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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K-IFRS,. 2013, , 2,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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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기어 VR출시 1년, VR 시장의 장미 빛 전망 약 1년전 2014년 9월 베를린에서 열린 IFA2014, 삼성전자는 기어 VR을 야심차게 발 표하며 VR시장의 공략을 선언했다. 삼성전자로서는 영업이익으로서의 애플과의 격차를 줄이지 못하고, 중국의 무서운 추격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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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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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VR 콘텐츠시장비교및시사점 01 들어가며 2016년은 VR 원년이될것인가? 금년에들어와세계각국에서엔드유저용하이클래스 VR HMD(Head Mounted Display) 가잇따라출시되고있음 -3 월 28일 : 미국 Oculus의오큘러스리프트 (Oculus R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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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 정보혁명의 진화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1세기에 두 번 정도의 큰 기술혁명이 이루어져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 uit 시대는 정보혁명 중 인터넷 이후의 새로운 기술혁명인 컨버전스 기술이 핵심이 되는 시대 uit 시대는 정보화의 극대화와 타

Transcription:

17 Oct. 2016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Display/Handset 김양재 yj.kim@ktb.co.kr 인터넷 / 게임 / 통신이민아 mina.lee@ktb.co.kr

CONTENTS 03 4 5 6 8 10 14 17 VR 은새로우나, VR H/W 는새롭지않다 Ⅰ. VR 이란? Ⅱ. VR History Ⅲ. VR 시장구분 Ⅳ. VR 시장전망 Ⅴ. VR H/W Component 시장전망 Ⅵ. VR Value chain 분석 Ⅶ. 향후 VR H/W 기술개발방향 18 19 22 26 30 눈앞으로다가온 VR 세상 Ⅰ. VR 콘텐츠시장전망 Ⅱ. VR 콘텐츠시장 게임, 엔터테인먼트, 광고와커머스, 헬스케어, 교육및기타 Ⅲ. 업체별 VR 대응현황 Ⅳ. VR 콘텐츠관련주요기업리스트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Display/Handset 김양재 yj.kim@ktb.co.kr 이동주 natelee@ktb.co.kr Part. 1. VR 은새로우나, VR H/W 는새롭지않다 2016년부터 VR 시장개화기진입 VR H/W 시장은 2016E $2.5bn 2020E $12.8bn으로 CAGR +54.1% 성장전망 VR Component 시장은 2016E $1.1bn 2020E $6.6bn으로 CAGR +57.9% 성장전망 VR H/W 시장고성장세기대, 다만기존전통 IT 시장규모대비미미한수준에그칠전망 관련국내업체수혜도극히제한적. 이미일본과중국, 대만업체가대다수부품공급중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Ⅰ. VR 이란? VR (Virtual Reality): 마치그공간에있는듯한느낌부여 VR 3대구성요소는 3D, IMAX, 동작인식 1) 3D: 입체감 2) IMAX: 대형화면구성 3) 동작인식 : Head tracking으로시각방향전환 VR 은공간을부여하는기술 VR 3 대구성요소 : 3D, IMAX, 동작인식 Source : 스코넥, KTB 투자증권 Source : KTB 투자증권 4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Ⅱ. VR History 5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Ⅲ. VR 시장구분 VR은 Platform에따라 Mobile, Game console, PC based로구분 Mobile: 스마트폰필요. 삼성전자, Google, Baofeng 등이주도 Game console: Game console 필요. Sony, MS가주도 PC: 고성능 Graphic card 탑재한 PC 필요. HTC, Facebook이주도. Graphic card는 NVIDIA 주도 VR Platform 구분 Source : KTB 투자증권 6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Ⅲ. VR 시장구분 주요 VR 제품현황 Source : KTB투자증권 7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Ⅳ. VR 시장전망 VR H/W 시장규모는 2016E $2.5bn 2020E $12.8bn 로 CAGR +54.1% 성장전망 VR H/W 출하량은 2016E 1,780 만대 2020E 1 억 4,470 만대로 CAGR +70.6% 성장전망 VR H/W 시장규모전망 VR H/W 출하전망 Source : KTB 투자증권 Note: 순수 VR 기기시장기준 (PC 와 Console, 스마트폰미포함 ) Source : KTB 투자증권 8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Ⅳ. VR 시장전망 PC Based VR 시장은 2016E $0.8bn 2020E $3.7bn로 CAGR +52.2% 성장전망 출하량은 2016E 130만대 2020E 870만대 Game Console VR 시장은 2016E $0.6bn $4.9bn로 CAGR +82.1% 성장전망 출하량은 2016E 150만대 2020E 1,600만대 Mobile VR 시장은 2016E $1.1bn $4.2bn로 CAGR +39.5% 성장전망 출하량은 `2016E 1,500만대 `2020E 1억2,000만대 ASP는 Display 탑재여부에따라큰차이. 2016E PC VR $592, Console VR $380, Mobile VR $75 PC Based VR 전망 Game Console VR 시장전망 Mobile VR 시장전망 Source : KTB 투자증권 9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Ⅴ. VR H/W Component 시장전망 PC 와 Game Console VR Headset 원가는약 $166.2, Mobile 원가는약 $45.4 추정 Display 원가비중은 Display 가약 41.5%, 그외 Lens, Case, Camera, PCB 순 VR 원가추정 PC&Console Mobile Display 69.0 Semiconductor 10.7 2.9 User Interface ICs 7.9 4.9 Power management 3.1 1.5 Sensor 4.9 3.1 PCB& Others 30.5 15.0 Case 14.2 8.0 Optical Lens 15.0 10.0 Camera 11.0 Total 166.2 45.4 Source : IHS, KTB 투자증권 10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Ⅴ. VR H/W Component 시장전망 기존 IT H/W 시장대비 VR 시장은미미한규모. 2020E 스마트폰시장규모의 4.3% 수준예상 2020E 스마트폰, PC, TV 시장출하량은각각 20억대, 5억대, 2.5억대 vs 2020E VR 출하량 1억 4천만대추정 2020E 스마트폰, PC, TV 시장규모는각각 $300bn, $220bn, $93bn vs 2020E VR 시장규모는 $13bn 추정관련 VR Component 시장규모도기존 IT Component 대비미미한수준 2020E 스마트폰, PC, TV 부품시장규모는각각 $250bn, $176bn, $70bn vs 2020E VR 규모는 $6.6bn 추정 주요 IT 시장규모전망 주요 IT 부품시장전망 Source : KTB 투자증권 Source : KTB 투자증권 11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Ⅴ. VR H/W Component 시장전망 VR H/W Component 시장규모는 2016E $1.1bn 2020E $6.6bn 로 CAGR +57.9% 성장전망 다만, VR Component 시장규모는미미한수준. IT Component 시장내 VR 파급력은제한적 VR Headset 부품시장전망 VR Headset 주요부품별시장전망 Source : KTB 투자증권 Source : KTB 투자증권 12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Ⅴ. VR H/W Component 시장전망 VR향 Display Component 시장규모는 2016E $0.2bn 2020E $1.2bn로성장전망 VR Display는 OLED, 현재 SDC가독점적지위. 다만, 전체 Display 시장대비 VR 시장규모는극히미미한수준 전세계중소형 OLED 내 VR향출하비중도 2016E 0.8% 2020E 1.5% 수준으로추정그외 VR Component는일본및대만업체가공급중. 국내업체공급은극히이례적 기존스마트폰대비 VR Component는낮은 Spec 수준 PCB와 Lens, Camera 등은국내업체공급가능하나, 관련실적개선수혜는제한적일전망 VR Component 시장전망 Source : KTB 투자증권 13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Ⅵ-1. VR Value chain 분석 VR H/W 는크게 PC 나 Console, VR Headset, Controller, Camera 인식기구로구성 VR H/W Value chain Image: Sony Playstation VR Source : KTB 투자증권 14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Ⅵ-2. VR Value chain 분석 VR Headset 은크게 Display 와 Lens, Main PCB 와 FPCB, 기구부문으로구성 VR Headset Value chain Image: ifixit Source : KTB 투자증권 15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Ⅵ-3. VR Value chain 분석 기존 PC 와 Console 대비 VR Headset 반도체와 MLCC 등주요부품 Spec 은저사양 Graphic 구현등고사양기능은 PC 와 Console 에서직접처리 VR Headset 은단순동작인식과 Display 출력역할 VR Headset Value chain Image: ifixit Source : KTB 투자증권 16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Ⅶ. 향후 VR H/W 기술개발방향 Display: OLED 현재 wqhd 급에서 UHD 급까지개선필요 반도체 : GPU UHD 지원위해 GPU 성능은현재대비 6 배개선필요 Sensor: 자이로, 가속도, 지자기등 정밀한측정위해새로운 Sensor 개발필요 Lens: 광각렌즈 현재 100 도에서 150 도이상까지개선필요 현재초점은 2m 고정에서다초점포커스지원필요 3D Camera & Laser 동작인식을위해 3D Camera 와더불어 Laser 측정필요 17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인터넷 / 게임 / 통신이민아 mina.lee@ktb.co.kr Part. 2. 눈앞으로다가온 VR 세상 글로벌 VR 소프트웨어시장은 2016 년 7 억달러에서 2020 년 500 억달러로급성장할전망 VR 적용분야는게임, 엔터테인먼트, 소셜, 헬스케어, 교육콘텐츠등다양 페이스북, 구글, 알리바바, 소니등글로벌인터넷사업자들의 VR 대응전략도본격화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Ⅰ. VR 콘텐츠시장전망 글로벌 VR S/W 시장은 2016년 7억달러에서 2020년 500억달러규모로급성장할전망 VR 시장은하드웨어가먼저성장을이끌것으로전망되며일정수준이상으로기기보급이완료된이후본격적인소프트웨어시장개화예상 2016년현재 VR 하드웨어시장은 25억달러로소프트웨어시장의 4배에달하나 2018년을기점으로본격적인 VR 콘텐츠들이등장하면서 VR 소프트웨어시장이하드웨어시장을추월할것으로예상 국내 VR 콘텐츠시장은 2016년 1,057억원에서 2020년 2,774억원규모로완만한성장전망 국내 VR 콘텐츠시장성장에대한기대감은낮은수준. 국내 VR 콘텐츠는아직까지가벼운장르의게임개발등에그치고있으나점차콘텐츠종류확대되며성장할전망 글로벌 VR H/W 및 S/W 시장전망 국내 VR H/W 및콘텐츠시장전망 Source : TrendForce, KTB 투자증권 Source : 한국 VR 산업협회준비위원회, KTB 투자증권 19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Ⅰ. VR 콘텐츠시장전망 VR 콘텐츠시장개화를위해서는디바이스보급과플랫폼구축이선행되어야함 디바이스, 네트워크및플랫폼구축이선행되어야본격적인콘텐츠시장개화예상 향후수년간 VR 디바이스및플랫폼시장에서주도권을확보하기위한경쟁이치열하게진행될것으로전망 VR 콘텐츠전송을위해방대한트래픽이요구되므로기가인터넷과 5G, UHD 등네트워크고도화도필요 이러한흐름에맞춰 VR 콘텐츠는가볍고단순한콘텐츠에서점차복잡하고다양한콘텐츠로향후수년간개발지속될듯 가상현실 CPND 생태계 Source : THEVRFUND.COM, KTB 투자증권 20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Ⅰ. VR 콘텐츠시장전망 VR 적용분야는게임, 엔터테인먼트, 소셜, 헬스케어, 교육콘텐츠등다양 VR이적용될수있는콘텐츠산업은무궁무진 가장빠르게적용될수있는분야는게임, 엔터테인먼트등. 이미수많은게임개발사와콘텐츠제작사들이 VR을활용한게임, 영화등의개발에뛰어들고있음 중장기적으로는소셜네트워크서비스, 헬스케어, 교육등에도 VR 적용이확대될것으로예상 이미페이스북은소셜 VR 플랫폼구축을위한기술개발중. 헬스케어시장에서도 VR 기술을활용한수술장면체험등적용범위가넓어지고있으며 VR을활용한다양한교육콘텐츠등장도활발 VR 콘텐츠산업 Landscape Source : THEVRFUND.COM, KTB 투자증권 21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Ⅱ-1. VR 콘텐츠시장 게임 VR 게임시장은 2018년 123억달러로성장전망 게임은초기 VR 콘텐츠시장을주도할전망. 구글의카드보드앱스토어와오큘러스의쉐어마켓에는현재 1,000개이상의 VR 게임이존재 VR 게임은저사양의가벼운게임부터등장할전망. 이후고사양기기보급및네트워크고도화에힘입어점차고사양게임으로발전할전망 현재운영되고있는 VR 게임장르는시뮬레이션및슈팅게임등이주류. 이외에도탐험, RPG 등다양한장르의게임등장중 글로벌 VR 게임시장전망 VR 게임예시 Source : 슈퍼데이터, KTB 투자증권 Source : 각사, KTB 투자증권 22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Ⅱ-2. VR 콘텐츠시장 - 엔터테인먼트 영화제작, 스포츠및콘서트중계, 테마파크체험등엔터테인먼트부문의 VR 활용도활발 영화제작, 골프와농구등스포츠게임중계, 콘서트와공연중계등 VR 활용엔터테인먼트콘텐츠개발활발 디즈니는 VR 테마파크 디즈니슈퍼리듬 개발중 Clash of Clans 를개발한슈퍼셀은게임내주요콘텐츠를 VR로즐길수있는경험제공 VR 을활용한다양한엔터테인먼트콘텐츠 (1) VR 을활용한다양한엔터테인먼트콘텐츠 (2) Source : 언론자료, KTB 투자증권 Source : 언론자료, KTB 투자증권 23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Ⅱ-3. VR 콘텐츠시장 광고와커머스 광고와커머스부문에서도 VR 활용활발 VR 콘텐츠는그자체로광고가될수있음. 클럽메드는방문전객실룸서비스와주변여행지의다양한액티비티를미리체험해볼수있는 VR 서비스제공. 발렌시아가역시 360도파노라마뷰로패션쇼를중계 이케아는주방가구를미리 VR로체험해볼수있는쇼룸개발중 버츄얼익스피리언스는부동산매물을 VR로직접돌아볼수있는서비스제공중 VR 을활용한광고와커머스 (1) VR 을활용한광고와커머스 (2) Source : 언론자료, KTB 투자증권 Source : 언론자료, KTB 투자증권 24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Ⅱ-4. VR 콘텐츠시장 헬스케어, 교육및기타 이외헬스케어, 교육등에서도 VR 활용도높아지고있음 VR을활용하면현실세계에서어려운운동경험가능. 이탈리아의개발사와이드런은오큘러스리프트를착용하고세계곳곳을여행할수있는 VR 자전거개발. 독일의디자인회사 HYVE는 이카로스 라는 VR 운동기구공개 과학 / 의학분야와같이실제관찰교육이어려운분야에서 VR을활용한혁신적교육콘텐츠제공가능 VR 을활용한헬스케어제품및서비스등장 VR 을활용한혁신적교육콘텐츠등장 Source : 언론자료, KTB 투자증권 Source : 언론자료, KTB 투자증권 25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Ⅲ. 업체별 VR 대응현황 1) 페이스북 : 소셜 VR 플랫폼구축계획 페이스북은 10월 5일부터 7일까지열린연례행사 오큘러스커넥트 를통해그간개발해온 VR 기술을공개 마크주커버그가시연한페이스북의라이브 VR 데모는 VR의소셜화 로축약. 가상현실속에서타인과대화를나눌수있고, 장소이동도자유롭게가능. 가상현실공간내에서지인과영상통화도가능하며 3D로구현된아바타들이한방에서최대 8명까지참여해대화를하거나게임을즐기는것도가능 페이스북의라이브 VR 데모영상 (1) 페이스북의라이브 VR 데모영상 (2) Source : 페이스북, KTB 투자증권 Source : 페이스북, KTB 투자증권 26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Ⅲ. 업체별 VR 대응현황 2) 구글 : VR 플랫폼사업자로포지셔닝 구글은안드로이드 7.1 누가 (Nougat) 에 VR 플랫폼 데이드림 (Daydream) 을탑재하고 VR 생태계조성전략 현재데이드림 VR 플랫폼은베타단계로 10월말정식출시를앞두고콘텐츠개발이한창 이와함께구글은자체개발 VR 헤드셋 데이드림뷰 를공개하고나아가데이드림레디스마트폰인증시스템도입. 초당 60 프레임을재생할수있는고성능 SoC와낮은지연율, 고성능센서등을갖춘스마트폰만데이드림헤드셋과호환 구글의 VR 플랫폼 데이드림 인터페이스 구글 데이드림레디 스마트폰제조협력사 Source : 구글, KTB 투자증권 Source : 구글, KTB 투자증권 27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Ⅲ. 업체별 VR 대응현황 3) 알리바바 : VR 쇼핑플랫폼 바이플러스 런칭계획 알리바바는온라인쇼핑에 VR 기술을결합한 VR 쇼핑플랫폼구축에주력중 알리바바의쇼핑플랫폼 바이플러스 (Buy+) 는소비자가가상현실속에서입체적으로물건을구경하고쇼핑할수있도록개발. 소비자는물건을 360도로돌려보고의류나액세서리를실제착용한모습까지실시간으로볼수있음 VR 을활용한타오바오가상쇼핑몰시연장면 알리바바의 VR 쇼핑플랫폼 바이플러스 Source : 알리바바, KTB 투자증권 Source : 알리바바, KTB 투자증권 28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Ⅲ. 업체별 VR 대응현황 4) 소니 : 플레이스테이션 VR 출시와함께 27개 VR 타이틀발매 소니는 13일플레이스테이션 VR( 이하 PS VR) 출시. 출시와함께 27개 VR 타이틀발매 소니는연내 PS VR용타이틀 50여개출시계획. 타이틀에는호러, 어드벤쳐, 시뮬레이션등게임을비롯해애니메이션, 영화등콘텐츠도포함 초기주요콘텐츠들은대부분유료패키지로판매될예정. 일정수준이상기기보급및유저확대이후부분유료화 (F2P; Free to Play) 게임등으로확대될전망 PS VR, 13 일출시 PS VR 13 일동시발매주요타이틀리스트 Source : 소니, KTB 투자증권 타이틀명 개발사 / 배급사 장르 가격 Rise of the Tomb Raider Bandai Namco Action 64,400 Gunjack CCP Games Shooting 10,500 Thumper Drool LLC Action 24,500 Rez Infinite Enhance Games Action 36,700 HARMONIX MUSIC VR Harmonix Music Music/Rhythm 30,600 Job Simulator Owlchemy Labs Action 36,700 SUPERHYPERCUBE Polytron Puzzle 36,700 숙명 Psyop Casual 8,600 Battlezone Rebellion Shooting 59,800 하츠네미쿠 - 프로젝트디바 SEGA Games Music 59,800 BOUND: Shattered Kingdom Sony Interactive Ent. Action 25,700 Here They Lie Sony Interactive Ent. Horror, Action 22,800 Playstation VR Worlds Sony Interactive Ent. Action 39,800 RIGS Mechanized Combat League Sony Interactive Ent. Action, Shooting 51,800 Tumble VR Sony Interactive Ent. Puzzle 11,800 Until Dawn: Rush of Blood Sony Interactive Ent. Horror, Shooting 22,800 DRIVECLUB VR Sony Interactive Ent. Racing 39,800 Star Strike Ultra VR Sony Interactive Ent. Shooting 22,800 Wayward Sky Uber Entertainment Adventure 24,500 BATMAN: ARKHAM VR Warner Bros. Ent. Adventure 22,000 Source : 소니, KTB 투자증권 29 page

따로, 또같이 Series 2 VR Experience: 상상을경험하라 Ⅳ. VR 콘텐츠관련주요기업리스트 해외기업리스트 게임 비디오 / 영상 광고 / 커머스 / 소셜 헬스케어및기타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6758 JP)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6758 JP) Facebook (FB US) Widerun CCP Games NextVR Alibaba (BABA US) HYVE Ubisoft (UBI FP) VRSE Altspace VR zspace Baobab Studios Warner Bros. Ent. Sixsense Conquer Mobile Enhance Games Oculus Story Studio Virtual Experience 3D Systems (DDD US) Oculus Story Studio GoPro (GPRO US) Matterport IrisVR Polytron MakeVR SEGA Games (7964 JP) 기업명 상장여부 내용 조이시티 (067000) 상장 건쉽배틀2 VR 하반기출시준비중 한빛소프트 (047080) 상장 헬게이트 ' IP 활용 PS4 VR 게임개발중 ' 오디션-프로젝트A (MR)', ' 프로젝트K ( 요리소재 VR게임 )', ' 프로젝트 H (VR 슈팅게임 )' 등개발중 엠게임 (058630) 상장 프린세스메이커, 갤럭시커맨더, 소셜카지노 VR 개발중 캐치몬, 귀혼-Soulsaver 등 2종의 AR 게임개발중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비상장 모탈블리츠 VR 시리즈 ( 오큘러스, PS4 VR, 폭풍마경등 ) 드래곤플라이 (030350) 상장 스페셜포스 VR 하반기출시준비중 국내기업리스트 ( 스페셜포스 AR 버전도개발중 ) ' 또봇 ' IP 활용교육용 VR 콘텐츠및슈팅게임개발중 룽투코리아 (060240) 상장 맞짱탁구, 파이널포스 VR 등개발중 AR 게임인포켓로이드개발중 로이게임즈 비상장 PS4 VR용호러게임 ' 화이트데이 : 스완송 ' 개발중 네오위즈게임즈 (095660) 상장 애스커온라인의 VR 버전개발중 다나와 (119860) 상장 100% 자회사다나와컴퓨터가 VR전용 PC 시장진출로중장기적수혜기대 덱스터 (206560) 상장 국내가구업체와 AR/VR 관련프로젝트진행중 레드로버 (060300) 상장 모회사쑤닝그룹과함께중국주요도시에서 ' 도심형 AR/VR 테마파크 ' 사업진행 네이버 (035420) 상장 블로그, 티비캐스트등에 360도 VR 동영상기능적용 Source : 언론자료, 각사, KTB투자증권 30 page

RESEARCH Research Center Profile jyshin@ktb.co.kr twim2000@ktb.co.kr smkim@ktb.co.kr hanlee@ktb.co.kr hrin@ktb.co.kr nick.kim@ktb.co.kr jr.sohn@ktb.co.kr nam.lee@ktb.co.kr hyemin@ktb.co.kr sh.jin@ktb.co.kr yj.kim@ktb.co.kr ykmoon@ktb.co.kr mina.lee@ktb.co.kr 2016.08.01 김선미 건설 : 현금이생기면할수있는일들 2016.08.08 김은갑 저금리와은행주 : 은행주실적이잘나오는이유 2016.08.16 허혜민 의료기기 : 신흥국시장대중화를앞둔치과의료기기 2016.08.22 이남준 동영상광고 : SMR, 새먹거리를위한방송콘텐츠카르텔 ekim@ktb.co.kr nslee@ktb.co.kr 2016.08.29 채현기, 전태산 경제와함께하는 Quant MP _Monthly_ 2016.09 2016.09.05 이남석 증권 : 규모경쟁의본질 2016.09.06 김양재 IT H/W: Tech 담론 : 성장성으로옥석가리기 2016.09.19 이민아 인터넷 / 통신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2016.09.26 김영옥 건강기능식품 : 시대의흐름에편승하자 II hjkim@ktb.co.kr hkchae@ktb.co.kr yskim113@ktb.co.kr tschun@ktb.co.kr 2016.10.04 리서치센터 3Q2016 Preview Book 2016.10.10 김윤서, 이한준 따로, 또같이 Series 1 : 만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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