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1) 남성성악가의음도고정시강도변화와강도고정시음도변화의공기역학및성대접촉율의변화 Changes in Aerodynamic Function and Closed Quotient with the Variable Pitch and Loudness in Male Classic Singers 남도현 * 백재연 * 김재옥 * 박선영 * 최홍식 * Do Hyun Nam Jae Yeon Paik Jae Ok Kim Sun Young Park Hong-Shik Choi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aerodynamic functions (mean airflow rate MFR, subglottal pressure Psub) and closed quotients (CQs) in the fixed pitch (C3, E3, G3, C4) with the variable loudness (70 and 80 db) as well as in the fixed loudness at 70 db and 80 db with the variable pitch (C3, E3, G3, C4) in five classic male singers (Baritone). Results showed that MFR significantly increased at C3, E3, and G3 and Psub significantly increased at C4 when the loudness increased from 70 to 80 db. At 70 db, MFR and Psub significantly increased and CQ significantly decreased when the pitch increased from C3 to C4. At 80 db, MFR significantly decreased when the pitch increased from C3 to G3. However, Psub showed the significant decrease with the pitch increased at 80 db. In conclusion, as the loudness increases, the aerodynamic loss is getting higher and vocal efficiency becomes lower at low pitch than at higher pitch. At a low loudness level, the main mechanism to control loudness is the amount of medial compression of the vocal folds rather than the aerodynamic function. In addition, the aerodynamic function and medial compression of the vocal folds have a significant role in increasing the loudness level. Keywords: Baritone, Mean flow rate, Subglottal pressure, Closed Quotient 1. 서론 음도 ( 기본주파수 ) 는청각에서인지하여뇌에서기준피치값과인지되는높이를비교하고뇌가그높이를실행에옮기도록명령하면후두의압력수용기, 스트레치수용기, 관절수용기들은이들의기계적인활동을통하여음의높이조절을실행에옮기고폐에서나오는공기역학적인힘과협응작용에의하여만들어진다. Tanaka & Tanabe는음도의조절은윤상갑상근 (CT: cricothyroid muscle) 과갑상피열근 (TA: thyroarytenoid muscle) 의조절과성문하압 (Psub: subglottal pressure), 평균호기류율 (MFR: mean flow rate) 의공기역학적요소에의해이루어진다고하였다 [1]. 음도조절을위 * 연세대학교의과대학이비인후과교실음성언어의학연구소
24 음성과학제 14 권제 2 호 (2007. 6) 한성대근육들의작용을살펴보면가장중요한작용을하는긴장근은윤상갑상근과갑상피열근으로윤상갑상근이수축하여갑상연골이전방으로기울어지게되면윤상갑상공간 (CT space) 가좁아지고되고성대의길이가늘어나게되어음도는높아지게된다. 갑상피열근이수축하게되면갑상연골을후면으로잡아당기면윤상갑상공간은넓어지고성대의길이는짧아지고두꺼워지면음도는낮아진다. 또한갑상피열근과윤상갑상근과길항작용을하며음도를높이기도하고낮추기도하는이중적역할을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2]. 그외의보조적으로측윤상피열근 (LCA: lateral cricoarytenoid muscle) 이수축하여피열연골 (arytenoid cartilage) 의성대돌기 (vocal process) 를내전시켜음도및음의강도의조절에보조적인역할을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3]. 최홍식 (1997) 의연구에의하면일반인의경우음도가증가하면음의강도하는경향을보인다고하였다 [4]. 음의강도 ((SPL sound pressure level) 의조절은공기역학적인힘에영향을받아결정되는데, 성문하압은성문을통과하는폐압력과같고이압력이소리의강도를다양하게조절하는가장본질적인힘의원천이된다. 발성시기본주파수와성문하압은성대의길이와진동의진폭의비율에의하여기본적으로정량화된다고하였다 [5]. 다양한소리와다양한음질은성대에관련된근육들과공기역학적인힘, 성문의모양, 성도의모양에따라다르게만들어지는데폐에서나오는호흡의흐름은성문하부에압력으로작용되어성문의열리고닫히는속도와파형의크기와진폭에영향을미치고이것은소리의강도에영향을미친다. Fant와몇몇사람들에의하여의해성문의열리고닫히는시간과파형의진폭의특징의관계를규명하려시도했다 [6]. 일찍이 Ladefoged & McKinney(1963) 는식도풍선 (esophageal balloon) 을사용하여성문하압과호흡압력과소리의강도와관계를연구하였는데, 압력이 6 cmh 20-7 cmh 20 증가하면반옥타브정도기본주파수가증가하고음의강도는성문하압과기하급수적인관계가있다고하였다 [7]. Isshiki(1964) 는침습적인방법을통하여성문하압과소리의강도, 공기의흐름, 성문저항의관계를측정하여소리의강도는성문하압과거의비례한다고발표하였다 [8][9]. 모든사람에게해당하지는않지만일반적으로성문하압이증가하는경우기본주파수와음의강도가증가하는경향을보이며, 성문하압과음의강도는양의상관관계를보인다고하였다 [10]. 성문개방비율 (open quotient) 과음의강도는발성에서나발화모두에서상관관계가있으며, 성문개방비율이작아지면즉성대접촉율이높아지면음의강도는커진다고하였다 [11]. 위와같은선행연구의결과를종합하여보면대체로음도조절과강도조절을위해서는후두근의작용, 공기역학적인힘, 성대접촉등이중요한역할을하는데일반적으로음도가증가하는경우음의강도가증가하고, 음의강도가증가하는경우음도가증가하는경향을보이는데만약성악가의경우같은음도에서강도를증가시키거나줄일때음도의변화가생긴다면음악적인표현이불가능하게될것이고또한음도를증가시키면서강도를줄여야하는경우만약강도가증가한다면음악적표현은불가능할것이다. 이에저자들은성악가는음도가변화하거나강도가변화할때의공기역학적인요소와성대접촉은어떻게협응작용하는가를알아보려한다. 구체적으로음도를고정하고강도변화시킬때의평균호기류율, 성문하압, 성대접촉율의변화. 강도를고정하고음도를변화시켰을때는평균호기류율, 성문하압, 성대접촉율의변화에대하여남자성악가 ( 바리톤 ) 를대상으로하여연구하고자한다.
남성성악가의음도고정시강도변화와강도고정시음도변화의공기역학및성대접촉율의변화 25 2. 연구대상및방법 2.1 연구대상성대스트로보스코피 (Stroboscopy) 검사를하여음성질환이있는사람은제외하고 Spirometer를통한폐기능검사에서정상적인호흡기능을가지고있는사람으로평균경력 8.2 ± 5.0 년, 평균연령 28.8 ± 5.3 세인바리톤 5 명을실험군으로선정하였다. 2.2 연구방법 1) 공기역학적검사 (Aerodynamic function test) 및성대접촉율의측정 (Measure of Closed Quotient) (< 그림 1>). Phonatory function analyzer(nagashima Ltd, Model PS 77H, Tokyo, Japan) 를사용하여검사기구에마스크를부착하여입을밀착시켜공기가새지않도록하고코를막고피검자의갑상연골주위를알코올솜으로문지른다음 Lx speech studio(laryngograph Ltd., London, UK) 의 EGG밴드를갑상연골가까이부착하고, 피치파이프 (pitch pipe) 불어목표음을정하고 아 모음발성시의기본주파수, 음의강도, 평균호기류율, 성문하압을측정하면서동시에성문하압측정을위한기류차단장치가작동되기직전의구간에서성대접촉율을측정하였다. 모든검사는다음과같은순서로 3 회반복하여실시하였다. 1 목표음 C3 에서강도를 70 db로고정하여공기역학검사및성대접촉율을측정한후강도를 80 db로증가하여공기역학검사와성대접촉율을측정하였다. 2 목표음 E3, G3, C4 에서도 1과같은방법으로반복하여실시하였다. 2.3 통계분석 1) 음도 (C3, E3, G3, C4) 를고정하고강도를 70 db에서 80 db 증가시킬때의평균호기류율, 성문하압, 성대접촉율의변화를비교하였다. 2) 강도를 70 db로고정하고음도를 C3, E3, G3, C4 음으로변화시킬때의평균호기류율, 성문하압, 성대접촉율의변화를비교하였다. 3) 강도를 80 db로고정하고음도 C3, E3, G3, C4 음으로변화시킬때의변화시킬때의평균호기류율, 성문하압, 성대접촉율의변화를비교하였다. 4) 음도를고정하고강도를변화시킬때의통계분석은대응표본 t-test(paired T-test) 로검증하였으며. 강도를고정하고음도를변화시킬때의통계분석은반복일원분산분석 (Repeated ANOVA) 검증하였다. 유의수준은 95% 로정하였다. 그림 1. 공기역학검사기기및성대접촉율측정을위한 EGG 밴드
26 음성과학제 14 권제 2 호 (2007. 6) 3. 결과 1) 음도를고정하고강도를 70 db에서 80 db 증가시킬때의결과 (1) 평균호기류율은 C3 음에서는 116.5 ± 19.6 mmh 20에서 270.0 ± 68.4 mmh 20로약 2.3 배, E3에서는 147.5 ± 36.9 mm/sec에서 255.5 ± 71.7 mm/sec로약 1.7 배, G3 음에서는 148.4 ± 52.0 mm/sec에서 220.3 ± 44.1 mm/sec로약 1.5 배증가하여통계적으로유의하게증가하였고, C4 음에서는평균호기류율이증가하였으나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는없었다 (< 그림 2>). mm/sec 300 250 270 음도고정강도변화시의 MFR 255.5 220.3 225.3 202.3 200 147.5 148.4 150 116.5 70dB 80dB 100 50 0 C3 E3 G3 C3 pitch 그림 2. 음도고정강도변화시의평균호기류율 (2) 성문하압은 C3 음에서는 33.9 ± 17.0 cmh 20에서 101.13 ± 2.60 cmh 20로약 3 배, E3에서는 49.1± 19.2 cmh 20에서 80.1 ± 17.0 cmh 20로 1.6 배, C4 음에서 57.1 ± 30.0 cmh 20에서 74.4 ± 26.3 cmh 20로 1.3 배로통계적으로유의하게증가하였으나, G3 음에서는성문하압이증가했으나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없었다 (< 그림 3>). cmh20 음도고정강도변화시의 Psub 120 101.1 100 80 60 40 33.9 49.1 80.1 60.3 54.9 57.1 74.4 70dB 80dB 20 0 C3 E3 G3 C4 pitch 그림 3. 음도고정강도변화시의성문하압
남성성악가의음도고정시강도변화와강도고정시음도변화의공기역학및성대접촉율의변화 27 (3) 성대접촉율은 C4 음은 45.7 ± 9.8% 에서 55.3 ± 4.5% 로통계적으로유의하게증가하였으나, C3, E3, G3 에서는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는없었다 (< 그림 4>). % 60 50 40 30 20 10 0 음도고정강도변화시의 CQ 58.6 55.5 56.4 54.6 55.3 52.2 48.1 45.7 C3 E3 G3 C4 pitch 70dB 80dB 그림 4. 음도고정강도변화시의성대접촉율 2) 강도를 70 db로고정하고음도를 C3, E3, G3, C4 음으로변화시킬때의결과 < 그림 5> (1) 평균호기류율은 C3 음에서는 116.5 ± 19.6 mm/sec, E3 음은 147.5 ± 36.9 mm/sec, G3 음은 148.4± 52.0 mm/sec, C4 음은 202.3 ± 78.0 mm/sec로음도가올라갈수록통계적으로유의하게증가하였다 (2) 성문하압은 C3 음은 33.9 ± 17.0 cmh 20, E3 음에서는 49.1 ± 19.2 cmh 20, G3 음에서는 54.9 ± 27.0 cmh 20, C4 음에서는 57.1 ± 30.0 cmh 20로음도가올라갈수록통계적으로유의하게증가하였다. (3) 성대접촉율은 C3 음에서는 58.63.7%, E3 음에서는 52.26.7%, G3에서는 48.15.8%, C4 음에서는 45.79.8% 로음도가올라갈수록통계적으로유의하게감소하였다. 강도 (70 db) 고정음도변화시의공기역학및성대접촉율의변화 단위 MFR Psub CQ 250 200 150 116.5mm/sec 147.5 mm/sec 148.4 mm/sec 202.3 mm/sec 100 50 0 58.6% 52.2% 54.9% 57.1% 33.9 cmh20 49.1cmH20 48.1cmH20 45.7cmH20 C3 E3 G3 C4 pitch 그림 5. 강도를 70 db 로고정하고음도를변화하였을때의공기역학및성대접촉율의변화
28 음성과학제 14 권제 2 호 (2007. 6) 3) 강도를 80 db로고정하고음도를변화시킬때의결과 < 그림 6> (1) 평균호기류율은 C3 음은 270.0 ± 68.4 mm/sec, E3 음은 255.5 ± 71.7 mm/sec, G3 음은 220.3± 44.1 mm/sec 음도가올라갈수록통계적으로유의하게감소하였고, C4 음에서는 225.3 ± 56.0 mm/sec 로약간증가하였다. (2) 성문하압 C3 음에서는 101.132.6, E3 음에서는 80.1 ± 17.0 cmh 20, G3음에서는 60.3 ± 19.4 cmh 20, 음도가올라갈수록통계적으로유의하게감소하였으나, C4 음에서는 74.4 ± 26.3 cmh 20로오히려증가하였다. (3) 성문폐쇄율은음도의변화에도불구하고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를보이지않았다. 강도 (80 db) 고정음도변화시의공기역학및성대접촉율의변화 단위 MFR Psub CQ 300 250 270mm/sec 255.5mm/sec 220.3mm/sec 225.3mm/sec 200 150 100 101.1cmH20 80.1cmH20 60.3cmH20 74.4cmH20 50 56.4% 55.5% 54.6% 55.3% 0 C3 E3 G3 C4 pitch 그림 6. 강도를 80 db로고정하고음도를변화하였을때의공기역학및성대접촉율의변화 4) < 표 1> 은전체적인결과이다. 표 1. 음도고정시강도변화와강도고정시음도변화의공기역학및성대접촉율의변화 70 db 80 db F0 (Hz) SPL (db) MFR (mm/sec) Psub (cmh 20,) CQ (%) C3 126.9±2.8 70.7±1.3 116.5±19.6 33.9±17.0 58.6±3.7 E3 163.2±2.6 70.2±1.1 147.5±36.9 49.1±19.2 52.2±6.7 G3 192.8±2.7 70.4±1.1 148.4±52.0 54.9±27.0 48.1±5.8 C4 260.6±4.9 70.2±1.0 202.3±78.0 57.1±30.0 45.7±9.8 C3 133.5±5.4 78.6±0.9 270.0±68.4 101.1±32.6 56.4±8.8 E3 165.3±3.8 79.9±1.0 255.5±71.7 80.1±17.0 55.5±6.1 G3 192.4±1.4 80.6±1.0 220.3±44.1 60.31±9.4 54.6±4.2 C4 262.1±5.3 80.2±0.9 225.3±56.0 74.42±6.3 55.3±4.5
남성성악가의음도고정시강도변화와강도고정시음도변화의공기역학및성대접촉율의변화 29 4. 고찰 음도는성대의질량 (mass), 성대의긴장도 (tension), 진동에관여되는성대부분의길이 (length and damping) 등에영향을받아결정되는데, 음도의변화는성대가점성 (viscosity) 과탄성 (elasticity) 을가지고있어성대의길이와두께는항상가변적으로변화할수있기때문이다. 이러한가변적변화를주도하는것이성대의긴장근인윤상갑상근과갑상피열근, 그리고그밖의근육들이보조적으로사용되며또한공기역학적변화에도영향을받는다. 일반적으로훈련받지않은일반인의경우강도가증가하는경우음도도같이증가한다고보고하고있고, 성악가의경우는강도가증가하여도음도는증가하지않는다고알려져있다 [4]. 강도를증가시키기위해서는성문하압이증가하여야하며성문하압의증가는강도를증가시키고어느정도음도를증가시키는역할을한다. 그러나잘훈련된성악가는성대의 Medial compression을증가시키며효과적인성대진동을유지하기위하여성대의긴장근들이적절히긴장도를유지하여음도가별로증가하지않는다고알려져있다. Titze(1989) 는보통목소리의크기가증가할수록음도가올라가는경향을보인다고하였으나훈련된성악가에서는높은음도에서나강한강도의발성에서도소리의크기에따른기본주파수의변화는거의영향이없다고하였다 [5]. 이번연구에서도강도를 70 db에서 80 db로증가시켰음에도불구하고음도에는변화가없었다. 다만저음 C3 음에서는약간의음도가증가하였으나통계적으로는의미가없게나타났다. 저음인 C3에서음도의변화없이강도를 10 db증가시키는것은모든실험군에서실제로무척어려움을보였으며강도를증가시킬때어느정도증가하는경향을보였다. 이번연구에서음도를고정하고강도를 70 db에서 80 db로 10 db 증가하는경우평균호기류율과성문하압은음도에따라다르게나타나며, 저음인 C3에서평균호기류율은 2.3 배성문하압은약 3 배로다른음에서보다많은에너지를소비하는것으로나타난것은저음부에서강도를증가시키기위해서는공기역학적인소모가고음부보다크다는것을말하는것이다. Murry등 (1998) 의보고에의하면평균호기류율은성구의종류에따라성대접촉율에따라호기류율이영향을받는다고하였다 [12]. Sundberg & Titze등 (1993) 은소리의강도에영향을주는것으로성문하압이외의다른요소들을밝히려고시도하였다. 그들은비침습적인방법을사용하여성악가들을대상으로한연구에서성문하압을측정하여기본주파수가두배가되면대략성문하압이두배와연관이있다고보고하고있고, 소리의강도는성문하압은대부분의대상자에서양적인관계가있었고, 성문하압이두배가될때 11 db 만큼증가한다고보고하였다 [13]. 또한 Sundberg등 (1999) 은바리톤을대상으로한또다른연구에서는공기역학적변수들에있어성문하압이두배가될때음의강도는평균적으로 10 db만큼증가한다고하였다 [14]. 이번연구는 70 db로강도를고정하고 C3에서 C4로기본주파수가 2 배인경우에 1.7 배성문하압이증가하여약간의차이를보였고, 80 db에서 C3에서 C4로옥타브증가한경우에는성문하압은오히려감소하였는데비정상적인결과를보여선행연구와다른결과를보인것은음도와강도에따른차이때문인것으로생각된다. Plant and Younger (2000) 는 7 명의정상인에서성문하압과소리의강도, 기본주파수와의상호작용에관한연구에서성문하압과소리의크기와의상호작용과관련하여유의하고높은상관관계가있다고하였고, 일부대상자들은성문하압이최소 50% 만큼변화할때특정주파수에서소리의크기가증가할수있었다고하였다. 다시말해그들의후두가이러한특정기본주파수에서최대의소리의힘을산출해낼수있도록조정하는것처럼보였다고하였다 [15]. Tanaka &
30 음성과학제 14 권제 2 호 (2007. 6) Gould(1983) 등은체적변동기록계 (plethysmography) 를사용하여폐내압력, 호기류율, 공기역학적인힘이어떻게음의강도와관련이있는지를연구하였는데음의강도는성문하압에 3.2 거듭제곱에비례한다고보고하고있다 [9]. Holmberg 등 (1988) 은호기류, 음의강도와성문하압을 45 명의정상인에서측정하여성문하압이두배가되면대략 13 db 만큼증가한다고하였다. 그러나이러한관계가모든대상자에서높은상관관계를보이지는않았다고하였다 [16]. Titze & Sundberg(1992) 는 5 명의전문음성사용자와 25명의정상인에서성문파형을이용하여소리크기를조절하는메커니즘을조사하였다. 강도의주요변수는절대치성문하압이아니라역치압력을초과하는초과압력이라는사실을밝혀냈으며역치압력을초과하는초과성문하압이두배가될때소리의강도는 8-9 db 만큼증가한다는보고하고있다 [17]. 이런선행연구들은대체로성문하압과음의강도가비례적인관계를가지고있으나성악가를대상으로한이번연구에서는 C4에서 10 db증가시키는것보다한옥타브저음인 C3 에서 10 db 증가시키는것이저음에서 10 db 증가시키는것이훨씬높은성문하압이필요한데이것은고음에서강도를증가시키는것이저음보다훨씬효율적이라는것을뜻하는것이다. 그리고 70 db로강도를고정하고음도를증가시켰을경우의성대접촉율을보면저음인 C3에서는 58% 로높게나타나다음도가증가하는경우오히려성대접촉율이감소하는결과를보여낮은강도에서음도가증가하는경우성문하압에의하여영향을받는것이아니라성대접촉을조절하여강도를조절하는것으로생각된다. 그러나강도가 10 db증가하여 80 db로고정하고음도를증가시키는경우에는음도가증가하는경우에도성대접촉율은대체로 55% 정도로높게또한음도의변화에관계없이일정한성대접촉율을유지하며강도가 10 db증가시킨경우평균호기류율과성문하압도증가하나역시음도의증가에따른변화는특별히관찰되지않았다. 이런이유는이번연구에서목표음으로선정한음도가아주높은음도에서측정한것이아니기때문이라생각된다. 또한 Alku 등 (1996) 은강도는발성유형에따라매개변수가체계적으로변화한다는것을알아내었는데, 소리의크기의비율은눌린발성때보다기식음을지닌발성일때에소리의크기의비율이단조롭게감소하는결과를얻었으며후두와기본주파수의차이로인하여성별에따라서도소리의강도의차이가있는것을발견하였다 [18]. Sundberg & Hogset(2001) 는성문하압의증가는성대접촉율을증가시키며대부분높은성문하압은 55% 정도의성대접촉률을보인다고하여이번연구와같은결과를보였으나, 성대접촉률은낮은음도일때보다높은음도에서높은경향을보인다고하여이번연구와는조금다르게나타난부분도있다 [19]. Orlikoff & Kahane(1991) 은발성의강도와성대접촉율사이에는양의상관관계가있다고하였고, 강도가낮은음에서는성문폐쇄기에비해성문개방기가상대적으로길며강도가증가할수록폐쇄기의비율이커져서성대접촉율은커지게된다고하여, 선행연구와비슷한결과를보였다. 또한그들은주파수의증가도성대접촉율을증가시키나주파수의변화가미치는영향은강도의변화에비해크지않은것으로되어있다. 또한주파수의증가도성대접촉율을증가시키나주파수의변화가미치는영향은강도의변화에비해크지않는다고하였다 [20]. Henrich 등 (2005) 은 18 명의훈련받은성악가를대상으로성문개방비율 (open quotient) 은음의강도와기본주파수는상관관계가있다고보고하고있고, 바리톤이 C4 음에서강도를증가시켰을때성문개방비율은감소한다고하였는데 [21], 이는성대접촉율이증가하였다는것과같은의미로서이번연구결과와같은결과를보였다. 이런모든결과들을종합하여보면성악가들은음도를고정시켜놓고음의강도를증가시키면고음 (C4) 에서더음성효율이더높으며음의강도를고정하고음도를증가시키는경우작은소리 (70 db)
남성성악가의음도고정시강도변화와강도고정시음도변화의공기역학및성대접촉율의변화 31 에서는음도가증가할수록성문하압은증가하나성대접촉율은낮아져작은소리로발성할때에는성대접촉율이중요한역할을하며, 큰소리 (80 db) 에서는음도가증가하면성문하압이작아지고성대접촉율은비교적일정하여높아저음에서큰소리로발성하는것은공기역학적인손실이더많은것으로조사되었다. 이번연구에서부족한점은더높은음도에서더많은실험군을대상으로좀더연구를진행하여야할것으로생각된다. 5. 결론 성악가들이음도를조절하고강도를조절하는데있어공기역학적인힘과성대접촉율의상호관계를살펴본결과다음과같은결론을얻을수있었다. 저음에서강도를증가시키는경우고음에서보다공기역학적손실이많아지고음성효율이떨어지며작은소리 (70 db) 에서음도를증가시키는경우성문하압의역할보다는성대접촉율을감소시켜강도를조절한다. 즉, 작은소리에서는공기역학적인요소보다는성대의접촉을조절하여강도를조절한다. 또한강도를 10 db 증가시키려면공기역학적인요소및성대접촉율의역할이중요하나큰소리 (80 db) 에서음도가증가하는경우에는이러한공기역학적인요소나성대접촉율의역할보다는성대긴장근의역할이더중요하다는것을말해주는것이라생각된다. 참고문헌 [1] Tanaka, S. & Tanabe, M. 1989. Experimental study on regulation of vocal pitch. J Voice 2(3), 93-94. [2] Titze, I. R., Luschei, E. S. & Hirano, M. 1989. Role of the thyroarytenoid muscle in regulation of fundamental frequency. J Voice 3(3), 243-64. [3] 최홍식. 1997. 내후두근의작용 : 개에서의생체발성모형. 대한음성언어의학회 8(2): 185-92. [4] 최성희, 남도현, 김덕원, 김영호, 최홍식. 2006. 성악가와훈련받지않은일반인의음도, 강도, 성구변화시발성및호흡조절특성. 대한음성언어의학회 17(2), 115-126. [5] Titze, I. 1989. On the relation between subglottal pressure and fundamental frequency in phonation. J Acoust Soc Am. 85(2), 901-906. [6] Fant, G., Kruckenberg, A. & Liljencrants, J. 1994. Bvegrd M. Voice source parameters in continuous speech. Transformation of LF-parameters. Proc. ICSLP-, Yokohama 3, 1451-1454. [7] Ladefoged, P. & MacKinney, N. P. 1963. Loudness, sound pressure and subglottal pressure in speech. J Acoust Soc Am. 35, 454-460. [8] Isshiki, N. 1964. Regulatory mechanism of voice intensity variation. J Speech Hear Res 7, 1729. [9] Tanaka, S. & Gould, W. 1983. Relationships between vocal intensity and non invasively obtained aerodynamic parameters in normal subjects. J Acoust Soc Am. 73, 1316-1321. [10] Plant, R.L. 2005. Aerodynamic of the Human Larynx during Vocal Fold Vib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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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성악가의음도고정시강도변화와강도고정시음도변화의공기역학및성대접촉율의변화 33 김재옥서울특별시도곡동 146-92 영동세브란스병원음성언어의학연구소 ( 우 : 146-92) 연세대학교의과대학이비인후과교실음성언어의학연구소 Tel: +82-02-2019-2589(O) Fax: +82-02-3463-4750 E-mail: jaeock@gmail.com 박선영서울특별시도곡동 146-92 영동세브란스병원별관 7 층이비인후과교수실 ( 우 : 146-92) 연세대학교의과대학이비인후과교실음성언어의학연구소 Tel: +82-02-2019-3461 Fax: +82-02-3463-4750 E-mail: parksy22@hanmail.net 최홍식서울특별시도곡동 146-92 영동세브란스병원별관 7 층이비인후과교수실 ( 우 : 146-92) 연세대학교의과대학이비인후과교실음성언어의학연구소 Tel: +82-02-2019-3461 Fax: +82-02-3463-4750 E-mail: hschoi@yumc.yonsei.ac.kr