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정치 : 피카소의한국전쟁관련작품과한국, 일본의추상미술, 정영목 / 서울대학교미술대학서양화과부교수 ( 미술사 ) 목 IV. V. 차 후반은전쟁이종결된후이미 25년이란세월이지난시기였으며, 피카소가그의생애를마감한 1973년이후에도몇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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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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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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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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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과정치 : 피카소의한국전쟁관련작품과한국, 일본의추상미술, 1950-1960 정영목 / 서울대학교미술대학서양화과부교수 ( 미술사 ) 목 11. 11 1. IV. V. 차 후반은전쟁이종결된후이미 25년이란세월이지난시기였으며, 피카소가그의생애를마감한 1973년이후에도몇년이지난시기였다. 또한, 베트남전쟁이끝난후냉전체제의열기도국제사회에서어느정도가라앉던시대적상황임에도불구하고이러한은폐의흔적은검열에의한정치적권력이미술분야에까지도아주치밀하고, 조직적으로침투해있었다는사실을입증하는결정적인단서이다. 그렇다면, 이작품은언제부터, 어디에 1977년서울의한미술대학생에게일본을여행중이딘그의부친으로부터한권의책이소포로우송되었다. 뜯겨진흔적이전혀보이지않는곁포장지를펼쳐보니, 그것은일본에서일본어로발행된현대세계미술전집중제 14권인 Pícas 편이었다 1) 그런데책뒷부분에자그마한크기의흑백도판으로소개된피카소 (Pícas ) 의작품틀중어느하나가짙은검정색사인펜으로지워져있었으며 ( 도판1), 그아래일본어로표기된작품의제목역시지워졌으나, 다행히한국의학살 (Massaαe en Coræ) 이라는불어제목이살아있어지워진작품이 1951년 5월프랑스의살롱전 (Salon de Mai) 에서처음으로전시되었던피카소의한국에서의학살 (Massacre ín Korea)( 도판2) 임을알수있었다 2) 서, 일까? 어떻게, 누구에의하여지워지는수난을받게된것 본논문은 1950 년한국전쟁발발 이후한국과일본에 서 어떻게 이러한상황이 진행되었는 가를추적하고자한 다. 또한, 그추적 과정에서한국과일 본의현대미술이추 상일변도로그주 류를형성해 가는 가운데이러한상황 의정치적입김이 1 현대세계미술전집, 6th ed. V 이 14, Picasso", 1977, p.l06 누군가가이작품을은폐하기위하여의도적으로지운흔적이역력한이사실을우리는어떻게받아들여야할것인가? 더군다나이작품이한국전쟁과함께피카소 의 공산주의활동과관련이있었다하더라도, 1970 년대 * 본연구는 2001 년도서울대학교미술대학부설조형연구소의학술연구비지원으로이루어졌으며, 2002 년 4 월 4 일부터 7 일까지워싱톤시에서열리는미국아시아학회에발표할예정이다, 1) 現代世界美術全集, 6th ed., vol.1 4, Picasso, 東京 集英社, 1977 2) 위의책, 106쪽, 도판 21 2. Picasso, Massacre on Coreé", 1951, 110 x 2lOcm, Musee Picasso. Paris 미술과정치 : 피카소의효택전쟁관련작품과효댁, 일본의추상미술, 1950-1960

강하게작용했음을증명하고, 궁극적으로미술과이념 (McCarthyism) 노선미술과권력, 미술과국가간의관계를분리하거나부을따를수밖에없었정적으로인식했던서구모더니즘의허상에관한필자다. 그노선과함께의견해를밝히고자한다. 미국의정보기관 (FBI) 이 1944 년피카. 추가쿄라 곡사단 - - - L (French Communist 한국에서의학살이지워진책은 1977 년일본에서발 Party) 에 가입한이후 부터무려 25 년간미 행되었다. 그러면, 지워진도판의책은이미일본에서국의국익을저해하는 지워진후한국으로우송된것인가, 아니면일본에서는 지워지지않았던것을우송후의검열과정중한국에서 지운것일까? 분명히, 두경우중의하나가진실일것이 다. 특히, 불어의제목은살아있고, 일본어의제목인朝 蘇 0))1 흔殺만지워진것으로보아한자 ( 漢字 ) 를쉽게읽 을수있는대상을상대로이그림이은폐되기를원했 던것으로추정된다. 그러나일본인, 한국인모두불어 보다는한자 ( 漢字 ) 와더욱친숙하므로어느국가의정 보기관이지운것인지를가리기에는불충분하다. 그런 데, 1974 년일본에서발행된같은책의제 4 판 (4th ed.) 을일본에서구입하여살펴보았더니, 한국에서의학살 이실려있는이책의같은페이지 ( 도판 3) 는전혀지워 지지않았다 3) Picasso 의 한국에서 의학살도판은일 본에서 않은것이 다. 지워지지 확실하 그것은한국의 정보기관에의하여 한국에서 것이다. 지워진 2 차세계대전 이후미군정체제에 존속되었던일본과 한국은극도의 이사실로만미루어보아, 1977 년발행된 반 공주의정책이었던 미국의 맥카티즘 3 현대세계미술전집, 14th 얹떼 14, Picasso", 1974, p.106 3) 現代世界美術全集, v, 이 14, Picasso, 4th ed., Tokyo 集英社, 1974, 106 쪽 2 造形 part.1 연구논문집 24 호, 2001 공산주의자로, 심지어 는소련의첩자로까지 분류하여그의사생활 을철저하게감시해왔 다는것은국제적으로 이미잘알려진사실 이다 4) 그러나, FBI 의 (Pi 영.sso 피카소사찰문서 File) 는기밀 여부의중요도에따라 많은부분지워졌거나 ( 도판 4) 또는, 아예없 애버린 (destroyed) ( 도 판 5) 상태로일반에게 공개되었다. 때문에, 판독이가능한사찰문 4. F 태, Picasso File () 0 5. FBI, Picasso File 꽃 μ - 서내용의대부분은피카소의공산당활동과관련한이 미 알려져있는내용들이었다. 그러나다른매체를통 하여그내용이이미잘알려져있음에도불구하고, 한 국전쟁당시민간인을학살한가해자가미군일것이라 는논란으로잘알려진한국에서의학살이나, 또한피 카소가미군이중국과북한지역에세균전을감행했다 4) FBI의피카소사찰문서를직접보려면다음의인터넷 file들을참조할것 http://www.fbi.gov 와 http://www.apbonline.com/gfiles/picasso 피카소에관한 FBI의사찰문건이존재한다는것을처음으로발견한학자는허버트미트강 (Herbert Mitgang) 이다미트강이쓴다읍의글을참조할것 'When Picasso spooked the F.B. I.," The New York Times(Art and Leisure Section), November 10, 1990, 1, 39쪽이발표이후한국의신문들도일제히이사실을인용하여크게보도했다가렁, 11 월 12일발행된경향신문의 "FBI 피카소훌察美서논란을참조할것최근에출간된 Gertie R. Utley의, Picasso, The Communist Years,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2000, 또한이주제에관하여매우유익한내용들을많이담고있다

8, Picasso, 朝輕 0 볕殺, 미술수칩, 1953, 1., p,72 했다 6) 6월 26일에는아카하타가특히, 일본내의한국인들에게한국전쟁에관한공산주의자들에게이로운시각을제공한다는이유로향후 30일간의정간 ( 停刊 ) 을명령했다 7) 맥아더가일본공산당간부들의공직추방을요시다에게명령한다음날아침, 일본공산당본부건물 ( 도판7) 앞에는그사실을확인하려는사람들이몰려있었으며, 사진에서보듯이건물에는 戰爭反對 라는문구와아울 7, 1950, 6, 7 일아침, 일본공산당본부앞 동경 는논란을표현한것으로주목받았던 1953 년의 (War) ( 도판 6) 에 내용중에서발견할수없었다. 전쟁 대한일체의언급을사찰문서의전체 이두작품의운명은미국의영향권내에서정도의 차이는있었지만특히, 일본과한국에서그리순탄하지 않았다. 미국이일본내에서의공산주의활통을본격적 으로통제한시점은공교롭게도북한이남한을침공한 1950 년 6 월 25 일바로그이전부터였다. 미국극동군사 령관맥아더 (MacArthlα) 장군은 6 월 6 일 일본수상시 게루요시다 (Shigeru Yoshida) 에게일본공산당서기장 이하 24 인의중앙위원전원을공직에서추방할것을지 령했다 5) 또한, 6 월 7 일에는일본공산당기관신문, 아 카하타 (Akahata) 편집부전원 17 언을추방할것을지령 5) 요시다수상에게보내는펀지에서맥아더는다음과같이지시했다 to remove and ex, 이 ude the I1 미 lowing named persons, constiωting the full membership 01 the Central Committee 01 the Japanese Communist Party, from public service and render them subject to the prohibitions, restrictions"," Rinjiro Sodei, ed" and trans" Correspondence between General MacArthur, Prime Minister Yoshida & other high Japanese Officials, 1945-1951, Tokyo: Hosei University Press, 2000, 197 쪽 러 당시냉전체제하의평화를대변하는도상학적상정 (iconographic symbol) 처럼사용되었던피카소의 mmunist 맺 ace 수있다 8) dove" 가일본에도상륙했음을확인할 1950 년 7 월 18 일맥아더가다음과같이선언한것처 럼 - 1 am not ncemed over any destructive influence Communist propaganda may have upon the great mass of Japan s citizenry," - 미군정본부 (GHQ) 는일본내에서 의공산주의자들의정치선전을본격적으로차단하기시 작했다 9) 피카소의한국에서의학살도그정책의일환 으로일본에서도부분적으로지워지는수난을겪었다. 즉, 일본의미군정본부가피카소의이작품에대한사 전검열을지시했을것이라는추측은피카소에관한 6) 위의책, 198-200쪽. 7) 위의책, 201-2쪽 8) Utley에의하면, 평화를상징하는피카소의비둘기나그것의변형된비둘기들이국제적으로널리퍼졌으며, 하다못해일본내에서의포스터, 중국과소련의우표에까지활용되었다. 또한, 피카소의 평화비둘기 는한국전쟁의종식을알리는휴전협정의조인을위하여유엔의대표들이들어갈판문점익건물입구에도걸려있었다, Utley, 118-9쪽, 128쪽, 그리고 FßI File Serial No" 100-10123-418을참조할것 9) SOdei, ed" and trans" Correspondence, 205쪽 미슐과정치 : 피카소의효택전쟁관련작품과한국, 일본의추상미술, 1950-1960 3

9 미술수첩, 1953. 1., p.69 FBI의사찰만미루어보아도설득력이있다. 일본의대중적인월간미술잡지인美術手貼 1953년 l 월호에일본에서는처음으로피카소의한국에서의학살이원색도판 ( 도판8) 으로소개되었다 1이그런데, 도판밑의제목일부분이지워져있다. 일본어로 朝蘇 η 殺敎 이었을것인데, 朝 한국에서의학살은포함되지않았지만 1951년 9월일본의동경에서는대규모의피카소회고전이열렸으며, 그가공산주의자란사실과그의공산주의활동으로말미암아그의대중적인인기와명성이일본에서감소하지는않았다. 원폭에의한전쟁의상흔이체가시시도전인일본인들에게그의 평화활동 은오히려설득력이있었고, 한국전쟁과관련한피카소의두작품역시부분적으로제목이지워지는검열의대상이었지만, 전쟁이후에도긍정적인측면으로지금까지일본에서는꾸준히소개되거나논의되어왔다 蘇 (7) 00" 부분이지워진것이다. 그러나, L art du su~t $ 떼 이라는제목의주제를위하여덧붙인도판목록의페이지에는 朝蘇 m 戰爭 "( 도판9) 으로지워지지않은체명기되었다 11) 朝蘇 이지워진부분에는 殺줬 " (massacre) 이라는표기가남아있고, 朝蘇 이남아있는부분에는 뿔殺 또는 殺줬 이라는표기가 戰爭 으로대치되었다. 같은해 9월의아틀리에 (Atelier) 에도이작품이흑백도판 ( 도판 10) 으로소개되었는데, 도판밑의제목은 朝蘇全線 이다. 그러나, 이그림을설명하기위한바로옆페이지에는 朝蘇 (7) 震殺 로표기되어있다. 12) 이러한증거들은일본에서도피카소의한국에서의. 10. Picassü, 조선전선 ", Atelier, 1953. 9., p.54 학살이공산주의자들의정치선전으로서악용될소지를 차단하거나은폐하기위한정보기관의직접적인간섭이 있었음을말해준다. 한편, 1953 년이탈리아의로마와밀라노에서처음으 로전시되었던피카소의전쟁 (War) 은그해 9 월 일본 의美術手뼈에소개되었다 13) 그러나, 이작품에서피 카소가한국전쟁에서의미군이세균전을감행했다는공 산주의자들의정치선전을반영했다는국제적인논란에 관한언급은이 함되어있지않다 14) 작품을설명하는본문의내용중에포 10) [ art du sujet social," 美術주뼈, no. 64, January 1953, 74 쪽 11 ) 위의책, 69 쪽 12) Atelier, no. 319, Setember 1953, 54-5 쪽 13) 美術쭈뼈, no. 73, September 1953, 7 쪽 14) 위의책, 6-7 쪽. 때 e) 에의하면피카소의전쟁이한국전쟁중의세균전이슈와관련한다는사실을그당시일본에서는이미알려져있었다고한다. Utley, 167 쪽, 239 쪽, f. 98 그러나한국에서의상황은일본과달랐다. 한국전쟁 발발이전미군정체제라하더라도어느정도의공산주의 활동이가능했던남한에서도피카소의인기와병성은일 본에서처럼높았으며, 그가프랑스공산당에가입한사 실도알려져있었다 15) 더군다나, 1951 년 9 월 1 일전쟁 의와중에도부산에서발행된신문에는피카소의작품이 끊임없이파문과격동을일으켜사람들을놀라게하거나 어리둥절하게하지만, 그의작품에대해서경계심을버 리고볼수있는마음을가져야한다는충고도있었다 16) 물론, 전쟁당시에한국의신문기자가구할수있는 15) 洪漢杓世界藝術界의動向신천지, 8 월 1948 년, 159 쪽 피카소는누구보다도인기가있고대통령보다인기와방문자가많은데나치에게붙들렸다석방된다음즉시콤뮤니스트는가장용감하기때문에나는고국인서반아로돌아갈때까지불란서의공산당원이되겠다는성명서를발표한바있었는데 16) 피카소의藝術부산일보, 1951 년 9 월 1 일 4 造形 part.1 연구논문집 24 호, 2001

해외소식은대부분일본과미국에서발행된간행물을통하여충당되었고, 한국에서의학살에관한해외에서의논란을알고쓴것인지는확인할수없으나, 비교적피카소에대한겁열과통제가부드러웠음을입증한다. 아마도, 1953년 6월에서 7월사이로추정된다. 세잔 (Cezanne) 을몹시좋아하는이북출신의추상화가김병기는피난시절부산의어느한다방에서일련의문인과미술인들앞에서 피카소와의결별 이라는일종의선언문을낭독했다 17) 사안의중요성에따라낭복문의일부를인용한다 18) Picasso씨여! 당신이발표하신 조선의학살 은무엇을의미하는것입니까?.. 물론당신의비설명적인표현은지나친내용의해석을허용하지않을런지도모르나총을겨누는로봇병사들의한그룹과총을맞는벌거숭이부녀자들의다른한그룹이무엇을또한누구를의미하고있는지넉녁히짐작할수있습니다... 아마도콤뮤나스트의공식으로는그렇게보는것이타당할수도있습니다. 그러나 1945년부터몇해를두고보아왔으며, 특히이번동란의격랑속에서지칠대로보아온한국에서의학살은당신의 조선의학살 과는정반대의학살에서시작했다고하는것을지적하지않을수없습니다. 우리들은여기서우리들의정치적인위치가당신과다르다는말을하고싶습니다. 日前 Time 誌에소개된 전쟁과평화 역시그러한공식의범주에서벗어나지못하고있습니다... 전쟁의포연을의미하는배경이며, 검은영구차위에해골보자기를질머진피묻은단도를쥐고있는악한1. 악한의도당들이내려찌른창과도끼의운동은비둘기의방패를든좌단의청년을향하여자꾸만싸움을재촉하는것입니다. 유린당한서적! 이서적들은문화를상징하는것입니까? 이악한은자본주의를의미하는것입니까? 그러면태연히서있는청년은, 그리고비둘기는?.. 당선의평화는대체어떠한평화를말하고있는것입니까? 일본유학을거친 김병기는그의작 품 ( 도판 11) 이 말 해주듯, 세잔과입 체주의 (Cubism) 를 추종하는그로서 아마도 그런 그 림을그런피카소 에게일종의배선 감마저느꼈을것 이다 19) 서 위의인용문에 Korea 를 Massacre in 韓國의 盧殺 로표기하지 않고 朝蘇의 殺 로 E 흔 표기한것 은그가일본에서 간행된 미술잡지 에서그제목을 11 김병기, 끼 ew of the South Side of the Mountain", 1966-67 따왔다는증거이고, 전쟁 (War) 에대한도판 ( 圖版 ) 과정 보는그가밝힌대로 1953 년 6 월 1 일자 Time 誌 Mur 혀 s from the party" 에서얻은것이다 2: 이그런데, 김병기는 Time 誌에실린글중 'evil lobster-sized germs" 가세균 전에관한논란을암시하고있다는사실을몰랐던것 같다 21) 즉, 김병기가획득할수있는정보는미국의 맥카티즘 ( McCarthyism) 의 히통제된 정책과정서에의하여지극 반공산주의적정치선전의범주를벗어날수 없는상황이었다. 때문에남한내에서의피카소에관한 정보는미국의정보기관에의한, 미국내에서해석된 위의인용문은김병기라는한지성적인화가의개인 적인발언이라기보다는남한내에서한국전쟁과피카소 와의이념적, 정치적관계륭극명하게들여다볼수있 는최초의글이다. 북한의부유한지주가문출신으로 한국전쟁이터지자월남한전형적인우파지식인이자 17) 김병기와의대듭때 1 서 18) 이낭독문은 1954 년文學藝術, 창간호, 90-96 쪽에수록되었다 19) 그의작품과샘애에관하여알고싶은영어권의독자들은다음의저서를참조하시오,..effrey Wechsler, ed" Asian Traditions/Modern Expressions Asian American Artists and Abstraction, 1945-1970, New York: Harry N Abrams, 1997, 60-61 쪽, 159-160쪽 20) Murals from the Party," Time, June 1, 1953, 72쪽 Picasso s War shows a team of horses pulling a hearse through seas of blood, Atop the carriage sits a monster with a pack full of rpses; his snorting horse trample the world s culture and in his wake float evil lobster-sized germs,... Standing alone is the Communist version of mankind s protector; a heroic Red peace partisan, 에 th a peace dove shield." 21) 세균전에관한논란은 1952년 2월부터본격화되었으며, Time 誌와일본의美術手뼈에도보도되었다 Fαeign News," Time, April 7, 1952, 30쪽 그리고 Fαeign News," 美術手뼈, no. 72, 1953 년 8월, 74쪽을잡조할것 미술과정치 : 피카소의한국전쟁관련작품과효택, 일본의추상미술, 1950-1960 5

일방통행식의것을수용할수밖에없는처지였다 22) 1953년 7월휴전후전쟁의폐허에서남한이독자적으로할수있는일은아무것도없었다. 또한, 같은민족이었다가이데올로기와. 전쟁에의하여갑자기적이되어버린북한을코앞에대변하고있는남한에서는맥카티즘이국제적으로수그러들즈음오히려그광기와함께기승을부렸다. 남한에서의피카소역시그광기 ( 일종의 Red Complex) 의그늘을벗어날수없었다한예로, 1960년대초반서울에 피카소 라는상표의크레용 (crayon) 이생산, 유통되었다. 그러나그생산업자는상표의이름을어쩔수없이 피닉스 "(ph않 nix) 로바꾸 어야만했다. 피카소가공산주의자라는이유로정보기 관이그의이름을사용하는것을금지시켰기때문이다. 미국의 원조없 남한에서의피카소의명성과맥키티즙에의한그명성 이 戰後 한국의 의 피해가어느정도이었는가를극명하게보여주는한 재건은불가능했 사례이다. 또한, 정보기관의겸열에의하여한국관련 다. 남한에주둔 기사를모두도려내구멍이뺑뺑난 Time 잡지를구입하는것만으로도일반인들에게는感之德之였다. 국제소식을접할수있는영문잡지로서일반지식인들이그나 한 GI를알고지낸다는것만으로도그것을하나 마쉽게구할수있었기때문이다. 의 특권처럼생 미국이심어놓은맥카티즘은정권을움켜권군사독재자들에게그들의비합법적인정권을합리화시키거나 각했던한국사람들에게미국의 유지시키는수단으로도사용되었다. 특히, 박정희대통 영향력은 거의 령의 1974년 유신정권 이후反共을빌미로언론, 출판, 절대적인것이었 표현의자유를극도로탄압하던시절이었으므로, 1977년 다. 미술분야도 일본에서발행된 Picasso 책의도판, 朝蘇의홈殺 이한 마찬가지였다. 국의정보기관에의하여지워지는수난을겪은것이다. 1950년대 전엽화 필자는남한에서자행되었던피카소에관한사찰을한 가로서 생존할 13 박수근, 니무와두여인 ", 1962, 130 x 89cm 국의정보기관이독자적으로결정한것이라고믿지않 는다. 지금까지도남한에서는많은부분들의세계정보 를미국에의존하고있는것과같이, FBI 에피카소사 찰문서가존재했었다는것만미루어보아도그영향이 한국정보기관에 이라는추측은당연한귀결이다. 제, 특히, 反共에관한한 - 전달되었을것 병 ( 病 ) 주고약 ( 藥 ) 주는형국이기도하지만정치, 경 사회, 문화등의국정의모든분야에걸쳐지원된 22) 한국전쟁중전쟁의참상을은폐하려했던미국의프로파캔다정책과그사례에관하여다음의논문을참조할것강준만, 한국전쟁과미국의프로파캔다저널리즙, 1991 년여름, pp, 172-87, 수있는최대의방편은미군또는미국인과의교분을갖는것이었다. 왜냐하면, 그들은미군부대에서미군을상대로초상화를그려주고일정한수입을획득할수있었으며, 그나마미국인들이그림을사주는그들의유일한고객이었기때문이다. 또한무엇보다도그들을통하여하늘의별따기와도같은캔버스와물감등의재료를비교적용이하게구할수있었다. 화가박수큰도이러한상황을몸으로겪은장본인이었다. 지금은한국에서그의작품이가장높은가격으로매매되는현대미술의大家로서인정받고있지만, 그는한국전쟁직후운좋게미군부대초상화부 ( 도판 12) 6 ~ 훌形 part.1 연구논문집 24 호, 2001

에근무하면서근근히그의가족을부양하면서자신만의한국적인정서가물씬풍기는작품 ( 도판 13) 을제작하였다 23) 앙상하고삭막한나무는가장부재 ( 家長不 在 ) 의 인물들과함께한국전쟁이후 1950 년대한국사 회의궁핍한현실을상징하는, 그러나다시새싹이돋아나뭇잎을키울희망의시대적의지를반영한것이기도하다. 그는돌을다루는옛장인들이부처의형상을각인하듯, 회색조의화강암표면같은독특한질감에동 시대의자화상을각인시키듯그림으로써한국고유의석조문화의정서를현대적으로재해석한작가이다. 한국의예술가들중, 화가이중섭이겪은고난과역경은그시대한국민족의비극적인역사를가장극적으로반영해주는한전형일것이다. 김병기와마찬가지로이북의부유한집안출신으로한국전쟁과함께월남 14 이중섭 1 서귀포와환상 1951, 56 x 92cm 한그가, 거기에일본여언을아내로둔그가남한에서 치룬삶의고난과역경은미리예견된것인지는볼라 도, 그고난과역경이결국 40 세의젊은나이로그를죽 음에이르게했다. 그러나, 그의그림은오히려역설적이었다 1951 년제주도피난시절그린이중섭의서귀포의환상 ( 도판 14) 이나 1954년담배곽속의은박지에그런그림 ( 도판 15) 으로현재미국뉴욕의 Museum of Modem Art에소장되어있는작품은모두전쟁과상관없이동양의전설적인무릉도원 (Peach Blossom Utopia) 을표현했다 24) 현실의역설로서이상향을동경하는화가의꿈은어디에서나찾아볼수있지만, 전통을뒤돌아다본박수근과마찬가지로이중섭도옛고려청자의표변에등장하는포도녕쿨과어울린동자 ( 도판 16) 들을현대적으로재해석함으로써자신만의독자적인회화세계를구축한그시대의대표적인화가이다. 고난과역경의시대염에도불구하고이들두화가는전위의미명아래밀려오기시작하는서구의새로운화풍들에자신을쉽게노출시키기보다, 오히려민족의뿌리와전통을이어가고자했던것에더욱가치를두었다. 이들두화가의이러한정신이오늘날재평가되고 15. 이중섭낙원 ", 1954, 은박지그립, 8 x 14Cm 있는것은작가에관한미술사적인평가가그들이생산해낸작품의외형적결과만으로이루어지는것이아니라는명백한증거이다. 또한, 동 시대에빛을보지못했던이들두화가를포함하여이념과정치, 그리고국가간의보이지않는거대한권력의흐름속에미술 16 고려청자 ( 부분 ), 고려, 12 세기말경 이존재하고있음을우리는파악하지못했다. 23) 한국미술언구소 ed., 우리의화가박수근 (Park, Soo-Keun), 서울시공 N 사, 1995. 24) 세개의은박지그림이 당시 주한미국공보원장이었던 Arthur J Mctaggart에의하여구입되고, 뉴욕의 MOMA로보내져일정의심의를거 ~l f_'_] "711,..'.::;z.. 쳐 1956년부터그곳의소장품으로등록되었다최석태, 이중섭평전, 서울, 한국전쟁이 τ결된지 50년이지난현재에도이념과 돌베개, 2000, 248-49 쪽 미술과정치. 피카소의한국전쟁관련작품과한국, 일본의추상미술, 1950-1960 7

정치의국제적인환경의변화에도불구하고남한과북한에는과거의냉전적관성이여전히유지되고있다. 이러한사실은거꾸로거슬러올라가공산주의와자유민주주의라는두이념의갈등이결국은소련과미국의정치적이해문제로증폭된한국전쟁에서의상처가두지역의국민들에게얼마나크고깊게자리잡고있는가를말해준다. 두이념의갈등이해소된지금, 돌이켜보변그갈등의틈바구니에서남한과북한이철저하게그들의꼭두각시역할을수행한것이한국전쟁이었다고말할수있다. 왜냐하면, 이념이란하나의빌미일뿐이고, 미국과소련은결국그들의 국가이익 을위하여어떠한정치적행위도감행할수있다는사실을한국전쟁이후의국제사회에서누누히보아왔기때문이다. 그 어떠한정치적행위 중에문화와예술이예외일수는없다. 냉전체제의상황에서작게는피카소의 FBI 사찰에서부터넓게는제 3 국가들에게펼치는문화분야의정치선전에까지정보기관의지원과검열이존재했었다는사실은세계의모든모더니스트들의꿈과이상을배반하는것이었다. 결국, 모더니스트들이그토록신봉했던예술의자율성과순수함은하나의환상에불과한것이었다. 때문에한국전쟁직후부터일본과남한에서일기시작한순수추상미술의열기또한자생적이라기보다는이러한상황의정치적산물이기도하다. 유럽의앵포르벨 하면작품이전시장에서철거되거나, 그들에게심문을 당해야하므로더욱기피하는현상을낳게되었다. 한편, 이러한검열과통제가운데에서미국의추상표 현주의는국가차원에서의지원을받으며냉전체제하에 서미국의무기처럼사용되었다는사실은이미여러학 자들에의하여밝혀졌다 26) 일본, 한국, 또한미국의그러한정책이 인도등의아시아권의국가들에게도조직적 으로행해졌다는사실도밝혀졌다 27) 사카에서 1957 년일본의오 기모노를입고 action painting" 을시연 ( 도판 17) 하는조르쥬마티유 (Georges Mathieu) 와그다음해 역시오사카에서열린 The Intemational Art of a New Era: Informel and Gutai" 展 ( 도판 18) 은이러한움직임이 일본에서그절 정에다달았음을 말해준다 28) 또 한. 1958 년대형 캔버스를마주하 고마티유와비 슷한제스처로 작품을제작 ( 도 17. 'action painting" 을시연하는 G 에원 Mathieu, 오판 19) 하는젊은사카, 1957 (Informel) 과미국의추상표현주의 (Abstract Expressionism) 는자유민주주의를대표하는아방가르드 (avant-garde) 의시각형식으로일본과남한에서대접받았다. 즉, 그동안정치적통제와전쟁으로억제되었던작가들의창조의자유를마음껏표현할수있는대체형식으로서, 일본에서는약 1963년경까지, 한국에서는약 1966년경까지각광을받았다 25) 그들은그들이생산해낸 재현적인이미지 (representative image) " 들이그들의 생각과는달리이념과정치의방향에따라멋대로해석 되는것을원치않았다 그러므로그들은자연스럽게재 현적인이미지를기피하게되었다. 특히, 남한에서처럼 재현적인이미지에칠해진빨간색조차도그사용자체가 정보기관에의하여용공 ( 容共 ) 으로오도 ( 誤違 ) 되어걸핏 25) 1963 년美術手뼈, 10 월호에는 Japanese Art after Informel," 이라는특집기사가실림으로써 Informal 이외의 Conceptíonal Art, Optícal Art, Pop Art 경향등의국제적인흐름이일본에서도새롭게일고있음을예고하며, 이러한경향들은 1967 년경부터남한에서도일어나기시작했다, 18. The International Art of a New Era: Inflαmel and Gutai 전시장면, 오사카, 1958 26) 다음의논문들을잠고할것 Max Kozloff, 빼 erícan Paínting during the C 이 d War," Artforum, 11, 9, May 1973, pp. 43-54; Eva Cockcroft, 'Abstract Expressionism, Weapon of the Cold War," flι tf,αum, 12, 10, June 1974, pp 39-41.; David and Cecile Shapiro, Äbstract Expressionism: The p, 이 tics of Ap이 itical Painting," Prospects, 3, 1977, pp. 175-214 27) M 이eong Chung, Ììbstract Expressionism, Art Informel and Modern Korean Art, 1945-1965," Ph. D. dissertation, The City University of New Y,ακ 2000, pp. 11 1-1 83. 28)) Alexandra Munroe, ed., Japanese Art a야.e r 1945 Scream against the Sky, N.ew York: Harry N. Abrams, 1995, 94-96쪽 ; Jeffr.ey W.echsler, ed., Asian Traditions, 36-37쪽 8 造形 part,1 연구논문집 24 호, 2001

19. Painting NO. t 을제작하는박서보, 1958. 박서보의 'action painting" 에서일본에이어한국에서도 본격적인순수추상미술의시대가도래했음을알려준다. 20 박서보, Painting NO, 1", 1957, 95 x 82cm 1957 년박서보의 Painting No. 1 ( 도판 2 이과이마이토 시미즈 (Imai Tos 뼈 nizu) 의작품 ( 도판 21) 은화가와국가는 다를지언정누가보아도두그림모두잭슨폴럭 (Jack: n Pollock) 의 뿌리기 (clripping) " 기법의영향을짙게암시해준다 29) 인간은누구나시간과공간의제약을받으며산다. 때문에화가에게끼치는영향도시간과공간의제약을좁혀주는시각적인정보에절대적으로의존할수밖에없다. 영향에관한시각적인정보의중요성을인정한다면, 우리는그정보가어떠한과정을거쳐유포되는가도중요하게생각해야할것이다. 나는과거일본의우끼요에 (Ukiyo-e) 가어떠한정치적, 문화적선전물로서프랑스의인상주의화가들이나후기인상주의화가들에게영향을미칠것을예견하거나염두에두고정보의가치를획득한그무엇으로평가하지않는다. 즉, 우끼요에와모네 (Monet) 혹은반고흐 (van Gogh) 의작품사이에나타난영향관계는적어도예술과예술의만남이 었다. 그러나, 폴럭의예술은그것이유포되는과정에서 정치, 권력이개입함으로써예술이아닌일개의정보 (information) 로타락하고말았다는것이나의결론이다. 그것은폴럭의의지와는상관없는것이다. 마찬가지로 한국가의단위로서미국은피카소에대한판단에서도 그와그의예술을예술보다는정보의대상으로취급했 다. 이것이냉전시대의특수한상황인지, 아니면예술과 29) 토시미즈의작품제목은內的超複雜 m 構造이며, 1957 년 12 월호美術주뼈에수록되었다 21. Imai T, 빼 imizu, 內的超複雜 φ 構 造 "( 부분 ), 미술수첩, 1957. 12 정치사이의영원한갈등인지나는지금자신있게말할 수없다. 그러나, 한국에서는서구의문물을, 정보를획득 한그자체가권력으로, 지식으로둔잡하던시대였던만 큼미술도그범주를벗어나지못했던것만큼은확실하 다. 미슐과정치 : 피카소의한국전쟁관련작품과한국, 일본의추상미술, 1950-196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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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rt and Politics : Picasso's Korean War Paintings and Abstract Art of Korea and Japan, 1950s-1960s Chung, Young-Mok / Professor, Seoul National University, Art History During the critical time ofthe Korean War(1950-53), Picasso s Massacre in Korea and the War received intemational attention due to political engagement. At the peak of the Cold War, both capitalists and communists used Picasso s two paintings as political propaganda for their own interests. Aftε:r the Korean War, these paintings by Picasso were erased from public 었 ions in South Korea and japan under the control of American power. American regime feared that Massacre in Korea portrayed an image of Arnerican violence against innocent Koreans, and the War de 빼 t with the alleged germ warfare perpeπated by the U.S. military. This political manipulation was highly organized and effective cultural propaganda designed to legitimate the supremacy of democracy. Abstract-art movements in South Korea and Japan during the 1950s and 60s were imposed by this cultura1 propaganda. South Korean and Japanese 따 tists believed that abstract art, such as Abstract Expressionism, represents the superiority of a free world s art over the social-realist aπ in the communist countries. Without realizing that the import of artistic style always accompanies ideological packages, South Korea and Japan developed abstract art as the mainstream of their modem art practice, thereby emulating the West. πús paper will question the complex web of cultural and ideological factors leading to the development of modem 없t in South Korea and Japan during the 1950s-60s. 미슐과정치 : 피카소의한국전쟁관련작품과한국, 일본의추상미술, 1950-1960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