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ification model of the 17 functional program narrative of animation Bong-sun Sung 1*, Mijin Kim 2, Jae-ho Kim 3 1 Department of Image Information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2 Department of Digital Contents, Dongseo University, Pusan, Korea 3 Department of Electronics & Com. Eng. / Image Information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Background This research-based pilot study on animation is for visual storytelling of animation. It aims to classify by analyzing its consistent narrative structure. This study is aimed to investigate the structure of the formal aspects of the narrative expressed for the audiences. Therefore the authors have used successful theatrical animations of USA for the investigation compared to the text story based narrative classification. Methods In analyzing the animations, Greimas' actant mode, Jakobson's communication model, and narrative semiotics are used to extract functions generated by narrative units(nu). Results A total 17 functional program narratives(pn) were classified by comparing and analyzing nine selected animations that were successful at the USA box office for theatrical animation. Validation results for the classification model showed 74.14% validity. Conclusion 17 functional program narratives can be utilized as an effective narrative classification model through verification. Therefore, the above research results can be used for the suggestion of visual story telling directing. Keyword animation, narrative, function, actant model, program narrative Citation: Sung, B., Kim, M., & Kim, J. (2013). Classification model of the 17 functional program narrative of animation.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6(1), 2013.2 Received Nov. 27. 2012 Reviewed Jan. 03. 2013 Accepted Jan. 24. 2013 pissn 1226-8046 Corresponding author: Bong-sun Sung (bssung@pusan.ac.kr) Copyright: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 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educational and non-commercial use,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213 www.aodr.org
1. 서론 최근디지털환경의발전과영상산업의치열한경쟁으로인해내러티브의중요성이나가치에대해큰관심이모아지고있다. 그러나권경민 (Kwon 2007) 에따르면실질적인내러티브분석에대한구체적인방법에대해서는아직미흡한단계에머무르고있다. 특히김재호 (Kim 2008) 는애니메이션의경우, 내러티브의구조보다는표현그자체에중점을두고있다고하였다. 이는각작품에대한상호비교의관점이아닌개별적인텍스트중심의내러티브분석이행해지고있는것이다. 그러나현실적으로애니메이션의내러티브는더이상표현그자체에머물수만은없는상황이다. 이제애니메이션내러티브는인물의구조적인기능및시간구성과배열등, 통합적이고총체적인의미생성과정을거쳐발현되는기호체계로연구되어야하는것이다. 또한, 애니메이션은비주얼스토리텔링이중요한장르이다. 채트먼 (Chatman 1980) 은이야기그자체와그것이표현되는담론에의해그의미가전달되는것이라하였는데, 효과적인비주얼스토리텔링을위해서는시나리오에근거한스토리텔링이수용자중심의외면구조로발현되어야함을의미한다. 이는김미진 (Kim 2012) 연구에서같은이야기라도연출과표현방법에따라수용자의인지및정서적상호작용이달라지기때문이기도하며, 김윤배 (Kim 2003) 의연구에서수용자는내러티브를통해예측가능한즐거움과예측불가능한스릴이제공하는혁신의기대를키워간다는의미를포함한다. 따라서애니메이션의담화적기호체계구조와인물이수행하는기능단위에대한체계적인분석을통해내러티브를해석하고분류할수있는모델화연구의필요성이강조된다. 애니메이션연출자는수용자의입장에서내러티브를외면구조로발현시킬실질적인비주얼스토리텔링연출방법을모색해야한다. 이를위해활용가능한구체적인내러티브연구가선행되어야한다. 그러나내러티브구조와플롯유형에대한많은연구가있지만실제적인애니메이션제작과내러티브생성을위한구체적인모델화에이르지못하는실정이다. 조르주폴티 (Polti 2010) 와토비아스 (Tobias 2007) 의플롯유형은소재중심의서술방식이며, 조셉캠벨 (Campbell 2008) 의 17단계및보글러 (Vogle 2005) 의 12단계는영웅신화에근간을둔유형으로현대적인새로운이야기형식을모두포괄하기에는그한계점이있다. 성봉선 (Sung 2009) 의연구에서 V. Propp의 31기능은인물중심의구조와기능을분석하기에유용하지만애니메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13.02. vol 26. no1 214
이션에적용하여분석해본결과, 52.4% 의시퀀스만부합되어민담과다른애니메이션의장르적특징을연구하기는미흡하였다. 김윤배 (Kim 2003), 김정현 (Kim 2008), 현은령 (Hyun 2008) 은내러티브를중심으로캐릭터의기호학적구조, 장면구성, 영웅서사원형의변형에관한사례를연구하였고, 권경민 (Kwon 2007) 과김재호 (Kim 2008) 는내러티브분석을위한방법론적고찰및분석모형을연구하였지만, 본저자가제기한실질적으로활용가능한가이드라인제시에는어려움이있다. 본연구는내러티브분류모델의필요성을인식하고인물의기능을중심으로비교분석에의해타당성을갖는모델을제안하고자한다. 이를위해내러티브연구에적합한 A. J. Greimas의구조기호학적의미생성경로에의한표준서술도식및행위소모델을중심으로 1 R. Jakobson의커뮤니케이션모델과서술기호학을바탕으로연구하고자한다. 연구방법은애니메이션 9편의시퀀스, 씬, 샷을분할하여무비클립을추출하고행위소모델과커뮤니케이션이론및일반서술기호학이론에의해분석한후, 내러티브단위를생성하여기능을추출한다. 추출된각기능에부합하는내러티브단위를계열적으로분류하여타당도및일치도검증을실시한통합체적기능분류모델을제안하고자한다. 내러티브구조에따라연속적으로배열된기능들은인물이수행하는서술프로그램과각요소별특징을분석할수있게해줌으로써내러티브에기반하는효과적인비주얼스토리텔링의새로운대안으로활용될수있다. 또한애니메이션이라는독립장르의특징에부합하는분류모델을제안함으로써실질적인애니메이션제작에효과적으로적용하고자하는것이다. 2. 이론적배경 2-1. A. J. Greimas와서술프로그램 A. J. Greimas는표준서술도식과행위소모델을제시함으로써내러티브구조분석을체계화하였다. 김윤배 (Kim 2003) 에의하면 A. J. Greimas는 L. Hjelmslev의구조적기호학을의미작용이일어나는생성경로를따라파악하고 1 A. Hénault, Les enjeux de la sémiotique, Paris: PUF, 1979, p.106. 담화의구조와의미를분석하는기호학으로전환한다. 또김성도 (Kim 2002) 는 A. J. Greimas 는민담에대한 V. Propp 의기능이론을확장시켜추상화하였으 215 www.aodr.org
며두가지의미범주를비교, 검토하는 C. Lévi-Strauss적분석을결합하여서술문법의형식화를제시하였다고하였다. 표준서술도식은조종 - 역량 - 수행 - 상벌과같이서술적배치를 4단계로나눈것이다. 주체는계약과조종을통해수행에전제하는역량을획득하여임무를완수하고긍정과부정의검증을통한상벌을받게된다. 서술프로그램 (Programme Narratif) 은일련의수행에따른내러티브에잠재하는조직과그기본적인형식으로주체들이실행하는상태의변화로서해석된다. 표 1 표준서술도식 조종역량 ( 능력 ) 수행상벌 대상설정대상을위한능력획득서술프로그램수행긍정적 ( 부정적 ) 평가 A. J. Greimas 는이러한행위의주체를행위소 2 라지칭하였으며행위소모델은 주체 - 대상, 조력자 - 적대자, 발신자 - 수신자의이항대립쌍들로서술프로그램 (PN) 수행에의한인물들의기능을구조화하기에유용하다. 그림 1 행위소모델 행위소모델에서가장기본적인관계는주체-대상이다. 주체와대상은일종의소유관계로기술될수있으며, 안에노 (Hénault 2003) 에의하면소유란공간적인접성과획득의매개적의미작용을갖는다고하였다. 소유관계는기호학적용어로접합의연접과이접이라는두개의모순적인항들로분절된다. 그림 2 연접과이접 2 A. J. Greimas, Sémantique struc turale, Paris: Seuil, 1966.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13.02. vol 26. no1 216
조력자-적대자는 V. Propp이제시한행동영역으로부터설정되었으며조력자와적대자에의해주체의역량이강화된다. 주체는조력자와함께계약에의해예측되었던행위를수행하고대상을획득한다. 발신자-수신자는 R. Jakobson의커뮤니케이션모델에서차용한것으로서김성도 (Kim 2002) 는가장일반적인의미에서커뮤니케이션의두개의행위자를지칭하며이는발화자와피발화자가된다고하였다. 발신자의조종에의해주체는대상을설정하게되고수신자는행위주체로최종적검증의상벌에의한보상을받게된다. 발신자-수신자관계는 R. Jakobson의커뮤니케이션이론을추가하여그의미를해석하고자한다. 2-2. R. Jakobson의커뮤니케이션이론코블리 (Cobley 2000) 에따르면 R. Jakobson는프라하학파의전통적인의미작용이론과정보이론에기초하여커뮤니케이션에대한일반모델을제시하였다. 모든커뮤니케이션에나타나는일반적인구성요소를발신자, 수신자, 맥락, 메시지, 접촉, 코드로설명하였다. 김운찬 (Kim 2005) 은커뮤니케이션이이루어지기위해서는기본적으로발신자와수신자가있으며, 그사이에는메시지가전달되어야한다고본것이다. 야콥슨 (Jakoson 2001) 은메시지가전달되기위해서는맥락이있어야하며, 이것은메시지의지칭대상이라고할수있다고보고, 접촉은발신자와수신자간의물리적회로및심리적연결이되는것으로의사전달을지속할수있게하는요소라하였다. 코드는모든메시지가발화되도록하는것으로발신자와수신자사이의공유가필요하다. 이는의사소통에서기본이되는전제이며기호적총체를나타낸다. 이러한커뮤니케이션이론은행위소인인물들사이의의미전달행위를포함하는것으로내러티브발현의기본요소이며발신과수신행위에의해내러티브기능을해석할수있다. 그림 3 R. Jakobson의커뮤니케이션모델 217 www.aodr.org
2-3. 애니메이션과서술기호학서사의기능과본질에관한의미론을전개한 V. Propp, C. Lévi-Strauss, Roland Barthes, Stuart Hall 등에있어서내러티브는보편성을띠게된다. 김윤배 (Kim 2003) 는보편적인주제를가진애니메이션또한, 일반적서사구조의의미론적규칙을따르며구조적인유사성을가진다고하였다. 이야기의첫부분은일종의결핍, 다시말해서요구사항을나타낸다면, 끝부분에서는이런요구사항에응답한다고한다. 이와같이모든이야기는처음에주어진상황이역전되는단계를표현한다. 안에노 (Hénault 2003) 는역전이심한대결 ( 투쟁 ) 로나타난다고하였으며, 또한시련으로명명되기도한다. 이러한시련을통해결핍이해소되고상황이종결된다. 그림 4 내용의역전 - 주체의상태 시련은정해진순서에따라전개되는동일한구조의세가지통합체적서술 프로그램 (PN) 으로연결된다. 각시련은획득된대상의성질에의해구별된다. 표 2 세가지시련 시련 획득대상 내용 자격시련 (Épreuve Qualifiante) 자격획득 수행에전재된잠재능력의획득 근본시련 (Épreuve Principale) 대상획득 주체와적대자간의대치적관계 영광시련 (Épreuve Glorifiante) 사명획득 주체의영광을위한최종시련 또한이야기는주체가욕망하는대상을획득하기위한일련의연속된행위이 다. 이는주체가행동을통해상태를변형시키는과정으로대상의획득과교환 을통해주어진상황을역전시킨다. 그림 5 주체의욕망 - 주체의행위 주체가욕망하는대상을획득하는과정은안에노 (Hénault 2003) 와같이 3 단계로나눌수있다. 이는두주체와대상을대치시키는대치, 주체가대상우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13.02. vol 26. no1 218
위를취득하는지배, 주체가대상을소유하는획득의단계로연쇄된다. 그림 6 대상획득의과정 획득된대상은교환이라는변형을통해통합체적연속으로이루어진일련의프로그램에의해사명이완수되고이야기가종결된다. 이러한이론에근거해주체가수행하는서술프로그램 (PN) 을구조화하여내러티브기능분류모델을유형화하고자한다. 3. 서술프로그램분류모델의제안 3-1. 기능에의한서술프로그램분류방법 내러티브의구조적기능에의한서술프로그램 (PN) 을분류하기위해애니메이 션의장면을시퀀스, 씬, 샷으로분할하여무비클립을추출한다. 그림 7 연구모델 219 www.aodr.org
A. J. Greimas의행위소모델, R. Jakobson의커뮤니케이션이론및일반서술기호학이론을바탕으로분석한후, 내러티브단위 (Narrative Units) 를생성한다. 행위소인인물을중심으로그인물이수행하는행위단위를하나의내러티브단위 (NU) 로정의한다. 기능추출은최초의전제적상황의분절, 주체의변형, 즉상태주체인가행위주체인가에의해 주체-대상 과 행위주체 로분절, 주체가욕망하는대상과의관계변화에따라 대상연접, 대상이접 으로분절되었다. 시련의단계변화, 발신과수신행위의관계변화, 그리고대상획득과정에의해 자격-대치, 자격-지배, 자격-획득, 근본-대치, 근본-지배, 근본-획득, 영광-대치, 영광-지배, 영광-획득 으로분절되었다. 각시련사이의교환행위에의해 전환 과 대항행위 로분절되었으며마지막으로완수된사명에이르는일련의통합체적분석과정에의해진행되었다. 각시련의단계변화와교환과정은아래 [ 그림 8] 과같은서사도식에의해기능으로추출되었다. 그림 8 시련의통합체적서사도식 본연구는이러한일련의분석과정에의해총 17개의기능이추출되었으며, 이를 17기능서술프로그램분류모델로제안하고자한다. 17기능서술프로그램은일관적인구조의유사성에의해계열적으로분류된하위내러티브단위 (NU) 를포함하는연속적인통합체적분류모델이다. 3-2. 17 기능서술프로그램분류모델제안 제안하고자하는 17 기능서술프로그램분류모델은아래 [ 표 3] 과같다. 최초의상황 은프롭 (Propp 1970) 의 31기능에서차용한것으로전제된상황과함축된의미를전달하며타이틀이등장하는오프닝시퀀스의성격을지닌다. 주체-대상 은상태주체를소개하고각주체들이욕망하는대상을명확하게제시하는기능이다. 욕망하는대상이명확할때, 주체의연속된행위에의한사건이설득력있게전달된다. 행위주체 는주체들의욕망하는대상을향한본격적인행위의시작으로사건의전개이며, 주체가능동적으로대상을향하여출발하는기능이다. 대상연접 은이야기에등장하는구체적인대상을만나거나인접하는기능으로 주체-대상 의욕망이명확한대상으로제시되어주체와대면하는기능이다.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13.02. vol 26. no1 220
표 3 17기능서술프로그램분류모델 기호 17기능 내용 F 최초의상황 프롤로그, 전제상황 SO 주체-대상 주체의대상에대한욕망발신 AS 행위주체 대상획득을위한행동발신 OC 대상연접 구체화된대상을향한발신 OD 대상이접 대상에대한이접수신 Q1 자격-대치 주체의자격획득을위한발신 Q2 자격-지배 자격시련우위 Q3 자격-획득 자격시련에대한수신 T 전환 연접적, 이접적변형 P1 근본-대치 자격주체의대상획득을위한발신 P2 근본-지배 근본시련우위 P3 근본-획득 근본시련에대한수신 C 대항행위 주체의대항적행동발신 G1 영광-대치 영광획득들위한주체와적대자의대결 G2 영광-지배 대결의우위 G3 영광-획득 최종획득, 보상 A 완수된사명 사명의완수 대상이접 은연접한대상과분리되거나멀어지는것이다. 이기능은주체가자의에의해욕망하게된대상을다시획득하기위해 자격시련 으로이행하는것에대한개연적필연성을부여한다. 자격시련 은주체가대상획득을위한자격, 즉전제된잠재능력을획득하기위한시련으로 대치, 지배 의우위, 획득 으로연속되는것이다. 전환 은획득에대한교환과정으로획득하지못한인물에의한책략이나사건이새로운국면으로전개되는기능이다. 근본시련 은자격을획득한자격주체의대상획득을위한시련으로주체와적대자가대립하며갈등이고조되는기능이다. 주제를내포하고있으며 대치- 지배-획득 으로연속된다. 대부분의애니메이션에서적대자가대상을획득하게된다. 대항행위 는적대자에의해대상을박탈당한주체의위기극복행위이다. 프롭 (Propp 1970) 의 31기능중, 대항행동개시에서그의미를차용하였으며주체의영광화를위한필연적인기능이다. 영광시련 은영광획득을위한절정의마지막시련으로대결의형식을취한 221 www.aodr.org
다. 대치 에서적대자가우위를차지하다가 지배 에서상황이역전되며적대가처벌된다. 획득 에서주체가승리하고영광을획득하게된다. 완수된사명 은마지막기능으로모든사건이종결되고주체는대상을획득하게되며다시평화로운상태로귀착하게되는것이다. 이와같이본연구에서제안하는 17기능서술프로그램은애니메이션내러티브의일관적인연속된구조를규명할수있는통합체적분류방법인동시에각기능의계열적인특징및연관성을분석할수있는새로운대안으로활용될수있다. 4. 분석결과및검증 4-1. 분석결과애니메이션의효과적인내러티브분석을위한 17기능서술프로그램분류모델을총 9편의애니메이션에적용하여분석하였다. 분석대상으로 90년대이후개봉한미국의극장용장편애니메이션중, 2D와 3D로나누어전세계흥행순위와제작사, 캐릭터, 배경, 주제등을고려하여인물중심의애니메이션 9편을 [ 표 4] 와같이선정하였다. 표 4 분석대상애니메이션 제목 제작기법 제작사 년도 미녀와야수 2D 월트디즈니 1991 알라딘 2D " 1992 토이스토리 3D 픽사 1995 뮬란 2D 월트디즈니 1998 타잔 2D " 1999 슈렉 3D 드림웍스 2001 인크레더블 3D 픽사 2004 쿵푸팬더 3D 드림웍스 2008 업 3D 픽사 2009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13.02. vol 26. no1 222
표 5 17 기능서술프로그램분석결과 17 기능 미녀 알라딘토이뮬란타잔슈렉인크쿵푸업 sec % sec % sec % sec % sec % sec % sec % sec % sec % 최초의상황 173 3.4 176 3.4 214 4.7 185 3.8 201 4.1 166 3.3 132 2.0 148 3.0 191 3.6 주체 - 대상 1060 20.7 673 13.1 1320 28.8 870 17.9 1324 26.8 1045 21.0 1481 23.0 394 7.9 1032 19.3 행위주체 648 12.7 311 6.1 181 3.9 693 14.2 705 14.3 901 18.1 573 8.9 622 12.5 458 8.6 대상연접 257 5.0 251 4.9 60 1.3 223 4.6 502 10.2 310 6.2 211 3.3 113 2.3 291 5.5 대상이접 41 0.8 103 2.0 108 2.3 114 2.3 75 1.5 192 3.9 88 1.4 80 1.6 25 0.5 자격 - 대치 610 12.0 301 5.9 233 5.1 347 7.1 206 4.2 339 6.8 514 8.0 512 10.3 681 12.8 자격 - 지배 137 2.7 150 2.9 86 1.9 90 1.9 132 2.7 385 7.7 427 6.6 441 8.8 96 1.8 자격 - 획득 57 1.1 81 1.6 127 2.8 222 4.6 83 1.7 133 2.7 382 5.9 196 3.9 179 3.4 전환 98 1.9 768 15.0 263 5.7 107 2.2 181 3.7 179 3.6 93 1.4 229 4.6 317 5.9 근본 - 대치 607 11.9 1173 22.8 1140 24.9 460 9.4 391 8.0 276 5.5 1005 15.6 647 13.0 566 10.6 근본 - 지배 216 4.2 197 3.8 214 4.7 196 4.0 180 3.6 224 4.5 462 7.2 408 8.2 167 3.1 근본 - 획득 165 3.2 230 4.5 73 1.6 75 1.5 179 3.6 137 2.8 86 1.3 215 4.3 184 3.4 대항행위 315 6.2 93 1.8 61 1.3 372 7.6 132 2.7 198 4.0 153 2.4 180 3.6 331 6.2 영광 - 대치 325 6.3 271 5.3 259 5.6 484 9.9 245 4.9 240 4.8 626 9.7 501 10.1 555 10.4 영광 - 지배 160 3.1 107 2.1 141 3.1 76 1.6 44 0.9 28 0.6 73 1.1 107 2.1 22 0.4 영광 - 획득 155 3.0 30 0.6 19 0.4 207 4.3 155 3.1 99 2.0 25 0.4 79 1.6 99 1.9 완수된사명 93 1.8 217 4.2 87 1.9 153 3.1 200 4.0 122 2.5 114 1.8 110 2.2 139 2.6 합계 5117 100 5132 100 4586 100 4874 100 4935 100 4974 100 6445 100 4982 100 5333 100 제외되는부분없이모든내러티브단위들이 17개의기능으로분류되었으며, 유사한형식적구조에의해내러티브가기능으로프로그램화되어있음이입증되었다. 따라서행위의연속에따른내러티브의선형적배열과완결의통합적구성방식에대한구체적인방법을제시해줄수있다. 4-2. 검증방법본연구에서제안하는 17기능서술프로그램의기능구분명확성및타당도와신뢰도에대한검증을설문에의한질적평가방법으로실시하였다. 피험자는애니메이션및시각전문가로총 15명 ( 남 7명, 여 8명, 평균나이 34.13) 을선정하였다. 피험자들은사전에실험대상애니메이션을관람하여스토리를이해하고 17기능서술프로그램에대한구체적인내용을충분히숙지한후, 실험하도록진행하였다. 검증방법은총 9편의실험대상애니메이션에서 17기능으로분류된 153개 223 www.aodr.org
의무비클립을추출하여 180 문항에대해 7 점척도로실시하였다. 설문은 3 그룹 으로나누어 3 편의애니메이션에대해기능과일치하는문항 34 개, 기능과일치 하지않는문항 26 개, 총 60 문항으로실시하였다. 그림 9 설문문항의예 문항에제시되는무비클립을본후, 설문지에답하도록하였으며애니메이션과기능의순서를무작위로섞어측정하였다. 특히 자격시련 과 근본시련 에대한기능구분과 전환, 대항행위 에대한기능구분이명확한가를알아보기위해일치하지않는문항에각기능들을섞어서설문방법에대한타당도를높이고자하였다. 타당도는기능과일치하는문항과일치하지않는문항간의수렴타당도를측정하였고, 신뢰도는평가자간일치도를측정하는 Cohen's Kappa 계수와내적일관성을측정하는 Cronbach's Alpha 계수로평가하였다. 4-3. 검증결과검증결과, 일치하는문항은전체평균 5.68점, 81.14% 이며일치하지않는문항은전체평균 2.46점, 35.14% 이다. 일치하는문항과일치하지않는문항의일치도가확연한차이를보였으며전체설문문항에대한수렴타당도는전체평균 5.19점, 74.14% 로산출되었다. 표 6 일치도검증결과기능 일치도 표준편차 비율 (%) 최초의상황 6.4667.93710 92.42 주체-대상 6.1667.83391 88.14 행위주체 6.2667 1.20153 89.57 대상연접 5.5000 1.50287 78.57 대상이접 5.7333 1.28475 81.86 자격-대치 4.6000 1.95818 65.71 자격-지배 4.5333 1.65536 64.71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13.02. vol 26. no1 224
자격-획득 5.0667 1.77984 72.43 전환 5.5333 1.47936 79 근본-대치 5.0333 1.75152 71.86 근본-지배 5.1333 1.69651 73.29 근본-획득 5.4333 1.38174 77.57 대항행위 5.3667 1.56433 76.71 영광-대치 6.3000.98786 90 영광-지배 5.9667 1.73172 85.29 영광-획득 6.7333.94443 96.14 완수된사명 6.7667.62606 96.71 전체 5.6823 1.37159 81.14 표 7 비일치도검증결과 기능 일치도 표준편차 비율 (%) 최초의상황 1.3333.89974 19 주체-대상 2.6000 1.50238 37.14 행위주체 2.6667 1.67616 38.14 대상연접 2.6000 1.70489 37.14 대상이접 2.2667 1.27988 32.43 자격-대치 3.1333 1.59762 44.71 자격-지배 3.3667 1.92325 48 자격-획득 2.9333 1.96525 41.86 전환 2.8667 1.65616 40.86 근본-대치 3.0333 1.94050 43.29 근본-지배 3.1667 1.72654 45.29 근본-획득 3.0333 1.87503 43.29 대항행위 2.5333 1.66762 36.14 영광-대치 1.6000 1.40408 22.86 영광-지배 1.8667 1.12546 26.57 영광-획득 1.4667.91548 20.85 완수된사명 1.4000.91026 20 전체 2.4627 1.51590 35.14 일치도가높은기능들은 최초의상황, 주체 - 대상, 행위주체, 영광 - 대치, 영광 - 지배, 영광 - 획득, 완수된사명 으로시작과종결에대한기능구분이 225 www.aodr.org
명확하게인지됨을알수있었다. 일치도가낮은기능들은 자격-대치, 자격- 지배, 자격-획득, 근본-대치, 근본-지배 로중간단계에대한기능구분의명확성이낮음을알수있었다. 특히 자격시련 의자격획득에대한피험자의인지가 근본시련 의대상획득에대한인지보다낮음을알수있었다. 이러한기능들은앞, 뒤사건의구성과연속적행위의효과적인표현으로기능들이잘구분될수있도록제작하여야할것으로사료된다. 기능구분에대한두평가자간의 Cohen's Kappa 계수는 0.813으로높은일치도를보였다. 또한내적일관성을측정하는 Cronbach's Alpha 계수는 0.95 로신뢰도가높게평가되었다. 따라서 17기능서술프로그램분류모델은실험에의해기능구분의명확성과타당도및신뢰도가검증되었으며, 이에본저자는애니메이션내러티브의실질적인분류모델의새로운대안으로제안하는바이다. 또한 17기능서술프로그램에의한각기능별지속시간의비율을분석한결과, 9편의애니메이션이 [ 그림 10] 과같이산출되었다. 그림 10 17 기능서술프로그램시간비율 높은지속시간비율을나타내는기능은각주체들의성격이나특징및욕망하는대상에대한명확한전달을위한 주체-대상, 각시련단계에서대립과갈등표현을위한 자격-대치, 근본-대치, 영광-대치 이다. 특히주체의내적갈등, 주체와적대자의갈등과대립이고조되는 근본-대치 의비율이높게나타났다. 따라서제안하는분류모델은애니메이션내러티브의실질적인구조뿐만아니라각기능별로지속되는시간의구성과편집, 배열등총체적인의미생성을위한모델로활용될수있다.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13.02. vol 26. no1 226
5. 결론 본연구는애니메이션의비주얼스토리텔링을위한선행적기반연구로내러티브의일관된구조를파악하여그기능을분류하기위한것이다. 이는흥행에성공한미국극장용애니메이션을대상으로기존의텍스트중심의연구에서벗어나수용자중심으로발현된내러티브의형식적인기능측면의구조를파악하고자하는것이다. 총 9편애니메이션의시퀀스, 씬, 샷을분할하여무비클립을추출하고 A. J. Greimas의행위소모델, R. Jakobson의커뮤니케이션이론및일반서술기호학적이론을바탕으로분석한후, 인물행위에의한내러티브단위 (NU) 를생성하여기능을추출하였다. 기능추출은주체의변형, 대상획득, 발신과수신의관계변화, 시련과교환행위, 사명에이르는일련의통합체적분석과정에의해진행되었으며, 총 17기능서술프로그램으로분류되었다. 분류모델에대한검증을실시한결과, 전체평균 5.19점, 74.14% 의타당도를보였으며, 두평가자간일치도는 Cohen's Kappa 계수 0.813, 내적일관성을측정하는 Cronbach's Alpha 계수는 0.95로높은신뢰도를보였다. 따라서본저자는검증을통해기능구분에대한명확성이인지된 17기능서술프로그램을실질적인비주얼스토리텔링을위한내러티브분류모델로제안하는바이다. 17기능서술프로그램분류모델은각인물들이수행하는연속적인기능배열에의한통합체적지속안에서계열적인내러티브단위들의구조적인특징및연출관점을제공해줌으로써애니메이션제작에효과적으로적용할수있다. 또한애니메이션이라는독립장르의특징에부합하는분류모델로비주얼스토리텔링을위한각요소별연출에대한활용과지속되는시간의구성과편집, 배열등총체적인의미생성을위한실질적인제작에활용될수있다. 본연구는애니메이션내러티브분류에대한모델을제시하는데그의의가있다. 향후 17기능서술프로그램에대한활용및신뢰도를높이기위해서는다양한국가에서제작된애니메이션을분석해볼필요가있다. 각애니메이션의다양한내러티브를비교분석하여검증하고기존의플롯유형및내러티브구조이론과의비교분석도이루어져야한다. 또한각기능별실질적인비주얼스토리텔링연출방법도구체적으로제시할수있는연구가이루어져야한다. 227 www.aodr.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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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의 17기능서술프로그램분류모델 성봉선 1, 김미진 2, 김재호 3 1 부산대학교영상정보협동과정 2 동서대학교디지털콘텐츠학부교수 3 부산대학교전기전자통신공학부교수 / 영상정보협동과정교수 Background 본연구는애니메이션의비주얼스토리텔링을위한선행적기반연구로내러티브의일관된구조를파악하여그기능을분류하기위한것이다. 이는기존의텍스트적인이야기내용중심의연구에서벗어나흥행에성공한미국극장용애니메이션을대상으로하여수용자중심으로발현된내러티브의형식적인기능측면의구조를파악하고자하는것이다. Methods 이를위해내러티브연구에적합한 A. J. Greimas의행위소모델, R. Jakobson의커뮤니케이션모델과서술기호학을바탕으로내러티브단위를생성하여기능을추출한다. Results 9편의애니메이션을비교분석한결과, 총 17기능서술프로그램으로분류되었다. 또한분류모델에대한검증을실시한결과, 전체 74.14% 의타당도를보였다. Conclusion 따라서본저자는검증을통해기능구분에대한명확성이인지된 17기능서술프로그램을실질적인비주얼스토리텔링을위한내러티브분류모델로제안하고자한다. 주제어애니메이션, 내러티브, 기능, 행위소모델, 서술프로그램 229 www.aod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