가 많이 판매되 는 것으로 나타났다. 드레스 월드(www.dress-world. co.kr) 는 블랙 미니드레스, 칵테일드레스, 이브닝드레 스 등 다양한 종류의 드레스를 판매하고 있으며, 인기 상품으로는 과장되지 않은 심플하면서도 포인트가 있 는 디자인이면서 가격대는 20~30만원 선에서의 드레 스가 선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드레스 월드 의 김희재 대표는 앞으로 파티드레스 시장이 더 성장할 것 으로 전망한 바 있는데, 그 이유는 외국의 파티문화를 접한 젊은 세대가 늘어나고 국내에서도 만찬파티, 이 브닝파티, 신년파티, 음악파티 등 외국 파티문화를 접 할 기회가 많아져 드레스 판매도 점차 상승하고 있는 점을 들었다( 파티+파티드레스 [Party+party dress], 2009). 하지만 온 오프라인의 파티웨어 시장 모두에서 소비자들이 불만으로 여기는 문제점들을 찾을 수 있었 다.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높은 가격대에 비해 한 시즌 만을 위한 제품이라는 점, 즉 파티의 기회나 착용 횟수 에 비해 디자인, 컬러 등의 속성이 실용적이지 못하여 한번 착용 후 방치 및 보관기간이 길어지는 점과 디자 인이 다양하지 못한 관계로 선택의 폭이 좁은 점 등을 문제점으로 발견할 수 있었다. 온라인 시장에서는 낮 은 가격으로 여러 벌의 제품 구입은 가능하나 봉제와 부자재와 같은 부수적인 부분에서 낮은 질과 A/S에 대 한 불만을 보이고 있었으며, 특히 일회성으로 구입되 어 착용 후 세탁이 불편하거나 폐기되어지는 문제점을 찾을 수 있었다. 따라서 온라인 숍에서는 부자재의 질 적인 부분과 서비스의 보완하고, 오프라인 숍에서는 온라인 숍과의 차별화를 위해 가격대에 맞는 파티유형 별 실용적인 다양한 디자인 위하여 파티드레스 스타일 분석이 요구되어진다. 국내 파티웨어 산업 현황을 정 리하면 <Fig. 1>과 같다. 1. 자료수집 III. 연구방법 및 분석 파티드레스를 분석하기 위해서 파티 로 검색된 221여 개의 업체 가운데서 사이트 내 회원수 대비 파티개최 수를 기준으로 인기도가 가장 높은 클럽프렌즈, 파티 즌, 파티 앤 파티, 블루스피릿, 큐브아고라 등의 5개 업체를 선정하였으며, 이 중 전체 회원수 및 연간 개최 수를 비롯하여 파티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클럽프렌즈 와 파티즌 을 선정하였다. 사진자료는 파 티에 직접 참석하여 촬영하는 방법과 사진캡처하는 방 법을 병행하여 총 1,022장을 수집하였다. 사진자료 수집 기간은 2007년 5월을 기준으로 최근 3년간으로 한정하 였다. 수집된 사진자료는 파티참여 현황에 따른 드레스 스타일 분석을 위해, 앞에서 재분류한 T.P.O.에 따른 파 티유형 분류표를 기준으로 하였다(Table 2). 2. 분석대상 선정 및 조사내용 1) 조사대상 및 기간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일반 소비자 그룹 130명과 전 문 그룹 35명으로 나누어 심층 면접 연구방법으로 실 시되었다. 두 그룹 중 일반 소비자 그룹에서 불성실하 게 응답한 9부를 누락시키고 나머지 121부를 설문결과 로 빈도 분석하였다. 일반 소비자 그룹은 파티동호회 회원 및 파티참여 유경험자이면서 파티드레스에 대한 실제 소비자이기도 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으 며, 전문가 그룹은 파티별 드레스에 대한 적합한 스타 일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패션 업계, 학계교수 및 박 사과정 이상으로 구성하였다. 설문기간은 2010년 8월 5일부터 9월 17일까지, 20~

17 국내 파티웨어 산업 현황과 파티유형별 드레스 스타일 분석 17 Consumer Status Problems of the Party Wear Market Current Status Limitations Solutions Consumers demand increase Offline Shop Renewal of party wear lines (Consisting of expensive party wear products) Party wear exhibition event Luxurious and aggressive (Stimulating consumer sensibilities) Impractical since it targets only one season despite the high price. Unable to satisfy consumer demands and low variety of design. Practical and wide range of design according to party type Low satisfaction on design Online Shop Increased sales of clothing, fashion, and party products Low priced dresses in the range of 200,000-300,000 won Low price so the quality such as materials and low savings. Only one time use. Inconvenient warranty service. Increase product quality and warranty service The emerging need to analyze party dress design s Need to provide a wide range of information regarding practical party dress design. Fig. 1. Status of domestic party wear industry. Number 1 2 3 4 5 Kind Table 2. Analyzed websites and the main types of parties Site Name Main party Selection Criteria clubfriends http://www.clubfriends.co.kr partizen http://www.partizen.com party and party http://www.partynparty.co.kr bluespirit http://www.bluespirit.co.kr cubeagora http://www.cubeagora.com Music, launching, dinner, evening, New Year's, themes, and terrace Themes, consulting, and musical clubs Corporate party, anniversary party, and silver parties Club party Corporate events, doljanchi, and anniversary party Full members: About 100,000 people Year membership: About 80 Full members: About 75,000 people Year membership: About 75 Full members: About 50,000 people Year membership: About 45 Full members: About 30,000 people Year membership: About 40 Full members: About 35,000 people Year membership: About 50 30대 서울 경기 여성 거주자로 약 5주 동안 실시하였 다. 이상의 자료를 2008년형 SPSS 12.0의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2) 조사내용 본 연구의 조사내용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파티참여 여부 및 참여 횟수, 파티드레스 스타일 분석 등 총 3가 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는 소비자의 특성을 밝히는 다른 변수로서 설문작성자의 실제 연령 및 감성 연령, 거주 지역, 직업, 및 소득에 관한 질문을 작성하였으며, 파티에 대한 참여 경험과 횟수로 파티참여 여부에 대 한 질문을 작성하였다. 파티스타일에 대한 분석으로는 파티문화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스타일, 실루엣, 소재, 컬러, 디테일에 대한 질문을 작성하였다. 3. 분석 및 결과 1) 파티참여 현황 분석 현대 인적 네트워크의 수단으로 대중화된 파티문화 는 파티의 개최 횟수가 증가함에 있어 파티문화의 현 황 파악과 횟수 빈도 분석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파티 드레스에 대한 수요의 변화를 예측하려고 하였다. 이 를 위해 사교파티에 참여한 경험 및 현황에 대한 분석 을 실시하였으며, 총 156명을 대상으로 복수응답을 허 용하여 조사한 결과, 격식중심의 파티에 대한 참여가 78.8%로 가장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그 다음으로 시즌중심의 파티가 76.4%로서 두

18 18 한국의류학회지 Vol. 36 No. 1, 2012 번째로 높은 참여 경험을 나타냈으며, 음악중심의 파 티(67.4%)>음료중심의 파티(51.1%)>장소중심의 파티 (45.5%)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파티참여 경험자에 대해 정확한 참여 횟수 및 빈도를 파악하기 위해 각 파티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1인당 파티참여 횟수를 분석하였다. 1인당 파티 횟수=(전체 파티참여율 파티참여 횟수) 응답자수 1인당 파티참여 횟수 분석결과 전체 참여율에서 3번 째를 차지했던 음악중심의 파티가 인당 참여 횟수로는 5.81회로 가장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이는 음악중심 파티의 총 경험자는 많지 않지만 음악중심 파티에 한 번 참여했던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의 미한다. 다음 결과로는 시즌중심의 파티(4.95회)>격식 중심의 파티(4.78회)>장소중심의 파티(2.28회)>음료중 심의 파티(2.13회) 순으로 나타났다(Fig. 2). 파티참여 현황에 대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 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파티문화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의 변화로 다양한 분 야에서 사교와 비즈니스 형식의 파티가 이루어짐에 따 라 격식중심 파티의 참여 경험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 고 있었으며, 시즌별 이벤트와 행사가 늘어남에 따라 시즌중심의 파티참여율과 참여 횟수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음악중심의 파티는 격식중심 과 시즌중심의 파티에 비해 참여 경험이 낮은 빈도를 보였으나 경험자에 따른 인당 참여 횟수에서는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장소중심 과 음료중심의 파티는 파티의 참여 경험과 횟수의 빈 도 분석이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다른 격식중심이나 음악중심의 파티를 통하여 음료와 장소로 대변되기도 하며, 그 횟수가 다른 파티들에 비해 낮게 나타나고 있 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파티 현황 및 횟수에 대한 분석결과, 파티문화가 대 중화 다양화됨에 따라 대중들에게 점점 친숙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파티드레스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렇듯 파티문화 의 대중화 현상에 따라 점차 증가하고 있는 파티참석 자와 파티드레스의 수요자들을 위해 파티드레스에 대 한 세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2) 파티드레스 스타일 분석 설문내용 분석은 5개의 파티문화유형 중 파티참여율 이 높은 상위 3위를 차지한 격식중심, 시즌중심, 음악중 심의 파티드레스 스타일을 선정하였으며, 각각의 파티 에서 추구되고 있는 선호 스타일, 실루엣, 소재, 컬러, 디테일 등의 디자인 요소에 대해서도 상위 3까지로 하 여 파티드레스들을 분석하였다. 설문대상은 파티드레 스의 실제 소비자인 파티를 참여한 일반인들을 중심으 로 진행하였으며,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디자인 요소의 도출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분석 을 보완, 보충하여 설문결과의 신뢰도를 높였다. (1) 격식중심의 파티드레스 분석 격식중심의 파티드레스에 대한 분석에 앞서 스타일 도출 작업을 먼저 실시하였다. 일반 소비자 그룹에서 가장 많이 추구되는 스타일은 고급스럽고 우아한 느낌 의 엘레강스 스타일로 22.4%의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다음으로는 시크(18.1%)>모던(16.7%)>클래 식(9.7%)>페미닌(6.9%) 등의 순으로 평가되었다. 전문 가 그룹에서도 엘레강스 스타일이 22.4%로 가장 높 Party Participation Nnumber of Persons Party Participation Status Formal Party Season Party Place Party Drink Party Music Party Case 156 people / Multiple responses Fig. 2. Analysis on party status and number of parties held.

19 국내 파티웨어 산업 현황과 파티유형별 드레스 스타일 분석 19 은 선호도를 나타냈으며, 두 번째로 나타난 시크(17.8%) 스타일 또한 일반 소비자 그룹과 동일한 순위를 보였 다. 다음으로는 소피스트케이트(16.7%)>클래식(15.6%) >모던(10.0%)>페미닌, 포멀(5.6%) 등의 순으로 나타났 다(Fig. 3). 1 엘레강스 스타일 엘레강스 스타일에 대한 두 그룹의 평가결과를 분석 해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 소비자 그룹에서는 스트레 이트 실루엣에 우아한 광택을 지닌 새틴 소재와 블랙 과 아이보리 컬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디테 일에서는 셔링과 드레이프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 타났다. 전문가 그룹의 적합도 평가에서는 아워글래스 실루엣에 새틴 소재의 그레이 컬러 드레스로 플라운스 와 드레이프 디테일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일과 소재는 일반 소비자와 전문가들의 선호도 및 적합도가 일치했지만 실루엣과 디테일 면에서는 일반 인과 전문가 그룹의 의견이 조금 다르게 평가되었다. 따라서 일반 소비자의 의견을 중심으로 적합성에 관한 전문가 그룹의 의견을 참조하여 두 그룹의 분석결과를 종합해보면, 격식중심의 파티드레스에서는 스트레이 트 실루엣에 소재는 새틴 소재로 무채색 계열의 블랙 이 선호되어지며, 드레이프 디테일이 가미된 엘레강스 스타일 드레스가 가장 적합한 드레스 스타일인 것으로 두 그룹의 설문결과를 종합할 수 있었다(Fig. 4). 2 시크 스타일 시크 스타일에 대한 두 그룹의 평가를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 소비자 그룹은 스트레이트 실루엣 에 신축성이 있는 새틴 또는 저지 소재를 사용하여 인 체의 곡선을 따라 부드럽게 떨어지는 H라인으로 나타 났으며, 과거의 파티드레스에서는 볼 수 없었던 저지 소재가 시크 스타일에서는 많은 빈도수를 차지하고 있 었다. 이는 저지 소재의 특징인 신축성이 활동이 많은 현대인에게 편안함을 주기 때문이라고 사료된다. 컬러 에서는 블랙 컬러가 가장 많이 선호된 것으로 나타났 으며, 디테일은 셔링, 턱 디테일이 높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그룹에서는 스트레이트 실루 Fig. 3. Analysis of preferred s for formal party dresses. Title Straight (empire) Satin Black Drape Fig. 4. Analysis of preferred s for formal party dresses - First preferred (Elegance ).

한국의류학회지 20 엣에 신축성 있는 새틴 소재가 일반 소비자 그룹에서와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을 알 수 있 었으며, 블랙 컬러의 턱 디테일이 가장 어울리는 것으 로 평가되었다. 두 그룹의 분석을 종합해보면 스트레 이트 실루엣에 신축성이 있는 새틴 소재를 중심으로 저지와 타프타 소재가 함께 선호되며 블랙 컬러의 턱 과 셔링 디테일이 가미된 스타일로 의견을 종합해 볼 수 있었다(Fig. 5). ③ 모던 스타일 모던 스타일의 드레스에 대한 두 그룹의 설문을 분 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 소비자 그룹에서는 가슴 밑 라인에 개더를 잡아 아래로 떨어지는 엠파이어 스 타일의 스트레이트 실루엣이 많은 빈도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소재는 엘레강스와 같은 새틴 Vol. 36 No. 1, 2012 소재에 프린트물이 있거나 없음의 차이를 보였다. 컬 러로는 블랙 컬러가, 디테일로는 스커트 부분에 개더 를 사용한 스타일의 드레스가 많이 선호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문가 그룹의 적합도 평가에서는 소피 스트케이트 스타일로 스트레이트 실루엣에 핀터킹 또 는 드레이프 디테일을 사용한 시폰 소재의 그레이 컬 러 드레스가 가장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앞의 두 스타일과는 달리 두 그룹이 서로 다른 의견차를 보이 고 있었다. 하지만 새틴 소재의 스트레이트 실루엣에 무채색 계열의 컬러로 절제된 볼륨감을 살린 개더를 중심으로 드레이프 디테일을 사용하였으며, 현대적이 고 도시적인 세련미를 느낄 수 있는 스타일을 선호한 다는 점에서 모던 스타일의 공통점을 확인할 수 있었 다(Fig. 6). Straight (H, I) Satin Black Tuck Title Fig. 5. Analysis of preferred s for formal party dresses - Second preferred (Chick ). Straight (empire) Satin Black Gather Title Fig. 6. Analysis of preferred s for formal party dresses - Third preferred (Modern ). 20

국내 파티웨어 산업 현황과 파티유형별 드레스 스타일 분석 21 베이지 등의 컬러가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루엣에서는 다른 스타일에서와는 달리 스커트에 볼 륨의 양을 많이 하거나 패치를 사용한 듯 한 크리놀린 실루엣이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테일에 서는 리본, 개더, 셔링을 많이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 었다. 전문가 그룹의 적합도 평가에서도 일반 소비자 그룹의 선호도와 마찬가지로 아워글래스 실루엣에 시 폰 소재와 핑크 컬러에 리본 디테일의 드레스로 동일 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로맨틱 스타 일에서는 선호도와 적합도가 같은 의견으로 아워글래 스 실루엣에 시폰 소재를 사용하고 파스텔 톤의 컬러 로 리본과 개더 디테일을 가미한 스타일이 동일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Fig. 8). ② 섹시스타일 섹시 스타일에 대한 두 그룹의 분석결과를 보면 로 맨틱 스타일에서와 같이 아워글래스 스타일이 선호되 어 나타났으나 세부적으로는 프린세스와 피티드 스타 (2) 시즌중심의 파티드레스 분석 일반 소비자 그룹에서 가장 많이 추구되는 스타일은 여성적이며 부드러운 느낌의 로맨틱 스타일로 29.1% 의 선호도를 나타냈다. 다음으로는 섹시(18%)>시크 (11.3%)>엘레강스 (9.5%)>모던 =내추럴 (8.7%)>페미닌 (8.1%)>캐주얼(6.4%)>클래식(5.2%) 등의 순으로 나타 났다. 전문가 그룹에서도 로맨틱 스타일이 22.5%으로 가장 높은 빈도수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페미닌(19.1%) >섹시(14.6%)>엘레강스, 시크(11.2%)>모던(7.9%) 등 의 순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두 그룹에서 로맨틱 스타일을 시즌중심의 파티드레스로 선호하는 것을 확 인할 수 있었다(Fig. 7). ① 로맨틱 스타일 로맨틱 스타일에 대한 두 그룹의 분석결과를 보면, 일반 소비자 그룹에서는 아워글래스 실루엣에 하늘거 리는 시폰 소재와 투톤의 광택을 지니고 있는 타프타 소재가 선호되었으며, 컬러는 파스텔 톤의 핑크, 블루, Fig. 7. Season-oriented analysis of the party dress. Hourglass (crinoline) Chiffon Ivory Ribbon, Gather Title Fig. 8. Season-oriented analysis of the party dress - First preferred (Romantic ). 21

22 22 한국의류학회지 Vol. 36 No. 1, 2012 일이 동시에 선호되었다. 컬러로는 블랙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소재는 레이스와 망사가 높게 선호 되었고, 디테일로는 로맨틱 스타일과 같은 리본 디테 일이 선정되었으며 개더, 셔링 디테일도 함께 선호되 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문가 그룹에서는 페미닌 스타일의 적합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루엣 에서도 스트레이트 실루엣이 90.0%로 가장 높은 평가 도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컬러, 소재 및 디테일 면에서는 시폰과 레이스 소재, 그리고 핑크 컬러의 개더와 셔링 디테일이 페미닌 스타일에 가장 어울리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선호 스타일에 대해서는 두 그룹의 의견이 서로 다르게 나왔지만 대체로 여성 적인 스타일이 선호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여 성적인 실루엣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는 아워글래스 실루엣에 화이트나 블랙 컬러의 레이스 소재를 선택하 고, 리본을 중심으로 개더, 셔링 디테일을 사용한 섹시 스타일로 두 그룹의 의견을 절충할 수 있었다(Fig. 9). 3 시크 스타일 일반 소비자와 전문가 그룹의 마지막 선호 스타일에 대한 의견은 시크와 섹시 스타일로 다르게 나타났다. 시크 스타일의 선호도가 높은 일반 소비자 그룹에서는 스트레이트 실루엣에 베이지 컬러와 새틴 소재를 사용 하고, 디테일은 턱과 리본으로 모던한 느낌으로 표현 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섹시 스타일의 선호도가 높은 전문가 그룹의 평가에서는 아워글래스 실루엣에 광택 감이 풍부한 새틴 소재의 블랙 컬러 드레스로 턱 또는 셔링의 디테일이 나타났다. 이는 실루엣과 비치는 소 재로 섹시 스타일을 표현하는 일반 소비자 그룹과는 달리, 전문가 그룹에서는 섹시 스타일을 인체의 노출 이나 실루엣에 의존하지 않고 소재의 광택 느낌과 디 테일을 통해 모던하게 표현하는 방식을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두 그룹의 의견을 절충하면, 스트레 이트 실루엣에 블랙과 베이지 컬러의 우아한 새틴 소 재를 사용하여 정제된 느낌을 표현하면서도 리본과 턱 으로 디테일을 준 시크 스타일의 드레스로 종합해 볼 수 있다(Fig. 10). (3) 음악중심의 파티드레스 분석 일반 소비자 그룹에서는 고급스럽고 우아한 느낌의 시크 스타일로 25.5%의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엘레강스(24.1%)>모던 (12.6%)>로맨틱 (9.8%)>소피스 트케이트(8.9%)>클래식(8.8%)>섹시(7.8%)>내추럴, 캐 주얼(6.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그룹의 적합 도 평가에서 얻은 결과는 엘레강스(20.2%)>소피스트케 이트(15.7%)>시크(14.6%)>모던, 섹시(9.0%)>로맨틱(5.6%) 순으로 나타났다(Fig. 11). 음악중심의 파티드레스는 일반 소비자 그룹과 전문가 그룹에서 선호도와 적합도 가 각각 다르게 나타났으며, 실제 소비자인 파티참여 일반인들을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1 시크 스타일 일반 소비자 그룹에서는 아워글래스 실루엣의 드레 스로 우아한 광택이 있는 새틴 소재와 반짝이는 비즈 소재가 선호되었다. 컬러에서는 현대적이며 정제된 느 낌의 블랙과 레드오렌지가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디테일에서는 셔링과 턱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전문가 그룹의 적합도 평가를 살펴보면, 엘 레강스 스타일로 스타일은 다르지만 실루엣과 소재 부분에서는 아워글래스와 새틴 소재로 소비자 그룹의 평가와 동일하게 나타났다. 아워글래스 실루엣은 인체 Title Hourglass (princess) Lace Black Ribbon Fig. 9. Season-oriented analysis of the party dress - Second preferred (Sexy ).

국내 파티웨어 산업 현황과 파티유형별 드레스 스타일 분석 23 Straight (shift, slim) Satin Beige Tuck, Ribbon Title Fig. 10. Season-oriented analysis of the party dress - Third preferred (Chick ). Fig. 11. Analysis of music-centric party dress. 로 아워글래스 실루엣의 새틴 소재에 블랙과 레드오 렌지 컬러를 사용하고 단조로운 느낌을 줄여줄 수 있는 셔링과 턱 디테일을 가미한 스타일로 두 그룹의 의견 을 절충시킬 수 있었다(Fig. 12). ② 엘레강스 스타일 엘레강스 스타일은 아워글래스 실루엣의 드레스로 의 곡선을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스타일로 은은한 광 택이 흐르는 새틴 소재가 이를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사한 느낌의 피치 컬러와 자 연스럽게 흘러내려 우아한 실루엣을 연출할 수 있는 드레이프 디테일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일반 소비자의 선호 스타일인 시크 스타일을 중심으 Hourglass (princess) Satin Black, Red-orange Shirring Title Fig. 12. Analysis of music-centric party dress - First preferred (Chick ). 23

한국의류학회지 24 새틴 소재와 우아한 무늬의 레이스 소재가 선호되었다. 컬러에서는 현대적이며 정제된 느낌의 블랙과 화이트 컬러가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디테일에서는 스캘럽 과 여성스러운 프릴장식의 선호도가 높음을 알 수 있 었다. 전문가 그룹의 적합도 평가를 살펴보면, 소피스 트케이트 스타일로 스타일은 다르지만 소재와 컬러 부 분에서는 블랙의 새틴 소재로 소비자 그룹의 평가와 동일하게 나타났다. 실루엣과 디테일은 일반 소비자 그 룹과 달리 드러내지 않은 자연스러운 스트레이트 실루 엣에 절제된 느낌의 턱 디테일이 선호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일반 소비자의 선호 스타일인 엘레강스 스타일을 중심으로 아워글래스 실루엣과 새틴 소재의 블랙 컬러에 화이트나 그레이 컬러를 매치하고, 소재와 컬러의 단조로운 느낌을 줄여줄 수 있는 스캘럽과 턱 디테일을 사용하여 우아하고 세련된 느낌의 스타일로 두 그룹의 의견을 절충시킬 수 있었다(Fig. 13). Vol. 36 No. 1, 2012 ③ 모던 스타일 일반 소비자와 전문가 그룹의 마지막 선호 스타일에 대한 의견은 모던과 시크 스타일로 다르게 나타났다. 일반 소비자 그룹에서는 스트레이트 실루엣 중 에이 치 아이와 시프트 슬림 스타일로 새틴 소재와 어우러 져 여성스러운 느낌으로 연출된 드레스가 선호되었다. 컬러는 그레이와 아이보리 컬러로 고급스러운 분위기 를 느낄 수 있는 드레스가 선호되었으며, 턱과 모던한 느낌의 리본으로 단조로움을 줄여줄 수 있는 디테일의 평가도가 높게 나타났다. 전문가 그룹에서는 H라인의 스트레이트 실루엣으로 표면에 기모가 있어 부드러운 느낌의 벨벳 소재와 시크한 느낌의 블랙 컬러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디테일로는 핀터킹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하지만 실제 사진 분석결과에서는 벨벳 소재와 핀터킹의 디테일이 많이 나타나지 않았으 며, 전문가의 적합도 분석과 실제 선호되어 착용되는 Hourglass (fit, flare) Satin Black, White Scallop Title Fig. 13. Analysis of music-centric party dress - Second preferred (Elegant ). Straight (H, I) Satin Gray Tuck Title Fig. 14. Analysis of music-centric party dress - Third preferred (Modern ). 24

25 국내 파티웨어 산업 현황과 파티유형별 드레스 스타일 분석 25 Table 3. Analysis party dress depending on party culture type Design Request Formal Party dresses Analysis Season Party dresses Analysis Music Party dresses Analysis Elegant Chic Modern Romantic Sexy Chic Chic Elegant Modern straight (empire) straight (H, I) straight (shift, slim) hourglass (princess) hourglass (fitted) straight (shift, slim) hourglass (princess) hourglass (princess) straight (H, I) satin and chiffon Satin, jersey and taffeta satin and chiffon Satin, taffeta and chiffon Lace, tull and chiffon Satin, lace and chiffon Satin, taffeta and beads satin and lace satin and taffeta black, gray and white black black and gray (pastel tone) Pink, bule and beige black and white black and beige black and red-orange pitch Black, white and gray black and gray Shirring, drape and flounce tuck, shirring and gather Gather, pin-tucking and drape ribbon and gather and shirring Ribbon, gather and shirring ribbon and tuck tuck and shirring tuck tuck and ribbon Final results * Modern, luxurious and elegant dress * straight silhouette * satin and chiffon fabric * black and white or grey color * drape shirring and gather details * Elegant, romantic, luxurious and feminine dress * hourglass silhouette * lace and chiffon fabric * pastel pink and blue color * ribbon and gather details * Modern chic dress * straight silhouette * taffeta, satin and laces fabric * black, white and gray color * tuck and shirring details 드레스가 다소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 서 스트레이트 실루엣에 새틴 소재의 그레이 컬러로 턱 디테일을 사용한 모던한 스타일로 종합해 볼 수 있다 (Fig. 14). 따라서 파티드레스의 스타일 분석 종합 결과를 정리 하면 <Table 3>과 같다. IV. 결론 및 제언 파티문화의 확산과 대중화에 따른 국내 파티산업 현 황과 파티유형별 파티드레스 분석에 대한 결과는 다음 과 같다. 첫째, 현대 파티문화는 주로 상업적인 목적이 아닌 동일한 취향 또는 같은 테마에 관심을 지닌 개인 들끼리 모이는 신 커뮤니티 문화로 발전하면서 현대인 에게 휴먼 네트워크 관리 수단의 하나로 자리 잡아가 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국내 파티웨어 산업 현황 조사결과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으로 오프라인에서는 온라인 숍과의 차별화를 위해 가격대 에 맞는 파티유형별 실용적이며 다양한 디자인이 요구 되어지며, 온라인 숍에서는 부지재의 질적인 부분과 서비스 보완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파티유형 별 드레스 스타일 분석결과에서 격식중심의 파티드레 스는 스트레이트 실루엣에 광택감이 우아한 새틴과 레 이스 소재를 사용하고 컬러로는 블랙을 중심으로 그레 이 또는 화이트 컬러를 믹스 앤 매치 시켜 드레이프와 셔링, 개더 디테일로 현대적이며 세련된 엘레강스 스 타일의 드레스로 분석결과를 종합할 수 있었다. 시즌 중심의 파티드레스는 아워글래스 실루엣에 촉감이 부 드러운 시폰, 레이스 소재를 사용하고 파스텔 톤의 핑 크와 블루 계열의 컬러로 화사한 느낌을 부각시켜 리 본과 개더 디테일을 활용한 우아하고 여성스러운 로맨 틱 스타일의 드레스로 종합되며, 음악중심의 파티드레 스는 아워글래스 실루엣에 세련된 광택감을 가지고 있 는 타프타와 새틴 소재중심으로 레이스와 비즈 소재를 활용하고 컬러로는 무채색 계열의 컬러에 보색이나 색 감이 강한 컬러를 사용하여 포인트를 주었으며, 턱과 셔링 디테일을 사용하여 격식과 품위가 느껴지는 도시 적인 시크 스타일의 드레스로 종합할 수 있었다. 따라서 과거의 단순히 즐기는 유희유형의 파티와 격 식을 강조한 파티에서 탈피하여 현대의 파티문화는 감

26 26 한국의류학회지 Vol. 36 No. 1, 2012 성을 동반하는 사교적인 파티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파티유형에 따라 격식중심의 만찬, 디너, 이브닝 파티 들은 엘레강스 스타일의 파티드레스를 제안해 줄 수 있으며, 시즌중심의 신년, 발렌타인, 크리스마스파티들 은 로맨틱 스타일의 파티드레스로 제안하고, 마지막 음악중심의 클래식, 팝페라, 재즈음악파티들은 시크 스타일의 파티드레스로 제안하였다. 또한 파티유형별 드레스 스타일 분석결과는 파티마켓의 다양한 드레스 개발에 디자인 포인트로 사용되어질 것으로 예측되며, 파티어들을 위한 파티드레스 스타일 지침으로 활용가 능 할 것이다. 현대 파티패션의 사례 분석을 하고 조형 적 특성을 도출하여 파티패션 시장에 활용할 수 있는 파티드레스 디자인 스타일을 제시할 수 있으며, 21세 기 파티드레스에 대한 학문적 및 실증적 개념 정립을 위한 기본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References Aristocratic club league of their own. (2008, September 27). Seoul Newspaper. Retrieved May 25, 2010, from http://www. seoul.co.kr Han, S. J., & Kim, Y. Y. (2007). Fashion design. Seoul: Koohak. Jo, U. J. (2010). Development of party wear for artyg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im, H. K. (2007). Fashion trend and image. Seoul: Kyomunsa. Kim, H. K. (2010). A study on the club fashion s for designing clubb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Lee, H. S. (1994). 國 語 大 辭 典 [Dictionary of Korea languages]. Seoul: Minjungseorim. Lee, W. T. (1996). 한국의 지역축제-외국의 지역축제 개관 [South Korea's Regional Festival-Overview of the local festivals abroad].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Oh, H. K. (2007). An empirical study on effective operational strategies for club party culture: Focusing on the clubs around Hongik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Oh, K. H., Kim, J. E., Koo, M. J., Seong, Y. S., & Kim, S. N. (2007). Fashion image up. Seoul: Kyomunsa. Ok, S. D. (1998). 댄스 스포츠의 개념정리 및 나아가야 할 방향 [Theorem and direction of the concept of dance spo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Park, J. Q. (2008). A study on the transition of Korea social d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eoul. Park, M. S. (2006, May). 파티,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매개 체 [Party, people and media that connect people]. E Magazine, p. 32. Party Culture Aassociation in Korea. (2003). I'm creating a party. Seoul: Gagio. Product range product gunbyeol valuations handling cyber shopping malls. (2010, July 1). Statistics Korea. Retrieved December 10, 2010, from http://kostat.go.kr Sin, H. J. (2003). Fashion & coordination. Seoul: Sigongsa. Yu, S. O. (2006). Fashion design. Seoul: Soohksa. 파티+파티드레스=휴먼네트워크 장으로 [Party+party dress= Human Network chapter]. (2009, December 6). Fashionbiz, p.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